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서던 리치: 소멸의 땅

최근 수정 시각:

서던 리치: 소멸의 땅 (2018)
Annihilation

파일:어나힐레이션 메인 포스터.jpg

제작사

DNA 필름스
스카이댄스 미디어
스콧 루딘 프로덕츠

배급사

파일:미국 국기.png 파라마운트 픽처스
파일:external/cdn3.iconfinder.com/globe-01-512.png 넷플릭스

장르

스릴러, SF

감독

알렉스 갈랜드

제작

앤드루 맥도널드
앨런 라이크

각본

알렉스 갈랜드

출연진

나탈리 포트만, 오스카 아이작

개봉일자

파일:미국 국기.png 2018년 2월 23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3월 12일[1]

음악

제프 배로
벤 솔즈버리

러닝 타임

115분

제작비

4,000만 달러

영상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1. 개요2. 출연진3. 예고편4. 줄거리
4.1. 해석
5. 원작과의 차이6. 평가7. 기타

1. 개요[편집]

제프 밴더미어의 동명의 SF 소설을 원작으로 엑스마키나의 감독 알렉스 갈랜드의 SF 호러 영화이다. 갑자기 나타나 생물을 왜곡시키는 미지의 공간인 쉬머에 들어간 탐사대의 일을 그렸다.

서던 리치(Southern Reach)[2] 3부작 소설[3]소멸의 땅[4] - 경계기관[5] - 빛의 세계[6] 중 첫번째 작품인 '소멸의 땅'을 영화화했다. 다만 원 제목에서 서던 리치란 말이 빠졌듯이, 감독은 3부작으로써의 후속작을 의도하지 않고 독립적인 단독 영화를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7]

2. 출연진[편집]

3. 예고편[편집]

티저 예고편 (한국어 자막)

공식 예고편

4. 줄거리[편집]

우주에서 미국의 국립공원 근방의 등대로 떨어진 의문의 물체, 그 주변으로 알 수 없는 파장의 경계가 둘러진다.[8] '쉬머'(The Shimmer)라고 불리는 그 공간은 그 이후 3년 간 크기가 점점 더 커져가고 정부는 비밀리에 드론과 탐사대를 보내지만 아무 것도 돌아오지 못한다.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세포/암 병리학 교수인 리나는 남편 케인이 사라진 이후 힘든 생활을 하고 있엇고, 어느날 1년 뒤에야 케인은 홀로 돌아왔지만 그는 상황을 기억 못하고 곧 심각한 내출혈이 발생해 위독해진다. 케인을 추격해 온 군인들에 의해 리나는 '쉬머'를 조사하는 X구역으로 끌려가게 되고, 그곳에서 남편이 쉬머에 들어갔었다는 진실을 알게된다. 리나는 왠지 케인이 쉬머에 들어간 이유가 자신 때문이라고 자책한다. 군대에서 7년동안 복무했던 리나는 자원하여 남편을 구하기 위해 직접 '쉬머' 로 들어가기로 결정한다. 모두 남성인 군인 팀이 실패했기 때문에 자원한 다섯 명의 여성(심리학자 벤트리스, 생물학자 리나, 지질학자 셰퍼드, 물리학자 조시, 응급요원 애니아로 구성)이 탐사대로 꾸려지고 그들은 '쉬머' 속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경계 안으로 들어선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탐사대는 쉬머 속으로 들어간 후 텐트 속에서 정신을 차리는데 날짜 감각과 기억을 잃어버리는 등 기현상을 경험한다. 리나는 남편이 아닌 다른 남자와 하룻밤을 보내는 기억을 상기한다. 신들이 소모한 식량의 양을 보면 3, 4일을 야영했음에도 팀원 5명 모두 그 동안의 기억이 전혀 없다. 또한 기형적으로 변이된 다양한 동식물들을 발견하고[9] 쉬머가 전파와 입자는 물론 DNA까지도 굴절시켜 다른 무언가로 변이시킨다는 것을 깨닫는다.

