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나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Apink

파일:Semi_protect.png

손나은

파일:IMG_20180629_060004.jpg

이름

손나은(孫나은) / Son Na Eun[1]

출생

1994년 2월 10일[2][3] (24세),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신체

168cm[4], 48kg[5], B형, 240mm

학력

언북초등학교 (졸업)
청담중학교 (졸업)
압구정고등학교 (전학) →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무대미술과 (졸업)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재학)[6]

소속사

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Apink

포지션

센터, 서브보컬

가족

부모님, 여동생 손새은(1997년생)[7]

종교

천주교 (세례명: 마르첼라)

별명

손니은[8], 손여신, 낭니, 손허당, 손센터, 꽃병풍[9], 먹방여신, 오른손나은, 윤보미의 예능제자
손데오, 블랙나은, 손꽝손[10]

링크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시나 웨이보_로고.png 파일:디시인사이드_로고.png

1. 소개
1.1. 데뷔 전
2. 음악 활동3. 예능 활동4. 연기 활동5. 수상 경력6. 트리비아
6.1. 손나은숲6.2. 손나은별6.3. SNS 사진 논란
7. 멤버들이 말하는 손나은8. 어록

1. 소개[편집]

파일:223F85495854C693235381.gif

에이핑크의 중심

걸그룹 에이핑크의 멤버.
팀에서 서브보컬, 비주얼, 센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에이핑크 팀 내에서 센터로서의 존재감이 큰 멤버이고, 비주얼으로서도 언론에게나 대중들에게나 "한국 걸그룹 10대 비주얼 목록"을 꼽을 때 단골로 언급되는 멤버이다.

여담으로 1년 재수한 뒤 2014년에 동국대학교에 합격하면서, 2014년까지 팀 내에서는 유일한 대학생이었다. 하지만 2015년 2월 2일에 김남주가 1년 재수 끝에 성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과에 합격했고, 막내 오하영은 대학교에 바로 진학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혀 신 톰과 제리 손나은과 김남주 두 멤버만 에이핑크 팀 내에서 대학교에 다니고 있다. 안티들에게 특례입학이 아니냐고 지금까지도 공격받고 있지만 이 글을 보고 판단하기를.

1.1. 데뷔 전[편집]

  • JYP 오디션 당시 원더걸스의 미니 1집 수록곡 '미안한 마음'을 불러 합격했다.[11] 이후 JYP 연습생으로 있다가 큐브로 자리를 옮겼다. JYP는 놓친 연습생이 몇 명이냐[12] JYP에 남았다면 어찌 되었을까 궁금하긴 하다

  • 비스트의 <숨> MV에 등장하였으며, 팀에서 비주얼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MV 주인공 등으로 출연했다. 진리의 94라인[13]

  • 데뷔 전, 애프터스쿨리지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같이 사진 찍은 얼짱 후배로 기사가 나온 적이 있다.

  • 압구정고 재학 시절 BTOB정일훈과 같은 학교였다고 한다. 정일훈과의 친분은 꽤 유명한 편

2. 음악 활동[편집]

초창기 "몰라요" 활동 당시에는 가요 프로그램 무대 마무리 장면 등에서 센터를 전담했고, 데뷔 무렵 찍은 실론티 CF에서도 주인공을 맡았다. 아무래도 회사에서도 팀내 비주얼 담당으로 팍팍 밀어준 듯. 뮤직뱅크 데뷔 무대에서는 카메라가 대놓고 손나은 위주로 포커스를 잡기도 했다.

노래실력은 못 하는 것도 그렇다고 뛰어나게 잘하는 것도 아닌 평균 걸그룹 서브보컬 수준 정도. 서브보컬로서 라이브는 안정적으로 수행하여 팀의 라이브 균형을 맞추는 등 기본기는 한다. 음정이 불안한 경향이 있지만 《Pink LUV》에서 실력 상승을 보였다. 음색 자체는 부드럽고 듣기 좋은 무난한 음색이며 노래할 때와 평소 말할 때 목소리가 비슷해 어느정도 구분은 가지만 음색이 무난한 탓에 목소리가 묻히는 감이 없지 않아 있다. 같은 서브보컬 라인 멤버들과 비교해보자면 박초롱의 경우 좀 더 가녀리고 부드러운 미성이며 오하영은 좀 더 낮고 성숙한 톤이라는 것에서 차이점이 나는 정도. 2014년 6월 팬미팅에서는 정은지, 윤보미와 함께 에코의 "행복한 나를"을 열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1월 30일 ~ 31일에 열린 단독콘서트 "PINK PARADISE"에서는 개인무대로 개인이 아니지만 룸메이트 하영이와 함께 씨스타의 "있다 없으니까"를 열창했다! 화음에서도 고음을 맡는 등 라이브 실력이 상당히 늘어났음을 보여주었고, "Remember" 활동 때에는 더 나아진 모습이 보였으며 개인무대에서 듀스의 "여름 안에서"를 부르기도 했다.

2016년 9월 발매된 《Pink Revolution》의 수록곡 "Oh Yes"에서는 일명 '손나은 고음'을 들어볼 수 있다.그럴~ 필요 없는 거어얼~↗

하지만 이런 모습과는 별개로 팀 내에서 음악 활동이 활발하진 않은 편이었으나, 박초롱과 함께 스페셜 앨범 《Dear》에 수록된 "흔한 일"을 공동 작사했다.

3. 예능 활동[편집]

팀 내에서 조용한 이미지를 담당하고 있으나 원래 성격과는 다른 조작된 이미지라는 설이 있었다. 하지만 에이핑크 뉴스 스탭이었던 몇몇 팬들의 증언에 의하면 평소에도 조용하고 낯가림이 심하다고 한다. 이것은 놀랍게도 박초롱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에이핑크 뉴스> 시즌2 6화). <에이핑크 뉴스>를 보면 친한 사람들과 많이 붙어 있기 때문에 전혀 그렇게 보이진 않지만,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과 만나면 말수도 적고 낯가림이 심하다고 한다.이 항목도 손나은만큼이나 조용하다(...)
본인 스스로를 에이핑크에서 노잼인 멤버로 찍은 손나은 그 와중에 선의의 거짓말하는 롱리다

낯가림을 벗어나도 에이핑크 애들이 다 이렇지만나긋나긋하거나 애교가 많은 성격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에이핑크 뉴스> 청문회 편을 보면 친해져도 굉장히 시크하고 털털한 성격이라는 내용이 나오고, 엄마한테 하는 말투를 봐도 그렇다. 또한 출연한 여러 예능 프로그램만 봐도 방송 진행상 어쩔 수 없이 애교를 보이고 나서 몹시 창피해 하거나 어쩔 줄 몰라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이건 윤보미를 제외한 에이핑크 애들이 다 똑같다
손나은 예쁘다라고 할 때 손나은의 반응 군대가는 방청객에게 애교하는 손나은 숫자송 1~4까지 하는 손나은

그래도 멤버들의 증언에 의하면 조용하고 얌전하게만 보여도 생각보다는 밝은 모습이 많다고 하며, 방송 경험이 늘어나면서 <Apink's 쇼타임> 등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는 허당스러운 캐릭터를 부각시킬 수 있게 되었다.

