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회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가톨릭
2.1. 남자 수도회2.2. 여자 수도회
3. 정교회4. 개신교5. 대중매체에서의 등장

1. 개요[편집]

수도자들이 모여서 만든 단체. 남자 수도회와 여자 수도회가 있다.[1] 남자 수도자를 수사(修士), 여자 수도자를 수녀(修女)라 한다. 수사들 중에는 서품을 받은 성직수사[2]와 그렇지 않은 평수사가 있다. 한편 가톨릭정교회에서는 여성의 서품이 허용되지 않으나 성공회에서는 허용되어, 성공회 수녀들 중에서는 서품을 받은 사람도 있다. 구호기사단이나 성전기사단같은 기사단도 원래는 수도회의 일종이다. 완전히 같진 않지만 불교의 승병과 비슷한 개념인 셈.

비슷한 말로 '수도원'이 있는데, 수도회는 단체의 개념이고 수도원은 장소의 개념이다. 이를테면 '위키회'라고 하는 단체가 각각 나무광역시와 리브레광역시에 체인점(?)이 있을 시에는, 양자의 수도회는 같지만 수도원은 다른 것이다.

또한 그리스도교뿐만 아니라 불교에도 선원(禪院)이란 단체가 있음을 볼 때, 종교의 구분 없이 쓰는 말인듯 하다.

수도회는 크게 활동 수도회와 봉쇄 수도회로 나뉜다. 봉쇄 수도회의 수도자들은 평생 수도원 안에만 머무르며 기도와 노동[3]으로 수도생활을 한다. 활동 수도회는 세상 속에서 다양한 사도직 활동을 한다. 본당 사도직[4], 병원 원목, 교육, 사회복지, 의료, 출판 등등. 사제들이 입는 의상[5]을 만드는 수도회도 있고, 성당에서 쓰이는 성물을 만드는 수도회도 있다. 어떤 활동을 하는지는 수도회마다 다르다. 예를 들어 A수도회는 교육사업을 주로 하고, B수도회는 사회복지 사업을 주로 하고, C수도회는 의료봉사를 주로 하는 등등.

학교마다 교복이 다르듯이, 수도회마다 수도복이 조금씩 다르다. 또한 교복을 입지 않고 사복을 입는 학교가 있듯이, 수도복을 입지 않고 사복을 입는 수도회도 있다.

2. 가톨릭[편집]

가톨릭 교회에서는 교황청 혹은 교구의 허가를 받아야 수도회를 결성해 왔다. 다음의 수도회는 현재까지 국내에 진출한 외방 수도회들과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조직된 방인 수도회들만을 쓴 것이고, 국내에 아직 진출하지 않은 수도회들까지 합치면 실제 숫자는 정말 많다.

참고로 한국 가톨릭유럽권 국가들에 비하여, 수도회보다는 교구의 권한이 굉장히 강한 편이며, 수도원들은 인근 교구 아래에서 활동한다. 또한 교구 신학생들은 주로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파릇파릇한(?) 새싹들이 오는 반면, 수도회 신학생들은 어느 정도 사회 경험을 겪은 20대 후반의 총각들(…)이 많이 오는 편. 반면 유럽권에서는 수도 사제들이 교구 사제들보다 조금 더 엘리트로 취급받는 풍조가 있다.

종교재판을 받는 여성들은 수녀원에 수감 되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었다. 남성 간수가 지키는 일반 감옥에 여성 재소자를 수감할 경우 성폭력이나 성추행을 당할 위험성이 있어서 그런 듯 하다. 하지만 수녀원이 아니라 군사감옥에 수감 당했던 잔 다르크 성녀의 경우처럼 지켜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던 듯 하다.

역사적으로 수도원은 자급자족을 지향해와서 넓은 부지에 직접 농사를 하면서 농업기술을 축적시켜 왔다. 약초를 이용한 약학, 보건위생, 의술도 발달해왔다. 그리고 포도주, 소시지, 치즈 등 오래 보관하기 위한 저장음식을 만드는 기술도 뛰어난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도 수도원이나 수녀원에서 철마다 만들어서 판매를 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비신자라도 인터넷으로 쉽게 구매 가능하게 된 곳도 많다. 대체로 가격은 시중보다 조금 비싸지만 그만큼 혹은 그 이상 품질이 좋다고.

