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마리오 3D 월드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슈퍼 마리오 시리즈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이름이 비슷한 슈퍼패미컴용 게임에 대한 내용은 슈퍼 마리오 월드 문서를, 닌텐도 3DS용 게임에 대한 내용은 슈퍼 마리오 3D 랜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2000px-Mario_emblem.svg.png 마리오 시리즈

[ 펼치기 · 접기 ]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640px-Super_Mario.svg.png

횡스크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더 로스트 레벨즈 · 브라더스 2 · 브라더스 3 · 랜드 · 월드 · 랜드 2 ·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Wii · 2 · U · 슈퍼 마리오 런

3D 액션: 64· 선샤인 · 갤럭시 · 갤럭시 2 · 3D 랜드 · 3D 월드 · 오디세이
*주황색: 코스 클리어형 *파란색: 샌드박스 탐색형

이식·리메이크: VS.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컬렉션 · 디럭스 · 어드밴스 1, 2, 4 · 64 DS · 뉴 슈퍼 루이지 U · 슈퍼 마리오 메이커 · U 디럭스

파일:마리오 파티 로고.png

가정용: 마리오 파티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휴대용: 어드밴스 · DS · 아일랜드 투어 · 스타 러시 · 100 미니게임 컬렉션

하이브리드: 슈퍼 마리오 파티

파일:external/entropymag.org/Super_Mario_RPG_Logo.png
파일:페이퍼 마리오.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310px-Mario_%26_Luigi_Series_Logo3.png

슈퍼 마리오 RPG

페이퍼 마리오 · RPG · 슈퍼 페이퍼 마리오 · 스티커 스타 · 컬러 스플래시

마리오&루이지 RPG / 1 DX · 시간의 파트너 · 쿠파 몸속 대모험 / 3 DX · 드림 어드벤처 · 페이퍼 마리오 MIX

파일:MKlogo8.png

콘솔: 슈퍼 마리오 카트 · 마리오 카트 64 · 어드밴스 · 더블 대시!! · DS · Wii · 7 · 8 / 디럭스

아케이드: 마리오 카트 아케이드 그랑프리 · 2 · DX · VR

모바일: 마리오 카트 투어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Mario_%26_Sonic_Series_Logo.jpg

베이징 올림픽 · 밴쿠버 동계 올림픽 · 런던 올림픽 · 소치 동계 올림픽 · 리우 올림픽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800px-Mario_Tennis_series_logo.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798px-Mario_Golf_Series_Logo.png

마리오의 테니스 · 마리오 테니스 64 · GB · 파워 테니스 · 어드밴스 · 오픈 · 울트라 스매시 · 에이스

골프 JAPAN 코스 · US 코스 · 마리오 오픈 골프 · 마리오 골프 64 · GB · 모바일 골프 · 패밀리 투어 · GBA 투어 · 월드 투어

기타 스포츠: 마리오 슈퍼스타 베이스볼 · 슈퍼 슬러거즈 · 슈퍼 마리오 스트라이커즈 · 마리오 파워 사커 · 바스켓볼 3 on 3 · 스포츠 믹스 · 스포츠 슈퍼스타즈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Yoshi_logo.png

플랫포머: 아일랜드 · 스토리 ·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 3 · 요시의 만유인력 · 아일랜드 DS · 뉴 아일랜드 · 울리 월드 · 크래프트 월드

기타: 요시의 알 · 쿠키 · 로드헌팅 · 파네퐁 · 캐치! 터치! 요시!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WarioLandLogo_3.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Made_in_Wariologfo.png

와리오 랜드 · 2 · 3 · 4 · 셰이킹

메이드 인 와리오 / 모여라!! · 돌려라 · 만져라 · 춤춰라 · 찍어라 · 메이드 인 오레 / 즐겨라 · 게임 & 와리오 · 고저스

괴도 와리오 더 세븐

파일:Luigi's_Mansion_logo.png

루이지 맨션 / 리메이크 · 다크 문 · 3

파일:마리오vs동키콩.png

마리오 vs. 동키콩 · 미니미니 대행진 · 재행진 · 돌격! 미니랜드 · 미니미니 카니발 · 모두와 미니랜드 · 아미보 챌린지

기타

마리오의 피크로스 시리즈: 마리오의 피크로스 · 마리오의 슈퍼 피크로스 · 마리오의 피크로스 2

마리오브라더스 · 레킹 크루 · 닥터 마리오 · 마리오 페인트 · 마리오 이즈 미싱 · 마리오의 타임머신 · 호텔 마리오 · 슈퍼 프린세스 피치 · 닥터 루이지 · 전진! 키노피오대장!

