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역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수서역

고속열차 노선 보기

수도권 전철 노선 보기

다국어 표기

[ 펼치기 · 접기 ]

영어

Suseo

한자

水西

중국어

일본어

スソ

주소

[ 펼치기 · 접기 ]

관리역 등급

[ 펼치기 · 접기 ]

분당선

관리역
(3급 / 코레일 수도권동부본부)

수서평택고속선

(단독 관리)
SR 영업본부 영업부문[1]

운영 기관

[ 펼치기 · 접기 ]

개업일

[ 펼치기 · 접기 ]

3호선

1993년 10월 30일

분당선

1994년 09월 01일

수서평택고속선

2016년 12월 9일

역사 구조

[ 펼치기 · 접기 ]

지하 2층 (3호선)
지하 4층 (분당선)
지하 1층 (수서평택고속선)

승강장 구조

[ 펼치기 · 접기 ]

복선 상대식 승강장 (횡단 가능)
(3호선, 분당선)

열차거리표

[ 펼치기 · 접기 ]

기점
← 0.2 ㎞

수서평택
고속선

수 서

동 탄
32.4 ㎞ →

대모산입구
← 3.0 ㎞

분당선
수 서

복 정
3.2 ㎞ →

水西驛

Suseo Station

파일:attachment/suseost.jpg

1. 개요2. 역 정보
2.1. 수도권 전철2.2. 고속철도
2.2.1. 계획 단계2.2.2. 변화 2.2.3. 신설 확정2.2.4. 서울시의 반대와 수서역 확정
2.3. GTX
3. 수서 착발 열차
3.1. 수서발 대화/구파발행
4. 일평균 이용객5. 승강장6. SRT역 내부 편의시설7. 최단길이 환승 및 하차구간8. 연계교통
8.1. 고속철도 수서역(23150)8.2. 고속철도 수서역(23320)8.3. 수서역5번출구(23409), 수서역5번출구.이마트앞(23544)8.4. 수서역(23408)8.5. 수서역(23402)8.6. 수서역KT수서지점(23403), 수서역(23871)8.7. 수서역현대벤쳐빌(23401)8.8. 수서역로즈데일빌딩(23410)8.9. 수서역KT수서지점(23404)
9. 수서역세권개발사업10. 기타11. 이용 팁

1. 개요[편집]

서울 지하철 3호선 349번. 서울특별시 강남구 광평로 지하 270(舊 수서동 728번지) 소재.
수도권 전철 분당선 K221번. 서울특별시 강남구 광평로 지하 270(舊 수서동 728번지) 소재.
SRT의 시종착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밤고개로 99(舊 수서동 214-2번지) 소재.

2. 역 정보[편집]

2.1. 수도권 전철[편집]

강남구 수서동의 중심에 위치한 역이다.

1994년부터 2003년까지 관리역이었으나 선릉역 연장 개통으로 인해 보통역으로 격하되었다가 2012년 4월 분당선 왕십리역 연장 개통을 선반영하여 관리역으로 재승격하였다. 3호선 스크린도어는 진작에 가동하고 있었고 분당선 측은 2011년 중순 도곡역과 비슷한 시기에 가동을 시작했다. 2010년 2월 17일까지는 수도권 전철 3호선의 종착역으로 기능했으나, 오금역까지 연장 구간이 개통하여 종전의 수서행은 대부분 오금행으로 변경되어 운행한다. 그리고 오금역 연장을 계기로 해당 노선의 종점 출신이었던 수서역이 아닌 오금역이 종점이 되었다.

