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오류

최근 수정 시각:

애니매니악스 - Please Please Please Get a Life Foundation("제발 제발 제발 정신 좀 차리세요" 재단)

문1: 비행기에 벽돌이 100개 있었는데 그 중 1개를 밖으로 던졌다. 남은 벽돌은 몇 개인가?
답1: 99개.

문2: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방법은?
답2: 냉장고 문을 열고, 코끼리를 넣은 뒤, 문을 닫는다.

문3: 그러면 기린을 냉장고에 넣는 방법은?
답3: 냉장고 문을 열고, 코끼리를 꺼낸 뒤, 기린을 넣는다.

문4: 동물의 왕 사자가 모든 동물들이 참가하는 동물회의를 열었는데, 한 동물이 결석했다. 빠진 동물은?
답4: 기린. 아직 냉장고에 있다.

문5: 회의 중 사자가 목이 말라 음료수를 가져오라 했는데, 누구에게 심부름을 시키는 게 가장 효율적일까?
답5: 기린. 냉장고에서 나오며 음료수를 가져오라 하면 된다.

문6: 악어가 득실거려 들어가면 위험한 강을 건너고자 한다. 탈 배도 없는데, 어떻게 건너면 될까?
답6: 헤엄쳐서 건넌다. 악어들 다 동물회의 갔다.

문7: 그런데 헤엄치다 죽었다, 그 이유는?
답7: 아까 비행기에서 던진 벽돌에 맞아서.

설정의 핵심은 일관성이다.

1. 개요2. 발생하는 원인3. 설정오류에 민감해지는 이유4. 해법5. 혼동하기 쉬운 개념6. 예시
6.1. 문서가 있는 예시6.2. 문서가 없는 예시
6.2.1. 게임6.2.2. 만화 & 애니메이션6.2.3. 특촬물6.2.4. 드라마 & 영화6.2.5. 사극

1. 개요[편집]

Continuity error (개연성 오류) / Plot hole (설정오류) - TV Tropes / Nitpick (사소한 설정오류)

하나의 창작 작품, 혹은 같은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다수의 작품의 내용에서 그 설정이 상충되는 경우를 이른다. 예를 들어 'A는 B를 사용할 수 있지만 C는 사용하지 못한다'라고 설정을 해 놓았는데 C를 버젓이 쓴다든지, 'B가 어쩌고저쩌고' 설명해놓은 후 같은 내용에 대해 'C가 어쩌고 저쩌고'라고 써놓아 B가 맞는지 C가 맞는지가 애매해진 경우 등을 이른다. 이거 하나덕에 현실주의자가 작가를...

다른 표현으로 '설정충돌' 혹은 '설정구멍'이라고 하며, 후자를 줄여서 그냥 '구멍'이라 부르기도 한다.

한편 리얼리티를 표방한 역사물이나 하드 SF 등에서 작품에 등장하는 과학기술이 시대적으로 말이 안 되거나 해당 시대에 등장할 수 없는 물건이 등장하는 등의 경우에는 고증오류라고 부른다. 설정오류가 가상 매체 내부에서의 설정 관계의 오류라고 하면 고증오류는 현실과 매체 사이의 사실 관계의 오류라고 하는 경우. 이런 걸 밝히는 설정덕후는 수학자, 고증덕후는 과학자

스토리 작가들 스스로도 구멍난 걸 알지만 다음 스토리 진행의 유연성을 위해 일부러 설정구멍을 만들어 놓고도 놔두기도 한다.

북미에서는 설정오류를 가리킬 때 Nitpick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원래는 단어 그대로 아주 사소해서 그냥 무시해도 될 만한 설정구멍만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이제는 그냥 설정오류라는 의미로 쓰인다.

캐릭터들의 성격, 성향에 한정되었을 경우 캐릭터 붕괴, 줄여서 캐붕이라고 부른다. 입체적 인물이라면 의도적으로 제작 사이드에서 성격에 변화를 줄 수도 있지만, 그 개연성이 부족하거나 너무 극단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면 캐붕 취급을 받게 된다.

설정과 개연성은 분명히 다르다. 설정은 세계관을 지배하는 법칙이다, 현실의 물리법칙같은 것. 개연성은 할 법한 행동을 하지 않거나 할 리 없는 행동을 한다는, 어색함과 위화감 정도의 수준이다. 절대 법칙 수준까지는 되지 않는다.

창작물을 더욱 즐기기 위해 그 설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때 그때의 연출과 전개가 아무리 뛰어나도 그것을 무시하고 작중에 표현된 바가 설정과 어긋난다는 이유로 작품을 비난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설정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다른 요소를 아예 무시하는 자세는 결코 좋지 않다. 그러한 그릇된 설정덕후는 설정을 중요시하는 나무위키에도 수없이 존재하며, 오히려 작품성은 좋은데 설정오류가 일어났다는 이유만으로 가루가 되도록 까이는 창작물들이 수없이 존재한다. 나무위키에서도 자주 보이는 표현이지만 앝은 지식과 작품의 몰이해로 별다른 설득력 있는 설명없이 툭하고 설정 오류라고 작성하고 가버리고 가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설정에 무리가 있는 부분이 자주 생겨 독자들이 설정(혹은 개연성)오류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소한 부분 가지고도 설정오류라고 물고 늘어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작품들 중에서 웹툰 같은 경우에는 몇몇 독자들이 해당 설정이 충돌된 것으로 추정되는 과거 화까지 꾸역꾸역 들어가 설정오류가 아닌 것도 무리하게 설정오류라고 주장하다 보니 스포일러 문제와, 스토리 몰입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프로불편러', '설정오류무새' 소리를 듣기도 한다. 게다가 작가와 같이 본인 기억도 희미해서 작가를 비판하는데 오히려 본인도 실수를 한 게 베댓이 되는 문제도 생기기도 한다. 다만 이것은 독자의 문제이긴 하지만 이런 일이 생기게 한 작가에게도 문제가 있다. 웹툰 독자들은, 설정오류 주장은 첫주행 독자들에게는 스포일러가 되니 과거 화가 아닌 해당 충돌이 생긴 최신 화에다가 적고, 본인도 기억에 오류가 생기지 않도록 과거 화를 꼼꼼히 읽자.

설정에 중독된 설정덕후가 있듯이 설정오류에 중독된 자들도 있을 수 있는데, 이들 같은 경우에는 단순 생략도 설정오류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게임들 중 군상극 요소가 있는 작품같은 경우에는 캐릭터 A가 B를 만나는데, 그게 B의 스토리에서는 A를 만나는 부분이 나오지 않는 것도 있다. 유저들은 이런 생략도 설정오류라고 주장하며 B의 스토리에 A를 만나는 장면을 넣으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한다면 스토리가 더욱 더 늘어날 것이라 힘들어서 실현될 가능성이 적다.

해외 위키아의 경우에는 continuity error를 따로 정리해 문서로 만들기도 한다. 위키아 뿐만 아닌 다른 위키에도 그렇게 정리한다.

해외에 번역되는 작품 중에 번역가가 번역을 잘못 하여 멀쩡한 설정에 구멍이 나기도 한다. 이 부분은 작가가 저지른 게 아니므로 무조건 설정오류가 아니다. 이런 번역가들로는 박지훈 등이 있다.

2. 발생하는 원인[편집]

  • 작가가 예전에 만들었던 설정을 잊어버린다.

    • 작품의 세계관이 혼자 관리하기 벅찰 정도로 커진다.