그 외에 의외로 뻔뻔한 모습, 장난스러운 모습, 심지어 섹시한(!!) 모습도 보여준다.
주간아이돌 랜덤플레이 댄스에서 순간이동하는 나은
지금의 이 춤을 소고기가 봤으면 좋겠습니다.

2013년과 2014년에 런닝맨에 출연한 적이 있다. 2013년 9월 8일에 방송되었던 런닝맨 아이돌의 제왕 편에서 개리, 정은지와 함께 개리핑크로(...) 나왔지만 이 편에서 정은지가 수영장에서 이준, 승호 두 명을 맡는 활약을 보인 반면 손나은은 큰 활약이 없었다. 2014년에는 윤보미와 함께 2014년 6월 29일부터 2014년 7월 6일까지 2주에 걸쳐서 출연하였는데, 6월 29일엔 런닝맨 퀴즈 배틀 편이었고 뒤이어 7월 6일엔 18살 연상인(...) 김종국과 소개팅 커플이 되어 출연하였다. 하지만 역시나 예능감은 그닥... 그래도 허경환 유혹할 뻔했잖아 방탄 메이크업을 선보였다고 한다

또한 2013년과 2014년에 위기탈출 넘버원에 출연한 적도 있다. 2013년 8월 12일자 방송에서는 윤보미와 함께 먹방을 찍었고, 2014년 4월 7일에 재출연했는데, 다섯 살 때 컵라면을 먹으려다가 뜨거운 물을 다리 위에 쏟아 화상을 입어서 병원에 오랫동안 입원해 있었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 와중에 다리에 흉터가 있다고 말하자, 정태호김종국은 뻘쭘해했다.

2014년 12월 3일 <LUV> 활동 중 완전체로 출연한 주간아이돌 코너 중 "아이돌 왕 선발대회"의 유연성 대결 부문에서 1관왕손폴더을 차지하였다. 1관왕의 권한으로 내린 명령은 롱보스 언니가 멤버들에게 다 뽀뽀해주기 였고 단체 벌칙 영상, 보미보다 내가 왕 부문MC 허벅지 때리기에서 2관왕을 차지하였다. 본인이 때려 놓고 소리가 생각보다 커서 놀란 건 덤. 괴력소녀 손나은, 힘나은 2관왕을 차지해서 상품으로 걸린 한우를 순식간에 먹어치우는 모습을 보였고, 왕의 권한으로 내린 다른 벌칙은 정형돈과 데프콘이 "LUV"의 "L.O.V.E LUV" 소절이 나올 때마다 서로의 손에 뽀뽀하게 하는 것이었다. 뽀뽀하는 걸 좋아하는 모양이다

2015년 2월 20일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대회에 에이핑크 양궁 대표로 나와 맹활약(?)했다. 총 6발 중 0점 세 발, 나머지 세 발은 총 9점을 쏨으로써 평균 1발당 1.5점이라는 놀라운(...) 실력을 뽐내며 에이핑크의 4강 탈락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그녀의 화살은 핑크빛 세트장으로 향합니다. 그와는 별개로 어제 야식을 먹고 잤는지볼이 통통한 모습낭토리으로 활시위를 당기면서 실수를 할 때마다 민망해 하는 모습이 매우 귀엽게 화면에 잡혀 많은 팬들을 심쿵하게 만들고, 대량의 짤을 생산해 내는데 기여했다. 과녁을 쏴야하는데 판다들 심장에 화살을... 안타깝게도 에이핑크의 유리몸 담당답게 발목이 좋지 않아서 지난 아육대에서 맹활약 했던 계주에 나서지 못했다.대신 노익장 과시한 롱할매 2015년 8월에 한 추석특집 아육대에서는 연습게임에선 5점, 3점, 그리고 마지막 발은 설날 특집과 마찬가지로 화살이 세트로 빗나가면서 0점을 쐈으나, 본 게임에선 7점, 6점, 5점을 쏘는 장족의 발전을 보였다. 계주에선 2015년 설날 특집과 마찬가지로 출전하지 않았다. 그 대신 2016년 아육대 설날특집에서 계주에 출전해 금메달을 따는 데 공을 세웠다.

아리랑 TV의 심플리 케이팝의 MC를 7월 31일, 8월 7일 2주간 보았다. 손나은의 영어발음을 제대로 들을 수 있다

2015년 9월 20일 경주에서 열린 한류드림콘서트에서 B1A4의 산들, 바로와 함께 MC를 맡아 진행하였다.

2016년 3월 마지막 단독 예능 출연이 언제였는지 가물가물할 때쯤 겟잇뷰티의 "토킹미러" 코너에 출연해 클렌징, 메이크업 비법을 공개했다. 거울과 이야기한다는 컨셉이 어색했는지 프로그램 내내 수줍은 모습을 보인다

방송 예능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2016년 8월 11일 잡지사에서 진행하는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에 출연해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10월 5일 방송된 주간 아이돌에선 오랜만에 예능에서 병풍이 아닌 큰 웃음을 자아내게 했는데, 랜덤 플레이 댄스 코너에선 안무를 틀렸는데 순순히 자백하면 용서해 준다는 정형돈의 꾀임에 넘어가 오른팔을 번쩍 들고 자백하기도 하고, 멤버들을 위해 혼자 맞겠다는 질문을 안 맞겠다로 잘못 듣고 벌떡 일어나 정형돈의 풀파워 뿅망치에 맞으며 팬들을 빵 터트렸다. 이어 미방영분인 고요 속의 외침 코너에선 분명히 오답을 전달받았으나 오답을 정답으로 바꾸는 기적을 행하면서 제작진이 나은이가 게임을 뒤집어 놓으셨다라는 자막을 넣게 만들었다.

그리고 다른 잡지사에서 "손나은의 THE나은 TV"라는 영상 시리즈를 진행하기도 했다.

에이핑크의 미니 6집 "Pink UP" 컴백을 앞두고 수요미식회, 비정상회담, 한끼줍쇼, 런닝맨 등의 예능에 갑자기 폭풍 출연하고 있다. 한끼줍쇼에서 정은지가 손나은을 소개할 때 "예능 잘 안 나오는 애"라고 소개할 정도였는데, 갑작스레 많은 예능에 출연하다 보니 기획사에 놀란 팬들이 많은 모양. 여담으로 예능에 출연했을 때 높은 빈도로 본인이 여주인공으로 출연했던 싸이의 "NewFace" 춤을 췄는데, 이에 대해 "요새 에이핑크 춤보다 싸이 선배님의 춤을 더 많이 추는 것 같다"라고 하기도 했고 몇몇 팬들은 "싸이 의문의 연승행진"이라고 반응을 보였다. 이에 싸이 본인이 직접 SNS로 이에 대해 코멘트하기도 했다.