콜라보: 퍼즐앤드래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에디션 · 마리오 + 래비드 킹덤 배틀

닌텐도 주요 게임 · 등장인물 · 슈퍼 마리오 위키 ·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

슈퍼 마리오 3D 월드
スーパーマリオ 3Dワールド
SUPER MARIO 3D WORLD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Box_NA_-_Super_Mario_3D_World.png

제작

닌텐도, 1-UP STUDIO

유통

닌텐도

디렉터

하야시다 코이치, 모토쿠라 켄타

프로듀서

코이즈미 요시아키

플랫폼

파일:Wii_U.png

장르

3D 플랫폼 액션 게임

해상도

720p(1080p 업스케일)

인원

1~4명

발매

2013년 11월 21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11월 22일

파일:미국 국기.png

2013년 11월 29일

파일:유럽 연합 깃발.png

2013년 11월 30일

파일:호주 국기.png

미발매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누적판매량

578만 장

홈페이지

일본 북미

1. 개요2. 상세3. 스토리4. 등장인물 및 기본스킬5. 변신/파워업6. 아이템7. 조작법
7.1. Wii U 게임패드, 프로 컨트롤러7.2. Wii 리모컨 단독7.3. 눈차크 + Wii 리모컨
8. 스테이지9. 올 클리어 조건10. 평가11. 한글패치12. 기타

1. 개요[편집]

게임 플레이 영상[1]

2013년 10월 2차 트레일러

소개 영상

2013년 Wii U로 발매된 슈퍼 마리오 시리즈 15번째 작품이자 6번째 3D 마리오 플랫폼 작품. 2011년에 닌텐도 3DS로 출시된 슈퍼 마리오 3D 랜드의 직계 후속작이다.[2] 이와타 사토루 프로듀서 명의의 마지막 정통파 슈퍼 마리오 시리즈이기도 하다.

북미에서는 2012년에 Wii U 런치 타이틀로 출시한 뉴슈마U가 HD 로 업그레이드된 그래픽과 몇가지 추가된 점, 그리고 DLC와 패키지로 출시한 확장팩 뉴 슈퍼 루이지 U에서 호평은 받았으나 Wii U 발표 후 개발 기간의 부족과 재탕 등의 이유로 호불호가 갈렸었기 때문에 발표 이전부터 슈마갤 수준의 정통 3D 마리오 게임 출시에 팬들로부터는 관심이 집중되고 있었다.

2013년 1월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닌텐도는 슈마갤 팀이 다음 3D 마리오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고, E3 2013 6월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3D 월드를 정식 발표했다. E3 때 영상 공개 당시엔 새로운 파워업 고양이 마리오 외에는 슈퍼 마리오 3D 랜드에서 발전한 것이 없어보여 나쁜 반응이 주를 이뤘지만, 10월 1일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새로운 월드와 다양한 게임플레이 등을 소개하자 다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이 때 발매일을 정식 발표했다.

인기에 힘입어 2014년 9월에는 블랙 Wii U 프리미엄 + 슈퍼 마리오 3D 월드 번들이 발매되었다. 닌텐도 랜드도 포함되어 있다.

Wii U 하드웨어 자체의 절망적인 기세와 전통적인 콘솔 3D 마리오와 많이 다르다는 점에서 오는 비교적 낮은 기대치 때문에 초기 판매량은 일본 첫주 9만 6천장 등으로 마리오 시리즈치고 그다지 좋지 못했으나, 매우 높은 평단과 유저의 평가 속에 입소문을 꾸준히 타서 판매량이 늘기 시작했다. 2017년 6월 30일까지의 판매량은 약 565만개로 1년 일찍 나온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U의 격차가 6만개로 좁혀진 상태며, 약 550만개 정도인 슈퍼 마리오 선샤인의 판매량을 능가했으며, 결국 2018년 3월 기준 578만장을 달성하면서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를 앞질렀다. Wii U 하드웨어 구매자의 40%가 넘는 사람이 이 게임을 구매한 셈.

2. 상세[편집]

전작 슈퍼 마리오 3D 랜드에서 넣지 못했던 4인 동시 멀티플레이가 추가되었고, 조작 가능한 캐릭터는 마리오, 루이지, 피치공주, 파란 키노피오 이 네 명과 특수 스테이지 전용 캐릭터인 키노피오대장이다.[스포일러] 피치공주는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2 이후 25년 만에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서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복귀했으며, 피치가 플레이어블이라는 것은 쿠파가 피치를 납치하는 마리오의 클리셰가 깨졌다는 것을 의미한다.[4] 물론 어디까지나 '피치공주'가 납치당하지 않는 거지 다른 요정들이 납치당한다.

트레일러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기존 작품들의 클리셰들을 배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의 접목을 시도했다. 실루엣을 이용한 스테이지나[5] 윗면에서 내려다보는 슈팅 게임 비슷한 스테이지 등이 대표적. 또한 앙숙으로 알려진 뻐끔플라워를 이용해서 장애물과 적들을 제거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하고, 빛과 각도의 조화를 이용한 간단한 퍼즐 트릭도 구현했다.

