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전선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소녀전선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gflogo.png
소녀전선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게임 안내

기본

게임 기본정보 · 팁과 주의사항 · 임무 · 능력치 · 스킬 · 업적 · 연구 · 제대편성 · 용어 · 숙소 · 코스튬

전투

0지역 · 1지역 · 2지역 · 3지역 · 4지역 · 5지역 · 6지역 · 7지역 · 8지역 · 9지역 · 10지역

작전임무 · 스토리 · 군수지원 · 모의작전 · 이벤트 (2016 · 2017 · 2018)

큐브작전 · 저체온증 · 큐브+ · 헌팅래빗 · 심층투영 · 독법사 · 특이점 · DJMAX RESPECT 콜라보레이션

공방

기본정보 · 인형제조 · 장비제조

장비

기본 정보 · 부속 · 탄환 · 인형 · 전용장비 · 요정

캐릭터

전술인형

도감 · 권총(HG) · 기관단총(SMG) · 소총(RF) · 돌격소총(AR) · 기관총(MG) · 산탄총(SG)

그리폰 & 크루거

전술지휘관 · 크루거 · 카리나 · 헬리안투스

그 외

페르시카 · 리코 · 기타 등장인물

세력

그리폰&크루거 · IOP제조회사 · 철혈공조 (병기 · 보스)
정규군 특수작전사령부 · 러시아 연방 · UN · 비정부기구 · 남극(중립국)

설정

유적 · 붕괴액 · E.L.I.D. · 북란도사건 · 3차대전 · 전술인형 · 90wish
나비사건 · 우산 · 루련 · 남련 · 삼여신계획 · 기타

기타

일러스트레이터 · 성우 · 로그인 일러스트 · 평가 및 문제점 · 사건 및 사고 · 한국 서비스

커뮤니티

소녀전선 갤러리# · 소녀전선 정보소 · 네이버 카페
헝그리앱 소녀전선 · 소녀전선 인벤 · 소녀전선 루리웹 · 소전 구글시트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 · MICATEAM 마이너 갤러리#
X.D 글로벌 리미티드 마이너 갤러리

스토리

30년 후 → 빵집소녀

소녀전선 2.0
少女前线 / 少女前線 / Girls' frontline / 少女戦線

파일:gf-logo.png

개발

SUNBORN Network Technology (MICATEAM)[1]

유통

Digital Sky Entertainment, 비리비리 (중국)
X.D. global (대만, 한국)
SUNBORN Network Technology (글로벌)[2]

장르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플랫폼

파일:iOS 로고.png / 파일:Android Logo Texture.png

출시일[3]

중국: 2016년 5월 20일
iOS: 2016년 7월 7일
안드로이드: 2016년 7월 21일
한국: 2017년 6월 30일
일본: 2018년 봄 베타 예정
글로벌: 출시 예정[4]

최소
요구 사항

파일:iOS 로고.png : 9.0 이상[5]
파일:Android Logo Texture.png : 4.2 이상

지원 언어

일본어(음성/자막),
중국어(자막)[6], 한국어(자막), 영어(자막)

게임 엔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Official_unity_logo.png

공식 사이트

한국, 네이버 카페, 중국, 대만
웨이보, 비리비리, 글로벌,
트위터(일본), 트위터(한국),
페이스북(한국), 페이스북(글로벌)

관련 사이트

소녀전선 갤러리 [7],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8],
MICATEAM 마이너 갤러리[9],
X.D글로벌리미티드 마이너 갤러리[10],
루리웹 소녀전선 게시판 [11],
소녀전선 인벤

출시 순서

빵집소녀

소녀전선

세계관 시간대 순서

소녀전선

빵집소녀

1. 개요2. 시놉시스3. 제작 및 유통4. 게임 안내5. 등장 세력 및 캐릭터6. 스토리 7. 설정8. 참여 일러스트레이터9. 배정 성우10. 서비스
10.1. 중국서버10.2. 한국서버10.3. 대만서버10.4. 글로벌서버
11. 평가 및 문제점12. 사건 및 사고13. 팁과 주의사항14. 사운드 트랙15. 로그인 화면 일러스트16. 바깥고리

1. 개요[편집]

중국의 미카 팀이 제작한 총기 모에화 게임이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운영사, 비리비리, 그리고 2017년 7월 오픈한 한국 서버가 있으며 iOS 버전은 운영사 서버와 한국 서버가 있다. 비리비리는 페이팔을 통한 과금을 한다. 운영사에서 과금을 하려면 결제 대행에 맡기거나 중국의 금융기관에서 발급된 카드여야 한다.

