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소녀전선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Semi_protect.png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소녀전선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gflogo.png
녀전선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소녀전선 2.0
少女前线 / 少女前線 / Girls' frontline

파일:gf-logo.png

개발

SUNBORN Network Technology (MICATEAM)[1]

유통

Digital Sky Entertainment, 비리비리 (중국)
X.D. global (대만, 한국)
SUNBORN Network Technology (글로벌, 일본)[2]

장르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플랫폼

파일:iOS 로고.png / 파일:Android Logo Texture.png

출시일[3]

중국: 2016년 5월 20일
iOS: 2016년 7월 7일
안드로이드: 2016년 7월 21일
한국: 2017년 6월 30일
일본: 2018년 7~8월중[4][5]
글로벌: 2018년 5월 9일[6]

최소
요구 사항

파일:iOS 로고.png: 9.0 이상[7]
파일:Android Logo Texture.png: 4.2 이상

지원 언어

일본어(음성/자막),
중국어(자막)[8], 한국어(자막), 영어(자막)

게임 엔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Official_unity_logo.png

공식 사이트

한국, 네이버 카페, 중국, 대만, 일본
웨이보, 비리비리, 글로벌,
트위터(일본), 트위터(한국),
페이스북(한국), 페이스북(대만),페이스북(글로벌)

출시 순서

빵집소녀

소녀전선

세계관 시간대 순서

소녀전선

빵집소녀

1. 개요2. 시놉시스3. 제작 및 유통4. 게임 안내5. 등장인물 및 세력6. 줄거리 7. 설정8. 참여 일러스트레이터9. 참여 성우10. 평가 및 문제점11. 사건 및 사고12. 팁과 주의사항13. 로딩 일러스트14. 서비스
14.1. 중국 서버14.2. 한국 서버14.3. 대만 서버14.4. 글로벌 서버14.5. 일본 서버
15. 사운드트랙16. 커뮤니티17. 기타

1. 개요[편집]

중국의 미카 팀이 제작한 총기 모에화 게임이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운영사, 비리비리, 그리고 2017년 7월 오픈한 한국 서버가 있으며 iOS 버전은 운영사 서버와 한국 서버가 있다. 비리비리는 페이팔을 통한 과금을 한다. 운영사에서 과금을 하려면 결제 대행에 맡기거나 중국의 금융기관에서 발급된 카드여야 한다.

2. 시놉시스[편집]

2060년[9]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축하합니다. 30년 전[10]에 발발한 제3 차 세계 대전에서 당신과 같은 능력자들만이 살아남았습니다. 전쟁으로 세상은 만신창이가 되었고 여러 정부들은 시민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능력마저 잃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재건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가 이제 우리 손에 달렸습니다. P.M.C. 사람들은 우리를 이렇게 부릅니다. 그녀들 또한 여기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전쟁은 무기제조 기술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그 기술이 비군사영역에서 사용되어 탄생한 것이 바로 자율인형. 그들은 금방 일상 생활 곳곳에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기댈 수 있는 도우미로, 듬직한 보디가드로, 그리고 인류가 신뢰할 수 있는 친구로.

하지만, 지금으로부터 4년 전[11] 철혈공조에서 생산한 인형들이 갑자기 인간을 공격하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이 기술로 인하여 혼란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사람의 말을 듣지 않는 철혈의 인형들은 빠른 속도로 인류의 영토를 점령하고 파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리의 고향을 뺏었고, 우리의 가족을 뺏었고, 그리고 우리의 미래를 빠르게 빼앗아가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그렇게 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지금 당신 곁에 서 있는 것은 I.O.P. 제조공사에서 생산한 제2대 전술인형입니다. 16LAB의 ASST기술 바탕에 업그레이드된 DUMMY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각양각색의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위협이 되는 목표를 제거하는 능력은 누구보다 뛰어납니다. 이 정예부대들은 현재 집결 중이고, 당신의 명에 따라 검을 들 것입니다.

