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인간의 성(性) 특성

[ 펼치기 · 접기 ]

성소수자 및 성소수자 관련 문서들

[ 펼치기 · 접기 ]

주요 분류

성소수자 · 레즈비언(L) · 게이(G) · 양성애자(B) · 트랜스젠더(T) · Q · I · A · P (BDSM · C)

기타

동성애 · 바이+ · 젠더퀴어 · 안드로진 · 바이젠더 · 에이젠더 · 젠더리스 · 팬젠더 · 뉴트로이스 · 젠더플루이드 · 트라이젠더 · 델리시아보이 · 남성애와 여성애 · 다성애 · 크로스드레싱(여장 · 남장 · 드랙 · 트랜스베스티즘) · 후타나리 · 쉬메일 · 넷카마 · 데미젠더

성전환

성전환(젠더) · 성전환증 · 성 정체성 장애 · 성전환 치료 · 성전환 수술 · 성전환수술자 · 성 지정 · 가슴성형 · 안면 여성화 수술 · 호르몬 대체 요법 · 데이비드 라이머 · 성별 이행(디트랜지션) · 패싱 · 코튼 실링 · 포스트젠더리즘 · 트랜스여성(트랜스페미닌 · 쉬메일) · 트랜스남성(트랜스마스쿨린 · 히피메일) · 제3의 성 · 뉴트로이스

현황 및 인권

성소수자/국가별 현황 · 대한민국의 성소수자(동성애자 · 트랜스젠더 · 인터섹스) · 대한민국의 성소수자 인권단체(목록) · 퀴어 · 퀴어학 · 커밍아웃 · 오픈리 · 아우팅 · 혐오증(호모포비아 · 트랜스포비아 · TERF) · 앨라이 · 탈동성애 운동 · 교정강간 · 스톤월 항쟁 · 가족구성권 · 동성결혼 · 시민결합 · 성별 정정 · 욕야카르타 원칙 · 차별금지법 · 차별금지법 관련 논란 · DADT · 나중에 · 신좌파 · 소도미법 · 군형법상 추행죄 · 김명수 동성애 지지 논란 · 비온뒤무지개 법인화 불허 논란 · 육군참모총장 동성애자 군인 색출 처벌 지시 사건

문화

성소수자의 은어 · 게이바 · 레즈비언바 · 트랜스젠더바 · 여장 클럽 · 프라이드 플래그 · 프라이드 퍼레이드 · 퀴어문화축제 · 성소수자 인권포럼 · 퀴어 영화 · 팬픽이반 · 게이 게임 · 장미 · 백합 · 보이즈 러브 · 워맨스 · 브로맨스 · 이반시티 · 까만봉지

관련 인물

분류:게이 · 분류:레즈비언 · 분류:양성애자 · 분류:트랜스여성 인물 · 분류:트랜스남성 인물

파일:external/s24.postimg.org/Ordinance_Against_Rainbow_Flag_Draftedin_Louisianna07.jpg

1. 개요
1.1. 성소수자와 성소외자
2. 성소수자를 지칭하는 약어3. 성소수자의 분류
3.1. 생물학적 성별(Sex)에 따른 분류3.2. 성별 정체성(Gender)에 따른 분류3.3. 성적 지향에 따른 분류3.4. 애매한 경우
4. 성소수자 인권
4.1. 한국
4.1.1. 제도적 차별4.1.2. 성소수자 인권 운동4.1.3. 반대 운동 및 의견4.1.4. 성소수자에 대한 유명인사들의 발언
4.1.4.1. 우호4.1.4.2. 중도4.1.4.3. 반대
4.2. 북한4.3. 성소수자/국가별 현황
5. 퀴어 작품
5.1. 퀴어 영화5.2. 나무위키에 문서가 개설된 퀴어 작품
5.2.1. 한국5.2.2. 외국
6. 창작물 속의 성소수자7. 웹사이트8. 그 외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pbs.twimg.com/DBFN7fxVwAAksRL.jpg

/ Sexual Minority

성소수자는 성적인 부분에서 사회적 소수자[1]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단어다.

여기서 '성적인 부분'에는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성별이 있으며, 관점에 따라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젠더, 연애 지향성(낭만적 취향)등의 개념이 선택적으로 포함될 수 있다. 대부분의 성소수자 인권단체들은 성소수자라는 말을 연애 지향,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시스젠더, 헤테로로맨틱, 헤테로섹슈얼이 아닌 사람을 아울러 이르는 말로 사용한다.

성소수자를 가리켜 영어로 퀴어(Queer)라고도 한다.[2] 본래는 '이상한, 기묘한'이라는 뜻으로 동성애자를 멸시할 때 쓰는 단어였으나, 동성애자 인권 운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그래 나 이상하다. 그래서 어쩌라고?'라는 식으로 적극적으로 퀴어라는 뜻을 사용함으로써 점차 성소수자 전반을 지칭하는 단어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언어의 사회성 문서 참고.

1.1. 성소수자와 성소외자[편집]

그러나 한편 성소수자와 성소외자 개념을 구분하는 일도 있고, 일종의 포괄적인 성소수자로 통칭하기도 한다. 헌재 2016.3.31.2013헌가2(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제21조 제1항 위헌제청)에서 재판관 조용호는 보충의견을 통해 특히 심판대상조항의 대향범(對向犯)적 성격에 비추어 볼 때, 성매수자만 처벌하는 것은 처벌의 불균형성과 성적 이중 잣대를 강할 수 있다며 외모, 장애, 연령 등으로 인해 인간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성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릴 수도 있는 사람들을 성소외자라 지칭한 바 있다. 이는 전자에 해당된다.

또한 한 편으로 성소수자이면서 성소외자인 사람도 있다. 즉 예컨대 성적 지향이 동성애인 사람이 외모, 장애 등으로 인해 동성에 성적 지향을 느끼는 집단 가운데서도 차별을 받아 소외되어 전혀 그 지향의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이는 소위 교차성이론을 통해서도 설명된다.

2. 성소수자를 지칭하는 약어[편집]

문서 참고.

3. 성소수자의 분류[편집]

3.1. 생물학적 성별(Sex)에 따른 분류[편집]

  • 남성, 여성: 사회적으로 소수자 취급을 받지 않는다. 이 경우 시스남/녀라고 부름으로써 트랜스남녀와 구분한다.

  • 인터섹스: 여성과 남성의 내부/외부 성기가 둘 다[3] 존재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 넓은 의미로는 성별이 명확하지 않은 모든 경우를 칭하는 말로도 쓰인다.

3.2. 성별 정체성(Gender)에 따른 분류[편집]

  • 트랜스젠더: 사회적, 심리적 성별과 가지고 태어난 성별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을 이른다. [4]

  • 젠더퀴어: 남성여성이라는 기존의 이분법적 성별로 분류할 수 없는 성별 정체성을 가졌다고 여기는 사람으로, '논 바이너리'라 부르는 경우도 많다. 젠더퀴어를 트랜스젠더와 다른 분류로 보는 이들도 있고 트랜스젠더를 젠더-성별 불일치를 겪는 사람으로 정의하며 젠더퀴어 역시 트랜스젠더의 범주에 속한다고 보기도 한다. 이 경우 젠더퀴어라는 말 대신 '논 바이너리 트랜스젠더'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며, '트랜스섹슈얼'이라는 표현을 트랜스젠더 중 젠더퀴어에 해당하지 않는, 즉 이분법적 성별 구분에 어긋나지 않는 트랜스남녀에 대한 총칭으로 쓰기도 한다.

  • 바이젠더: 남성과 여성의 성별 정체성 또는 의식을 둘다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각각 분리되어 있는 완전한 남성 젠더와 완전한 여성 젠더를 가지고 있다. 상황에 따라 남성 젠더나 여성 젠더 둘 중 하나만이 드러나는데, 이는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전환된다. 하지만, 해리성 정체장애와는 전혀 별개의 성질이다.

