스타벅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커피 체인점

Starbucks™
스타벅스

파일:스타벅스 로고 (4K 해상도).png

정식명칭

스타벅스 주식회사

영문명칭

Starbucks Corporation

업종

특별 음식료업

설립일

1971년 3월 31일

주소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2401 Utah Avenue South

대표

하워드 슐츠, 케빈 존슨

상장여부

상장

기업규모

대기업

상장일

1992년 6월 26일

종목코드

NASDAQ:SBUX

1. 소개
1.1. 브랜드 스토리
2. 역사3. 특징4. 영업 현황과 평가
4.1. 미국 본사4.2. 한국 4.3. 기타 국가
5. 주문 방법
5.1. 사이즈 선택5.2. 취향대로 음료 바꾸기5.3. 음료 결제와 할인
6. 메뉴7.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8. 스타벅스 MD9. 여담
9.1. 가장 비싼 스타벅스 음료
9.1.1. 국내에서 상시 가능한 레시피
9.2. 대중 매체 속의 스타벅스9.3. 스타벅스의 도시 서울
10. 논란11. 관련 문서

1. 소개[편집]

스타벅스 (Starbucks™)는 세계 최대의 커피 체인점이며 차, 주스, 디저트 등도 함께 판매한다.

한국에서는 1999년 진출하여 2018년 기준으로 12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방이라는 별명이나 스타벅스의 줄임말인 스벅이라 불리기도 한다. 신세계그룹의 주식회사 이마트[1]와 미국 스타벅스 본사간의 50:50의 합작회사인 주식회사 스타벅스커피코리아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1.1. 브랜드 스토리[편집]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허먼 멜빌의 유명한 소설 모비 딕에 등장하는 포경선 피쿼드(Pequod)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S'를 붙여서 탄생하게 되었다.[2] 초록색 로고 안에 들어있는건 노래로 뱃사람을 흘려 잡아먹는 인어 세이렌(siren)이다.[3] CEO 하워드 슐츠는 이 이름이 "친근하면서도 신비로운 느낌을 풍겼다"며 "이는 우리의 서비스 본질뿐 아니라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약속과도 잘 어울리는 이름이었다"고 저서 '온워드'에서 회고했다.

참고로 스타벅스 로고에서 세이렌 얼굴 옆에 있는 건 팔이 아니라 꼬리다. 예전 로고를 확인하면 알 수 있다.
파일:attachment/1356516922_.jpg
이 갈색 로고는 지금도 시애틀에 있는 1호 매장인 Pike Place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 매장에서는 당연하다는듯이 이 로고가 들어간 머그잔이라든가 텀블러를 한정판으로 판매하고 있다.

물론 다른 나라마다 다른 커피나 혹은 커피를 같이 섞어 쓰지만[4] 1호점의 맛은 그렇게까지 특별하진 않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있는 시장에 위치한 1호점은 사실 일반인들이 부르는 명칭이 1호점 혹은 원조이지 최초의 스타벅스 매장은 아니다. 진짜 원조 스타벅스 가게는 바로 근처에 있었다. 그 진짜 원조 1호점은 현 스타벅스 경영진과는 별관계가 없었기 때문에 딱히 집착하지 않는 듯 하다.

간판의 경우 세계 어디에서나 로마자로 STARBUCKS라고 대문자로 쓰여진 간판을 고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스타벅스의 전략 자체가 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서비스와 매장을 제공한다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있다. 다만 대한민국에서는 한글로 된 간판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문화거리 유지 차원에서 한글 간판만 허용되는 인사동에 진출하기 위해 한국 지사가 미국 본사를 3개월간 설득한 끝에 얻어낸 결과물이었으며, 현재는 아래의 5개소만이 한글 간판을 사용 중이다.[5][6] (모두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다.)

  • 인사점 (22호점)

  • 광화문점 (36호점)

  • 안국점[7]

  • 경복궁역점 (356호점)

  • 북촌로점 #

또한 이집트아랍에미리트에도 아랍어로 쓰인 스타벅스가 있다. 러시아의 많은 스타벅스 매장에는 'СТАРВАКС КОФЕ'라고 키릴 문자로 쓰여있다. 중국에서도 영어중국어를 같이 표기한다. 중국어 이름은 星巴克. 프랑스어권캐나다 퀘벡 주에서는 Café Starbucks라고 표기한다. 타 프랑스 어권에서는 어떻게 표기하는지 추가바람.

2011년에 창립 40주년 기념으로 로고를 또 바꾸었다. STARBUCKS COFFEE라는 영어가 쓰여진 테두리를 빼고 인어의 모습만 보이는 로고로. 커피라는 사업에서 더 확장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한다. 서양쪽에서는 로고가 바뀔 때마다 자꾸 인어의 모습에 가까워진다면서 유머가 나오기도 했다.

파일:external/marcelgagne.com/saudi_starbucks_logo.jpg
한편 2000년에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하면서 초기에는 로고에서 세이렌 왕관만 남긴 걸 내세웠다. 여성의 모습을 내세우면 절대로 안된다나. 그러나 2002년부터는 사우디에서도 본사의 로고를 사용한다.
로고의 유래 믿으면 골룸하다

2. 역사[편집]

한줄로 요약하자면, 원두 판매점이 직접 커피 음료를 만들어 팔면서 모든 것이 뒤집어졌다.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 지브 시글(Zev Siegl), 그리고 고든 보커(Gordon Bowker)라는 세 명의 동업자가 미국 워싱턴 주시애틀에서 1971년에 고급 커피 원두와 장비를 판매하는 소매점을 열면서 시작되었다. 이 세명의 창업자들은 샌프란시스코 대학교에서 학생이었던 시절 서로 알게 된 사이인데, 샌프란시스코 근처 버클리(Berkeley) 시에서 유럽식 커피 로스팅 기법[8]을 미국에 전파하던 알프레드 피트(Alfred Peet)[9]로부터 커피에 대해 배웠다. 지금은 스타벅스가 세계적인 거대 프랜차이즈가 되었지만, 처음에는 스타벅스도 알프레드 피트로부터 원두를 구입해서 시애틀에서 판매하는 작은 원두 소매점이었고, 원두를 직접 원산지에서 구입해서 판매한 이후에도 작은 커피 원두 프랜차이즈에 지나지 않았다

우리나라 KBS 방송국의 '걸어서 세계속으로'에서 소개하길, 시애틀 시의 여행기를 방영할 때 좀 허름하고 막지은 집같은 스타벅스 1호점을 보여주면서 소개하길 이 당시에는 선원들에게 커피를 파는 서민 커피집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스타벅스에 1982년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가 마케팅 담당자로 영입되면서 프랜차이즈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사업가인 하워드 슐츠는 1980년대 미국에서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을 간파하였고, 스타벅스에서 원두뿐만 아니라 에스프레소 드링크도 판매하면 어떨까 하는 구상을 펼쳤다. 하지만 이에 대해 스타벅스의 경영진들은 별다른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하워드 슐츠는 1985년 스타벅스를 떠나 에스프레소 바 '일 지오날레'[10]를 설립하고 시카고에 첫 매장을 오픈했다. 이후 하워드 슐츠의 짐작대로 일 지오날레는 급속도로 성장했고, 설립 3년 만에 자신이 마케팅 담당자로 있던 스타벅스를 직접 인수하기에 이른다.

이후는 모두가 알다시피 미국 전역에 지점을 내면서 폭발적인 성장. 스타벅스의 이러한 성장에는 효율적인 매장 관리 기법, 균일한 커피 품질, 기존의 싸구려 동네 카페와 대비되는 세련된 매장 디자인, 초록색 세이렌 로고로 대표되는 브랜드 정체성 등의 힘이 컸다. 미국 밖에서는 1996년 일본 도쿄에 첫 해외 지점을 낸 것을 시작으로, 아시아, 영국, 그리고 남아메리카뿐만 아니라 현재는 유럽식 커피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이탈리아도 공략중이다. 한편, 이 와중에 (원래 스타벅스에 원두를 공급하던) 알프레드 피트가 세운 피츠 커피 & 티(Peet's Coffee & Tea)는 1985년에 스타벅스에 인수되었다가 2012년 독일계 투자회사인 JAB Holding에 다시 팔렸다.

