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수빈(달샤벳)

최근 수정 시각:

수빈 / SUBIN

파일:external/uhd.img.topstarnews.net/1474424765-45.jpg

달샤벳

본명

박수빈# (朴秀彬)[1]

출생

1994년 2월 12일, 광주광역시 남구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나이

24세

가족

부모님, 여동생 2명

신체

175cm, 50kg, AB형

소속 그룹

달샤벳

소속사

키이스트[2]

학력

광주봉주초등학교
광주서광중학교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건국대학교 연극영화과

종교

개신교

데뷔일

2011년 1월 4일 미니앨범 1집 'Supa dupa diva'

별명

자이언트 베이비, 수비니언트, 이봉걸

SNS

트위터 인스타그램

1. 개요2. 상세
2.1. 가창력2.2. 작곡 능력
3. 개인 활동
3.1. 솔로 앨범
3.1.1. 1st Digital Single Part.1 [꽃]3.1.2. 1st Single Part.2 [이 곳]3.1.3. 2nd Digital Single [달 Part 1]3.1.4. 3rd Digital Single [동그라미의 꿈]
4. 트리비아

1. 개요[편집]

달샤벳의 멤버이자, 가장 어린 막내다.
거꾸로하면 빈수박

그룹에서 우희와 함께 인지도 원투펀치를 맡고 있다.

본인 소개 구호는 달샤벳의 막내 수빈이다. 팀에서 고음과 귀여움을 맡고 있다. 달샤벳에서 평균 키는 확 높이고 평균 연령은 낮춘다. 나무위키 프로필 상의 신장을 토대로하면 달샤벳 멤버들의 평균키는 반올림해서 167cm, 평균 나이는 25.5세다. 하지만 평균인 167cm 이상은 수빈 혼자뿐이며 나머지 3명의 키는 평균 이하, 나이도 혼자 평균 이하다. 흠좀무

2. 상세[편집]

이상은, 김현정, 한영에 이어 초장신(超長身) 여가수[3][4]의 계보를 잇는 가수. 걸그룹계의 이봉걸[5]

신장이 175cm니까 20대 대한민국 남성 평균 키인 173cm보다 2cm 더 크며, 이는 현재 활동하는 여자 아이돌 중 최장신이다. 얼마나 크냐 하면, 팀에서 2번째로 키가 컸던 비키가 킬힐을 신고 수빈이 플랫 슈즈를 신어도 키가 더 크다. 이것은 약과로 키 크기로 소문난 걸그룹인 나인뮤지스애프터스쿨을 버로우시키는 수준이다.[6][7]

데뷔 초에는 다른 멤버들이 하이힐을 신을 때 수빈만 운동화를 신어서 평균 키를 맞췄지만, 점점 수빈도 킬힐을 신게 되면서 최근의 무대에서는 혼자 우뚝 솟아 있는 것처럼 보인다. 키가 172cm인 전 멤버 조가은이나, 같은 덩치이자 한 살 아래인 여자친구 김소정마저 작게 보이게 한다. 본인 말로는 중2 때 한의원에서 성장판 검사를 통해서 이미 다 자랐다고 방송에 나와서 계속 말하고 있으나, 멤버들이 옆에서 계속 크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도 큰 키 덕분에 데뷔 전에는 모델 활동도 많이 하였다.

초기에 고음 셔틀만 담당하던 것과 다르게 보컬 실력이 점차 늘어나면서 많은 파트를 담당하게 되었다. 'Hit u' 활동 당시는 후렴구와 많은 비중의 보컬을 맡았다. 가장 최근에 발표한 7번째 미니앨범에서는 솔로곡도 하나 맡게 되었다.

2017년 8월 23일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 더 유닛 출연 확정 기사가 떴다. # 그러나 개인 스케줄로 인해 출연이 취소됐고, 세리우희에게 넘겼다. #

2.1. 가창력[편집]

달샤벳 멤버 중 고음이 되는 멤버다. 사실 달샤벳에서 고음을 올릴 수 있는 멤버들은 많지만 세리, 우희같은 경우는 고음 처리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고 가은, 지율은 고음보다 저음이 매력적이라 포지션은 주로 중저음을 맡는다. 아영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때문에 노래에서 고음 셔틀을 맡는 경우가 허다한데 문제는 고음 말고도 다른 파트에 후렴구까지 불러서 목상태가 자주 안 좋다. 하지만 점점 활동할수록 실력이 늘고 있다. 정규 1집의 'Disco Time'이라는 곡에서는 고음이 끝없이 올라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목을 잡는 것은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음색이라 가창력이 과소평가된 경향이 있는데, 수빈의 음색은 사람에 따라서 답답하게 들리는 음색인 듯하다. 다만 성량은 풍부한 편이라고.