  • 안드로진: 남성과 여성이 합쳐진 성별로서의 성별 정체성, 또는 그러한 성별 정체성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남성과 여성이 섞인 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양성이나 중성으로 본다.

  • 뉴트로이스: 자기자신에 대한 특정한 성별 정체성을 여성도 남성도 아닌, 그 둘의 중립적 상태인 제3의 성으로 정체화한 사람을 의미한다.

  • 에이젠더: 성별 정체성이 없는 사람. 자기가 어느 성별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여기거나, 혹은 '자기 성별에 대한 개념'이 없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젠더퀴어 중 하나. 에이젠더는 자신을 여성으로도 여기지 않고, 남성으로도 여기지 않고, 여성과 남성이 합쳐진 성으로 여기지도 않는 사람이다.

  • 젠더플루이드: 젠더 이분법으로 나누어진 남성과 여성, 그리고 젠더퀴어 에 속하는 안드로진, 바이젠더, 에이젠더, 뉴트로이스, 트라이젠더, 팬젠더, 젠더리스, 그리고 단어로 정의되지 않은 모든 성별 정체성을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젠더가 흘러가는 듯이 오가는 젠더이다. 즉, 성별 정체성이 고정적이지 않고 물, 공기처럼 유동적으로 전환되는 젠더이다.

3.3. 성적 지향에 따른 분류[편집]

  • 동성애자: 같은 성(性)의 사람에게 연애감정, 성적 끌림, 사랑을 느끼는 사람. 영어 Homosexual은 '같은'이라는 뜻의 접두어 'homo-'에서 나온 말. 보다 일상적인 용어로는 Gay라고 한다. 영어에서 Gay는 남성과 여성 동성애자를 모두 지칭하는 단어이지만, 실제로 쓸 때는 남성 동성애자만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확히 지칭하기 위해 남성 동성애자를 Gay men이라고 쓰기도한다. 여성 동성애자는 Lesbian으로 따로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

  • 무성애자: 동성과 이성 모두에게 성적으로 끌리지 않는(No sexual attraction) 사람. Asexual과 Aromantic이 있다. 다만 반드시 사랑이나 연애감정도 느끼지 않는 것은 아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아직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편이라서 아예 호감 이외에 사랑이나 연애감정부터 느끼지 않는 사람부터 연애감정은 느끼지만 사랑은 생기지 않는 사람, 심지어 사랑을 느끼나 성관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까지 스펙트럼이 다양하다. 물론 그런 스펙트럼은 엄연히 유성애자들도 있는 거다

  • 범성애자: 상대의 성적 정체성이나 지향성에 구애받지 않는 사람. 양성애자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양성애자는 상대를 남성이나 여성으로서 좋아하는 반면, 범성애자는 상대의 성에 대한 큰 의식이 없는 편이다. 실제 범성애자의 증언에 따르면, 본인의 이상형은 어떤 하나의 형태로서 존재하지만 그 이상형의 이미지를 실제 사람에게서 찾으려면 양성 모두에게서 그런 사람이 있는 범적 형태라고 한다. 양성애자들은 애초에 본인의 이상형 자체가 남성에 대한 이상형과 여성에 대한 이상형이 따로 존재한다.

  • 다성애자: 양성애자나 범성애자와 비슷하나 이상형이 양성애자처럼 여러 성에 대해 존재하지만 그 여러 성이 여성과 남성이 아닌 경우이다. 시스남성과 트랜스젠더MtF, 여자 에이젠더에 대한 이상형이 모두 존재하여 연애감정을 느끼는 남성 등이 있을 수 있다.

  • 꼭 이중에 하나로만 정의되는 것은 아니며, 또 연애감정인 Romantic attraction과 성적끌림인 Sexual attraction은 다른 이야기이므로 양성로맨틱 레즈비언 등이 존재한다.

3.4. 애매한 경우[편집]

  • BDSM: 이에 민감한 해외에서는 BDSM도 포함시키자는 의견이 있으나 포함하지 않는다. LGBTAIQPK에서 K에 포함하긴 하지만 거의 대다수가 저기까지 언급하지는 않는다. 다만 BDSM 항목에 서술되었듯 성적 지향성과는 별개의 개념이나 성소수자로서의 존중은 받는 편이다. 사실 포함할 수도 없는 게, BDSM 자체의 규모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 포함보다는 다른 소수성애 진영으로 보고 있다.

    파일:레더.png

    사진은 2001년의 암스테르담 거리이며 레더 BDSM 프라이드 플래그LGBT 프라이드 플래그가 같이 걸려있는 모습인데. 이건 인정을 하느냐 마느냐를 떠나 서로 아예 다른 집단이기에 공존한다는 의미이다. 서로 아예 다른게 아니라면 동성애자 에세머가 나올 수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동성애자 에세머는 버젓이 존재한다. 반대로 생각해 BDSM에서 LGBT를 에세머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하면 당장 코웃음부터 칠 이야기이다. 사실 국내에서만 서로 배척할 뿐 엄연히 해외에서는 LGBT 프라이드 퍼레이드에 당당히 등장할 정도이다, 그리고 드이어 2016년 국내의 퀴어문화축제에서도 등장했다! #

  • 그 외 페티시 등 마이너한 경향성: 일부에서는 '근친상간이나 일부 성도착증, 야외노출' 등과 같이 일반적이지 않은 성적 취향 및 성애를 가진 이들도 성소수자에 포함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성적 지향과 이들은 절대로 같은 것이 아니다. 어떤 성을 좋아하는 것과 어떤 물건, 신체부위를 좋아하는 것은 같지 않다. 호모포비아들은 "동성애자가 인정된다면 왜 이들은 인정 안 되냐?"라는 막장성 우기기 발언을 하기도 한다. 또한 페티시들은 존중받아야 하나, 성적 지향과 같은 선상에 두고 얘기할 수는 없다. 페티시라는건 성적 지향에 상관 없이 분포하며, 동성애자가 이성애자일 수는 없지만 동성애자가 페티시즘은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동일시할 수 없다. 물론 얘네들을 까도 된다고는 안 했다.

하지만 상술한 BDSM은 논란거리가 많다. 배척하려는 쪽의 입장은 "자신이 어떤 성별인지와 어떤 성별을 좋아할지는 신학적으론 신이 결정한것이고 과학적으로는 유전된 것이니 성적 지향은 인정하나 지배와 피지배는 인간이 만들어낸 것이므로 후천적으로 생겨난 정신병"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조금만 깊게 동물들을 관찰하면 지배와 피지배행위가 유전에 기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5~6살 유아기부터 서브미시즘을 느낀 기억이 있는 에세머들에 대해 설명할 길이 없다. 동물들도 동성애를 한다며 호모포비아에게 항거하던 이들이 사디스트인 동물을 보면 과연 뭐라고 할지.

  • 톰보이나 여성향 남성. 페티시즘이나 성적 지향과는 또 다르지만(ex.이성애자 시스젠더 톰보이 여성) 톰보이나 여성향 남성들은 성소수자와 비슷한 이유로 차별받기 때문에(젠더규범성) 서구권에서는 넓은 범주에서 성소수자 개념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이와 관련하여 기독교 단체인 바른 성문화를 위한 국민연합[5]네이버 웹툰 사이트의 네티즌 참여란인 '네이버 도전만화'에 올린 동성애 옹호 교과서의 문제점을 지적한 웹툰에서 "성소수자를 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로만 한정하는 것은 소아성애자, 페티시, 수간자 등의 성소수자를 차별하는 것이다"라는 성적 지향도착증.성범죄, 페티시의 구분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엉성한 주장을 했다. 또한 가족에게서 버림받는 동성애자를 언급하며 자신의 선택[6]으로 쫒겨난 것을 남 탓으로 돌리지는 않는다는 소리를 하고 있다(?). 또 기사에서 나온 것처럼 수간은 동성애자들의 관계처럼 양방향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애써 무시하는 오류를 범했다. 마찬가지로 소아와의 성관계와 같은 행위가 분명 범죄이지만, 그러한 성향만 갖고 있는 것 자체로는 죄가 될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성소수자의 성적지향/성별정체성 자체도 문제되지 않으며, 동성 간의 관계는 법적으로 금지되지 않는다. 성적 자기결정권의 자유에 따르면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의 성적인 요소는 본인이 결정할 수 있다. 이건 BDSM도 해당하기에 나라에서 SM플레이를 한다고 잡아가지 않는다.[7]