타이틀 로고에서 볼 수 있듯이 이번 작품에서는 고양이 변신이 주요 테마라고 볼 수 있다. 전작인 슈퍼 마리오 3D 랜드에서 너구리 변신의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셈. 고양이 변신은 본작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파워 업 요소로, 발톱을 이용해 적을 공격하고 벽을 오르는 능력으로 평소엔 지나가지 못하는 장소에도 갈 수 있고 골대에 매우 쉽게 1UP을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분신과 함께 행동하는 더블마리오, 포를 쏘아 적을 격추하는 캐논 박스 같은 새로운 파워 업 요소도 많이 추가되었다. 또한 박스아트에 나와 있듯이 투명 토관이 본작의 주요 퍼즐 요소로 나온다.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Wii의 시스템을 반쯤 계승하는 만큼 팀킬면에서도 강화되었다. 예를 들어서 캐논 박스를 얻었을 경우 다른 플레이어를 쏴서 아이템을 잃게 하거나 아예 라이프를 하나 깎아버릴 수 있다. 아이템 스틸도 부활해서 친구가 먹으려고 했던 아이템을 뺏는 것도 가능하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패드가 날아올 것이다. 그리고 덤으로 주먹과 발차기도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실사판 다만 모두 라이프를 공유하고 있어 이렇게 하다가는 목숨이 빨리 고갈돼서 게임오버 스크린을 빨리 보게 될 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스테이지를 4명이서 플레이하는 정신나간 영상#도 있다.[6]

BGM 또한 비교적 스테이지 기믹 별로 정형화되었던 3D 랜드와는 달리 오케스트라 연주팀을 이용한 갤럭시 시리즈와 비슷하게 3D 월드 빅 밴드 연주팀을 꾸려서 다채로우면서도 높은 퀄리티의 BGM을 작곡해냈다. 그에 힘입어서 클럽 닌텐도 회원 한정이긴 하지만 OST도 발매했다.

2013년 11월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소개된 "슈퍼 마리오 3D 월드에 나오는 10가지의 새로운 것들"
각종 기믹들과 오마주들의 총집합

1. Wii U 게임패드의 터치스크린과 마이크를 이용한 게임플레이[7]
2. 골든 익스프레스 스테이지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2 오마주)
3. 키노피오대장 레벨 (슈퍼 마리오 3D 랜드 오마주)
4. 스피드 런 레벨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U 에서 처음 선보임)
5. 미스테리 하우스 (슈퍼 마리오 3D 랜드 오마주)
6. Motley Boss Blob[8]
7. Top-Down Shooter Stage
8. 마리오 카트 스타일 스테이지[9]
9. 해금 가능한 보너스 게임 (Luigi Bros.)[10]
10. 해금 가능한 5번째 캐릭터 로젤리나의 플레이어블 등장[11]

3. 스토리[편집]

하늘의 별들이 총총 떨어지는 버섯왕국의 한 저녁, 마리오, 루이지, 피치공주, 파란 키노피오가 피치공주의 성 외곽에서 산책을 하던 중에 투명한 토관을 발견합니다.[12] 그 곳에서 초록색의 요정 공주가 튀어나옵니다. 그런데 갑자기 쿠파가 그 뒤를 따라 나오고, 요정 공주를 병에 담아서 사라집니다.[13] 이것을 본 마리오와 그 일행은 쿠파를 쫓아 그 투명한 토관을 따라 들어갑니다. 그들은 요정 나라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또 한 번의 여정이 시작됩니다.

4. 등장인물 및 기본스킬[편집]

기본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2의 캐릭터 4명과 같지만, 본작에서는 피치와 키노피오의 순서가 바뀌었다.

캐릭터

설명

1

마리오

기본 캐릭터. 별다른 능력은 없어 오히려 기본 캐릭터임에도
깃대 잡기 등에서 초보자가 쓰기엔 어려운 느낌이다..

2

루이지

높이 점프할 수 있지만 관성을 잘 받는다.[14] 또한 빨리 달리기가 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마리오보다 약간 더 길다.

3

피치공주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2 때처럼 공중에서 몇초간 떠다닐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이동 속도가 느리다.[15] 다만 빨리 달리기가 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제일 빠르다.
브라더스 2에서는 4번 라인에 있었으나, 본작에서는 3번 라인으로 이동했다.

4

키노피오

빨리 달리기 속도가 다른 플레이어블 캐릭터보다 빠르다. 기본 속도도 은근히 빠르지만 빨리 달리기가 되는 시간이 가장 길다. 점프 높이는 마리오와 같지만 체공시간이 짧다.[16] [17]

5

로젤리나

월드 스타의 2스테이지 클리어시 로젤리나도 함께 클리어 포즈를 취하며 그때부터 전 스테이지에서 사용가능하다. 월드 스타가 엔딩 후 부터 갈 수 있으니 일단 엔딩을 한번 봐야하는 셈.
슈퍼 마리오 갤럭시에서 마리오가 쓰던 스핀을 써 공격 및 공중 점프가 가능하다. 스핀공격은 너구리 마리오의 꼬리 공격과 같은 효과로 블럭도 칠 수 있다. 플레이어블 캐릭터 중 유일하게 변신을 하지 않아도 공격이 가능하다. 점프도 루이지 급으로 높지만 이동속도가 플레이어블 캐릭터 중에 제일 느리다.

