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우버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섀도우버스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Shadowverse

파일:external/pbs.twimg.com/skxZNf4S.jpg

개발

Cygames

유통

Cygames

플랫폼

파일:Android Logo Texture.png, 파일:iOS.png, PC

출시일

2016년 6월 17일

장르

CCG

링크

공식 홈페이지

1. 개요2. 한국어화3. PC지원4. 시스템
4.1. 게임 모드
4.1.1. 솔로 플레이4.1.2. 멀티 플레이4.1.3. 아레나
5. 직업6. 용어7. 현황8. 평가9. 카드10. 이벤트/추가 컨텐츠11. 퀘스트/업적
11.1. 퀘스트11.2. 업적
12. 논란/문제점
12.1. 지속적인 밸런스 문제
13. 외부링크

1. 개요[편집]

신격의 바하무트, 그랑블루 판타지 등을 개발한 사이게임즈의 신작 CCG. MTG식 유형을 따르고 있다.

바하무트에서 나온 일러스트와 캐릭터들이 등장하지만, 세계관은 섀도우버스 고유의 세계관을 따른다.
하스스톤과 다르게 어느 계정으로 접속하든 전 세계의 유저들과 매칭되며, 대신 글로벌 버전, 중국어버전 등에 이벤트 혹은 일러스트 등의 일부 차이가 존재한다.

사이게임즈의 공식 발표에 의하면, 카드 추가는 1년에 4번꼴로 예정하고 있다고 하며, 동일한 성능에 비쥬얼과 이름만 바꾼 카드도 추가될 것이라고 한다.

2. 한국어화[편집]

현재는 모두 한국어 지원이 되며 한글화 지원이 되기 전의 과거 정보는 다음과 같다.

사이게임즈에서 2016년 6월 24일 ‘섀도우 버스’라는 이름으로 상표권을 출원하고 등록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헝그리앱 기사가 올라왔다. 해당 기사

2016년 12월 29일 대규모 패치때 클라이언트에 한국어 폰트가 추가되었다. 이에 따라 불가능했던 한국어 닉네임설정과 한국어 덱 닉네임 설정도 가능해졌다.

2017년 1월 4일, 한국어 서비스가 확정이 되었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퍼블리싱을 하지 않고 언어만 지원하는 형식으로, 1월 12일엔 기자 간담회를 열고 섀도우버스의 서비스 방향과 일본에서의 실적 등을 발표할 계획임을 밝혔다. 기자 간담회에서 키무라 유이토 상무 및 개발진이 직접 내한해 게임에 대해 설명하고 질문에 답할 예정이다.해당 기사

2017년 1월 12일 기자 간담회에서, 1월 17일부터 사전등록을 시작하며, 다음 달인 2월 7일 출시 예정이라고 발표했다.2월 7일 정식 출시, 기자 간담회[1]

한글화 버전 일부가 공개되었다. # 시나리오 플레이 영상

스팀버전(일판 제외)과 동일하게 노출 수위를 낮춘 틴버전으로 되어있다[2]

2017년 2월 7일 안드로이드 및 ios 전부 정식으로 한글화가 되었다. 그러나 PC판은 한글이 지원되지 않았기에 유저 한글화를 사용했다. 비록 공식 한글화는 아니지만 공식 한글판의 자료를 '뜯어' 그대로 가져온지라 준공식이나 마찬가지였다. 폰트도 모바일 공식 한글화 그대로다. 하지만 패치가 되거나 캐쉬 삭제 등으로 데이터 점검이 뜨면 재설치를 해 줘야 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일어/영어 음성[3] 한국어 음성의 경우 호불호가 갈리며[4] 이게 정식 성우들만 캐스팅한게 아니라 일부 아마추어 성우들도 섞여 있기때문이다. 다만 알려진 것만큼 많지는 않으며, 성우의 대부분은 정식 성우가 맞는 듯하다.## 그래서 대부분이 정식 성우진으로만 캐스팅된 하스스톤[5]이나 데스티니 차일드에 비해 그렇게 큰 화제거리가 되지 못했었다. 다만 영문판 섀도우버스도 일부 캐릭터의 성우만 알려진 것과 영어음성도 북미쪽 커뮤니티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것을 보면 영어판도 아마추어가 일부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 WLD의 경우 상당히 나아졌으며, 호평받는 배역이 늘어났다. 그리고 유명성우의 목소리가 늘어났다. SFL에서는 대부분의 카드에 유명성우를 기용하는 등 목소리만 봐도 정식 성우임을 알 수 있을 정도로 프로 성우 캐스팅 비중을 늘리고 있다.