3.1. 우리 결혼했어요[편집]

2013년 4월 18일부터 2014년 1월 4일까지 샤이니의 태민과 우결에 커플을 이뤄 출연했다. 20대 초반에 천주교 신자라는 공통점이 있었고, 연애 경험이 전무한 선남선녀가 만나서 귀엽다는 반응도 얻었지만 이후 제작진 욕설 논란으로 예정보다 일찍 하차했다. 그래도 손나은 개인의 인지도는 꽤나 올라갔고, 에이핑크 멤버 중 정은지 한 명에만 인지도가 집중적으로 쏠려 있던 현상이 꽤나 완화되었다.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PANDA와 샤이니 월드의 사이는 안드로메다급으로 멀어졌다

4. 연기 활동[편집]

자세한 내용은 손나은/배우 활동 참고

5. 수상 경력[편집]

수상 연도

시상식

부문

작품

2013년

MBC 방송연예대상

올해의 스타상

우리 결혼했어요4

6. 트리비아[편집]

  • 소설책 읽는것을 좋아한다. 자신이 그렇게 말한 적도 있고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서 소설 읽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 1994년 2월생, 즉 빠른 년생이라 에이핑크의 족보 파괴자가 될 뻔했지만, 보통 1994년 생들과 똑같이 학교에 진학해서 윤보미, 정은지 둘을 '언니'로 칭한다.

  • 가족들이 미술 쪽을 전공한 경우가 많아서 어렸을 때 미술을 많이 했다고 하는데, 강남구청 미술 영재로 뽑힌 이력이 있다고 하며 어머니가 미술관 관장이라고 한다. 이런 면이 있어서인지 레인보우김재경, 걸스데이유라와 함께 걸그룹 3대 화백으로 꼽히기도 하고, 세번째 미니앨범 <Secret Garden>의 자켓사진 곳곳에 그림을 그려넣어 자켓 디자인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다. 대학 입학 후 가진 인터뷰에서도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으로 미대 쪽을 전공하고 싶다고 하는 것을 보면 계속 미술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듯하다. 데뷔 전 미술 전시회를 자주 가기도 했다고 하고 심지어 데뷔 이후에도 간혹 전시회에 간 뒤 사진을 찍어서 프롬 에이핑크나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걸 보면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종종 가는 듯하다. 전시회에 가지 못하는 경우에도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화가들의 작품을 살펴본다고 한다.

  • 손나은도 키가 큰 편이지만 골프 선수인 동생 손새은은 손나은보다 훨씬 커서 키가 175cm에 달한다. 뉴썬과 나이와 신장이 동일하다.

  • 굉장히 잘 웃는다. 멤버들 중에 굉장히 호탕하게 잘 웃는 멤버도 있지만, 손나은 같은 경우는 별거 아닌 것에도 정말 까르르 많이 웃는데, 그래서 태민은 우결 당시 자기가 개그맨이 된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라고 말하기도 했다. 에이핑크 갤러리에선 2012년 생일선물로 웃는 모습[14]으로 만든 생일케익을 보내서 본인도 깜짝 놀랬는데 이제 와 생각해 보면 그냥 웃겨서 재밌다고 한다. 아는 형님 출연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잘 드러났는데, 노잼 컨셉이 있는 김영철의 드립에 시도때도 없이 웃으면서 김영철을 당황시키기도 했다. 그 와중 못 들어줄 드립에는 한숨을 내쉬기도

  • 귀여운 외모와 밸런스 있는 몸매[15]를 가지고 있어서 남초사이트에서는 걸스데이 유라, AOA 설현과 더불어서 몸매 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남자들 사이에선 에이핑크 팬이 아니더라도 손나은의 인지도가 상당히 높으며 여자들 사이에서도 워너비 몸매로 자주 꼽히는 연예인 중 하나이다.

    파일:wEDFKUA.gif
    파일:WOnOvy2.gif

  • 화장품 브랜드 '페리페라'의 전속모델로 2015년까지 활약하다 김소현에게 모델 자리를 물려줬다. 130924 인터뷰

  • 한 번도 스트레이트펌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본인도 제일 자신있는 신체 부위는 머리카락이라고 언급했으나 2016년 PANDA 4기들에게 전달된 메세지에서 허리-힙 라인이 자신 있다고 바꾼 걸 보면 아무래도 금발로 머리색을 바꿨을 때 머리카락이 상한 영향이 있는 듯.

  • 어렸을 때부터 수영을 배웠다고 한다.[16] 그래서인지 에이핑크의 쇼타임 2화를 보면 8m 깊이의 다이빙풀에 멤버들이 다이빙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다이빙 후에 손나은만 안전요원 도움 없이 능숙하게 헤엄쳐서 나왔다.

  • 멤버들이 에이핑크 내에서 브레인을 담당하고 있다고 종종 언급한다. 그런데 비주얼과 따로 노는 허당 캐릭터가 있다(...) 핑든벨 1번 문제에서 멤버들은 다 맞췄는데 혼자 틀렸다

  • 이미지와는 반대로 토속적인 음식을 좋아한다. 특히 뻥튀기에 집착하는 모습이 에이핑크 뉴스나 런닝맨에도 나와서 뻥튀기를 좋아하는 걸 팬들이 많이 알고 있다.

  • 공식적인 본인 소개 멘트는 "에이핑크의 중심 손나은입니다."이다. 비공식적인 캐치프레이즈(?)는 손나 예쁜 손나은. 물론 팬들이 부르는 별칭인데, 본인도 알고 있으며 좋아하는 별명 중 하나로 손나를 꼽았다(...) 방송에서 했다가는 혼돈의 카오스가 발생할 듯. '산꿀'이라는 별명도 생겼는데, 국산꿀의 축약이라고 한다... 어원은 강아지...

  • 비주얼은 뛰어나지만 말수가 적고 잘 나서지 않는 성격으로 인해 <에이핑크 뉴스>와 같은 예능에서 분량을 얼마 차지하지 못했기 때문에 '꽃병풍'이라는 별명이 있었지만 <우리 결혼했어요> 출연으로 캐릭터를 확보하고 방송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마냥 병풍이라는 이미지는 벗게 되었다. 이제는 노잼, 허당 캐릭터를 확보했다 다만, 이것도 에이핑크 멤버들과 함께하는 예능 한정. 단독 예능에 나갈 경우 말수가 다시 급격히 적어진다. 심지어 라디오에서 멤버들이 "나은이는 말을 시켜야 해요"라고 할 정도. 본인은 "옆의 눈치를 보느라 말할 타이밍을 놓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모습 때문인지 라디오에 출연할 경우 팬들이 DJ들에게 "손나은에게 말을 좀 시켜 달라"는 부탁을 할 때도 있다.