이제 평화로웠던 그때로 돌아갈 때가 되었습니다. 우리를 선택하고, 우리와 함께 합시다.

GRIFON & KRYUGER Private Military Contractor
Cutting edge of a newer world
공식 홈페이지 배경스토리

3. 제작 및 유통[편집]

제작사는 중국동인 팀인 MICA Team. 2007년에 설립된 동인 팀으로 원래는 2~3명의 인원이 동인 화보와 인디 게임을 제작한 소규모 팀이었다. 2011년 총기 의인화 캐릭터가 나오는 '军武枪械娘'라는 제목의 동인지를 냈으며, 2013년 인디 게임 빵집소녀를 제작하며 이름을 조금씩 알리기 시작했다. 이후 2011년에 냈던 총기 의인화라는 소재를 다시 활용하고 빵집소녀와 동일한 세계관으로 만든 것이 소녀전선이다. 게임 출시를 위해 2015년 선본 네트워크 기술(SUNBORN Network Technology)이라는 법인 회사를 설립했다.[12] 본사의 위치는 중국 상하이 쉬후이(徐匯)구. 2016년 7월 구글 플레이앱스토어를 통해 출시 했으며 중국에 이어 한국과 대만에도 진출했다. 개발 초기에는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의 시스템에서 영감을 받았으나 모바일 게임용으로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 현재의 UI를 개발했다고 한다.

다음은 MICA TEAM의 주요 멤버이다. 특이점 엔딩 크레딧, 공식 아트북 참고.

  • 羽中(우중): 프로듀서, 원화, 스크립트

  • 将军(장군): 대표, 아웃소싱 관리

  • Phantania: 관리운영, 아웃소싱 관리, 원화

  • 垂烟(수연): 프로젝트 매니저

그래픽

  • 白龙(백룡): 미술 감독, SFX, 3D, 사운드, 영상편집, PV기획

  • LinPlus: 치프 그래픽 디자이너, 원화, 스파인

  • Infukun: 치프 아티스트, 원화, 스파인

  • 苍月(창월): 시니어 애니메이터

  • 闪闪(섬섬): UI 디자인

  • 水乌龟(물거북): 원화

  • 水熊(물곰): 원화

프로그래밍

  • 挺爷: 기술 감독

  • 卡咩(카양): 치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 秀秀: 치프 서버 프로그래머

게임기획

  • 少年(소년): 치프 게임 디자이너

  • 热运动(열운동): 스크립트

퍼블리셔는 중국에서는 Digital Sky Entertainment, 대만과 한국에서는 X.D. Global Ltd.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한국 서비스 관련 문단 참고.

4. 게임 안내[편집]

5. 등장인물 및 세력[편집]

파일:gflogo.png
녀전선의 문서가 있는 주요 등장인물

그리폰 & 크루거

전술지휘관 · 크루거 · 카리나 · 헬리안투스 · Anti Rain 소대 · 404 소대

철혈공업제조회사

철혈병 · 철혈 보스 · 리코리스 · 오가스*

정규군 특수작전사령부

카터 준장 · 예고르 대위

IOP 제조회사

하벨 · 페르시카리아

러시아 연방(정규군 전체)

안젤리아

기타 등장인물

엘리사 · 데레 · 제레 · 윌리엄

* 편의상 철혈 소속으로 표기되었으나 독자적인 존재임

5.1. 등장 전술인형[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소녀전선에 등장하는 안드로이드 병기에 대한 내용은 전술인형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인형도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소녀전선의 등장 전술인형

파일:GF_HG.png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PPK · M1911 · 나강 리볼버 · P38 · FNP-9 · MP-446 · USP Compact · Bren Ten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토카레프 · 아스트라 리볼버 · P08 · M9 · C96 · 마카로프 · 92식 · 글록 17 · 세르듀코프 · P99 · 59식 · PSM · HK45 · P226 · CZ52 · MP-443 · GSh-18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콜트 리볼버 · 스테츠킨 · Mk23 · P7 · SPP-1 · Spitfire · 썬더 · K5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그리즐리 Mk V · M950A · 웰로드 MK II · NZ75 · Five-seveN · CZ75 · 컨텐더

