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마리오 Wii 갤럭시 어드벤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슈퍼 마리오 시리즈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2000px-Mario_emblem.svg.png 마리오 시리즈

[ 펼치기 · 접기 ]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640px-Super_Mario.svg.png

횡스크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더 로스트 레벨즈 · 브라더스 2 · 브라더스 3 · 랜드 · 월드 · 랜드 2 ·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Wii · 2 · U · 슈퍼 마리오 런

3D 액션: 64· 선샤인 · 갤럭시 · 갤럭시 2 · 3D 랜드 · 3D 월드 · 오디세이
*주황색: 코스 클리어형 *파란색: 샌드박스 탐색형

이식·리메이크: VS.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컬렉션 · 디럭스 · 어드밴스 1, 2, 4 · 64 DS · 뉴 슈퍼 루이지 U · 슈퍼 마리오 메이커 · U 디럭스

파일:마리오 파티 로고.png

가정용: 마리오 파티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휴대용: 어드밴스 · DS · 아일랜드 투어 · 스타 러시 · 100 미니게임 컬렉션

하이브리드: 슈퍼 마리오 파티

파일:external/entropymag.org/Super_Mario_RPG_Logo.png
파일:페이퍼 마리오.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310px-Mario_%26_Luigi_Series_Logo3.png

슈퍼 마리오 RPG

페이퍼 마리오 · RPG · 슈퍼 페이퍼 마리오 · 스티커 스타 · 컬러 스플래시

마리오&루이지 RPG / 1 DX · 시간의 파트너 · 쿠파 몸속 대모험 / 3 DX · 드림 어드벤처 · 페이퍼 마리오 MIX

파일:MKlogo8.png

콘솔: 슈퍼 마리오 카트 · 마리오 카트 64 · 어드밴스 · 더블 대시!! · DS · Wii · 7 · 8 / 디럭스

아케이드: 마리오 카트 아케이드 그랑프리 · 2 · DX · VR

모바일: 마리오 카트 투어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Mario_%26_Sonic_Series_Logo.jpg

베이징 올림픽 · 밴쿠버 동계 올림픽 · 런던 올림픽 · 소치 동계 올림픽 · 리우 올림픽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800px-Mario_Tennis_series_logo.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798px-Mario_Golf_Series_Logo.png

마리오의 테니스 · 마리오 테니스 64 · GB · 파워 테니스 · 어드밴스 · 오픈 · 울트라 스매시 · 에이스

골프 JAPAN 코스 · US 코스 · 마리오 오픈 골프 · 마리오 골프 64 · GB · 모바일 골프 · 패밀리 투어 · GBA 투어 · 월드 투어

기타 스포츠: 마리오 슈퍼스타 베이스볼 · 슈퍼 슬러거즈 · 슈퍼 마리오 스트라이커즈 · 마리오 파워 사커 · 바스켓볼 3 on 3 · 스포츠 믹스 · 스포츠 슈퍼스타즈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Yoshi_logo.png

플랫포머: 아일랜드 · 스토리 ·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 3 · 요시의 만유인력 · 아일랜드 DS · 뉴 아일랜드 · 울리 월드 · 크래프트 월드

기타: 요시의 알 · 쿠키 · 로드헌팅 · 파네퐁 · 캐치! 터치! 요시!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WarioLandLogo_3.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Made_in_Wariologfo.png

와리오 랜드 · 2 · 3 · 4 · 셰이킹

메이드 인 와리오 / 모여라!! · 돌려라 · 만져라 · 춤춰라 · 찍어라 · 메이드 인 오레 / 즐겨라 · 게임 & 와리오 · 고저스

괴도 와리오 더 세븐

파일:Luigi's_Mansion_logo.png

루이지 맨션 / 리메이크 · 다크 문 · 3

파일:마리오vs동키콩.png

마리오 vs. 동키콩 · 미니미니 대행진 · 재행진 · 돌격! 미니랜드 · 미니미니 카니발 · 모두와 미니랜드 · 아미보 챌린지

기타

마리오의 피크로스 시리즈: 마리오의 피크로스 · 마리오의 슈퍼 피크로스 · 마리오의 피크로스 2

마리오브라더스 · 레킹 크루 · 닥터 마리오 · 마리오 페인트 · 마리오 이즈 미싱 · 마리오의 타임머신 · 호텔 마리오 · 슈퍼 프린세스 피치 · 닥터 루이지 · 전진! 키노피오대장!