현재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고 있는 중이다. 일단 맥도날드의 맥카페를 위시한 저렴한 커피를 파는 체인점이 있고, 또 한편으로는 제 3의 커피 물결이라 불리는 필즈 커피 (Philz Coffee), 블루 보틀 커피 (Blue Bottle Coffee)[11] 등의 스페셜티 커피 체인점이 성장하고 있다.

2018년 미중 무역 전쟁으로 인해, 스타벅스가 가지고 있는 세계 커피전문점 브랜드 No. 1의 지위를 상실할 수 있다는 기사가 나왔다. 기사

3. 특징[편집]

베리에이션 커피류가 주력. 별다방의 유명한 베리에이션 커피카라멜 마끼아또가 있는데, 에스프레소의 쌉싸름함과 스팀밀크의 부드러운 목넘김, 카라멜의 달콤한 피니쉬를 즐기면 좋다.

스타벅스뿐 아니라 대부분의 외국 커피샵은 커피 빈을 미국에서 로스팅해서 한국으로 배송한다. 로스팅 후 한 달 안에 소비자에게 공급된다고는 하지만,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약점이 있어 신선도가 중요한 커피에게는 감점 요소로 작용한다(커피 항목 참조).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 따르면, 독자적인 대외비 기술로 로스팅한 원두를 특별하게 포장해서 배송되기 때문에 양질의 커피맛을 제공한다고 한다[12]. 그러나 로스팅하는 곳이 외국이고, 배송은 최소 1달(...)이란 점은 엄청난 단점이며, 이 때문에 '가장 좋은 품질의 커피'라는 관점에서 볼 때 스타벅스의 원두는 최선의 선택이 되지 못한다.

결정적으로 스타벅스의 원두는 굉장히 강하게 로스팅된 탓에 원두의 품종에 상관없이 똑같이 강렬한 쓴맛이 난다. 또한, 로스팅 과정에서 생성된 건지는 모르겠지만 원두의 유분도 다른 카페들보다 높아서 아메리카노만 먹으면 굉장히 쓰고 느끼한 괴랄한 맛을 볼 수 있다. 때문에 자사에서 그렇게 자랑하는 리저브 커피조차도 원두 품종별 본연의 맛과 향을 살리는 게 매우 어려워서 드립커피 꽤나 마셔봤다는 사람들에게는 호평 받지 못하고, 극단적으로는 "차라리 동네 로스팅 카페에서 원두를 사다가 직접 내려먹는 게 낫겠다!"는 극딜을 시전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이 모든 원인은 본국의 공장에서만 로스팅을 하다보니 로스팅된 원두의 맛과 향이 절정을 넘어 하락을 타는 타이밍에 접어들어도 전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지점에서도 균일한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상기된 것처럼 스타벅스의 주력은 아메리카노가 아니라 에스프레소를 베이스로 우유, 크림, 초콜렛 등 강렬한 맛을 내는 재료들을 넣고 만든 바리에이션 커피다. 그런 재료들 사이에서 커피의 맛과 향을 최대한 드러내려면 로스팅이 강할 수밖에 없다.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전 세계에서 좋은 생두들을 쓸어담아다가 텁텁하고 기름지기 짝이 없는 커피로 찍어내는 스타벅스가 피꺼솟원수로 보일 지경.

그래도 대형 체인이다 보니 평균 이상의 맛을 뽑아주기 때문에[13] 에스프레소도 먹을 만하다는 평가도 있다. 스타벅스에서 바리스타가 아닌 사람파트너들이 커피를 제공할 때에도 편차를 줄이기 위해서 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을 도입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드립 커피는 숏사이즈로 시키면 3,300원이다.[14]

드립 커피를 시켜먹는 이유는 스타벅스에서 파는 커피 중 가장 저렴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스타벅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원두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애용하기도 한다. 스타벅스에서 오늘의 커피로 판매하는 드립 커피는 추출해서 별도의 통에 보관하고 있다가, 손님이 오면 덜어주는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특히 아이스 커피가 그렇다. 이 때문에 가장 신선한 커피라는 드립 커피의 관념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 것이 사실이지만, 새로 추출하는 타이밍이라면 나쁘지 않다. 요청하면 내린지 얼마나 되었는지 시간을 알려주며, 1시간이 지난 드립 커피는 폐기한다. 그리고 계절에 따라서 고객이 자주 찾지 않는 드립 커피[15]는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신선하게 내려줄 수 밖에 없으니, 이를 적절히 이용한다면 고객입장에서는 신선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스타벅스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나은 품질의 커피를 제공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고객만족을 유지하고 수입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드립 커피의 카페인 함유량은 동사의 아메리카노에 비해 2배정도임을 주의하자. 이 점을 이용해서 드립커피에 에스프레소 샷을 추가해서(...) 고의적으로 카페인을 폭발시켜 먹는 사람들도 존재한다고 한다. 그러나 디카페인으로 마신다면 나을지도

오죽하면 별다방이라는 별명에는 다방커피처럼 달고 느끼하다는 의미가 섞여 있을 정도이다. 커피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나 즐겨마신다는 시각이 보이는데 커피는 어디까지나 기호상품이다.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마실 수 있는 것이므로 에스프레소를 마시든 카라멜 마키아토를 마시든 맛있게 마셨으면 그걸로 된 것이다.

미국 내에서는 "스타벅스는 커피 파는 곳이 아니에요. 크림 파는 곳이지"라는 이야기가 나온 바 있다. 이 의 의미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으나, 스타벅스가 커피전문점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니다. 실제로 유동인구가 많은 미국도시에서는 스타벅스 말고도 바리스타들이 운영하는 커피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편이다. 비교적 간단한 커피음료인 에스프레소아메리카노, 드립커피 등은 이러한 곳에서 소비가 많이 이루어 지고 있고[16],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크림이 풍성한 음료는 정말 스타벅스에 가야 느낄 수 있는 맛, 고유의 프랜차이즈 맛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미국에서의 스타벅스는 커피전문점이라기 보다는 에스프레소를 베이스로 한 음료를 제공하는 업체정도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카페베네같이 품질관리가 막장인 다른 커피 체인점이나 정말 대충 배워서 차리는, 곧 커피 맛을 신뢰할 수 없는 양산형 카페 등 레드오션화된 대한민국 카페에서 그나마 실패하지 않는 대안으로서의 스타벅스 커피는 괜찮은 편이다. 스타벅스만큼 지점관리가 잘 되는 커피체인점은 드물긴 하다. 합작일지언정 모든 점포를 직영으로 운영하니 말 다한 셈.

최근에는 리저브 매장을 이용해 커피 본연의 맛으로도 승부를 보겠다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스타벅스 리저브 항목 참조.

스타벅스는 매장 커피 뿐만 아니라 캔 커피 (Ready-To-Drink) 분야에서도 매우 적극적인 편이다. 스타벅스 RTD 참조.

또한 스타벅스의 인스턴트 커피에 있어서는 스타벅스만의 독점 기술로 다른 인스턴트 커피를 완전히 쩌리로 만드는 고퀄리티의 맛을 보여준다. 물론 가격도 고퀄리티. 스타벅스 비아 참조.

4. 영업 현황과 평가[편집]

4.1. 미국 본사[편집]

스타벅스의 고향인 시애틀에 가면 정말 스타벅스를 아무 데서나 발견할 수 있는데, 큰 가게에 딸려있는 것은 기본이고, 어떤 때는 200m도 안 떨어진 곳에 매장이 하나 더 있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다. 미국 백화점의 경우에는 매장 내에 2~3개씩 항상 있는데, 계약 기간 때문에 항상 위치가 바뀌는 시스템으로 인해 두 매장이 서로의 옆에 위치하는 웃지 못할 사태도 발생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미국의 패러디 신문사인 <The Onion>에서는 스타벅스가 스타벅스 내부의 화장실에도 스타벅스를 만든다고 농담까지 했었다. 슈렉 2에서는 스타벅스가 박살나자 사람들이 뛰쳐 나와서 길 건너편 스타벅스로 도망가는 장면도 나온다(...). 스노우캣은 뉴욕에 살 당시 스타벅스를 윈도우즈같은 곳이라고 말했다. 흠좀무.