  • 김남주와 신(新) 톰과 제리 라인을 형성했다. 주로 '톰' 역할은 나은이, '제리' 역할은 남주가 맡는데, 대략 이런 모습이다. 원조 '톰과 제리'는 박초롱윤보미. 그리고 오하영에게 만만하다고 평가당하고 있다. 아래 이미지의 3번 참조. 나은 '언니'가 아니다!! 손나은과 오하영은 숙소 룸메이트였으며 2층 침대에서 나은이 아래층, 하영이 위층을 쓰는 사이였다[17]. 오하영이 손나은을 진심으로 만만하다고 생각해서 저렇게 썼다기보다는 그만큼 편한 언니란 뜻으로 봐야 한다.
    파일:external/file2.instiz.net/54083fe4717eb6ac8bb62b315cdb1079.jpg

  • 조용하고 잘 나서지 않는 성격임에도 불구하고 팬 사인회에서 의외로 잔망도 떨고 깝도 치는 모습을 보여주는 걸 보면 그녀도 역시나 에이핑크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걸그룹계의 비글 에이핑크

  • 소녀시대티파니, 카라한승연, 티아라은정과 더불어 걸그룹의 유리몸이라고 불린다. 에이핑크 멤버들 중 가장 많이 다치기 때문이다. 그 예로, <에이핑크 뉴스> 시즌 1 2화에서 데뷔 전 다른 멤버들이 댄스 연습하는 동안 발목 부상으로 혼자서 쉬고 있는 모습이 나왔었는데, 1년 후 <HUSH> 활동 전에 또 다시 부상을 입었다. 뮤직비디오 촬영 중에도 얼음찜질을 받아가면서 촬영했을 정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압박붕대를 감고 하이힐을 신고 음악방송 무대에 올랐다. 자세한 건 이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굳이 발목이 아니더라도 다른 멤버에 비해 아파하거나 하는 모습이 자주 나오는 편이다. 데뷔 직전엔 어깨 근육이 찢어져서 연습 도중 고통을 호소하기도 했고, 일본 공연 때는 리허설 직후 체하고, <MY MY> 컴백 무대 이동 중 다리에 쥐가 나거나 하는 등 여러 가지로 앓는 장면이 많이 나왔다. <에이핑크 뉴스> 시즌 3에서는 팥빙수 게임을 할 때 홍유경과 충돌한 후 그대로 리타이어했다. 게다가 하필이면 시트콤이나 뮤직비디오에서도 맡은 역할도 시각장애인 아니면 환자다. 2015년 서울패션위크에 참석했을 때에는 박초롱,윤보미가 보는 앞에서 계단에서 넘어지기도 했다. 아이고, 나은아! 이후 2016년 같은 행사에서 계단을 무사히 내려가 안도의 한숨을 쉬는 모습이 기자들에게 포착되었고 팬들 사이에서 소소한 웃음거리가 되기도 했다.

  • 유일한 개인기. 2016 버전 새로운 개인기가 있냐는 질문에 대답하기를 "없다. 앞으로도 없을 예정"이라고(...)

  • 생각보다 털털하기도 한데, 화보를 찍고 한 인터뷰에서 집 앞 마트에 갈 때 슬리퍼 끌고 옥수수 먹으면서 간다고 말했다. 멤버들도 인터뷰에서 보이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같이 지내다 보면 굉장히 털털하다고 말한다.

  • 허당스러운 이미지는 아니지만 에이핑크의 팬이라면 다 알 만한 사실로, 굉장한 허당이다. 오른손이 말을 듣지 않는 인증짤들이 업로드돼서 더욱 허당력과 귀여움을 팬들에게 어필하고 있으며, 결국 오른손나은이라는 별명이 붙고 말았다. 하도 사고를 많이 쳐서 팬들은 장난으로 손나은의 오른손을 연구해봐야 한다고 한다 이 이외에도 뭘 할 때마다 한 박자씩 늦기도 한다. 손나은의 허당스러운 매력이 잘 드러나는 영상 위의 반전스러운 모습과 허당스러움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입덕 전과 후의 이미지가 매우 다르다고 평가받는다. 심지어 본인도 일명 "오른손나은"을 알고 있고, 관련 짤방들을 보고 웃겼다고 한다. 또,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버릇도 있어서 그것을 고치고 싶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한끼줍쇼에서도 이러한 허당의 면모가 제대로 나타났는데, 밥을 얻어먹기 위해 3번 초인종을 눌렀는데 3번 모두 집에 사람이 없어 손꽝손이라는 별명을 득템하기도 했고, 밥을 얻어먹고 나갈 때 몰래 챙겨온 초콜릿을 흘리는 등 오른손나은의 모습도 보여줬다.

  • 연예계에서 손나은과 친하다고 알려진 유명한 예로, 영화배우 심은경과는 초등학교-중학교 동창 사이이다. 서로 친한 사이였으나 심은경이 해외유학을 가고 손나은은 에이핑크로 데뷔를 해 연락이 끊겼는데 우연히 다시 연락이 되어 친분을 유지하는 걸로 알려졌다. BTOB정일훈과는 10년지기 소꿉친구이며 등교도 같이 했다라는 말이 있지만 반쯤은 맞고 반쯤은 틀린 이야기이다. 실제로 어렸을 때 두 사람이 친했으며 학교도 같이 등교했고 어머님들끼리도 친하긴 하지만 서로간에 친분이 생긴 건 압구정고등학교 재학 시절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타히티지수와는 같은 대학교 같은 학과에 다니는 연으로 친분을 쌓았고, 지수가 출연 후보에 있었던 "엽기적인 그녀"라는 프로그램의 여주인공을 뽑아달라는 투표에서 지수를 투표해달라고 본인의 인스타그램에서 독려하기도 했다. # 이렇게 상술된 세 사람 외에는 연예계에서 대외적으로 친분이 있다고 알려진 사람들이 별로 없다. 정은지를 제외하면 낯을 가리는 편인 에이핑크 멤버들 중에서도 박초롱과 더불어 두드러지게 낯을 가리는 성격 때문으로 추측되는데, 그나마 무자식 상팔자를 같이 촬영한 인연이 있는 배우들과는 간혹 친목샷이 올라오기도 한다. 신데렐라와 네 명의 기사 촬영 뒤로는 박소담과도 친분이 있게 되었고, 미국 행사에서 소녀시대의 티파니와 친분이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 해외 유학을 따로 간 적은 없지만 영어 실력이 유창하다. 아리랑TV 애프터스쿨 클럽에 출연해서 뛰어난 영어실력을 보여줬다. 슈퍼주니어의 KISS THE RADIO에 출연해서 역시 영어실력을 보여준 바 있다. 2016년 1월 1일 북미투어를 앞두고 북미투어 소개 및 새해인사를 하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고 북미 투어에서도 통역원 없이 혼자서 영어로 인사를 나누고 얘기를 하였다고 한다. 이런 영어 실력으로 인해 영어로 인터뷰를 할 일이 생기면 손나은의 비중이 늘어난다. 그리고 멤버들은 해외 스케줄을 나가 호텔에서 룸서비스 시킬 때 손나은의 영어실력을 이용한다고 한다

  • 1월 30일~31일 열린 단독콘서트에서만 공개한 영상에서 존경하는 가수로는 또 예쁜 거 한다 S.E.S.바다를 꼽았다. 그리고 콘서트 마무리 소감을 얘기하는 내내 눈물을 보였다.