콜라보: 퍼즐앤드래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에디션 · 마리오 + 래비드 킹덤 배틀

닌텐도 주요 게임 · 등장인물 · 슈퍼 마리오 위키 ·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

슈퍼 마리오 Wii 갤럭시 어드벤처
スーパーマリオギャラクシー
SUPER MARIO GALAXY

파일:슈퍼 마리오 갤럭시.jp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SuperMarioGalaxy.jpg

제작

닌텐도

유통

닌텐도

플랫폼

파일:WII.png

장르

3D 플랫폼 게임

인원

1~2명[1]

발매

2007년 11월 1일

파일:일본 국기.png

2007년 11월 12일

파일:미국 국기.png

2007년 11월 16일

파일:유럽 연합 깃발.png

2007년 11월 29일

파일:호주 국기.png

2008년 9월 4일[2]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판매량

1,277만 장

홈페이지

한국 일본 북미

1. 개요2. 상세3. 프롤로그4. 등장인물5. 설정6. 조작법7. 갤럭시8. 변신/파워업9. 평가10. 기타

1. 개요[편집]

슈퍼 마리오 갤럭시를 대표하는 양대 BGM인 《윈드 가든 갤럭시》와 《에그 플래닛 갤럭시》

닌텐도의 간판 게임 슈퍼 마리오 시리즈슈퍼 마리오 64, 슈퍼 마리오 선샤인을 잇는 직계 3D 마리오 작품이다. 일반적으로 Wii의 간판 게임 역할을 맡고 있으며, 3D 마리오 중에서도 완성도가 가장 높다.[3] 2018년 3월 31일 기준으로 1277만 장이나 팔린 작품이다.

개발은 오래전부터 진행되었다. Wii가 나오기도 전인 E3 2006에서 해당 게임이 첫 공개되었고, E3 2007을 거처 2007년 말에 발매된 것을 보면 말이다. 밥상 뒤집기를 몇 번이나 했는지 베타에서 사라지고 다시 리뉴얼 된 컨셉도 정말 많다.

이전 시리즈와 진행 방식은 동일. 자유롭게 스테이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스테이지 안에 다수의 스타를 얻고 클리어, 다시 스테이지 선택 식. 일정 이상의 스타를 모으면 점차적으로 진행되어 엔딩을 볼 수 있다는 점도 동일. 전부 모을 수 있는 스타는 242개. 일단 60개를 모으고 쿠파를 한번 물리치면 3D 마리오의 전통인 스테이지 재활용에 입각하여 퍼플코인 모으기라는 새로운 목표가 나타나며, 이를 전부 깨면 120개가 된다.

이후 최종 쿠파전을 한번 더 깨면 일종의 2주차 플레이 개념으로 마리오 대신 루이지로 플레이 할 수 있다. 루이지로 다시 120개를 모으면 나타나는 히든 스테이지의 스타를 얻으면 퍼펙트 클리어.(마리오로도 클리어해야 한다.) 재밌는 것은 마리오가 루이지를 구출하는 스테이지가 있는데, 루이지로 플레이 할 때도 루이지가 루이지를 구출한다. [4]

또한 이 작품은 로젤리나키노피오대장의 데뷔작이기도 하다.

2. 상세[편집]

스토리는 여태껏 슈퍼 마리오 시리즈 게임이 그렇듯 쿠파피치공주를 납치하는 스토리고, 마리오가 구출하는 것이지만 모험의 무대가 우주로 넘어가서 갤럭시를 모험해 스타를 모으는 것으로 바뀌고, 그 덕분에 스케일 역시 상당히 커졌다.

전체적인 컨셉은 모든 스테이지는 다수의 행성으로 이루어져 있고 마리오는 그 행성들을 넘어다니며 스타를 취득하는 방식. 행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플레이어도 제작자도 고생하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행성은 매우 작은 편인데 행성을 돌다 보면 시야가 확확 움직이는 부분이 약간 존재한다. 닌텐도의 개발 비화를 보면, 3D게임에 있을 수 밖에 없는 3D멀미를 굉장히 신경써서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이전의 3D 마리오(64, 선샤인)에 비해서는 스피드감도 상승하고 이벤트와 스토리의 비중도 상승했다. 한 스테이지 내에서도 루트에 따라 전혀 다른 행성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으론 스테이지 분량도 늘어난 셈. 갤럭시에 맞는 SF 요소 도입과 함께 위기감이 고조되는 스테이지나 음악, 장면 연출도 늘어남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아동용(건전한, 평화로운, 밋밋한) 게임'이라는 이미지도 많이 벗고 전연령층을 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작 슈퍼 마리오 64, 슈퍼 마리오 선샤인은 난이도가 상당한 편이었고 스토리 클리어에도 숙련을 요구해 '모든 사람들이 쉽게 즐길수 있게 만드는 닌텐도'답지 않은 게임이었지만, 그점을 자각했는지 이번 작에서는 난이도가 매우 낮춰졌다. 사실 게임큐브에서 나온 모든 닌텐도의 간판 게임은 난이도가 너무나 매니악하고 상상을 초월했기 떄문에 이 같은 일이 일어난 것이었다.