2. 시놉시스[편집]

2060년[12]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축하합니다. 30년 전[13]에 발발한 제3 차 세계 대전에서 당신과 같은 능력자들만이 살아남았습니다. 전쟁으로 세상은 만신창이가 되었고 여러 정부들은 시민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능력마저 잃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재건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가 이제 우리 손에 달렸습니다. P.M.C. 사람들은 우리를 이렇게 부릅니다. 그녀들 또한 여기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전쟁은 무기제조 기술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그 기술이 비군사영역에서 사용되어 탄생한 것이 바로 자율인형. 그들은 금방 일상 생활 곳곳에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기댈 수 있는 도우미로, 듬직한 보디가드로, 그리고 인류가 신뢰할 수 있는 친구로.

하지만, 지금으로부터 4년 전[14] 철혈공조에서 생산한 인형들이 갑자기 인간을 공격하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이 기술로 인하여 혼란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사람의 말을 듣지 않는 철혈의 인형들은 빠른 속도로 인류의 영토를 점령하고 파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리의 고향을 뺏었고, 우리의 가족을 뺏었고, 그리고 우리의 미래를 빠르게 빼앗아가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그렇게 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지금 당신 곁에 서 있는 것은 I.O.P. 제조공사에서 생산한 제2대 전술인형입니다. 16LAB의 ASST기술 바탕에 업그레이드된 DUMMY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각양각색의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위협이 되는 목표를 제거하는 능력은 누구보다 뛰어납니다. 이 정예부대들은 현재 집결 중이고, 당신의 명에 따라 검을 들 것입니다.

이제 평화로웠던 그때로 돌아갈 때가 되었습니다. 우리를 선택하고, 우리와 함께 합시다.

GRIFON & KRYUGER Private Military Contractor
Cutting edge of a newer world
공식 홈페이지 배경스토리

3. 제작 및 유통[편집]

제작사는 중국동인 팀인 MICA Team. 2007년에 설립된 동인 팀으로 원래는 2~3명의 인원이 동인 화보와 인디 게임을 제작한 소규모 팀이었는데 인디 게임 빵집소녀를 제작하며 이름을 조금씩 알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동일한 세계관을 다룬 소녀전선을 제작했으며, 출시를 위해 2015년 선본 네트워크 기술(SUNBORN Network Technology)이라는 법인 회사를 설립했다.[15] 본사의 위치는 중국 상하이 쉬후이(徐匯)구. 2016년 7월 구글 플레이앱스토어를 통해 출시 했으며 중국에 이어 한국과 대만에도 진출했다. 개발 초기에는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의 시스템에서 영감을 받았으나 모바일 게임용으로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 현재의 UI를 개발했다고 한다.

다음은 MICA TEAM의 주요 멤버이다. (특이점 이벤트 엔딩 크레딧 참고.)

  • 羽中(우중): 프로듀서, 원화, 스크립트

  • Phantania: 아웃소싱 관리, 원화

  • 垂烟: 프로젝트 매니저

그래픽

  • 白龙: 미술 감독, SFX, 3D, 사운드, 영상편집, PV기획

  • LinPlus: 치프 그래픽 디자이너, 원화, 스파인

  • Infukun: 치프 아티스트, 원화, 스파인

  • 水乌龟(물거북): 원화

프로그래밍

  • 挺爷: 기술 감독

  • 卡咩: 치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 秀秀: 치프 서버 프로그래머

게임기획

  • 少年: 치프 게임 디자이너

  • 热运动: 스크립트

퍼블리셔는 중국에서는 Digital Sky Entertainment, 대만과 한국에서는 X.D. Global Ltd.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한국 서비스 관련 문단 참고.