수서차량사업소의 입고역이기도 하고 분당선이 처음 개통했을 당시에는 수서역이 종착역기능을 했기 때문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분당신도시 주민이라면 반드시 거치는 환승역이기도 했다. 그리고 분당선의 수서역 이북 구간이 개통되지 않았던 당시에는 3호선 행선지 안내판에 수서역과 분당선 오리역이 함께 적히는 바람에, 수도권 전철 3호선일산선이나 수도권 전철 4호선과천선, 안산선처럼 '분당선도 3호선의 일부'라고 잘못 아는 사람이 제법 된다. 이 때문에 수서역에서 운행을 끝낸 열차를 보며 분당신도시로 가는 열차는 왜 안 오나 기다리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고속철도 역과 지하철 역을 연결하기 위한 지하 통로가 수도권 고속선 개통 시기인 2016년 12월 9일에 개통되었고, 거리는 약 107m정도로 멀지는 않다. 게다가 무빙워크 설치로 인해 이동이 간편하다. 또한 분당선 개통당시부터 승강장부터 대합실을 잇는 왕복 4개의 에스컬레이터가 존재해서, 환승객들의 편의를 더욱 도모하고 있다.

3호선 역을 건설할 당시 추가 연장을 고려해서 회차선만큼 필요한 부분 외에 탄천 건너편 까지 터널과 선로를 미리 만들어 두었는데[2], 이렇게 미리 뚫어둔 덕분에 이 연결선을 5, 8호선 전동차 반입에 써먹을 수 있었고, 송파구 연장 구간의 공사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2.2. 고속철도[편집]

SRT가 개통되면서, 서울의 새로운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2.2.1. 계획 단계[편집]

서울 동남부에 고속철도 시종착역을 하나 더 추가한다는 논의는 90년대 경부고속철도 공사 초기부터 논의되어 왔다. 그 흔적이 분당선 수서역을 상당히 크게 지은 것이다. 그 때부터 신설 역이 들어설 곳으로 수서가 거론되었다. 하지만 그린벨트를 해제해야 하는 부담 등으로 추진은 다소 늦어졌고, 2009년 말이 돼서야 2015년까지 수서~평택 간 고속철도를 신설한다는 계획이 정식으로 발표되었다. 완공 시기가 다소 늦어졌고, 시운전을 이유로 2016년 8월까지 미뤄져 개통을 앞두고 있었으나 용인 부근에서 지반 균열로 보강공사가 필요해 연말로 연기되었다.[3]

수서역이 개통하면서 기존의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에 이어 네 번째로 고속철도가 정차하는 서울특별시 내의 철도역이 되었다. 기존 열차 이용객들은 서울 도심방향 이용객들이 대부분이었다. 서울역과 용산역에서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강남으로 가는 승객은 주로 고속버스를 이용해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서역의 개통으로 강남으로 가는 교통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수서광주선을 이용하여 경강선 여객열차가 청량리역이 아닌 이곳에서 시종착할 수 있게 된다.

2.2.2. 변화 [편집]

노무현 정권 당시에 신설될 호남고속선의 새로운 출발역으로 계획되었으나 경부고속선의 1단계 개통 직후 쥐도 새도 모르게 흑역사가 되어버렸다. 당시 위치는 미확정이었으나 도시철도 수서역 역사와 근거리에 세워지도록 계획되어 있었다.

하지만 수서 지역 주민들 사이에 의견이 갈렸다. 그린벨트 주민들은 '안 그래도 이 동네는 그린벨트 지역인데 주변에 역까지 들어오면 어떡하냐!' 라는 의견이 대세였다. 반면 아파트 거주민 중에서는 '역이 들어오면 좋지' 라는 의견이 다수였지만 강하게 바란 것은 아니었다.

2.2.3. 신설 확정[편집]

2011년 2월, 수서역 공사 부지조감도가 나왔다. 뒤이어 2011년 4월에 발표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수서평택고속선 건설이 확정되었다.

노선은 수서~동탄~지제이고, 이후 평택 인근에서 경부고속선에 합류한다. 이와 더불어 추후 천안아산(실제로는 경부고속선과 합류하는 곳부터)~오송 구간은 2복선이 예정되어 있다.

