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세리(달샤벳)

최근 수정 시각:

세리 / SERRI

파일:external/www.breaknews.com/2016092057201731.jpg

달샤벳

본명

박미연(朴美妍)

출생

1990년 9월 16일, 서울특별시 노원구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나이

27세

가족

부모님, 언니

십이지

말띠

별자리

처녀자리

신체

165cm, 47kg, B형

소속 그룹

달샤벳

소속사

스타일디[1]

학력

동일여자고등학교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종교

천주교 (세례명: 미카엘라)

데뷔일

2011년 1월 4일 미니앨범 1집 'Supa dupa diva'

SNS

트위터, 인스타그램,트위치tv

팬페이지

글로리오사

1. 개요2. 상세
2.1. 가창력
3. 음반 목록
3.1. 싱글3.2. 참여앨범3.3. OST
4. 사건/사고
4.1. 악성 루머 유포 사건
5.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 더 유닛6. 트리비아

1. 개요[편집]

달샤벳의 정신적 지주.
2011년부터 지금까지 많은 멤버 변화가 있었으나, 세리가 없었다면 그룹의 유지조차 불가능했을 것이다.

달샤벳의 멤버. 리더이자 맏언니이다.
본인 소개 구호는 달샤벳의 매력덩어리. 그룹에서 새침함을 맡고 있다.
세리의 향기는 세리세리~~

2. 상세[편집]

언변이 좋아 인터뷰에서 그녀가 마이크를 쥐고 있는 시간이 길다. 그리고 다른 멤버들과는 상반되는 가녀린 보이스톤을 지니고 있다. 달샤벳의 곡들을 들어 보면, 멤버들의 목소리를 구분하지 못하더라도 단 한 명의 미성만큼은 구분이 가능할 것이다. 멤버들의 음색이 대체로 허스키한 편이라, 여기서 나오는 부족분을 채우고 있다.

어렸을 때 부터 힙합댄스, 에어로빅, 팝 댄스, 재즈댄스 등, 다양한 춤을 배웠고, 이를 바탕으로 무대에서 세련된 안무표현력을 선보이고 있다.

많은 연예인들과 닮았다. 원더걸스선예제시카, 현아 등등의 연예인과 닮았다고 한다. 도회적인 분위기, 갸름한 얼굴형, 눈웃음....이런 특징으로 나온 이야기인듯 하다.

그런데 이게 너무 화제가 돼 욕을 많이 먹었다. 하필 당시 걸그룹 톱이라 할 수 있는 소녀시대랑 원더걸스를 건드렸으니... 본인의 의지와 무관한 이야기로 줄기차게 욕을 먹는 상황이 억울했던지 인터뷰, 예능를 통해 계속 이 문제에 대해 해명을 하곤 했다.[2]

핑크 로켓 활동 땐, 머리를 분홍색으로 염색했다. 우려와는 반대로 생각보다 잘 어울렸지만, 안티들에겐 그저 흑역사로 취급받는다.(...)

파일:external/breaknews.com/2011022021338811.jpg
본인은 뮤지컬 쪽으로 나가길 원하는 듯. 세바퀴에서 뮤지컬 물랑루즈 라이브를 선보 이기도 했다.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윤시내편에서 "DJ에게"를 선곡한 신용재의 무대에서 댄스로 신용재와 호흡을 맞췄다.

2.1. 가창력[편집]

목소리가 가늘고 높다. 그래서 컨셉이 상큼할 때는 이 목소리가 플러스요인이 되지만 Hit U 같이 어두운 컨셉의 노래에선 마이너스 요인이 되기도 한다.

게다가 비음을 많이 활용하는 창법을 구사하고 있어 고음 파트를 시원스럽게 주도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세리 목소리 자체가 미성인지라 비음을 완전히 고칠 수는 없다. 하지만 Mr. BangBang 활동 이후로는 비음을 많이 줄였다.