소아성애와 동물성애의 경우 선천적일 수는 있다고 해도 상호 간의 합의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대상이다. 해당 웹툰에서 동성애와 도벽을 비교한 건 더 말할 것도 없는 수준. 동성애도 합의 없는 성행위는 강간죄, 강제추행죄로 잡혀 들어간다. 그러나 위의 웹툰은 소아성애 등 사회적으로 지탄받는 다른 취향과의 비교를 통해 동성애를 반대하는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애초에 해당 웹툰에선 동성애를 성적 '취향'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게시자의 퀴어학 지식 수준에서 한탄이 나오는 수준이다. '취향'이라는 단어 하나에서 게시자는 도착증과 LGBT도 구분하지 못하는 무지함을 증명했다.[8] 이는 훈제 청어의 오류로 성적 자기결정권이라는 인권에 달린 문제를 사회적으로 지탄받음이라는 요소로 뭉개려 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요소가 된다.

어떤 성향이나 취향이 되었든 개인의 자유를 존중해야 하는 국가에서 이들을 무시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인 거다.

4. 성소수자 인권[편집]

국제 연합(UN)이 2016년 6월에 이슬람권 국가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성소수자 인권 조사관을 신설하는 방안을 통과하였다.#

4.1. 한국[편집]

4.1.1. 제도적 차별[편집]

한국의 성소수자 인권은 특히 폐쇄적인 공간에서 바닥 이하로 떨어진다. 대표적인 예가 학교와 군대. 학교에 다니는 성소수자가 자신의 정체성을 밝히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것이 소문으로 퍼졌을 때 받을 수 있는 차별과 폭력은 상상을 초월한다.[9] 아웃팅 당한 경우, 전학 내지 자퇴를 종용 받기도 하고, 교내 따돌림의 피해자가 되어 고단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으며, 그 결과 성소수자 청소년들의 정신적 건강이 일반 학생들에 비하여 매우 큰 차이로 위험한 상태에 있음이 각종 연구 결과로 알려져 있고, 성소수자 청소년들의 자살률 또한 일반 청소년들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커밍아웃하지 않는 환경 상 제대로 된 통계는 없다. 한편 서울 학생인권조례에서는 성적 지향성별 정체성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차별 금지와는 별개로 교사들마저 잘못된 편견을 바탕으로 성소수자를 차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80년대도 아니고 2008년에 성소수자 학생과 그 부모들을 불러다 전교생 앞에서 자아비판하도록 시키는 인권침해가 버젓이 일어났다.

모 중학교에서도 동성애자를 아웃팅시키거나 퇴학시킬 목적의 설문지가 전교에 돌려진 사례가 있다. [10]

군형법 제92조에 의해 군대에서 동성 간의 성관계는 범죄이다. 계간법이라 불리던 법이 있는데, 군대에서는 일단 동성 간의 성행위나 성행위까지는 아니더라도 남성 간에 어떠한 성적 접촉이 있었을 경우 무조건 군법으로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 즉, 헌병이 잡아간다. 이성 간의 성접촉은 징계에서 끝나는 것에 비해 가중처벌받고 있는 셈. 또한 계간이라는 단어는 남성 간의 성관계를 비하하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뜻이 모호하기 때문에 법적 용어로 사용되기에는 부적절하다.

이에 대해 헌법소원이 제기되었으나 군 외에서의 사적 성접촉에 대해서는 일절 관여하지 않는 판결례, 피해자가 불합리한 강요에 의해 응했을 가능성이 높은 군 통제 구조 등을 감안할 때 이러한 규정이 헌법에 위배되지는 않는다고 판결하며, 결과적으로는 합헌 판결이 되었다.

2013년 3월 5일에 통과되어 6월 19일 시행된 법에 따라 '계간'이 '항문성교'로 개정되었다. 이에 따라 '추행' 부분은 성교나 항문성교가 아닌 성적 행위로 해석되어 성별에 관계없이 항문성교구강성교 등으로 처벌이 확대되었으나 성소수자 단체들은 여전히 차별이자 헌법의 기본권인 행복추구권 침해로 인식하고 있다. 5월달에 개신교 신자인 민홍철 의원이 동성 간에만 처벌하는 것으로 변경하는 법을 발의하려고 하자 성소수자 단체들이 처절한 반발 끝에 저지하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조선일보와의 인터뷰 중 "기본적으로 반대죠. 내가 개신교 장로이기 이전에, 인간은 남녀가 결합해서 서로 사는 것이 정상이죠"라는 발언을 하여 논란이 되었다. 당시 동성애자 인권연대를 비롯한 여러 성소수자 인권단체에서 사과를 요구했으나, 결국 이 전 대통령은 사과하지 않았다. 관련 인터뷰 이외에도 통합진보당 사건 혐의 등으로 감옥에 가게된 이석기 전 국회의원 역시 당대회 중 동성애자본주의에서 발생한 오류라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다.[11] 게다가 일부 NL계열 운동권에서는 "동성애자들은 아이를 가질 수 없으므로 비생산적이기 때문에, 쾌락주의에 찌든 서방국가들에서 만들어진 불순한 사상"이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다. NLPDR이 하는 짓이 민족주의 극우들과 매우 닮아 있고, 진보를 외치는 극좌단체들 역시 성소수자를 경멸하고 있다.[12]NLPDR이나 지나친 급진적 좌파 계열에서 성소수자나 동성애를 배척하며 펼치는 비판들은 사실상 그냥 변명에 불과할 수 있고 사실은 그들 역시 반대편 보수단체와 다를 것 없이 그냥 성소수자나 동성애자가 이유없이 혐오스럽고 징그럽다는 것이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기독자유당이 등장하여 대놓고 동성애 반대를 천명하는가 하면, 새누리당도 국민들의 동성애 반대를 선거에 이용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예를 들어 김무성더불어민주당표창원을 겨냥해 “동성애를 찬성하는 후보가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나라 꼴이 어떻게 되겠느냐. 동성애는 인륜을 파괴하는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런 상황에서 표창원은 "물론 성경에서 금지한 동성애가 이 사회에 확산되는 것을 저도 반대한다. 기독교적인 포용과 사랑, 자비의 틀 안에서, 과거 예수님이 죄 지은 자, 몸을 팔았던 여성에게도 '죄 짓지 않은 자 먼저 돌을 집어라'라는 기독교 사랑의 정신이 실천됐으면 하는 마음"이라는 애매한 워딩을 한 데다가, 새누리당 윤리강령에 "성적 지향"으로 인한 차별 금지가 있는 것을 걸고 넘어지면서 성소수자들에게 거센 비판을 받았다. 특히 친구사이 등 성소수자 인권관련 단체에서 성소수자를 향한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준 바 있는 표창원의 이러한 모습은 혐오발언을 한 다른 후보들에 비해 더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물론 이에 대한 변론도 존재하는데 당시 여러 기독교 관련 언론들은 표창원을 '동성애 5적(...)' 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기독교인의 표심을 돌려 낙선을 시키고자 온갖 깎아내리기식 기사를 쓰는데 열중하고 있었다. 더군다나 용인시에는 한국에서도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사람들이 신자로 많이 있는 초대형 교회인 새에덴 교회가 있고, 그 교회의 담임목사도 교계 내 반동성애 운동에 가장 적극적인 사람들 중 한 사람이자 교계에서도 굉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소강석 목사이다. 따라서 그의 입장에서 그 교회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가 없었을 거라는 것아다. 실제로도 선거운동기간 중 해당교회를 직접 방문하여 담임목사의 설교를 듣고 "소강석 목사를 매우 존경한다"는 글을 자신의 sns 계정에 남기기도 했다. 하지만 표심을 신경쓰느라 성소수자 인권향상에 대한 지지의사를 급히 철회했던 그의 모습은 비판받기에 충분했다. 같은 이유로 진선미 또한 강동 갑에서 과거 비례대표 시절과 달리 명성교회의 눈치를 보느라 성소수자 이슈를 입에 잘 담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성소수자들에게 우려 섞인 시선을 받고 있다.

