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소싸움

최근 수정 시각:

파일:jLMUfQg.jpg

1. 개요2. 역사3. 법률적 지원4. 싸움소
4.1. 싸움소에 대한 정보제공4.2. 좋은 싸움소의 조건4.3. 체급4.4. 기타
5. 경기 참여자6. 경기
6.1. 싸움소의 기술
7. 소의 안전8. 여담

1. 개요[편집]

위 영상은 진주시에서 개최되는 전국 소싸움대회이다.

훈련된 싸움소를 전문싸움꾼들이 경기장으로 끌고 나와 많은 사람들이 보는 곳에서 승부를 겨루는 놀이로 관련법에서는 "소싸움 경기장에서 싸움소간의 힘겨루기" 라고 범위를 제한한다.

싸움에서 승리한 소는 상금을 받고 몸값도 오르게 되기도 한다.

본격 합법적 bloodsport.

인간가 싸우는 투우와는 다르다.

2. 역사[편집]

싸움소들끼리 힘겨루기를 시켜놓고 관람하고 즐기는것은 한국의 전통놀이라 할 수 있다. 소싸움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확실한 기록이 남아있지 않고 신라와 백제가 싸워 이긴 전승기념 잔치에서 비롯되었다는 설과, 고려 말엽에 자생적으로 생겨 난 놀이라는 설 등이 구전되고 있다. 하지만 오랜 역사 동안 농경생활을 해온 우리 민족들은 일찍이 소를 농경에 이용 해왔고, 초지가 부족하고 사료가 제한된 관계로 여러 마리 소가 한 곳에 모여 풀을 뜯다 보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힘을 겨루는 일이 종종 발생하였을 것이며, 이를 소 주인이 응원하고 즐기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했을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소싸움의 발생 배경이다.
남부지방이 좀 더 활성화 되었었는데, 1919년 3.1운동 이후 군중이 모이는것을 꺼려한 일제의 탄압을 받아 중단되었다가 197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살아니기 시작했고, 1990년대 영남지방에서 본격적으로 부활하였다.

지방에선 행사로 꽤 규모 있게 열릴 때가 있는데(일본소도 초청해서) 청도 소싸움이 특히 유명하다. 가끔 명절 때 케이블에서 방송해주기도 한다. 동물학대라는 말이 있긴 하지만 관광수입을 노리는 지방자치단체는 전통문화와 축산업 발전 등을 내세워 지원하고 있다. 경상남도 진주시, 경상북도 청도군에서는, 매년 일정한 기간에 전국적으로 소싸움 축제를 진행한다. 그 쪽에서는 거의 지역축제와 전통행사로 전폭적인 지원을 하는 듯 하다. 한국 이외에 방글라데시크로아티아에도 동일한 문화가 있다.

3. 법률적 지원[편집]

2002년 전통 소싸움경기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어서 합법적으로 돈을 걸고 경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법을 살펴보면 '소싸움에 관하여'는 「동물보호법」 제8조제2항 및 제46조제1항(「동물보호법」 제8조제2항을 위반한 사람만 해당한다)을 적용하지 않고, 또 소싸움경기 투표권의 발매에 관하여는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례법」을 적용하지 않아서 소싸움을 다른 법으로부터 보호하고 있다.

4. 싸움소[편집]

4.1. 싸움소에 대한 정보제공[편집]

경기 시행자는 싸움소에 관한 정보와 자료 등을 수집·분류·분석하고 이를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하는데 이때 제공하는 정보가 보통이 아니다.

1. 싸움소의 이름·품종·중량·체급·출생지·경기전적·나이 및 특기
2. 싸움소주인의 이름
3. 조교사의 이름·조련경력 및 싸움소의 사육기간
4. 그 밖의 경기시행자가 분석한 싸움소에 관한 자료

역시 돈이 걸린 경기답게 대충넘어가지 않고 상당한 정보를 제시해야만 한다.