파일:gf_icon_extra_star.png

노엘 · 키아나 · 테레사 · 클리어 · 페일

파일:GF_SMG.png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MP40 · 베레타 38형 · PPSh-41 · M3 · Spectre M4 · IDW · 64식 · PP-2000 · M45

MAC-10 · 스콜피온 · PPS-43 · 스텐 Mk.II · 마이크로 우지 · FMG-9 · Z-62 · EVO 3 · MT-9 · SCW · TMP · F1 · M12 · OTs-39 · T77

MP5 · UMP9 · UMP45 · PP-19 · PP-90 · 시프카 · UMP40 · KLIN · PP-19-01 · 허니뱃저

톰슨 · Vector · 수오미 · G36C · 79식 · SR-3MP · RO635 · MP7 · C-MS · PM-06 · 100식

파일:GF_RF.png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SVT-38 · G43 · FN-49 · 시모노프 · BM59

M1 개런드 · M14 · SV-98 · 한양조88식 · M21 · 56식 반 · Super SASS · M1A1 · OTs-44 · SSG 69 · 81식 카빈 · wz.29 · 게파드 M1 · SM-1

스프링필드 · 모신나강 · PTRD · PSG-1 · SVD · G28 · PzB39 · T-5000 · XM3

NTW-20 · 리엔필드 · WA2000 · Kar98k · M99 · IWS 2000 · DSR-50 · JS05 · 카르카노 M1891 · 카르카노 M91/38 · 발리스타 · SRS · TAC-50

파일:gf_icon_extra_star.png

브로냐 · 메이

파일:GF_AR.png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L85A1 · G3 · 갈릴 · SIG-510 · F2000 · 63식

AK-47 · FNC · StG44 · OTs-12 · CZ-805 · ARX-160 · AR70 · 6P62 · ASh-12.7 · T65 · Model L

AS Val · 56-1식 · FAMAS · TAR-21 · G36 · 9A-91 · 리베롤 · AK5 · CZ2000 · XM8

M4A1 · M4 SOPMOD II · M16A1 · ST AR-15

HK416 · FAL · G41 · G11 · OTs-14 · 95식 · 97식 · RFB · ART556 · T91 · K2 · Zas M21 · AK-12 · AN-94 · MDR · AUG

파일:gf_icon_extra_star.png

히메코

파일:GF_MG.png

파일:gf_icon_star.png파일:gf_icon_star.png

MG34 · DP28 · AAT-52 · LWMMG · FG42

M1919A4 · MG42 · M2HB · 브렌 · M249 SAW · RPD · HK23

PK · MG3 · M1918 · M60 · Mk48 · AEK-999 · 아멜리 · 80식

MG5 · MG4 · 네게브 · PKP · HK21

파일:GF_SG.png

M500 · KS-23 · RMB-93 · M1897 · NS2000

M37 · M590 · 97식 산탄총 · Super-Shorty · SPAS-12 · USAS-12 · M1014

KSG · M1887 · Saiga-12 · S.A.T.8 · AA-12 · FP-6

파일:gf_icon_extra_star.png

엘펠트 · 제레

더미 데이터1

AK-74U · 제리코 · SCAR

추가 예정2

K7

마인드맵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전술인형
1 공식적으로 추가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내부 데이터 등으로 존재가 확인된 경우
2 공식 매체나 방송, 정식 공개된 실루엣등을 통해 추가가 확정된 경우