  • 에이핑크 내에서 머리색을 자주 바꾸는 멤버 2인 중 1인이다[18]. 데뷔 후 흑발, 빨간머리, 갈색머리, 금발의 스타일을 소화했는데, 팬들은 흑발, 금발을 선호하는 듯 하다. 손나은 본인은 금발이 제일 기억에 남았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탈색할 때 힘들게 색이 나와서였기도 하지만 팬들이 좋아해 줘서였다고 한다. 더불어 나중에 기회가 되면 새로운 색으로 머리색을 바꾸고 싶다고 했다.

    파일:external/mimgnews1.naver.net/20160323_1458727785_40911400_1_99_20160323191206.jpg

    파일:external/file2.instiz.net/41174f638f86b8a5a5e73174e0d592f6.jpg

    파일:external/mimgnews2.naver.net/20150529100920_s__2334743_99_20150529105103.jpg

    파일:external/mimgnews2.naver.net/201507162353453250638_20150716235706_01_99_20150717070102.jpg

  • 8월 20일자로 공개된 두번째 스무살 티저영상에서 찰진 연기(?)를 보여주었다. 남자친구 어머니의 행보(?)를 디스하다가 거울에 비친 남자친구의 어머니를 보고는 친구들에게 "잘해 이것들아!" 하는 장면이 일품. tvN이 핑순이들에게 욕설을 알려주고 있다! 그와중 흔들리는 나은이의 동공을 보자

  • 8월 22~23일동안 개최되었던 두번째 콘서트에서는 듀스'여름 안에서'를 불렀다. 오오 양갈래 노래 중간 '난 너를 사랑해'를 '나은이 사랑해'로 바꿔부르는 기행을 보여주기도 했다. 한편 영상핑사이드아웃에서는 캐릭터답게 까칠이로 출연, 자신들의 무대를 디스하는(...) 멘트를 날렸다. '옷을 좀 더 야하게 입었어야지'에 야유하는 관객들이 백미 에이핑크의 팬들은 야한걸 싫어해요

  • 2015년 11월 4일 모 브랜드의 포토월 행사에 파격 시스루 의상을 입고 참석했다. # 그리고 판다들은 충격의 도가니

  • 2016년 1월 11일 같은 팀 리더와 함께 듀오백 전속모델에 발탁되었다.나초백 #

  • 화보 촬영을 하러 간 하와이에서 짬이 났을 때 스카이다이빙에 도전해 성공한 뒤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인증샷을 올렸다. # 겁이 없어졌나 보다

  • 팬들 사이에서 소문난 아디다스 덕후이다. 해외 스케줄을 가서도 아디다스 매장에 가서 물건을 구매하는 모습이 해외 팬들에게 찍히기도 했고 상,하의 모두 아디다스로 통일하기도 했으며 안무 영상으로 유명해진 일명 "손나은 레깅스"도 아디다스 제품이다. 실제로 광고모델도 아닌데 안무연습 때의 모습을 공개한 영상에서 입고 있던 아디다스 레깅스가 완판이 된 적도 있는데, 일부 아디다스 매장에서 손나은을 광고 모델로 쓰지 않았는데도 손나은 레깅스라고 제품을 홍보해서 이에 관해서 말이 나온 적이 있었다. 또, 막내 오하영이 이 제품을 사러 아디다스 매장에 가서 점원에게 문의했는데 오하영이 같은 그룹 멤버였던 걸 못 알아봤던 점원은 이 제품을 찾는 사람이 너무 많아 불평하기도 했다는 에피소드를 라디오에서 밝히기도 했으며, 심지어 손나은 본인도 재구매에 실패했다고 한다. 그리고 2016년 10월 10일 KIA VS LG와의 와일드카드전에서 이 레깅스를 입고 시구를 했다. 2018년에는 아디다스 공식 광고가 공개되기도 했다.

  • 위의 "손나은 레깅스" 말고도 일명 "손나은 니트"도 유명한데, 손나은이 입은 모습을 보고 구매한 많은 여성들이 실제로 입어 보고 좌절했다 카더라.

  • 에이핑크가 1세대 걸그룹인 파파야와 많이 비슷하다고 하는데, # 손나은은 과거 파파야의 강세정의 역할과 많이 닮아있다.

  • 연예계 대표 개미허리로 유명하다. 갓 데뷔했을 시절에는 20인치였으나 라디오에서 직접 밝힌 바로는 살이 쪄서 22인치가 되었다고 한다. 밀덕이나 항덕들이 손나은을 보면 B-1 랜서가 생각난다고 할듯[19]
    파일:external/file2.instiz.net/16954d6454c0cc2b52dc7af27e3dab17.png
    에이핑크 내에서도 두드러진다...
    그리고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밝혀진 바론 이동국의 허벅지 굵기보다 손나은의 허리 굵기가 약 4~5인치 얇다는 게 알려졌다.
    2017년 7월 2일 런닝맨에서 허리둘레를 쟀을 때 19인치의 수치가 나왔는데, 에이핑크의 컴백 때문에 다이어트의 영향이 있었을 듯 하다.

  • 2016년 5월 쎄시 잡지에서 뉴발란스 화보를 냈다. 아디다스 덕후인데 아디다스 대신 뉴발란스에서 화보를 #

  • 팀 내에서 박초롱과 함께 둘뿐인 천주교 신자로, 세례명은 "마르첼라"이다.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바꿀 때에도 뭘로 바꾸든 "마르첼라"를 꼭 넣는다. 신앙심도 독실하여 묵주반지를 즐겨 착용하고, 우결 출연 중에는 태민이 선물한 묵주팔찌를 착용했다. 핑타임에서 손나은이 같은 천주교 신자인 박초롱에게 프란치스코 교황의 저서를 선물해서 박초롱이 순간 당황했다는 전설(?)이 있다.[20]

  • 아이돌 연구소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본인에 대한 모니터링이 되기 때문에 댓글을 많이 찾아 본다고 밝혔다. 하지만 룸메이트 오하영의 일본 잡지 인터뷰 중 악플로 인해 손나은 본인도 모르게 자면서 끙끙 앓는다는 걸 목격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걸 보면 굉장히 악플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한 듯하다.