2.2.4. 서울시의 반대와 수서역 확정[편집]

서울시에서 이 지역의 그린벨트 해제를 불허하여, 개통이 늦어질 위기에 처했었다. 이에 국토해양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성남에 임시역사 건립을 계획했었다. 그러나 이 경우 토지가격을 제외한 건설비용만 1000억이 넘게 들며, 부지매입비 수천억원이 매몰비용이 될 수 있었다.

그러다가 서울시가 수서역에 대한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을 조건부로 통과시킴으로써 수서역이 들어서게 됐다.

2.3. GTX[편집]

파일:gtx수서.jpg

GTX 수서역 조감도

수도권 전철 수서역과 고속철도 수서역의 사이에 위치할 예정이다.

3. 수서 착발 열차[편집]

3호선의 경우 거의 풀타임으로 존재하는 구파발발 오금/수서행에 비해 수서발 대화행/구파발행 열차는 거의 출퇴근시간에만 있다. 분당선은 수서역 시종착 열차가 없다.

※ 대화행의 경우 (대), 구파발행의 경우 (구)로 표기함.

3.1. 수서발 대화/구파발행[편집]

평일

05:22 (구)

05:30 (대)

05:48 (구)

05:57 (대)

06:02 (구)

06:11 (구)

06:21 (구)

06:26 (대)

06:35 (구)

06:45 (대)

06:54 (대)

07:02 (구)

07:19 (구)

07:43 (구)

07:58 (구)

08:12 (대)

16:21 (대)

17:20 (대)

17:34 (구)

17:44 (구)

18:19 (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05:25 (대)

05:39 (구)

05:52 (구)

06:05 (구)

06:17 (구)

06:29 (구)

09:05 (대)

12:17 (대)

4. 일평균 이용객[편집]

수서역을 이용하는 도시철도 일일 승객 수이다. 아래 표는 승차객 + 하차객의 총합이며, 도시철도 간의 직접 환승객 수는 나타내지 않는다.

서울 지하철 3호선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18,770명

20,616명

22,384명

24,158명

23,746명

24,067명

23,972명

23,679명

26,386명

24,607명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1,472명

21,554명

21,777명

22,723명

24,849명

25,492명

26,387명

34,753명

수도권 전철 분당선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5,370명

6,540명

9,219명

7,788명

10,877명

10,859명

10,912명

11,327명

11,508명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9,502명

9,256명

10,495명

15,091명

17,174명

18,784명

19,336명

28,872명

두 노선의 일평균 이용객을 합치면 63,625명이다.

  • 사실상 수서평택고속선 개통 첫해인 2017년의 일반열차 통계를 보면, 일평균 승하차객이 34,672명으로 전국 6위를 기록하여 광명역은 물론 영등포역, 별로 차이는 없지만 수원역을 앞질렀다. 앞으로의 이용객이 기대되는 부분. 하지만 5위인 용산역과의 차이가 상당히 크다.

  • 분당선의 이용객이 3호선을 추월한 도곡역과는 다르게 아직까지 3호선의 승하차객 수가 더 많다. 하지만 분당선의 이용객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도곡역과 같은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

  • SRT의 개통으로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다. 이전에는 동네 주민들이 외지로 나가기 위한 용도로만 주로 사용되었던 역이었다. 서울 시내와 직접 연결되지 않은 고립된 위치에 있어 전적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수요를 의존했던 곳이었으나, 2016년 12월 9일 SRT 고속열차가 개통되면서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청량리역, 고속터미널역, 강변역, 남부터미널역 등과 마찬가지로 지방으로 가는 새로운 교통 거점역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기 시작했다.[4]

  • 2016년 → 2017년 통계의 변화가 매우 극단적이다. 3호선 기준으로는 하루 평균 26,387명에서 34,753명으로 전년도보다 무려 8,366명이 증가했고, 분당선 기준으로는 하루 평균 19,389명에서 28,872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9,483명이나 증가해 무려 1.5배의 상승폭을 보였다! 게다가 이것은 교통 거점으로 거듭난 지 첫해에 불과하므로 향후 몇 년간 엄청난 이용객 증가가 예측되는 곳이다.

