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총

최근 수정 시각:

근대 총기 발전사

장전방식

전장식

후장식

격발방식

매치락

휠락

플린트락

퍼커션 캡

탄피

강선유무

머스킷

라이플(소총)

1. 개요2. 역사3. 근대전과 소총

파일:external/www.rifleshootermag.com/Big-Game-Rifles-440x270.jpg

영어 : Rifle(라이플)
독일어 : Gewehr(게베어)[1]
프랑스어 : Fusil(퓨질)[2]
스페인어 : Fusil(푸실)[3]
러시아어 : Винтовка(빈토브카)

1. 개요[편집]

현대에 이르러 대한민국이나 일본 등에서는 '소총'이라는 말은 볼트액션 소총, 반자동소총/자동소총이나 돌격소총을 가리지 않고 보병용 제식화기를 모두 지칭한다.

소총(小銃)이란 한자어 자체는 일본 에도 시대에 쓰기 시작한 단어로, 당시 일본은 이러한 총기류를 대포 등과 같은 대총(大銃)과 구별하여 사람이 들고 다닐 만큼 작은 총이란 의미로 소총이라 불렀다고 한다.[4] 그보다 전인 전국시대에는 총보다는 철포라는 단어를 더 선호하였고, 총을 처음 생산한 곳의 이름을 따서 타네가시마라고 부르는 일도 흔했다. 소총이란 단어의 유래로 치면 현재의 영어에서도 개인화기와 그 외의 화기를 구분할 때 쓰이는 Smallarms 와 같은 맥락의 단어로 볼 수 있다.

북한에서는 보총(步銃)이라고 하는데 보병의 총이란 뜻이다. 총과 포의 구분이 나누어진 지금, 소총(작은 총)보다는 그래도 현실에 맞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옛날엔 보병총이란 단어가 부분적으로 쓰였다. 또 권총의 반대 개념으로 장총(長銃)이라는 단어도 쓰였다.[5] 지금은 다 잊혔지만.

영어 명칭인 라이플(Rifle)은 본래 강선이란 뜻이며, 정확히 하자면 강선이 파여있는 총기만을 라이플이라고 해야 하지만, 산탄총을 비롯한 극히 일부를 제외한 현대 총기는 대부분 강선을 가진 총기이므로 특별한 설명 없이 라이플이라고 쓸 경우는 대부분 한자어인 소총과 마찬가지로 보병용 총기를 뜻한다.

영어 용어 중에 좀 옛날식 표현으로 라이플을 "장총(long gun)"이라 지칭하기도 하는데, 이는 19세기 부터 미국 등에서 견착식 총기를 뭉뚱그려 가리키는 단어.

영단어의 라이플(강선)이라는 의미를 충실히 따르는 표현으로 선조총이라는 단어도 있으나 일상적으로 쓰이진 않는다. 강선총이라고 하면?

2. 역사[편집]

1776년부터 미군 제식소총의 진화과정

발전과정 : 전장식[6] 머스킷→ 전장식 소총 → 후장식 소총

강선이 파인 조총이 처음 고안된 것은 16세기경으로 알려져 있다. 본디 소총을 의미하는 라이플이란 강선을 새기는 작업, 혹은 강선 자체를 의미했으며 후에 선조 조총류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변했다. 특정한 총이 희한하게 명중률이 높아서 호기심 있는 사람이 이를 뜯어 연구해보니 총열 내부에 묘하게 예쁜(?) 선이 자연스럽게 파여있던 것을 우연히 발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고안은 16세기에 이루어졌지만 이때는 정밀하게 금속을 가공할 수 있는 선반이 아직 발달하지 못한지라 탄환의 모양도 고속회전에 적합하지 않은 단순한 구형이었고 지나치게 컸다. 총열 뒤쪽에 무른 금속으로 된 특별한 총알을 끼운 후 작은 망치로 톡톡 두드려서 강선에 맞물리게 하는 방식이었던지라 소총의 발사속도는 머스킷보다 턱없이 느려서 일반 보병용 화기로는 적합하지 않았다. 그래서 사냥용이나 저격용 등의 특수한 용도로만 사용되었다.

파일:external/bemil.chosun.com/20091227190746.jpg
이것이 초기의 레드탄(납탄).

선조총이 실제로 보병의 제식화기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초반 이후,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미니에 탄(minie ball)이 보급된 이후이다.

파일:attachment/d0056023_4a913588a66dd.gif
이것이 바로 미니에 탄.

획기적인 발상으로 새로 개발된 뾰족하고 유선형의 탄두, 그리고 총열 내부와 총알에 정밀한 강선을 새길 수 있게 된 선반 등 가공장치의 발달은 수십m에 불과하던 유효 사정거리를 수백m로 왕창 늘려버렸고, 노린 대로 맞힐 수 있는 정확도도 무지막지하게 상승시켜버렸다. 당장 머스킷으로 조준사격을 하려면 해당 총기와 매우 익숙한 숙련자가 아닌 이상 50m 거리에서 코끼리를 맞히기도 힘들었다.