평소에 기교를 떨면서 노래를 부르기보다 음정을 깔끔하게 처리해서 부르는 편이다. 때문에 고음병에 걸린 대다수의 중고딩들의 입장에서는 노래를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나이에 비해 성숙한 감성을 보여주는 발라드에서도 활약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곡으로는 '고개를 돌려요'와 'Chu Ma Boy'. 저 그렇게 잘하는거 아니에요 ㅎㅎ 혹시 수빈이니?

2.2. 작곡 능력[편집]

작곡과 노래 둘 다 되는 사기캐.

2014년 1월 8일 발매된 7번째 미니앨범 'B.B.B.'의 세번째 트랙 '그냥 지나가' 는 수빈의 솔로곡이다. 감성적인 발라드곡으로 수빈이 직접 작사, 작곡했으며 한림예고 동창인 BTOB정일훈이 랩을 피처링했다. 원래는 수빈이 직접 랩을 하려고 했으나, 랩을 사투리로 하는 바람에... 2014년 1월 16일에 방송한 신동의 심심타파에서 문제의 랩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의 경험담은 아니고, 수빈의 어머니가 아버지와 연애하던 시절을 떠올리며 하신 말씀을 바탕으로 가사를 썼다고 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헤어진 연인을 우연히 마주친 여자의 심정을 노래한 곡으로 지나간 사랑에 대한 미련, 쓸쓸함이 담긴 노래다.

수빈의 자작곡을 처음 듣고 감성에 젖어 멤버들은 눈물을 흘리기도 하였으나 당시에 멤버들은 수빈의 자신감이 올라갈까봐 수빈에게는 말해 주지 않았다고 한다.[8] 수빈에게 숨겨진 작곡, 작사 실력을 확인할 수 있으니 한 번 들어보자.

2015년 4월에 발매될 새 앨범에선 전곡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

2016년 1월에 발매된 새 앨범에도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

3. 개인 활동[편집]

  • 2013년 9월 SBS 특집예능 '멀티캐릭터쇼 멋진 녀석들'에서 화제성을 노리고 팬티까지 모두 벗은 알몸 시구(...)라는 무리수를 두는 역할로 등장했다. 알몸에 양말과 운동화만 신은 모습이 참 보기 좋다. 원본이 필요합니다.촬영은 인천에 있는 ipa볼파크에서 하였다.

파일:external/file1.bobaedream.co.kr/magn1494415626.jpg

파일:external/file1.bobaedream.co.kr/magn1494415614.png

  • 나도 영화감독이다 : 청춘무비에 출연했다.
    가수 6인의 영화도전기라는 부제로 수빈은 시나리오를 담당했다

  • 2014년에 란제리 브랜드 '섹시쿠키'의 모델이었다.
    손가인, 전효성에 이은 걸그룹 속옷모델...

파일:external/file1.bobaedream.co.kr/magn1494499256.jpg 브라와 팬티가 형광펜색이다

3.1. 솔로 앨범[편집]

3.1.1. 1st Digital Single Part.1 [꽃][편집]

1st Digital Single Part.1 [꽃]

파일:external/image.chosun.com/2016051201404_0.jpg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미워

수빈

수빈

김성혜, 김민섭

02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03

미워 (Inst.)

수빈

김성혜, 김민섭

04

꽃 (Inst.)

수빈

김민섭, 최성민

2016년 5월 12일 발매.
자작곡으로만 채운 싱글 '꽃'을 발매하며 솔로로 데뷔했다. 수록곡 '미워'와 '꽃'은 각각 발라드와 R&B 장르로, 처음부터 댄스음악의 기법을 배제했다는 데서 솔로 뮤지션으로서 홀로서기하려는 의지가 보인다.

3.1.2. 1st Single Part.2 [이 곳][편집]

1st Single Part.2 [이 곳]

파일:external/klyrics.net/Subin-This-Place.jpg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Nothing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02

미워

수빈

수빈

김성혜, 김민섭

03

이 곳

수빈

수빈

김민섭, 김성혜, 최성민

04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05

역시 혹시 다시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2016년 6월 20일 발매.
2번째 솔로 앨범 '이 곳'을 발매했다. 지난 싱글 '꽃'에 수록된 2곡 이외에도 3곡의 신곡이 더 실렸다. 발매 이후 이뤄진 bnt뉴스와의 화보 촬영 및 인터뷰에서 "욕을 많이 먹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좋아 자신감이 붙었다"고 하며, 앞으로도 대중들의 시선에 겁먹지 않고 자신이 사랑하는, 자신의 마음에 드는 음악을 계속하겠다고 소회했다. 링크.

3.1.3. 2nd Digital Single [달 Part 1][편집]

2nd Digital Single [달 Part 1]

파일:external/musicmeta.phinf.naver.net/1770324.jpg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그네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02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2016년 12월 28일 발매.