  • 3호선은 2001년에 2만 명을 넘은 이래로 꾸준히 2만 명대의 수요를 유지하다가 2017년 수도권고속선 개통으로 갑자기 올라선 반면에, 분당선은 하루 평균 5~6천 명 정도만이 이곳을 찾았으나 2003년 선릉역 연장개통 이후 1만 명 내외로 2배가량 상승했고, 2012년 왕십리역 연장개통 이후에는 1만 명대 후반으로 1.5~1.8배 더 올랐다가 2017년 수도권고속선 개통으로 1년 만에 1.5배 증가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용객 증가에서는 분당선 수서역이 전국에서 손꼽을 것이다.

5. 승강장[편집]

5.1. 수도권 전철[편집]

5.1.1. 서울 지하철 3호선[편집]

파일:수서역 지하1.png
파일:3호선 수서역 역명판.jpg
파일:attachment/Suseoi.jpg
역 안내도 크게보기

일원

2

1

3

가락시장

기지

이 역은 가락시장방면으로 5퍼밀 하구배가 있다.

5.1.2. 분당선[편집]

5.2. GTX[편집]

삼성

1

2

성남

5.3. 고속철도[편집]

파일:srtsuseo.jpg

종착

6

5

4

3

2

1

동탄

플랫폼

계통

취급열차

행선지

1~6

수서평택고속선

SRT

동대구·부산·광주송정·목포 방면

두단식 승강장이다. 3면 6선의 저상홈이다.

여수엑스포역처럼 지하 2층 매표소와 열차 타는 곳이 바로타 구조로 돼 있어,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열차 운행량이 많지 않은 한산한 시간대에는 3, 4번 승강장에서 모든 승하차를 처리한다. 1, 2, 5, 6번 승강장은 운행량이 많을 때 사용한다.

복합열차(중련편성) 11~18호차를 타면, 지상 출구도 지하철 연결 출구도 매우 멀리 있다는 단점이 있다.

파일:수서정거장배선.jpg
수서역의 정거장 배선도.

SRT 수서역 - 지하철 수서역 간 환승통로는 SRT 수서역 대합실로 이어지는 환승통로와 지하철 수서역에서 SRT 수서역 승강장으로 바로 이어지는 환승통로가 있는데, SRT 수서역 승강장으로 바로 이어지는 환승통로에는 SRT 대기공간과 매표소,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다.

SRT 수서역 2번 출구에는 TMO가 설치되어있다. 인근에 서울공항52사단이 있어서 예전부터 수서역은 서울 사는 장병들이 지하철로 갈아타는 역할을 해왔는데 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5] 지하철과 SRT 출구번호는 별개로 지정되어있으므로 지하철 2번 출구가 아니고, SRT 역사 1층 주차장 쪽으로 통하는 출구이다.

GTX A선 수서역과는 위치가 다르다. GTX 수서역은 SRT 수서역 서편의 지하에 위치할 예정이다.

6. SRT역 내부 편의시설[편집]

지하 1층 (본 역사 대합실)

지하 2층 (환승통로)

그 외 승강장에는 세븐일레븐이 있고, 자판기는 롯데칠성음료의 자판기가 설치되어 있다.

역내 부대시설에는 대부분 롯데계열이 운영하는 점포가 많다. 심지어는 푸드코트도 롯데계열이다. 롯데그룹이 입찰권을 따냈기 때문이다.

7. 최단길이 환승 및 하차구간[편집]

  • 분당선 대모산입구 방면에서 3호선으로 환승시 : 6-1

  • 분당선 복정 방면에서 3호선으로 환승시 : 2-4

  • 3호선 가락시장 방면에서 분당선으로 환승시 : 3-1

  • 3호선 일원 방면에서 분당선으로 환승 : 7-2

  • 전철-SRT간 환승: 3호선 지하1층 대합실과 연결된 연결통로 이용. SRT는 1호차가 가장 가깝고 18호차가 가장 멀다.