이렇듯이 더불어민주당은 직접적으로 성소수자를 차별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차별에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의사를 보이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표를 위해서라면 혐오에 동참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실제 사례도 2017년 2월 문재인안희정이라는 두 유력 대권후보의 차별금지법 반대 의사 표명을 비롯해 여럿 있다. 민주평화당의 경우도 민주당계 정당답게 더민주와 비슷한 편. 여느 계층,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성소수자들 또한 정치, 경제 등의 주요현안에 있어 보수 성향의 의견을 내놓는 이들[13]이 적지 않기에[14] 대외적으로 합리주의, 자유주의를 표방하는 특성상 진보정당의 과격한 분위기에서 겉돌던 보수적 성소수자들의 지지도 끌어모을 잠재력이 있으나 민주평화당, 더불어민주당의 주요 인사들은 성소수자 문제에 있어 적극적 언급을 꺼리고 있다. 이는 민주당계 정당이 성소수자들에게 욕을 먹는 이유이기도 하다[15]. 십수년간 민주당계 정당에서는 때묻지 않은(...) 초재선 내지 비례대표 의원들을 중심으로 성소수자 인권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거나 혐오를 감추지만, 정치판에서 구르고 구른 찌들어버린채 지도부급이 된 중진 의원들은 성소수자 혐오세력의 표가 갖는 힘을 두려워하고 무지개 깃발을 숨기거나 숨겨왔던 혐오 사상을 대놓고 드러내며 지도부가 된 뒤에는 급진적인 초재선들을 말리기 급급하다. 즉, 당 차원에서는 공식적으로 성소수자 혐오를 배격하지만 혐오자들에게 받아낼 표를 아쉬워하느라 구성원 개인 차원에서의 혐오 발언은 해명하기보다 일단 묻어버리는 것. 성소수자들이 민주당계 정당의 이런 애매한 스탠스에 실망하여 바라보는 곳은 결국 원내 극소수 내지 원외에 해당하는 존재감 미약한 진보정당 밖에 없다. 그나마 이중에서도 정의당/노동당/민중당은 성소수자 단체의 메갈리아 옹호로 인하여 당원들 중에 반감이 있는 사람들이 있기에, 그들이 열성적으로 지지하는 정당은 사실상 녹색당밖에 없다.

4.1.2. 성소수자 인권 운동[편집]

친구사이 : 1994년 설립
한국레즈비언상담소 : 1994년 설립

성소수자 인구 통계는 아직 정확한 것은 없다. 정체성은 판단하는 당사자에게만 달려 있기 때문에 성소수자 인구를 정확하게 측정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적게는 2%부터 많게는 10%까지 측정되고 있다. 당신이 학생이라면, 세 반에 1명 ~ 한 반에 3명은 성소수자라는 얘기다! 한마디로 성소수자는 당신의 친구, 가족, 이웃일 수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않은 성소수자는 커밍아웃했을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가족과의 연락이 두절되거나 관계가 서먹해질 수 있다. 커밍아웃하지 않는 성소수자는 물론 심지어 커밍아웃한 성소수자도 결혼의 압박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은 결혼을 필수로 생각하는 사람이 다수이기 때문. 최악의 경우엔 사랑하지도 않는 이성과 결혼하는 동성애자도 있으며 이는 현실이다. 본인이나 배우자 모두가 불행하다.

일반적인 연애에서도 한국의 성소수자들은 위장 연애를 하는 경우가 있다. 동성애자가 주변에서 자기를 동성애자로 보자 이성과 몇 번 위장 연애를 했더니 더 이상 의심하지 않았다는 얘기는 너무 흔하다.

유교 사상 특유의 성에 대한 폐쇄성과 보수성 + 기독교동성애 배척 + 양극화가 극심한 사회 특유의 약자와 소수에 대한 탄압이 거의 문화 수준으로 정착된 한국에서 성소수자들에 대한 거부감은 그야말로 심각한 수준이다. 2000년 홍석천커밍아웃만 보아도 이러한 거부감은 극명하게 드러난다. 하지만 인터넷이 널리 퍼져나가고 각종 문화 매체에 성소수자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성소수자들에 대한 편견 역시 차츰 수그러드는 중이다. 실제로 하리수홍석천이 커밍아웃했던 옛날과 2010년대를 비교해본다면, 젊은 층의 성소수자에 대한 인식은 제법 무난해진 편이다.

일부는 성소수자를 '인정'한다고 하면서 오히려 편견으로 가득찬 시선으로 바라보아 더욱 상처를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성소수자에 대한 '이해'를 '패션'으로 여기거나, 내 기분을 거스르지 않는 한 너희들을 인정해주겠다는 식으로 시혜적 태도를 장착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문화가 양지로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나도는 갖가지 찌라시성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많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개인의 취향이나 붕탁이다. 인생은 아름다워의 경우 그래도 호평받았지만, 성소수자를 다룬 대중 매체가 오히려 성소수자들로부터 불편하다고 외면당한 경우는 꽤 많다.

한편, 언론에서 성소수자를 다루는 태도도 지적의 대상이 되곤 한다. 이를테면 올랜도 게이클럽 총기난사 사건을 두고 게이 클럽 얘기는 기피하고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임만을 강조한다거나 성소수자 유명인의 이야기를 기사화할때도 성소수자 이슈는 일절 언급하지 않는등. 이를 두고 국내 인권운동가들은 한국판 DADT로 여기기도 할 정도.

물론 그 이전까지도 한국에서 성소수자의 존재 자체는 알려져 있었으나,[16] '성소수자', 그리고 '성소수자 인권'이라는 개념이 하나의 가십이 아닌 개인의 인권과 관련된 사회적인 맥락에서 받아들여지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초반부터였다.

이전까지 성소수자들의 집단은 비밀스러운 밀회의 장소들 중심 혹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느슨한 개인의 집합 정도에 그쳤던 데 비하여, 90년대 초반부터는 진정으로 성소수자 '커뮤니티'라 부를 만한 양상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는 크게 성소수자 집단 내부와 외부적인 요인들로 이해할 수 있다.

첫째로 성소수자 커뮤니티의 외부의 관점에서는, 90년대는 냉전이 해소되고 사회민주주의를 비롯한 다양한 진보적인 담론들이 한국으로 수입되던 시기였다. 소위 진보세력들 역시 다양한 소수자 운동의 이론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이미 이전부터 태동하고 있었던 페미니즘의 영향 역시 성소수자 인권의 담론들이 세워지는 데 큰 역할을 했다.[17]

둘째로 성소수자 커뮤니티 내부의 관점에서는, 진정한 의미에서 성소수자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 엄청난 기술이 등장했다. PC통신인터넷이 그것이었다. 익명성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에서의 결합을 통해 성소수자들은 스스로의, 그리고 서로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온라인을 통해 결속하기 시작한 성소수자 커뮤니티는 자생적으로 다양한 시도들을 보여주었다. '구야홈닷컴' 등의 개인 활동가 중심의 커뮤니티로부터 시작하여, 홈페이지와 당시 선풍적인 유행이었던 다음 카페 등의 활동이 뒤를 이었으며, 현재까지도 운영중인 '성소수자 포탈 사이트'들이 개설되기 시작했다.

다양한 인권 모임들 역시 이 시기에 창립되었는데, '동성애자인권연대(동인련)'[18], '게이인권모임 친구사이'[19], '한국레즈비언연구소', '한국퀴어문화센터' 등이 진보 세력들과 연대하여, 혹은 자립적으로 발족되었다.