하지만, 순전히 기존작들에 비해서 쉬운 것 뿐이지 그리 쉽지만은 않다. 비슷한 3D 게임을 해본 경험이 없거나 아날로그 스틱 조작 자체를 안해봤던 게이머라면 본작의 조작체계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전작들에 비해 복잡한 조작을 요구하는 경향은 줄었지만, 본작의 적들이나 트랩은 초반부터 좀 더 위협적으로 움직인다. 간단히 말하면 게임오버는 쉽게 피할 수 있으나 안 맞고 안 죽고 클리어하긴 힘들 것이다. 아래 켠김에 왕까지에서 16시간 동안이나 붙잡고도 결국 클리어 못했다는 것도 참고해보자.

목표나 구성에서 복잡한 조작을 요구하는 경향도 줄어들었다. 예를 들자면 게임오버가 안되게 1up 버섯이 매우 빈번하게 나타난다. 적이나 트랩이 잔뜩 나와 쳐맞기 쉬운 곳에는 체력 상승 버섯이 대놓고 있고, 낙사하기 쉬운 곳 앞에는 1up 버섯이 나 먹어주세요 하고있다. 또 스타구슬을 모으면 50개 단위로 1up이 되기 때문에 몇번 실수해서 죽다가도 오히려 라이프가 늘어 있는 경우도 많다.[5] 이후 슈퍼 마리오 갤럭시 2에서는 수정(?)이 되어 100개 단위로 1up하게 되어있다.[6]

전작의 난이도를 올렸던 대표적인 요소가 시점 조작의 불편함이었는데, 카메라가 마리오를 조작하기 편한 위치에서 자동적으로 잡아주지 않아 플레이어가 일일히 조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이번작에서는 위모콘의 메커니즘 상 일일히 시점조작이 불가능하므로 움직일 때마다 마리오의 위치에 따라 시점을 자동적으로 잡아준다. 하지만 그만큼 수동조작이 불가능해지거나 제한되는 구간이 생겨, 자동시점이 마음에 안 들때 오히려 불편을 느끼는 경우도 생겨나게 되었다.

기본 체력이 3으로 줄어들어 체력 저하로 게임오버 될 것 같은 긴장감도 많이 늘었다. 대신 피격 시 무조건 1데미지[7]인 데다가, 코인[8]이 빈번하게 나오고, 어려운 지점에서는 체력 UP 버섯[9]도 나와주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거기다 전작들은 중간 세이브가 없지만 이번작은 특정지점을 통과하면 자동으로 중간 세이브가 된다.

또한 본 게임은 2인용도 가능하다. 단지 2P는 위모콘으로 화면을 포인팅해가며 스타구슬을 먹어주거나 스타구슬을 쏴주거나 1P의 마리오를 강제점프시켜주거나 몬스터를 마비시키는 등의 서포트밖에 할 수 없다. 서포트 치고는 할 일이 적지 않은 정도. 근데 재미없다.후속작 슈퍼 마리오 갤럭시 2에서는 2p가 도우미 치코가 돼서 서포트 하는데 강제 점프하는 시키는 기능이 사라졌으며, 코인이나 1UP/체력 UP 버섯, 퍼플코인 등도 가져올수있고 적을 직접 공격 할수도 있다!

스타링을 통과하거나, 밟은 적(굼바, 뻐끔플라워 등)이 코인으로 변할 때의 효과음이 BGM과 완벽하게 어우러진다. 각 효과음별로 기본적인 베이스는 같지만, BGM이 플레이되고 있는 부분의 코드 진행에 맞춰서 출력되기 때문. 효과음 출력 도중에 BGM의 코드 진행이 바뀌면, 그 바뀐 코드에 맞춰 남은 부분이 출력된다!