    • 설정을 갈아엎었는데, 갈아엎기 전 설정을 또 사용한다.

      • 구상은 했지만 실제로 사용되지 않고 엎어진 설정을 실수로 유효한 걸로 착각하고 사용한다.

  • 작가가 여러 명일 때, 작가간 소통부재로 같은 설정에 대해 다른 해석을 한다.[1]

  • 패러렐 월드로 인한 오류.[2]

…등등이 있다.

이 외에는 팬들의 의견에 반응하여 설정을 수정하다가 미처 수정하지 못 하는 설정도 있고, 프로 레벨에서는 어른의 사정으로 수정은 했지만 시간과 자금의 문제로 이렇다할 해명 없이 그냥 변경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한편 설정오류가 아니지만 설정오류로 오해받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작가가 이미 알고 있어서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넘어간 부분이 독자에게는 그렇지 않았을 때 자주 일어난다. 설정이 변경된 게 아니라 설정상 실제로 어떠한 변경이 이루어졌는데 묘사가 부족했거나 독자가 제대로 인식하지 못 해서 기존의 설정이 무시된 것으로 오해받는 경우도 있고, 새로 추가된 설정을 맛보기 삼아 보여주는 복선이 설정오류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다.

본편 이외에도 파생되는 여러가지 매체를 지닌 미디어 믹스 작품들의 경우 중요한 사건이나 설정을 본편에서 해설하지 않고 별도의 설정집이나 외전 등에서 설명해버려 설정오류로 오해받곤 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다. 이렇게 되면 본편만 읽어서는 시리즈의 전반적인 설정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본편만 본 사람은 설정에 구멍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 엄밀하게는 설정오류가 아니지만 이야기의 이해 및 완성도에 있어 본편 자체로 완성되지 않고 별도의 외부적 요소에 의지하게 되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렵다.

그 외에도 만화·애니메이션 등 시각적 매체에서는 그림을 잘못 그려서(…) 등장인물이나 사물 등의 외양에 대한 설정오류 아닌 설정오류가 생기기도 한다. 이런 걸 작화오류라고 칭한다.

작품으로서 쓰여진 게 아니라서 좀 다른 경우이나, 성서무오설 등의 종교 경전에서 서로 모순되는 말이 나타나는 점이나, 실제 과학적으로 밝혀진 점과 경전의 내용이 다른 점을 두고 현실을 가지고 설정오류를 냈다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하는 경우도 있다(...).

3. 설정오류에 민감해지는 이유[편집]

설정오류를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것 또한 팬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취미다. 이런 팬들이 제일 싫어하는 소리로는 "창작물은 창작물일 뿐 오해하지 말자"든가 "현실적으로 생각할수록 재미는 반감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심한 경우 "창작물과 현실도 구분 못 하는 사람"이라는 모욕적인 표현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 정말 심할 경우 씹선비 취급을 받는 경우도 있다. 누구든지 어떤 이야기에서 "왜 이렇게 되지 않고 그렇게 되었을까?"라고 의문을 가진 적은 있을 것이다.

설정오류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일본에선 판타지에서 일어날 수 밖에 없는 불가능한 오류들을 집어서 공상과학독본이라는 책도 내놨는데, 이 책은 과학적인 근거를 들먹여서 울트라맨의 거대화와 도라에몽의 도구들의 비현실성을 낱낱히 집어낸다.

이렇게 옥에 티를 찾고, 굳이 찾지 않으면 모를 몇몇가지 설정오류를 찾는다고 해서 기존 팬들이나 독자들이 떨어져 나갈 일도 전혀 없기 때문. 독자들끼리 싸우는 것을 제외하고, 설정오류로 독자들이 떨어져 나간다면 유일하게 단 하나로 무시하기가 힘들만큼 대놓고 보이는 핵심적인 오류라서 봐주기가 힘든 경우외엔 없다고 할 수 있다. 핵심적인 설정오류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이건 마치 마술을 하며 지속적으로 실패를 하는것과 똑같기 떄문에 관람객은 핵심적인 내용 자체에 전혀 집중하지 못하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나는 것과 같다.

그리고 작품 전개와 주제에 충실하고, 감정몰입이 잘 되어 있다면 큰 설정오류도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 사실 작품이 너무 재밌어서 몇번씩이나 다시 보느라 찾는 경우들이 많다. 그 때문에 설정오류를 지적하는 팬들도 대다수 이런 팬덤층이고...

기억하자. 인기가 없으면 설정 오류가 있건 없건 관심도 없고, 슥 지나가는 단편이나 3류 작품에서 굳이 오류찾는 독자들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작품이 너무 망해버리면 더 까려고 설정오류를 파내는 경우가 가끔 있긴 하다

근데 사실 작가측에서도 자신이 발견(혹은 창조)해낸 애니, 게임 세계관에 대해서 다 아는 걸 아니라고 생각해본다면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다. 작가도 사실은 사람인데 이런 오류에 대해서 의아해할 일이 많다.[3] 작가가 제대로 된 전개를 찾아내는 걸 바라거나 도우는 수 밖에...그래서 생긴 것이...[4]

설정오류를 놓고 자꾸만 논쟁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작품을 즐기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작품의 주제나 분위기를 위주로 즐기는 사람이라면 설정오류를 작품 주제를 드러내거나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한 시적 허용으로 받아들여 충분히 용인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와 분위기를 즐기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세부적인 디테일은 단지 작품을 꾸며주는 일부 요소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작품을 건물로 비유했을 때 이들은 디테일을 커튼이나 액자 같은 세간살이로 간주한다. 커튼 하나가 구겨진다 해서 건물 자체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닌 것이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믿을 수 없는 힘을 끌어올려 악당을 쓰러뜨리는 장면에서 주인공의 비장한 각오와 감정의 격류, 열세이던 주인공이 역전할 때의 쾌감을 중시하는 것이다.

하지만 세부적인 디테일과 묘사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작품 속 세계에 발생한 결함은 중대한 문제가 된다. 객관적인 스펙을 비교했을 때 주인공은 절대로 악당을 이길 수 없는 상황인데, 뜬금없이, 맥락 없이 악당을 쓰러뜨려버린 것이다. 논리적으로 따졌을 때 일어날 수 없는 일이 벌어져버렸으니 디테일을 중시하는 사람은 작가가 편의주의적인 장면을 억지로 끼워넣었다고 생각하여 허무함을 느끼게 된다. 이들에게 있어 디테일은 단순히 작품을 꾸며주는 장식이 아니라 작품이라는 건물을 구축하는 하나하나의 벽돌이며, 따라서 디테일에 발생한 오류는 단순히 장식 하나가 망가진 것이 아니라 작품 전체가 흔들리고 무너질 수 있는 균열인 것이다.

이 항목뿐만 아니라 설정과 관련된 다수의 문서에서 설정오류를 '별것 아닌 것', 혹은 '아주 중대한 문제'로 간주하는 두 입장이 자꾸만 마찰을 빚는 것은 이처럼 작품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4. 해법[편집]

나중에 설정오류가 생긴 부분에 이야기를 추가해 오류를 해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전의 스타워즈에 이 방식을 사용했다. 스타워즈는 시간이 흐를수록 세계관이 미칠 듯이 거대해져서 결국 이 설정을 충돌없이 관리하는 일만 하는 사람도 생겼다. 또 '캐넌(canon)'이라고 하여 '공식'으로 구별되는 설정의 랭크도 있는 등 상당히 체계적. 그래서 설정 오류라든가 구멍이 상당히 적다. 애초에 그런 거 생기지 말라고 관리자 만들어둔 거지만! 스타워즈 캐넌확장 세계관 참고.

