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 트릭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2. 상세3. 작품들

1. 개요[편집]

트릭의 한 종류. 일반적인 트릭이 작중의 범인이 수사를 피하기 위해 경찰이나 탐정 등 작중의 인물에게 사용하는 수법인데 반해, 서술 트릭은 독자가 작품 밖에 존재한다는 점을 이용해서 의도적으로 편향된 서술을 통해 독자에게 고의적으로 정보를 오인하도록 만드는 수법을 뜻한다. 즉 전통적인 추리소설에서는 작중의 범인이 작중의 탐정에게 속임수를 쓰는 것이라고 한다면, 서술 트릭 소설에서는 소설 밖의 작가가 소설 밖의 독자에게 속임수를 쓴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작품으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진짜 거짓말을 하면 당연히 안 되고[1] 왜 잘못된 정보를 인식했는지를 독자가 납득할 수 있는가, 잘못된 정보임을 파악할 수 있는 단서가 작중에서 주어져 있는가 등의 필요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이와 달리 화자가 의도적으로 해설역을 가장해 능청을 떤다거나 하는 예는 믿을 수 없는 화자 같은 것이 있다.

이름 그대로 서술의 사각을 다루는 속임수이기 때문에, 작품에 서술 트릭이 있다는 설명은 그 자체로 작품의 재미를 반감시킨다. 작품에 서술 트릭이 숨겨져 있다는 걸 모르고 봐야, 속임수가 수면 위로 드러났을 때 비로소 서술이 속임수였음을 깨닫고 의외성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2. 상세[편집]

Unreliable narrator
Unreliable Narrator TV Tropes

믿을 수 없는 화자

한 어린 소년과 그의 아버지가 차를 몰고 나들이를 가다가 그만 맞은편에서 돌진하던 차와 충돌했다. 운전하던 아버지는 그 자리에서 즉사하고 소년은 중상을 입어 병원으로 이송된다. 피투성이가 되어 병원에 호송된 소년을 본 담당 의사는 크게 놀라 비명을 지르고는 말한다.
"난 이 아이를 제 정신으로 수술할 수 없어! 이 아이는 내 아들이란 말이야!"
대체 즉사한 운전자와 중상을 입은 소년, 외과의사는 무슨 관계일까?

창의력 퀴즈 책에 자주 나오곤 했던 사례. 대개 많은 독자들이 소년은 즉사한 운전자의 양자, 혹은 외과의사와 소년의 엄마 사이에 불륜으로 낳은 아이(...), 아니면 심지어 외과의사가 즉사한 운전자에게 정자를 기증했을거라는 사례를 생각하곤 하지만... 어쩌면 맞은편에서 돌진하던 차에도 소년이 타고 있었을 수도 있다.

답은 외과의사가 여자이고 소년의 엄마이다. 이는 응급 외과의사는 남자일 거라는 선입견을 이용한 서술 트릭으로 이처럼 기본적으로는 선입견을 이용한 서술 트릭이지만 마지막 문장에서 "대체 무슨 관계일까?" 라는 문체를 사용하면서 그들의 사이가 평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이기도 하다.

일부 사람들은 여기에도 선입견이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즉, 소년의 부모가 꼭 남녀일 필요는 없으며 소년에게 아버지 있을 수도 있다. 즉 소년의 부모는 두 명의 게이동성결혼을 한 것이고 소년은 입양된 것이라는 것. 그런데 이 해석도 위의 양자, 불륜 기타 등등 생각과 다를 게 없다. 서술자가 독자에게 추리를 시킬것이면 가장 모순이 없게 독자가 납득가는 결과를 내야 하는데 이것이 점점 뒤틀려가면 억지설정밖에 되지 않는다.

위의 예시처럼 가지고 있는 상식이나 선입견의 헛점을 노리는 경우, 혹은 특정 정보를 고의적으로 전달하지 않는다든가, 일부만 전달해서 오인하기 쉽게 만드는 경우 등이 있다. 시각이나 청각 정보를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소설이나 비주얼 노벨 등에서 시도하기 쉬우며, 때문에 만화나 영화 등으로 영상화하기는 어렵다. 물론 상대적으로 어려운 것일 뿐, 아래의 목록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하려고 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작중 인물을 속이기 위한 것이라기보단 독자를 속이기 위한 것이므로 추리물이 아닌 작품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으며 반전물로 유명한 작품 중에 이 서술 트릭을 차용한 경우가 상당히 많다.