수빈이 다시 한번 감성을 노래한다. 앞서 ‘꽃’과 ‘이곳’으로 감성의 공간적 확장을 노래했던 수빈. 그는 새로운 프로젝트 ‘달’에서 ‘순수’를 테마로 감성의 공감각을 그려낼 예정이다.
이번에도 역시 싱어송라이터로서 수빈의 역량이 돋보인다. 전곡 작사•작곡•프로듀싱을 도맡아 자신의 음악적 갈증을 풀어냈다.
연작 프로젝트 싱글을 통해 아티스트로서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는 수빈. 새 프로젝트 싱글 ‘달’은 그가 리스너들에게 선사하는 감성의 확장이자, 순수의 결정(結晶)이며, 자신을 지켜준 팬들을 위한 소중한 선물인 셈이다.
-네이버뮤직-

다음은 네이버 뮤직 앨범설명에 올라와 있는 수빈의 말이다.

달샤벳이라는 타이틀을 떼고 처음 수빈이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 싱글을 발표했을 때,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분들이 응원 해주셨어요. 그래서 감사한 마음을 안고 다음 프로젝트에 대해 꽤 오랜 고심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고민을 거듭할수록 제가 추구하려는 음악적 본질과 멀어지는 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때 떠오른 단어가 바로 ‘순수’였습니다.

두 번째 프로젝트 ‘달’의 주제는 바로 그 ‘순수’입니다. 그리고 제가 곡을 쓸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진심’. 저의 가장 솔직하고 아이 같은 모습을 담아냈습니다. 순수하기 때문에 받는 상처들. 그리고 그것들을 아이와 같은 시선에서 표현해 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마치 유치원생이 도화지에 담은 ‘그림’ 같은 노래를 만들고 싶었어요.

수빈의 새로운 프로젝트가 리스너분에게 청각이 시각화되는, 그런 특별한 경험을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달’의 Part 1.은 물론 이후 공개할 Part 2.에도 그림 같은 노래들이 수록되어 있으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From. 수빈

3.1.4. 3rd Digital Single [동그라미의 꿈][편집]

3rd Digital Single [동그라미의 꿈]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그네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02

Strawberry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03

동그라미의 꿈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04

수빈

수빈

김민섭, 최성민

2017년 2월 23일 발매.

MV

동그라미의 꿈

Strawberry

4. 트리비아[편집]

  • 광주 출신으로 방송에서 개인기삼아 서남 방언을 쓰는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는데, 상당히 오글거린다(...). 대표적인 것은 백종원의 3대 천왕에서 시전한 전라도 스타일 먹방. # "아, 오져분다" 팬들도 대개 인정하는 부분. 그래선지 언젠가부터는 자주 안 하게 되었다.

  • 어릴 때는 모범적이고 공부를 열심히 하던 아이였다고 한다. 학창 시절 전교 3등을 해 본 경험이 있으며,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재학 시절에는 연예과 수석에 오른 적도 있다고 한다.

  • 1994년 2월생이지만 빠른을 치지 않는다. 미뤘는지 입학유예인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고등학교는 1994년생과 맞춰 학교를 다녔으며 2013년에 한림예고를 졸업했다.

  • 데뷔 전에는 모델로 활동했다. 모델 활동 당시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시즌2'에 모델로 출연했다.#

  • 2011년 8월 15일 행사 중 무대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를 당했다. #
    2012년 2월 21일 강심장에서 그 당시 상황을 웃으면서 얘기했는데, 추락하면서 얼굴이 특수효과 장치에 부딪히는 바람에 윗입술 안쪽 살이 다 날아갔다고 한다. 그래도 명색이 아이돌인데 얼굴에 흉은 안 남았으니 불행 중 다행.

  • 달샤벳의 인지도 1위. 데뷔 초 해피투게더에서 구수한 사투리와 모델 활동 당시 귀신과 전화통화를 했다는 사실을 밝혔는데, 그게 워낙 이슈가 됐던지라 얼마 후 해피투게더에 2번 더 출연하고 인지도를 높여 갔다. 달샤벳을 싫어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다른 멤버들은 싫어도 수빈은 좋다라고 할 정도니 달샤벳에서 실질적인 소녀가장이었다. 프로그램 패널, 보조 패널, 라디오, 진행 등, 다른 달샤벳 멤버들에 비해 굉장히 바빴기 때문에 자주 다치거나 쓰러져 주변에서의 동정을 많이 받는다.

  • 초창기 소속사에서 설리, 강지영의 뒤를 잇는 자이언트 베이비라고 언플했지만, 그냥 자이언트라고 까였다. 결국 팬들이 수비니언트라는 별명을 붙여 줬는데, 자신도 그 별명을 마음에 들어하는 듯.

  • 개인기는 트로트라고. 항상 방송이나 라디오에서 자신의 개인기가 트로트라고 말한 후 트로트를 열창할 때가 많다.