데뷔곡 Supa Dupa Diva에선 랩을 한 다른멤버와는 달리, 수빈, 비키와 함께 보컬 파트를 받은 멤버고 파트도 잘 소화했다. 근데 이 곡의 보컬 파트가 30%도 안돼서 이곡 만으로 가창력에 대해 이야기하긴 어렵다.

핑크 로켓, 블링블링 활동 역시 수빈과 비슷한 비중의 파트를 받지만, 수빈과 달리 자신의 가창력을 그다지 살리지는 못했다.

Hit U에서 부터 후렴구를 맡거나 고음을 내는 등, 나름대로의 푸쉬를 받는데, 하필 이 때가 아육대 루머가 퍼진 시점이라서 고음이 불안하다며 안티팬들에게 욕을 많이 먹었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고음이 불안하다기보다 세리 특유의 여린 보이스와 여기에 곁들여진 비음이라는 특징으로 나온 이야기다. 가창 능력을 문제삼을 정도는 아니다.

Mr. BangBang 때는 비음이 심하다는 지적을 수렴했는지, 비음을 많이 줄였다. 심지어 마지막 후렴구의 파트에서 또 고음을 내는데 목소리가 다른 것처럼 들려 우희가 대신 해준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자세히 들어보면 세리 특유의 얇은 목소리가 남아있다.

B.B.B 에서는 후렴구를 담당하고 있다. 고음파트를 수빈, 우희에게 맡겨두고 중음역을 소화하는데, 곡 특유의 차가운 분위기를 잘 표현해내고 있다.

너같은 활동부터 탈퇴한 가은의 빈 자리를 대신해 메인래퍼가 되었다.

3. 음반 목록[편집]

솔로 및 단독 참여음반만 기록합니다. 달샤벳 멤버들과 함께 참여한 음반은 달샤벳/음반 목록 문서에 기록해주세요.

3.1. 싱글[편집]

앨범 표지

앨범 명

발매일

수록곡

파일:20121186.jpg

자꾸

2017.09.25

자꾸(With 앤츠)

3.2. 참여앨범[편집]

앨범

제목

가수

발매일

트랙

겨울연가

사랑하기 (With 세리 Of 달샤벳)

김원주

2011.12.29

3

폴라로이드

폴라로이드 (Feat. 세리 Of 달샤벳)

롤링페이퍼

2017.09.01

1

3.3. OST[편집]

4. 사건/사고[편집]

4.1. 악성 루머 유포 사건[편집]

달샤벳 멤버 중 가장 많이 까였던 멤버기도 하다. 2011년 SBS 가요대전에서 B1A4와의 합동 무대 후 무개념 BANA들이 확산시킨 루머를 보고 자신의 미투데이에 BANA를 거론하면서 논란이 되어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사실 실수 정도의 해프닝이었고 상황은 충분히 이해가 가나, 사칭된 달샤벳 팬이 B1A4 팬들을 강간하겠다고 멘션을 올린 뒤 해외토픽감의 루머가 퍼져 결국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오게 된다.

이후 자신의 미투데이에 사과문을 올렸다가 삭제하고 달샤벳 공식 홈페이지에 공식 사과문을 올렸다. 아육대 사태에서 결국 사과를 한 사람은 사건의 가장 큰 피해자인 세리가 유일하게 되었다.이게 무슨 일이야 최대 피해자가 되려 사과를 하고 당시 루머를 퍼뜨린 안티들은 2015년 현재 루머를 멋모르는 시절의 추억거리 정도로 생각한다는 것은 함정(...)[3]

하지만 아육대 루머 때문인지 적수가 많았고, 이는 달샤벳의 발목을 잡고 말았다. 게다가 안티들이 무한 양산한 루머들이 많아서 달샤벳 루머 중 80%는 세리가 관여되여 있다. 안습

덕분에 일반인들에게는 동정어린 시선을 받으나, 팬덤문화에서는 완전히 찍혔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자주 까인다.