추리문학의 고전 불문율 중 하나인 '작중 인물과 독자는 모든 정보를 공평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를 당연하게 어기고 있기 때문에, 페어/언페어 논쟁이 심하게 벌어지는 부분이기도 하며, 잘 만들었을 경우에는 독자에게 반전의 충격과 소름을 줄 수 있지만 잘못 만들었을 경우에는 '아 캐낚였어 ㅅㅂ'라고 욕만 처먹는 경우도 상당하다.

영화는 소설과 달리 시각적인 요소가 두드러지므로 교차편집과 같은 고유한 방식의 서술 트릭을 구사한다. 물론 영화에도 내러티브와 내레이션이 존재하므로 가짜 내레이션 역시 종종 사용된다.

3. 작품들[편집]

이하는 서술 트릭을 사용한 작품의 예. 단, 서술 트릭을 사용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경우 작품의 전부나 다름없는 해당 트릭을 쉽게 예상 가능하게 되어 버리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작품을 보는 데 선입견을 주어서 작품을 즐기는 데 치명적인 방해가 되기 쉽기 때문에 아래 예시 목록을 보기 전에 다시 한번 잘 생각하고 나서 보자.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3.1. 영화[편집]

3.2. 소설[편집]

3.3. 게임[편집]

3.4. 만화/애니메이션[편집]

3.5. 노래[편집]

3.6. 연극[편집]

  • 그놈을 잡아라

3.7. 뮤직비디오 및 기타 매체[편집]