그런데 스타워즈는 에피소드 7이 나오면서 기존 설정을 리붓하여 예전 캐넌과 확장 세계관은 레전드라는 이름으로 쓰레기통에 들어갔고, 새로운 스타워즈 캐넌만이 남았다.

골수팬들이 많이 생기면 그 팬들이 알아서 설정구멍을 땜질해준다. 팬들이 이런저런 해석을 통해 땜질도 잘 한다. 대표적인 예는 수많은 설정구멍이 있는 셜록 홈즈 시리즈와 그 설정구멍들을 땜질하려 수많은 가설과 뒷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셜로키언들.

디지몬 시리즈에서는 4성수주작몬현무몬의 이름이 바뀌어 나오는 설정오류가 일어나자 이를 정식설정으로 추가(...)해 버렸다. 자세한 건 문서 참고.

마크로스 시리즈는 그 시대의 사건을 그대로 묘사한 게 아니라, 마크로스 세계관 내의 사람들이 해당 사건을 작품화한 것을 현실의 우리가 본다는 설정으로 설정오류를 정당화하고 있다. 즉, 실제 제작진이 설정오류의 책임을 마크로스 세계관 내의 인물들에게 떠넘기는 것.

아다치 미츠루의 경우에는 아예 직접 작품에 등장해서 설정을 수정한다.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작품 내 '세계의 뒤틀림'이란 명목으로 설정오류를 합리화한다.[5] 사람들이 고증오류에만 신경쓰지만 은근히 설정오류가 심하다. 가령 2권에서는 텔레즈마가 지맥의 힘이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다른 위상의 힘이라고 한다.

완벽주의자로 알려진 톨킨의 세계관, 즉 실마릴리온이나 반지의 제왕 등에도 찾아보면 미묘하게 안 맞은 부분들(갈라드리엘의 행적 등)이 상당히 있다. 애초에 실마릴리온은 작가가 생전에 공식적으로 출간한 것이 아니라 작가의 아들(크리스토퍼 톨킨)이 아버지의 미완성 원고들을 모아서 펴낸 것이기 때문이다. 해결책은 가장 간단한데, 어차피 이 글들은 전해 내려온 수많은 글들을 톨킨이 엮은 것이기 때문에 오류가 안 나면 이상한 거다. 끝. 진짜다. 설정상 톨킨의 세계관은 현대 지구의 먼 과거이며, 톨킨은 그 시대의 글들을 찾아내어 엮은 것(이라는 설정)이기 때문에 해낸 해결책이라 하겠다.

사실 작품이 설정 따위 신경쓰지 못할 정도로 재미있으면 뒷막음 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큰 문제는 안 생긴다. 반대로 재미가 없어져서 안티가 생기면 그 동안 안 보이던 구멍까지 드러나서 대차게 까인다. 예를 들어,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시리즈의 경우 3기인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StrikerS가 인기가 없어지면서 1, 2기의 설정까지 함께 까이기 시작했다. 소년병 문제 같은 것이 대표적. 역대 마법소녀물 가운데 어린 나이에 그런 일을 한다는 이유로 까이는 작품은 나노하 시리즈가 유일하다. 다만 이건 3기에서 탄생한 시공관리국은 군대체제라는 게 덜미가 됐다. 적어도 역대 마법소녀들이 군대(사실 시공관리국은 군대라 부르기도 민망한 조직이지만)에 소속해서 '분대장'이니 '중령'이니 불리진 않았으니까.

해리 포터 시리즈의 경우에는 작가가 아예 공식 사이트를 만들어서 소설 내에 밝혀지지 않는 설정이나 애매한 부분을 별도로 추가하고 있다. 곧, 작품이 끝난 뒤에도 뒷이야기의 형식을 빌려 현재진행형으로 계속 설정구멍을 메꾸는 셈.

다중우주(평행세계) 개념을 도입해 해결하기도 한다. 'AB는 똑같아 보이지만, 사실 다른 개념'이라는 것.

설정오류가 많고 제작진이 이걸 해명하려고 하지도 않는 작품의 팬들은 그러려니 하면서 그냥 포기한다.

선제작 후설정이라면 설정을 끼워맞춘 게 아귀가 은근히 잘 맞아떨어지게 되어서 오히려 설정덕후를 포함한 사람들에게 떡밥을 회수했다며 칭찬을 받기도 하지만 이마저도 제대로 못하면 설정오류가 발생한다.

사실 근본적으로 설정구멍을 줄이려면 아주 필수적인 설정만 적절히 짜놓고 부수적 설정은 적어야 이상적이다. 작품에 따라 설정놀음을 즐기는 골수팬들과 이 골수팬들을 노리는 제작자들이 설정을 남발하는 경향이 있지만, 수치라든가 연도 같은 자잘한 설정들은 사실 되도록 쓰지 않는 편이 설정구멍을 줄이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1. 설정오류를 메꾸기 위해 추가 설정을 투입한다(스타워즈 구 설정, 해리 포터 시리즈 등). 2. 작품 인물들의 사견이나 한정적 시점으로 인한 오류(극중극의 마크로스, 발견 드립의 톨킨세계관, 서술차이의 엘더스크롤 등)로 처리한다. 3. 독자들의 상상력에 맡긴다(셜록홈즈 등). 4.포기한다(블리치, 보톰즈 등)의 4가지로 나뉘는 걸 볼 수 있다...

5. 혼동하기 쉬운 개념[편집]

개요에서 설명되었듯 설정오류는 창작자가 창작물 내에서 만든 내용이 서로 모순을 일으키는 걸 뜻한다. 그러므로 현실의 기술한계나 물리법칙을 적용해서 비판하는 현실성 비판과는 다른 개념이다. '핍진성'과 '현실적' 문서를 참고. '역사적 사실에 입각한 재현(고증)'을 실패하는 고증오류 또한 판타지에 가까운 창작물에 적용될 개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현실과의 괴리를 설정오류, 고증오류라고 칭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므로 주의하자.

6. 예시[편집]

6.1. 문서가 있는 예시[편집]

다시 말하지만, 여기에 개별 문서로 따로 독립되어 있다고 해서 모두 문제가 심각하게 많은 작품이라는 건 아니다. 물론 문제가 정말 심각해 문서로 따로 독립된 경우가 많다. 어째 설정오류보다는 연출 미스 등 작품 자체의 완성도를 꼬집는 문서인 것도 있고, 문제점 및 설정오류를 한데 묶은 문서도 있다.

닥터후는 여러 각본가들이 집필하다보니 설정충돌이 매우잦은 편이다.

  • 달빛조각사 - 달빛조각사/비판

  • 덴마 - 덴마/설정구멍
    원피스와 마찬가지로 설정오류가 비교적 적은 편이기 때문에 스토리 전개도 호평을 많이 받는데, <콴의 냉장고>에 들어서면서 설정오류와 캐붕, 개연성 오류가 많이 생겼다. 하지만 캐붕, 개연성 오류는 몰라도 설정오류는 여전히 다른 작품들에 비하면 적은 편이다. 어째 설정오류 보다는 개연성 부족과 연출 미스 등 작품 자체의 완성도를 꼬집는 문서가 되었다(...). 게다가 설정오류까지는 아니지만 설정오류로 오해받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양영순갓의 노림일 수도 있다 사실 문서의 전성기(...)의 지적 사항과 비교하면 설정오류가 아닌 것으로 판명된 사항도 많다. 이해도가 높아지는 느낌 연재기간도 길고 스토리도 장황해서 그런 듯. 그렇다고 문제가 아주 없지는 않은 게, 개연성이 부족해서 오해를 산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

  • 라테일 - 라테일/시나리오/설정 오류

  • 메이플스토리 - 메이플스토리/설정오류
    검은 마법사의 본격적인 언급을 시작으로 단풍도 없고 스토리도 없었던 메이플스토리에 드디어 스토리가 생겨났지만, 개편된 스토리와 과거의 스토리가 충돌하는 경우가 잦다.