섹스 앤 더 시티 등에서 주인공들이 항상 마시고 다닌다고 허영의 상징처럼 인식되었는데, 실제 가격을 보면 커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작은 컵인 Tall 사이즈의 오늘의 커피를 마시려면 2달러 약간 안 되는 가격에서, 가장 큰 컵인 Venti 사이즈의 커피는 약 5~6불 사이의 가격으로, 미국에서는 동네 커피샵의 가격보다 대체적으로 비싼 편이다. [17]

한국에서야 가격이 미친 듯이 올라가고 품질도 그럭저럭해진 듯해서 욕을 신나게 먹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다양한 맛의 커피를 괜찮은 분위기의 공간에서 독립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정착되어 있다. 실제로 미국의 스타벅스에 가보면 한국의 그곳보다 매우, 훨씬, 아주 조용하다. 특별함도 고급스러움도 전혀 추구하지 않고 고객들도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우리처럼 나긋나긋한 서비스가 아닌, 터프한 종업원도 꽤 많이 보인다 거기다가 커피와 같이 먹을 수 있는 부식류를 판매하고, 식사를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맥도날드 햄버거와 상당히 비슷한 샌드위치 등도 판다. 부식류는 1~2달러 사이로 저렴하지만 샌드위치류는 비싸다.

미국에는 우리나라처럼 길거리에 마트가 다양하게 들어서 있지 않고 쉼터라고 할 만한 공간들도 드물다. 뉴욕이나 시카고 등 역사가 오래된 대도시의 한가운데면 모를까, 일반적인 대도시의 경우 PC방, 이름 없는 카페, 분식집 등은 일절 없이 사방에 업무용 빌딩만 있는 경우도 많다. 심지어 길거리에서 잠깐 엉덩이 붙이고 쉴 벤치조차도 몇 블록 떨어진 공원에 가야 있다. 그런데 이런 환경 속에서 그나마 좀 엉덩이 붙이고 한숨 돌리며 커피도 한 잔하고 와이파이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스타벅스가 제공해 준다. 한국에선 강남 길거리를 5분만 돌다 보면 사방에 PC방, 맥도날드, KFC, 카페, 갖가지 종류의 식당, 극장, 서점 등 온갖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그러나 미국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스타벅스가 좀 더 사랑을 받는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각 주마다 세금이 다르기 때문에, 스타벅스 지점이 있는 지역에 따라 음료의 가격이 조금씩 다르다. 특별하게도 라스베가스의 경우에는 스트립 근처에 24시간 운영하는 매장이 있는데 이곳은 최소 커피 한 잔당 기본 매장보다 2~3달러 더 비싸다.

2008년 미국에서 실적 부진으로 5,000개 이상의 점포를 정리했다. 또한 이와 같은 부진이 '커피 맛에 충실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판단, 개당 11,000달러짜리 '클로버'라는 커피머신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클로버는 스탠퍼드 대학 연구진이 커피를 연구하다 개발한 제품으로, 피스톤의 진공압력을 이용해 커피를 뽑아낸다고. 일단 100여 개 매장에 기계를 설치하고, 여기서 추출한 커피는 프리미엄 커피로 판매한다.작동 영상 참고로 스타벅스가 클로버 회사를 통째로 인수했기 때문에, 저 커피머신은 스타벅스 전용이 되었다. 한국에도 리저브 매장이 생기면서 저 기계를 볼 수 있게 되었다.

2009년 이래로 미국 현지에서는 저가에 양질의 커피를 제공하는 전략을 들고 나와서 저질 패스트푸드 가게의 이미지를 벗어나는 데 성공한 맥도날드에게 조금씩 밀리고 있다. 맥도날드에서 파는 McCafe는 정크푸드를 멀리하는 풍조로 기울어질 뻔한 맥도날드를 다시 살려낸 일등 공신이라는 평가를 받았을 정도. 다만, 맥도날드 커피는 얼음에서 수돗물에서 날 법한 염소(Chlorine) 냄새가 난다든지, 커피 종류가 한정되어 있다든지 하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렇지만, 스타벅스는 미국 내에서 아직까지 사랑받고 있다. 또, 스타벅스가 영업 부진을 겪는 원인이 다름이 아닌 "도가 지나친 확장"이라는 반론이 있다. 스타벅스 길 건너에 바로 다른 스타벅스 점포가 있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는 것이다.

4.2. 한국 [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스타벅스/한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3. 기타 국가[편집]

스타벅스는 세계의 75개 국가에 진출했고, 2만4천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2016년 기준)

이탈리아 카페 문화를 모델로 삼은 스타벅스인지라 현지 커피 문화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진출을 안하고 있었으나, 오랜 준비기간 끝에 2018년 9월 밀라노 시내 코르두지오 광장에 첫 매장을 낸다. 다만 일반 매장이 아닌 리저브 로스터리 매장으로, 이탈리아 진출에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를 기념해 코르두지오라는 새로운 음료를 유럽, 미주 등 일부 국가에 새로 선보인다.

5. 주문 방법[편집]

커피전문점이 많이 보급된 요새에는 드문 일이지만, 스타벅스가 막 국내에 들어왔을 때만 해도 "어떻게 주문을 할지 몰라서" 부담감에 스타벅스를 안 가는 사람도 많았다.[18]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라면 그냥 "커피주세요" 라고 해도 직원이 알아서 아메리카노 톨사이즈를 만들어준다. 그리고 물어보면 대체로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니 너무 겁먹지 말자. 그래도 제대로 주문을 하고 싶다면 이 순서대로 따라하면 된다.

1. 스타벅스에 들어간다. (이 시점에서 직원이 당신에게 인사를 할 것이다) 그냥 빤히쳐다보는 경우도 많다 바뻐서 온줄도 모르고 있을 수도 있고..
2. 카운터 앞으로 간다.
3. 직원이 당신에게 "안녕하세요, 주문하시겠습니까?" 라고 묻는다.
4. 음료의 이름,사이즈,엑스트라 순으로 말한다.[19] (음료의 종류에 대해서는 스타벅스/메뉴 문서를, 사이즈와 엑스트라 옵션에 대해서는 하단을 참고 바람.)
4-1. 만약 기프티콘이 있거나 통신사 멤버십 카드가 있다면 위의 내용을 말해준 뒤에 보여주면 된다.
4-2. 스타벅스 상표의 개인 컵이나 텀블러가 있다면 제출한다. 300원 할인된다.
4-3. 국외에선 주문자의 이름을 묻는 경우가 있다. 음료가 나오면 번호 대신 이름을 불러주기 위함인데, 이름이 발음하기 힘들다면 말하기 편한 이름을 아무거나 대도 상관없다.
5. 결제한다. 결제를 진행하면서 주문한 음료는 이미 다른 직원이 만들어주고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과정이 주문자 뿐만 아니라 직원에게도 귀찮기 때문에 스타벅스는 사이렌 오더 라는 서비스를 마련해 두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문서의 "사이렌 오더" 문단을 참조하기 바람.

사이렌 오더의 사용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스마트폰에 스타벅스 어플을 깔아두고,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한다.
2. 스타벅스 매장 내에서 스타벅스 카드[20]를 구매하거나 e-Gift Card 를 구매한다.[21]
3. 만약 스타벅스 매장에서 스타벅스 카드를 구매한 경우라면 직원 친절하게 선불 카드를 등록 해 주었을 것이다. 만약 등록해 주지 않은 경우거나 본인이 e-Gift Card 를 구매한 경우라면, 카드번호를 보고 자신의 계정에 해당 카드를 등록해 주도록 하자.
4. 앱 내에서 사이렌 오더를 이용해서 먹고싶은 메뉴를 선택한 후 사이즈, 엑스트라 등의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5. 사이렌 오더의 경우 스타벅스 카드로만 결제 가능하며, 현금 영수증 발행과 통신사 할인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6. 자기가 갖고있는 스타벅스 컵이나 텀블러에 음료를 받고자 한다면 (300원 할인된다) 카운터에 '사이렌'임을 밝히고 제출한다 (단 사전에 사이렌 오더 컵 선택에서 '개인컵' 항목을 선택했어야 한다).

