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소유(가수)

최근 수정 시각:

소유 / Soyou, Soyu

파일:소유 솔로 포토.jpg

본명

강지현(姜志賢)

출생

1992년 2월 12일(26세),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1]

거주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신체

168cm, 50kg, O형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

가족

부모님, 오빠(1984년), 언니 강보경(1988년)[2]

학력

성신여자대학교 현대실용음악학과
한국예술고등학교
문래중학교
신남중학교

종교

불교

SNS

인스타그램

파일:SBS로고.png 가요대전[3] 음원상[4]

수상자 없음
-
(2013)

소유
정기고

(2014)

시상 중단
-
(2015~)

파일:한대음로고.jpg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노래

조용필
<Bounce>
(2013)

소유
정기고
<>
(2014)

빅뱅
<BAE BAE>
(2015)

1. 개요2. 데뷔 전3. 데뷔 후 활동4. 허리 부상5. 음반6. 광고 모델7. 수상 경력
7.1. 시상식7.2. 가요프로그램 1위
8. 기부·봉사9. 트리비아

1. 개요[편집]

콜라보의 여왕.

대한민국가수. 4인조 걸그룹 씨스타리드보컬 출신이다.

먹으면 살이 얼굴로만 가고, 몸은 날씬하다고 한다. 그 증거로 <나 혼자> 활동 때의 의상에서 소유의 글래머러스한 몸매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데뷔하기 전에 찍은 교복 오디션 영상이 공개된 후 '베이글녀 종결자'로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제로 보면 연예인다운 갸름한 얼굴이지만, 사진상의 모습은 통통한 편.

파일:E8vPz3Q.jpg

파일:SR8eOuZ.jpg

소유, 2011년 8월

소유, 2014년 7월

2014년 무렵부터 소유는 현재와 같은 건강미로 캐릭터를 밀게 되었다. 실제 위 사진을 보면 운동전에는 비교적 흰 피부에 여리여리한 팔뚝과 다리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운동을 하면서 살집이 적당히 잡히고, 힙업이 생겼으며, 꿀벅지에 11자 복근까지 드러났다![5] 소유의 방송 활동면에서도 카페보다도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 주었으며, 인스타에 올라온 몸매 셀카들은 많은 여자들의 다이어트 욕망과 남성들의 환호성[6]을 불렀다. 실제로 'I swear' 뮤비에서 글래머한 몸매가 드러나는 수영복 차림이 화제가 되었다. 웨이트와 복근 운동을 위주로 했다고 하며, 가장 좋아하는 운동은 데드리프트. 실제로 60kg까지 들어 보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지붕뚫고 하이킥진지희와 닮은꼴이라는 이야기가 많은데, 소유는 이에 관해 데뷔 초기에는 관심으로 생각하고 좋게 생각했지만 이제는 아니라고 밝혔다. 사실상 진지희 닮았다고 말하면 싫어하는 듯한데, 정작 진지희는 소유 팬이라는 게 함정. 그래도 진지희와 띠동갑내기 과외하기에서 만난 적은 있다. 요즘은 천명훈 닯은 꼴로도 화제가 되는 듯 하다.

2. 데뷔 전[편집]

어릴 때부터 가수를 꿈꿨지만, 정작 가수가 되는 법을 몰랐다고 한다. 대신에 연예인들의 외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미용을 공부하여 중학교 2학년 때 미용자격증을 따고 미용대회에도 출전했다고 한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수련회의 장기자랑에 나가 가비엔제이노래를 불렀다가 캐스팅되어 큐브엔터테인먼트연습생이 되었다. 그 후 포미닛의 멤버 후보까지 올라갔다. 권소현의 자리가 원래는 소유의 자리였다. 만약 그 때 소유가 포미닛으로 데뷔했더라면, 권소현은 데뷔 시기가 밀려 포미닛과 같은 소속사[7]에 소속되어 있는 걸그룹에이핑크로 데뷔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소유는 소속사를 스타쉽으로 옮겨 2010년에 씨스타로 데뷔하게 된다.