4. 게임 안내[편집]

5. 등장 세력 및 캐릭터[편집]

5.1. 그리폰&크루거[편집]

5.2. IOP제조회사[편집]

5.3. 철혈공업제조회사[편집]

5.4. 정규군 특수전사령부[편집]

5.5. 비정부기구[편집]

스토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전투 중 무작위 발판에서 등장하여 플레이어에게 이득을 주거나 해를 끼치는 존재. 발판을 밟을 때 나오는 뉴스를 통해 이들의 대략적인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들은 사익이나 공익을 위해 활동하는 점에서는 현실의 비정부기구와 동일하다. 그러나 재해전쟁 때문에 정부의 통제력이 미약해진 탓인지, 그 영향력이 매우 강하고 이익 추구 방식이 지나치게 과격하다. 게임에는 인권단체, 인형권단체, 반전단체, 환경단체 등 네 종류의 기구가 등장한다.

  • 인권 단체

    식량 손실: 인류 인권단체에 의해 그리폰의 한 식량 창고가 파괴되었습니다. 로봇보다 더 높은 권리를 요구하는 빈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형의 발전에 위협을 느끼고, 그에 맞서 폭력을 동원해서라도 인간의 이익을 사수하려는 과격한 단체. 소외된 빈민들이 주요 구성원인 것으로 보인다.

  • 인형권 단체

    부품 획득: 며칠 전 로봇 인권협회에서, 불법 해체 및 판매에 연관되어 있다는 인형의 전언을 부인하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인형 획득: 로봇 인권운동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이미 많은 인형들이 서비스업에서 벗어나 노후를 편하게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편 획득: 그리폰이 재차 인형의 권익보고를 공개했습니다. "너네들이 나보고 자유를 말하라고 시켰지만, 나는 그냥 아이스크림만 있으면 그만이라고."

    인권 단체와 반대로 인형의 권익을 쟁취하려는 단체. 이런 단체가 있는 것을 보면 설정상 인형의 권리는 그렇게 잘 보장되어 있지 않은 듯하다. 그러나 인형권을 위해 싸운다면서도 뒤로는 인형을 불법 해체하여 그 부품으로 수익을 올리는 어두운 일면도 갖고 있다. 이들의 도움을 받은 인형이 노후를 어디서 보내는지는... 거기에 정작 당사자인 인형들의 반응도 시큰둥하다.

  • 반전 단체

    탄약 손실: 전쟁반대단체에 의해 한 무기 공장이 파괴되었습니다. 들리는 바로, 해당 공장은 그리폰에 무기와 탄약을 공급하는 공장 중 한 곳이라고 합니다.
    탄약 획득: 평화단체의 위대한 승리! 그리폰에서 협약대로 본부 창고의 탄약 비축량을 삭감했습니다.

    전쟁을 반대하고 군축을 주장하는 단체. 끔찍한 전쟁으로 멸망 직전인 세계이니 사람들이 전쟁에 염증을 느껴도 이상하지는 않지만, 이들은 폭력 반대를 외치면서 폭력을 통해 이를 실현하려는 모순적인 집단이다. 그리폰 같은 신생 민간군사기업에게는 꽤나 위협적인 존재인지, 본부 차원에서 탄약 비축분을 줄여 평화를 원한다는 제스처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그리폰도 그리폰대로, 본부 탄약을 일선 지휘관들에게 보내버리고는 탄약량을 삭감한 척 하는 꼼수를 쓰고 있다.

  • 환경 단체

    인력 획득: 환경단체가 현지 발전소를 점령하여, 평화적 목적으로 그리폰 사에 인도했습니다.

    이름은 환경 단체지만 발전소 같은 중요시설을 점령할 만큼 무시무시한 전력을 보유한 단체.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그리폰과는 협력관계인 듯하다. 이들이 평화적 목적으로 인도한 인력은 그리폰이 전쟁 목적으로 잘 써먹고 있다.