소녀전선의 전술 인형 종류

파일:GF_HG.png

파일:GF_SMG.png

파일:GF_RF.png

파일:GF_AR.png

파일:GF_MG.png

파일:GF_SG.png

Hand Gun

Sub-Machine Gun

Rifle

Assault Rifle

Machine Gun

Shot Gun

6. 줄거리 [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스토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설정[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설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참여 일러스트레이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참여 일러스트레이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9. 참여 성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성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0. 평가 및 문제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평가 및 문제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1. 사건 및 사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사건 및 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2. 팁과 주의사항[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팁과 주의사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3. 로딩 일러스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로그인 화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4. 서비스[편집]

14.1. 중국 서버[편집]

중국에서의 매출은 아이폰 기준으로 대략 200위권 이하 순위에서 오가고 있으며, 새로운 스킨이 등장할 경우 100위권 이내에 진입하기도 한다.[13] 전반적으로 평이한 성적을 보이나, 전함소녀, 붕괴3, 음양사 등 이미 국내에 익히 알려진 중국 게임보다는 매출 순위가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다. 그럼에도 중국 내에서의 게임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와 비리비리, 바이두 등 중국 내 유명 사이트에서의 채널링으로 소녀전선 공식 방송에서 동시 시청자수 6만명을 기록하는 등 어느정도 고정 유저층을 확보하고 선전하는 중이다.

대만 서버는 초기에는 매출 10위권을 달성하는 등 상당히 흥했지만 현재는 시들해진 상태. 순위권에서 찾아보기도 힘들다.

한국에서는 중국 서버 오픈 이후부터 소녀전선 갤러리를 중심으로 중국어의 장벽을 뚫고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소수 있었으며, 이후 일부 유저들이 직접 한글패치를 배포한 이후에는 유저들이 크게 증가하기도 하였으나 그렇다고 해도 한국서버 오픈 이전의 소녀전선은 어디까지나 마이너한 중국 게임의 위치였고, 한글 패치 설치의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들어 게임하기를 꺼리는 유저들도 상당수 있었다.

14.2. 한국 서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녀전선/한국 서비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4.3. 대만 서버[편집]

현재 정부의 압력이 없는지 유일하게 666코드가 작동하는 서버다. 그리고 대기순서가 밀려나기도 했다.

14.4. 글로벌 서버[편집]

한국시간 기준 2018년 4월 9일 새벽 한시부터 4월 12일 오후 4시 59분까지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가 진행되었다. 선착순 5000명만 참여할 수 있으며 테스터 등록까지는 다른나라 계정으로도 할 수 있지만 앱 다운로드는 북미 계정으로만 가능하다. 알파테스트 등록 알파버전 플레이스토어 한국시간 기준 2018년 5월 9일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가 시작됐다.

글로벌 서버 시간 기준은 UTC -8 이다. 실제 북미 현지에서 적용되는 서머타임은 글로벌 서버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시각으로 오후 5시에 0시가 된다.

사전 등록자가 받은 정식 런칭 안내 메일에 따르면,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계정을 정식으로 지원한다. # "The game is available on the US, UK, Canada, Australia and New Zealand App Store and Google Play Store."

한국에서는 VPN 우회 후 북미 구글 계정을 만들어서 하는 방법과[14] 여기APK를 받아서 하는 방법이 있다. 후자의 경우 한국 구글 계정으로도 플레이 가능하다.[15]

중국서버와 비슷하게 일부 일러스트는 검열되어 있으며 검열해제식도 먹히지 않는다. 이는 기반이 된 중국서버가 검열해제식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포돌이의 경우 상의에 검은색 탱크톱이 추가되는 등 글로벌 서버만의 검열도 존재한다. 다만 95식의 꼭지나 G36C의 가슴골 등 중국 서버와는 다르게 일부 검열되지 않은 전술인형이 존재한다.

오픈 기념 보상으로 M1918이 주어지며, 첫 인앱결제 시 FAL이 주어진다. 게다가 첫 포인트 이벤트 보상은 파세. 이를 두고 글로벌 서버를 '물거북 전선'이라 부르기도.