큐브 연습생 시절에 월말 평가 때마다 하이라이트, 포미닛 멤버들에게 헤어 메이크업을 해줬다고 한다.

3. 데뷔 후 활동[편집]

  • 남성 매거진 <GQ 코리아>에서 단독 선정한 '2014년 올해의 여자 - 소유' # #

  • 한국 갤럽 2014년 최고의 가요 2위 - 썸#

  • 한국 갤럽 2015년 아이돌 선호도 -소유 14위#

성대모사에 재능이 있다고 한다. 2012년 7월 21일에 방송된 개그투나잇에서 소유는 가수 정인성대모사를 보여주기도 하였다.[8][9] 하지만 그때 같이 출연해서 더 레드의 홍현희 성대모사를 했던 다솜이 상대적으로 더 주목받았고 기사도 오히려 더 많이 났다. 지못미 소유...

<글로리아>의 OST <괜찮아요>를 가수 Woo와 함께 듀엣으로 불렀다.

2012년 5월 12일에 방송된 <이수근 김병만의 상류사회>에서 씨스타가 출연하여 펀치머신을 치는 미션을 수행했는데, 이 미션에서 소유의 펀치력이 무려 788로 나왔다. 영상. 뭔가 익숙한 동작이다.

2012년 5월 17일에 방송된 <비틀즈 코드 시즌2>에 효린과 함께 출연했는데, 효린은 소유가 죽을 때까지 남자를 못 만날 것 같다고 디스했다. 이유는 눈이 높은 게 아니라 하나하나 따지는 게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Give It To Me 가사처럼 진짜로 서른이 넘기 전에 결혼 못 할 듯. 소유는 당황하지 않고 즉시 자기가 눈이 높은 게 아니라고 해명했다. 그리고 효린은 안녕하세요에서 답정너 기질이 심하다는 걸 빌미로 소유에게 제대로 디스당하며 복수당했다.

5월 31일 방영분에서는 춤추기도 불편하고 성희롱 피해까지 입은 탓에 노출이 심한 의상을 입는 게 싫다고 밝히기도 했다.

2012년 10월 1일에 방송된 MBC 한가위 특집 예능 프로그램 <으랏차차 천하장사 아이돌>에 씨스타 대표로 출연하였다. 예선전인 8강전에서 레인보우김재경을 꺾었으나, 4강전에서 의외의 복병인 쥬얼리김예원에게 패했다.

2013년 11월부터 대단한 시집에 출연한다. 그리고 매주 훌륭한 먹방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해물탕이라던가, 국밥이라던가, 곰장어라던가... 나름 가요계 대선배들님인 정훈희&김태화 부부에게 엄청난 귀여움으로 사랑받고 있어 먼저 하차한 게스트들에 비해 편한 시집살이(?)를 즐기고 2014년 2월 19일 종방하였다.

2014년 5월 23일, 나 혼자 산다 무지개 라이브 편에 등장해 깔끔한 집과 더불어 아침 민낯 공개와 몸매관리, 그리고 친구를 불러 닭발주먹밥 등을 흡입하다시피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 당해부터 모두들 각자 독립해서 살고 있다고... 이후 6월 27일 방송에도 노홍철의 소개로 재등장해 멤버들이 보는 앞에서 수상스키를 타며 섹시미를 과시하기까지 한다.

또한 동년 가을부터 (동년) 초겨울까지는 유자식 상팔자의 前 쓰레기 코너인 썸타는 교실에서 처음으로 MC도 진행했다. 다만, 논란이 상당히 심해서 겨우 5회만에 종영되었다.

2015년 3월 25일 방송된 온스타일 채널 Get it beauty에서 자신의 가슴이 CD를 왔다갔다 한다는 발언을 함으로써 셀프 사이즈 인증을 하였다. #

2016년 10월 16, 23일에 방송된 복면가왕 41차 경연에서 밀당 요정 팅커벨이라는 이름으로 참가해 어른들은 몰라요 피터팬을 꺾었으며 파리의 연인 에펠탑에게 밀렸다. 참가 계기는 가성밖에 못 한다는 편견을 깨고 싶어서 나왔다고 밝혔다.