5.6. 기타[편집]

6. 스토리 [편집]

7. 설정[편집]

8. 참여 일러스트레이터[편집]

9. 배정 성우[편집]

10. 서비스[편집]

10.1. 중국서버[편집]

중국에서의 매출은 아이폰 기준으로 대략 100위권 이하 순위에서 오가고 있으며, 새로운 스킨이 등장할 경우 50위권 이내에 진입하기도 한다.[16] 전반적으로 평이한 성적을 보이나, 전함소녀, 붕괴3 등 이미 국내에 익히 알려진 중국 게임보다는 매출 순위가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다. 그럼에도 중국 내에서의 게임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와 비리비리, 바이두 등 중국 내 유명 사이트에서의 채널링으로 소녀전선 공식 방송에서 동시 시청자수 6만명을 기록하는 등 어느정도 고정 유저층을 확보하고 선전하는 중이다.[17]

오히려 소녀전선은 대만서버에서 흥하고 있는데, 대만 서버에서의 매출은 아이폰 기준으로 대략 10위권 순위에서 오가고 있다. 소녀전선 제작진들이 대만인들을 위한 방송을 따로 챙겨주고 대만인들을 위한 페이스북을 따로 개설할 정도로 매우 흥행하는 편. 덕분에 국내로 흘러들어오는 소녀전선 관련 중국발 팬아트는 사실 대만산인 경우가 많다. 게임 내에서 종종 기념일이나 이벤트 관련해서 우편이 날아오는 경우가 있는데, 중국서버와 대만서버 우편 내용이 서로 대립되는 시각에서 쓰여진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면 NZ75와 톰슨이 관련된 일에서 중국 서버에는 NZ75가 우편을 보내고 대만 서버에는 톰슨이 우편을 보내는 식이다.

한국에서는 중국 서버 오픈 이후부터 소녀전선 갤러리를 중심으로 중국어의 장벽을 뚫고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소수 있었으며, 이후 일부 유저들이 직접 한글패치를 배포한 이후에는 유저들이 크게 증가하기도 하였으나 그렇다고 해도 한국서버 오픈 이전의 소녀전선은 어디까지나 마이너한 중국 게임의 위치였고, 한글 패치 설치의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들어 게임하기를 꺼리는 유저들도 상당수 있었다.

10.2. 한국서버[편집]

소녀전선 주제가 (한국어버전)

내용이 길어져서 분리 되었다. 소녀전선/한국 서비스 문서 참조.

10.3. 대만서버[편집]

현재 정부의 압력이 없는지 유일하게 666코드가 작동하는 서버다. 그리고 대기순서가 밀려나기도 했다.

10.4. 글로벌서버[편집]

한국시간 기준 2018년 4월 9일 새벽 한시부터 4월 12일 오후 4시 59분까지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가 진행된다. 선착순 5000명만 참여할 수 있으며 테스터 등록까지는 다른나라 계정으로도 할 수 있지만 앱 다운로드는 북미 계정으로만 가능하다. 알파테스트 등록 알파버전 플레이스토어

중국서버 사양과 동일하게 일러스트는 검열되어 있으며 검열해제식도 먹히지 않는다. 이는 기반이 된 중국서버가 검열해제식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11. 평가 및 문제점[편집]

12. 사건 및 사고[편집]

13. 팁과 주의사항[편집]

14. 사운드 트랙[편집]

소녀전선의 사운드 트랙 작곡가는 G.K.[18], Haloweak[19] 등이 소속되어있는 Vanguard Sound라는 서클 혹은 레이블에서 전담하며, G.K.가 전체적인 사운드 디렉팅을 맡고 있다. 미국 아마존에서 음원을 구매할 수 있다. 설정집을 살 경우, 이 CD가 따라온다. 어째서인지 일본 아마존에서 판매가 중지되었다. 큐브 이벤트의 일부와 길티기어 콜라보 이벤트의 경우, 길티기어의 사운드 트랙이 나온다.

  • Y2064 - 로그인 화면

    - 소녀전선의 배경인 2064년 근미래의 인류가 처한 암울한 상황을 암시하는 곡.

  • Day 1
    사령부 화면, 즉 부관과 메뉴가 있는 화면에서 들을 수 있다. 타이틀 곡과 다르게 희망찬 분위기가 느껴진다.