3. 프롤로그[편집]

그 해 버섯왕국에는 하늘이 안 보일 정도로 커다란 「별똥별」이 떨어졌습니다.

백 년에 한 번 찾아온다는 그 「별똥별」에서 많은 별의 파편들이 땅으로 떨어졌습니다. 키노피오 친구들이 성으로 가져온 그 별은

정말로 정말로 커다란 파워스타로 다시 태어났다고 합니다. 그날은 버섯왕국 사람들에게는 행복한 추억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백 년에 한 번, 하늘이 주는 선물에 감사하는 「별 축제」의 밤….

마리오에게
별 축제날 밤에 성에서 기다리고 있을게요. 드릴 선물이 있거든요.

피치 드림」

피치공주에게 받은 초대장을 손에 쥐고 마리오는 성을 찾아갔습니다. 그곳에서는 눈부시게 빛나는 별 축제가 한창이었습니다.

즐겁게 춤추는 키노피오 친구들의 환영을 받으며 마리오는 행복한 한때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부터 컷신. 쿠파가 비행선을 끌고 버섯왕국에 침입해 난장판으로 만든 뒤, 피치 성과 그 안에 있던 피치공주는 웬 UFO에 의해 통째로 들어올려진 뒤 우주까지 가게 되고, 마리오는 뒤쫓았으나 이미 지친 상황이었으며, 마귀의 마법을 맞고 우주 저편으로 날아가버린다.)

마리오가 정신을 차린 그곳은 매우 낯선 곳이었습니다.
눈앞에 반짝반짝 빛나는 작은 별이 빛나는가 싶더니
작은 별은 하얀 토끼로 모습을 바꿔 마리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었습니다.
「정신이 들어? 그럼 우리 놀자…」

하얀 토끼를 쫓아간 마리오는
그곳에서 로젤리나라고 하는 신비로운 여성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갤럭시로 가는 모험의 문이 열리게 됩니다!

4. 등장인물[편집]

5. 설정[편집]

6. 조작법[편집]

컨트롤러는 Wii 리모컨+눈차크를 사용한다. 리모컨의 모션 인식을 최대로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

  • Wii 리모컨

    • 포인팅 : 스타구슬 모으기, 스타중계소 등의 오브젝트 가리키기.
      본작의 아이템인 스타구슬을 마리오가 직접 이동하지 않아도 포인터로 가리켜서 얻을 수 있다. 스타구슬은 적을 맞추는 데 쓰거나 꼬르륵치코에게 줘서 새로운 요소를 얻는데 쓴다. 이외에도 사용할 스타중계소를 가리키거나 둥둥방울을 이동시킬 방향을 정할 수 있다.

    • A : 점프
      변함없는 마리오의 기본 액션이다. 점프력은 마리오 키의 약 3배 정도. 이동 중에 3회까지 연속으로 눌러 삼단 점프, 벽에서 점프를 눌러 벽차기[11], 웅크린 상태에서 백 텀블링[12], 달리다가 웅크리고 멀리뛰기[13]를 하거나 방향을 바꿔 옆돌기 점프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수영을 하거나 스타중계소나 당기는 고치를 잡거나 둥둥방울에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다.

    • B : 스타구슬 쏘기
      포인터가 위치한 곳에 스타구슬을 쏜다. 굼바같은 약한 적을 기절시킬 수 있다. 보스급이나 어느정도 무게가 있는 적에게는 튕겨나간다. 치코에게 스타구슬을 줄 때도 이 버튼을 쓴다.

    • 휘두르기 : 스핀
      본작의 공격 수단. 적이나 수정을 공격하거나 엉금엉금의 껍질을 잡거나 나사같이 돌릴 수 있는 물체를 돌릴 수 있다. 행성 간 이동수단인 스타링은 이 스핀으로 탈 수 있다. 또한 점프 중에 사용하면 약간의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 테크닉을 활용해야 하는 구간이 존재한다. 물 속에서 스핀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데, 공기 게이지가 빠르게 소모된다. 마리오가 파이어마리오 상태라면 스핀 대신 파이어볼이 나간다.

    • 십자버튼 상 : 1인칭 시점 전환
      카메라를 마리오의 시점으로 바꾼다. 하 버튼으로 원래 시점으로 되돌린다.

    • 십자버튼 좌/우 : 카메라 회전
      카메라를 좌나 우로 돌린다.