번역 상태도 일어판/영문판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명사로 대체한 경우가 많은데 그 번역이 너무나도 어색해서 일어판/영문판을 즐기던 유저들은 새로운 명사에 심한 괴리감을 느끼고 있으며, 일부는 기존처럼 일어판이나 영문판을 그대로 즐기고 있기도 하다. 그런 와중에 주시자, 그림자 사신과 같은 경우 새로운 성우 기용이 아닌 기존 사운드를 그대로 재활용하고 있다.[6] 영문판의 경우 한 성우가 무려 20여개의 캐릭터를 맡기도 했는데, 그 캐릭터들이 죄다 대사없이 괴성만 지르는 추종자들이다. 영문판 섀도우버스 캐스팅

한국판 서비스를 맞아 30초짜리 한국 광고 두 편을 선보였는데, 한국 게임광고 특유의 연예인 내세우기, 게임과 관련없는(심지어 재미도 없는) 상황설정 등으로 게임을 홍보하기는 커녕 "이딴 광고를 보고 누가 하고 싶어 하겠냐"며 가루가 되도록 까인 후 현재는 흑역사가 되었다. 궁금하다면 한 번 보자. 오디션편 버스편

스팀 한국어화는 2017년 8월 30일날 되었다.

3. PC지원[편집]

일본어판은 DMM에서 2016년 8월 23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10월 28일부터 스팀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며 영어와 일본어를 지원한다.

특이하게도 모바일과 컴퓨터버전의 인터페이스 차이가 거의 없다. 허나 어느 시점부터 업데이트로 덱 위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으면 묘지와 덱 매수가 보이던 것이 지금은 좌측 하단 구석에 묘지 수, 덱 매수, 패 매수가 보이도록 변경되어 덱 위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어도 아무 정보가 나오지 않도록 변동되었다.

2017년 8월 30일부터 스팀에서 한글을 지원한다.

4. 시스템[편집]

전반적인 시스템은 특별한 카드 없이 자동으로 행동할 수 있는 포인트가 충원된다거나, 유닛을 공격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다거나, 특정한 능력을 가진 유닛을 조종하지 않는 한 플레이어를 직접 공격할 수 있는 등 하스스톤과 유사하여, 하스스톤을 플레이해본 사람이라면 더 빠르게 익숙해질 수 있다.

플레이어 역할인 리더의 체력은 매직 더 개더링과 마찬가지로 20에서 시작하며, 덱의 매수는 40장, 동명의 카드는 레어도에 상관없이 3장까지 넣을 수 있다. 손패 상한은 9장, 필드 최대치는 카드 유형에 관계없이 5개이다. 덱에서 더 이상 드로우할 카드가 남지 않으면 패배한다. 덱의 카드 소진 속도는 어떤 덱을 구성했느냐에 따라 다른데, 어떤 컨트롤 덱은 30턴이 넘어서도 덱이 버텨내지만, 공격성이 짙은 몇몇 덱들은 드로우 전략에 따라 20턴 전에 덱이 바닥을 드러내기도 한다.

카드는 추종자(フォロワー, Follower), 주문(スペル, Spell), 마법진(アミュレット, Amulet)의 3종류로 나뉜다. 테두리로 구분이 가능한데, 추종자는 위가 둥글고, 주문은 평평하며 마법진은 삼각형이다.

  • 추종자는 공격력과 체력을 가지고 전장에 내려와 주요 대미지 소스로 작용하는 카드다. 소환멀미 시스템도 채용하고 있어 나온 턴에는 공격하지 못하며, 서로 전투시 동시에 공격력만큼의 데미지를 체력에 준다.

  • 주문은 사용하는 즉시 효과를 발휘하고 무덤으로 들어가는 카드다.