외1

키노피오대장

몇몇 스테이지에서 적들에게 둘러싸여서 덜덜 떨고있거나 쫓기고 있는데, 도와주면 그린 스타를 준다. 키노피오대장 스테이지에서는 직접 움직여 볼 수 있는데, 배낭이 무거워서 점프는 불가능하고[18] 가속도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조금 느리다.

외2

일곱 요정 공주

하나하나가 무지개 색깔을 하고 있으며, 각각 자신의 색과 매치되는 월드에 붙잡혀있다는 특징이 있다.[19] 각 월드의 보스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하나씩 해방되며, 그 때마다 직접 해머나 렌치를 사용해 다음 월드로 가는 파이프를 만들어준다. 근데 사실상 하는 거라곤 함마나 렌치를 짤랑이마냥 흔들면서 애교부리기 뿐이다 게임을 한번 올클리어하고 나면 월드 1의 어떤 바위를 7명이 함께 스페셜 월드로 가는 우주선으로 만들어준다.

외3

쿠파

최종보스. 월드 1의 보스로 등장하여 폼나는 차를 타고 폭탄을 던지거나 불을 뿜는다. 굴러오는 폭탄을 여러번 반사하면 클리어.[20] 캐슬 월드에서 차를 새롭게 업그레이드해서 다시 보스로 나온다. 패턴은 난이도가 올라간것만 빼면 달라진 거 없다. 클리어 후 요정 공주들을 구출한 마리오 일행 앞에 다시 갑툭튀한다. 그대로 요정 공주들을 다시 납치해 쿠파 월드로 끌고간다. 최종결전에서는 초고층 타워 중간층에 맨몸으로 등장하는데[21], 슈퍼 방울을 목에 걸고 고양이쿠파로 변신, 이후 최종결전은 해당 문서로.

5. 변신/파워업[편집]

6. 아이템[편집]

여기서 등장하는 아이템 중 캐논 박스의 대포알이나 야구공, 등껍질, 폭탄 축구공 등 멀리 던질 수 있는 아이템들은 던진 방향에 있는 동전이나 그린 스타, 스탬프등을 획득할 수 있다.

  • 캐논 박스
    캐논에서 대포알을 발사하여 적을 쓰러뜨린다. 대포알은 가만 있으면 그냥 발사 되지만 대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며 차지가 가능하고 차지를 할 경우 좀 더 멀리 나간다. 끝까지 잃지 않고 진행한다면 보스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아군도 공격하니 주의. 본작 우정파괴의 상징

  • 라이트 박스
    어두운 곳을 밝게 비추면서 근접한 유령 계열 적들을 성불시킬 수 있다. 단, 와르르언데드라서 그런지 성불이 안되고 달려들어서 데미지를 입으니 주의. 이 아이템이 나오는 곳은 적절하게 와르르가 배치되어 있어 꽤나 까다롭다.

  • 코인 박스
    움직일 때마다 코인이 나온다. 빨리 움직일 수록 많이 나온다. 물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2슈퍼 마리오 3D 랜드에서도 출연했던 아이템.

  • 프로펠러 박스
    점프버튼을 누르고 다시 한 번 누르면 높이 수직상승하며 천천히 낙하할 수 있다.

  • 야구공
    그냥 던져서 적을 쓰러뜨린다. 맞혀도 사라지지 않는다. 참고로 이건 슈퍼 마리오 월드의 불(미식축구 차림을 한 적들)들이 던지는 무기로 처음 나왔다.

  • 등껍질
    엉금엉금을 밟아 강탈한 다음 1회용 보호막으로 쓰거나, 던지거나, 직접 들어가 고속으로 질주할 수 있다. 다만, 너무 오래 들어가 있으면 어지러워서 기절 상태가 되니 적당히 돌다가 나오자.

  • 굼바 마스크
    굼바를 밟을 때 무작위로 나오고 착용하면 적 굼바들이 아군으로 착각한다. 굼바에 닿으면 마스크가 떨어진다. 대신 착용한 상태에서 깃대를 잡으면 1UP이 가능하다.

  • 폭탄 축구공
    앞으로 접촉하면 보는 방향으로 걷어찬다. 개중에는 바로 폭발하는 것도 있으므로 주의. 쿠파 보스전에선 이 아이템을 이용해야 쓰러뜨릴 수 있다.

  • 일반 폭탄
    폭탄병에서 다리와 태엽이 없는 움직이지 않는 폭탄으로, 맵에 배치되어있거나 폭탄병을 밟아 생긴다. 야구공과 마찬가지로 집어들어 던질 수 있다.