4.2. 좋은 싸움소의 조건[편집]

뿔 : 크고, 뿔과 뿔 사이가 좁아야 좋다. 뿔의 모양은 옥뿔, 노고지리 뿔을 높게 쳐준다.
눈 : 일반 소처럼 겁 많은 눈빛이 아닌, 날카롭고 독기있는 눈
체형 : 상체부위 특히 목 주변의 근육은 발달 될수록, 하체 엉덩이 부위의 근육은 발달이 덜 될수록 좋다. 몸체는 길고, 등뼈가 휘지 않고 평평해야한다.
귀 : 싸움소의 귀는 작을수록 상대 공격에 피해가 적습니다.
꼬리 : 싸움소의 꼬리가 길면 지구력이 강하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4.3. 체급[편집]

청도 소싸움 축제에 의하면 6단계의 체중에 따른 체급이 있는데 제일 가벼운 체급이 600~670Kg이고, 가장 무거운 체급은 881Kg 이상이다. 다만 한국의 모든 소싸움이 고정된 체급으로만 열리는것은 아니다.

4.4. 기타[편집]

소싸움에 출전하는 싸움소들은 조교사에게 전문적으로 근력 트레이닝을 받으면서 먹는 사료도 다른 소들과는 차원이 다르다. 기본 식사로 쇠죽을 하루 두 번 또는 세 번 먹는다. 덩치에 따라 네 번 먹는 싸움소도 있다. 먹는 양은 하루 60㎏ 정도다. 볏짚에 풀과 메주콩·옥수숫가루·쌀가루를 섞어 만든 쇠죽이다. 필요에 따라 한약재인 당귀·황기 등이 첨가된다. 대회 직전 십전대보탕 장어, 낙지를 먹는 싸움소도 있다. 과거엔 '개소주'를 특식으로 먹은 싸움소들도 있었다고 한다. 여름엔 수박도 먹는다. 영양제를 쇠죽에 섞어 넣어 먹는 소도 있다. 이 쯤 되면, 사람보다 더 호강하는 소라고 봐도 될 정도다.

그러니 사육비가 만만치 않지만 그럴 만도 한 것이 싸움소가 한 번 대회에서 우승을 하기 시작하면 전국순회로 연달아 우승을 따놓을 뿐만 아니라 싸움소의 몸값도 몇 억대 단위로 뛰게 된다. 씨값만 해도 돈이 꽤 벌린다고 한다. 참가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싸움용 소는 태어날 때부터 성질도 장난이 아니고 눈빛부터가 다른데 이 정도로 되려면 소나 사람이나 근성이 꽤나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싸움소들끼리 맞붙는 경우는 서로 체격이나 근성이 비슷할 때 일이지. 처음 출전하는 싸움소들은 붙기도 전에 겁을 먹고 도망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리고 싸움용 소는 근육질이라 고기가 질기고 맛이 없어서 상품성은 별로 없는지라 대회에서 별다른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소고기는 헐값으로 팔리는 신세가 된다.

5. 경기 참여자[편집]

소주인은 등록을 해야하며, 심판과 조교사는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선발을 통과하여 면허를 취득하고 훈련을 받아야만 한다.

조교사는 싸움소 주인 과는 별개로 '싸움소를 관리하고 조련'하는 역할을 한다. 관통상에 대비해 안전조끼를 입고 경기에 임한다. 사람이 조종하거나 사람처럼 의지를 가지고 선수가 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기장에 같이 들어가서 소를 싸우도록 부추기거나 격려하기도 한다. 또 승패가 결정된 후 싸움을 멈추지 않을 시 제지하는 역할도 한다. 싸움소들의 위압감있는 거대한 덩치를 보고 있으면 잘못하다간 사고가 날 수 있는데도 전문가 답게 이리 저리 잘 피한다. 포켓몬 트레이너?

6. 경기[편집]

보통 30분 이하로 경기시간을 제한한다. 심판 5명 중 3명이 한쪽의 손을 들어주면 끝난다. 한쪽 소가 계속 물러만 나거나 엉덩이를 보이면서 회피해버리면 판정까지 갈 필요 없이 지는것이다. 단 무조건 승패를 나누는것은 아니고 무승부도 있다.