  • 마법진은 추종자처럼 전장에 내려오는 카드지만 체력이 없고 추종자끼리의 전투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마법진을 파괴하는 능력 등에 의해서만 파괴된다. 때문에 능동적으로 파괴하기 어려워, 필드를 차지해서 추종자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카운트다운" 능력이 붙은 마법진은 턴 경과에 따라 그 카운트가 줄어들어 0이 될 때 파괴되면서 유언 효과를 발생시키며, 위치의 대지의 비술 메카니즘의 매개체로 사용하기 위해 파괴하는 "대지의 인장" 특성을 가진 마법진 또한 있다.

진화라는 고유의 시스템이 존재한다. EP(Evolve Point)를 사용해서 선공은 5턴 째, 후공은 4턴 째부터 1턴에 1번, 원하는 추종자 1장을 선택하여 능력치를 강화시키고[7] 나온 즉시 상대 추종자를 공격할 수 있는 돌진을 부여한다. 선공에게는 2EP가, 후공에게는 3EP가 주어진다. 하스스톤의 동전처럼 후공에게 유리한 시스템이나, 진행이 빠르고 어그로 덱이 선호되는 게임 특성상 이것만으로는 좀 부족했던 모양인지 2016년 8월 업데이트에서 후공은 첫턴에 카드를 2장 뽑도록 추가 조정되었다.

바하무트의 진화 시스템처럼 섀도우버스도 진화 시 일러스트가 변화한다. 대부분의 경우는 좌우 반전에 일부 색변경이 이루어지지만 일부 카드들은 진화 시 완전히 다른 일러스트로 변화하는 경우도 있다.

4.1. 게임 모드[편집]

4.1.1. 솔로 플레이[편집]

기본 리더의 덱을 사용해 해당 캐릭터의 스토리를 볼 수 있는 메인 스토리 모드, AI를 상대로 연습해볼 수 있는 연습 모드가 있다.

연습 모드에는 초급, 중급, 상급, 최상급[8]의 난이도가 있다. 8월 대형 업데이트로 로열, 드래곤, 네크로맨서에 최상급이 추가되었으며 나머지 직업도 현재 추가된 상태이다. 업적 미션으로 각 캐릭터의 최상급 난이도에서 승리 시 200루피씩 주니 참고하자. 즉 1400루피까지 획득이 가능하다. 2017년 2월 27일 최상급2 난이도가 업데이트되었다. 최상급2 난이도 역시 첫승리 한정으로 200루피를 보상으로 주니 최상급,최상급2 난이도를 전부 클리어하면 2800루피라는 큰 금액을 손에 넣을 수 있다. 물론 최상급쯤 되면 AI의 카드 운용능력과 킬각을 잡는 능력이 상당하므로 방심은 금물이다. 아무렇게나 짠 덱 말고 티어권 덱을 들고가는 것이 좋다. 최상급2 기준으로 장미 엘프, 램프 드래곤, 컨트롤 로얄, 템포 위치 등 만만치 않은 덱들이 튀어나온다. 참고로 졌을 때 경험치를 1도 주지 않으며, 비기너를 이겼을 때는 50을 주지만 비슷한 수준의 메인 스토리를 클리어할 경우 100을 주므로 이쪽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메인 스토리는 무한정 반복 클리어가 가능하다. 다만 보상은 최초 클리어 시에만 받는다.

메인 스토리 모드는 클리어할 시 각 직업별로 스펠과 팔로워를 한 종류씩 받고, 골드와 에테르도 얻을 수 있다.7챕터는 각 직업의 카드 뒷면,8챕터는 아레나 입장권을 지급한다.업데이트로 추가된 7, 8챕터와 영웅 모드와 달리 6챕터까지는 디폴트 덱으로도 비벼볼만 하니, 처음 시작한다면 꼭 클리어하도록 하자. 6챕터에서 얻을 수 있는 카드는 일부 직업에서 필수 카드로 쓰이거나 굉장히 성능이 좋은 카드들이 많으니 해당 직업을 할 유저들은 못해도 6챕터를 클리어 해 카드를 얻는 것이 좋다.[9]

2017년 2월 27일 업데이트된 스토리 9~11장의 보상은 차례대로 레드 에테르, 30 루피, 아레나 입장권이다. 엘프/로열/네크로맨서의 스토리만 업데이트되었으며 위치/드래곤/비숍/뱀파이어의 스토리는 2017년 3월 기준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다만 9~11장부터는 상대의 덱이 상당히 강력해지기[10] 시작하니 덱을 어느정도 확보하고 시작하는 걸 추천한다.