  • 스케이터 신발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에 나왔던 굼바의 신발과 비슷하게 생겼다. 역시 주로 굼바들이 타고 있는 걸 뺏어서 타야 한다. 파이어볼로 굼바를 없앨 경우 스케이터 신발까지 같이 사라지니 주의. 빙판 위를 미끄러지지 않게 움직일 수 있지만 정지가 안 되며 어디 충돌하면 사라진다. 가시 바닥도 안전하게 건널 수 있다.

  • 화분형 뻐끔플라워
    들고 다니기만 하면 알아서 적이나 아이템들을 먹어준다. 적이 날린 무기나 파이어볼도 먹으며, 이걸로 그린스타나 도장을 획득하도록 유도하는 기믹도 여럿 등장한다. 다만, 아군도 공격하니 이걸 들었을 땐 최대한 서로 거리를 벌리자. 주의점은 원거리에서 쏘는 불꽃, 부메랑, 고양이 마리오의 할퀴기 같은 공격이 통하기 때문에 화분형 인줄 모르고 공격해 버리면 그대로 사라져 버리므로 주의. 빠르게 접근해서 대시 버튼을 누르면 공격받지 않고 들 수 있다.

7. 조작법[편집]

7.1. Wii U 게임패드, 프로 컨트롤러[편집]

  • L 스틱, 십자키 : 걷기

  • X/Y 버튼 + 걷기 : 뛰기

  • X/Y 버튼 : 물건을 잡기, 공격

  • A/B 버튼 : 점프, 벽점프, 헤엄치기

  • ZL/ZR 버튼 : 웅크리기, 엉덩이찍기, 토관에 들어가기

  • ZL/ZR 버튼 + X/Y 버튼 : 구르기

  • ZL/ZR 버튼 + A/B 버튼 : 멀리 점프

  • 웅크리기+구르기+점프 : 구르며 멀리 점프

  • 걷기/뛰기 중에 십자키/L스틱의 반대방향을 눌러 점프 : 백점프

  • L/R버튼 : 방울 상태로 변경 (2인 이상 플레이 시)

  • -버튼 : 아이템 사용

  • R스틱 : 카메라

7.2. Wii 리모컨 단독[편집]

  • 십자키 : 걷기

  • 1번 버튼 + 걷기 : 뛰기

  • 1번 버튼 : 물건을 잡기, 공격

  • 2번 버튼 : 점프, 벽점프, 헤엄치기

  • B 버튼 / 흔들기 : 웅크리기, 엉덩이찍기, 토관에 들어가기

  • B 버튼 /흔들기 + 1번 버튼 : 구르기

  • B 버튼 / 흔들기 + 2번 버튼 : 멀리 점프

  • 웅크리기+구르기+점프 : 구르며 멀리 점프

  • 걷기/뛰기 중에 십자키의 반대방향을 눌러 점프 : 백점프

  • A 버튼 : 방울 상태로 변경 (2인 이상 플레이 시)

  • -버튼 : 아이템 사용

  • 카메라 조정은 불가능하다.

7.3. 눈차크 + Wii 리모컨[편집]

  • 스틱 : 걷기

  • B 버튼 + 걷기 : 뛰기

  • B 버튼 : 물건을 잡기, 공격

  • A 버튼 : 점프, 벽점프, 헤엄치기

  • Z 버튼 : 웅크리기, 엉덩이찍기, 토관에 들어가기

  • Z 버튼 + B 버튼 : 구르기

  • Z 버튼 + A 버튼 : 멀리 점프

  • 웅크리기+구르기+점프 : 구르며 멀리 점프

  • 걷기/뛰기 중에 스틱의 반대방향을 눌러 점프 : 백점프

  • C 버튼 : 방울 상태로 변경 (2인 이상 플레이 시)

  • -버튼 : 아이템 사용

  • 십자키 : 카메라

8. 스테이지[편집]

/스테이지 문서 참조. 사진 파일이 많으므로 와이파이로 보는 것을 추천한다.

9. 올 클리어 조건[편집]

엔딩을 보고 여러 조건을 달성하면 세이브 파일에 별이 최대 5개까지 붙게 된다.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별 : 게임을 한 번 클리어한다. 즉, 월드 쿠파-성에서 고양이 쿠파를 쓰러뜨리면 된다.

  • 두 번째 별 : 월드 1~쿠파까지의 8개의 월드에서 그린 스타를 전부 획득한다.

  • 세 번째 별 : 위의 2개의 별을 얻고, 월드 1~플라워까지의 모든 코스를 클리어한다.

  • 네 번째 별 : 월드 1~플라워까지의 11개의 월드에서 그린 스타를 전부 획득한다.

  • 다섯 번째 별 : 월드 1~ 플라워까지의 11개의 월드에서 다음 조건들을 달성한다.[22]

    • 모든 코스에서 그린 스타와 스탬프를 획득한다.

    • 모든 코스에 황금 깃발[23]을 세운다.