5명의 여자들은 각자의 사연을 가진을 가지고 있었다. 애초에 돌아온 사람이 극히 적은 임무를 순탄한 인생을 살았던 인간들이 자원할리가 없었던 것. 팀장인 심리학자 벤트리스는 암으로 인한 시한부 인생이었으며 오랜 기간 X 구역에서 사람을 보내는 일을 한 탓에 직접 쉬머의 근원이 뭔지 보고 싶어했고, 지질학자 셰퍼드는 딸을 잃었으며, 물리학자 조시는 수차례의 자살기도, 응급요원 애니아는 중독에 빠진 삶을 살았었다. 리나는 결혼은 파탄나고 남편은 위독한 상태.

리나는 남편 케인이 소속된 탐사대가 남기고 간 비디오 영상을 발견하는데, 그 내용은 남편인 케인이 대원 한 명의 배를 가르는 내용. 더 정확히는 케인이 멀쩡한 동료의 배를 갈랐더니 내장을 만진다! 그런데 내장이 스스로 움직이는 영상. 리나를 제외한 모든 일행들은 멀쩡한 배를 가른 부분에서 고개를 돌린다. 그리고, 해당 캠코더가 있던 곳에서 얼마가지 않아 영상 속 배가 갈라졌던 희생자가 기이하게 죽어있는 것을 발견한다. 하체는 바닥에 주저앉은 듯 멀쩡히 있는데, 상체가 무언가가 터진 듯 꽤나 높은 곳에 붙어있고, 해골 또한 비틀려져 괴상스럽게 죽어있는 것을 일행들이 바라본다. 벽에는 상체가 벽에 붙어있을 수 있도록 만든 회색의 줄기가 넓게 퍼져있는 것을 보고 잠시 충격에 빠진다. 이 후, 등대까지 가는 여정 중에 대원 두 명은 변이된 곰[10]에게 살해당하고, 물리학자인 조시는 몸에서 풀이 돋아나 식물로 변이되어버리고, 시한부 암환자인 벤트리스는 자신을 파멸적으로 몰며 등대로 먼저 가버린다.

홀로 등대에 도착한 리나는 홀로 불에 타버린 듯한 시체를 보게되고, 그 앞에 세워져 있는 캠코더를 발견한다. 캠코더를 보기까지 잠깐 망설이지만 어떻게 홀로 이렇게 죽어있을 수 있는지 궁금함과 무슨 일이 있었는가에 대한 궁금증으로 녹화 된 영상을 보게된다. 뼈 밖에 남지 않은 시체는 이미 외부로 구조되어 혼수상태로 있을 남편 케인이었다! 영상 속 남편 또한 미지의 공간에서 펼쳐지는 현상과 기이한 현상으로 조금씩 정신을 잃어가고 있었으며, 그로 인해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더 이상 버틸 정신마저 없던 케인은 [백린탄]을 꺼내, 안전핀을 뽑아 자결하는데 뽑기 전에 혹여나 해당 캠코더 영상을 보는 이가 있다면 나가서 자기의 아내인 '리나를 찾아가라' 라고 말한 뒤 자살한다.
그렇게 순식간에 남편은 죽어버리고, 캠코더 뒤에서 남편과 아예 똑같은!! 사람이 나와 캠코더 쪽으로 바라본다.
충격적인 영상에 영상이 끊기기 전까지 보지않는다.

사체 옆에 묘한 구멍이 나 있었는데 리나는 그 곳으로 들어간다. 무언가 딱 잘라 정의하기 힘든 미궁같은 공간 속에서는 먼저 자신을 떠난 일행이었던 '벤트리스'를 만난다.[11] 벤트리스는 자신이 분자 단위로 해체된다는 둥, 이해할 수 없는 말만 늘어놓다가 어느 순간 기이하게 사라져버린다. 아니, 정확하게는 몸 속 무언가를 공중으로 흩뿌리면서 벤트리스가 천천히 증발한다. 벤트리스의 몸 속에서 흘러나온 묘하고 신기한 물질들은 마네킹같은 금속처럼 보이는 인간 형태로 변이하는데 이 과정이 매우 아름답도 현혹되기 좋은 현상이었던 지라 리나는 자기도 모르게 앞으로 조금 나아간다. 그런 리나에게서 살짝 피 한방울을 나게 만들어 이를 흡수하여 마네킹이지만 조금은 소름끼치는 모형으로 변이한다.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고 정체모르는 무언가가 앞에 나타나자 이에 놀란 리나는 총을 들고 정확히 정체모를 대상에 쏴맞추지만 소용이 없는걸 알고는 들어온 구멍 밖으로 도로 도망친다.