  • 명탐정 코난 - 명탐정 코난/비판, 하이바라 아이/캐릭터 붕괴
    에도가와 코난(쿠도 신이치)이 음치라는 설정과 절대음감이라는 설정이 양립한다.[6] 그런데 극장판 전율의 악보 편에선 음치라는 설정에도 불구하고 무리없이 음을 맞춰 전화를 건다.그냥 노래를 못부르는거다그리고, 하이바라 아이를 필두로 여캐들의 캐붕이 가속화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하이바라의 캐붕 논란. 그리고 작가의 병크로 인하여 여캐들만 문제가 아니라 대부분의 주요 등장인물들이 캐붕 소리를 들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해졌다.

  • 복학왕 - 복학왕/오류 및 설정구멍

  • 블리치 - 블리치/비판
    설정오류가 많기로 유명하지만 의외로 그리 많지는 않은 편이다. 복선이나 독자의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지나가는 대사에 넣거나 굉장히 미묘하게 연출하기 때문.

  • 젤다의 전설 시리즈 - 젤다의 전설 시리즈/역사
    미리 말해주면 시리즈를 지나면 지날수록 과거로 간다는 점이다. 그걸로 인해서 게이머들은 왜 이리 시간이 역행하냐는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미야모토 시게루의 말로는 신들의 트라이포스가 가장 마지막이고 그 다음에 8비트 패미컴으로 제작된 것이 전의 이야기라고 했는데, 의문점이 꽤나 많을 것이다. AVGN의 추측으로는 1.사실상 본인이 한 말이 맞으나 차질이 생겼다. 2.사실 그 말은 잘못 말한 것이다.[7]

  • 프리징 - 프리징/설정 오류 및 문제점

6.2. 문서가 없는 예시[편집]

6.2.1. 게임[편집]

던전 앤 파이터의 던전 중 하나인 결성! 카르텔은 설정오류가 상당히 많다. 자세한 사항은 결성! 카르텔 참조. 이외에도 시간의 문 던전 곳곳에서 설정오류가 몇 있다. 세계관이 방대해지면서 이러한 설정오류가 나타나자 개발사는 모든 설정을 전이현상으로 설명하기 쉽도록 게임 스토리를 싹 갈아엎는다. 개발사에서 직접 이렇게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게임 진행을 하면서 그런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스토리나 설정과 아무 상관 없는 인물이나 대상이 갑툭튀해도 전이현상으로 발생한 거라고 우기기 쉽다는 것.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식으로 개발자에겐 편리한 장치지만, 던파 스토리 덕후나 설정 덕후들에게는 욕을 먹고 있다.

데드 스페이스 시리즈에서는 마커 관련으로 설정오류가 여럿 지적된다. 1편까지만 해도 마커는 선도 악도 아닌 모호한 존재였고, 네크로모프를 만들어냄과 동시에 "데드 스페이스 현상"으로 이들을 막아내는 모순된 기능을 갖고 있었다. 또 디멘시아 현상으로 네크로모프를 막아내야 한다는 의사를 끊임없이 전하기도 했고. 그렇지만 2편 이후에서 마커는 지적 생명체를 네크로모프로 융합시키려는 완전한 악역이 되었다(...). 그리고 "데드 스페이스 현상"이라는 설정도 완전히 묻혀버렸다.[8] 그리고 엘리 랭포드는 욕데레+츤데레였던 2편과는 달리 3편에선 전형적인 어장관리 여주인공이 되어버렸다.

동방 프로젝트에도 설정구멍으로 취급되는게 많은 편이다. 현재 가장 큰 설정충돌은 봉래의 약야고코로 에이린의 정체성에 대한 설정. 자세한 것은 관련 항목 참조. 그 외에도 사이교우지 유유코의 배경설정이 출처마다 조금씩 다르다. 특히나 설정집인 동방구문사기에서 이런 문제가 많이 나타났는데, 제작자는 액자식 구성을 만들어 히에다노 아큐를 극중 작품의 전달자로 설정하여 설정오류의 책임을 해당 캐릭터에게 전가하는[9] 획기적인 방식으로 설정오류를 해결(이라기보다는 책임전가지만...)하였다. 이런 '작중 캐릭터가 잘못한거임'의 작품류가 많긴 하지만...

레이맨 오리진은 리부트 과정에서 기존 레이맨 시리즈의 설정과 새로 바뀐 설정이 복합되면서 팬들의 질타를 받았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록맨 시리즈의 경우도 즉흥적이고 상당히 무계획적으로 시리즈를 찍어냈던 덕택에 상당히 유명한 설정오류를 가지고 있다. 작품 수가 원체 많다보니 일일히 열거하기도 힘들다. 특히 록맨 X 시리즈록맨 제로 시리즈 사이의 간극은 도저히 메울 수 없는 수준. 이 둘 사이를 어떻게든 이어보고자 한다면 X5에서 제로로 이어지는 세계와 X5에서 X6 이후로 이어지는 세계관을 평행세계로 처리해야 한다. 결국 록맨 제로 컬렉션을 통해 X6의 제로엔딩을 제로 시리즈와 연결함으로써, 엑스 엔딩에서 이어지는 이야기와 제로 엔딩에서 이어지는 이야기를 완벽하게 평행세계 처리해버렸다. 문제는 이 캐릭터는 X7에서 추가되었기 때문에 별개의 세계인 록맨 제로 시리즈와 그 이후의 스토리 라인에서는 나올 수가 없는데, 모델 A가 문제의 이 캐릭터에서 따온 것이라, 또다시 설정오류가 발생했다.[10]

메탈슬러그 시리즈 사상 최악이라고 일컬어지는 메탈슬러그 4도 그 자체가 설정오류의 결정체이다. 예를 들어 기존의 메탈슬러그 시리즈의 배경설정은 20XX년인데, 4의 경우는 200X년.(오타일수도 있..나?) 때문에 4 자체를 아예 외전으로 취급하는 팬들도 존재한다.

사이퍼즈는... 사실 시간에 따라서 설정구멍이 어마어마하게 생긴다. 최근 관통의 자네트의 추가로 인해 더더욱 커졌다. 다만 그다음 나온 신캐 경이의 피터에도 비슷한 시간상의 오류가 있어서 일종의 복선일 가능성이 커졌다. 단, 격검의 제레온의 아이템 플레이버 텍스트를 통해 안타리우스 관련 시간모순은 일정부분 설명이 되었다.

사쿠라 대전 시리즈의 1~5까지의 흐름은 크게 상관없었는데 문제는 사쿠라 대전 리메이크인 '뜨거운 열정으로'에서 생겨났다. 이 '뜨거운 열정으로'에서의 결말이 사쿠라 대전 2의 흐름과 모순되기 때문에 스토리가 제대로 이어지지 않게 되는 사태가 벌어지고 말았다. 사쿠라 대전 2에서 죽게 되는 아오이 사탄은 사쿠라 대전에서 죽지 않고 미카엘을 저주하며 떠나갔는데 리메이크에서는 자신의 최후를 받아들이고 미카엘과 같이 하늘로 돌아간 것이 문제가 되어버린 것.