    • 마리오, 루이지, 피치공주, 키노피오, 로젤리나 5명의 캐릭터마다 모든 코스를 클리어한다.[24]

여기에, 5번 죽으면 나타나는 어시스트 블록의 무적 나뭇잎을 사용하지 않으면 세이브 파일의 별이 빛나게 되는데, 슈퍼 마리오 3D 랜드에 비해 너그러워진 점은, 블록이 출현해도 사용만 안 하면 괜찮다는 것과, 한 번 사용해서 클리어해서 별이 빛을 잃었다고 해도 그 코스를 다시 해서 무적 나뭇잎 없이 클리어하면 별이 다시 빛난다는 것이다. 참고로 무적 나뭇잎을 사용한 코스는 클리어 타임과 스코어가 기록되지 않으므로, 쉽게 알 수 있다. [25]
참고로 올 클리어를 하면# 엔딩 크레딧, 히든스테이지가 없다. 그냥 끝이다. 그래서 실망할수도 있다.

10. 평가[편집]

메타스코어 93점, 오픈크리틱 94점으로 슈퍼 마리오 64, 슈퍼 마리오 갤럭시, 슈퍼 마리오 갤럭시 2 등의 레전드급 전작 3D 마리오들보다는 살짝 점수가 낮지만 수작급인 슈퍼 마리오 선샤인, 슈퍼 마리오 3D 랜드 등의 작품들보다도 높으며 마리오 전체 시리즈 중에서도 꽤 높은 축에 속하는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2011년 이후로 전반적인 리뷰점수가 낮아지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기록이다.

우려먹기로 인해 썩 좋지 못한 평가를 받았던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U와는 달리 뻔한 클리셰들을 파괴했으면서도 새로운 설정과 이전작에서의 기믹을 잘 조화한 것은 호평하고 있고, 노련함과 참신함을 오래간만에 둘 다 제대로 살린 것을 높게 평가했다. 게다가 기본 월드 8개에 키노피오대장 스테이지, 중간 보스 등의 볼륨을 넣고 보너스 월드까지 넣어서 볼륨이 상당히 크고 플레이 타임도 길다. 다인 멀티플레이까지 곁들이면 더더욱 볼륨이 상승한다. 또한 엔딩 이후 등장하는 스페셜 월드는 고난도 코스로 이루어져 있어, 이 게임은 전체적으로 접근성은 높으면서 난이도 역시 다양하게 분배되었다. 3D 월드의 고평가는 다른 마리오 프랜차이즈인 마리오 카트 8 그리고 3D 마리오의 후속작인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에서도 이어진다. 즉, 신선함을 추구한다는 점이 최근 마리오 시리즈가 고평가를 받는 결정적인 이유로 평가된다. 그래서 마리오 팬덤에서는 비운의 명작으로 찍혔다. 2013년 GOTY를 12개나 따내면서 최다 GOTY 4위에도 들었지만, Wii U 게임으로 출품된 거라서 판매량이 낮았다. 같은 엔진을 사용한 스핀오프 타이틀인 전진! 키노피오대장!이 스위치로 이식되면서, 이 게임도 스위치로 이식되기를 바라는 팬이 제법 된다. 정작 우려먹기로 평가가 깎였던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U는 스위치로 포팅되었다.

11. 한글패치[편집]

유저 한글패치가 공개되었다. 링크(Ver1.0)[26]

정보의 한계로 인해 한국닌텐도 정식 명칭과 다른 번역이 있을 수 있다. 마리오 시리즈에 해당하는 게임 또는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 퍼즐앤드래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에디션 등의 게임에서 공개된 적 또는 사물의 정식 명칭과 다른 점을 발견하면 해당 링크 작성자의 메일로 제보하도록 하자.

17년 10월 26일 기준, 한글패치 공유글이 삭제 되었다.

12. 기타[편집]

  • 최대 목숨의 개수가 100개 또는 99개를 훌쩍 넘긴 1110개이다.[27] 물론 어떤 스테이지에서 수백개씩 증발하기는 하겠지만...

  • 3D 마리오 게임으론 최초로 점수 시스템이 적용. 다만 뉴슈마처럼 점수가 계속 이어지는 것은 아니고 각 스테이지마다 얻은 점수가 표시된다. 클리어 후에는 하이스코어가 기록된다.

  • 리메이크나 스핀오프등을 제외하고 피치공주가 슈퍼 마리오 게임에 1988년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2 이후로 처음으로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로 등장한다.(2014년 기준 무려 26년.)

  • 3D 월드의 로고에 4명의 캐릭터의 색이 반영되어 있다. M은 마리오, A는 루이지, I는 파랑키노피오, O는 피치를 의미한다. R은 고양이마리오의 색, 혹은 로젤리나를 의미한다. 물론 공식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으므로 개인의 추측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

  • 플레이어블 캐릭터 이외에 굼바킬러도 고양이 수트를 입은 것처럼 귀와 꼬리를 가진 형태가 있다.