이 덕분에 크림 전쟁에서 영국프랑스 육군러시아군을 화력 면에서 압도할 수 있었다. 이어진 남북전쟁에서는 발달한 야포와 더불어 이 소총이 양측에 대량으로 보급되면서 양측의 보병들은 서로에게 정밀한 조준사격을 해대었고, 이 때문에 전쟁은 점차 대량살상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말하자면 철기, 기관총, 핵무기 등과 더불어 인간의 전쟁사에 엄청난 획을 그은 무기가 바로 소총이라고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흔히 총이 역사를 바꾸었다지만, 정확히 말해서 이 라이플이야말로 진정 역사를 바꾼 공신(?)인 셈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도 사람들이 전쟁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다시 쓰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전열보병 시대까지는 적어도 화려한 복장을 입고 영광스럽게 전장으로 진군한다는 영웅심리가 비슷한 시기에 일어난 시민혁명뽕+민족국가뽕과 결합해 전쟁을 멋지고 영광스러운 것이라고 보는 이른바 전쟁광+전투광같은 사람들이 있을 수 있었지만, 소총, 야포, 함포, 개틀링 건 등의 무지막지한 화기들이 등장하면서 전쟁은 보이지도 않는 언덕 너머에서 날아온 포탄이나 총탄에 맞아 개죽음당하는 끔찍하고 무시무시한 행위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과도기에 일어난 미국 남북 전쟁이 원칙적으로는 전열보병과 기병을 운용하는 식으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후반에는 원시적인 참호전 같은 상황이 벌어지거나, 전략적 파괴 공작이 벌어지는 식으로 변한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총의 발전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이곳도 한 번 참조해보자. 딱 한 장이고 그렇게까지 심하지는 않지만, 총에 맞은 상처의 사진이 나오니 주의할 것. (못 볼 것 같은 사람을 위해 설명하자면 엄지와 검지 발가락 사이에 구멍이 뚫려있다.)

3. 근대전과 소총[편집]

파일:external/www.warlordgames.com/9781855326040B4_big-600x398.jpg
↑ 200여년 전에는 보병들이 오와 열을 맞춰서 전쟁을 했다. 여러모로 그래야만 유리했기 때문이다. 전열보병 항목 참조

나폴레옹 전쟁이 끝나갈 무렵,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쟁의 양상이 서서히 바뀌기 시작하였다. 소총의 등장으로 인해 과거의 전술은 무용지물이 되고, 현대전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전술이 태동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전까지 전장을 지배한 것은 총검, 사벨, 랜스 등의 백병전 무기를 이용하는 타격전이었으며, 총이라고 해봐야 활강 총열을 가진 머스킷 뿐이었다. 보병용 머스킷은 명중률과 연사속도가 너무나 낮아서 도저히 주무기로 신뢰할 수 있는 물건이 아니었으며, 그저 교전 개시 거리를 약간 늘려 주는 정도에 불과하였다.

100년 가까이 별다른 발전도 없던 머스킷을 대신하여 제대로 된 라이플(소총)이 보병용 무기로 등장한 것은 1840년대이다. 이 초창기 라이플은 연사속도 면에서 머스킷보다 크게 나을 것도 없었지만, 유효 사거리와 명중률 면에서 이미 머스킷과는 비교가 되지 않았다. 이런 라이플로 무장한 보병은 백여미터 거리에서도 적에게 효과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어, 여태까지의 백병전 위주의 전술을 위협하였다. 1840년대까지는 그래도 오와 열을 맞춰 적에게 진격하는 구식 전술이 가능하긴 하였으나, 이는 훈련이 아주 잘 된 군대의 이야기이고, 신병이나 사기가 떨어진 병사들의 경우 소총탄이 날아오는 상황에서 죽음을 무릅쓰고 진격하도록 하는 것은 이미 불가능에 가까웠다. 1850년 경에는 오직 유럽의 정예 기병대만이 제대로 된 기동타격 전술을 구사할 수 있는 정도였고, 보병들이 오와 열을 맞춰 진군하던 시대는 사실상 끝났다.

1860년대에는 연사속도가 높고 장탄수가 많은 후장식 소총과 탄창식 소총이 보병의 주무기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이 시기를 소총의 황금기라 부르기도 한다. 이제는 정예 기병조차도 소총 사격을 뚫고 접근하여 백병전을 펼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소총의 사거리가 구식 활강포(화포)의 사거리를 능가하게 되면서 대포가 보병의 밥이 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물론 지휘관들도 바보는 아니었기에, 대포를 토벽 등의 진지로 보호함으로써 소총탄으로부터 보호하였다.)