슈퍼 마리오 시리즈를 통틀어 해보면 설정오류가 상당히 많은편 또는 설정이 애매해지는 경우가 많다 유명한건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 처음 만난 요시가 요시 아일랜드에서 마리오와 어릴적부터 알게된 사이로 나오고 또는 좀비쿠파는 쿠파가 불에 타서 나오게 된 형태인데 나중엔 그냥 별개 인물로 나온다. 신경쓰지 말자 슈퍼 마리오의 특성상 그냥 설정 뒤집기다.

스타크래프트에서 일어나는 설정오류는 대부분 공식 소설에서 일어나는데, 아무리 세계관 담당자들과 소설 작가들이 교류를 한다 해도 별개의 집단인 만큼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The Dark Templar Saga에서 프로토스의 '투쟁의 영원기' 설정오류. 본디 설정에서는 이 때 프로토스의 기술력이 가장 발전했다는 것이었는데, 소설에서는 이때 프로토스의 기술이 석기시대로 퇴화해 버린(!) 것으로 연출되었다. 이건 작가 본인도 인정한 바지만 오히려 석기시대 설정이 더 개연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다. 태사다르대의회쿠데타를 일으켜 몰살시켜버린다는 설정 역시 이 소설에서 나오는 등 참 악명 높은 소설이다(...) 아르타니스가 오리지널의 주인공으로 설정된 것도 공식 설정에서 비롯된 설정오류 중 하나. 집행관 항목 참조.

스타크래프트 2의 캠페인 스토리도 설정구멍 정도가 아니라 개연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수준인데, 이는 스토리를 스타크래프트 1 기준으로 짠것이 아니라 게임 내의 설정을 멋대로 뜯어고친 소설기반으로 스토리를 짰기 때문.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1의 설정을 기준으로 보면 납득하기 어려운 수준의 대규모 설정 붕괴가 발생하였다.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또한 걷잡을 수 없는 설정구멍 덕분에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가 외전이 되어버렸다.

엘더스크롤 시리즈에서는 게임 내에서 읽을 수 있는 서적들 한정으로 상당한 설정 충돌이 있다. 이것은 의도된 것으로, 게임 내 책들은 유저들을 위한 설정집이 아니라 설정상 해당 세계관의 등장인물들이 적은 역사책, 사설, 연구자료 등이기 때문에 , 현실처럼 역사적 사실의 진위여부와 해석이 크게 갈리는 것이다.

엘소드의 모든캐릭터들의 설정과 컨셉, 세계관 스토리가 크게 갈아엎어져 크게 문제가 되고 있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워크래프트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기존의 설정을 갈아엎는 경우가 빈번하다. 불타는 성전에서 작가인 크리스 멧젠이 설정을 잊어먹어 살게라스의 타락 과정을 바꾼 것이 대표적. 심한 경우엔 자기들이 돈주고 설정집 사 읽으라고 책을 내놨으면서 그게 바로 그 확장팩에서 번복된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경우 설정오류에 대한 유명한 인물로 붉은 셔츠의 남자가 있다.

창세기전 시리즈도 2에서 나온 설정과 외전 2 템페스트 이후의 설정이 충돌하는 것은 예사고, 최강급 무기의 설정변경도 빈번하게 일어났다. 투르의 존재를 새로 추가하면서 망가진 설정도 존재.[11]

철권 시리즈의 경우는 일단 데빌관련 설정오류가 존재하는데 2에서는 카즈야가 어린시절 절벽에서 추락했다 살아남아 올라가던중 데빌과 계약을 맺은걸로 나왔으나 6가 막 나왔을 시점에선 사실 할아버지인 진파치한테서 격세유전 된걸로 드러났으며, 심지어 헤이하치는 2 시점 이전까진 데빌에 대해 정확한 정보만 모를뿐 뭔가 느낀건 있는것처럼 묘사됬었는데, 그러다가 7에선 알고보니 사실 헤이하치는 카즈야가 어릴적부터 이미 데빌의 존재를 알고있었던것으로 드러난데다 알고보니 그 데빌은 아자젤의 분신인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카즈야한테 데빌 인자가 존재하는것도 할아버지인 진파치가 아닌 어머니인 카즈미한테서 유전된것으로 드러났으며 진파치는 사실 데빌과는 별개의 상황일수도 있는것처럼 나왔다. 철권 8이 나오면 이 설정오류가 더 크게 꼬일것으로 보이며 지금도 사실상 현재진행형이다. 또한 앞서말한 카즈미의 경우도 설정오류가 있는데 처음엔 카즈야를 출산하다 허약체질인탓에 사망한것으로 추정되었으나 알고보니 허약체질은 커녕 무도가이자 데빌인자 보유자였으며, 비록 지금보단 약했을지언정 그래도 이미 당시에도 진파치에 필적하는것 이상인 헤이하치를 상대로 도장 라이벌이엇을 정도였던데다 헤이하치를 암살하기위해 위장결혼후에 카즈야가 걸음마를 뗀후에야 헤이하치를 살해하려 덤벼들었으나 실패하고 오히려 자신이 죽은것으로 밝혀졌다.

팀 포트리스 2에서는 용병에 대해 문제가 있는데, 레드와 블루의 용병이 서로 싸우는 것임은 알 것이다. 그런데 어찌 스토리나 이런 게 거의 똑같다. 이래서는 정황상 미러 매치나 다름없을텐데... 그리고 RED가 주로 방어이고 BLU가 공격인데 항목을 보면 오히려 RED가 공격팀을 해야하는 게 아닌가하는 의구심도 든다. 근데 워낙 설정이 정신이 없어서 설정이 안맞는게 맞는 설정인것 같다

포켓 메이플스토리는 완벽한 설정오류의 예.

포탈의 경우에는 포탈 2가 나오면서 애퍼처 사이언스의 기존 역사들 중 일부가 추가되거나 교체되었다. 대표적인 예로, 애퍼처 사이언스의 사장인 케이브 존슨은 원래는 수은 중독으로 인해 사망하였다는 설정이었지만 포탈 2에서는 월석 중독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바뀌었다. 주인공 은 원래 1편에서 탈출하는 것으로 그려졌으나 2편을 위해 글라도스의 폭발로 인해 날아가 기절한 후, 누군가 그녀를 끌고 가는 것으로 엔딩이 바뀌었다. 그리고 이러한 설정 변경은 포탈에 업데이트로 반영됐다.

F.E.A.R. 시리즈역시 설정오류가 꽤 있는데 아마캠 필드 가이드에서 페텔 출산때 혼수상태로 있었던 알마가 게임 본편에서는 깨어나서 빼앗기질 원치 않았다는 증언이 나오고 같이 유년기를 보내기는 커녕 언급조차 없었던 포인트맨과 페텔형제가 같이 지냈다는 묘사가 나오기도 했다. 또한 프.젝트 패러건및 스틸 섬 오리진 시설등 아마캠 필드 가이드는 게임상 설정과 설정충돌이 꽤 있다,

Grand Theft Auto 시리즈3D 세계관 시리즈까지는 그렇게 문제가 없지만, HD 세계관 시리즈 이후로는 3D 시리즈의 등장인물이 일부 등장함으로써 애매해지다가 GTA 5GTA 온라인에서는 갑자기 설정 오류가 생겨나고 있다. 인물에 대한 떡밥은 덤. Grand Theft Auto 시리즈/연대표 문서 참조.