잠시 주변을 둘러보는데, 분명 구멍 안에 있던 기이한 인간형 생물체가 등대 안에 갑자기 나타난 것에 대해 깜짝놀란다.
처음엔 경계하면서 등대 밖으로 나갈려고 하자 그런 리나를 저지한다. 그러기를 두 번.
자세히 살펴보던 리나는 자신을 등대에서 나가지 못하게 만들려는 이 형체가 본인의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눈치챈다.
얼굴이 돌아가는 방향이며, 손, 팔, 행동 모든 것을.

천천히 다가가 바라보자 정체를 알 수 없던 형체는 리나의 외형이며, 얼굴이며 똑같이 복사한다.

리나는 자신을 따라하는 생명체의 특성을 이용해 백린탄을 자신을 복사한 생명체의 손에 쥐어주고 핀을 뽑는다. 그전까지 등대에서 나가기를 막던 기이한 생명체는 등대 문을 열고 나가는 리나를 붙잡지 않고 백린탄의 폭발로 불에 탄다. 리나를 복사했던 형체는 불에 타 없어지고, 생명체는 케인의 시체를 쓰다듬고 등대가 증발하면서 같이 사라진다.

등대 밖으로 나온 리나는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기괴한 형태의 나무들과 다른 기괴한 것들이 사라지는 것을 목격한다. 그리고 쉬머로 생긴 모든 변이체가 사라진다. 그렇게 사라지는 모든 것들을 뒤로 홀로 기지로 복귀한 리나는 격리조치를 받고, 취조를 받지만 안에서 보았던 모든 것들을 뚜렷하게 설명하지를 못한다. 그렇다보니 기억도 온전치 않은 모양.

미지의 구역에서의 모든 것들이 사라지자 유일하게 살아서 복귀한 남편 케인이 혼수 상태에서 깨어나고, 그런 남편을 찾아가지만 남편은 리나를 기억하지를 못한다. 리나는 남편에게 '케인이 맞냐'는 질문을 하지만 이에 대해 혼수상태인 남자는 '케인'이 아니라고 답한다.
그런 대답에 리나의 표정이 어두워지지만, 케인이 아닌 남자는 그런 리나를 가볍게 포옹해준다. 리나도 같이 포옹을 하는데 이 때, 케인이 아닌 남자의 눈동자, 동공에 초록빛 오로라가 일렁이고 리나의 눈동자에도 또한 오로라처럼 일렁인다.

4.1. 해석[편집]

영화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키워드는 생물이 가진 복제와 자멸의 본능, 불멸이다. 리나는 우리의 세포가 죽음에 이를 수 밖에 없는 '결함'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또한 악성 종양(Malignant Tumor), 즉 암은 사실 우리의 세포가 변형되어 마구 복제되고 죽지 않게되어 자신을 죽이게 되는 병인데, 주인공 리나가 암 병리학자이며 벤트리스가 암을 앓고 있는 등 영화에서 암에 관련된 요소가 계속 등장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또한 벤트리스는 우리가 스스로를 파괴하는 자멸의 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데, 사실 리나는 외도를 하여 행복한 결혼 생활을 파멸시켰다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리나를 제외한 4명은 상황이 더 심각해 쉬머 밖에서 살아갈 이유를 상실한 사람들이었고, 결국 파멸적인 임무에 자원하여 쉬머 안에 남게 되었다.