  • 서든어택 팬미팅 중 햄최몇?이라는 질문을 듣고 무슨 소리인지 이해하지 못하다 나중에 뜻을 알고 빵 터졌다. 옆에서 정은지는 뭘 그렇게 말을 줄이냐고 잔소리 시전 질문에 답변한 바로는 M사의 불고기 버거로 3개까지는 먹을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영상

  • 비활동기에 볼살이 오르는 경우가 많은데 활동기를 앞둘 때면 볼살을 빼기 위해 디톡스 주스 등의 요법으로 볼살을 뺀다고 한다. 어렸을 때는 볼살이 오르는 것이 컴플렉스였다고 하는데, 주변의 조언을 듣고 마음을 편히 먹고 있다고 한다.

  • PANDA 4기 가입자들에게 보내진 에이핑크 멤버들의 메세지에서 단호박 그 자체를 보여 주었다. 손 "The 단호박" 나은

  • 셀카를 찍을 때 일명 "노란필터, 오줌필터"라고도 불리는 필터를 자주 사용해 팬들이 제발 그 필터 좀 쓰지 말라는 부탁을 많이들 한다. 덕분에 에이핑크 내 최고의 셀고라는 칭호를 획득했다.

  • 아이러브사커가 망하기 직전, 알싸발 루머에 고통을 받았었다. 이후 알싸 내에서 신나게 욕을 먹다 알싸 내 에이핑크 팬들이 해명을 한 뒤에 사태가 진정되려고 할 때 그 루머 글이 다른 커뮤니티로 퍼지는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물론 루머 유포자는 해명 글이 나오자 해당 글을 지우고 잠적행.

  • 화보 인터뷰에서 어느덧 7년차에 접어드는 기분을 묻는 질문에 "6년 차라고 하면 사람들이 '그렇게 오래됐어?'라면서 놀라더라, 멤버들과의 믿음과 팀에 대한 애정 그리고 팬들의 신뢰가 있다면 7년 차 고비에 신경 쓰지 않고 오래갈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답했다.

  • 다른 화보 인터뷰에서 본인의 성격에 대해 말했는데, "낯을 많이 가리고 처음 가는 장소에 대한 두려움이 꽤 커서 새로운 작품을 시작할 때면 낯선 환경과 사람에 적응하느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만, 그 두려움을 없애야 대중에게 좀 더 새롭고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니 스스로 그런 점을 이겨내려 노력한다"고 밝혔다.

  • 어렸을 때 어머니가 드라마를 못 보게 해서 손나은이 9살 때 방영하던 2002년 작 겨울연가가 생애 처음으로 본 드라마였다고 한다. 9살도 어린 거 아닌가?

  • V앱에서 무슨 노래를 듣냐는 질문에 클래식을 듣는다고 답했다. 생각이 많을 때 음악을 듣는데, 가사가 있는 노래를 들으면 가사에 집중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더 복잡해지는 기분이 드는 것 같아서라는 게 그 이유.

  • 운동을 좋아서 하는 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 중에서 운동을 안 하다가 해서 컨디션이 달라지고, 자세 교정을 위해 발레를 시작해서 갖가지 운동 효과를 다 보는 긍정적인 효과를 봤지만 그만큼 힘들고 본인에게 활동적인 운동은 잘 안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윤보미에게 특히 장난을 많이 치는 모습 때문에 윤보미는 일명 "손난감"이라는 별명을 득템했다. # #

  • "무자식 상팔자"부터 맡은 배역의 이름이 "오수미, 오혜미, 박혜지"로 은근히 비슷한 이름인데, V앱 "도전 핑든벨"에선 "두번째 스무살"에서 맡은 배역의 이름이 문제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김남주를 제외한 멤버들은 "오나미, 오혜지, 우혜미" 등의 다양한 오답을 시전했고 심지어 박초롱은 멤버 찬스를 써 손나은에게 귓속말로 정답을 들어놓고 "고혜미"로 답안을 써서 틀리고 말았다.

  • 데뷔 때부터 에이핑크 완전체가 라디오 프로그램에 나갈 때면 항상 대본 정리를 도맡아서 하고 있다. 대본정리 모음

  • Pink Revolution 활동 마지막 주에 앞머리를 잘랐다. 팬들은 윤보미가 앞머리를 잘랐을 때와 마찬가지로 환영하는 반응. 그러나 본인이 답답함을 표출하면서 얼마 가지 않아 다시 원래의 헤어스타일로 돌아갔다.

  • 빼빼로데이 기념 애교영상 #

  • 2016년 후반기부터 6명이 함께 살던 숙소가 분리되어 정은지, 오하영과 함께 살고 있는데, 정은지와 오하영이 에이핑크 내에서 게임을 매우 좋아하는 것에 비해선 크게 게임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는 듯 하다.

  • 느릿느릿하게 말하는 편인 박초롱보단 빠르지만 손나은도 느리게 말하는 편인데, 당황하거나 기분이 좋을 때면 급속도로 말하는 속도가 빨라진다는 멤버들의 증언이 있다.

  • 2016년 12월 17일, 18일 개최된 단독 콘서트 "PINK PARTY"에서 개인무대로 비욘세의 "Dance for you"와 "Drunk in love"에 맞춰 섹시댄스 무대를 가졌는데, 관객들이 일순간 집중하느라 응원봉 흔드는 것도 잊었다는 후기가 있다. # 박초롱 의문의 1패

  • 디즈니 캐릭터를 좋아한다고 하며 팬들에게 받은 캐릭터 인형 등을 본인의 방에 전시해 놓은 게 방송으로 공개되었다.

  • 손나은이 뽑은 이상형 남성은 축구선수 손흥민이라고 한다.

손손커플

  • 에이핑크 코디의 의상 선택이 좋은 경우가 많이 없기에 팬들에게 평소에도 지탄받는 경우가 많지만, 손나은의 경우엔 특히나 코디의 희생양이 된 편이 많아 팬들의 탄식을 자아내게 하는 일이 많았다. 특히 2015 SBS 가요대전에서 입은 일명 "양파망" 의상이 회자되는 편인데, 그나마 손나은이 이 의상을 어느 정도 살렸다는 평이 꽤나 있었다.
    파일:external/pbs.twimg.com/CtsYNrMVMAAEFyl.jpg

  • 다이어트 관련 식품 업체인 "칼로바이"의 광고 모델이 되었다.

  • 2017년 손나은의 24번째 생일을 맞아서 팬들이 210개의 모자를 직접 뜨개질해 기부했는데, 이것이 몇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다.