[1] 근데 실제로 이딴 식의 거짓말, 더 정확히 말하면 앞뒤가 안 맞게 설정을 갑자기 바꾸며 반전이랍시고 떠드는 작품이 현실에 종종 존재한다. 그럼 결국 안 하느니만 못한 똥같은 트릭이 되기 때문에 시청자나 독자, 관객들에게 막장 소설, 막장 드라마, 막장 영화 등으로 불리우며 까이게 된다.[2] 러벳 부인이 스위니 토드의 아내에 대한 이야기 [3] 주인공이 있는 장소가 사실은 꿈 속이라는 반전으로 도입부부터 관객들에게 소소한 충격을 준다. 그런데 꿈 속의 꿈이라 한 번 더 깨어난다(...).[4] 작중에서 꿈과 현실의 구분이 모호하다는 점이 포인트라서 영화 전체가 서술 트릭이 아니냐는 주장도 있다.[5] 이 곳을 참조.[6] 원작은 소설 네 인생의 이야기.[7] 이쪽은 이중 서술 트릭이 나타나는데 거미와 와카바 히이로가 동일 인물이 아니라는 것과 거미 편과 용사 편이 동일 시점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중 후자는 창세기전 3 파트 2에서 챕터 4와 5의 관계와 비슷하다.[8] 이 작품은 이중으로 서술 트릭이 깔려 있다. 하나는 '소설 속 소설' 내의 작중 인물에 관한 서술에 대해, 다른 하나는 '소설 속 소설' 을 쓴 작가에 대해서이다.[9] 대부분의 스포일러가 이 트릭을 사용한다.[10] 작품상의 결말부의 중요한 스포이자 소설 전반부에 걸쳐 퍼져있는 서술트릭이다.[11] 영화 컨택트의 원작.[12] 결말에서야 나오지만 실은 자매가 머리 둘 달린 샴쌍둥이다. 사실은 이 책에 수록된 작품 중 몇몇 개가 서술 트릭을 교묘하게 활용하고 있다. 어머니의 러시아 수프는 그중 반전이 가장 충격적이기에 예를 들어서 기록.[13] 각 챕터마다 등장인물의 주관적인 시각이 배어 있는 서술형식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어서, 챕터의 진행을 맞은 캐릭터가 아는 한에서의 제한되거나 완전히 잘못 알고 있는 정보만을 독자들에게 주기 때문에 완전한 진실을 알기가 무척 애매하다. 조지 R.R 마틴은 이러한 방식으로 극 중 서스펜스를 유지한다.[14] 카오스 차일드 증후군 문서 참조.[15] 애프터 스토리가 서술 트릭으로 이루어져 있다.[16] 스토리 요약 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shattering 사태를 유발한 범인을 서로 돌아가며 몰고 있다. 이 때문에 카도어가 다들 진범이라고 착각할 정도로 이야기 전개가 크게 꼬였다. 하지만 진범은 보스크인도, 그레이인도 아닌 제 3 세력에 있었다.[17] 타임라인 시스템 참조[18] 챕터 1에서 버저가 울릴 때, 아카마츠는 '손에 쥐고 있던 것'을 내던지고 사이하라를 따라갔다고 한다. 방금 전까지 불안함을 달래려고 청소를 하고 있었기에 다들 빗자루라고 생각했으나, 아카마츠가 내던진 것은...[19] 프롤로그에서 모노쿠마가 직접 작품의 이름을 언급하고 '이것이 게임이다'라고 할 수 있는 세계로 이끌어주겠다 하는 등의 발언을 하여 단순한 메타발언인줄 알았지만... [20] 자세한 건 이 항목이 항목을 참고할 것(스포일러 주의).[스포일러] 챕터 4 마지막 부분에서 모나카가 “자, 엄마 아빠! 이제...클라이막스가 시작되겠네요. 당신의 아이가 에노시마 쥰코 2세로 태어날 클라이막스가 말이죠.”라고 말하며 광기를 띤 웃음을 짓는데 사실 이건 바로 자기 자신이 아니라 나에기 코마루를 뜻하는 말이었다.[22] tcg중에서 유독 카드 효과에 서술 트릭류의 헛점이 많은 카드들이 포진해있는대 대표적인 예시가 나이트 샷,성급한 매장 [23] 1~6화 부분[24] 후반부에 그 갱단이 경찰로 옷을 갈아입고 경찰인 척 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영상, 시간정지 문서에도 나와있다. 만능영상[25] 첫 장면이 빠르게 지나가는 데다가 초점도 인물에게 잡혀서 배경이 흐릿하게 보이는 터라 처음 보는 사람은 쉽게 눈치채기 어렵지만, 마지막 장면을 보면 알 수 있듯, 사실은 괴물이 들어오는, 외부로의 출입구여서 더 큰 피해를 막고자 스스로 희생하여 문을 닫는 상황이다.[26] 여자는 일부러 차에 치여 자살한다. 그 이유는 남자가 죽었기 때문. 여자가 울며 본 신문에 '남자가 다리에서 사고사'라는 문장이 얼핏 보인다. 이는 마지막에 나오는 신문과 같다. 게다가 그 남자는 그 여자의 애인이다. 그리고 여자가 우유를 밟고 나갈 때 발자국이 있지만 남자는 없었고, 마지막으로 거울에 남자는 비치지 않았다. 분명히 남자는 그녀를 막으러 그녀의 차를 쫓았다.[27] 눈치가 빠르다면 두 사람이 서로 커플이 아님을 짐작할 수 있다. 4초 가량에 남자의 손이 여자의 공간으로 나오지 않고 잘리기 때문. 또한, 후반부에 댄스팀과 농구팀의 사람이나 복장이 남자쪽이나 여자쪽이나 똑같은 것을 알아 챈다면 두 사건이 동시간대에 일어난 사건이 아님을 알 수 있다.[28] 결말을 봐도 혼동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결말을 보고 다시 보면 서인국이 다솜에게는 시종일관 짜증을 내면서 안재현에게는 안절부절 못하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래도 아니라며 부정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길게 말할 것도 없이 케이윌이 라디오에서 그게 맞다고 확인사살 하기도 했다.[29] 뮤비 초반에 이수현이 이성경에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직후 이성경의 공연과 이수현의 상상을 교차로 보여주면서 '이성경을 살해하고 이수현이 그 자리를 차지하려고 한다'라고 판단하도록 유도하지만, 1분 33초에서 백댄서들의 짝이 맞지 않는다(남4-여3)는 단서로 진짜 범인을 짐작할 수 있다.[30] 마지막 장면이... 위에 있는 '이러지마 제발'과 삼각관계, 결말이 유사하다 화살표의 방향은 다르지만[31] 같은 앨범의 곡 '슈퍼맨'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실제 대사가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