KOF 시리즈태생부터가 설정오류. 애초에 여러 격투게임 시리즈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모두 등장하는 드림매치로 시작하였으며, KOF 시리즈의 초기 제작진들이 '아랑전설용호의 권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 그냥 무턱대고 만들었기 때문에 그래서 아랑전설과 용호의 권 사이의 시간개념이 무시되었다. KOF 시리즈는 이러한 게임들과는 또 다른 패러렐 월드로 취급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 KOF 시리즈 자체에서 나온 설정오류도 꽤나 많다. 거기다가 주연 캐릭터들을 위시한 오리지널 편애가 매우 심각해, 아랑전설, 용호의 권 및 기존 게임 팬들중에는 KOF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 위에도 썼듯이 KOF 제작진이 원작 설정은 생각치도 않고 만들어서, 캐릭터들 중에선 KOF가서 이미지가 망쳐진 캐릭터들이 많다.[12]

Warhammer 시리즈는 세계관 자체가 너무 방대한데다가 작가가 여러 명이라서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 애초에 이쪽은 공식 설정이라는 것이 코덱스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바뀌는 형편이라 게임에서 파생된 소설의 경우는 물론 업데이트 판본에 따라 공식 설정 사이에서 설정이 충돌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에서 등장 아이돌들의 나이, 생일, 학년을 비교해보면 모순점이 많다. 같은 12살이고 생일이 하루 차이인 죠가사키 리카타치바나 아리스는 한 명은 중학생, 한 명은 초등학생이고, 8월생인 키쿠치 마코토가 고3에 17살인데, 생일이 더 늦은 10월생인 타나카 코토하가 18살에 고등학생이다. 그 외에도 트라이어드 프리무스아이바 유미 등 많다.

6.2.2. 만화 & 애니메이션[편집]

근육맨의 설정은 뒤에 가면 아무렇지 않게 뒤집히거나 바뀌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팬들부터가 유데매직이라는 용어를 붙히고 즐긴다(...). 애초에 모순에 신경쓰지 않는 전개가 재미 포인트 중 하나인 만화이기 때문에 용납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유데타마고 항목 참고 바람.

에서는 중후반부로 갈수록 캐릭터들이 죄다 붕괴되더니 결말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붕괴된다(...). 특히 이신과 이율의 설정붕괴가 유독 심한데, 이신은 아예 마지막 대사와 결말까지 캐릭터가 붕괴되었다. 조선 왕실의 봉작을 사용한다면서 '대군부인'이라는 새로운 직급을 창조했다. 원래 왕자의 정실은 대군이냐 군이냐에 따라 부부인 혹은 군부인이다. 인물의 이름이나 성이 휙휙 바뀌기도 한다. 성효린은 이효린으로 한 번 바뀌는 바람에 급히 사생아 설정을 끼워넣었으며,사생아라 해도 성이 두 개는 아니다 국왕은 휘(이름)가 ‘한’이었다 ‘원’이었다 오락가락 한다. 선왕이 의친왕 사후 1955년에 왕위를 계승했다는 설정 자체가 연도를 계산해보면 전혀 말이 안된다. 작중에서 대왕대비가 이른 회임을 위해 열네 살에 초야를 치렀다는 것이 나오면서 더더욱 말이 안되는 설정이 되었다. 대왕대비가 60대 중반이고, 그 아들인 국왕은 이제 40대에 접어들었기 때문.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경우 우주세기 쪽은 30여년간 건프라 판촉을 위해 MSV과 뒷설정을 남발한 결과 온갖 설정오류와 나중에 갖다 붙이기가 판을 치는 형국이 되어버렸다. 대표적인 예가 1년전쟁 생산력 논쟁. 건담 시드의 경우에는 각본가가 연출을 위해서 설정을 무시하는 경우가 있고 작품적으로 설정구멍이 넘쳐난다. PS장갑, 뉴트론 재머 캔슬러등등 그렇기에 건덕후들왈 C.E.[13]에서는 상식이 통용되지 않는다. 건담 철혈의 오펀스도 설정구멍들이 넘쳐나는데 쿠델리아 아이나 번스타인의 인지도 문제와 가엘리오 보드윈의 일부 배경설정의 오류가 극심하고 주연 캐릭터들간 심리묘사가 제대로 묘사되지 않아 캐릭터 설정과 개연성이 맞지가 않다.

단간론파 3는 그냥 슈퍼 단간론파 2에 나온 설정들을 전부 버리고 세뇌로 때웠다. 그 결과는...

디지몬 시리즈반다이와 WIZ가 제작한 액정 완구와 그것을 꾸며주는 공식 설정과 세계관이 존재하며 이 본가를 기반으로 다양한 미디어 믹스가 탄생한다. 그런데 토에이에서 첫 애니메이션 디지몬 어드벤처를 만들면서 본가 설정과 제작진들을 무시하고 극심한 설정 오류와 멋대로식 진행을 하게되며 문제를 낳았고 그 문제가 현재까지도 영향을 끼치며 특히나 디지몬 tva가 심했던 편. 이후 디지몬 크로스워즈디지몬 유니버스 어플리 몬스터즈에선 이 점이 꽤나 보완되었다.

루팡3세의 애니메이션은 감독들이 지어낸 설정들이 상당히 많은데 때문에 다른 작품과 비교해서 보면 설정 오류들이 상당히 많다. 이건 원작만화가 별 설정이 없기 때문. 그때문에 애니메이션에서 감독들마다 표현되는 내용도 서로 틀리다. 특히 미네 후지코의 캐릭터성.

마블 코믹스DC 코믹스같은 캐릭터가 회사에 주권이 있는 회사들은 설정오류가 넘친다. 그래서 능력도 자주 자주 변하고 설정도 자주 자주 변한다.[14]그리고 작품마다 작가가 다르고, 또한 평행우주 세계다 보니 구멍이 많다. 한 작가가 설정이나 스토리 전개를 너무 막장으로 하여 수습이 불가능한 경우 가볍게 '우주적 존재 같은 자들과의 계약'으로 되돌린다.[15] 아예 크라이시스라고 설정 땜빵을 위한 크로스오버 이벤트가 존재할 정도.

마크로스 시리즈는 모두 극중극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마크로스 세계관에서 만든 창작물'이 현실의 우리가 보는 애니라는 것. 즉, 모든 모순과 설정충돌, 극장판과 TVA판의 차이는 마크로스 세계관 속의 창작물 제작진 측에게 책임이 있다.(...)

매드니스컴뱃은 본래 별다른 설정은 없이 주인공 캐릭터가 엑스트라들을 학살하는 단순한 단편 애니메이션이었던 것이 여러편 제작되면서 점차 레귤러 캐릭터가 구분되고 설정이 급조되어 장편화된 것이라, 설정이 세워지기 전의 초기 에피소드와 설정이 제대로 잡힌 후의 후기 에피소드를 비교하려들면 셀 수 없는 모순이 생긴다.

먹짱의 주인공 만타로는 주어진 음식 그대로 먹는것이 음식에 대한 예의라는 확고한 신념이 있었지만 [16] 나중에 쿠이린픽 도시락에서 팔각향이 나는 도시락이 먹기 싫어서 카레를 부어서 삼켜버리는 만행을 저지르고 당당하다.

