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음이의어·다의어에 대해서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음이의어·다의어에 대해서는 섹스(동음이의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성 관련 정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개요2. 섹스와 젠더3. 성별에 대한 화제

1. 개요[편집]

같은 종의 생물에서 암수 혹은 남녀의 구별이 있는 것, 즉 남녀와 관련된 모든 것을 뜻한다. 짐승은 암컷과 수컷 인간은 남성과 여성으로 나누어지며 또 그러한 유성생식을 통한 일종의 행위들을 '성 행위'라고 부른다. 성에 눈 뜨는 순간, 소년/소녀은 어른으로 한발짝 더 나아가게 되는 성숙함을 뜻하지만 때론 性에 지나치게 눈뜨면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고 인생이 무너지게 되기도 한다. 때로는 19금을 뜻하기도 한다. 발생과정에서 생물학적 성이 결정되는 것을 성결정이라고 한다.

2. 섹스와 젠더[편집]

영어로 'sex'는 생물학적인 성별을 뜻하고, 'gender'는 사회적인 성별을 뜻한다. 그래서 '성 역할'은 영어로 'sex role'이 아니라 'gender role'이라고 해야 맞다. 다만 'sex'가 가지는 다른 의미 때문에 영어권에서도 'gender'의 사용을 권장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다만 여전히 영어권에서는 일부 문서의 성별 표기란에는 'sex' 단독으로 적혀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한 'sex'와 'gender'를 병렬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어로는 둘 다 '성별'이라고 번역하기 때문에 혼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sex'를 그냥 '성별'로, 'gender'를 '사회적 성'으로 구분하는 법이 있다.

3. 성별에 대한 화제[편집]

시사/이슈적인 성향도 꽤 강하며 대한민국 자체가 성에 관련된 화제를 터부시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정치와 종교와 더불어서 현존하는 커뮤니티의 금기 항목 중 하나로서, 정치나 종교 그리고 성과 같은 3대 이야기만 자제해도 적을 제로에 가깝게 만들 수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정과 사랑을 박살내는 정치와 종교 이야기와는 달리 연인이나 친한 친구 관계라면 오히려 이런 화제를 통해 이런 은밀한 화제조차 대화할 수 있다는 상황으로 서로의 친밀감을 재확인하고 관계를 더 끈끈하게 이어주기도 한다. 고로 좀 상대가 서로 서로를 어느 정도 이해하거나 친한 사이일때 관련 이야기를 터놓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