5.1. 사이즈 선택[편집]

음료를 시키면 "사이즈는 어떻게 해드릴까요?" 라고 묻는다.

사이즈는 숏(8oz, Short)-톨(12oz, Tall)-그란데(16oz, Grande)-벤티(20oz, Venti)가 있으며, 각 사이즈간 4oz씩 차이 난다. 한국에서 숏 사이즈는 HOT한정. 가격의 차이는 500원씩이다. 가장 저렴한 오늘의 커피부터, 비싼 프라푸치노까지 사이즈 간 가격 차이는 항상 500원이다.[22] [23]

2011년이후로 미국 스타벅스에서 벤티보다, 성인의 위보다 더 큰 트렌타(30oz, Trenta)사이즈를 선보이고 있다. 벤티가 이탈리아어로 20을 의미하는 것처럼, 트렌타는 30을 의미한다. 트렌타 사이즈는 아이스커피와 티종류 그리고 리프레셔에 한해서만 제공되고 있다.쿨라임도 트렌타가 가능하다. 가격은 세금전 4.45달러 탄산을 추가해도 4.95달러다

파일:external/laughingsquid.com/trenda-20110117-125017.jpg

기본 사이즈는 톨(Tall) 사이즈다(참고로 북미에서의 기본사이즈는 그란데(Grande)이다). 별 고민 없이 먹고 싶다면 톨 사이즈를 시키든가, 사이즈 이름 외우기가 귀찮다면 그냥 "보통으로 주세요" 라고 하면 알아서 톨 사이즈로 주문해주는 편이다. [24]

비싼 가격이 부담된다면 숏(Short) 사이즈를 주문하자. 한때 메뉴판에 따로 표기하지 않는 사이즈였으나, 모 시민단체의 고발로 인해 2015년 이후로 숏 사이즈가 존재한다는 내용이 메뉴판에 적혀있다.[25][26] 그냥 "작은 거요."라고 주문하면 "톨 사이즈요?"라고 반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단호하게 "아뇨, 숏 사이즈요."라고 말하자. 단, 한국에서는 아이스 제일 작은 사이즈가 톨 사이즈다 [27].

'나는 졸려 죽겠고 온 몸을 카페인으로 꽉 채우고 싶다!'는 마음가짐이라면 벤티 사이즈를 시키자. 크기가 충공깽인데, 아메리카노의 경우 들어가는 에스프레소 샷만 4개이니(...) 웬만큼 카페인에 중독 익숙해지지 않았다면 시키지 말자.[28]요즘 카페 체인들 사이에서는 벤티사이즈가 유행이라 카더라. 동남권의 카페거리가면 너도나도 벤티사이즈 커피 판다 그럼 뭐해 2샷인데..... 요즘은 벤티는 물론 트렌타도 뛰어 넘은 리터 사이즈도 있다.

5.2. 취향대로 음료 바꾸기[편집]

스타벅스를 많이 다닌 단골들은 자신의 입맛에 따라 기본 음료의 요소를 변경해서 먹는것이 보통. 물론 취향에 따라 그냥 마시기도 한다. 다음은 그 종류를 소개했으며 사이렌 오더로 커스텀 할 경우 음료이름에서 무언가가 자꾸 붙는다. 단, 정량 초과 시 기본 레시피대로 제조된다.

  • 에스프레소 샷 종류 선택 : 기존의 에스프레소 로스트 원두와 기간 프로모션이 진행중인 원두로 내린 샷을 고를 수 있다. 이것을 '에스프레소 초이스'라고 한다. 에스프레소 초이스를 할 경우 300원이 추가되며, 이는 엑스트라로 취급되지 않아 카드를 이용한 무료 엑스트라 신공이 먹히지 않는다. 리저브 매장의 경우 에스프레소 초이스가 불가능 하며, 최근에는 콜드브루 때문에 일반매장에서도 시행하고 있지 않다.

  • 디카페인 : 에스프레소 샷을 선택할 때 디카페인으로 고르면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에스프레소 샷을 넣어준다. 완전 디카페인과 절반만 디카페인 된 샷 중 선택 가능. 디카페인을 설정하면 300원이 추가된다.[29]

  • 우유의 종류 선택 : 무지방 우유, 저지방 우유, 일반 우유, 그리고 두유의 선택이 가능하다.[30] 스타벅스가 사용하는 두유는 당도가 거의 없는 쌩 콩물을 쓰기때문에 맛을 고려하여 바닐라시럽을 무료로 추가할 수 있다. 다른 시럽이나 당류가 들어가는 음료말고 시럽이 들어가지 않는 음료(주로 커피종류)를 두유로 변경하면 파트너가 바닐라 시럽을 추가 할 것인가를 물어본다. 부담없이 기호에 따라 추가하면 된다.

  • 우유의 양 선택 : 우유 적게, 우유 많이 등을 설정할 수 있으나, 이에 따른 매뉴얼이 별도로 없어서 파트너마다 맛이 달라지므로 비추.

  • 물 양의 선택 : 아메리카노 같은 음료의 경우 물의 양 조절이 가능하며 티나 티라떼에 들어가는 물의 양도 조절이 가능하다[31] 라임 패션티나 쿨라임 피지오 같은 일부 메뉴는 조절 불가능.

  • 스팀밀크의 온도 선택 : 기본 스팀은 65도이며 더 뜨겁게(X-hot), 덜 뜨겁게(Kid)의 선택이 가능하다. 5도 정도 덜, 더 뜨겁게 데워주는 것. [32]

  • 얼음의 양 선택 : 얼음 없이, 많이, 적게도 선택 가능하다. 프라푸치노 종류도 가능. 따뜻한 아메리카노에 얼음을 넣는 커스텀도 가능하다.

  • 시럽의 양 선택 : 기본 레시피상에 첨가되는 시럽의 양을 더하거나 줄일 수 있다. 파트너에게 원래 얼마나 들어가는지 물어보면 사이즈별로 친절하게 가르쳐준다. 간혹 3번이상 추가를 요청하면 당황하는 경우가 있으니 진정시키고 다시 설명해주자

  • 휘핑크림의 선택 : 일반 휘핑(WC) 이외에도 두유휘핑(SWC), 초코휘핑(CWC)[33], 에스프레소 휘핑(EWC)이 존재하며 휘핑이 기본적으로 올라가는 음료에는 무료로 변경선택이 가능하다. 양을 많게, 적게, 없이 역시 당연히 가능하다.

이처럼 기본 레시피의 디테일들을 모두 자신의 취향대로 수정이 가능하다. 당연히 파트너는 귀찮아진다 캐러멜 소스 헤이즐넛 시럽 초콜렛 칩 엑스트라 휩으로 에스프레스 쇼트 한 잔을 추가한 화이트 초콜렛 모카 프라푸치노 그란데로요[34] 라떼 톨사이즈 에스프레소 59...데륽[35]

Extra라고 해서 기본레시피에 미포함된 재료들을 추가도 가능하다. 가격은 개당 600원이며 종류를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 샷(shot) 추가 : 모든 음료에 추가가능하며 말그대로 에스프레소 샷을 추가하는 것이다. 스타벅스 프라푸치노 메뉴의 경우, 얼음과 함께 갈아달라고 하거나 완성된 음료 위에 에스프레소 샷을 끼얹는 "아포가토 스타일"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36] 최근에는 여기서 아이디어를 착안한듯 코코넛 위드 샷 프라푸치노가 출시 되었다. 코코넛 프라푸치노 위에 샷을 끼얹는 방식으로 만든다. (현재는 2016SUMMER3 프로모션 한정)

  • 로스트 추가(프라푸치노 한정) : 로스트는 커피가루를 찐하게 물에 탄 것으로 쉽게 설명하자면 샷의 아이스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라푸치노에 샷을 추가하게 되면 얼음을 갈아 만든 음료의 특성상 금방 물이 되기 때문에[37] 프라푸치노에 샷을 추가하고 싶다면 로스트를 추가하는게 좋다.