또한 이 시기의 인권운동 중 가장 특기할 만한 것은, 각 대학교를 중심으로 성소수자 동아리들이 발족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연세대학교에서 1995년에 발족된 '컴투게더'를 시작으로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등에서 성소수자 동아리들이 발족되었고, 이들 동아리들은 다양한 학내 행사와 서로 간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성소수자 인권운동의 담론을 연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이 시기는 민주당계 정권이 집권한 10년으로, NL과 PD 계열의 운동가들이 성소수자 운동가들과 결합하기 시작한 때이다.

이 시기의 특징으로는 대학 내 성소수자 운동이 쇠퇴한 대신 정치 세력화가 시도되었다는 것이다. 대학 성소수자 동아리들은 이전의 정치 참여적인 방식 대신 친목 위주의 활동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이는 대학 내의 성소수자 동아리의 위상 격화와도 관계가 있다. 이전에는 대학생 성소수자가 참여할 수 있는 성소수자 커뮤니티로서 대학 성소수자 동아리가 거의 유일했으나, 이 시기에는 다양한 성소수자 커뮤니티가 발달하여 굳이 학내 성소수자 동아리가 아니어도 다양한 커뮤니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이유로 예상된다. 또한 대학의 탈정치화 역시 이러한 경향성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진보 정당인 민주노동당은 각각 성소수자 인권에 관심을 갖고 위원회 등을 구성하였으나, 이 과정에서 민주노동당 내부에서 '동성애자는 자본주의의 부작용'이라는 등의 반발이 생기기도 했다.[20]

정치적으로는 17대 대선에서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가 성소수자 관련 공약을 제시했으며, 2008년 18대 총선에서 레즈비언 최현숙 후보가 진보신당의 국회의원 후보로 종로구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매년 서울에서 열리는 '한국 퀴어문화축제'가 있다. 그리고 성소수자의 동성결혼, 행복추구권, 차별금지법 관련 논의 등 성소수자의 정치세력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으나, 성소수자 인권의 담론이 전 사회적인 형태로 발전하지는 못했다.

성소수자 인권운동이 동성애자, 특히 남성 동성애자에게만 치우쳐 있다는 지적도 있다. 예를 들어 잊을 만 하면 성소수자들의 혈압을 올리는 주요 떡밥인 동성결혼과 군형법 논쟁은 실질적으로 동성애자를 비롯한 동성간에(도) 성적 끌림을 느끼는 성적 지향 면에서의 소수자들이 주로 관심 갖는 대상이며, 그나마도 군형법 논쟁은 남성들만의 이야기일 뿐이다. 동성혼을 합법화하고 그들이 아이를 입양하게 된다면 그 아이들은 동성애자가 될 것이다라는 논리는 아주 대표적이지만 현재의 동성애자는 남녀부모 사이에서 태어났다. 심지어 혐오자들의 어그로조차도 항문성교, HIV 등을 들먹이는 행태라던지 여러 면에서 남성 동성애자에게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많은 혐오자들은 성소수자를 까라면 남성 동성애자만 깐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성소수자는 남성 동성애자뿐만이 아니며 성소수자 집단에는 트랜스젠더, 양성애자, 인터섹스, 무성애자 , 범성애자 등의 다양한 성소수자가 존재한다. 웃긴 것은 몇몇 성소수자 커뮤니티에서 타 성소수자들을 배척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 가령 동성애자들이 "동성애와는 다르게 언제든지 동성을 사랑했다가, 이성을 사랑했다가 박쥐처럼 행동할 수 있다"는 이유로 양성애자를 차별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대다수의 양성애자동성애자에게 차별당한 경험이 있으며, 동성애자트랜스젠더가 서로 싸우는 일도 잦다. 또 무성애자들이 무성애가 뭔지도 모르는 유성애자들에게 유성애규범적 차별발언을 듣고 분개하는 경우도 잦다. 성 다수자들은 "같은 성소수자니까 서로 전부 친하겠지"라고 생각하는데, 절대로 그렇지 않다. 트랜스포빅 게이나 호모포빅 트랜스젠더를 만나서 혈압 올랐다는 경험담이 으레 커뮤니티를 달구기도 한다. 그리고 소수자 속 소수자 혐오 즉 호모포빅을 제외한 바이포빅, 트랜스포빅, 에이포빅, 젠더퀴어포빅 등등의 혐오는 오히려 비성소수자보다 성 소수자 내부에서 더 활발히 일어난다. 양성애자를 혐오하는 동성애자트랜스젠더를 혐오하는 시스젠더 퀴어나 무성애자를 혐오하는 유성애자 퀴어 등등 서로간의 혐오가 오히려 더 뜨겁다. 물론 이에 대한 시선은 당연히 좋지 않다. 다른 거 다 떠나서 소수자 자신을 향한 혐오에 자충수를 두는 것이기 때문이다. 일례로 퀴어판은 아니지만 TERF 레디컬 페미니스트들이 트랜스젠더 관련 혐오글을 올리자마자 바로 안티페미 집단에서 이를 걸고 넘어졌는데 말인 즉 "쟤네도 지들보다 약자고 소수인 사람 혐오하는데 우리는 페미혐하면 안 됨?" 이 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을 향한 혐오에 정당성을 부여하게 된다는 것

말하자면 이 문제는, "모든 사람이 성 주체성, 성적 지향, 연애 지향 外 모든 퀴어한 정의역에서 퀴어한 치역을 갖지는 않는다"는 현실적인 한계, 즉 정의역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트랜스젠더인터섹스의 경우 성적 지향이라는 공통된 정의역에서 치역이 다를 뿐인 남성애자 여성애자 양성애자 등과 달리 성 주체성, 생물학적 성별[21]이라는 별개의 정의역에서 자취를 그려내야 하는 이들이라 동성애자 위주의 활동에 소외감을 느끼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들은 외모지상주의의 영향까지 겹쳐서 사실상 LGBTAIQ+에서 가장 소외받는 집단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 성 소수자 속의 소수자 중에서도 소수(...)인 논-바이너리 젠더퀴어들의 경우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또한 '성적지향과 엄연히 다르지만 무성애자가 아니면 대부분은 뭔지도 모르고 신경도 안쓰는' 연애 지향이라는 정의역에서 자취를 그려야 하는 무성애자 역시 이런 '소수 속의 소수 속의 극소수'에 해당하여 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또한 BDSM이나 도착증을 가진 사람들을 성소수자라고 하기 어려울 수는 있으나, 이들의 고충과 사회로부터 외면받는다는 점까지 부정하는 경우가 있다.[22]

최근에 퀴어운동본부에서 퍼포먼스로 연설대에 난입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부정적인 시각이 늘어났다. 물론 우발적으로 보이는 행동이었지만 저 사건 직후 단시간에 급조해서 만들었다고 보기 힘든 포스터로 선전하면서 처음부터 계획되어 있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당시 문재인 후보는 "개인적으로 동성애를 좋아하진 않지만 차별을 할 이유도, 해서도 안 된다."는 현재의 가톨릭과 거의 유사하게 주장했고[23][24], 홍준표 당시 후보 또한 호모포비아들이 하는 거처럼 밑의 유명인사들의 발언에서 나온 본인의 발언도 포함해서 동성애=에이즈, 정신병이라는 발언을 하였다. 하지만 WHO는 동성애자나 성소수자가 아닌 호모포비아를 정신병으로 명시했다.

이전서술까지 성소수자를 긍정하는 쪽과 그렇지 않은 쪽에서 서로 한쪽의 입장에서만 서술을 해서, 수정이 벌어졌는데 이 난입시도의 사건에 대해 비판과 옹호를 보고싶다면 나중에를 참조하길 바람.

4.1.3. 반대 운동 및 의견[편집]

파일:external/pds27.egloos.com/b0261225_5577086065aff.jpg

LGBT 반대 세력 중 위세를 떨치고 있는 개신교의 강경보수파(기독교 우파 참고)는 성소수자들 관련 이슈에 관해선 반대를 하고 있다.[25] 그 반대세력들이 펼치는 동성애->항문성교->에이즈 자연발생 (...)->치료 지원에 세금 투입->세율 폭증 논리는 아주 잘 알려져 있다.