  • 2016년 말부터 영화감상을 자주 하는 듯 한데, 라라랜드미녀와 야수는 재미있게 봤는지 본인의 인스타그램에도 올려 놨지만 23 아이덴티티는 취향에 안 맞았던 듯 팬들과 함께한 신년 파티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했다고 한다.

  • 2017년 4월 에이핑크 멤버들이 태국 행사를 다녀왔는데, 정은지는 솔로 앨범 스케줄 소화로 인해 행사 다음날 바로 귀국했고 다른 멤버들은 하루를 쉰 뒤 모두 귀국했지만 손나은 혼자 마카오에서 다른 일을 보느라 늦게 귀국했다. 그런데, 4월 15일 진행된 팬미팅에서 손나은이 마카오에 간 일에 대해 "깜짝 놀랄 일이 있다"는 말이 나와서 팬들은 모두 다 어떤 일로 마카오에 갔는지 궁금해하는 중이었는데, 싸이신곡 뮤직비디오에 등장할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고 얼마 뒤 뉴스 기사로 사실임이 알려졌다.[26]

  • 팬미팅에서 멤버들이 자체적으로 선정, 수상, 시상한 시상식에서 "노력이 가"상을 수상했다. 수상 이유로는 비록 노잼이지만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주기 때문이라고 하며 부상으로는 깨알같이 잼을 선물받았다.

  • 어떤 기자가 배우 손여은과 손나은을 착각했는지, 택시에 출연한 손여은의 기사를 작성할 때 손나은이라고 잘못 적는 해프닝이 있었다. 그런데 마침 런닝맨 촬영에서 이 두 명이 만나는 묘한 상황이 생겼다.

  • 김남주가 전담하던 곡, 앨범 소개를 미니 6집 활동부터는 동반해서 하고 있다.

  • 2017년 10월 16일 미카엘 셰프와 스프라이트 사이다 광고 모델로 발탁되었다.

  • 데뷔 초 에이핑크 뉴스에서 패션 감각을 지적받은 적이 있기도 했지만 그 때와는 달리 옷 잘 입는 스타로 자주 꼽히고 있는 연예인이기도 하다.

  • 2017년 12월 5일 좋은데이 소주 광고 모델로 발탁되었다.

  • 진세연하고 닮았다는 얘기가 있는데, 손나은, 진세연 둘 다 94년 2월 생이라는 공통점들이 있다.

6.1. 손나은숲[편집]

  • 2016년 2월 10일 자신의 23번째 생일을 맞이하여 손나은 팬카페 연합에서는 자신의 이름을 딴 숲을 서울 월드컵공원에 조성하였다.
    파일:external/pbs.twimg.com/CayNiy9VAAEOPXF.jpg

  • 자신의 이름을 딴 나무와 무자식 상팔자에서 맡았던 오수미 나무, 두번째 스무살에서 맡았던 오혜미 나무도 있다. 조만간 박혜지 나무도 생기겠다. 근데 왜 은희재 나무는 없지

  • 손나은숲 홈페이지

  • 여담으로 한끼줍쇼 출연 당시 소개가 되기도 했는데, 이 때 이경규가 부러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6.2. 손나은별[편집]

파일:손나은 별.png
파일:손나은 별 2.png
자신의 이름을 딴 별도 있다. 손나은 숲과 마찬가지로 2016년 23번째 생일을 맞아 팬들이 기부를 하고 별 이름을 샀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

6.3. SNS 사진 논란[편집]

논란이랄 것도 없이 손나은만 욕먹고 피해입은 사건
2018년 2월, 인스타에 'GIRLS CAN DO ANYTHING'라는 문구가 적힌 휴대폰 케이스를 들고 있는 사진과 함께 이 문구를 멘트로 적어 올렸다. 이 케이스는 프랑스의 패션 브랜드 자딕 앤 볼테르의 화보 촬영 행사에서 제공한 것이고, 문구는 미혼모 지원 프로젝트[27]의 타이틀이었는데, 이 문구의 의미에 관해 난장판이 벌어지게 된다. 손나은의 인스타에 래디컬 페미니즘 성향의 네티즌들이 댓글을 달자, 손나은도 이들과 같은 성향이 아니냐는 오해가 빚어졌던 것이다.[28]

사실, 자딕 앤 볼테르는 티에리와 아멜리 지예 부부가 1997년 프랑스의 계몽 사상가 볼테르의 저서 <자디그 또는 운명>에서 따와 만든 브랜드다. 링크 즉, 브랜드 자체가 태생적으로 래디컬 페미니즘과는 무관한 것이었다.

다행히도 그 문구의 정체가 밝혀졌으나 이번에는 일제히 식탁 위에 있던 담배갑으로 표적을 바꾸는 꼰대들까지 가세하게 되고,[29] 손나은은 결국 사진을 삭제해야 했다. 손나은의 소속사 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 측은 "손나은이 해당 브랜드 화보 촬영으로 미국에 갔고, 현지에서 행사 물품으로 해당 핸드폰 케이스를 받았다. 평소 자신이 광고하는 브랜드를 SNS에 홍보하며 애정을 드러냈는데, 이런 논란이 벌어질 줄은 예상하지 못한 것 같다"고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또한 "식탁 위에 있던 담배도 현지에서 함께하고 있는 스태프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들의 행동은 본인들이 그렇게 싫어할 유아인에 대한 트페미들의 사이버불링과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는 행동이다.[30] 게다가 3년 전의 메갈리아 티셔츠 논란 때와 다르게 손나은이 저 휴대폰 케이스를 사용한다 해서 워마드에 돈이 차곡차곡 쌓이거나 감옥에 있는 호주국자를 위한 모금이 진행되지도 않는다.[31] 이러한 경솔한 행동이 계속된다면 제 2의 갓건배가 나와 남혐세력을 선동할 가능성도 그만큼 커지기 마련이니 사회 분위기가 극단주의에 경도되는 것이 싫다면 이러한 행동은 제발 하지 말자.

7. 멤버들이 말하는 손나은[편집]

나와 잘 통한다. 차갑고 도도한 이미지라 다가가기 힘들어 보인다. 나은이랑 친해지면 대화도 잘 통하고 귀여운 구석도 있다. 동생들한테 잔소리를 했는데 나은이한테는 덜했다. 본인이 알아서 조용히 잘 하는 멤버다. 그만큼 스트레스가 많을 것이다. 동생이지만 배울 게 많다. 자기 관리를 잘한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대단하다.(박초롱)

은근히 배려를 잘 한다. 내가 부상 입었을 때도 세심하게 챙겨줬다. 초롱언니가 힘들어 할 때는 오히려 분위기도 띄운다.(윤보미)

나은이는 낯을 가리는 멤버지만, 친해지면 수다 친구가 될 수 있다. 남들은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에도 혼자 웃고 즐거워한다. 가끔은 민폐가 될 정도로 귀엽다. 데뷔 초에는 못 봤던 모습들을 차근차근 보여주고 있다. 참 밝은 아이다. 주변 환경에 휩쓸리지 않아 초롱 언니와 잘 맞는다.(정은지)

토속적인 음식(강된장 뻥튀기 청국장)을 좋아한다. 그 덕에 몸 아플 일이 없는 것 같다.(김남주)

언니랑 룸메이트지만, 내가 먼저 말을 꺼내기 미안했다. 언니는 스케줄이 많으니까. 처음에는 대화가 많지 않았지만, 지금은 먼저 대화를 시작한다. 정말 고맙다. 어느 순간 언니가 굉장히 편해졌다.(오하영)

8. 어록[편집]

당신들은 나를 조금 더 좋은 사람이고 싶게 해.