2017년 5월 엘프 로얄 네크로맨서 직업의 12, 13, 14장이 추가되었다. 다만 아직 스토리 완결이 안됐다는 점. 전개 속도를 생각하면 17장정도에서 마무리될 듯. 직업별로 상대는 다르지만 덱은 같은 것으로 추정. 13, 14장은 비숍과 상대해야 하지만 덱은 비숍이 아니다! 특히 네프티스와 백랑등 꿈에그리던 조합을 몸소 보여준다;;[11]

2017년 9월 28일 모든 직업의 15장이 추가되었다. 특기할만한 점은 비숍 리더의 스토리모드에서 상대가 사용하는 덱은 유저들이 스토리를 깨기위해 사용했던WLD시점의 티어덱(중립로얄, 카라보스 박뱀 등등)이라는 점. 그래도 아예 직업무시하고 혼종덱 사용하는것보단 상대하기 편하다.

그리고 많은 관심을 받지는 못하나, 은근 등장인물들의 스토리가 암울하다. 특히나 이중에서 가장 스토리가 암울하다고 볼수 있는 셋은 네크로맨서 리더 루나, 드래곤 리더 로웬, 그리고 위치 리더 이자벨.

4.1.2. 멀티 플레이[편집]

다른 사람들과 대전하는 모드. 일반전, 등급전, 친선전이 존재한다.

일반전은 등급과 관계없이 매칭 게임을 할 수 있으며 친선전은 방을 파서 게임을 할 수 있다. 특징이라면 친선전에서 2Pick 포맷으로 게임이 가능하다는 점, 이로서 덱 수준 차이가 많이 나는 플레이어끼리도 공정하게 게임이 가능하다.

등급전을 하게 되면 대전 결과에 따라 오르내리는 랭킹 점수에 따라서 랭크가 변화하고, 0~3의 숫자 랭크가 오른 후에는 알파벳 랭크가 오르는 식이다(C2 → C3 → B0). 이 때 B랭크 이상으로 올라가기 위해선 4랭크에서 승급전을 치르게 된다. 얻은 점수의 누계에 따라 시즌별로 보상을 준다. 골드와 에테르, 카드팩, 아레나 티켓 등을 지급하고 있다. 다만 랭크가 오를수록 일반전에서 자신의 랭크와 비슷한 상대를 만나기 때문에 덱을 하나만 갖춘 상태로 랭크를 올릴경우 미션을 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

2017년 12월 29일 업데이트 이후 대전 형식이 로테이션 형식과 언리미티드 형식으로 나누어졌다. 언리미티드 형식에선 모든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로테이션은 기본카드와 최근 확장팩 5개만을 사용하여 덱을 편성하여 대전을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제한 목록에 오른 카드들은 한장씩 밖에 사용할 수 없다.
2018년 2월 27일 기준 제한 목록은 다음과 같다.

•인도하는 요정 공주 아리아(엘프, 언리미티드)
•피에 굶주린 늑대(뱀파이어, 언리미티드)
•마나리아의 지식(위치, 언리미티드)

4.1.3. 아레나[편집]

카드 2장이 들어있는 카드 묶음 2개 중에서 한 쪽을 고르는 작업을 총 15번 반복해 30장의 덱을 짜서 5판 싸우는 2pick 모드가 있다.

입장은 아레나 티켓 1장 or 150루피 or 150크리스탈을 지불하고 할 수 있다. 2승만 해도 카드팩 1개와 45골드 정도가 나와서 본전이고, 그 이상이면 완전히 이득을 보는 구조로 되어있었으나 보상이 약간 너프되서 본전 보려면 3승(카드팩1개와 80골드)은 해야 하고 무한 아레나를 하려면 평균 4승을 해야한다. 4승을 해도 130골드가 나온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서... 그래도 2pick 퀘스트 보상 붙여서 돌릴 수는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5. 직업[편집]

6. 용어[편집]

  • 추종자: 카드 종류의 하나. 사용하면 전장에 나와 다음 턴부터 상대방 리더 혹은 추종자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주문: 카드 종류의 하나. 사용하면 능력이 발동되고 바로 묘지에 버려지는 일회용 카드입니다.