  • 대체로 마리오 시리즈에서 쿠파와의 마지막 보스전을 치를 때는 대개 용암이 가득찬 성에서 싸우지만 이번만큼은 사이버틱한 초고층 타워에서 싸운다.(애초에 마지막 보스전이 있는 월드가 용암이 아니다. 용암 스테이지는 단 1개 뿐.) 이것도 반복되는 클리셰 파괴 중 하나.

  • 게임 패드, 프로 컨트롤러, 위모콘+눈차크 등 다양한 컨트롤러를 지원하지만, 게임 패드의 터치와 마이크 기능이 없으면 클리어 불가능한 스테이지가 일부 존재한다. 게임 패드가 아닌 다른 컨트롤러로 플레이하다 보면 해당 스테이지를 플레이 할 때마다 매번 컨트롤러 설정을 변경해야 하기에 사람에 따라서 불편할 수 있다. 다만 퍼펙트 클리어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면 해당 스테이지를 거치지 않는 루트가 존재하기에 해당 스테이지를 반드시 거칠 필요는 없다.다만 조금 찝찝할 뿐

  • 일종의 오마케로, 모든 월드마다 8비트 루이지가 숨어있다. 이는 2013년 루이지 30주년 기념으로 마련된 루이지의 해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 역시 루이지의 해의 영향으로 보너스 게임 LUIGI BROS.가 수록되어 있다. 해금[30] 완료 후 타이틀 화면 왼쪽 구석에 있는 꼬마 루이지를 누르면 플레이 가능. 게임 자체는 마리오브라더스에서 1P, 2P의 스프라이트 색깔만 루이지의 색으로 바꾼 것으로, 게임 내용 자체는 동일하다. 에뮬레이션으로 작동되는지 한번 실행하면 3D WORLD로의 복귀가 불가능하고 홈버튼을 누르면 뜨는 게임종료로만 종료가 가능하다. 게임 종료 후에 나중에 다시 켜면 중간에 껐던 시점부터 다시 플레이가 가능하다.

  •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전통답게 초반에 무한대로 1UP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있다. 월드 1-2로, 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 1,2,3

  • 간혹 유튜브에서 이 게임 플레이 방송을 할 때 "마리오 좋겠다" 라든가 "줄을 잘 서야돼" 등의 반응이 있다.(...)[31]

  • 시리즈 최초로 일부 스테이지에서 푸른 용암이 나온다. 물로 착각하지 말자 참고로 파란색이 빨간색보다 더 뜨겁다 특히 대부분 용암스테이지의 BGM이 평온하게(?) 들린다.

  • 워프 루트가 2곳이 있다. (월드 1-2, 4-2.) 이 두 곳은 반드시 고양이 마리오가 필요한데, 이곳을 타면 각각 월드 2와 월드 5로 바로 갈 수 있다. 영상 참고.

  • 이 게임이 출시된 때랑 비슷한 시기에 방영된 같은 동네의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일행 역시 4명인데다 어느정도 컨셉이 제법 겹치기 때문에 이 게임과 엮이기도 했다.

  • 한국 닌텐도 카카오 스토리공식 페이지에서 이 게임의 마리오 초상화를 프로필이미지로 사용하고 있다. 정발도 안한 게임을 프사로 쓰는 한닌 클라스