동아시아에선 큰 수도원이 많지 않다. 대구광역시 근처 칠곡군 왜관읍에 북한에서 월남한 베네딕토회 수도원(천주교 덕원자치수도원구)이 있다. 일제강점기북한에 있을 때는 당시 동아시아 최대 규모였다고 한다. 현재 동아시아에서 최대 규모 수도원은, 홍콩 국제공항이 있는 홍콩의 란터우 섬에 있는 트라피스트 수도회 소속 수도원이다. 원래 베이징에 있다가 1949년 중국 본토가 공산화되자 월남했다.

한국 가톨릭 최초의 수도회는 샬트르 성 바오로 수녀회이다. 1888년 프랑스인 수녀 2명과 중국인 수련수녀 2명이 입국하여 수녀원을 세웠다. 한국 가톨릭 최초의 남자 수도회는 베네딕토회로, 1909년 독일인 수사신부들과 평수사들이 입국하여 수도원을 세웠다. 이후 외국인 선교사에 의해 한국 땅에서 수도회가 세워지기도 하고, 한국인에 의해 한국 땅에서 수도회가 세워지기도 한다.

가톨릭 수도회는 워낙 수가 많아, 남자 수도회(수사회)와 여자 수도회(수녀회)를 나누어 나열한다.

2.1. 남자 수도회[편집]

  • 까말돌리 수도회 - 로무알도 성인이 1012년 설립한, 최초의 은수 수도회. 베네딕토회와 같은 연합회 소속이다. 1450년부터 천연재료로 약품, 화장품, 와인, 식료품 등을 만들어 보급하는 사도직을 했다. 1831년 9월 9일 조선대목구를 설정한 교황 그레고리오 16세가 이 수도회 출신이기도 하다.# 2016년 한국에 진출했으며, 서울대교구 주교좌 명동성당 앞 가톨릭회관 2층에 전통 약방을 열었다.#

  • 성 바오로 수도회 -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가 설립한 수도회. 도서, 영상, 음반 등의 매체를 통해 복음을 전파하는 사도직을 한다. 성 바오로 서원을 운영하고 있다.

  • 베네딕토회 - 한국의 남자 수도회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곳이다.

  • 예수 성심 전교 수도회

  • 예수의 작은 형제회

  • 오순절 평화의 수도회

  • 프라도 사제회

2.2. 여자 수도회[편집]

  • 그리스도 왕 선교 수녀회

  • 까말돌리 수녀회 - 위의 까말돌리 수도회와 동일.

  • 예수 수도회 - 여성교육사업을 주로 하는 수녀회. 예전에는 '동정성모회'라는 이름을 썼다. 대전광역시에서 성모초등학교와 성모여자고등학교[7]를 운영하고 있다.

  • 샬트르 성 바오로 수녀회 - 1696년 프랑스에서 루이 쇼베 신부에 의해 창설되었다. 1886년 한불수교로 한국에서도 가톨릭 신앙의 자유가 허용되었고, 2년 후인 1888년 한국에 진출했다(프랑스인 수녀 2명과 중국인 수련수녀 2명이 입국). 한국의 남녀 수도회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수도회이다. 당연히(!) 최초의 한국인 수녀를 배출해 낸 수녀회다. 처음 5명의 한국 소녀들이 입회했으나 3명은 도중에 병으로 죽었고, 살아남은 2명은 수녀가 되었다(박황월[8]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수녀, 김해겸 마리아 쌘뽈 수녀). 한국에는 서울관구대구관구가 있다. 서울관구 본원은 명동성당 뒤편에 있고, 명동성당의 수녀들도 이 수녀회 소속이다. 본당, 교육, 의료, 사회복지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수녀들이 활동하고 있다.

  • 성심의 프란치스코 수녀회

  • 세례자 성 요한 수녀회

  • 예수 그리스도 수녀회

  • 예수 마리아 성심 전교 수녀회

  • 원죄 없으신 마리아 교육선교 수녀회

  • 작은 예수 수녀회

  • 전교 가르멜 수녀회 - 이 수녀회는 봉쇄 수녀회가 아니라, 본당 등에서 사도직을 하는 활동 수녀회이다.

  • 섭리의 딸 수녀회

3. 정교회[편집]

정교회는 가톨릭처럼 따로 수도회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다.