  • 자바칩(프라푸치노 한정) : 자바칩이라고 불리는 초콜릿 칩을 추가할 수 있다. 자바칩을 음료와 함께 갈아서 제공하는 것이 기본이며, 원할경우 통으로 토핑도 가능하다. 물론 둘돠인 반반도 가능.

  • 드리즐 : 음료 위에 뿌려주는 드리즐을 추가할 수 있다. 카라멜 드리즐, 초코 드리즐이 준비되어 있다.

  • 시럽 추가 : 시럽을 추가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바닐라 시럽/카라멜 시럽/헤이즐넛 시럽. 혼합도 가능하다. EX)헤이즐넛 1펌프,카라멜 2펌프 (대신 시럽종류별로 엑스트라 1개씩치기때문에 총 엑스트라 2개로 적용)

  • 휘핑 추가 : 에스프레소/두유/일반이 있으며. 에스프레소 휘핑은 에스프레소 샷이 들어간 휘핑 크림으로 일반 휘핑크림에 비해 달콤한 맛이 덜하고 커피맛이 난다. 에스프레소 칩 프라푸치노가 출시하면서 가능해졌다. 2013년 4월 중순 이후로 에스프레소 칩 프라푸치노가 판매되지 않음에 따라 에스프레소 휘핑도 잠시 Extra로 주문이 불가능했지만, 2013년 6월 4일부터 재판매 시작하며 에스프레소 휘핑도 복귀. 초코 휘핑은 2013년 6월 4일부터 기존에 모카쿠키크럼블 프라푸치노에만 올라가던 초코 휘핑이 엑스트라에 추가되어 모든 메뉴에 추가가 가능해졌으나, 현재(2016.08.15기준)는 단종된상태. 두유 휘핑은 2013년 5월 7일부로 새로이 출시된 휘핑. 기존 휘핑에 비해 고소하고 느끼함이 적어서 무난하다.

스타벅스 카드로 결제하는 경우에는 음료 1잔당, extra 하나를 무료로 제공한다. 따라서 extra를 자주 추가하는 사람들은 스타벅스 카드를 하나 만들어서 그것으로 스타벅스 음료를 사 먹는 것이 경제적이다. 스타벅스 카드 전액결제가 아니라 부분결제시에는 extra 무료제공이 없다.(스타벅스 카드로 800원이상부분결제시 별이 적립되는 것과는 다르다.) 다만 부분결제가 스타벅스 카드에 있는 잔액을 전부 털어내는 경우라면 extra가 제공된다.[38]

스타벅스는 Just Say Yes라는 모토 아래 모든 재료들의 양은 고객이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이것은 엑스트라로 추가하는 재료도 가능. 최근 인터넷에서 많이 이야기되고있는 돼지바 프라푸치노의 딸기시럽 6펌프나, 트윅스 프라푸치노의 바닥에 까는 드리즐도 이런 모토 때문에 가능했던 것.[39] 조절 가능한 정도는 다음과 같다.

  • 시럽은 1~9펌프

  • 우유나 두유의 경우에는 온도나 양 거품의 양(!)까지 조절 가능(폼없이, 폼많이가능)

  • 휘핑크림 얼음 물은 드리즐등은 적게 보통 많이 없음으로 조절 가능

  • 자바칩이나 그린티 파우더같은 종류도 조절 가능

에소프레소 샷은 1샷 당 600원으로 고정되어 있다. 예를 들어 에스프레소 2샷을 넣으면 1200원이 추가된다.

만약 엑스트라를 추가하거나 시럽의 가감으로주문한 음료의 레시피를 수정해 그 메뉴의 특색이 사라지거나 메뉴에 존재하는 다른 음료 레시피를 침범할 경우 커스텀오더가 불가하다.. 예를 들어 자바칩프라푸치노에 자바칩을 뺄 경우, '자바칩'프라푸치노가 아닌 그냥 '모카'프라푸치노가 되므로 불가하다. 0.5까지 줄일 수는 있지만 아예 뺄 순 없는 것, 또한 스타벅스 카드의 무료 엑스트라를 활용해 에스프레소 솔로(1샷)가격으로 도피오(2샷)를 먹는 꼼수 역시 막혀있다. 에스프레소 솔로(1샷)와 도피오(2샷)은 각각의 메뉴로 취급되므로, 솔로에 샷추가를 요청하면 파트너가 "그러면 에스프레소 도피오라는 메뉴가 되는데 그걸로 드릴까요?"라며 다른 메뉴를 추천한다. 하지만 에스프레소 도피오(2샷) 에 샷을 추가하는 것은 트리플(3샷)이 메뉴엔 없기 때문에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는 엑스트라 무료 제공의 경우 커스텀오더의 활성화를 위한 것이지 기존의 메뉴 할인이라는 개념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빨대 한 움큼씩 집어가는건 절도다가 위치한 컨디먼트바에 황설탕/백설탕/설탕 시럽이 비치되어 있으며, 시나몬/바닐라/초콜릿 파우더 역시 비치되어 있으므로[40] 기호에 따라 추가할수 있다. 특히 스타벅스의 카푸치노는 따로 시나몬 가루를 뿌려주지 않기 때문에[41] 컨디먼트바에서 기호껏 직접 넣으면 된다. 일부 매장에는 우유[42] 비치되어 있는데 이는 오늘의 커피와 아메리카노 등 쓴 커피에 우유를 소량 첨가해 부드럽게 먹으라는 취지로 비치되어 있는 것이며 양을 불리기 위한 용도가 아니다.[43] 그 때문인지 컨디바에 우유가 비치되지 않은 매장도 적지 않다.[44]

5.3. 음료 결제와 할인[편집]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결제할 경우 현금영수증 발급 및 별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카드 참조.

제휴 덕분에 신세계상품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다만 상품권으로 스타벅스 카드를 충전할 수는 없다 (별 받고 싶으면 상품권 사용한 영수증을 가지고 직접 적립을 부탁해야 한다).
스타벅스카드도 상품권으로 취급하는것이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스타벅스 카드 충전은 상품권구매로 취급된다.

해피아워 행사 시에는 반값이 된다.

스타벅스 텀블러에 받으면 300원 할인이 되며 이는 유일하게 해피아워에 적용가능한 할인이다. 참고로 이 할인은 음료 옵션 다 넣고 최종적으로 반으로 깎은 다음 맨 마지막에 적용된다 [45]. 즉 텀블러까지 음료의 일부로 취급함으로서 실질적으로 150원만 할인해주는 악랄한 짓은 하지 않는다는 의미.

북미는 스타벅스 회원의 경우 음료 구매시 드립커피로 무료로 리필해준다.

6. 메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스타벅스/메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스타벅스 MD[편집]

스타벅스 텀블러와 머그는 상당히 예쁘고 비싸기로 유명한데, 보면 볼수록 구매욕구를 자극해서 가끔 쓸데없이 사게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한국 내 커피 체인점 중 가장 다양한 머그와 텀블러, 컵받침(코스터)과 스틱(머들러)을 판매 하고 있다. 개중에는 당연히 시즌 한정판도 있다.[46]

텀블러 구매시 1회에 한해 원하는 음료를 원하는 사이즈로 제공 받을 수 있는 텀블러 쿠폰[47]을 제공하므로 텀블러의 실구매가는 구입가격보다 더 저렴하다는 합리화(?)가 가능하다. 그렇다 해도 실구매가는 기본 만원이 넘는다. 그리고 명목상 같은 사이즈더라도 텀블러 쪽이 미묘하게 용량이 더 작다 다만 '텀블러' 쿠폰이기 때문에 플라스틱/스테인리스 텀블러만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머그 같은 건 안 된다...

매장에서 제일 비싼거 벤티사이즈에 엑스트라 하나 추가해서 먹자 사족으로 텀블러를 환불하는 경우, 쿠폰도 같이 반납해야 한다.

파일:external/starbuckscitymugs.files.wordpress.com/boston-blog.jpg

머그의 경우 해당 스타벅스 점포가 위치한 도시의 풍경이나 상징물이 들어간 머그(Starbucks City Mug)를 도시 한정판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웬만한 선진국 공항에는 스타벅스가 들어와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하면서 해당 도시에 방문한 기념으로 그 도시의 스타벅스 머그컵을 모으는 사람들도 있다.