  • D.O.L.L.
    소녀전선에 등장하는 인형들의 메인테마. 도감 화면에서 들을 수 있다. IOP와 16Lab의 메인 테마인 X5의 편곡으로, 희망차고 신비로운 분위기의 X5와 달리 서정적이고 잔잔한 분위기로 편곡되어, 인형들의 앞에 놓인 미래가 결코 밝지 않음을 암시하고 있다.

  • X5
    연구실과 공방에서 들을 수 있는, IOP 제조회사와 산하의 연구팀 16Lab의 테마이다.

  • Machines Are Talking
    실온증(저체온증)이벤트의 전역 선택화면 테마

  • Blue Star - 빵집소녀: Victory
    전역 클리어 테마. 전역승리버전과 전역패배버전이 있으며 멜로디에 약간 변주를 가한 차이가 있다. 웅장한 행진곡풍인데, 대부분 빨리 다음 판 한다고 스킵해버리는 비운의 곡이다. 이 사운드는 전작인 빵집소녀에서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 전역 테마

    - 전역 테마곡은 작전 중에 재생되는 테마인 사이드 A와, 교전돌입시 재생되는 사이드 B가 있다. FTL에서 영향을 받은 듯 하다.[20]

  • Safety First(안전이 우선) - 1전역
    제1 전역의 테마. 처음 그리폰의 전술 지휘관으로 부임한 우리들 플레이어 케릭터의 설렘을 상징하듯, 사기가 넘치는 밝은 분위기가 돋보인다.

  • Greenlight(안전 지대) - 2전역
    제2 전역의 테마. 이름처럼 큰 전공을 세워 날아오르는 전술 지휘관을 상징하는 자신감 넘치는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스토리는 암암리에 암울 그 자체로 달려가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

  • Beacon - 3전역
    - 지휘관이 본격적으로 활약하기 시작하는 전역답게 이전 곡들보다 긴장감 있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자신감 넘치는 분위기는 그대로 남아있다.

  • Sentry(감시) - 4전역
    - 지휘관이 당면한 사태가 급격하게 심각해지는 전역답게 제 3전역 테마보다 훨씬 긴장감 있어졌다. 하지만 재능있는 신입 지휘관의 패기는 여전히 남아있다. 거지런 도느라 지처 죽도록 듣게 된다.

  • For the Record(현실을 직시하라) - 5전역
    - 분위기가 갑자기 확 바뀌었다. 스토리가 본격적으로 암울하게 흘러가기 시작하는 전환점이며, 소녀전선의 주요 테마와 갈등이 처음 모습을 드러내는 전역답게 비장하고 암울한 분위기를 가진 곡이다. 전황이 급격히 좋지 않아지고, 일의 진행이 급격히 비극적으로 흘러가는 모습에 고뇌하는 전술지휘관과 휘하 그리폰의 인형들을 보여주는, 소녀전선이라는 게임이 앞으로 어떤 비참한 이야기를 들려줄지 암시하는 곡.

  • Host(숙주) - 6전역, 저체온증 히든 : 이상한 나라로
    - AR 소대에게 큰 위기가 닥쳐오며 우산 등의 논리 바이러스 등을 이용해 다방면으로 공세를 취해오는 이대로 철혈에게 당하고 있지 않겠다는 지휘관의 심정이 느껴지는 곡. 전술 지휘관의 패기로운 감투 정신이 돋보인다. 이전보다 훨씬 강력해진 적들[21]과 급격히 암울해진 전황을 헤쳐나가는 강인함이 느껴진다.

  • Nihilism(허무주의) - 7전역, 0전역, 저체온증 재앙의 울버린 지역
    - 제 5전역 테마 못지 않은 비장함이 느껴진다. 철혈의 다각적 공세의 압박을 받으면서도 그를 헤쳐나가는 전술 지휘관의 패기와, 앞으로 더욱 시궁창으로 빠질 스토리를 암시한다. 어쩐지 5전역 빼면 다 당당하다.

  • Make Sense - 상점

    - 카리나의 테마라고 봐도 좋을 듯. 그나저나 현질을 하는 곳에서 나오는 배경음악 이름이 Make Sense라니...