부족한 점 많고 조금은 서툴지만 서로 맞춰가면서 함께 해나가요. 앞으로 함께할 많은 시간들 행복한 일들로만 가득 채우자구요.

힘들 때나 지칠 때나 여러분, 그리고 오늘을 기억하면서 힘을 내겠습니다.

우리는 많은 분들의 뒷모습을 보며 그 길을 따라 이 길에 모였습니다. 이제는 반대로 에이핑크가 동경받는 존재가 될 수 있도록 좀 더 노력을 기하고 싶습니다.

공연을 하러 가면 팬들이 기다렸다가 선물이나 편지를 주거든요. 그 중에서도 손편지는 특별해요. 어떤 편지들은 눈물이 날 만큼 감동적이에요. 그런 편지들은 모아뒀다가 힘들 때 꺼내 읽기도 해요.

우리에게 있어서 가족 같은 팬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팬 분들과 에이핑크는 함께라고 믿고 팬분들의 응원을 받고 용기를 가지고 지지를 받아 더욱 큰 꿈을 향해 나아가고 싶습니다.

팬들과 함께 울고 웃은 지난날의 세월이 앞으로의 삶에 큰 디딤돌이 될 것 같아요. 항상 팬들이 그립습니다.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엔 쉽게 다가가지 못한 저였지만 여러분들 덕분에 조금씩 저도 변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냥 함께 있는것만으로도, 보는것만으로도 힘이 나는건 처음이에요. 이렇게 든든한 내편이 있다는게 정말 감사하구요. 앞으로도 좋은 인연 더 이어나갈 수 있길. 앞으로도 함께하는 매일이 설렐 수 있길.

[1] 이름이 순우리말인데, 중국어권 팬덤에서는 孫娜恩으로 표기한다.[2] 레드벨벳슬기생년월일이 같다.[3] 빠른 생일이지만 특이하게도 같은 94년생들과 같이 학교를 다녀 94년생들과 친구다. 이와 비슷한 케이스로 마마무솔라가 대표적.[4] 판다4기 프로필 본인피셜 #[5] 2018년 8월 1일 라디오스타에서 본인이 언급.[6] 2013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했지만, 활동을 위해서 대학 진학 미루고 1년 재수해서 입학한걸로 알려져있다.[7] KLPGA 세미 프로[8] 손나은 본인이 제일 좋아하는 별명으로 꼽았다. 더불어 박초롱이 이 별명으로 손나은을 카톡 저장했다.[9] 이젠 꽃병풍이 아닌 예능신이 되겠다고 선언[10] 한끼줍쇼 출연때 얻은 별명이다.. 3연속으로 벨을 눌렀는데 부재중(...)[11] 에이핑크의 쇼타임에서 오디션 참가&합격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는데, 화가가 꿈이었지만 내심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것에도 관심이 있던 차에 우연히 오디션을 보러 가는 사촌을 따라갔다가 같이 지원서를 받았고 오디션을 치뤄 합격하게 되었다고 한다.[12] 심지어 박진영이 놓진 아이돌을 모아논 유튜브 영상이 있을 정도(...)[13] 빠른 생일이지만 그냥 1994년생들과 같은 학년이다.[14] 그냥 웃는 모습으로 만든 게 아니라 완전히 빵 터진 모습을 케익으로 만들었다(...)[15] 걸그룹 중에서 f(x)크리스탈과 더불어 대표적으로 슬렌더형 몸매를 가졌다고 평가받는다.[16] 에이핑크 다이어리 시즌 2에서 밝혀진 바로는 수영 선생님과 아버지가 물에 던져서 수영을 가르쳤다고 한다.[17] 2016년 하반기부터는 숙소 이사를 해서 각 방을 쓰게 되었다.[18] 나머지 1인은 윤보미.[19] 개미허리도 그렇고, 검은 의상도 그렇고(...)[20] 에이핑크 쇼타임 8화 참고.[21] 2011 프로야구 SK:LG (@서울 잠실야구장) - 에이핑크의 애국가 제창(정은지)과 시구(손나은)-시타(윤보미) (네이버 스포츠, '11.6.19.)[22] 2013 프로야구 KIA:LG (@서울 잠실야구장) - 핑크글러브를 낀 소녀, 손나은 시구 (SPOTV, '13.9.12.)[23] 2014 프로야구 PO 3차전 넥센:LG (@서울 잠실야구장) - 에이핑크 윤보미-손나은의 수줍은 시구,시타! (SPOTV, '14.10.30.)[24] [트윈스타임즈] 에이핑크 손나은 시구 (LG Twins TV, '16.10.11.), 엘지 트윈스사랑이지 말입니다. [현장스케치] 손나은, 전매특허 레깅스 자태로 깜찍 시구 (스포츠서울, '16.10.10.), 이 날 해당 경기의 중계를 맡은 모 지상파 방송사에서 손나은이 시구를 하던 순간에 양 팀의 타순과 수비 위치를 소개하는 그래픽을 내보내는 통에 시구 장면이 전파를 타지 못했다. KIA-LG 풀영상 (네이버 스포츠, '16.10.10.) ☜ 영상의 00:07:33 즈음부터. 통편집 초대형 병크[25] 사진출처: [오!쎈 움짤] 상큼한 손나은 레깅스 시구! (OSEN, '16.10.11.)[26] 싸이가 손나은을 섭외하는 데에 영향력을 끼쳤다는 후문이 있다.[27] 여기에는 루나 등이 지원하였다고 한다.[28] 게다가 이 문구를 트페미가 선점하여 남혐 글을 쏟아내기도 하여 문구 자체에 대한 오해가 증폭되었다.[29] 이 사람 이미 성인이다.[30]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일면을 부각시켜 확대해석하고 부정적인 대상으로 매도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31] 문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체리피킹을 비판할 수는 있어도 문구의 사용=체리피킹으로 단정지을 수는 없는 문제이며 girls do not need a prince 때처럼 극단주의 세력을 위한 모금이나 극단주의 커뮤니티 홍보 등의 다른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들이 표방하는 래디컬 페미니즘 세력에서 나온 문구조차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