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우주선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세대 우주선의 클리셰3. 세대 우주선이 등장하는 작품

1. 개요[편집]

Generation ship

세대 우주선은 항성계 간의 이동을 목적으로 승무원의 세대교체를 전제로 설계 및 운영되는 우주선이다. 최초 창안자는 로켓의 아버지로 불리는 고다드. 이후로 치올프스키나 다이먼같은 과학자들 역시 구상했으나 인류의 우주탐사라는 게 워낙 지지부진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픽션의 개념에 머무르고 있다.

광속을 넘는 것을 전제로 하는 초광속이나 워프와는 달리 세대 우주선은 '광속을 넘을 수는 없다'는 아주 아주 현실적인 전제[1] 하에서 발상을 시작했다. 광속을 넘지 않는 우주선은 아무리 빨리 날아도 태양계에서 다른 항성계로 가려면 몇백, 몇천 년의 시간이 걸린다. 우주선 자체는 그 동안 버틸 수 있다고 해도, 우주선의 승무원인 인간은 그 오랜 시간 동안 살아남을 수 없다. 최초의 승무원은 항행기간 내에 반드시 사망한다. 따라서 스페이스 콜로니와 같은 규모의, 아예 그 우주선 안에서 나라를 차릴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한 우주선을 만들고 내부에서 세대 교체를 통해 후손에게 운항임무를 물려주는 것이다. 과업을 완수하면서 오랜 세월 동안 승무원으로 활동하며, 최종적으로 다른 항성계로의 여행을 완수하게 된다.

때문에 세대 우주선은 '편도비행'을 전제로 한 것이 많다. 일단 출발한 사람들은 물론이고, 그 자손들 역시 지구로 귀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목적지에서 새로운 우주선을 만들지 않는 한.

2. 세대 우주선의 클리셰[편집]

  • 사명감을 가지고 있던 선조 세대가 죽고 난 다음, 후대들은 자신들의 임무를 망각하고 뻘짓을 하는 것이 클리셰이다. 최초로 이 설정을 써먹은 것은 로버트 하인라인조던의 아이들.

    • 후대들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것이 우주선 안이고 목적지를 향해 이동 중이란 사실을 잊어버리게 된다. 태어날 때부터 우주선 안의 세계만 보고 살았기 때문이다.

    • 내부에서 분란이 일어나거나, 그것이 원인으로 내부의 문명이 퇴화하여 원시시대, 중세시대로 돌아가거나 기술이 무엇인지도 제대로 알지 못하게 된다.

    • 아니면 반대로 우주선 안에서 모든 살림을 꾸려가야 한다는 처지 때문에 모행성과 다른 버전으로 극도의 기술 발전을 이루기도 한다.[2]

  • 우주선 내부의 특수한 환경 때문에 돌연변이가 나타나기도 한다.

  • 냉동인간 등의 기술과 병행하기도 한다.

  • 엔딩은 대개 다른 행성에 도착하는 것이다.

3. 세대 우주선이 등장하는 작품[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 세대 우주선 테마를 최초로 사용한 작품은 돈 윌콕스(Don Wilcos) <어메이징>지 1940년 10월호에 발표한 중편소설 <6백년 동안의 항해(The Voyage That Lasted 600 Years)>라고 한다.

  • 로버트 A. 하인라인조던의 아이들(우주 방랑 도시 Orphans Of The Sky)이 최초는 아니지만 유명하기 때문에 흔히 세대 우주선 SF의 원조로 불린다.

  • Analogue: A Hate Story & Hate Plus: 캐나다 작가 크리스틴 러브가 한국의 역사(조선)를 바탕으로 만들어낸 시리즈. 무궁화호(Analogue: A Hate Story)참조.

  • 파피용(소설): 무려 14만4000명이 탑승한 거대한 우주선을 배경으로 한다.

  • 총몽: 발사에 실패한 세대 우주선이 스페이스 콜로니로서 남아 있다.

  • 판타시 스타 온라인 2: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거주하는 곳이 세대 우주선.

  • 팬도럼: 2009년작 SF영화. 위에 언급된 클리세에 대단히 충실하다.

  • 어둠과 모자와 책의 여행자: TVA 오리지날 에피소드인 '우주 이민선의 세계'에 등장

  • 시도니아의 기사: 가우나로 인한 지구 멸망후 여러 이민선이 출항했다. 파종선 시도니아 참조.