6.1. 싸움소의 기술[편집]

머리치기 : 뿔을 사용하지 않고 머리로 공격하는 기본전술
모둠치기 : 머리치기와 비슷한 기술. 소강 상태이거나 상대가 힘을 받아 주지 않을 때, 뒤로 빠졌다가 순간적으로 체중을 실어 공격

뿔치기 : 불을 좌우로 흔들어 상대의 뿔을 치며 공격
뿔걸이 : 상대방 뿔에 내뿔을 걸어 누르거나 들어올려 상대 소 목을 꺽는 적극적인 공격방법. 뿔을 걸어 상대의 목을 꺽어 호흡을 불안하게 하여 지치게 하는 기술인데 전법을 구사하는 싸움소는 호흡을 안정적으로 조절 할 수 있어서 지능적이라 할 수 있다. 소싸움의 진수

밀치기 : 힘을 다해 밀어붙이는 기본기술로 싸움소의 기초체력과 특유의 뚝심으로 경기장 가장자리로 밀어내는 전법

그외 목치기, 들치기, 옆치기 등이 있으며 고급기술로 목감아돌리기, 주둥이들치기 등이 있다. 뿔치기 뒤에 머리치기로 이어지는 연타나, 구석으로 몰아 넣고 공격하는 울장치기등을 보면 단순한 싸움이 아니라는것을 알 수 있다.

7. 소의 안전[편집]

실제 소싸움에서는, 서로 머리를 맞댄 뒤 뿔을 걸고 힘으로 밀어대는 양상으로 시작한다. 어찌보면 씨름의 소버전이라고 봐도 될 정도이다.

때문에 소의 부상 자체가 드물며, 부상을 입더라도 대부분 피부가 까지는 정도의 부상이고[1] 피범벅이 되는 고어스런 장면은 거의 없으며, 투우와는 달리 소가 사망하는 경우는 없다. 싸움소는 수천만원에서 수억원 이상의 고가의 몸값을 자랑하며, 아주 드물게 소싸움이 너무 과열되면 밀리는 쪽을 기권시키고 싸움을 중단시키기도 한다.

소싸움에서는 어느 한 쪽이 기세에 눌려서 싸우기도 전에 주눅이 들어 도망치거나, 서로 싸우다가 겁을 먹거나 힘들어서 도망가면 승리한 소는 패배한 소가 그냥 도망가게 놔두고, 그걸로 승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싸움소들이 크게 다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봐야 한다. 거기다 위험하다 싶으면 양쪽이 무승부를 합의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투우의 경우는 동물보호단체가 맹비난하지만 소싸움의 경우는 국내 여러단체에서의 비교적 가벼운 원론적인 비난 이외에 외국의 동물보호단체에서 비난한 적은 아직까지는 없다. 사실, 소싸움은 오래된 전통문화였으며 동서양을 통틀어 농경사회에서 밭을 가는 농민들에게 소는 사실상 전재산이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당연히 소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다치지 않도록 하는 놀이를 했다. 그리고, 일방적으로 사람이 소를 괴롭히다가 결국 창칼로 죽여버리는 투우만큼 잔인하지도 않다.

8. 여담[편집]

동남아와 인도에서도 소싸움이 있지만 정확히는 소 경주다..물소 2~4마리를 데리고 농부가 레이싱을 벌이는 경기. 당연하지만 여기도 농경사회로 매우 중요한 소를 최대한 다치지 않게 하고자 경기를 물가에서 하여 넘어져도 최대한 덜 다치게 하도록 경기를 해왔다. 대신 소와 사람은 경기를 할 때 온 몸이 잔뜩 젖는다.[2] 인도와 동남아에서 소 경주의 인기가 상당하다보니 소싸움에 나가는 소와 마찬가지로 경주용 소도 굉장히 좋은 대접과 관리를 받고 있으며 소를 끄는 기수?도 전문 기수가 있을 정도라고 한다.