2003년에는 보수교단 목사들을 중심으로 게이, 레즈비언 등의 성소수자 검색 자체를 포털에서 금지시키려던 사건이 있었다. 동성애를 음란물로 표현하려는 것에 반대하는 행동하는 성소수자 인권연대 등 많은 성소수자 운동가들의 홍보와 노력으로 법정 소송 끝에 성소수자, 동성애는 청소년 유해 단어에서 풀렸다.

당시 청소년 보호법이라고 해서 동성애가 검색 금지어로 나왔다. 그것에 반발한 운동이 승리는 했지만, 그 과정 속에서 한기총이 자기 이름을 걸면서 "동성애는 죄이고 소돔고모라가 멸망한 것은 동성애 때문"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 #

한편 2003년 초, 국가인권위원회청소년보호법상 유해사이트 목록에서 동성애 관련 사이트를 삭제하라고 권고했다. # 그러나 보수 교단의 비판은 계속됐고 결국 보수 교계의 동성애 소돔론, 고모라론에 좌절한 운동가 육우당행동하는 성소수자 인권연대 사무실 입구 문고리에 목을 매어 자살한다.

수많은 성적 소수자들을 낭떠러지로 내모는 것이 얼마나 잔인하고 반성경적이고 비인간적인지... # 내 한 목숨 죽어서 동성애 사이트가 유해매체에서 삭제되고, 소돔과 고모라 운운하는 가식적인 기독교인들에게 깨달음을 준다면, 나 죽은 게 아깝지 않아요. #

- 육우당의 유서 중에서

동성애와 성소수자를 음란물이라 몰려던 보수 개신교계의 바람은 도리어 육우당 자살 사건의 여파로 묻히고 만다. 결국, 2004년 2월 여러 번의 법정 공방 끝에 성소수자, 동성애는 청소년 유해단어가 아닌 것으로 판정된다.

또한 2012년 11월에 경희대학교 시민교육 수강생들의 지적에 따라 국립국어원에서 표준국어대사전상에서 정의하는 '사랑' 의 뜻을 '어떤 상대의 매력에 끌려 열렬히 그리워하거나 좋아하는 마음' 이라고 개정했는데 대략 1년 만인 2014년 1월에 다시 원상복귀되는 일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 소동의 배후에 기독교계에서 주장한 "동성애를 옹호한다"는 이의제기 후 재검토가 이루어졌다는 것은 연합뉴스보도를 통해 확인되었다.

2014년에는 서울시민인권헌장에 대한 반대가 있었다. 2014년 11월 20일, 서울시민인권헌장[26]을 만들기 위한 공청회가 오후 2시에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후생동 4층 강당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여러 반(反) 동성애 단체 및 개신교 단체 등에서 나온 회원 200여 명의 현장 점거로 공청회가 중단되었다. 결국 11월 28일, 서울시민인권헌장 제정은 무산되고 말았다. 앞서 11월 17일에는 서울역 앞에서 개신교 계열 반(反)동성애 시민단체들이 ‘동성애 차별금지법’ 반대집회 (...)를 열었는데, 참가자가 1,000명이 넘었다 (!).

서울시민인권헌장 제정을 무산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던 반(反)동성애/개신교 세력들은 광주광역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광주광역시에서는 지난 2012년에 광주인권헌장을 제정하였는데, 여기에는 성적 지향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 있다. 또, 광주학생인권조례에도 비슷한 내용이 실려 있다. 여기에 대해 2014년 11월 말과 12월 초에 각각 조선일보한겨레에 광주 지역 65개 기독교단체 명의로 “광주시 인권헌장과 인권조례의 문제조항을 개정해 주십시오!”라는 광고가 실렸다. 광고에서는 윤장현 광주시장과 장휘국 광주교육감을 상대로 “‘사회적으로 큰 피해를 유발하는 동성애’를 조장하는 독소조항은 반드시 분리하고 제외시켜달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성소수자 인권운동이 자신들의 소수자성이나 차별 금지만을 강조하고 정작 자신들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예컨대 이성애에 있어서보다 더욱 심각한 강도의 외모차별 및 이로 인해 발생하는 소수자 내의 소수자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무관심하다는 비판도 받는다.

4.1.4. 성소수자에 대한 유명인사들의 발언[편집]

4.1.4.1. 우호[편집]

강제성이 없는 성행위는 원칙적으로 형사처벌의 범위에서 제외함이 마땅하다. 설사 성관계가 금지하고 처벌해야 할 대상이라하더라도, 병 외에서 일어나는 성행위는 처벌해선 안되며 이성과 동성간의 관계 중, 동성 간의 관계만 처벌하는 것은 과잉처벌이다.

강일원, 김이수, 이진성, 조용호, 군형법 제92조의6 위헌 판결 소수 의견을 내며

성 정체성이야말로 본인의 선택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홍석천

나는 이성애자지만 성소수자의 인권과 자유는 존중되어야한다. 성 정체성은 말 그대로 성 정체성이다.

심상정 (JTBC 19대 대선 토론방송 중에서)

동성애자들의 문제가 좀 더 수면 위로 올라왔으면 싶어요. 주위에 이런 얘기를 하면 그러다 내 아들도 게이된다고 해요. 게이가 전염병도 아닌데 왜 그럴까요.

김동완

트랜스젠더, 동성연애자[27]가 차별 받아야할 이유는 하등 없다. 나는 응원한다.

김형곤

상파울로 퀴어축제에 갔을 때 되게 좋은 경험을 했다. 촬영 때문에 갔지만 촬영이 아니면 또 어떤가. 그게 왜 논란인지 모르겠다.

배두나

소수자에 대한 차별은 그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하더라도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다.

배수빈

성소수자, 나중이 아닌 지금 안아줘야 한다

이성윤

성소수자를 포함한 모든 시민의 대한 차별은 없어야한다

이재명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보호는 결코 거부할 수 없는 저의 가치이다. 성소수자만이 아니라 누가 소수, 약자가 되건 간에 그들이 피해, 박해, 혐오, 공격을 받는다면 그들 편에 설 것이다.'

표창원

동성애는 각자의 취향으로, 존중하는 것이 옳습니다.

박근혜[28]

4.1.4.2. 중도[편집]

심정적으로는 동성애 정서와 관련해 동의하지 못하는 점이 많지만, 차이로 인해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입장은 분명하다.

노무현(1946 ~ 2009)

(동성애를) 특별히 접할 기회도 없었다. 나는 동성애에 동의하지 않지만 동성애도 이성애와 같이 인간에 대한 애정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에서 무조건 이단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김대중(1924 ~ 2009)(1997년 15대 대선 토론회 당시 동성애에 대한 소견 답변에서)

동성애 차별은 반대합니다. 그러나 차별금지법은 아직은 빨라요. 지금 현재로선 빨라요.

안희정

태어날 때부터 동성애 성향을 가질 수 있다.

반기문

저도 개인적으로는 기독교인입니다만, 동성애를 차별하는 것 자체와 그를 옹호하는 것을 차별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천정배

성소수자 인권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동성결혼 합법화는 반대합니다

안철수

(동성애를) 본 적은 없다. 동성애자들의 사생활도 인정받고 인권도 보장돼야 한다는 데는 공감이 가는 점도 있다. 그러나 동성애가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것으로 비치지 않는 현실에서 이들의 사회운동화를 선뜻 받아들일 수는 없을 것으로 본다.

이회창(1997년 15대 대선 토론회 당시 동성애에 대한 소견 답변에서)

4.1.4.3. 반대[편집]

(홍준표) 군동성애는 국방전력을 약화시키는데.. 어떻습니까? (문재인) 예, 그렇게 생각합니다 (홍준표) 그래서 동성애 반대하십니까? (문재인) 반대하죠. (홍준표) 분명히 이..동성애는 반대하는 것이죠? (문재인) 그럼요! 저는 뭐.. 동성애 좋아하지 않습니다 (홍준표) 좋아하는게 아니고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 묻는데 (문재인) 합법화 찬성하지 않습니다! [29]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하는 동성애자에게) 그건 나중에 말씀을 드릴게요.

