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성전환/창작물

성소수자 및 성소수자 관련 문서들

[ 펼치기 · 접기 ]

주요 분류

성소수자 · 레즈비언(L) · 게이(G) · 양성애자(B) · 트랜스젠더(T) · Q · I · A · P (BDSM · C)

기타

동성애 · 바이+ · 젠더퀴어 · 안드로진 · 바이젠더 · 에이젠더 · 젠더리스 · 팬젠더 · 뉴트로이스 · 젠더플루이드 · 트라이젠더 · 남성애와 여성애 · 다성애 · 크로스드레싱(여장 · 남장 · 드랙 · 트랜스베스티즘) · 후타나리 · 쉬메일 · 넷카마 · 데미젠더

성전환

성전환(젠더) · 성전환증 · 성 정체성 장애 · 성전환 치료 · 성전환 수술 · 성전환수술자 · 성 지정 · 가슴성형 · 안면 여성화 수술 · 호르몬 대체 요법 · 데이비드 라이머 · 성별 이행(디트랜지션) · 패싱 · 코튼 실링 · 포스트젠더리즘 · 트랜스여성(트랜스페미닌 · 쉬메일) · 트랜스남성(트랜스마스쿨린 · 히피메일) · 제3의 성 · 뉴트로이스

현황 및 인권

성소수자/국가별 현황 · 대한민국의 성소수자(동성애자 · 트랜스젠더 · 인터섹스) · 대한민국의 성소수자 인권단체(목록) · 퀴어 · 퀴어학 · 커밍아웃 · 오픈리 · 아우팅 · 혐오증(호모포비아 · 트랜스포비아 · TERF) · 앨라이 · 탈동성애 운동 · 교정강간 · 스톤월 항쟁 · 가족구성권 · 동성결혼 · 시민결합 · 성별 정정 · 욕야카르타 원칙 · 차별금지법 · 차별금지법 관련 논란 · DADT · 나중에 · 신좌파 · 소도미법 · 군형법상 추행죄 · 김명수 동성애 지지 논란 · 비온뒤무지개 법인화 불허 논란 · 육군참모총장 동성애자 군인 색출 처벌 지시 사건

문화

성소수자의 은어 · 게이바 · 레즈비언바 · 트랜스젠더바 · 여장 클럽 · 프라이드 플래그 · 프라이드 퍼레이드 · 퀴어문화축제 · 성소수자 인권포럼 · 퀴어 영화 · 팬픽이반 · 게이 게임 · 장미 · 백합 · 보이즈 러브 · 워맨스 · 브로맨스 · 이반시티 · 까만봉지

관련 인물

분류:게이 · 분류:레즈비언 · 분류:양성애자 · 분류:트랜스여성 인물 · 분류:트랜스남성 인물

1. 개요2. 자연계에서의 성전환3. 사회적, 의료적인 성전환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성전환(性轉換, sex change)은 생물학적 성별이 바뀌는 일을 말한다.

2. 자연계에서의 성전환[편집]

감성돔와 같은 일부 어류(또는 양서류)은 자연 성전환이 가능하다고 한다. 단, 이 경우 한 집단내에서 모두 암컷이거나 모두 수컷일 경우에 한 한다. 한 집단 내에서 모두 성전환 하는 녀석도 있고, 혹은 한 집단 내의 보스격 되는 녀석만 성전환하여 나머지 부하들을 번식시키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환경호르몬으로 인해서 성전환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정말 드물게, 인간도 자연 성전환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5알파-환원효소 결핍증같은 일부 질병에서는, 남성호르몬이 제대로 작용을 못하여 태어날 때는 속의 고환은 있지만 불완전하여 성기가 작아서 여자처럼 보이다가(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사춘기가 지나면 충분히 분비되어 남자로 바뀐다. 도미니카 공화국등에서 비교적 흔하다. 이들은 사춘기 이후 성적 지향도 다른 남성처럼 주로 여성을 향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창작물에서 자연적 성전환 체질을 타고난 경우는 의외로 TS물 중에서 가장 현실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작품들 중 유명한 작품은 그녀가 되는 날이 있다.