  • 링 월드: 링 월드에 등장하는 퍼페티어 종족의 '세계선단'은 일종의 피난선단인데 문제는 이것이 함선으로 구성된 선단이 아니고 행성으로 구성된 선단이다. 귀찮게 함선 건조를 왜 합니까? 몇 개의 행성을 중력특이점으로 묶고 공전시켜 서로 바깥으로 튕겨나가지 않게 균형을 잡은 후 이대로 행성들을 '위험'을 피해 항진시키는 중이다. 항성도 없이 어떻게 생명체를 유지하지?[3]

  • 월-E: 여기서는 지구가 너무 오염되어서 로봇들이 지구를 청소하는 사이에 사람들은 전부 다 식량과 오락 시설이 빵빵하게 구비된 우주선을 타고 유유자적히 항해하며 지구가 깨끗해지기를 기다린다는 설정이다. 그리고 지구를 청소하는 계획이 생각보다 길어지는 바람에 인간들은 몇 세대를 거치는 동안 자신들이 지구라는 행성에서 왔다는 정도의 자각은 가지고 있지만 우주선의 풍요로운 삶에 적응해버리는 바람에 운동부족으로 비만해져서 본인 힘으로는 제대로 걷지도 못하게 퇴화된다.

  • 마크로스: 1세대 마크로스급의 경우에는 세대 우주선으로 보기 부족하고 메가로드급은 설정 정보가 부족하나 마크로스 7, 마크로스 프론티어에서 등장하는 본격 이민선으로 건조된 신마크로스급의 거주구역은 세대 우주선으로 보기 충분할 정도의 규모를 자랑한다. 다만 폴드를 활용한 지구, 이민행성, 이민선단간 왕래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생물학적 시간 차이는 생겨버리지만 크지는 않은 수준) 모행성과의 단절이라는 클리셰는 적용되지 않는다.[4]

  • 데포니아: 쓰레기장으로 변해버린 데포니아에서 탈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선택받은 이'들의 세대 우주선이지만, 모성인 데포니아를 파괴해야 그 에너지로 항해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어 궤도에 떠있는 상태로 몇 세기를 버티게 된다. 그래서 선택받지 못한 아래 사람들은 이를 공중도시로 착각하면서 살고 있다.

  • 메가존 23

  • 판타시 스타 3

  • 어센션: 일단 거주민들은 우주선으로 알고 있다. 100년간 고립된 곳에서의 과학적 발전과 사회학 연구를 위해 개발되었다고...바이오스피어 2??

  • 은하영웅전설 - 장정 1만 광년 당시 자유행성동맹의 건국자들이 이걸 타고 반세기를 걸쳐 도주했다.문제는 행성에 정착한 후손이 퇴화해서 멸망

  • 무한의 리바이어스 - 마지막 장면에서 지금까지 등장했던 함선들이 개수된 버전이 등장해 지구를 견인해서(...) 태양계를 떠난다. 당연히 세대 우주선 일 수밖에. 한마디로 작품의 이야기 전체가 세대 우주선을 만드는 과정인 셈이다.

  • 나이트 워치 시리즈 - 허공아의 침공으로 태양계를 탈출한 인류가 수정란 상태로 동결된 채 가상현실 속에서 살아가며 우주를 항해한다. 워프는 가능하지만 도착지가 랜덤이라(...) 이럴 수밖에 없었다는 설정이 붙어 있다.

  • 패신저스(2016)[5]

  • 엘리트: 데인저러스: 34세기에 최신예 워프 기술(3세대 FSD)이 개발된 이후, 워프엔진이 첫 상용화된 29세기 이전까지 우주 도처로 날려보냈던 7천척 이상의 세대 우주선들 중 실종된 선박들이 하나 둘 씩 발견되고 있다. 대부분 선박들은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해 현재 게임 내에서 "Bubble"로 불리는 인류 거주 성계를 이룩했지만, 여전히 수많은 세대 우주선들의 행방이 묘연한 상태. 현재까지 발견된 함선들은 세대 우주선들이 겪을 수 있는 각종 재난들을 당해 떠다니는 공동묘지가 되고 말았다.

  • 테라: 인류 최후의 전쟁: 태양계를 탈출해 몇 세대를 항해한 끝에 정착 가능한 행성에 도달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기나긴 항해로 인해 노후화된 우주선이 쉽사리 파손되는 안스런 장면을 볼 수 있다.

[1] 그렇다. 현대 과학의 시점에서 보자면 광속을 밥먹듯이 넘는 흔한 SF물들이 아주 아주 비현실적인 것이다.[2] 겁스 바이오테크의 말미에 실린, 타 분야 TL10인 상태에서 생명공학만 TL12를 찍은 Draconis 함대가 한 예시. (테크 레벨/겁스 4판 참조)[3] 지구가 생명의 공간이 될 수 있는 이유는 태양에서 적당한 거리에 있고(멀지도 가깝지도 않다) 내부가 활발히 운동해서 태양의 위험성을 줄인(자기장으로 태양풍의 맹공을 틀어막고 있다) 덕분이다.[4] 애당초 워프 기술이 상용화된 시점임에도 세대 우주선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이미 지구 통합군과 젠트라디간의 전쟁으로 지구의 생명체가 전전에 비해 1%로 팍 줄었기 때문. 그래서 우주로 종족을 퍼뜨려 지구가 멸망해도 종족 자체의 멸망은 피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5] 본래 계획대로라면 승무원/승객 전원이 출발부터 도착까지 냉동수면을 하게 되므로 '세대 우주선'의 정의에는 부합하지 않는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