  • 눈차크

    • 아날로그 스틱 : 이동
      스틱의 기울기에 따라 마리오의 이동 속도가 달라진다.

    • Z : 웅크리기
      몸을 웅크려 좁은 구멍을 건너갈 수 있다. 점프 중에 사용하면 엉덩이 찍기를 사용한다. 점프 중 리모컨을 흔들고 Z를 누르면 자동으로 코인이나 적 등에 엉덩이 찍기를 한다. 물에서 사용하면 깊숙히 잠수한다.

    • C : 시점 리셋
      마리오의 방향을 기준으로 시점을 리셋한다.

7. 갤럭시[편집]

슈퍼 마리오 Wii 갤럭시 어드벤처에 등장하는 여러 갤럭시들을 모아서 설명하는 곳이다.

8. 변신/파워업[편집]

9. 평가[편집]

Christmas 2007 was magical.
2007년 크리스마스는 마법같았어.

파일:l6tuyrk.png [14]

메타크리틱 평점에서는 리뷰 평균 97점, IGN 9.7(10점 만점)이라는 고득점으로 후속작과 더불어 Wii 게임과 슈퍼 마리오 시리즈 중 1위를 달리고 있다. 가장 낮은 리뷰 점수도 86점에 이르며 게임랭킹즈 전체 게임 순위 1위를 유지하고 있다.[15] 2위는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16]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명작을 뽑을 때 슈퍼 마리오 갤럭시는 반드시 빼놓지 않는다. 참고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GTA 5,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가 메타크리틱 97점으로 동급이다. IGN과 유로게이머는 마리오 갤럭시를 '콘솔 7세대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그래픽과 사운드, 즉 Audio & Visual이 상당히 뛰어난데, 기종이 Wii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매우 놀라운 정도. 특별한 물리엔진 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주를 배경으로 한 음영조절과 뛰어난 질감표현이 매우 탁월하다. 또한 음악도 웅장한 곡[17]과 조용한 곡, 몽환적인 곡과 장난스런 곡 등 자체적으로도 뛰어난 고급스러운 곡들을 시의적절하게 삽입해 몰입감을 살렸다. 참고로 곡이나 효과음 중에서 상당수는 예전 시리즈의 리메이크 곡이다. 특히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 그래서 에그 플래닛 갤럭시, 윈드가든 갤럭시나 별똥별 천문대 왈츠, 키노피오 탐험대 테마 같은 몇몇 곡의 경우, 로젤리나의 테마곡이나 우주 맵 테마, 키노피오대장 관련 곡 등으로 리메이크되는 빈도가 잦다.

음악의 비주얼 및 사운드 자체가 상당히 좋은 편이라서, PD들 집에는 꼭 Wii가 있는 건지 공중파와 지상파를 가리지 않고 OST가 많이 사용된다. 게임 자체의 볼륨이 크니까 음악도 많은데 밝은 분위기부터 신비로운 분위기까지 다양한 것도 한몫 한다. 생생 정보통에서는 달토끼 술래잡기 BGM이 나온 적이 있으며, 패밀리가 떴다에서는 잊을만 하면 허니비 킹덤 갤럭시를 틀어준다.[18] 소원의 섬 캐릭 아일랜드에서도 방영일 기준으로 정식발매된지 6년이나 지났음에도 주요 BGM으로 깔린다.

스토리 면으로도 매우 호평을 받았다. 다른 본가 마리오 작품들과는 달리 역대 정통파 마리오 시리즈 중에서 가장 무거운 분위기를 담고 있다.[19] 도입부에 쿠파가 피치 성을 우주로 끌고 나가 자신의 새로운 근거지로 삼는다거나, 로젤리나가 어떻게 해서 치코들의 엄마가 되고 별똥별 천문대에 살게 되었는지, 그리고 여운을 남기는 결말[스포일러] 등 그야말로 평소 본가에서 느낄 수 없었던 우주라는 배경에 걸맞는 비장함과 감동적인 분위기로 매우 잘 살렸다.