  • 마법진: 카드 종류의 하나. 사용하면 전장에 나와 능력이 발동됩니다. 공격은 불가능합니다.

  • 타입: 병사, 지휘관, 대지의 인장 등 특정 클래스의 추종자 또는 마법진의 타입을 나타냅니다. 특정 타입에만 적용되는 능력도 있습니다.

  • 토큰: 대전 중에 다른 카드의 능력으로 전장에 소환되거나 내 손에 추가되는 카드입니다. 카드 일람/제작 화면에서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리더: 유저의 분신으로서 싸우는 「아리사」, 「이자벨」 등의 캐릭터입니다. 리더의 체력이 0이 되면 패배합니다.

  • 클래스: 아리사는 엘프, 이자벨은 위치 등 리더의 분류를 나타냅니다. 클래스 전용 카드와 어느 클래스나 사용할 수 있는 중립 카드가 있습니다.

  • PP (플레이포인트):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소비하는 포인트. 턴 시작 시 PP 최대치가 1 증가하고 전부 회복됩니다.

  • EP (진화포인트): 추종자를 진화시키기 위해 소비하는 포인트. 대전 중 선공은 2EP, 후공은 3EP를 받습니다.

  • 비용: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PP의 양. 비용은 0보다 낮아질 수 없습니다. 카드의 왼쪽 위에 표시됩니다.

  • 공격력: 추종자가 공격했을 때, 상대에게 입히는 피해량. 추종자 카드의 왼쪽 밑에 표시됩니다.

  • 체력: 리더와 추종자가 가지는 수치로, 피해를 받은 만큼 줄어듭니다. 리더의 체력이 0이 되면 패배합니다. 추종자의 체력은 카드의 오른쪽 밑에 표시되며, 0이 되면 추종자는 파괴됩니다.

  • 회복: 리더나 추종자가 입은 피해를 회복하는 것.

  • 사용: PP를 비용만큼 소비하여, 손에 있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

  • 공격: 내 추종자가 상대방의 리더나 추종자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동. 상대방의 추종자를 공격할 때는 반격당합니다. 추종자는 전장에 소환된 다음 턴부터 매 턴에 한 번씩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진화: 1EP를 소비해서 추종자 하나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행동. 선공은 5턴 째, 후공은 4턴 째부터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 : 대전 중에는 선공과 후공이 번갈아 가며 진행합니다. 내 턴에는 카드를 사용하거나, 공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각 턴에는 제한시간이 있습니다.

  • : 대전에서 사용하는 40장의 카드. 턴 시작 시 덱에서 카드를 1장 뽑습니다. 덱이 0장이 되었을 때, 카드를 뽑으면 패배합니다.

  • 다시 뽑기: 대전 시작 시 뽑은 카드 3장 중에서 필요 없는 카드를 원하는 만큼 골라서 다시 뽑을 수 있습니다.

  • 전장: 사용한 추종자나 마법진을 두는 곳. 내 전장에는 카드를 5장까지 낼 수 있습니다.

  • : 카드를 들고 있는 곳. 손에는 9장까지 카드를 들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보다 많은 카드를 뽑을 경우, 뽑은 카드는 묘지에 버려집니다.

  • 묘지: 파괴당한 추종자, 사용한 주문 카드 등을 두는 곳.

  • 파괴: 추종자나 마법진을 전장에서 묘지로 버리는 것. 공격이나 능력 등으로 피해를 입어 체력이 0이 된 추종자는 파괴됩니다.

  • 소멸: 추종자 혹은 마법진을 전장에서 없애는 것. 소멸한 카드는 묘지에 버려지지 않으므로, 묘지에 있는 카드의 수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 변신: 카드를 다른 카드로 바꾸는 능력. 전장의 카드가 변신하여 추종자가 된 경우, 해당 턴에는 공격할 수 없습니다. ※질주나 돌진을 가진 상태라면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출격】: 추종자나 마법진이 가진 능력. PP를 소비하여 사용한 카드가 손에서 전장으로 나왔을 때 발동됩니다. 다른 카드의 능력으로 인해 덱이나 손에서 직접 전장으로 나온 경우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 【유언】: 추종자나 마법진이 가진 능력. 카드가 파괴되어 전장에서 묘지로 버려질 때 발동됩니다.

