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정체성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인간의 성(性) 특성

[ 펼치기 · 접기 ]

1. 개요2. 혼동3. 다른 성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카미유? 여자이름인데. 뭐야, 남자냐.
- 제리드 메사, 카미유 비단의 이름을 듣고[1].

/ gender identity

성 정체성은 2~3살의 발달 과정에서 ‘나는 어떤 성’인지 인식하는 심리적 성 정체성이다. 그러나 그러한 인식은 사춘기를 거치면서 바뀌기도 하고 자신의 마음에 맞게 새롭게 정의되기도 한다. 즉, 유아 시기에 얻은 정체성은 이후 청소년기에 인식하는 정체성과 다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젠더, 즉 정신적 성에 대한 정체성을 뜻한다.

이 웹사이트에 의하면 결국 자신이 남자인지 여자인지는 타인의 강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자신의 취향과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화하는 과정에서 얻게 된다. 그러나 챈들러 엔 윌슨의 예를 보면 정체성이라는 건 꼭 남자인가 여자인가 일반화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주 옛날부터 성 정체성이 남자로 태어났으면 남자, 여자로 태어났으면 여자라는 풍조가 동서양 할 것 없이 강했기 때문에 남자는 남성성을 반드시 얻게 될 것이고 여자는 여성성을 반드시 얻게 될 것이라는 사회적 의식이 있었으나, 20세기 후반부터 자신의 성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드러낼 수 있게 되면서 옛날부터 있었던 일관된 성 정체성은 희미해지고 있다. 이제는 자신의 출신 성분과는 관계없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성 정체성이라는 것이 남자 아니면 여자인지 정의할 수 있는 것이고, 전혀 다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고도 정의할 수 있는 것이 성 정체성인 것이다.

호주 성별 조사에 의해 인식된 33개의 성 정체성

2. 혼동[편집]

한국에서 '성 정체성'이라는 말은 성적 지향을 포함하여 남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엉덩국의 대표작인 성 정체성을 깨달은 아이가 있다. 이 만화에서 주인공이 깨닫는 것은 자신이 동성애자라는 성 지향성이다. 다시 말해 엉덩국의 만화에 나오는 주인공은 내가 남자에게 성적으로 끌리는지 여자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지를 따지는 것이지, 나 자신이 남성적으로 행동하는지 여성적으로 행동하는지를 따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엉덩국의 만화는 사실 '성적 지향을 깨달은 아이'라고 해야 맞다.

이렇게 많이 '오염'된 용어다보니 이 용어를 쓰는 것이 조심스럽다고 좀더 명확한 번역어를 제안하기도 한다. 의학계에서는 '성 주체성'이라는 용어를 쓰고, 인권운동, 법학계에서는 '성별 정체성'이라는 용어를 쓰는 편인데, 이 두 용어는 일장일단이 있다며 선호가 다소 갈리는 편이지만 어쨌든 둘 다 본 문서로 리다이렉트된다.

3. 다른 성[편집]

엄밀히 따지자면 여성과 남성 이외의 성별은 존재한다고볼 수 없으나, 일부 주장에 의하면 인간의 성 정체성에 따라 별도의 성별로 보기도 한다.

이들이 주장하는 남성여성 이외의 성별로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안드로진, 남성성과 여성성을 모두 거부하는 뉴트로이스 등이 있으며, 아예 성 정체성이라는 개념 자체를 거부하는 에이젠더도 있다. 이렇게 남성과 여성이라는 기존의 이분법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이들을 한데 묶어 젠더퀴어라고 부른다.

물론 통상적인, 그러니까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볼때 정체성이 어떠하든 간에, 음경이 달렸으면 남성, 음문이 달렸으면 여성인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가령 음경이 달리고 안드로진인 사람이 있다면 그건 다른 성별이 아닌 그냥 남성성과 여성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남자인 것임을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4. 관련 문서[편집]

[1] 이름으로 성별을 구분하려는 인식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예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