Zero Punctuation의 얏지는 해당 리뷰에서는 마리오 시리즈의 우려먹기와 닌텐도의 상술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결국 한숨쉬면서 "재미있다"고 인정했는데, 사실 칭찬에 심하게 인색한 얏지가 이 정도면 S급으로 받아들여도 무방하다. 기껏해야 따진것도 보스전이 너무 핑퐁게임 마냥 허전했다든지 구식유물인 목숨 시스템을 아직도 사용한다든지[21] 뿐으로 시간이 흘러서 다른 마리오 후속작들의 리뷰들에서는 슈퍼 마리오 시리즈는 갤럭시에서 정점을 찍었다고 하였다. "마리오가 우주를 간다"라는 것을 능가할 게 없으니,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슈퍼 마리오 3D 월드 등 나중의 후속작들은 발전이 별로 없고 그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슈퍼 마리오 월드 시절의 노스탤지아에 너무 기대한다고...원래 이 양반이 까는 사람인데 뭐

2007년 GOTY를 무려 44개나 따내어 1등인 바이오쇼크와 3개 차이로 2등을 차지하였다.[22]

10. 기타[편집]

  • 원래 비주얼 자체가 좋다보니 Dolphin 같은 애뮬레이터를 통해 그래픽을 720p, 1080p로 업스케일 시켜줄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 물론 게임을 안샀다면....

  • 4K까지 대응되는 HD 텍스처 팩이 있다. 포럼

  • 패키지 사진의 타이틀 로고에서 별이 붙어 있는 문자만 모으면 순서대로 URMRGAY가 되는데 이를 띄어쓰기를 잘 하면 U R MR GAY가 된다. 그대로 읽으면 you are Mr. Gay./너는 게이. 우연의 일치인지 고의적인 것인지는 불명. 어쩌면 슈퍼 마리오 64의 "So long, gay Bowser!"도 의도된 것일지도 후속작에는 별이 붙은 위치가 다른데 이게 또... 맞아 떨어지는 해석이 있다. 문서 참조. 제목이 개명당해버린 한국에선 별 붙은 글자만 읽어보면 "URMRWi"이다.

  • 이 게임에서 피치공주/키노피오의 성우와 쿠파의 성우, 쿠파주니어의 성우가 변경되었다. 신기한 건 한 번 바뀌였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목소리와 위화감이 크지 않다(…).[23] 이 때 바뀐 성우들은 2018년까지도 저 캐릭터들을 담당하고 있다.

  • 국내 정식발매 이전에는 카페 및 팬 커뮤니티에서 슈마갤 이라고 줄여 불렀으나 발매당시 슈퍼 마리오 Wii : 갤럭시 어드벤처 라는 제목이 채택되었다. 이유는 엔유씨전자가 등록한 갤럭시(GALAXY), 삼성 갤럭시 국민은행의 GALAXY 카드 등 갤럭시라는 상표가 4가지로 특허출원이 되어있어 "슈퍼 마리오 갤럭시" 타이틀의 특허출원이 거절되었기 때문. (이 부분에 대해서는 슈퍼 마리오 갤럭시에 관한 상표권 분쟁 문서 참조.) 이에 대하여 닌텐도는 반론을 제기했으나 대법원은 해당 상표는 표절이다고 판결을 내렸다. 이를 교훈삼아 그 이후로 한국닌텐도는 상표등록을 엄청 빨리 하고 있다.

  • 너무나도 유명했기에 같은 날, 같은 소프트용 게임인 오푸나를 묻히게 하고, 쓰레기 게임화 시킨 전적이 있다(…).

  • 속편으로 슈퍼 마리오 갤럭시 2가 발매되었다. 슈퍼패미컴부터 시작된 슈퍼 마리오 시리즈는 하드웨어당 하나씩만 나온다는 불문율을 최초로 깬 작품. 국내에서는 2011년 1월 '슈퍼 마리오 Wii 2 : 갤럭시 어드벤처 투게더'라는 제목으로 정발됐다.

  • 슈퍼 마리오 선샤인과 같이 이 게임에서 새로 등장한 캐릭터나 요소들도 이후 다른 마리오 게임에서 줄기차게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캐릭터로 로젤리나를 들 수 있다. 마리오 카트 Wii에서는 이 게임이 있으면 로젤리나를 쉽게 해금 할 수 있다.