슈팅 바쿠간에서는 주인공인 쿠소 단마가 자신의 바쿠간에 드래고란 이름을 붙여줬고, 드래고는 이전에 썼던 이름이 샐러맨더였다. 그런데 3기 건달리안 인베이더즈에서는 태초에 태어났을때부터 드래고노이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한다. 2기에서는 32화에서 아리스 게하비치찬 리와 태그를 맺고 쉐도우 프로브와 배틀하는 부분에서 카이저가 아리스를 격려하거나, 아리스가 카이저의 기백을 드러내 쉐도우의 하데스를 박살내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원래는 카이저가 1기 결말에서 완전히 이별하고 소멸되었기에 아예 나오지 않아야 했다.

심슨 가족의 경우 시즌이 매년 진행됨에 따라 설정오류가 매우 많이 생기는데, 해가 바뀌어도 캐릭터들이 정식으론 시즌1 이후로 나이를 먹지 않다보니 생기는 오류들이 많다. 노인 캐릭터들의 젊은시절을 묘사하는걸 예로 들경우 초창기땐 2차 세계대전 당시 청년이자 참전용사였던걸로 나왔으나 10년 이상 지난후엔 2차 세계대전이 아닌 60년대나 70년대에 청년이엇던걸로 묘사되는게 그 예. 심슨 가족의 설정 오류는 워낙많아 개별 문서를 따로 만들어야 하므로 심슨 가족의 설정오류들을 정확하게 아는 위키러들은 문서를 따로 만들어서 정리후 개별 문서가 있는 틀에 추가바람

원피스의 경우 설정오류가 비교적 적은 편이기 때문에 스토리 전개도 호평을 많이 받는데, 가끔 설정오류나 혹은 그에 준하는 억지 설정이 나오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해신류 떡밥상하관계가 있다.

유유백서 센스이 스토리에서 초반에 센스이가 말한 '우리들 7명'은 그의 일당 7명이 아니라 센스이의 서로 다른 7명의 인격이란 사실이 밝혀진다. 근데 앞서 유스케의 일행 중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자가 분명 센스이의 생각을 읽고 '우리들 7명'을 말한 후 이어서 일당 7명의 코드명까지 전부 열거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설정구멍인 듯. 그렇다고 이 7중인격을 일당 7명만큼 비중 있게 다뤘느냐 하면 그것도 전혀 아니다.(...)

생일왕국의 프린세스 프링 2기 4화, 9화에서 루이와 버터플라이 등장 순서가 뒤바뀌었다.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서는 연재 초기의 설정이 뒤로 가면 자주 바뀌는데, 팬들은 그냥 넘어가버린다.(…) 예를 들자면 분명히 첫등장시엔 여자로 나왔는데 두번째로 나올땐 남자로 바뀐 나르시소 아나수이라든가,마찬가지로 첫 등장땐 2살이었는데 그 다음에 언급될땐 아무런 설명 없이 9살로 바뀐 히가시카타 츠루기라든가. 그외엔 스탠드 관련 설정에서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편인데 워낙 스탠드의 설정 자체가 모호한 편이라 연출의 일부 정도로 보는게 일반적이다.[17] 사실 설정오류도 설정의 일부라 카더라 죠죠고 기묘하니까 괜찮다 설정오류따위 죠죠러에겐 정말 아무것도 아니지

블랙 잭은 주인공들의 나이가 수시로 바뀌는 설정오류가 있지만, 딱히 내용과 상관 있는 부분은 아니고 일단 만화가 재미있으니까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

카드캡터 사쿠라 애니메이션의 경우 히이라기자와 에리오르가 영국으로 출국한 후 그가 살던 집을 포함한 거리 주변이 유원지 부지로 매각되어 집이 헐렸는데, 클리어 카드 편에서는 원작 코믹스대로 유원지 그런 거 없다. 집도 건재.

트랜스포머 중에서도 얼라인드 세계관의 작품들도 현재진행형으로 설정오류가 일어나는 중이다(­…). 대표적인 것은 다크 에너존. 이것 말고 범블비의 음성장치가 어떻게 고장났나는 묘사도 다르다. 워 포 사이버트론, 폴 오브 사이버트론, 트랜스포머 프라임의 캐릭터 디자인뿐만 아니고 여러가지등. 제작진은 해명할 때가 있을 거라고 한다.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도 사실 포켓몬의 몸무게나 키 같은 부분에서 오류가 있다. 3.5m인 그란돈이 건물 4~5층 정도로 묘사되거나, 1.5m인 보만다가 1.6~1.8m인 성인보다 크게 묘사되는 등의 예시가 있다. 다만 이 문단에 서술된 것은 설정오류가 아니라 고증오류에 더 가깝다.

돌아온 럭키짱은 황당한 설정오류 때문에 독자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연재 기간이 엄청 길지도 않고 설정이 복잡하지 않은데도 말이다. 자세한 것은 돌아온 럭키짱/비판 참고.

코믹 메이플스토리가 수 없이 많은 설정오류를 일으켰다. 대표적인 사례로 1권에서 도도의 아버지는 모험심이 강한 도도를 과잉보호하며 몬스터와의 싸움을 극구 만류하지만, 2권에 들어서자마자 아버지는 아들을 강하게 키워야 한다며 '하이퍼 슬래시 블러스트'를 가르치려 들고, 도도는 아주 귀찮아한다. 연재 한권만에 벌어진 설정 붕괴. 그 후에 2권의 설정으로 쭉 이어졌다. 독자층인 어린이들이 그러한 점을 잘 집어내지 못하는지라 지금껏 아무런 논란도 없었다.

식객에서 '1권:맛의 시작' 에서 성찬이 제임스에게 잔돌리기를 권하지만 '20권:국민주 탄생'에서 일본인이 잔돌리기 문화를 싫어한다고 하자 성찬은 잔돌리기는 술을 억지로 먹게하는 문화라고 자신도 싫어한다고 했다. 사실 허영만이 친미반일감정을 품고있다. 또 '1권:맛의 시작' 에서 성찬은 파래가 섞인 김을 사용하는데 '14권:김치찌개 맛있개 만들기'에서 어르신이 김이랑 파래는 같이 자라지 않고 따로 재배한 후 섞어서 말리는 거라고 하자 파래가 안섞인 김을 사용한다. 줏대없는 놈

6.2.3. 특촬물[편집]

초전자 바이오맨에서 종반부에 바이오 헌터 실바프린스를 새로 만들어서 함께 신제국 기어로 침입하는 내용이 있는데 당초 프린스는 닥터맨이 만들었으나 실바가 지구에 도착하기 전 죽었고 그러면서 정작 실바가 프린스를 어떻게 알게됐는지에 대해 아무런 설명도 없이 넘어가버렸다. 가령 실바가 기어나 바이오맨등 프린스의 존재를 아는 이들이 프린스에 대해 얘기하는 걸 우연히 엿듣고 알게 된 거라는 뒷설정이 뒤늦게나마 생긴다면 이걸로 존재 자체에 대해선 어찌 알게됐는지에 대해선 어느정도 메꿔지긴 하는데, 문제는 프린스의 모습까지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선 존재 자체를 안건 둘째치더라도 모습은 어찌 알았는지에 대해선 해답이 안나오니 그야말로 작중 최고의 설정오류인 셈.

