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버스 성북05

최근 수정 시각:

파일:성북05.jpg
저 색깔의 스타렉스를 본 적이 있는가

1. 노선 정보2. 개요3. 역사4. 특징5. 연계 철도역

1. 노선 정보[편집]

서울특별시 마을버스 성북05번

기점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2동(정릉2동주민센터)

종점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2동(정수빌라)

종점행

첫차

6:00

기점행

첫차

6:05

막차

23:00

막차

23:05

평일배차

20분

주말배차

20분

운수사명

대진여객

인가대수

1대

노선

정릉2동주민센터 - 중앙하이츠정문 - 중앙하이츠후문 - 정수초교 - 그린빌라 - 정수빌라

2.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유일의 현대 스타렉스 마을버스 노선.

대진여객에서 운행하는 마을버스 노선이다. 전체 정류장 목록

3. 역사[편집]

  • 처음에는 주민자치회에서 복지목적으로 운행하던 노선이었다.

  • 이후 신정운수에서 13-2번으로 운행했다.

  • 2001년 대진여객에서 노선을 인수했고, 동시에 번호가 7-2번으로 변경되었다.

  • 2004년 7월 1일 개편 때 번호만 성북05번으로 변경되었다.

  • 2013년에 그레이스 12인승에서 스타렉스 12인승으로 교체.

4. 특징[편집]

  • 현재 서울특별시 마을버스 중 유일하게 그랜드 스타렉스운행한다.실질적으로 마을버스가 아니라 저렴한 마을택시 카운티도 지나갈 수 있는 도로폭이지만, 정류장 수가 적기 때문에 그랜드 스타렉스 12인승으로도 충분히 운행할 수 있기 때문. 과거에는 그레이스로 운행했다. 관련 게시물 그 이전에는 베스타로도 운행했다. 자세한 관련 게시물 지금에야 승합차 마을버스가 이 노선 하나뿐이라 이슈가 되지만 과거 마을버스 유상운송 시절에는 그레이스나 봉고, 베스타, 토픽 등의 승합차를 마을버스로 운행하는 회사가 더러 있었다.

  • 차는 작지만 환승도 가능하고 회사명과 차호, 차고지 주소, 기사명판, 교통카드 단말기, 거스름돈 수납기, 요금통, 일회 용영수증 발급기, 교통카드 단말기 제어기 등 갖출 건 다 갖추어져 있다. 다만, 하차벨은 없어서 기사에게 직접 내린다고 말해야 하며, 안내방송도 별도로 나오지 않는다. 또, 노선 길이 자체가 짧아 금방 위치정보가 사라진다.

  • 카카오맵이나 다음지도에서는 중앙하이츠 정류장이 종점인 것처럼 나오지만, 실제로는 정릉2동 주민센터까지 운행한다.

  • 2017년 9월 2일부터 우이신설선 정릉역과 연계된다.

  • 스타렉스를 시승하고 싶다면 이 노선보다는 대곡역에서 073번 혹은 화성 마을버스 5-1, 5-2를 이용하자. 이 노선은 운행 거리가 짧아 종점까지 가도 금방 내리게 되기 때문.

  • 고정 차량이 고장이나 사고가 발생하면 운행하지 않는다.

  • 11시 10분부터 12시, 16시 10분부터 17시까지는 운행하지 않는다. 기사님 식사시간이자, 차량 주유시간이기 때문이다.

  • 네이버 지도에서는 이 노선에 대한 개별 조회는 네이버의 사정상 검색하게 될 경우에 한하여 제공할 수 없다. 이유는 이동 거리가 700m 미만인 거리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정릉2동 주민센터에서 정수빌라까지는 도보로 542m 거리를 약 8분 정도 걸어 올 수 있는 거리로 보이기 때문이다. [1] 다만 다음 지도는 거리가 1km로 기록되어 있어, 네이버가 신뢰할 수 없는 정보로 판단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5. 연계 철도역[편집]

[1] 수도권 최단거리 버스 노선인 인천 버스 564-1의 경우 조회는 가능하나 이 노선은 거리가 비교적 짧아 별도로 제공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