문재인 (JTBC 19대 대선 토론회 방송 중에서)[30]

남녀가 서로 결합해서 살아가는 것이야말로 정상적입니다, 따라서 동성애는 절대 반대합니다.

이명박

동성애는 하늘의 뜻에 반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금지가 아니고 엄벌에 처해야 합니다.

홍준표

우리나라에 총기류 소지가 허가된다면 동성애자들은 총으로 쏴죽여야 된다.

MC몽

동성애는 에이즈를 퍼뜨립니다. 담배보다 더 해로운게 동성애입니다

김문수

미풍양속을 해치는 동성애를 반대한다.

박준배[31]

동성애를 찬성하는 후보가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나라 꼴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동성애는 인륜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김무성

동성애·동성결혼의 법제화에 절대 반대하는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의 건의에 대해, 민주당은 개신교계의 주장에 깊이 공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동성애·동성혼을 허용하는 법률이 제정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32]

김진표

양심적 병역 거부, 동성애, 성소유자[33]인권 중요, 예? 그 다음에 낙태에 대해서 허용할 필요성이 있다, 아니 이런 옹호 발언하는 사람이 대법원장 자격 있습니까?

이우현

'성소수자를 인정하게 되면 동성애뿐만 아니라 근친상간, 소아성애, 시체성애, 수간까지 비화될 것이며, 인간의 파괴와 피탄은 불 보듯 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채익

무서운 세상이다. 예술이라는 명목 아래 모든 것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만일 동성혼을 합법화 하면, 우리는 근친 간의 관계도 받아들여야 할걸요.

나얼[34]

'더민주 비상대책위원을 맡고있는 박영선입니다. 차별금지법 동성애법 인권관련법 저희(민주당)는 이거 전부다 반대합니다. 누가 이거를 받아들이겠습니까? 저희는 이것을 결코 받아들일수 없다는것을 강하게 말씀드립니다.

박영선

앞으로 동성결혼 합법화를 반드시 여러분과 함께 막아내겠습니다![35]

박지원

동성애 싫어합니다.(게이에게)나는 당신이 싫어요. 당신같은 사람들이 너무 싫어[36]

김수용

4.2. 북한[편집]

북한/이념 참조. 북한은 이데올로기적으로 성소수자를 배척한다.

4.3. 성소수자/국가별 현황[편집]

5. 퀴어 작품[편집]

퀴어 작품이란 퀴어를 주제로 하거나 퀴어 인권 신장을 기반으로 한 작품을 말한다. 대중의 인식이나 퀴어 내 비율을 감안하면, 아무래도 동성애를 다룬 경우가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퀴어들을 다룬 작품은 별로 많다고는 볼 수 없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미약하게나마 꾸준히 제작되고 있다.

5.1. 퀴어 영화[편집]

5.2. 나무위키에 문서가 개설된 퀴어 작품[편집]

이 아래로는 나무위키에 문서가 개설된 퀴어 작품을 적는 곳입니다. 퀴어작품은 퀴어를 주제로 한 작품 혹은 퀴어 인권 신장을 기반으로 한 작품을 의미하며, 동인계 작품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단순히 퀴어인 인물이 등장했다고 해서 그것을 퀴어 작품이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가나다 순서로 기입 부탁드립니다.

5.2.1. 한국[편집]

5.2.2. 외국[편집]

6. 창작물 속의 성소수자[편집]

7. 웹사이트[편집]

인터넷에는 성소수자를 위한 여러 커뮤니티 웹사이트가 있다.

  • LGBT 갤러리: 2014년 10월 6일에 생성되었다. LGBT 갤러리에는 레즈비언이 많다. 혹시 모를 아웃팅을 걱정하는 사람이나 미성년자는 Lone이나 시럽 등의 신생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 시럽: 대한민국의 소규모 인터넷 성소수자 커뮤니티.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 여장 갤러리: 2016년 2월경에 디시인사이드의 공식 갤러리가 되었다. 현재 주로 여장을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과 MtF 트렌스젠더들이 많이 있고, 러버들은 없는 편.

  • 나무라이브(!) 성소수자 채널: 나무라이브 글리젠 2위에 빛나는 매우 활발한 채널(...) 남성애 게이들이 많이 있으나 기타 소수 정체성, 지향성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종종 호모포비아들이 와서 테러를 하며 덧글에서는 싸움이 일어난다.

  • 티지넷: 1998년에 레즈비언 커뮤니티로 생성되었다가 폐쇄되었다. 2017년 12월에 새로 열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 스레딕: 철저한 익명 시스템으로 퀴어 게시판 이용자가 제법 있다. 주로 익명을 기반으로 하소연이나 대나무 숲에 관한 이야기가 많다.

  • Equaldex: 세계 성소수자 인권 실태를 파악할 수 있다.

8. 그 외 관련 문서[편집]