14.5. 일본 서버[편집]

6월 29일부터 사전등록이 시작된다. 일본 총기인 100식이 나온다고 한다. 그리고 7월 1일 현재 사전등록 15만을 넘어서 20만 달성시 Mk23의 2016년 할로윈 스킨[16]을 제공하는 추가 이벤트가 공개되었다. 운영 면에서는 우중 PD가 2018년 6월 30일 일본의 4Gamer와의 인터뷰를 가졌는데 여기에서 일본서버는 미카팀이 직접 운영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미카팀의 현 멤버가 포함된 미카팀 일본지사를 따로 설립하여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달간 사전예약이 22만명 정도였던 한국 서버와 달리 이미 한국에서 인기를 얻은 이후라 주목도가 있는 편. 사전예약 신청 6일째인 7월 4일에 3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50만명 사전예약 품목(구아, 총알 카페 스킨) 을 증정하기로 결정하였다. 기묘하다면 기묘한 경우로 한국과 중국 누구라고 할 것 없이 양 국가의 유저들이 일본 서버 흥행을 염원하는데 그 이유가...

2018년 7월 10일 15:00부터 7월 16일 18:00까지 안드로이드 유저를 대상으로 한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2018년 7월 17일에 상표권 문제로 소녀전선(少女前線)이 아닌 돌즈 프론트라인(ドールズフロントライン)으로 서비스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번역

이렇게 된 전말은 소전 초창기, 처음 미카팀이 일섭 런칭할 때 유저 데이터 관리중이던 업체 실수로 다 날라가고 계약사기 당하면서 우중이 잠깐 철수했었다. 이 부분은 누가 원인이었는지 모르므로 결론을 내리기 힘들지만 저 상황과 연관된 건 그 이후였다.

그리하여 당시 일섭 소전 판권이나 이런 부분이 요스타 사장한테 있었는데, 얼마 전, 미카팀이 배상금 물고 법적으로 소전 판권을 다시 구매하였다. 그걸 바탕으로 일섭이 진행되고 있던 것.

그런데 요스타 사장인 금조가 판권을 미카팀한테 판걸 무시하고 또다른데 팔아버려서 지금 걸즈 프론트라인 상표가 제3자한테 넘어갔는데, 이렇게 거래를 무시하고 팔아버린 것 자체도 문제지만 그 사고팔고 한 대상이 요스타 이사인 이형달이였던 걸로 밝혀졌다. [17] 요스타 내부에서 사고 팔면서 쇼를 한것으로 명백한 계약사기이다.

15. 사운드트랙[편집]

소녀전선의 사운드트랙 작곡가는 G.K.[18], Haloweak[19] 등이 소속되어있는 Vanguard Sound라는 서클 혹은 레이블에서 전담하며, G.K.가 전체적인 사운드 디렉팅을 맡고 있다. 미국 아마존에서 음원을 구매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설정집을 살 경우, 이 CD가 따라온다. 어째서인지 일본 아마존에서 판매가 중지되었다. 큐브 이벤트의 일부와 길티기어 콜라보 이벤트의 경우, 길티기어의 사운드 트랙이 나온다.

  • Y2064 - 로그인 화면

    - 소녀전선의 배경인 2064년 근미래의 인류가 처한 암울한 상황을 암시하는 곡.

  • Day 1
    사령부 화면, 즉 부관과 메뉴가 있는 화면에서 들을 수 있다. 타이틀 곡과 다르게 희망찬 분위기가 느껴진다.

  • D.O.L.L.
    소녀전선에 등장하는 인형들의 메인테마. 도감 화면에서 들을 수 있다. IOP와 16Lab의 메인 테마인 X5의 편곡으로, 희망차고 신비로운 분위기의 X5와 달리 서정적이고 잔잔한 분위기로 편곡되어, 인형들의 앞에 놓인 미래가 결코 밝지 않음을 암시하고 있다.

  • X5
    연구실과 공방에서 들을 수 있는, IOP 제조회사와 산하의 연구팀 16Lab의 테마이다.