비슷한 경우가 바로 터키나 아랍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벌어지는 낙타 씨름이 있다. 짝짓기 및 서열을 두고 목으로 팔씨름하듯이 싸우는데 낙타 성격이랑 천차만별로 피도 거의 없고 지면 순순히 물러나기에 낙타싸움이 아닌 낙타 씨름이라고 부른다. 이 또한 과거 사막권에서 생존 및 장사 수단으로 필수적인 낙타를 이끌고 간 상인들이 교역이 미뤄져서 오래 대기하다가 보니 심심해 심심풀이로 시작된 전통문화이기도 하다. 그래서 낙타씨름 가지고도 해외 동물 보호단체들도 학대라는 별다른 비난이 없다. 낙타 항목에서도 나오듯이 되려 낙타 레이스가 고액 상금이 걸린 거랑 달리(하지만 이 낙타들도 몸값이 엄청 비싸서 낙타를 학대하는 일은 없다..문제는 낙타 항목에 나오듯이 기수로 어린아이들을 납치해온 걸 태워서 벌어진 아동학대) 해당 지역 낙타씨름은 상금도 그리 많지 않은 일종의 친선 대회 수준이다보니 낙타를 구타하여 더 잘 싸우도록 하는 것도 없다. 국내 여행가가 터키 셀축에서 이 낙타 씨름을 보니 그냥 사람들이 모여서 술먹고 고기먹고 경기보단 사람들이 모여 수다 떨고 잔치를 하던 느낌이었다고 한다.

게다가 결정적인 것은 투견과의 차이인데, 보통 투견들의 경우는 싸움개들에게 대한 동물학대가 따라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싸움소들의 경우는 농촌진흥청의 관리를 받고 전담 수의사까지 붙여가면서 엄격하게 건강관리를 한다.

그래서, 사람보다도 싸움소가 더욱 귀한 대접을 받는 판이기 때문에 오히려 동물학대 논란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실제로, 싸움소를 기르는 농가 입장에서는 제대로 길러내려면 동물학대는 커녕 보양식을 비롯해서 사료값도 어마어마하게 들여야되고 무엇보다도 온갖 정성을 많이 들여야 된다.

가만히 두면 싸울 일이 없는 소들을 억지로 싸움 붙인다 비판하는 의견이 있다. 싸움소가 귀한 대접을받는 것은 소의 복지를 증진하여 우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단지 시합에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투자이므로 '소를 잘 돌보니 동물학대가 아니다' 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다. 즉, 이 역시 일종의 동물학대가 아니냐는 문제 제기를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 관점에 따라 학대로 생각할 수 도 있지만, 투견 투계와 달리 잔혹성이 훨씬 덜하며, 아무의미없는 학대 행위와도 다르고, 놀이를 위해 소를 죽이는 스페인의 투우등과는 달리 시합으로 인해 소가 죽거나 중상을 입는 일이 거의 없는 등 통상적인 가축의 사역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므로 동물학대행위라고 특별히 비판받을 수준은 아니라고 변호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EBS의 교양 다큐멘터리 극한 직업에서도 싸움소 조교사에 대해 다룬 바 있는데, 싸움소를 조련하는 조교사들도 장난이 아닌 극한 직업이다. 소가 먹을 소죽을 밤새 끓여야 해서 잠도 제대로 못 잔다. 게다가, 24시간 내내 붙어있고 휴일도 없기에 정말 웬만한 사람 구하기 어려울 정도다. 그래서 경험많은 조교사를 구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수십여년 경력을 가진 싸움소 조교사와 그의 아들도 대를 이어서 10년이 넘게 싸움소 조교사 일을 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면서 싸움소를 먹일 소죽을 끓이고, 싸움훈련을 조련하는 과정이 보통 정성과 노동이 아님을 보여줬다.EBS의 극한 직업 영상 링크.