  • Horizon - 전투메뉴
    - 작전을 준비하는 지휘실의 분위기를 잘 표현했다. 모의작전에서는 이곡의 편곡 버전이 나온다.

  • Initialize
    추가 바람

  • Proud of You(그대와 약속을)
    호감도가 100이 된 인형과 서약을 맺을시 재생되는 곡이다. 서약을 맺은 이후에도 빙글빙글 돌아가는 반지를 클릭하여 서약 장면과 이 곡을 다시 재생할 수 있다. 일단 서약 장면이 재생되었다면 편성창으로 돌아와도 계속 재생되며, 이는 사령부, 즉 메뉴창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지속된다.

  • Cuty(귀요미)
    숙소에서 들을 수 있는 곡으로 이름처럼 귀여운 분위기가 난다. 숙소에서 뽈뽈 돌아다니며 놀고 있는 전술인형들을 구경하는 재미를 더 키워주는 곡.

  • Made in Heaven - 0전역을 제외한 정규 보스 테마곡

    - 철혈의 '우리들(안드로이드)만의 천국을 만들어내겠다'는 듯한 강한 의지, 그리고 그걸 저지하는 그리폰의 인류를 지키는 인형들과 전술지휘관의 격돌을 상징하는 비장하고 박진감있는 테마.

  • Departure - 큐브작전 1,2,3지역

    - 고요한 느낌으로 반주가 시작되고 점차 박진감 있게 느껴진다. 마치 당장이라도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은 폭풍전야를 연상케 한다. 야전의 느낌을 잘 살린 테마.

  • Black Out - 큐브작전 우로보로스 지역

    - 우로보로스를 찾다가 맵이 다 철혈의 붉은색으로 물들어가는 꼴을 보다보면 곡 제목처럼 대정전이 일어난 것 같은 분노를 느끼게 될 것이다...

  • White Front - 저체온증 귀환작전 1,2,3지역
    저체온증 이벤트 귀환작전 스테이지의 테마.

  • To the Twilight - 저체온증 등화관제 1,2,3지역
    저체온증 이벤트 등화관제 스테이지의 테마.

  • Snowflake - 저체온증 보스 스테이지 테마

    - 누군가가 음원 파일을 공유할 때 이름을 SONWFAKE로 오타낸 게 퍼져서 해당 명칭으로 검색해도 나온다.

  • Frontline - 한국판 한정 OST
    SQUARE MUSIQ에서 만들었다. M2U, B@kamin이 작곡했고 구리리가 보컬을 맡았다. DJMAX RESPECT와의 콜라보레이션이 발표되면서 소녀전선의 OST가 DJMAX에 수록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 후 2018년 1월 13일 이 곡이 유튜브에 공개되었다. 풀버전은 정발판 설정집[22]에 수록될 예정. 듣자마자 유저들은 아 이거 줜내 어렵게 나오겠네ㅡㅡ이러는 중이다

그외에도 곡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심층투영:DEEP DIVE 이벤트 전역에 사용된 BGM도 있는데, 특히 가이아가 나오는 3-4전역의 BGM[23]이 최종보스 스테이지를 방불케하는 압도적인 포스로 극찬을 받고 있다.

15. 로그인 화면 일러스트[편집]

16. 바깥고리[편집]