쉬머는 외계에서 온 무언가로 보인다. 리나의 말에 의하면 뚜렷한 목적을 가진 것이 아니며, 단지 그러한 일을 할 뿐으로 보인다. 지구가 거대한 생물이라면, 쉬머는 마치 지구에 생긴 악성 종양처럼 보이기도 한다. 일종의 빛을 굴절시키는 프리즘처럼, 생물의 DNA를 변형시키고 서로 다른 종을 융합시켜 다른 무엇으로 만든다. 지구의 환경이었던 것을 다른 무엇으로 바꾸며 꾸준히 잠식해나가는 것이다. 곰에게 살해당한 두 명을 제외하면 다른 두 명은 죽어버렸다기보다는 다른 무언가로 변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쉬머는 생물의 기억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쉬머 안에 등장했던 어떤 집은 리나와 케인의 집을 따라한 장소였다. 케인은 복제된 케인에게 리나를 찾으라고 말만 했는데, 복제된 케인은 리나를 찾아왔다. 복제된 리나는 케인의 시체를 보면서 쓰다듬는 듯한 행동을 한다.

리나는 복제된 자신을 떨쳐내고 돌아올 수 있었다.[12] 그러나 이미 변이되었음을 계속 암시되는데, 복제 케인처럼 물컵의 물이 리나의 상을 반대로 굴절시켜 반사다거나, 쉬머 탐사 이후 생긴 리나의 멍자국이 케인의 탐사대원이 가지고 있던 것처럼 자 모양의 문신이 된걸 보면 리나도 뭔가 변형 된 것처럼 보인다. 자 모양의 문신은 무한대를 의미하는 것처럼 보이며, 작중에서 생물의 결함으로 노화로 인한 죽음을 언급하고 있으므로, 변형된 리나는 그것이 해결된, 죽지 않는 존재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13]

복제된 케인과 변형된 리나는 더 이상 상대에게 죄책감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상대의 정체성에 신경쓰지는 않는 듯 하다. 어떤 면에서는 쉬머가 이들을 변형시켜 이들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해준 것이다. 다른 존재들이 되었을지언정... 그리고 이들이 마치 악성 종양처럼, 벤트리스가 쉬머에 대해 말한 것처럼 다른 모든 것을 뒤덮을 시발점이 될지, 이들만이 변이된 채 끝날지는 답을 주지 않는다.

5. 원작과의 차이[편집]

원작은 주인공 생물학자의 1인칭 시점으로 서술되며, 주인공이 후속 탐사대에게 남기는 일종의 보고서 형식으로 구성된다.

1. 원작에서 탐사대의 인원은 4명이다. 모두 여성이며 구성원은 리더인 심리학자, 생물학자, 측량사, 인류학자이다.

2. 원작에서 탐사대원 모두의 이름은 나오지 않는다.

3. 원작에서 탐사대는 일체의 전자장비를 소지하지 않는다. X구역에선 전자기기가 작동하지 않는다. 영상 정보가 남은 것은 첫 번째 탐사대의 것이 유일하며, 그 이후에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전자장비가 작동하지 않는다.

4. 원작에서 탐사대원들이 한 명씩 죽는 과정이 영화와 다르다. 인류학자는 탐사 초반 심리학자의 유도로 위험한 생명체에 접근하다 사망, 심리학자는 등대에서 환영의 공포에 스스로 추락해서 사망, 측량사는 생물학자에게 총격을 가하다[14] 역으로 헤드샷을 맞고 사망한다.

5. 기존의 탐사대에서 실종된 대원들이 기억을 잃은채 생환하는 경우가 빈번했다.[15] 주인공 생물학자의 남편 역시 생환한 후 6개월 동안 투병하다 사망했다. 생물학자는 진짜 남편이 등대에 남긴 자필 기록을 통해, 생환한 남편이 복제인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남편은 등대 근처에서 자신의 복제인간을 목격했으며 이것을 기록으로 남겼다. 주인공은 진짜 남편이 변이하여 X구역을 떠돌것이라고 생각한다.