씨스타 해체 후 다솜과 함께 재계약하며 스타쉽에 잔류했다.

2017년 8월 31일 ~ 9월 7일 해피투게더 전설의 조동아리 - 내 노래를 불러줘에 출연했다. 팀 해체 후 외롭다는 심경을 밝혔다. 그래도 멤버들과 여전히 친분은 좋다고... 후배들인 김도연최유정 등이 소유 앞에서 씨스타 헌정(?) 댄스를 해 주었다. 그리고 소유는 그 후배들에게 조언해 주었다. 이 날 김용만과 같은 조였는데, 일찌감치 퇴근한 김수용 - 소찬휘, 지석진 - 위키미키(김도연, 최유정) 조에 이어 종료 15분을 남기고 Officially Missing you, too를 부르는 방이 나오면서 3번째로 자정 직전 퇴근에 성공했다. 남자들이 끝까지 안 불러 준 김경호안습.

2017년 12월을 목표로 첫 솔로 앨범을 준비 중이다. 기사. 콜라보 인원이 여러모로 후덜덜한데, 윤종신, 성시경, 프라이머리, 이동욱, 긱스, 윤현상, 노리플라이 등 유명 가수 및 배우들이 참여한다고... 우선 11월 16일에 성시경과의 듀엣곡 <뻔한 이별>을 선공개했다.

2017년 12월 13일에 RE:BORN이라는 이름의 첫 솔로 앨범을 발매했다. 안타깝게도 성공하지는 못했다.

2018년 6월 15일부터 방영을 시작한 프로듀스 48보컬 트레이너로 참여 중이다.

4. 허리 부상[편집]

2015년에는 마라도 끼었는지 큰 부상이 잦았다. 연초에는 연습실에서 허벅지를 다쳐 한동안 반깁스를 한 채 스케줄을 해야 했고[10], 하반기에는 드림콘서트에 출연했다가 무대가 기름범벅이 된 상태에서 허리를 많이 다쳤다.[11]

문제는 소속사부상을 입은 상태에서도 스케줄을 강행시켰다는 것. 각종 행사를 하이힐을 신은 채 소화해야 했고, 팬사인회 때 제대로 걷지도 못해 부축을 받거나, 허리 통증 때문에 에 기대서 괴로워하는 모습이 사진으로 찍히기도 했다. 대학 축제에서는 통증 때문에 중간중간 무대 뒤로 나가 숨을 돌려야 했을 정도. 이에 소속사에 대한 성토가 이어지자 스타쉽은 '스케줄을 조절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으나 실상은 그딴 거 없고 계속 스케줄을 돌리는 중.[12][13] 게다가, 이 때문에 소유는 이 무렵에 태도 논란이라고 해서 일부 개념없는 악플러들에 의해 일진이라느니 뭐라느니 하면서 온갖 비난악플개소리 세례까지 받는 수모까지 당했다. 아니! 몸 아프다는 사람한테 위로선플을 남겨줘도 션찮을 판에 그게 무슨 짓거리여?! 그리고 까려면 쉴 틈도 없이 자꾸만 빡세게 굴리는 소속사를 죽도록 까야지 소유는 왜 까?

I Like That으로 컴백한 후 쇼케이스에서 그 동안 무엇을 하며 지냈냐는 MC 이수근의 질문에 허리 부상 완쾌를 위해서 힘썼다고 말했다. 그만큼 통증이 매우 심했던 듯 하다. 또 활동 기간보다 공백기일 때 다치는 것이 기다려준 팬에게 미안하지 않기 때문에 더 낫다고 하였다.