5.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 더 유닛[편집]

파일:THE UNI+.png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 더 유닛의 참가자

[펼치기 · 접기]

전체 참가자 목록

UNB

UNI.T

고호정 기중 대원 마르코 의진 준 (유키스) 지한솔 필독

앤씨아양지원예빈우희윤조의진이수지이현주지엔

FINAL 탈락자

김티모테오동명동현록현세용수웅이건제업한결

단아세미솜이신지훈여은유나킴이보림지원차희

26회 기준 방출자

기석라윤래환비주성준웅재이정하임준혁정하준 (A.C.E)준Q칸토태호희도

나리럭키비바세리예나유민유정 (라붐)이주현해인혜연효선희진

20회 기준 방출자

건민건우렉스상일성학수현승진정상채진캐스퍼태은혁진호준

가을강민희권하서민트박지원설하윤예슬유정 (브레이브걸스)은이제이니JOO한아름해나

14회 기준 방출자

강현경하성호세빈세준용훈원준정훈주드중희지안지욱진오키아타로피케이하린

다빈LenaBomi새별샌디세빈소야유정 (S2)유지은별은지지니채솔채원태이한비한서인

자진 하차한 참가자

아이

손톱없는 고양이

파일:THEUNITINFO_70000000197374_20171103_20171028230000_profile_image_02_bypass_bypass_catch.jpg

세리
(SERRI)

생년월일

1990년 9월 16일 (27세)

혈액형

B형

165cm

몸무게

47kg

취미

눕기 요가 운동 문화생활 술..^^

특기

소금먹기.시르스아사나(머리서기자세), 팩트폭행

매력포인트

새침해보이고 도도해보이지만 반전미가 있음, 멤버들에게 리더로서 무대 위나 평상 시에 온도차이

활동경력

2011년 달샤벳 미니 앨범 'Supa Dupa Diva'

순위표

회차

순위

등락

득표 및 비고

25~26

23

6

탈락

23~24

순위 미공개

-

21~22

29

1

-

19~20

28

2

-

17~18

순위 미공개

-

15~16

30

2

-

13~14

32

3

-

11~12

순위 미공개

현장 투표
183표

9~10

29

16

7~8

13

-

유닛 검정(C)

1~6

순위 미공개

● 6부트

평가내용

구분

RESTART

셀프 프로듀싱

음원 발매

곡명

미쳐

Problem

Always

유닛 파랑
(다같이 미쳐)

유닛 검정

유닛 하양
(블루밍)

파트[A]

L

L

-

득표

183

-

-

팀득표

1635

337

377

순위A[B]

4

9

7

순위B[C]

18

-

-

직캠

영상

영상

영상

2017년 9월 8일 우희와 함께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 더 유닛 출연이 확정되었다. #

우희와 함께 참가해서 나란히 6부트를 받아 합격했지만 다른 걸그룹과 묶여 아주 짧은 시간만 방송에 나가 분량은 거의 없었다.

첫 유닛 편성 때 기다렸다는 듯이 실력과 인지도가 있는 양지원을 끌어 들였는데[7], 양지원이 처음에 '자신은 복병이니 춤 많이 가르쳐 줘야 한다'고 한게 사실임이 밝혀지면서 미션 1위는 실패하게 되었다.

포지션 배틀의 댄스 부문에 출전했지만 편집당해서 방송에는 나오지 못 했다. RESTART 미션은 파랑팀에서 '미쳐'를 공연했는데, 연습 기간에 나리와 함께 열연하면서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해 유나킴을 위한 생일 축하 몰래카메라를 성공시켰다. 현장 투표에서는 183표로 팀 내 4위를 기록하면서 괜찮은 성적을 냈다. 하지만 방송 종료 후 공개된 중간 개인 순위에서는 16위나 하락해서 29위를 기록했다.

