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 드라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한국 드라마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월화 드라마, 주말 드라마, 아침 드라마, 일일 드라마

1. 개요2. 특징3. 목록
3.1. 지상파 방송
3.1.1. KBS 수목 드라마3.1.2. MBC 수목 미니 시리즈3.1.3. SBS 드라마 스페셜
3.1.3.1. 9시 드라마3.1.3.2. 10시 드라마
3.2. 유료유선방송
3.2.1. tvN
3.2.1.1. 수목드라마3.2.1.2. 수요드라마3.2.1.3. 목요드라마
3.3. 종합편성채널
4. 함께 보기

1. 개요[편집]

수목 드라마(水木 Drama)는 매주 수요일목요일 저녁에 방송되는 드라마이다.

2. 특징[편집]

월화 드라마처럼 주로 20부작 안팎의 미니 시리즈로 제작된다.

모든 지상파 방송에서는 수목 드라마를 편성한다. (한국방송공사에서는 KBS 2TV를 통해 방송된다.) 보통 밤 10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된다.

시청률은 드라마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10% 안팎. 당연히 지상파 방송 3사에서 모두 같은 시간에 방영하기 때문에 시청률이 중요할 수 밖에 없는데, 수목 드라마 시청률은 2012년까지는 KBS가 높은 편이었고,[1] 2013년 상반기부터 2014년 상반기까지는 SBS가 가장 높은 편이다.[2] 그 겨울, 바람이 분다는 물론, 이 드라마가 방영했던 시기를 제외한다면... 한류열풍이 일본, 중국으로 퍼진 이후엔 SBS에선 수목드라마의 제작을 한류를 타겟으로 한 작품제작편수가 늘어난것도 특징. 대부분 한류스타를 기용.검증된 연출,작가진에 때깔좋은 화질로 수출용 드라마로 만드는 편. 2013년엔 상속자들별에서 온 그대의 연이은 편성으로 얼마를 벌어들였는지 집계도 안될 정도. 썰전에서도 다루길 한류스타가 되려면 SBS 수목을 하라는 조언까지 했다. 2014년 들어서는 혼전양상이 지속되는 중.

종합편성채널에서는 개국 당시 JTBC채널A가 수목 드라마 편성을 시작했으나 채널A는 총각네 야채가게만 편성하고 후속 수목 드라마를 편성하지 않고 있다. JTBC에서는 2012년 8월까지 꾸준히 수목 드라마를 편성했으며 아내의 자격 등은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그러나 친애하는 당신에게를 끝으로 수목 드라마 시간대에 청담동 살아요를 '청담동 살아요 : 더 드라마'라는 이름으로 재편집하여 방송한 이후 수목 드라마 편성이 없다. MBNTV조선은 2012년에 한 차례씩 수목 드라마를 편성한 후 후속 편성이 없다. 한편 기타 케이블 방송에서는 tvN에서 수목 드라마를 편성했는데, tvN은 2013년부터 수요일 드라마와 목요일 드라마를 따로 편성하였지만 1년만에 모두 폐지 되었다. 그후 2017년 중순부터 tvN에서 다시 수목 드라마를 편성하기 시작했다. 그동안은 지상파를 제외하면 드라마는 tvN&JTBC 뿐.

문화방송의 수목 드라마는 화제성과 시청률 면에서 부침이 많은 편이다. MBC의 수목 드라마는 2008~2010년까지는 시청률의 무덤으로 불리고 있었다. 2012년 해를 품은 달 이후에도 그리 시청률은 잘 안 나오는 편이며 킬미, 힐미, 그녀는 예뻤다, 미스터 백, W, 군주 - 가면의 주인 같이 평균 시청률 10%를 넘긴 작품을 제외하면 2017년 현재까지 시청률의 무덤으로 불리고 있다.

월화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2017년도 이후 전체적인 시청률이 상당히 낮아진 모습이 보인다. 리턴이 제법 시청률이 높게 나오긴 했지만[3] 그걸 제외하면 대부분 10%도 넘기지 못하고 있다.

3. 목록[편집]

3.1. 지상파 방송[편집]

볼드체는 해당 드라마에서 연기대상을 수상한 작품을 뜻한다.

3.1.1. KBS 수목 드라마[편집]

3.1.2. MBC 수목 미니 시리즈[4][편집]

3.1.3. SBS 드라마 스페셜[5][편집]

3.1.3.1. 9시 드라마[편집]
3.1.3.2. 10시 드라마[편집]

3.2. 유료유선방송[편집]

3.2.1. tvN[편집]

2011년부터 수-목요일 저녁 9시대에 편성하기 시작해 밤 11시대 편성으로 변경되었다. 2012년 말~2013년 초부터는 수요일과 목요일에 각각 다른 드라마를 주 1회 편성하기 시작했다. 2014년 푸른거탑 리턴즈가 종영한 이후로는 수요 드라마 시간대에 예능프로그램 로맨스가 더 필요해를 편성하고 목요일 드라마 시간대에도 예능 프로그램 뇌섹시대 문제적 남자를 편성하였으며 꽃보다 할배를 방송했던 금요일 밤 10시대에 꽃할배 수사대를 시작으로 드라마를 편성하기 시작했다. 2014년을 끝으로 편성이 종료되었다가 2017년 7월부터 다시 수목드라마를 편성한다고 한다.

3.2.1.1. 수목드라마[편집]
3.2.1.2. 수요드라마[편집]
3.2.1.3. 목요드라마[편집]

3.3. 종합편성채널[편집]

3.3.1. JTBC[편집]

3.3.2. 채널A[편집]

3.3.3. MBN[편집]

3.3.4. TV조선[편집]

4. 함께 보기[편집]

[1] 2009~2010년의 아이리스-추노-신데렐라 언니-제빵왕 김탁구 4연타나 2012년의 적도의 남자-각시탈-세상 어디에도 없는 착한남자 3연타를 예로 볼 수 있겠다.[2] 2013~2014년의 그 겨울, 바람이 분다-내 연애의 모든 것-너의 목소리가 들려-주군의 태양-상속자들-별에서 온 그대 무려 6연타(!)를 예로 볼 수 있겠다.[3] 다만 이쪽은 작품 내외로 논란이 많았다.[4] 적과의 동거 때부터 미니시리즈 형식으로 가다가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를 통해 연속극 형식으로 바뀌었으나 '눈물이 보일까봐'부터 현재의 형식으로 진행 중이다.[5] 미니시리즈 형식을 가리키며, #표시는 수목 드라마로 방영되었다.[6] 예전 KBS 1TV 일일극과 제목이 똑같다[7] 95년 1월 4일 1~2회 연속[8] 일일극으로 방영될 당시에는 8시 30분부터 25분 동안 방송됐고 그 이후 정규 프로그램이 편성됐다[9] 월,화,수,목으로 주4회 편성.[10] 내 연애의 모든 것이 후속으로 방영 된 단막극 이며 하루에 2편을 연속 방영하였으며 시청률은 내 연애의 모든 것의 마지막회 시청률 (4.0%) 보다 높은 5.5%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