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에 대한 내용은 セロトニン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2. 병리
2.1. 우울장애2.2. 성격장애2.3. 섭식장애2.4. 불안장애2.5. 강박장애

1. 개요[편집]

세로토닌 (Serotonin)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70px-Serotonin.svg.pn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70px-Serotonin-Spartan-HF-based-on-xtal-3D-balls-web.png

화학식

C10H12N2O

세로토닌(영어: Serotonin, 5-Hydroxytryptamine (5-HT))은 모노아민 신경전달 물질의 하나이다. 생화학적으로 트립토판에서 유도되는 세로토닌은 주로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위장관, 혈소판, 중추신경계에서 볼 수 있다. 세로토닌은 행복을 느끼는 데에 기여한다고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다.[1]

사람마음은 세 가지 신경전달물질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한다.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세로토닌이 그것이다. 도파민은 쾌락의 정열적 움직임, 긍정적인 마음, 성욕식욕 등을 담당한다. 노르아드레날린은 불안, 부정적 마음, 스트레스 반응 등을 담당한다. 세로토닌은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한다.[2] 이외에도 공격,사회성,정서 등 많은 심리 기능이 적절히 기능하도록 통제하며 그래서 PTSD 환자의 경우 세로토닌 수치가 매우 적다.[3]

2. 병리[편집]

2.1. 우울장애[편집]

우울장애(우울증)를 가진 사람은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게 나타난다고 한다. 이 때문에 우울장애에 처방하는 항우울제는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이는 작용을 한다.

2.2. 성격장애[편집]

성격장애에서는 주로 세로토닌의 활동 수준이 낮은 문제(MAO 효소의 결핍 또는 세로토닌 분비 저하)가 발견된다고 한다.

2.3. 섭식장애[편집]

세로토닌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음식 섭취량을 줄이려는 욕구를 일으키게 한다. 이 작용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섭식장애(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너무 적게 먹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4. 불안장애[편집]

공황장애는 뇌 전두엽의 이상으로 인해서 세로토닌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므로,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SSRI를 복용함으로써 공황장애 및 그와 동반되는 우울장애 극복에도 도움이 된다. 덤으로 항불안제 중엔 부스피론이라는 약이 있는데, 부스피론은 5-HT1A 수용기에 부분적으로 작용하여 불안을 떨구는 역할을 한다. 근데 동작하기까지 걸리는 기간이 벤조디아제핀에 비해 꽤나 오래되고(...) 그리고 무엇보다 벤조디아제핀보다 불안감소가 떨어진다. 한 가지 장점이라곤 벤조디아제핀의 문제점인 금단증상이 없다는것.

2.5. 강박장애[편집]

강박장애전두엽기저핵 부분의 혈류 이상으로 인해 세로토닌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세로토닌 수용체의 감수성 증가가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인 SSRI를 복용하는 것이 일차적 처방이다. 강박장애의 경우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이외에도 인지행동치료 처방을 하기도 한다. 둘을 병행하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1] 문단 출처 : 위키백과의 세로토닌 페이지[2] 참고문서 : 위키백과의 세로토닌 페이지[3] 김준기,'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시그마북스,2009,pp4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