1차 유닛 발표식에서는 6위를 기록한 우희를 보며 눈물을 보였다. 이어진 탈락자 발표 시간에는 셀프 프로듀싱 미션 검정팀의 리더로서 팀원들의 탈락을 발표하게 되었다. 부담감과 슬픔에 눈물을 보이던 다른 리더들과는 달리 담담하게 탈락자를 발표했다.

출전 도중 해피페이스와 계약이 만료됐다. 일단 더 유닛 활동이 끝날 때까지 매니징해 준다고 한다.기사

셀프 프로듀싱 미션에서는 검정팀의 리더를 맡았다. 자기 소개 시간에 아이엠 그라운드로 나이+이름을 댔는데 대부분 20대 초반인 팀원들 사이에서 28 세리라고 말한 다음 민망해했고, 팀원들이 '28청춘'이라며 응원해줬다.[8] 중간 점검에서는 이보림과 함께 갑자기 코피가 터진 의진을 데리고 화장실로 데리고 가주고 걱정도 해줬다. 본 경연에서는 원래 그룹에서도 익숙한 섹시 컨셉의 무대를 잘 소화해냈고 현장 투표에서 팀도 빨강팀을 상대로 승리했지만 팀 내에서는 최하위인 9위를 기록했다.

2차 유닛 발표식에서는 28위를 기록해 생존할 수 있었다.

음원 발매 미션에서는 하양팀에서 'Always'를 공연하게 되었다. 본 경연 전에 세리와 지원이 (1위팀 뮤비를 찍는 요일인) 화요일 스케쥴 비워놨냐고 물으며, 뮤비 촬영에 대한 욕심을 보이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연습 시작 때는 원하는 'Poco a Poco'를 못 받아서 상심한 앤씨아와 팀원들에게 'Always'로 열심히 해보자고 다독였다. 연습 중에 숙소에 함박눈이 내리자 팀원들과 눈사람을 만들고 눈싸움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눈사람 앞에서 팀원들과 화이팅을 했다. 본 경연에서 무사히 무대를 마쳤지만 현장 투표에서 팀 내 7위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팀이 1위를 하면서 온라인 투표 가산점 5,000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3차 유닛 발표식에서 탈락하게 되었고 파이널행에 실패함과 동시에, 해피페이스와의 인연을 완전히 마치게 됐다. 방송에서는 자신의 탈락에 눈물을 보이는 우희를 위로해 주는 모습이 나왔으며, 더 유닛과는 이제 안녕이지만 잊지 않고 찾아주셨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이야기했다.

이후 파이널에서 우희가 7위로 최종 데뷔조에 합류하자 객석에서 같이 눈물을 흘리며 기뻐해줬다.

6. 트리비아[편집]

  • 2015년 bnt 11월호 화보

  • 2017년 bnt 9월호 화보

  • 운명론자라고 한다.

  • 멤버들 말로는 섹시하면서 여성스럽다고 한다. 흔히 말하는 차도녀 스타일.

  • 2011년 8월 25일 엠카운트다운에서 비키와 함께 자넷 잭슨의 So Much Better와 케샤의 Blow란 노래의 맞춰 부채를 이용한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 신곡 Hit U 안무중에 수빈과 나란히 서는 부분이 있는데 키가 작은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수빈의 키가 키인지라...매우 안쓰러운 상황이 벌어진다. 지못미

  • 팬들과 소통할 때 세리세리해라고 할 때가 많다. 근데 이 구호가 점점 별명이 되어가는 듯. 실제로 더 유닛에서도 우희와 나올때 자연스럽게 별명을 소개하기도 했다. 세리의 향기는 세리세리

  • 리더 비키가 탈퇴한 후 달샤벳의 리더가 됐다. 리더가 된 후 자신의 미투데이에 심경글을 올렸지만 하필 그때 당시 세리가 팬덤을 고소해 9월이면 팬덤 문화가 사라진다는 루머가 돌았던지라 욕을 많이 먹었다. 그래도 달샤벳 소개 멘트를 하거나 다른 멤버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조언하는 등, 리더 역할은 톡톡히 하는 걸로 보인다.