파일:external/www.ecomedia.co.kr/p1065576405640975_512_thum.jpg
한국 지역을 대상으로 한 시티 머그/텀블러도 있다.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강원도 강릉, 전라북도 전주, 경상북도 경주, 제주도 소재 스타벅스에 가면 각 지역만의 시티 머그/텀블러를 구할 수 있다.

파일:/image/020/2016/03/22/77135481.3_99_20160322135505.jpg

시즌MD 중에서는 3~4월에 시작하는 벚꽃MD와 12~2월에 시작하는 크리스마스 및 겨울 MD가 인기있으며 특히 3~4월에 시작하는 벚꽃MD는 그야 말로 절정을 이룸과 동시에 되팔이들이 기승을 벌인다.

시즌한정 MD가 발매하는 날이면 새벽부터 줄을 서있는 모습을 심심찮게 목격할 수 있으며, 한산한 매장이여도 점심시간에 가면 좌대는 죄다 텅텅 비어있는 것이 보통. 1품목당 2개씩으로 구입을 제한하고 있지만 물건 종류마다 2개씩 구입 + 매장마다 뺑뺑이[48] 콤보로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실제로 구입을 원하는 일반 고객층은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스타벅스의 개점시간은 오전 7시인데 직장인들이 출근준비를 하거나 출근하는 시간인지라 해당 고객의 불만이 특히 강하다.

원두 또한 세계 최다 체인점 답게 여러 곳에서 재배된[49] 해외의 원두를 구매할 수 있게 전시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원두는 크게 세 가지로, 블론드 로스트, 미디움 로스트, 다크 로스트이다. 블론드가 로스팅 시간이 제일 적고 다크가 긴 편. 물론 이것은 로스팅 시간에 따른 분류이고 산지 및 풍미를 따지고 들어가면 종류가 더욱 더 세분화 된다. 약 스무가지 종류의 다른 원두가 250g 팩에 담겨 판매된다. 로팅 시간이 짧을수록 차같이 은은하고 고소한 맛이 나지만 카페인 함유율이 높아지게 된다. 다크 로스트는 커피에 익숙하지 않으면 구매하지 않는 것을 추천.

원두는 구매하면 매장에서 마스터 그라인더를 사용해 자동으로 원두를 갈아 포장해 준다. 파트너가 사용하는 커피머신이 뭔지 물어보는데, 이에 따라 원두 굵기를 조절해주니 잘 대답해 주도록 하자.[50]

타 경쟁 커피전문점이나, 코스트코 원두등도 유효기간이 확실하고, 착향 원두가 아닌 경우에 한해 분쇄 서비스를 제공한다. 게다가 그라인드 된다음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산패가 진행되는 커피 원두 특성상, 분할 분쇄(...)도 가능하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파트너가 '자사제품 원두 때문에 타사제품의 향이나 맛 등을 망칠 수 있고 이에 대한 배상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정중히 거절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1시간마다 새로 내려야하는 오늘의 커피 때문에 매장내 그라인더를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타사제품의 원두를 갈아버리면 뒤에 오늘의 커피를 주문하는 사람들에게 의도치 않은 민폐를 끼칠 수 있으니 가능한 지양하는것이 좋다.

2015년 9월에 뜬금없이 우산을 판매 개시했다!

미국에서는 신문도 판다.

9. 여담[편집]

9.1. 가장 비싼 스타벅스 음료[편집]

미국은 생일쿠폰을 받으면 어떤 엑스트라를 추가하던 사이즈를 크게하던 상관없이 전액 무료로 면제받을수 있다는 점에서 호기심에 뽕을 뽑기 위해 종종 재미로 시도되기도 한다.

자기 마음대로 엑스트라를 바꿀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팁 포함 한잔에 $23.60를 찍은 용자가 있다. Logan A. Warren이라는 사람인데, 어떤 엑스트라, 사이즈, 음료든 무료로 먹을 수 있는 스타벅스 기프트카드 생일 무료 쿠폰을 이용하여 어떻게 하면 가장 비싼 한 잔을 마실 수 있는지 궁금해서, 낄낄대는 바리스타랑 30분동안 고민해서 만들었다고 한다.

파일:external/timenewsfeed.files.wordpress.com/starbucks.jpg
파일:external/timenewsfeed.files.wordpress.com/starbucksvert.jpg

  • 먼저 컵은 Trenta 사이즈 (31온스, 즉 916ml[51].)

  • 베이스 음료는 자바 칩 프라프치노

    • 에스프레소 16샷 추가

    • 두유 추가

    • 카라멜 향 추가

    • 바나나 퓨레 추가

    • 딸기 퓨레 추가

    • 바닐라 빈 추가

    • 맛차 파우더 추가

    • 단백질 파우더 추가

    • 카라멜 추가

    • 모카 추가

이렇게 완성된 음료는 1400mg의 카페인을 함유해서, 일일 최대 섭취량 400mg을 3배 넘게 초과한 무서운 음료가 되었다. 한 번에 다 먹으면 병원에 가야 하고, 두 잔을 마시면 그 날 죽었을 거라고. 총 3일동안 결국 다 마셨다고 한다. 다만 맛은 견딜만 했지만 좋지는 않았다고 한다. 딱봐도 다 먹으면 병원갈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커피가지고 만든 건강식 스무디같은 맛이었다고.

사실 위의 사례는 애들 장난에 불과하다. 더 나아가 전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가격을 찍었던 사람은 토마스라는 사람이며, 음료의 가격은 무려 102.04달러에 달했다![52] 생일 쿠폰으로 전액 면제받았다고 한다.
파일:starbucks-drink-thomas.jpg
토마스는 화이트 모카 프라푸치노를 기반으로 한 이 음료에 무려 112샷을 넣었으며, 총 카페인 함량은 7800mg라고 한다.[53]
한번에 다 마시면 카페인 중독으로 사망할 수 있으며, 이는 국내 카페인 일일 권장량의 약 20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개인 텀블러[54]를 사용하여 양을 늘리기까지 했다고 한다.

그 외에 이 곳에서 스타벅스 고가 음료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고카페인을 함유하고있으니 위험하다는 경고문도 같이 있다.[55]

참고로 위의 방법대로 천문학적 수치의 가격을 만들어 내면 가격만 높지 음료의 맛은 절대 보장 못한다. 대부분 너무 맛이 없어서 한 모금 먹다가 입에도 대지 못했다고 한다. 그리고 한국에선 이게 불가능하다. 어떤 종류의 무료음료 쿠폰이라도 사이즈는 톨 사이즈무료 엑스트라는 한종류만 제공되기 때문. 또한 가격을 빠르게 높이기 위한 샷 추가가 한국에선 9샷 이하로 제한되어 있어서 불가능하다

9.1.1. 국내에서 상시 가능한 레시피[편집]

국내에는 미국과는 달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제한으로 인해 샷 추가가 10샷이며, 사이렌 오더 앱에서 주문하면 9샷[56] 이하로 제한되어 있고, 엑스트라 재료도 턱 없이 부족해서 저런 천문학적 수치의 가격을 만들어내긴 어렵다. 생일 쿠폰도 톨사이즈에 커스텀 1개까지만 무료인지라 추가하는 대로 돈을 다 내야 한다는 부담도 존재한다. 대신 위의 천조국의 기상보다는 그나마 이러한 한계가 있기에 음료로서 먹을만 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해당 레시피는 사이렌 오더 어플을 이용해 계산한 결과이다.

  • 그린 티 크림 프라푸치노 + 6,300원

    • 벤티사이즈 + 1,000원

    • 에스프레소 샷 9회 (디카페인), 프라푸치노 로스트 9 + 6,300원 [57]

    • 바닐라, 헤이즐넛, 카라멜 시럽 9회 추가 + 1,200원

    • 자바칩 (반반) + 600원

    • 카라멜, 초콜릿 드리즐 많이 + 1,200원

만약 주문하고 싶은 위키러는 직접 카운터에서 저걸 다 말하면서 주문하기보단 스타벅스 앱을 통한 사이렌 오더로 주문하는게 편할것이다. 어차피 직원이 놀라서 한번 더 물어보겠지만. 알바가 뭐라 생각할까 어지간한 컵에는 들어가지 않을 테니, 1리터 정도는 거뜬히 들어가는 컵을 미리 준비해서 주문하자. 단, 맛은 보장 못한다.