파일:external/www.amacad.org/slac_Chap9_Fig1.jpg

내성기가 여성이지만 남성 호르몬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남성기를 달고 태어난 경우 여성의 2차 성징이 나타난다. 다만 남성기는 없어지지 않고 남들보다 작은 채 남는다. 태아기에 뇌가 남성화가 되어서 여자를 좋아하는 경우도 많고 성별 정체성이 남성인 경우가 많아서, 성기 수술을 받고 여자로 살기도 하고, 남성으로 정체화한 사람은 남성호르몬을 맞고 남자로 살기도 한다.

어류패류를 비롯한 해양생물 사이에서는 성전환을 생존전략으로 삼는 종이 꽤 된다. 대개의 경우 몸이 작은 유생 시절은 공격성이 적고 수동적인 오메가 성으로 생활하다가 장성한 후에 공격적이고 주도적인 알파 성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종족보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동종간의 경쟁에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할 수 있다.

북유럽돌조개는 수컷에서 암컷으로 성을 바꾼다. 바다를 떠돌던 작은 수컷들이 큰 암컷을 만나면 바로 성행위에 들어가 자신의 정액을 암컷에게 전달하고는 암컷의 조가비에 달라붙는다. 이후 수컷은 암컷으로 자신의 성을 바꾼 후 큰 암컷의 등에 붙어 함께 이동한다. 시간이 지나고 또 다른 수컷이 나타나면 역시 새로운 유전자를 지닌 정자를 제공하고 암컷으로 성전환한 후 군체에 합류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한 돌조개 군체는 때로 10마리를 넘기는 일도 있다고 한다.

양놀래기과의 많은 어류들도 성전환을 경험한다. 양놀래기류는 대개 거대하고 공격적인 알파 수컷을 중심으로 다수의 암컷이 무리를 짓는다. 만약 어떠한 이유로 우두머리 수컷이 죽으면 암컷 무리 중 가장 덩치가 큰 개체가 별안간 강한 공격성을 띄며 다른 암컷들을 괴롭히기 시작한다. 이후 주도권을 잡기 위한 싸움이 벌어지고 경쟁자들을 모두 제압한 1마리의 암컷이 새로운 알파 수컷으로 성전환을 하여 무리를 장악한다.

아네모네 말미잘과 공생하는 클라운피쉬(흰동가리)는 암컷이 더 덩치가 크고 힘도 세다. 클라운피쉬의 수컷은 암컷의 말미잘에 빌붙어 생활하다가 암컷이 죽으면 암컷으로 성을 바꾼다. 암컷이 되어 체격이 커진 수컷은 죽은 암컷의 말미잘을 물려받아 새로운 수컷을 기다린다.

이처럼 해양생물 사이에서 성전환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이유는 육상동물에 비해 내분비기관이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이다. 포유류, 조류 등은 체내수정을 하기 때문에 태내에서 오랜 기간 2세를 품고 있을 수 있도록 복잡한 생식기관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해양생물들은 체외수정을 하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 암수의 신체적인 차이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가능한 일.

3. 사회적, 의료적인 성전환[편집]

현대의학에서 아직 완전한 성전환, 즉 생물학적인 성전환까지는 불가능하다. 외성기의 형태와 기능을 바꿀 수는 있지만, 실제 생식기능까지 부여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유전적인 성도 당연히 태어날 때 그대로이다. 요약하자면, 전환한 성의 역할로서 성적 관계를 갖는 것이 가능하지만 임신/생리사정/몽정이 불가능한 것이다. 아직 의학 기술은 그리 발달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MTF의 경우는 외형과 신체구조만 여자로 바꿀 뿐 아기는 낳을 수 없으나, 반대로 FTM자궁난소가 있는 경우 아기는 낳을 수 있다. 성전환으로 인한 임신이 가능하게 하려면 염색체를 갈아엎어야 하기 때문. RNA를 바꿈으로써 DNA를 바꾸지 않고 유전정보를 바꾸는 기술이 미국에서 만들어졌다. 하지만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사람의 성전환이라 함은 보통 gender transitioning을 말한다. 간혹 성 재지정을 말하기도 한다.

예전에는 성전환 수술을 원인으로 한 남자에서 여자로 호적의 성별정정은 불허가되었으나(1990년 8월 21일의 수원지방법원 90브10 판례)수원지방법원 90브10, 허가하는 입장으로 변화하였다(인천지법 2006브11).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성전환(젠더) 문서의 r288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