  • 고향이 광주인데, 데뷔한 이후로 광주에 행사 말고는 제대로 간 적이 없다고 한다. 명절마다 차편이 빨리 빠져서 가지 못했다고.[9] 다행히 2014년 설날에는 부모가 서울로 역귀성했다고 한다. 2016년 1월 아프리카TV에 출연한 수빈에 따르면, 부모는 서울에 거주하고 조부모만 광주에 있다고 한다.

  • 비타민에 출연하여 일자목과 척추 좌우 균형이 맞지 않는 관상 불균형을 진단받았다. 큰 키가 컴플렉스인 듯. 자세 교정을 하면 혹여나 키가 더 클까봐 걱정했다.

  • 많은 걸그룹들이 아프리카TV에서 개인적으로 또는 '데일리○○○' 라는 이름을 달고 여캠 방송을 했다. 그런데 대부분 비주얼은 유명 여자 BJ들보다 우수하지만, 컨텐츠가 별로다는 반응을 받았다. 하지만 수빈은 유명 여자 BJ들을 학살하는 진행 능력을 갖춰 대기업의 영세상인 죽이기라는 비판을 받았다.아프리카TV BJ수빈이라는 걸그룹 "하트"출신 BJ와 혼동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BJ수빈은 본명이 노수빈으로 이름도 다른 사람이다.

  • 넥센 히어로즈 시구를 한 적이 있다. 그 날 턱돌이에게 고백 퍼포먼스를 하였으나 나이가 어려서 턱돌이가 받아주지 않았다. 그러자 키스 퍼포먼스를 하였다.

  • 올레TV 편파 야구중계 CF KIA 타이거즈편에 출연하여 구수한 서남 방언을 구사했는데, 실제보다는 과장된 표현이다.

  • 응답하라 1994의 '조윤진' 역할에 오디션을 봤지만 아쉽게도 조윤진 역은 여수 출신의 민도희에게 넘어갔다. 하지만 본인은 "역시 윤진이 역할은 도희가 최고!"라 하는 등 그렇게 많이 아쉽지 않은 듯.

  • 우주소녀수빈과는 본명과 예명이 같고, 혈액형도 똑같다. 그리고 팀내에 포지션도 똑같다.[10] 하지만 덩치 차이가 너무 크다.

  • 2017년 12월 14일 두 멤버였던 세리, 아영과 함께 계약 만료로 소속사를 떠났다. 2018년 2월 6일 키이스트와 새로 계약했다.

[1] 우주소녀수빈과 동명이인. 그러나 한자 끝자리가 다르다.[2] 2017년 12월 14일에 세리, 아영과 함께 계약 만료되어 한동안 소속사가 없었으나 2018년 2월 6일에 새로 계약했다.[3] 그냥 장신도 아니고 175cm 이상 수준의 여자 거인. 다만 김현정만 유일하게 175cm가 안 되는데, 여기에 언급한 여가수들 모두가 자신이 최전성기일 때 가장 키가 큰 여가수들이다. 이들의 키가 대단한 것은 수빈까지 포함해서 평균 신장 177cm라는 점. 그리고 여기에 언급된 가수들 모두 어지간한 남자들보다 키가 더 크다. 남자로 따지면 190cm 이상의 거인들.[4] 여자 175cm은 13/12 법칙으로 환산하면 남자 189.6cm에 해당한다. 평균 키 177cm은 남자 키로 환산하면 191.75cm. 참고로 20대 남성 기준 상위 10%가 180cm-상위 2%가 185cm-상위 0.19%만이 190cm 이상이다.[5] 본인은 ‘거요미’나 ‘자이언트 베이비’로 불리는 것을 원하지만, 현실은 장신이라는 특징 때문에 "인간 기중기"라는 별명으로 유명했던 전 씨름선수 이봉걸의 이름을 따서 "걸그룹계의 이봉걸"로 불린다며 대단히 서운해했다. 사실상 이봉걸을 언급하면 굉장히 싫어한다.(참고로 이봉걸은 203cm이다.)[6] 나인뮤지스의 최장신은 전 멤버들인 이샘이유애린(174cm), 애프터스쿨의 최장신은 전 멤버인 유이(173cm)다. 다만 이샘이유애린은 키를 줄였을 가능성이 있다. 이샘은 모델 시절 프로필 기준으로 176cm이며 이샘 피셜, "나인뮤지스에서 이유애린이 제일 길죠." 그럼 이유애린은 180인 건가.[7] 수빈과 거의 비슷한 체구를 가진 사람은 소나무뉴썬 정도.[8] 농담조의 말투였으며 수빈도 전혀 기분나쁜 기색이 없었다.[9] 호남권은 여객열차 운행 횟수가 영남권에 비해 적다.[10] 둘다 팀 내에 메인보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