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게임쇼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세계 3대

파일:WPVG_icon.png 문서가 존재하는 게임 행사 목록

게임쇼

게임사 행사

인디 행사

북미

E3

블리즈컨

IGF

PAX

퀘이크콘

GDC

유럽

게임스컴

MINECON

아시아

TGS

네코제

OOI

JAEPO

BIC

차이나조이

G-STAR

PlayX4

일단 세계에서 인정받는 3대 게임쇼를 말한다지만, 상위 항목에서 알 수 있듯, 애초에 세계 3대 운운하는것 자체가 공신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관용적으로 이렇게 쓰이지만 정해진건 아니다.

  • 매년 6월에 열리는 미국의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 매년 8월에 열리는 유럽의 게임스컴(Gamescom)

  • 매년 9월에 열리는 일본의 도쿄 게임쇼(Tokyo Game Show)

이 중 동경게임쇼는 2006년을 마지막으로 '동경 국제 애니메이션 페어' '동경 국제 영화제'와 함께 'JAPAN 국제 컨텐츠 페스티발'이라는 통합된 형태로 진행된다. 옛날엔 유럽 최고의 게임쇼라고 하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던 ECTS(European Computer Trade Show)를 꼽는 경우가 많았으나 2004년을 마지막으로 폐쇄한 후엔 라이프치히에서 열리던 게임즈 컨벤션이 이 자리를 이어받게 된다. 그러다가 2009년부터 행사장소를 쾰른으로 옮기면서 이름도 게임스컴으로 바꿨으며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한 때, 국내의 동네잔치GSTAR가 이 3대 게임쇼에 추가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기도 했다. 근데 2회부터는 차차 줄어들더니 최악이라 평가받은 2008년부터는 이런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 지금은 13억 인구를 지닌 중국의 게임쇼인 차이나조이가 더 주목을 받고 있으며 아예 세계 4대로 차이나 조이까지 들어갈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