[1] 정식 명칭은 上海散爆网络科技有限公司(상해산폭망락과기유한공사)이다. 미카팀은 법인 등록 전 명칭으로 현재는 하위 스튜디오의 이름이다.[2] 글로벌 서버는 미카팀 직영으로 운영될 예정.[3] 현재 운영사 기준[4] 총기 관련 라이센스 문제 탓에 실존하는 일부 총기의 명칭이 변경되어 출시될 예정이다. 런칭 트레일러의 21초 부분에서 FNC가 FCB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태생이 중국산 게임이라 실존 총기에 관한 라이센스 정식 취득이 사실상 무시되었던 탓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총기와 밀접하게 관련된 FPS 게임 등의 경우 총기 라이센스를 정식으로 취득한 뒤 발매한다. 2018년 4월 8일 오후 8시(UTC -8)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가 시작 되었다. 현재 북미 계정으로만 다운 가능하므로 VPN 우회 접속 및 부계정 필요.[5] 과거 앱스토어에서 iOS 6.0 이상 지원된다고 표시되어 있었으나 설치만 완료될 뿐 실행 자체가 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2017년 8월 23일 공식 카페에서 8월 18일 버전 업데이트 후 버그에 관한 후속조치의 글로 iOS 9.0 이상부터 지원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6] 2016년 8월 18일자로 일본어 CV 패치가 일부분 이루어졌고 일본어 서비스 일정 등 세부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7] 이름처럼 소녀전선 관련 갤러리중 가장 클거 같지만 아래 갤러리들의 규모가 더 크다.[8] 디시인사이드 최대 규모의 소녀전선 커뮤니티이자 구 소녀전선 갤러들의 대피소. 이용자가 많은 갤러리를 원하면 현재 가장 추천되나, 루리웹/네덕 분위기가 진하고 완장질이 심하다.[9] 빵갤에서 갈라져나온 대피소 중 가장 규모가 크다. 빵갤과 코드가 맞지 않으면 본 갤러리를 추천.[10] 빵갤에서 갈라져나온 두번째 마갤 대피소. 미카팀 마갤보다 글리젠이 딸린다.[11] 로리콘닷컴(...)으로도 리다이렉트 되어 들어갈 수 있다 과연 사이트 이름 유래부터 로리더라니[12] 현재 설정으로는 2062년.[13] 현재 설정으로는 17년 전.[14] 현재 설정으로는 2061년.[15] 참고로 미카 팀은 현재 선본 네트워크 내 개발 부서의 이름으로 활용 중이다.[16] 애초에 소전의 과금선택지자체가 상당히 제한된 편인지라 기본적인 최적화 정도면 제대및 인형최대갯수 추가정도면 끝이고 거기서 조금더 나간다면 숙소확장 및 추가제대확장 정도. 자원은 코레류 게임이 거의 그런만큼 효율이 엄청나게 낮다. 그러다보니 어찌보면 그나마 100위권이라도 유지하는게 인기를 증명하는 것.[17] 근데 주의할 점은 매출이 흥하다고 무조건 잘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그런 논리면 우리나라에서 혹평받는 게임인 리니지 M이나 테라 M이 매출 1~2위를 다툰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수작이라 평가하는 셈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물론 매출이 많을수록 인기가 많다는 논리 자체는 틀린 것은 아니며 소녀전선이 수작인 것 또한 부인의 여지가 없지만, 매출이 1위면 게임 작품성도 1위라는 생각은 논리적으로 따져야 할 것이다.[18] EXIT TUNES의 Ravemania 앨범에 Violet Pulse라는 곡으로 참여한적이 있다. 해당곡은 beatmania IIDX 23 copula에 판권형태로 수록되었는데, 판권 수록형태이긴 하나 이는 IIDX 사상 최초로 수록된 중국인 작곡가의 곡이기도 하다.[19] CytusMUSYNC등에 곡을 제공한적이 있으며, Diverse System에서도 곡이 몇개 입선된적이 있다.[20] 한국 서버 서비스 초기(2017년 7월)에 전역 테마 BGM이 사이드 B로만 재생되는 버그가 있었는데 2017년 8월 중 전역 진입을 했는데도 후술할 Horizon이 계속해서 재생되는 버그가 발생한 적이 있다. 해당 버그가 수정되면서 사이드 B만 재생되는 버그도 고쳐졌다.[21] 6전역 부터 난이도가 급상승한다.[22] The Art Of Girl’s Frontline Vol.1[23] 1-4, 2-4에도 같은 곡이 사용되었지만, 3-4에는 보컬이 들어갔다. 그런데 노래를 부른 사람이 아직도 공개되지 않아 많은 지휘관들의 궁금증을 사고 있는중.[24] 현 분탕, 일베충, 망무새등으로 인하여 망갤화. 밑의 빵집소녀 갤러리가 사실상 유저들의 현 본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