5. 음반[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씨스타의 음반 활동에 대한 내용은 씨스타/음반 목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소유의 음반 활동에 대한 내용은 소유/음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6. 광고 모델[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씨스타의 광고 활동에 대한 내용은 씨스타/광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소유의 광고 활동에 대한 내용은 소유/광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7. 수상 경력[편집]

파일:멜론_로고.png
멜론 연간 차트 1위

2013년

2014년

2015년

파일:external/img.maniadb.com/696061_1_f.jpg
프라이머리
자니

파일:Some.jpg
]]소유 & 정기고]

파일:external/img.gaonchart.co.kr/19DEF24339A84860881BAB7EB6BD8B5F.jpg
BIGBANG
뱅뱅뱅

파일:SBS로고.png 가요대전[14] 음원상[15]

수상자 없음
-
(2013)

소유
정기고

(2014)

시상 중단
-
(2015~)

파일:한대음로고.jpg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노래

조용필
<Bounce>
(2013)

소유
정기고
<>
(2014)

빅뱅
<BAE BAE>
(2015)

7.1. 시상식[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씨스타의 시상 활동에 대한 내용은 씨스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연도

시상식 명

수상 부문

2014년

제 3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음원부문 9월

제 7회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

본상

제 6회 멜론 뮤직 어워드

핫트렌드상

제 16회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베스트 콜라보레이션상

2014 SBS 가요대전

SUPER5 음원상

2015년

제 29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디지털 음원부문 본상

제 29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트렌드 오브 디 이어

제 24회 서울가요대상

디지털 음원상

제 4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올해의 롱런음원상

제 4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음원부문 2월

제 10회 Soompi Awards 2014

베스트 콜라보레이션

제 12회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노래상

제 12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팝 노래상

7.2. 가요프로그램 1위[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씨스타의 음악 방송 1위에 대한 내용은 씨스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날짜

곡 명

방송명

비고

2013.09.28

착해 빠졌어(Stupid in love)

MBC 쇼! 음악중심

소유X매드클라운, 데뷔 후 첫 1위, 지상파 첫 1위

2014.02.19

MBC MUSIC 쇼! 챔피언

소유X정기고(feat.릴보이 of 긱스)

2014.02.20

엠넷 엠 카운트다운

-

2014.02.21

KBS 뮤직뱅크

-

2014.02.22

MBC 쇼! 음악중심

-

2014.02.23

SBS 인기가요

-

2014.02.27

엠넷 엠 카운트다운

2주 연속

2014.02.28

KBS 뮤직뱅크

2주 연속

2014.03.01

MBC 쇼! 음악중심

2주 연속

2014.03.07

KBS 뮤직뱅크

3주 연속

2014.03.21

KBS 뮤직뱅크

4주 연속

2014.04.04

KBS 뮤직뱅크

5주 연속

2015.10.01

어깨

엠넷 엠카운트다운

소유X권정열

뭔 놈의 썸만 이렇게 많아? 그야 썸 출신이니까...

그리고 매드클라운 열풍에 잊혀지게 되었다.

8. 기부·봉사[편집]

  • 그녀는 2015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의 고액후원모임인 박애문화위원회에 가입돼 있다. 결식아동, 소년소녀가장, 홀몸어르신, 다문화가족 등 지역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나눔을 꾸준히 실천해왔다.

    • 대한적십자사에서 낸 기사에 의하면, 17년 5월 11일에도 소유가 소외계층을 위해 1000만원을 또 기부했다고 밝혔다. 15년부터 가입하여 기부를 하였고, 적십자에 1천만원 '또' 기부라는 것을 보면, 기사에는 안냈지만 그 전부터 꾸준히 기부를 한 것으로 추측된다. 기사 기부금 전달식은 10일 대한적십자가 양천ㆍ강서희망나눔봉사센터에서 진행됐으며 대한적십자사 양천사업발전위원회로 활동하는 소유의 어머니가 후원금을 직접 전달했다.

  • 14년 말부터 축구선수, 연예인 봉사단체 'AMIS(아미스)'에 가입하여 활동 중이다.

    • 14년 10월 26일 자선바자회 행사에 물품기부를 하였다.

    • 16년 6월 6일 아미스 자선바자회 행사에 참여하여 직접 물건을 판매하였다. 이번 바자회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전액 한국과 캄보디아의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사용된다.