9.2. 대중 매체 속의 스타벅스[편집]

아무래도 커피체인점의 대표격인 존재이다 보니 매체에서 카페를 비출 때 스타벅스의 이미지를 차용하거나 비틀어서 보여주지 않는 경우가 없다. 몇몇 작품에서 스타벅스가 간접광고 때리는 경우도 없진 않지만.

  • 슈렉 2에서는 스타벅스 점포가 공격을 당하자 길건너 스타벅스 점포로 대피하는 장면이 나온다.

  • 파일:attachment/스타벅스/Example.jpg
    KBS에서 방송한 성균관 스캔들에는 수다박수[60]라는 점집이 나온다. "아~ 박수무당이 점도 봐주면서 수다도 떠는 곳!?" 이라면서 수다박수의 로고가 딸랑딸랑거리는데 많은 시청자들을 터지게 했다. 네이버에서 수다박수만 쳐서 이미지 검색하면 나올정도.

  • 일본 심야방송인 '월요일부터 밤새기(月曜から夜ふかし)'에서는, 각 지역의 발전도를 VS로 겨룰 때 지역 내 스타벅스의 점포갯수를 최종병기로 내놓곤 한다. 2014년 오사카요코하마 중 어디가 제2의 도시인지 겨룰 때 인구는 요코하마, 지역내 총생산은 오사카가 이긴 무승부 상황에서 스타벅스 수로 요코하마가 이겼다. 세계 최고의 도시 서울....[61]

9.3. 스타벅스의 도시 서울[편집]

2016년 1월 14일에 방영된 JTBC 썰전에 따르면, 전 지구상에서 스타벅스가 가장 많은 도시가 바로 서울이였다고 한다. 2016년 1월 기준으로 자그마치 348개. 때문에 외신에서 이걸 다룬 기사를 보도한 적이 있을 정도. 1 2

특히 중구나 종로구 도심의 경우 한 블록마다 1~2개는 나오며 심지어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두 개의 스타벅스가 서로 마주보는 경우도 있을 정도이다. 본사가 있는 소공동점의 경우는 소공동점 창문 밖으로 내다보면 건너편에 바로 북창점이 보일 정도이니 말 다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소공점 건물 뒤에 도보 1분도 채 안되는 거리에 소공점이 있다. 시청역의 경우 8번 출구와 9번 출구 사이에 서소문점과 서소문로점 두 개가 나란히 있다. 최고봉은 시청점과 시청 플러스 점인데, 부영을지빌딩(과거 삼성화재 을지로본사) 1층에 두 매장이 함께있다. 대학병원이나 백화점 지점처럼 층이 다른것도아니고 바로 같은 층에 두개의 매장이 있다.

그러나, 이 또한 옛말이 되어 버렸다. 중국에서 빠른 속도로 매장 수를 늘려가고 있다. 상하이에는 2017년 기준 539개 매장이 있다. 고로 전 세계 1위 확정. 서울은 2018년 기준 471개의 매장이 있다. 인구빨[다만]

10. 논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스타벅스/논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1. 관련 문서[편집]