  • Machines Are Talking
    실온증(저체온증)이벤트의 전역 선택화면 테마

  • Blue Star - 빵집소녀: Victory
    전역 클리어 테마. 전역승리버전과 전역패배버전이 있으며 멜로디에 약간 변주를 가한 차이가 있다. 웅장한 행진곡풍인데, 대부분 빨리 다음 판 한다고 스킵해버리는 비운의 곡이다. 이 사운드는 전작인 빵집소녀에서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 전역 테마

    - 전역 테마곡은 작전 중에 재생되는 테마인 사이드 A와, 교전돌입시 재생되는 사이드 B가 있다. FTL에서 영향을 받은 듯 하다. [20]

  • Safety First(안전이 우선) - 1전역
    제1 전역의 테마. 처음 그리폰의 전술 지휘관으로 부임한 우리들 플레이어 케릭터의 설렘을 상징하듯, 사기가 넘치는 밝은 분위기가 돋보인다.

  • Greenlight(안전 지대) - 2전역
    제2 전역의 테마. 이름처럼 큰 전공을 세워 날아오르는 전술 지휘관을 상징하는 자신감 넘치는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스토리는 암암리에 암울 그 자체로 달려가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

  • Beacon - 3전역
    - 지휘관이 본격적으로 활약하기 시작하는 전역답게 이전 곡들보다 긴장감 있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자신감 넘치는 분위기는 그대로 남아있다.

  • Sentry(감시) - 4전역
    - 지휘관이 당면한 사태가 급격하게 심각해지는 전역답게 제 3전역 테마보다 훨씬 긴장감 있어졌다. 하지만 재능있는 신입 지휘관의 패기는 여전히 남아있다. 거지런 도느라 지처 죽도록 듣게 된다.

  • For the Record(현실을 직시하라) - 5전역
    - 분위기가 갑자기 확 바뀌었다. 스토리가 본격적으로 암울하게 흘러가기 시작하는 전환점이며, 소녀전선의 주요 테마와 갈등이 처음 모습을 드러내는 전역답게 비장하고 암울한 분위기를 가진 곡이다. 전황이 급격히 좋지 않아지고, 일의 진행이 급격히 비극적으로 흘러가는 모습에 고뇌하는 전술지휘관과 휘하 그리폰의 인형들을 보여주는, 소녀전선이라는 게임이 앞으로 어떤 비참한 이야기를 들려줄지 암시하는 곡.

  • Host(숙주) - 6전역, 저체온증 히든: 이상한 나라로
    - AR 소대에게 큰 위기가 닥쳐오며 우산 등의 논리 바이러스 등을 이용해 다방면으로 공세를 취해오는 이대로 철혈에게 당하고 있지 않겠다는 지휘관의 심정이 느껴지는 곡. 전술 지휘관의 패기로운 감투 정신이 돋보인다. 이전보다 훨씬 강력해진 적들[21]과 급격히 암울해진 전황을 헤쳐나가는 강인함이 느껴진다.

  • Nihilism(허무주의) - 7전역, 0전역, 저체온증 재앙의 울버린 지역
    - 제 5전역 테마 못지 않은 비장함이 느껴진다. 철혈의 다각적 공세의 압박을 받으면서도 그를 헤쳐나가는 전술 지휘관의 패기와, 앞으로 더욱 시궁창으로 빠질 스토리를 암시한다. 어쩐지 5전역 빼면 다 당당하다.

  • Make Sense - 상점

    - 카리나의 테마라고 봐도 좋을 듯. 그나저나 현질을 하는 곳에서 나오는 배경음악 이름이 Make Sense라니...

  • Horizon - 전투메뉴
    - 작전을 준비하는 지휘실의 분위기를 잘 표현했다. 모의작전에서는 이곡의 편곡 버전이 나온다.