8. 연계교통[편집]

8.1. 고속철도 수서역(23150)[편집]

고속철도 수서역 1번출구 바로 앞 버스정류장 (북쪽방면)

정차 노선에 비해 버스 10대는 세워도 될 정도로 크고 아름답게 만들어졌다.

8.2. 고속철도 수서역(23320)[편집]

고속철도 수서역 앞 횡단보도 건너 정류장 (남쪽방면)

8.3. 수서역5번출구(23409), 수서역5번출구.이마트앞(23544)[편집]

수서역 5번 출구 정류장

8.4. 수서역(23408)[편집]

수서역 6번 출구 정류장

8.5. 수서역(23402)[편집]

수서역 2번 출구 정류장

8.6. 수서역KT수서지점(23403), 수서역(23871)[편집]

수서역 1-1번 출구 정류장

8.7. 수서역현대벤쳐빌(23401)[편집]

수서역 3번 출구 정류장

  •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 경기도 시내버스

  • 공항버스

8.8. 수서역로즈데일빌딩(23410)[편집]

수서역 4번 출구 정류장

8.9. 수서역KT수서지점(23404)[편집]

수서역 1번 출구 정류장

9. 수서역세권개발사업[편집]

역세권개발사업수서역세권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10. 기타[편집]

개그콘서트 700회 특집 때 수다맨 코너에서 여의도역을 알려 달라는 김지민에게 강성범3호선 역명을 대화역에서 수서역까지 읊고 나서, 수서역에서 내려서 택시 타고 가라고 하는 장면이 나온다. (동영상 4분 12초~16초 부분) SRT가 개통된 현 시점에서는 수서역에서 여의도역까지 택시로 소요되는 시간이면 SRT대전역까지 갈 수 있을 정도.

파일:suseo-yeouido.jpg

수서역에서 여의도역까지 22.3㎞에 소요 시간 30분으로 나와 있지만, 이는 차량 정체가 상당 부분 해소된 토요일 21시 이후에 검색한 결과를 캡처한 것이다. 22.3㎞를 30분만에 이동하려면 평균 시속 44.6㎞가 나와야 가능한데, 올림픽대로의 교통량을 생각한다면 평시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게다가 택시비도 무려 18,100원. 수서역에서 대전역까지의 SRT 운임 20,100원에 거의 근접할 뿐더러, 교통 상황에 따라 가산요금이 붙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점을 감안하면, 수서역에서 여의도역까지 택시를 타고 가는 비용과 시간으로 대전역까지 SRT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성이 있다. 수서역에서 여의도역을 가고자 한다면, 분당선을 타고 선정릉역에서 9호선 급행을 이용하면 1,450원으로 40분만에 이동할 수 있다.

앞 문단의 팁을 이용하여, 수서역에서 고양시 능곡초등학교까지 63분만에 도달한 사람이 있다. # 당산역에서 백석동까지 자유로 직통으로 연결하는 고양 버스 830번이나 고양 버스 1500번을 이용할 경우, 수서역에서 백석역까지 1시간만에 찍을 수 있을 듯. 참고로 수서~백석 구간은 수도권 전철 3호선으로 환승 없이 이동하는 경우 81분이 소요된다.

코믹 월드의 서울 개최 행사장인 SETEC에서 가장 가까운 고속철도역이다. 지방에서 오는 참가자라면 가급적 SRT를 타는 편이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된다.

11. 이용 팁[편집]

  • 삼성서울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으로는 병원측에서 제공하는 셔틀버스로 갈 수 있다.

  • SRT 3번 출구 쪽에 별도의 셔틀버스 승강장이 마련되어 있다.