[1] 2013년 10월 1일 닌텐도 다이렉트 소개분[2] 2010년대에 들어서 마리오 게임이 거의 2년에 1개 이상 발매되기 때문에 혼동에 주의하자.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2006) 이후로 이쪽은 서브 프랜차이즈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했고 발매된 게임도 벌써 네 작품. 뉴슈마(DS), 뉴슈마Wii, 뉴슈마2(3DS), 뉴슈마U[스포일러] 1회차 엔딩을 보고 난 후 월드 스타의 두번째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5번째 조작 캐릭터인 로젤리나를 해금할 수 있게 된다.[4] 닌텐도 다이렉트 등을 통해서 유저들과의 소통을 더 유연하고 "직접" 적으로 하기 위한 닌텐도의 노력이 돋보였는지 이미 다 아는 뻔한 이야기들은 배제하려는 노력이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한 듯. 3DS로 제작되고 있는 젤다의 전설 신들의 트라이포스 2에서도 기존의 "새로운 무기는 새로운 던전에서 획득 가능" 의 틀을 깨려는 발표를 했다.[5] 이는 닌텐도 게임중에서는 레트로 스튜디오에서 출시한 동키콩 리턴즈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어 주목을 끌었다.[6] 여담으로 이 유튜버는 처음부터 끝까지 4명이서 슈퍼 마리오 3D 월드를 실황으로 플레이했다.[7] Wii U 게임패드로만 플레이한다면 상관없지만, 다른 컨트롤러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8] 보스 분열(분레츠)의 영어판 명칭[9] 슈퍼 마리오 카트의 마리오 서킷의 바탕과 BGM을 쓴다.[10] 이건 Wii U 시스템에 뉴 슈퍼 루이지 U의 세이브 파일이 있으면 바로 플레이할 수 있다. 데이터가 없을 시 쿠파 월드에서 쿠파를 격파하고 스탭 롤을 본 시점부터 플레이 가능.[11] 다른 캐릭터들처럼 아이템도 쓸 수 있고 슈퍼 마리오 갤럭시에서 마리오가 쓰던 스핀으로 적들을 물리칠 수 있다.[12] 이 때 마리오와 루이지가 만화나 외전 게임에서만 선보이던 배관공 스킬을 시전해서 투명 토관을 고친다. 고치고 나니 수많은 아이템들이 그 곳에서 터져 나온다.[13] 젤다의 전설 시리즈에서 요정을 병에 담는 연출에 대한 오마쥬로 보인다.[14] 달리기 속도가 빠른건 아니지만 고양이의 능력과 우월한 점프력을 이용해 여러 쇼트컷을 할 수 있다.[15] 참고로 고양이의 능력과 특유의 공중부양을 이용해서 작정하고 사용하면 정말 맵을 날아다니는 듯한 쇼트컷이 가능하다. 후반부에 마리오 형제의 사기적인 가속 기술은 덤[16] 점프 높이가 낮다고 서술되어 있었는데 실은 점프 높이만은 마리오랑 똑같다. 다만 점프 후에 빨리 땅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높이가 낮은 것 처럼 보이는 것. 중력의 영향을 증폭시키는 능력이 있는 것 같다.[17] 공중에 오래 있을 수가 없어서 깃대 잡기에 불리할 것 같지만 일단 빠르기 때문에 점프가 길어서 대부분 깃대는 무리없이 맨 위를 잡을 수 있다. 다만 도움닫기 할만한 플랫폼이 없는 몇 깃대는 키노피오론 절대 맨 위를 잡을 수 없으며 고양이로 변신해야 한다. 만약 깃대가 벽에 가까이 있을 경우, 스핀 점프나 엎드린 상태에서 점프하고 벽점프해서 깃대 위를 잡는 시도를 해 볼 수도 있다.[18] 일단 점프 버튼이 아직 있기 때문에 점프를 누르면 애를 써서 할려고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0.1블럭도 채 뜨질 않는다 그 모습이 은근히 귀여우니 한번쯤 봐두자.[19] 월드 1-평원-녹색, 월드 2-사막-노랑, 월드 3-빙하-남색, 월드 4-산-주황, 월드 5-해변-보라, 월드 6-구름-파랑, 월드 캐슬-용암-빨강[20] 보통 9번 공격하면 되지만 폭탄이 쿠파 몸을 향하게 하면 3번만 공격하고도 쓰러진다.[21] 스테이지 중간에 타고다니던 차가 고장난 채로 버려져있다. 탈수는(...) 있다.운전할 수 있다고는 말 안했다.[22] 첫번째와 두번째는 크라운월드 해금조건이기도 하다.[23] 깃대 꼭대기에 접촉하여 1만점을 획득하면 나온다.[24] 팁을 주자면, 4인 플레이를 했을 때 4명 모두 깃발을 잡으면 따로 클리어한 것으로 인정되므로 3~4인 플레이를 한다면 최소 2번만 시도해도 클리어할 수 있다. 이로 보아 여럿이 플레이 하는걸 유도하고자 넣은 조건일지도 모르나 주로 혼자서 하는 유저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는셈이다.[25] 슈퍼마리오 런에서 간단모드를 사용한거와 마찬가지[26] 현재는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는다.[27] 다만, 목숨 표시가 세 자리 수이므로, 1000개는 왕관 하나와 나머지 목숨 개수, 1100개는 왕관 두 개와 나머지 목숨 개수, 1110개는 왕관 세 개로 표시된다.[28] 뉴슈마의 스타코인이나 슈마3D랜드의 스타메달은 스테이지 상에 보이게 되어 있으나, 그린스타는 특정 조건을 달성해야 나타나는 것이 몇 개 있다.[29] 일종의 퍼즐 게임으로 그린스타 5개를 획득하기 위한 길을 구상해야 한다.[30] 뉴 슈퍼 루이지 U의 세이브 데이터가 있을 시 처음부터 플레이 가능, 아니면 쿠파 월드 종료 후 스탭 롤을 완주하면 출현한다.[31] 인트로에서 나오는 투명한 토관으로 처음에 피치가 먼저 들어가고, 다음에 나머지 세 명이 들어가는데 하필이면 피치의 드레스 속이 마리오의 눈 앞에 나타나는 지라... Hentai!! 게관위가 이걸 보면 최소 12세 이용가를 때려박을 것이다. 물론 우리 순수한 마리오(...)는 드레스 속 따위는 관심없이 앞으로 고생할 모험을 떠날 새로운 월드만 열심히 둘러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