초신성 플래시맨에선 진(초신성 플래시맨)이 3화에서 어린시절 유괴당했던 장면이 나오는데, 유괴당시 침대에 누워있다가 유괴된걸로 나오더니, 12화에선 어린시절 에일리언 헌터한테 유괴당할당시 도망치다 잡히면서가슴에 흉터가 생긴걸로 나왔고, 또 40화에선 진이 처형도시의 사형방에서 정신을 잃은채로 감금된 상태에서 꿈에서 어렸을때 유괴당한꿈을 꾸엇을당시 꿈에선 집에서 어머니와 함께 동화책을 읽다가 갑자기 나타난 UFO에 유괴당한걸로 나온다. 12화에 나온 장면의 경우 이미 한번 잡힌상태에서 도주를 시도한거였다고 한다면 3화나 40화의 장면중 하나랑 연결이 가능하니 설정오류가 메꿔지긴 하는데, 문제는 3화에서의 장면과 40화에서의 장면은 서로 연결고리가 없어서 설정오류가 생겼다.

가면라이더X가면라이더 고스트&드라이브 초 MOVIE 대전 제네시스는 각본가 탓인지 그냥 설정오류들이 여기저기 보인다.특히 이분의 경우는;;

6.2.4. 드라마 & 영화[편집]

화려한 유혹에서 신은수의 딸인 미래는 원래 강일주에 의해 반지도둑으로 몰리면서 충격을 받아 계단에서 구르게 된것이지만[18] 어느새 강일주가 진짜 밀어서 계단에서 구르게 된걸로 바뀌었다.

에이리언 시리즈의 핵심인 스페이스 자키(엔지니어)와 관련해서도 설정오류가 있다. 1979년작 에이리언에서 시신으로 등장하는 스페이스 자키는 인간보다 몇 배는 크게 묘사되었는데[19] 2011년작 프로메테우스(영화)에서 등장하는 스페이스 자키는 인간보다는 크지만 에이리언에서의 설정보다는 훨씬 작은 2m 안팎의 크기로 등장한다. 또 에이리언에서는 마치 코끼리같은 얼굴을 하고 몸에 외골격이 존재했는데, 프로메테우스에서는 그것들이 사실은 우주복이고 실제 모습은 인간과 유사하다는 설정으로 바뀌었다.이는 설정오류가 아닌 설정변경이다.

6.2.5. 사극[편집]

설정오류 보다는 고증오류에 들어가는 게 많다.

[1] 대표적으로 닥터후가 이 경우에 든다. 메인 작가가 정해져있긴 하지만 여러 작가들이 각각의 에피소드들을 집필하다보니 설정충돌이 자주 일어난다. 더군다나 드라마 본편을 제외한 스핀오프, 소설, 오디오 드라마 등의 파생작들도 각각 작가들이 다 다른지라 파생작들까지 포함한 설정오류를 계산하면 설정오류의 양이 도저히 버틸수가 없는 수준[2] 다만 패러랠 월드의 경우는, 작가들이 변명할 때도 많이 악용된다. 설정 구멍이 발생하면, 평행세계라서 그렇다고 둘러대는 식.[3] 혹자는 "이걸 아는 사람은 작가뿐이다."라는 의견이 틀릴 수도 있다는 말.[4] 실제로 시청자 때문에 생겨난 캐릭터가 꽤나 많다. 정말로...[5] 세계의 뒤틀림으로 합리화하는 건 고증오류 쪽이다. 단 마술 사이드는 고의적으로 고증오류를 낸 것이고, 과학 사이드의 오류는 설명하지 않았다.[6] 다만 음치인데도 절대음감인 경우는 없지 않다. 절대음감 문서 참고.[7] 제작시에 스토리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서 스토리 진행이 엉켜버렸다는 설이 있다. 만약에 시나리오 라이터가 스토리에 더욱 신중을 기울였다면 이런 일이 적었을지도...[8] 하지만 이것은 1편의 '마커'와 2편의 '마커'는 엄연히 성향이 다른 별개의 개체라는 것을 간과한 데서 나온 오해다. 1편의 레드 마커와는 달리, 2편의 12구역 마커는 별도의 물건으로 지구정부에게 세뇌된 아이작의 지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마커다. 이 마커는 1편의 우호적이었던 레드 마커와는 달리 아이작을 죽이려 했는데, 이는 마커마다 성향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예를 하나 들자면, 오리지널인 블랙 마커는 인간이 어찌되든 인류에게 완전히 무관심한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2편의 마커가 그런 적대적 성향을 보인 것에 대해 다른 추측도 있는데, 이는 마커가 게임상에서 밝힌 이유인 '제작자를 죽여야만 비로소 마커가 완성된다'로부터 비롯된다. 쉽게 말하면, 1편의 레드 마커는 제작자인 알트만이 살해되어 비로소 완전해졌는데, 그래서 제작자가 아닌 아이작에게 온화했었을 지도 모른다는 것. 2편의 마커는 복제인 만큼 불완전함을 해소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제작자인 아이작을 죽여야했기에 아이작에게 적대적 성향을 보인 것일지도 모른다는 설이다.[9] 구문사기의 내용은 설정상 아큐의 입장에서 쓴 것이며 반드시 사실이라고 할 수 없다고 한다. 즉 설정상의 오류가 있다면 그건 전부 아큐가 잘못 알고 썼기 때문이라는 것.[10] 작중에서는 모델 A의 A가 '그 남자'의 이니셜을 따온 것이라고 언급되었으나, 제작진들이 이 캐릭터에서 따온 것이라고 공식 석상에서 언급했었다.[11] 창세기전 2에서는 동방항로 챕터에서 바자 曰:"다카마에서 동쪽으로 쭉 항해하니 사이럽스에 도착했다는 어부" 이야기가 있었다. 물론 이후의 시리즈에서는 설정을 변경.[12] 갱생마왕의 김갑환, 엉덩이까는 변태가 되버린 죠 히가시, 기존의 냉철함은 사라지고 광기 이미지만 강조된 야마자키 류지 등. 그리고 극한류 일가는 가난+개그캐가 되어버렸다.[13] 시드 시리즈 세계관 연표[14] 예를 들어 원더우먼의 설정상 능력치는 슈퍼맨급 전투력에 약점도 없는 먼치킨이지만 실질적인 코믹스에서는 슈퍼맨에 비해 훨신 떨어지는 전투력으로 묘사될때가 많다. 예를들어 1대 몽굴이나 둠스데이 같은 슈퍼맨급 빌런을 상대할때 원더우먼의 공격은 저런 육체파 빌런에게 아주 조금의 타격도 주지 못하며(몽굴때는 때린 원더우먼의 주먹이 나갔고 둠스데이전에서는 진실의 올가미를 씌우는데 성공했음에도 올가미 째로 붙잡혀서 날아갔다.) 이에 대 슈퍼맨용 무기를 사용하거나 저스티스 리그의 백업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의미없었고 매우 간단하고 매우 손쉽게 제압당했다. 당연한 말이지만 저 몽굴과 둠스데이는 곧 등장한 슈퍼맨이 고생 끝에 1:1로 이긴다.[15] 그 이유로 스파이더맨이 메이 숙모를 살리기 위해 메피스토와의 계약으로 메리 제인과 남남이 되었다.[16] 우동에 물 좀 부었다고 생판 모르는 사람의 멱살을 잡은 이력이 있다.[17] 대표적인게 초반에 2번쓰고 묻힌 스타 플래티나의 스타 핑거나 스탠드의 크기, 물체 통과 관련 설정등.[18] 이를 더욱 강조할려는듯 아예 목격자가 10명이 넘도록 바글바글했다.[19] 크기 차이를 부각시키기 위해, 아예 어린 아이들에게 우주복을 입혀서 주인공들의 대역을 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