6. 등대에는 기존의 탐사대가 남긴 엄청난 양의 보고서들이 있다. 이것들은 필름 사진이나 자필 기록으로 만들어졌다. 이에 생물학자는 수없이 많은 탐사대들이 존재했을 것으로 추측한다. 생물학자의 남편이 남긴 기록은 특이하게도 생물학자에게 남기는 편지의 형식이었다.

7. [결말] 원작에서 주인공 생물학자는 등대의 '무언가'와 조우하며 그에 융해하려는 심리적 충동에서 필사적으로 벗어나 탈출한다. 그녀는 등대 안의 존재와 X구역의 생태계에 대해 추측하지만, 진정한 답을 찾을 수 없을 뿐 아니라 가치관의 혼란을 겪는다. 생물학자는 녹색의 빛이 온 몸에 발광하는 변이에 간신히 인간성을 유지한 채, 남편을 생각하며 X구역의 끝까지 탐험하겠다고 다짐한다.[원작스포]

"나는 열한 번째 탐사대와 열두 번째 탐사대의 마지막 생존자다. 난 집으로 돌아가지 않는다."[17][18]

6. 평가[편집]

곡성 SF 버전

우주에서 온 색채에서 영향을 받은 듯한 설정[19] 으로 스토리상으로 불가해한 존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떡밥을 던지다가 회수를 하지 않는 부분이 많아 매우 난해하다.[20]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작 엑스 마키나에서 특출난 시각효과를 보여준 감독 답게 영상화하기 어려운 것들을 훌륭하게 표현했으며 영화의 연출이나 배우들의 연기, 음악 등 기본적인 완성도 자체는 뛰어난 편이다.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장면 장면이 꽤 흥미진진한 편. 전문가의 평점은 높은 편이고, 호불호가 크게 갈리긴 했어도 관객의 평균적인 평가도 괜찮은 편. SF 호러 장르의 수작이라 할 만하다. 참고로 드문 드문 고어한 장면들이 좀 나오는데 수위가 좀 쌘 편이다. 그에 따라 시청가능한 등급은 청불이다.

7. 기타[편집]

  • 북미, 중국에서만 파라마운트 픽처스가 배급하게 된 이유는 2017년 12월에 넷플릭스와 협약을 통해 미국, 중국, 캐나다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은 넷플릭스 배급 권한을 체결했고, 제작자 스콧 루딘과 데이빗 엘래슨의 의견 충돌을 조정하기 위해서이다. 넷플릭스는 개봉 17일 후 스트리밍을 가진다. 참고로 넷플릭스는 영화 제작비 전액을 지불하여 북미와 중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독점 배급한다. 그리고 넷플릭스와의 딜을 통해 감독은 창작의 자유를 보장받았다.

  • MCU에 출연한 배우가 3명이다. 제인 포스터(나탈리 포트먼), 발키리(테사 톰슨), 웡(베네딕트 웡)이다. MCU 한정이 아닌 마블 원작으로 치면 아포칼립스로 등장했던 오스카 아이작도 있으며, 더불어 나탈리 포트먼과 오스카 아이작은 스타워즈 시리즈에 등장하기도 했다. 사실 포 다메론과 파드메의 불륜 스토리라 카더라

  • 리나와 케인의 과거 장면들에서 들리는 음악은 Crosby, Stills Nash - Helplessly Hoping이고 예고편과 영화 후반부에 들리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음악은 Moderat -The Mark 음악은 포티셰드의 조프 배로우가 맡았다.

  • 감독의 인터뷰 따르면 가장 영감을 받았던 작품은 <스웜프 씽>이라고 한다.

  • <엑스 마키나>처럼 영상의 톤이 다소 침침한 편이라 디스플레이 설정에 따라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을 놓칠 수도 있다. 돌비비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면 뛰어난 수준의 영상이 재생된다.