  • Initialize
    추가 바람

  • Proud of You(그대와 약속을)
    호감도가 100이 된 인형과 서약을 맺을시 재생되는 곡이다. 서약을 맺은 이후에도 빙글빙글 돌아가는 반지를 클릭하여 서약 장면과 이 곡을 다시 재생할 수 있다. 일단 서약 장면이 재생되었다면 편성창으로 돌아와도 계속 재생되며, 이는 사령부, 즉 메뉴창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지속된다.

  • Cuty(귀요미)
    숙소에서 들을 수 있는 곡으로 이름처럼 귀여운 분위기가 난다. 숙소에서 뽈뽈 돌아다니며 놀고 있는 전술인형들을 구경하는 재미를 더 키워주는 곡.

  • Made in Heaven - 0전역을 제외한 정규 보스 테마곡

    - 철혈의 '우리들(안드로이드)만의 천국을 만들어내겠다'는 듯한 강한 의지, 그리고 그걸 저지하는 그리폰의 인류를 지키는 인형들과 전술지휘관의 격돌을 상징하는 비장하고 박진감있는 테마.

  • Departure - 큐브작전 1,2,3지역

    - 고요한 느낌으로 반주가 시작되고 점차 박진감 있게 느껴진다. 마치 당장이라도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은 폭풍전야를 연상케 한다. 야전의 느낌을 잘 살린 테마.

  • Black Out - 큐브작전 우로보로스 지역

    - 우로보로스를 찾다가 맵이 다 철혈의 붉은색으로 물들어가는 꼴을 보다보면 곡 제목처럼 대정전이 일어난 것 같은 분노를 느끼게 될 것이다...

  • White Front - 저체온증 귀환작전 1,2,3지역
    저체온증 이벤트 귀환작전 스테이지의 테마.

  • To the Twilight - 저체온증 등화관제 1,2,3지역
    저체온증 이벤트 등화관제 스테이지의 테마.

  • Snowflake - 저체온증 보스 스테이지 테마

  • Frontline - 한국판 한정 OST
    SQUARE MUSIQ에서 만들었다. M2U, B@kamin이 작곡했고 구리리가 보컬을 맡았다. 2018년 1월 13일 숏버전이 유튜브에 공개되었다. 풀버전은 정식발매되는 아트북[22]에 수록된다.

그외에도 곡명이 공개되지 않은 심층투영:DEEP DIVE 이벤트 전역에 사용된 BGM도 있는데, 특히 가이아가 나오는 3-4전역의 BGM[23]이 최종보스 스테이지를 방불케하는 압도적인 포스로 극찬을 받고 있다.

16. 커뮤니티[편집]

17. 기타[편집]