[1] 과거 신세계측의 스타벅스 지분을 인적분할과 함께 승계받았다.[2] 이것 때문에 스타벅이 커피 애호가로 알려졌지만 정작 소설 속에서 스타벅이 커피를 좋아했다는 내용은 전혀 없다.[3] 정확히는 세이렌이 아니라 멜루지네라는 설이 있다. 멜루지네는 중부 유럽에 전승되는 설화속 물의 요정으로 원래 인간이었지만 어머니의 복수를 위해 아버지를 죽였다가 그 벌로 토요일마다 하반신이 이나 물고기의 꼬리로 변하는 저주를 받은 물의 요정으로, 인간과 결혼해 유럽 명문가의 시모(始母. 시어머니가 아니다)가 되었다는 요정. 실제로 스타벅스 로고처럼 왕관을 쓰고 두 꼬리를 양손에 하나씩 잡은 멜루지네 그림도 있다. 세이렌이 멜루지네보다 더 네임드라 세이렌으로 알려진 듯한데, 하기야 물의 요정이라는 점에서는 세이렌의 후예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4] 캐나다의 스타벅스는 팀홀튼의 커피맛을 내고 있는데 이 이유는 자기네 커피로 어필하다가 잘 안팔려서 그 이유가 맛의 차이라는 것을 알고 팀홀튼 커피랑 비슷한 맛을 내고 있다. 참고로 유명한 마케팅 이야기 중 하나다.[5] 점포 메인간판 외에 입간판을 한글로 쓰는 곳은 다른 지역에도 있다. 대구 범어역점이라든가. 물론 한글간판만큼 흔치 않다.[6] 최근 오픈한 몇몇 매장에서는(의정부 금오점 등) 오른쪽 아래에 작은 글씨로 한글이 쓰여있기도 하다.[7] 원래 안국역 1번 출구에 있던 안국역 점 (300호점)이 2014년에 사라지고 난 뒤 안국역 2번 출구 맞은편에 생겼다.[8] 에스프레소 커피를 위해서 프렌치 로스트(French roast) 정도로 로스팅 된 고급 아라비카 커피 등[9] 네덜란드 출신 이민자로 미국으로 이민오기 전부터 커피와 차 분야의 전문가로 일하고 있었다.[10] il Giornale, 이탈리아어로 '매일'을 뜻한다고 함.[11] 뉴욕 타임즈는 스타벅스가 마이크로소프트라면 블루 보틀은 애플과 같다고 평하기도 했다.[12] 그러나 저 주장은 어디까지나 회사의 자체적인 주장이다.[13] 에스프레소 머신이 자동이기 때문에 원두를 메뉴 제조할 때마다 갈아서 샷을 추출한다[14] 숏 사이즈는 뜨거운 음료에만 가능하다. 거기에 텀블러 할인신공까지 쓰면 3000원에 마실 수 있다.[15] 여름에 뜨거운 음료는 종류 불문하고 잘 안나간다..[16] 이런 류의 커피음료는 굳이 스타벅스나 대형체인점의 커피를 즐길 이유가 없다는 인식이 있으며, 바리스타가 직접 로스팅한 커피를 즐길 수도 있고, 좀 더 저렴하게 즐길 수 있기도 하고.[17] 미국에서도 스타벅스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커피에 괴상한 이탈리아어 이름을 붙여 말도 안 되게 비싸게 팔아먹는다!'는 평을 받은 적이 있다. 그러나 막상 이탈리아에서는 스타벅스를 찾을래야 찾을 수 없다.[18] 지금도 적지는 않은듯. 옛날에 1박2일에서 강호동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를 마시고 싶다고 한걸 보면... 근데 사실 에스프레소는 Express를 뜻하는 이탈리아어에서 유래한 거라서...음? 근데 강호동이 그걸 알고 이야기 했을리가...[19] 빼먹더라도 크게 상관은 없다. 빼먹은 항목은 직원이 친절하게 확인해 줄 것이다[20] 흔히 다른곳에서 볼 수 있는 기프트 카드 같은 물건이다.[21] 자신에게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22] 물론 일부 메뉴는 사이즈가 제한되어 있다. 바나나 프라푸치노와 청포도 블렌디드는 사이즈가 그란데 한정으로만 제공되며, 베리베리요거트는 톨사이즈로만 제공된다. 티 종류또한 선술한 대로 톨과 벤티로만 제공된다. 티라떼는 전사이즈 주문이 가능하다. 단 미국의 경우는 톨에서 그란데는 70센트 그란데에서 벤티는 30센트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23] 미국 등 일부 지역에서는 왜 벤티부터 아이스드 사이즈가 따로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아이스 음료의 사이즈가 더 크게 나오는데, (벤티 아이스는 24oz, 트렌타 아이스는 30oz) 얼음 투입 등을 고려한 용량 증가로 알려져있다. 그리고 에스프레소 음료의 벤티사이즈를 아이스로 선택시 30센트가 추가로 더 지불된다. 이런 이유에서 외국 생활하다가 한국 스타벅스의 벤티 사이즈를 본 사람은 상대적으로 작게 느끼게 된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모 네티즌이 블로그 링크와 함께 스타벅스 코리아의 페이스북에 문의한 내용.[24] 다른 카페에 익숙한 탓인지 tall 사이즈 괜찮냐고 물으면 '아니요 제일 작은걸로 주세요'라고 답하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파트너들도 그냥 기본사이즈로 드릴까요라고 묻는경우도 종종있다. 꽤 많은 사람들이 Grande를 Grand로 읽기도. 폴바셋 자주 가시나봐요 [25] 미국 매장에서는 숏 사이즈를 표기 안 하는 경우가 많다. 역시 천조국의 위엄.[26] 유럽의 스타벅스 매장에서도 숏 사이즈가 표기되어 있는 곳은 없다. 대표적으로 프랑스, 영국,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등에서는 전부 표시되어있지 않다[27] 일본에는 아이스 숏 사이즈가 존재한다.[28] 그런데 생각보다 벤티에 샷추가 해먹는 사람들이 많고 물없이 얼음만해서 먹는 사람들도 많다. 예전에 스타벅스의 비해서 최근에는 맛이 연해진게 사실이다보니 예전맛을 찾으려고 샷추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29] 2017년 8월부터 선택 가능[30] 따로 추가비용이 없다[31] HOT 티라떼는 물없이 커스텀도 가능하다.티백을 뜨거운 물에 우린뒤 그 위에 스팀밀크를 붓는 조리법이지만 그렇게 되면 맛이 닝닝해져서 물 빼고 먹는 사람이 많다[32] 80도가 넘어가면 단백질의 변성으로 우유의 비린 맛이 강해지므로 대부분 카페는 아무리 우유를 뜨겁게 데워도 그 이상은 데우지 않는다.[33] 2016년 4월경 단종되었다.[34] 일상(만화)에서 나가노하라 미오가 시킨 물건. 일본 스타벅스에서 실제로 파는 물건이며, 660엔. 한국에서는 화이트 초콜릿 모카 프라푸치노에 에스프레소 1샷, 헤이즐넛 시럽 추가, 자바칩 추가, 휘핑양 변경, 카라멜 드리즐 추가로 8600원에 마실 수 있다. 스타벅스 카드를 사용한다면 8000원.[35] 이건 오소마츠 상카라마츠가 시킨 물건.이걸 주문하자 얘 쌍둥이 동생인 토도마츠가 이걸 주문하자 메뉴를 맞추어 기절시킨다.59부분은 에스프레소 도피오라는 해석과 에스프레소 빼고라는 해석이 분분해서 59로 작성했다.참고로 이쪽은 일상쪽과 달리 스타바라는 명칭이 그대로 나온다.[36] 참고로 그린티 프라푸치노에 샷을 추가하면 녹차의 약간 비린맛도 잡아주면서 커피의 쌉싸름한 맛을 같이 즐길 수 있다.[37] 물론 예전에 비하면 최근의 프라푸치노는 거의 물마냥 곱게 갈아주고 있다. 그게 싫다면 얼음많이 커스텀을 하면 된다[38] 특히 바닐라 라떼를 자주 먹는 사람들은 정말 유용하다. 스타벅스는 바닐라 라떼라는 메뉴가 없다. 카페라떼에 바닐라 시럽을 Extra하는 것이며, 카페라떼의 가격에 +600원이 되는 것. 이 경우 스타벅스카드로 결제하면 Extra하나가 무료로 제공 되므로 600원 저렴하게 마실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39] 다만 현재 트윅스 프라푸치노의 드리즐 깔기&휘핑 넣어서 갈기는 레시피의 규격을 벗어난다고 하기에 요즘은 바리스타들도 사양하고 있다.[40] 거기서 쓰라고 있는거지 들고가서 놔두고 먹는용도가 아니다 냉면집 식초나 겨자쯤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다.[41] 원래 카푸치노가 그렇긴하지만, 카푸치노는 시나몬이 뿌려져서 나온다는 인식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나몬 빼주세요 혹은 시나몬 많이 뿌려주세요 라고 한다[42] 저지방우유와 일반우유[43] 어차피 컵 크기 변경과 우유 추가는 무료이기 때문에 우유로 양을 불리려면 컵 크기를 한 단계 위로 변경하고 ExtraMilk를 주문하면 된다.[44] 때때로 샘플링컵(매장에서 음료 샘플링할때 제공하는 작은컵)에 이 우유를 부어 자기 애 마시라고 주는 기행을 목격할 수도 있다.[45] 예시를 들자면, 톨 사이즈 텀블러를 두 개 챙겨가서, 원가 4600원짜리 톨 사이즈 카페라떼를 해피아워에 시켰다고 치자. 그럼 일단 9200원이다. 그러면 일단 여기서 50% 할인을 적용해 4600원이 되고, 둘 다 텀블러에 받았으니 300원 텀블러 할인을 각각 적용해서 총 600원 또 할인, 최종적으로 4000원이 된다. 기껏 해피아원데 톨 사이즈라니 아깝다. 벤티나 트렌타로 시키지 그랬어[46] 봄에만 판매하는 체리블라썸(벚꽃)시리즈가 유명하다. 여름이 되면 아이스 음료용 제품을 많이 판매한다거나 하는 식[47] 매장 제조음료에 한하며 바나나프라푸치노 등 일부 제외, Extra 1개 추가 무료[48] 게다가 서울에서는 길건너마다 매장 하나꼴로 있기 때문에..[49]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로스팅 등의 가공은 스타벅스 미국 공장과 중국 공장에서 이뤄지기 때문. 소포장으로 판매하는 원두나 리저브 원두는 미국공장에서 로스팅하지만 하우스용 원두(대용량)은 중국산도 섞인다고 한다.[50] 간략히 서술하면 에스프레소>핸드드립>모카>프레스 순[51] 일반적인 성인의 위 크기보다 크다! 하지만 한국에는 없는 사이즈. 참고로 트렌타는 아이스음료만 가능한 사이즈다[52] 한화로 따지면 11만원 정도.2018년 현재는 3위 기록으로 밀려났다..[53] 스타벅스 음료 기록 상 가장 높은 카페인 함량을 찍은 음료는 9000mg.[54] 사진에서 보다시피 텀블러가 아니라 우유통(...)을 가져왔다.[55] 현재 1위 기록은 148.99달러,한화로 약 16만원이다[56] 아래 주석에서 후술하겠지만 제한을 넘긴 20샷을 추가한 사람도 있는데 이는 이 제한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알바가 만들어 준 경우로 추정된다.[57] 매장에서 샷 추가는 10회까지 가능하므로 6,600원[58] 여기에 텀블러 무료음료 쿠폰을 사용하고 나머지 금액을 스타벅스 카드로 계산한다면 차액 8,400원만 내면 된다.[59] 여담으로 이 가격보다 더 비싼 22600원짜리 가격을 만든 유튜버도 있다. 다크 모카 프라푸치노 벤티사이즈에 바닐라시럽/헤이즐넛시럽/카라멜시럽/프라푸치노 로스트/모카드리즐/카라멜드리즐 추가 후 샷을 20번 추가. 국내에선 식약청의 제한으로 10샷 추가가 최대인데, 직원이 이 사실을 잘 몰랐던 것으로 보인다.[60] 水多拍手; 물 수 , 많을 다 , 손뼉칠 박 , 손 수: 한마디로 '물 좋은 놀이터'[61] 오사카시 전체가 50개, 도쿄 미나토구가 37개인데 서울 강남구만으로도 66개다.[다만] 상하이의 행정구역 면적은 서울시의 행정구역 면적의 10배가 넘어가는, 상하이의 광역권을 어느 정도 포괄하는 면적이기 때문에 서울시의 행정구역과 1:1 비교는 어렵다. 서울시로 치자면 인접한 성남, 고양, 수원, 광명, 부천 의정부, 남양주 등등을 모두 포괄한 면적이라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