이 무렵 등장한 프로이센의 "바늘총"[7]의 위력은 유럽 열강에게 소총의 무서움을 절감하게 하여, 이후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근대식 소총으로 무장한 보병부대를 운용하게 되었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920px-Z%C3%BCndnadelgewehr_m-1841_-_Preussen_-_Arm%C3%A9museum.jpg
↑ 프러시아 육군 제식소총이었던 M1841 경뇌관총(leichtes Perkussionsgewehr). 별명인 Zündnadelgewehr(격발침 소총, "바늘총")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최초의 근대식 제식 소총이다.

그러나 무기가 근대화되었다고 해서 전술도 근대화되는 것은 아니라서, 아직도 전근대적 돌격에 집착하는 나라들이 있었고 그 결과는 항상 처참한 대살육이었다. [8] 인류 역사상 유래없는 고성능 원거리 무기가 지배하는 1870년대의 전장(예를 들어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의)은 그야말로 도살장을 방불케 하는 지옥이었다.

한편 유럽 밖에서는 아직 현대식 소총이 제대로 도입되지 않은 나라들도 많았다. 미국만 해도 스페인과의 전쟁(1898년)에서 보병용 총기로 흑색탄약을 사용하는 단발 소총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였다. 그러나 미국에는 총기를 개발해 판매하는 수많은 개인 기업들이 존재했고, 이런 회사들은 개량과 혁신을 거듭하여 머지않아 유럽의 제식소총을 능가하는 고성능 소총(과 권총)을 만들어 군대와 개인들에게 공급하였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발전은 소총이 전장의 왕자로 군림하도록 오래 내버려두지 않았다. 소총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연사력을 가진 기관총은 보병을 압도하였으며, 라이플링이 된 포신을 가진 속사 강선포는 그 사거리가 소총을 크게 상회하여, "공용화기"[9]가 전장의 저승사자로 다시 군림하기 시작하였다.
파일:external/worldwartwozone.com/gefn28.jpg
↑ 독일군 기관총에 의해서 총살당한 소련군 포로들

20세기 초에는 유럽의 전장에서 소총의 황금기는 이미 끝나 있었으며, 이후 전쟁은 참호와 진지를 거점으로 삼는 교착 상태에서 병사들을 기관총과 화포의 밥으로 내주는 처참한 전쟁이 오랜동안 이어지게 된다(전쟁의 양상이 다시 한번 바뀌게 될 때까지).

[1] 다만 게베어는 총을 뭉뚱그려 가리키는 단어이기도 하다. 우리말의 "장총"이나 영어의 "long gun"에 해당하는 독어 단어로 langwaffe(랑바페)가 있긴 한데, 이건 또 견착식 소화기(예를 들어 머스킷, 산탄총 등)를 모조리 지칭하는 단어라 정확히 라이플에 대응하는 단어는 아니다.[2] 프랑스 본토 발음이면 '퓌질'이다.[3] 스페인 표준 발음으로 fuθɪl이다.[4] 지금과 달리 예전에는 일본이건 우리나라건 대포를 총이라 부르기도 하였으며, 총을 포라고 부르기도 하는 등 총과 포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았다. 일례로 우리나라도 천자총통처럼 대포도 총이라고 불렀다. 뭐, 영어에서도 건(gun)은 총과 포를 모두 지칭하기도 하지만[5] 소설가 김홍신의 출세작 인간시장의 주인공 '장총찬'은 장총을 찬 사람이라는 뜻에서 작가가 지은 이름이다. 당시 군사정권의 횡포를 보고 격분한 작가가 소설속에서라도 총을 가져봐야겠다 싶어서 처음에는 주인공 이름을 '권총찬'이라고 지었는데, 검열에 걸리자 권총보단 장총이 좀더 센거 아니냐 싶어서 '장총찬'으로 바꾸었다고. 검열관이 눈치를 못챘는지 '장총찬'은 그냥 통과됐다고 한다.[6] 총알을 총구에 넣고 장전하는 방식.[7] Zündnadelgewehr. 원래 이름은 "1841형 경뇌관총"으로, 종이로 싼 카트리지를 이용하는 후장식 뇌관 소총이다. 바늘총이라는 별명은 뇌관을 격발하는 공이가 바늘 형태였기 때문에 붙은 별명.[8] 예를 들면 러일전쟁이나 제1차 세계대전까지도, 소총으로 사격을 퍼붓는 적에게 돌격하여 백병전을 펼치도록 하는 나라들이 있었다.[9] Crew-served weapon. 병사 한 명이 아니라 여러 명이 함께 작동시키는 무기를 말한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