싸움소 조교사의 인터뷰에 의하면 싸움소들은 자신이 싸움소라는 것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고 훈련과 경기를 구분 할 줄 알며, 인간이 경기 전후에 느끼는 감정(초조, 긴장, 환희, 억울, 낙담)을 싸움소들도 똑같이 가지고 있다고 한다.

뉴욕 타임즈에서도 진주 소싸움을 취재한 적이 있다. 외부링크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글. 재미있는 점은, 대부분이 미국인 36명이 남긴 댓글들인데 대략 5:5로 한국의 소싸움이 동물학대인지 아닌지 서로 싸우고 있었다.

법률로 보호받는 소싸움과 달리 말의 번식기에 제주 조랑말 숫말들의 싸움을 관광자원화를 하려던 제주 말싸움은 망했어요. 말싸움은 말끼리 앞다리로 투닥투닥하는 것으로, 원래 숫말들은 태어난지 6개월이 넘으면 영역싸움으로서 서로 다투는 경우가 많은 본능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특히 씨수말들은 분리해서 사육을 하는 것이다. 경기 형태상 소싸움보다는 말의 부상위험이 높다는 시각 하에 동물보호법이 투마를 금지하게 되었다.

참고로 똑같이 금지된 투계, 투견의 경우 경기를 하는 닭이나 개가 입을 부상의 위험이 말싸움이나 소싸움보다 훨씬 높다. 투계의 경우 경기에 나가는 닭들에게 아예 발톱에다가 유리조각 같은 걸 붙여놓고 싸우게 하기 때문에 닭들이 서로 부상을 입는 정도가 심하고, 투견의 경우도 어느 한 쪽이 완전히 나가떨어질 때까지 아주 맹렬하게 싸우기 때문에 투계 투견 할 거 없이 승패를 막론하고 유혈이 낭자할 수밖에 없다. 투견은 승견을 죽이진 않지만 투계는 진 놈이든 이긴 놈이든 모두 치킨 그냥 말들이 본능대로 투닥투닥 하는 말싸움이나 소들을 싸움붙여놓긴 해도 한쪽이 물러나기를 택하면 그 선에서 승패를 바로 결정해버리며 유혈이 일 정도로 지속적인 싸움을 무리하게 유도하지 않는 소싸움은 투계, 투견의 잔인성에 명함도 못 내민다...[3]동물농장 투견편의 투견들이 싸우는 영상만 봐도 소싸움이 소들을 투견들 싸움 붙이는 것에 비해 얼마나 온화하게 싸움을 붙이고 경기를 진행시키는지 알 수 있다. 저 '온화하게' 라는 말이 괜히 써진 거 아니다.육식동물의 이빨로 싸우는 투견이 검투사라면 힘싸움으로 끝나는 쏘싸움은 씨름격이니 당연할 수 밖에

전국 최대 규모인 청도소싸움의 경우, 상설경기장을 건설하였고, 한국우사회도 설립되어 2011년 9월 경부터 경마의 마권처럼 '우권'을 발행하고 있다. 물론, 지역의 경제는 살리겠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우려된다. 본격 강원랜드 청도군 버전? 그래서, 이런 이유로 문화체육관광부의 법령에 의거하여 최대 10만원 이상 우권을 구매할 수 없도록 제한을 하고 있다.

외계에서도 싸움이 있는거 같다. 와츄고나두 발로란에서는 가 자기가 키운 인간으로 싸운다.

[1] 피부라고 해서 "어? 그래도 위험하지 않나?" 그런가 싶지만 머릿가죽이 조금 까지는 거다. 소가죽이 좀 질긴가? 다만, 좀 심하게 싸운다 싶으면 가죽이 찢겨서 피가 철철 흐르는 경우도 가끔 있기는 하다.[2] 물가에서 소라는 게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달리기 때문에 엄청난 물결이 발생한다.[3] 근데 사실 투견이 불법이 된 이유 자체가 바로 동물학대성 소지가 있어서다. 혹자는 투견은 문제가 없고 거기 돈을 걸어 도박죄가 성립하는 거라고 잘못알고 있는데, 지금은 그냥 그 자체가 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