[1] 단, 2P는 마리오처럼 스테이지를 누비지는 못하고, 적을 멈추거나 적에게 스타구슬을 쏘거나 마리오를 띄워주는 것 등 마리오를 도와주는 것만 가능하다.[2] '슈퍼 마리오 Wii 갤럭시 어드벤처' 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어 판매[3] 빈말이 절대 아니다. 실제로 발매될 당시 루리웹 등을 포함한 한국 커뮤니티에서 붙은 별명이 '본좌'일 정도로 압도적인 호평이 끊이지 않았다.[4] 이 때 루이지를 만나면 "어이, 늦었잖아, 빨리 오라구, 또 하나의 나!"라며 다른 자신에 대해 전혀 위화감이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마리오 형태의 발판 위에서 진행하는 '마리오 온 마리오' 라는 스테이지는 '루이지 온 마리오' 로 변한다.[5] 이게 결정적으로 이 게임의 난이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아무리 수십 번 죽어도 수십 개가 넘는 잔기를 벌기에 쉽다고 하는 것이다.[6] 코인을 50개 모아도 1UP이 된다. 다만 후속작에서는 클리어 후 통산 코인 계산 과정에서 전체 코인 백의 자리 숫자를 올리면 1UP을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7] 단, 쿵쿵 같은 적에게 깔린 경우는 체력이 몇이든 체력 UP 버섯 섭취를 했든 상관없이 한 방에 골로 간다.[8] 체력을 1 회복할 수 있다.[9]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서 체력의 최대치가 6으로 늘어난다. 단, 체력이 3 이하로 떨어지면 최대치가 원래대로 돌아가게 된다.[10] 마리오에게 들어간 하얀 치코. 정식 명칭은 후속작에서 정해졌다.[11] 벽에 붙었을 때 살짝 딜레이가 발생한다.[12] 점프력은 마리오 키의 약 5배.[13] 64때보다 파워가 강화되었다.[14] 문서 상단에 있는 '윈드 가든 갤럭시' 유튜브 영상 댓글이다. 이 게임을 처음 접했을때의 반응을 잘 말해주고 있는 구절.[15] 단 처음부터 1위였던 것은 아닌데, 본래는 시간의 오카리나가 좀 더 높았다가 나중에 역전한 케이스다.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슈퍼 마리오 오디세이처럼 작품 평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역주행을 일으킨 갤럭시가 매우 이례적인 사례.[16] 어느 평가매체에서든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의 평점을 넘어선 게임은 슈퍼 마리오 갤럭시가 처음이다.[17] 닌텐도 본가 게임 중 최초로 오케스트라를 동원하였다.[18] 사실 패밀리가 떴다를 비롯한 SBS 방송 다수(특히 런닝맨 같은 예능)에서는 타 게임 및 애니메이션의 OST나 BGM이 상당히 많이 사용된다.[19] 실제로 쿠파의 목적 또한 우주구급 스케일로 커져 아예 거대 행성을 만들어 은하 제국을 세우려 했다.쿠파 팰퍼틴[스포일러] 쿠파를 쓰러뜨리고 그랜드 스타를 되찾았지만 그 여파로 쿠파가 만든 행성이 초신성 폭발을 일으키며 마리오 일행과 쿠파 군단 등 모두 거기에 휘말릴 위기에 처하는데 그때 천문대의 치코들과 마리오 모자 속에 있던 하얀 치코가 대신 희생을 치뤄 폭발을 막고 새로운 별들로 탄생하고 쿠파 군단을 포함한 마리오 일행이 전원 모두 원래 살던 별로 돌아간다 . 이때 하얀 치코가 마리오에게 작별 인사를 하는 장면이 그야말로 플레이하는 사람을 울리게 만든다. 다행히 120개 진엔딩에서 생존이 확인됐지만 그리고 마지막 엔딩 직전 자신의 행성으로 돌아간 마리오가 외치는 "Welcome… welcome new galaxy!"도 이 걸작의 엔딩을 장식한 상당히 여운이 남는 명대사로 등극했다. 사실 후속작 떡밥이다[21] 이후 목숨 시스템은 2017년 10월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에서 없어지고 그 대신 코인 10개를 잃는 것으로 대체되었다.[22] 1등과 2등의 차이가 가장 적었던 해이다.[23] 다만 쿠파의 경우에는 예전에 비해 크게 변경되어서 막 바꿨을 당시에는 적응이 안 된 사람들이 좀 있었다. 선대 쿠파 성우인 스콧 번즈가 좀 덩치 큰 파충류 수준의 인상이었다면, 후대 쿠파 성우인 케니 제임스의 쿠파 목소리는 그야말로 괴수 영화에 나올 법한 괴물 목소리다. 목소리 연기에도 포효의 비중이 훨씬 늘어서, 이 시점을 기준으로 쿠파는 등장할 때 반드시 포효를 하며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