4. 개신교[편집]

종교개혁을 거치면서 개신교는 교단을 막론하고 보편교회(천주교)와의 관련을 배제하기 위해 수도회를 없애버렸다. 그러나 성공회는 19세기 옥스퍼드 운동을 통해 고교회적 전통이 되살아나면서 수도회가 다시 결성되었다. 루터교에서도 20세기 들어서 다름슈타트 마리아 자매회 등 수도 공동체를 결성하였다.[12]

성공회루터교 외의 다른 개신교 교단들에서도 최근 ‘영성 회복’의 일환으로 ‘수도원 운동’에 관심을 두고있다. 이에 찬성하는 이들은 현재 개신교가 윤리성의 타락을 많이 지적받고 있는데, 이는 개신교의 세속화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이에 “세상 안에 있으면서 세상 밖을 사는” 수도원적 영성이 교회에 필요하고, ‘수도공동체’가 그 대안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이유로 수도원은 아니지만, 침묵과 독거를 통해 수도적 삶을 체험하는 공간이 일부 만들어졌다. 반면에 수도원은 많은 부분에서 가톨릭적 영성을 추구한다면서 개신교에는 필요 없다는 반대론자들도 있다.

수도원적 삶을 지향하는 국내 개신교 공동체는 예수원[13][14]을 비롯해 동광원, 한국 디아코니아 자매회, 그나라공동체 등이 있다. 다른 나라들에는 프랑스떼제 공동체, 독일의 기독교 마리아 자매회 등이 있다.

  • 성가수도회[15](성공회) -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옆에 위치한 수녀회. 1892년 영국 성공회 성 베드로 수녀원 수녀들의 의료선교활동이 뿌리이며, 1925년 이부비 수녀가 입회하면서 설립되었다. 2007년 대한성공회 최초의 여성 수도사제(오인숙 가타리나)를 배출했다.[16] 2009년에는 2번째 여성 수도사제(이양란 엘리사벳)도 배출했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 성 분도 수녀회(성공회) - 경상남도 양산시 소재. '분도'는 베네딕토를 한자로 옮긴 말이다.

  • 예수원 - 강원도 태백시 소재. 미국 성공회 사제인 대천덕(Reuben Archer Torrey Ⅲ, 루번 아처 토레이 3세) 신부에 의해 설립된 기독교 초교파 수도 생활 공동체이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 한국 디아코니아 자매회

5. 대중매체에서의 등장[편집]

가톨릭이 등장하는 작품들에서 자주 등장한다. 특히 중세 수도원을 묘사한 작품들이 많은 편.

[1] 좁은 의미로는 수도회라고 하면 남자 수도회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여자 수도회는 수녀회라고도 부른다.[2] 수사신부, 수도사제라고도 함.[3] 수도원 안에서 필요한 각종 일들, 자급자족.[4] 일선 본당에서 활동하는 수녀님들[5] 제의, 수단, 영대 등등[6] 이태석 세례자 요한 신부에게 많은 영향을 준 인물이기도 하다.[7] 부산광역시에도 성모여자고등학교가 있으나, 이 학교는 천주교 부산교구 소속의 학교법인 성모학원이 운영하고 있으며, 예수 수도회와는 상관이 없다.[8] 할아버지 박 바오로는 병인박해순교했고, 아버지 박순집 베드로는 순교자들의 유해를 거두어서 묻어 주고,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고, 선교에 힘썼다.[9] 전주성심여자중학교전주성심여자고등학교는, 성심수녀회가 아니라 천주교 전주교구에서 운영하고 있다.[10] 그러나 성심여중성심여고 졸업생의 증언에 의하면, "무언가 일반인과는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고…[11] 15세기 독일가톨릭 수도자이자 신비사상가인 토마스 아 켐피스의 저서[12] 아직 국내에는 루터교 소속의 수도원이 없다.[13] 미국인 성공회 사제인 故 대천덕 신부가 설립. 강원도 태백시 소재.[14] 현재 소속은 대한성공회지만 초교파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15] 성가(聖架)는 거룩한 십자가를 뜻한다.[16] 개요에서 설명되어 있듯이 천주교/정교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기에 꽤 이슈가 되었다.[17] 장르는 판타지지만, 작가가 중세에서 많은 부분을 차용해 만들었기에 중세 수도원으로 봐도 무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