[1]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됨[2] Southern은 '남쪽에 위치한; 남향의; 남반구의' 라는 뜻이고 Reach는 '~에 이르다 / ~에 들어가다(동사형)', '거리 / 범위(명사형)' 으로 각각 나눠서 해석할 수 있다.[3] 소설은 국내에도 3부작 모두 출간되어 있다.[4] 원제는 'Annihilation(전멸/소멸)'. 그래서 영화판 원제도 이거.[5] 원제는 'Authority(지휘권/권한)'.[6] 원제는 'Acceptance(승인)'.[7] 제작 시작 당시에는 1권만 출간되었다. 제작 도중 2부와 3부가 나왔으나 제작진은 자신의 작품이 영향을 받는걸 막기 위해 2, 3부를 읽지 않았다고 한다.[8] 영상으로 보면 마치 바눗방울 막, 혹은 물 위의 기름막이 무지개빛으로 빛나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9] 은근히 식물과 동물이 결합한듯한 모습의 동물들이나 사람 시체들이 많이 나온다. 그 외에도 도저히 공존할 수 없는 두 동물종의 특징을 지닌 동물들이라던가.[10] 얼굴의 피부가 벗겨져 뼈가 보이는 흉측한 외형에 살해당한 셰퍼드의 비명을 똑같이 따라하는 습성이 있다. 이 곰도 쉬머에 의해 DNA가 변형되어있는데 왼쪽 얼굴에 사람얼굴이 붙어있는 것을 보아 섭취한 대상을 흡수하는 것으로 보이며, 셰퍼드의 목소리로 Help를 외치는 것은 셰퍼드의 성대를 먹고 그녀의 공포와 기억을 흡수했다고 추측된다.[11] 다만 벤트리스도 원본이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등대 지하에서 벤트리스가 혼자 말하는 장면을 잘보면 리나를 복제한 생물처럼 피부도 이상하고 눈도 없다.[12] 결말에서 리나가 여전히 케인의 정체에 의구심을 가진 점이나 리나가 보지못한 복제 리나의 최후가 묘사된 점으로 볼때 리나는 복제가 아닐것이다.[13] ∞자가 새겨진 다른 대원이 죽었다고 확신할 수 없다. 뱃속의 창자가 돌아가던 대원은 뭔가 다른 것으로 변형되었을 뿐 죽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특이한 점 하나는 복제된 케인이 마지막에 자신의 오른팔을 가리고 있다가 보여주는데, 이 때는 문신이 없다는 것.[14] 신경과민 상태에서 생물학자의 몸에 변이가 일어난 것을 알았기 때문에 적으로 생각하고 공격한다.[15] 이들은 모두 복제인간으로 추측된다.[원작스포] 원작에선 1권 최후의 생존자인 생물학자(리나)와 전 국장을 제외한 다른 사망자들이 후속편에서 부활한다. 하지만 (영화에서 취조받는 리나처럼) 기억이 모호한 모습을 보인다. 또 2권, 3권을 거쳐서 X구역(쉬머)의 기능이 밝혀지는데 바로 무자비한 치유와 가차없는 재건. X구역(쉬머) 안의 생물체들의 변이도 이와 관련이 있다고. 또 복제인간들의 정체도 밝혀졌는데, X구역(쉬머)안으로 들어온 사람들(원본)을 분해 - 재구축해서 복제를 만들어 밖으로 내보낸 것이라고 한다. (아마 원작 후속편에서 사망처리되었다가 돌아온 대원들은 모두 복제로 추정된다.)[17] 소설의 마지막 두 문장.[18] p.242, 「소멸의 땅」, 황금가지, 2017[19] 외계에서 온 정체를 알 수 없는 빛, 그리고 여러 색을 띠며 오염되고 변질되어 죽어가는 동식물과 사람과 침식되어 황폐해지는 지역 등등.[20] 사실 원작도 난해하다는 평이 많으며, 그래서 리뷰어들 중에는 그냥 과학 ·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시도는 포기하고 읽으라는 말을 하는 사람이 나올 정도. 정밀하게 과학적인 사실에 기반하기보단 SF를 좀 빌린 환상문학에 가깝기도 하다는 평도 있다. 따라서 명쾌한 복선회수를 좋아하고 논리적인 설명이 가능한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안 맞을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