    • 16년 12월 4일 '사랑의 김장 나눔'에 참여하였다. 하루만에 참여자들과 함께 500포기의 김장김치를 만들어 포천 나눔의 집에 전달했다.

    • 17년 3월 26일 서울 신사동에서 자선바자회에 참여, 직접 물품을 판매였다. 이번 바자회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전액 이든아이빌과 성동구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해 사용된다.

    • 17년 9월 27일 자선바자회에 참여하였다.

    • 16년 블루엔젤봉사단 유기동물을 위해 함께하는 블루엔젤봉사단 명예봉사단에 가입했다.

      • 16년 11월 27일 2시부터 3시까지는 소유가 케이펫페어 일산 내추럴발란스 부스 내 이벤트 존에서 팬싸인회를 하였다. 이번 행사는 연예인들의 재능기부로 이뤄지며 어렵고 힘든 유기동물보호소에 1년 동안 연예인 이름으로 100만원씩 1,200만원 상당의 사료가 기부된다.

  • 18년 1월 18일 마포구 연남동 소유 친언니가 운영하는 카페 큐어커피바에서 플리마켓을 진행했다. 플리마켓 이름은 "All About So You"로, 소유의 의류, 신발, 협찬사 물건등이 판매되었다. 수익금은 전액 기부하였다.

9. 트리비아[편집]

  • 그녀는 씨스타 멤버들 중에서 씨스타19을 제외한 비주류 멤버들 중 하나로 분류되었는데, 같은 비주류 멤버였던 다솜이 <Loving U> 이후로 본격적으로 인지도도 높아지고 연기도 하게 되면서 효린과 윤보라 등의 뒤를 잇는 인기 멤버가 되는 바람에 상대적으로 유일한 비주류 멤버가 되는 듯 했다. 그러나 2012년, 긱스와 함께 부른 <오피셜리 미싱 유>에서 허스키하면서도 매력적인 음색이 발굴되었고, 이후 2014년, 정기고와의 듀엣곡 <썸>으로 그해 멜론 연간 차트 1위, 디지털 음원상, 골든디스크 등등을 휩쓸며 본격적으로 가수로써 크나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후 다른 가수들의 피처링을 하면서 인지도도 급상승했다. 이러한 피처링을 통해 소유는 효린에게 가려졌던 자신의 음색과 가창력을 어느 정도 인정받게 되었고, '다른 걸그룹이었으면 메인보컬감이다.', '메인보컬까진 아니더라도 감싸주는 듯한 목소리가 좋다' 라는 평을 들었다. 이후 매드클라운, 정기고 등과 공동 작업한 곡들이 각종 음원 차트에서 높은 성적을 거두면서 음원깡패 전설을 쓰고 있는 중이다. 물론 OST 등을 통해 솔로곡도 여럿 냈다.[16] SM 발라드? CNBLUE? 그거 먹는 건가요? 우걱우걱! 절친샤이니 멤버 Key가 우스개로 "니가 가수들 컴백 여럿 망쳤어!"라는 핀잔을 준 모양.

  • 팀원 중 최장신이다. 그리고 원래 목소리는 효린처럼 허스키하다고 한다.

  • 현재 기준으로 멤버들 중 유일하게 연기 경험이 없다.

  • 미용 자격증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본인도 머리만지는 걸 좋아하는지 다른 멤버들의 머리를 스타일링해 주곤 한다. 씨스타의 쇼타임이나 '미드나잇 홍콩' 등을 보면 아침에 호텔방에서 멤버들 머리를 손질해 주는 모습이 나온다. 여담이지만 염색약 냄새를 좋아한다고 한다.