  • SRT 이용객 서울 시내 접근 팁

  • 잠실로 갈 때는 지하철 이용시 최소 한번 갈아타야하지만 버스로는 환승 없이 한번이면 간다.

  • 5번 출구에서 3413번이나 16번을 타면 된다. 다만 야구나 농구를 보러 온 경우라면 지하철 1번 출구에서 333번을 타면 조금 돌아서 가기는 하지만 잠실야구장까지 환승 없이 갈 수 있으며, 프로농구의 서울 두 팀의 구장들도 잠실종합운동장에 소속되어 있다.

  • 군인들이나 면회객일 경우 동서울터미널로 갈 경우가 많은데, 역시나 지하철로 가려 하면 두번 갈아타는 수고가 필요하다.[9] 돈이 좀 더 들기는 하나 5600번이나 5700번 광역버스면 중간에 갈아탈 필요없이 동서울터미널로 갈 수 있다.

    • 심야 0~1시쯤에 버스나 지하철 등 다른 대중교통이 끝났을 경우, 일원동, 대치동, 강남역, 가락시장역 쪽이나 통일로 라인쪽으로 가야하는데 택시요금이 부담스럽거나 택시 대기가 길다면 택시 대신 서울 버스 N37을 이용하자. 단 정류장이 수서역 사거리에 있다.

  • 택시로 갈아탈때의 팁

    • SRT 3번출구쪽의 택시승강장은 SRT 도착시간대에 혼잡하다.

      • 만약에 운좋게 하차승강장에서 승객을 내리는 택시를 발견하면 바로 잡아타도 상관없다.

      • 조금만 걸어가면 5번출구쪽에도 기존 지하철 승객들을 위한 택시승강장이 있다. 3번출구쪽의 택시승강장이 혼잡하면 이쪽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

    • 목적지가 성남시쪽이라면

      • 카카오택시로 성남시 목적지 찍어서 콜을 부르면 성남시 차적 택시를 탈 수 있다. 의외로 성남시에서 수서나 가락시장, 잠실, 강남쪽으로 가는 손님 태운 뒤 성남으로 되돌아갈 콜을 기다리는 택시가 많다. 만약에 성남 택시를 타면 시외할증이 안붙는다.

      • 아니라면 지하철 8호선으로 한정거장만 이동하면 가락시장역 2번출구쪽에 (특히 막차시간대에) 성남시 택시가 성남시 가는 손님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 성남시중에서도 위례신도시쪽이 목적지라면 서울 택시를 타더라도 할증이 붙지 않는다. 위례신도시가 서울/성남/하남 택시 공동사업구역이기 때문.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수서역(지하) 문서의 r92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수서역(수도권고속선) 문서의 r96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관리역 개념 없이 1개역을 각 역의 역장이 관리한다.[2] 3기 지하철 계획과 상관없이 추가로 연장을 하려면 동쪽 밖에 없기도 하다. 남북방향으로는 이미 분당선이 계획되어 있었으니.[3] 수서발 고속철도 개통 또 연기…"지반 균열 보강 공사 때문", 2016-04-25, 아시아경제[4] 강북 지역의 주민들은 서울역, 용산으로 가서 KTX를 타고, 강남 지역 주민들은 여기서 SRT를 탄다고 생각하면 된다.[5] 관련 게시물, 2016-11-22, 디시인사이드 철도갤러리[6] 엘포인트 적립가능. 다만 그 외의 할인은 적용되지 않음.[7] 엘포인트 적립가능. 역시 그 외의 할인은 적용되지 않음.[8] SR회원과 당일 SRT 특실고객은 QR코드로, 우리카드 및 SRT 제휴카드(신한카드) 회원은 카드로 입장 가능[9] 지하철 최단루트는 3호선 타고 가락시장역에서 8호선으로 한번. 그리고, 잠실역에서 2호선으로 또 한번. 최소환승루트는 분당선 타고 선릉역에서 2호선 환승인데 이건 시간이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