[1] 정식 명칭은 上海散爆网络科技有限公司(상해산폭망락과기유한공사)이다. 미카팀은 법인 등록 전 명칭으로 현재는 하위 스튜디오의 이름이다.[2] 글로벌 서버와 일본서버는 미카팀 직영으로 운영한다.[3] 현재 운영사 기준[4] 대다수의 총기명은 원본 그대로 나오지만 HK416만큼은 라이센스 취득이 어려운지 HK를 빼버리고 416으로 나왔다.[5] 2018년 6월 29일부터 사전예약 실시[6] 총기 관련 라이센스 문제 탓에 실존하는 일부 총기의 명칭(특히 H&K제 절대다수)이 변경되어 출시될 예정이다. 런칭 트레일러의 21초 부분에서 FNC가 FCB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태생이 중국산 게임이라 실존 총기에 관한 라이센스 정식 취득이 사실상 무시되었던 탓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총기와 밀접하게 관련된 FPS 게임 등의 경우 총기 라이센스를 정식으로 취득한 뒤 발매한다.[7] 과거 앱스토어에서 iOS 6.0 이상 지원된다고 표시되어 있었으나 설치만 완료될 뿐 실행 자체가 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2017년 8월 23일 공식 카페에서 8월 18일 버전 업데이트 후 버그에 관한 후속조치의 글로 iOS 9.0 이상부터 지원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8] 2016년 8월 18일자로 일본어 CV 패치가 일부분 이루어졌고 일본어 서비스 일정 등 세부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9] 현재 설정으로는 2062년.2562년[10] 현재 설정으로는 17년 전.[11] 현재 설정으로는 2061년.[12] 참고로 미카 팀은 현재 선본 네트워크 내 개발 부서의 이름으로 활용 중이다.[13] 월별 매출은 평균적으로 한국 서버의 1/4 정도이다.[14] 신기하게 한국 서버는 미국 구글 계정으로도 멀쩡하게 돌아간다.[15] 다만 첫 로그인시 거의 무조건 인증 실패가 뜨기 때문에 두번 로그인 시도해야 되는 편이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앱 자체는 플레이스토어와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APK를 다시 받아서 설치 과정을 거쳐줘야 한다.[16] 해당 스킨은 한국 서버에서도 사전등록 보상으로 풀렸었다.[17] 정확히는 사장이 사건 전에 이사한테 넘겼다가 다시 자기가 돌려받은 것이다.[18] EXIT TUNES의 Ravemania 앨범에 Violet Pulse라는 곡으로 참여한적이 있다. 해당곡은 beatmania IIDX 23 copula에 판권형태로 수록되었는데, 판권 수록형태이긴 하나 이는 IIDX 사상 최초로 수록된 중국인 작곡가의 곡이기도 하다.[19] CytusMUSYNC등에 곡을 제공한적이 있으며, Diverse System에서도 곡이 몇개 입선된적이 있다.[20] 한국 서버 서비스 초기(2017년 7월)에 전역 테마 BGM이 사이드 B로만 재생되는 버그가 있었는데 2017년 8월 중 전역 진입을 했는데도 후술할 Horizon이 계속해서 재생되는 버그가 발생한 적이 있다. 해당 버그가 수정되면서 사이드 B만 재생되는 버그도 고쳐졌다.[21] 6전역 부터 난이도가 급상승한다.[22] The Art Of Girl’s Frontline Vol.1[23] 1-4, 2-4에도 같은 곡이 사용되었지만, 3-4에는 보컬이 들어갔다. 그런데 노래를 부른 사람이 아직도 공개되지 않아 많은 지휘관들의 궁금증을 사고 있는중.[24] 이름처럼 소녀전선 관련 갤러리중 가장 클거 같지만 아래 갤러리들의 규모가 더 크다. 현재는 게임 커뮤니티로 기능한다고 볼 수 없는 상태.[25] 디시인사이드 최대 규모의 소녀전선 커뮤니티이자 구 소녀전선 갤러들의 대피소. 이용자가 많은 갤러리를 원하면 현재 가장 추천된다. 이후 2018년 5월 24일에 야짤 문제로 인해 갤러리 자체가 폭파되며 사라졌다가 6월 초에 부활했다.[26] 2018년 6월 초에 인벤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인해 소전 인벤 유저 대부분이 옮겨갔으며 현재는 과거의 5~6배 가까이 되는 리젠율을 보인다.[27] 빵갤 폭파 후 빵갤 이용자들이 이주하여 사용하던 마갤, 빵갤 시절 그대로 그림 갤러리에 가깝다. 현재는 빵갤 부활로 다시 조용해졌다.[28] 빵갤에서 갈라져나온 대피소 중 가장 규모가 크다. 2차 창작갤인 빵갤과 코드가 맞지 않으면 본 갤러리를 추천.[29] 빵갤에서 갈라져나온 두번째 마갤 대피소. 미카팀 마갤보다 글리젠이 딸린다.[30] 로리콘닷컴(...)으로도 리다이렉트 되어 들어갈 수 있다 과연 사이트 이름 유래부터 로리더라니[31] 2018년 6월초 인벤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인해 많은 이용자가 빵갤, 미카갤, 루리웹, 펨코 등으로 이주하고 카페로는 아무도 안갔다 현재는 사람이 크게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