[1] 단지 수가 적은 사람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 상대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있어서 혐오를 받는 집단에 속해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같은 맥락에서 성소수자가 아닌 사람은 성다수자가 아닌 비성소수자이다.[2] 한국에서 퀴어라는 말은 좀 생소하지만, 실제로는 성소수자라는 단어와 서로 쉽게 번역되는 관계이며, 시스젠더 이성애 유성애에 반하는 모든 성소수자 전반을 포함하는, 인정되는 '성적인 부분'이 넓은 단어이다.[3] 외부적으로 두 성별을 상징하는 성기가 존재를 하기도 하나 존재를 안하는 경우도 있다[4] 수술 여부와는 상관 없으며, 젠더플루이드나 에이젠더와 다르다[5] 교육부의 성교육 표준안을 비판한 보수 여성단체가 동성애 옹호와 동성애 차별금지를 '조장'한다는 등의 비난 성명을 내기도 했다.관련기사[6] 애초에 호모포비아들이 하는 가장 큰 착각 중의 하나가 동성애가 선택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동성애자들이 스스로 동성애를 선택한 줄 안다. 아니라고 아무리 설명해줘도 들어먹질 않고...[7] 애매한 것은 BDSM은 선천성과 후천성이 공존한다. 그래서 선천성인 사람들은 성소수자로 인정해 달라며 권리운동을 하지만 후천성인 사람들까지 범위확장을 하기에는 애매하기 때문에 포함할 수 없는 것. 허구한날 티비 매체에서 동성애를 다루면 "우리 애가 저거 보고 동성애자가 되면 어떻게 할건가요!"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러한 말에 홍석천분노의 트윗을 날렸다.[8] 물론 도착증이라고 다 취향이라는 발언은 아니다. 도착증 역시 고치지 못해 몸부림치는 사람들이 많다.[9] 학교에서의 성소수자 차별/폭력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학생인권조례 성소수자 공동행동이 발행한 성적소수자 학교내 차별사례모음집을 확인.[10] http://www.huffingtonpost.kr/2014/12/07/story_n_6282632.html 설문지를 받은 어느 학생이 설문지를 수정 테이프로 지우고 정성스럽게 답변하였다. [11] 애초에 이런 계열의 사람들은 서양이나 자본주의를 주노선으로 채택하는 국가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모든 것을 무조건적으로 혐오하니 별로 놀라운 것은 아니다.[12] 사실 좌파라는 것도 개인과 자유를 중시하느냐와 사회를 중시하느냐에 따라 성향이 완전히 달라지기도 하는데 다문화, 생태주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 등을 추구하면 개인과 자유를 중시하는 좌파성향(넓은 의미의 자유주의 좌파), 노동투쟁, 쟁의, 노동자 혁명 등을 추구하면 사회를 중시하는 좌파성향(넓은 의미의 권위주의 좌파)이라 볼 수 있다. 사회중시적 좌파성향이 극으로 치닫게 되면 공산주의를 이상향으로 추구하게 되는데 몇 년 전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일부 세력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극좌성향의 사람들은 단지 극우성향과는 추구하는 정치적 사상만이 다를 뿐, 극우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지나치게 사회, 더 나아가면 국가를 중시하기 때문에 극단적 민족주의 성향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순전히 그들의 입장에서 자신의 민족을 보존할 수 없게끔 하는 동성애라는 것은 배척시킬 수밖에 없는 것이 된다. 즉, 마냥 그들의 이러한 태도가 전혀 의외인 것만은 아닌 것이다.[13] 이런 성향의 성소수자들을 영미권에서는 Conservative gay, Conservative LGBT 등의 표현으로 지칭하고 있다. 당사자는 아니지만 레즈비언 딸을 둔 네오콘의 마왕 딕 체니처럼 보수 성향의 고위 인사들 중에도 LGBT 지지자가 꽤 있기에 서양에서는 이런 보수파 성소수자들 또한 진보진영과의 연대에 의한 진영논리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들만의 목소리를 내는 편. 이들과 같은 LGBT 내 보수파는 성소수자 인권문제에 있어서는 큰 틀에서는 어느 정도 같을지언정 시장경제, 복지관 등 다른 배경 사상의 차이로 인해 신좌파 및 LGBT 내 진보파와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에서 알 수 있듯이 LGBT 보수파들은 "너네가 연대하는 놈들이 좀 또라이 같다는 거 못 느끼냐, 헛짓거리 말고 개념이나 탑재해야(...)" 등의 계급 배반론에 기인한 비판을 듣기도 한다. 마이크 펜스 같은 양반들 보면 솔직히 그런 말 들을만도 하다 [14] 구미권에서는 중동 난민 정책에 대한 강경한 입장이 LGBT 보수주의에서 흥하는 화두지만 이민자, 난민 문제가 아직 상대적으로 크게 다뤄지진 않는 한국으로 예를 들면 무상복지에 반대한다던지, 안보 분야에서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지지한다던지, 대북 강경책을 주장하고 반미주의를 배격한다던지 등의 '성소수자와는 직접적으로 무관한' 이슈들이 많다. 퀴어문화축제에 놀러간 성소수자 밀덕이 정의당 성소수자위원회의 김종대 영업에 손발이 오그라들었다 코웃음을 쳤다는 일화도 있다.[15] 사실 이는 페미니즘 계열 단체나 녹색당을 지지하는 2030대 여성에게 욕먹는 이유와도 비슷하다. 심지어 이들은 정의당이 메갈 옹호 논란 때 김자연 성우 지지 선언을 철회했다는 이유로 정의당을 탐탁치 않게 생각한다.[16] 심지어 춘원 이광수동성애를 소재로 한 소설을 쓴 적이 있다. 아예 나무위키에서는 광신적 친일행적과는 별개로 시대를 앞선 BL소설가로 평가할 정도.[17] 사회적으로 성소수자 인권 운동은 페미니즘 운동 이후에 태동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흔히 이해된다. 이는 다시 말하자면, 성평등이 어느 정도 성취되지 않으면 성소수자 인권 운동이 태동하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하다.[18] 2015년에 '행동하는 성소수자 인권연대'로 명칭을 변경하였다.[19] 김조광수 감독은 게이인권모임 친구사이의 회원이다.[20] 참고로 2004년 이 말을 한 당사자는 당시 정책위원장 후보였고 경기동부연합측 인물인 이용대이다.[21] 인터섹스의 경우 남/녀로 어린 나이에 성기 수술을 거친 경우 성장하면서 자각하게 되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복불복(...)이라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트랜스젠더 커뮤니티와는 그나마 잘 어울리지만, 아예 생물학적으로 보기 드문 사례다보니 트랜스젠더들도 인터섹스를 처음 접하면 신기하게 여기거나 쉽게 이해하지 못하다 겨우 받아들이는 경우가 대부분. 사실 이 쪽은 젠더 문제들과 같은 사회적, 심리학적 논의라고 볼 수는 없고 오히려 유전학, 생물학이 주된 내용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다.[22] 물론 이는 LGBT 혐오 집단들이 "성소수자를 인정할 수 있으면 소아성애, 수간 등도 인정해야 하냐"고 지겹게 떠들기 때문에 LGBT들이 노이로제에 걸려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도 있다.[23] 실제로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 또한 천주교 신자이다.[24] 흔히 다수의 성소수자와(개신교의 성소수자 배척에 대한 반감이 큰것도 영향이있다.) 반개신교인, 세속주의의 사람들이 가톨릭이 동성애를 온전히 인정한다고 대단히 착각하지만, 이는 엄청난 착각이다. 가톨릭은 동성 간 육체관계와 동성결혼을 분명히, 단호하게 반대한다. (물론 부부관계를 벗어난 이성 간 혼외 성관계와 자위행위도 단호히 반대한다) 다만 동성애 행위를 반대하되, 동성애자(사람) 역시 하느님께서 창조하시고 사랑하시는 존엄한 인간이므로, 그들을 괴롭히거나 모욕하지 말고 사랑과 친절로서 대해야 한다는 입장(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 동성애 성향을 가진 사람이라도 동성애 행위를 하지 않고 절제하고 정결을 지키며 살아간다면, 구원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 현 프란치스코 교황도 "성소수자를 배척해선 안 된다"고 공식에서 이야기했지만 "동성결혼 또한 반대한다"고 이야기한다. 참고로, 동성결혼을 공개적으로 옹호한 주교가 아예 파문되는 곳이 가톨릭이다. 이 때문에 서양에서는 이러한 가톨릭이 한국의 천주교와는 달리 사회적 보수세력의 한 축을 대변하기도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성결혼 항목 참조 [25] 당장 동성애관련 글, 기사를 보면 호모포비아들이 단체정모(...)한다.[26] 서울시에서 자체적으로 제정하려는 것으로, 2014년 6월부터 인권전문가 30명과 시민위원 150명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하여 만들고 있었다. 이것의 원안에는 구체적인 차별 금지 사유가 나열되는데, 여기에는 성적 지향 및 성별정체성 차별 금지 조항이 들어간다. 보수 종교 계열 단체에서는 구체적인 차별 금지 사유 나열 자체를 삭제하고, 포괄적인 금지 규정만을 삽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27] 김형곤의 생전에는 동성애자가 아닌 동성연애자가 더 많이 쓰였다.[28] 의도는 좋았겠으나 동성애는 취향이 아닌 지향이다.[29] 1부 토론에서는 동성애에 반대한다는 말을 남겼고, 2부 토론에서 다시 홍준표와 갑론을박 할 때 부연 설명을 했다. 이는 가톨릭의 "동성결혼은 반대하지만 동성애자를 박해하지 않겠다."고 한 것과 같다.[30] 다만 문재인의 경우엔 2012년엔 성소수자를 지지했다. 아마도 당시 대선때 박근혜 후보가 성소수자를 지지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근래에 성소수자 혐오 분위기가 극심해지자 표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정치인의 입장인지라 반대로 바뀌었다.[31] 전북 김제시장.[32] 김진표의 개인 입장으로, 민주당의 당론과는 차이가 있다. 당장 문재인과 안희정은 차별 반대의 입장이고 김민석, 박주민, 이재명, 진선미, 표창원등은 성소수자 인권에 대해 우호적 의사를 밝힌 적이 있다.[33] 성소수자를 성소유자라고 잘못 말한 것인지 몰랐던 것인지는 알 길이 없으나 이 발언은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이우현은 성을 소유하지 못한듯 하다 이우현 젠더리스[34] 이 발언이 논란이 되자 나얼은 자신이 쓴 글을 삭제했으며 성숙하지 못한 행동이였다고 했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 나얼은 그 외의 입장 철회나 사과는 없었다.[35] 광주 동성애 동성혼개헌반대 국민대회에서 한 발언.[36] 그런데, 이사람은 대학에 있을시절 동성애자였던 사람에게 성추행을 당한 기억때문에 반대를 하는 상태다.[37] 요리 만화라 주로 '요리'하는 장면이 많이 나오지만 한편으로 현실적인 성소수자 커플의 모습을 그려낸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