  • 고소공포증이 심한 편이다. 2013년에 방송된 MBC의 프로그램인 스플래시에서는 다이빙대 위에서 아예 울었으며, 구구단나영처럼 놀이기구도 아예 못 탄다고 한다. 그럼 학창시절에 놀이동산으로 체험학습이라도 갔을때는 어떻게 있었을까? 다솜과 함께 출연한 배틀 트립 라스베이거스 편에서는 이 고소공포증 때문에 빅 샷에는 소유 대신 (배틀 트립의) 작가가 대신 탔고, 메가스윙에는 또 다른 한국인 관광객이 다솜과 함께 탔다. 소유는 결국 상공 270m에서 돌고 도는 인새너티에 탔는데, 아예 하늘만 보고 있었다. 이런 와중에도 다솜은 언니맘도 몰라주고 맘껏 즐기고 있었다(…). 소유 본인은 10억 준다고 해도 고소공포증 때문에 타기 싫다고 말할 정도. 팀 해체 후 잠시 휴식기를 가지는 동안 고향에서 패러글라이딩을 하는 사진을 올리며 고소공포증을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지만, 2017년 10월에 방송된 추석특집 "혼자왔어요"의 진행을 맡았을 때도 나영이 스카이워크에 올라가는 장면을 보고 심하게 경악하는 모습을 보였다.

  • 2015년 10월 1일 엠넷 무대에서는 노래 내내 좋지 않은 표정을 보이다 결국 1위 발표 때 눈물을 터뜨려 많은 이들이 걱정했다.[17]

  • 2018년 5월 19일, 인스타그램 좋아요를 통해 혜화역 시위를 두둔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우리는 서로의 용기다'라는 게시물과 '#혜화역', '#편파수사', '#불법촬영수사규탄시위'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못가는 대신 응원 후원 할 수 있는건 다 하는 중'이라는 멘트가 달려있던 게시물로, 그녀는 이 게시물에 좋아요를 눌러 혜화역 시위 지지 의사를 밝혔다. 근데 이 게시물이 하루만에 삭제되었다고 한다. 아마도 정황상 안 좋은 상황을 듣고 두둔을 취소한 듯 하다.

[1] 제주도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1학년 때까지 거주했으며, 그 이후로는 쭉 서울특별시로 이주해서 자랐다고 한다.[2] 소유와 동거 중이다. 서울메이트에서 바리스타임이 밝혀졌다.[3] 2006년에 대상을 시상하고 8년간 시상을 하지 않았다가 2014년에 시상을 한 바 있다. 이때는 앨범상과 음원상으로 대상부문이 나뉘었다.[4] 2014년에는 앨범상과 음원상 이렇게 두 부문으로 나뉘어서 시상.[5] 그치만 운동을 안 한 경우엔 여기서 더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인 듯 하다.[6] 안 그래도 앞서 말했던 글래머 이미지도 있었다. 거기가 운동까지 하다 보니...[7] 지금은 아니다. 에이큐브로엔에 매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로엔은 스타쉽의 지분도 갖고 있다.[8] 3:00쯤부터 보면 나온다.[9] 여기서도 했다.[10] 그 때문에 그 무렵에 1박 2일 모닝엔젤로 나오기로 한 것도 취소돼 버렸다. 아깝다.[11] 주최 측이 제대로 정리조차 하지도 않고 씨스타를 올려보냈다. 그 결과 멤버들도 내내 비틀거렸고, 그 과정에서 소유는 넘어졌다는 증언이 있다. 녹화방송 때는 재촬영 후 송출한 듯.[12] 다른 멤버들과 함께 참가한 스케처스 행사장에서는 말 그대로 어거지로 멘탈을 부여잡고 겨우겨우 버티고 있는 게 훤히 보일 지경이라 팬들이 경악하고 있는 중. 누가 봐도 몸 상태가 정상이 아닌 게 느껴진다.[13]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에일리 역시 다리 부상으로 힘들어했지만 그대로 활동하였다. 벌어다 주는 게 누군지나 좀 생각했으면...[14] 2006년에 대상을 시상하고 8년간 시상을 하지 않았다가 2014년에 시상을 한 바 있다. 이때는 앨범상과 음원상으로 대상부문이 나뉘었다.[15] 2014년에는 앨범상과 음원상 이렇게 두 부문으로 나뉘어서 시상.[16] 참고로 효린이 보다 먼저 OST를 불렀다.[17] 경주 드림콘서트에서 당한 허리 부상이 고된 스케줄 때문에 악화되서 그랬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