  • 멤버들과 함께 촬영하는 프로그램에서도 다른 멤버들에게 진행을 맡긴 채 조용히 이야기를 듣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보이곤 한다. 심지어 말씨가 조곤조곤하고 느린 편이라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쉽게 눈에 띄진 않는다..

  • 오디션에서 JOO의 "남자 때문에"를 불렀다고 한다.

  • Mr. BangBang 활동 시기의 인터뷰 중, 노출이 부담스럽다는 이야기를 남겼다. 노출이 부끄럽지만 코디네이터가 자주 시킨다고 한다. 그리고 코디네이터에게 영상 메시지로 '입어봐'라고 했다. 물론 장난으로.

  • 달샤벳 외모 순위 1위를 자신으로 뽑았다.(...) 평소에 자기 외모에 근자감 자신감이 많은 듯.

  • 출발 드림팀을 보면 엄청난 힘을 보여주었다. 출연할 때마다 엄청난 지구력을 뿜어내고 있다. 그 밖의 여러 매체에 나오는 모습을 볼 때, 승부욕도 남다른 것으로 여겨진다.

  • 대학교 2학년 때 방송연예과의 과 대표를 했었다.

  • 어렸을 때 태권도를 배웠는데 남자애들이 너무 많이 놀려서 품증도 안 따고 빨간 띠일 때 관뒀다고 한다.

  • 종교는 천주교이며 세례명은 미카엘라이다. 소극장 팬미팅에서 생일 케이크를 앞에 두고 성호를 그은 뒤 소원을 빌었다.

  • 레인보우, 나인뮤지스와 친하다고 한다. 활동기도 비슷하고 데뷔 전부터 알던 사이라고 한다. 특히 레인보우정윤혜와는 서로 데뷔하기 전 학교 생활 모니터링 요원이 되어 줬다고 한다.

  • 중학교 때 직접 댄스 팀을 꾸려 나간 전국대회에서 입상까지 했다고 하며, 그 때 SM엔터테인먼트이나 JYP엔터테인먼트 등에서 캐스팅 제의를 많이 받았다고 한다. 또한 SM 청소년 베스트 선발대회 출신이라 밝히며 잠깐 SM에서 연습생으로 지냈고 오디션 당시 신동선미도 있었다고 한다. #

  • 연애할 때 애교가 많아지고 상대에게 많이 맞추는 편이라고 한다.

  • 2017년 9월 생일기념으로 강남구청역에 생일 축하 광고가 게시되있다. 달샤벳 멤버들 중 처음으로 받았다고 한다.하지만 3달 후 달샤벳은 계약 만료 크리....

  • 2017년 12월 14일 두 멤버였던 수빈, 아영과 함께 계약 만료로 소속사를 떠났다. 2018년 4월 30일 스타일디와 새로 계약했다.

  • 2018년 5월 9일 트위치에서 방송을 시작했다. 세리세리[9]

  • 2018년 6월 11일 따효니와의 합방을 진행했다. 이 날 따무새들의 기운을 받아 멜론 실검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1] 기사[2] 기사[3] 게다가 무개념 바나들은 지금도 글을 안 내린다.[A] 리더 : L, 센터 : C[B] 팀내 개인순위[C] 부문별 순위[7] 거의 즉흥적으로 팀을 짠 여성팀들 중 거의 유일하게 전략적으로 팀을 구성한 사례이다.[8] 근데 원래 이팔청춘은 2*8=16, 16살을 뜻하는 말이다.[9] 본인이 인스타그램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팬들과 다양한 형태로, 양 방향으로 소통을 하고 싶어 방송국을 개설했다고 한다. 해당 내용 전문 새로 계약한 기획사도 개인방송 전문 기획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