  • 【진화시】: 추종자가 가진 능력. EP를 소비하여 진화했을 때 발동됩니다.

  • 【공격시】: 추종자가 가진 능력. 내 턴에 상대방의 리더나 추종자를 공격했을 때, 피해를 주고받기 전에 발동됩니다.

  • 【수호】: 수호를 가진 추종자가 내 전장에 있을 때, 상대방 추종자는 수호를 가진 추종자 이외에는 공격할 수 없습니다.

  • 【질주】: 질주를 가진 추종자는 전장에 나온 턴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잠복】: 상대방 카드의 능력으로 지정되지 않으며, 상대방 추종자로부터 공격당하지 않습니다. 잠복을 가진 추종자가 공격하거나 능력으로 피해를 입히면 잠복은 사라집니다.

  • 【필살】: 필살을 가진 추종자가 공격하거나 공격당할 때, 상대방 추종자에게 피해를 입히면 반드시 파괴합니다. 필살을 가진 추종자의 공격력이 0이거나, 상대방 추종자의 「피해를 줄인다」 능력으로 0의 피해를 입혀도 필살 능력은 발동됩니다.

  • 【흡혈】: 흡혈을 가진 추종자가 공격해서 피해를 입혔을 때, 그만큼 내 리더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1/+2 부여: 추종자의 공격력을 1 증가시키고, 체력을 2 증가시키는 것을 나타냅니다.

  • 【카운트다운】: 카운트다운을 가진 마법진이 전장에 나오면 카운트다운 뒤에 적힌 숫자가 표시됩니다. 내 턴이 시작될 때 카운트다운이 1 감소합니다. 카운트다운이 0이 되면 마법진은 파괴됩니다.

  • 【주문증폭】: 내가 주문을 사용할 때마다, 주문증폭이 1회 발동되고 내 손에 있는 「주문증폭 카드」가 더욱 강력해집니다.

  • 【대지의 비술】: 대지의 비술을 가진 카드 사용시, 진화시 등의 타이밍에 내 전장에 「대지의 인장」 타입의 마법진이 있으면, 그 마법진을 자동으로 하나 파괴하고 대지의 비술 능력이 발동됩니다. 「대지의 인장」은 카드 타입의 하나로 카드 정보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성】: 내 PP 최대치가 7이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각성 상태라면~」이라는 능력은 내 PP 최대치가 7이상일 때 발동됩니다.

  • 【사령술】: 사령술을 가진 카드를 사용할 때 내 묘지에 있는 카드의 수가 사령술 뒤에 적힌 숫자 이상이라면, 그만큼 내 묘지를 감소시키고 강력한 능력이 발동됩니다.

  • 【복수】: 내 리더의 체력이 10이하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복수 상태라면~」이라는 능력은 내 리더의 체력이 10이하일 때 발동됩니다.

  • 【돌진】: 돌진을 가진 추종자는 전장에 소환된 턴에도 추종자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소환된 턴에는 리더를 공격할 수 없습니다. ※다음 턴부터 리더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 【교전시】: 추종자가 가진 능력. 상대방 추종자를 공격하거나 상대방 추종자에게 공격당할 때, 피해를 주고받기 전에 발동됩니다. 리더를 공격했을 때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 【강화】: 강화를 가진 카드를 사용할 때, 자신의 남은 PP가 강화 뒤에 적힌 숫자 이상이라면, PP를 그 숫자만큼 소비하고 강화 능력이 발동됩니다.

  • 【소생】: 이번 대전에서 파괴된, 비용이 소생 뒤에 적힌 숫자 이하인 내 추종자 중에서 비용이 가장 높은 것 하나를 무작위로 선택해 그와 같은 이름의 추종자 하나를 전장에 소환하는 능력입니다.

  • 【장송】: 내 전장에 빈자리가 있고 내 손에 추종자 카드가 있다면, 내 손에 있는 추종자 카드 1장의 모든 능력을 상실시키고 전장에 소환한 후 그 추종자를 파괴합니다. 「장송을 발동했다면~」이라는 능력은 장송으로 손에 있는 추종자 카드 1장을 전장에 소환했을 때 발동됩니다.

  • 【공명】: 내 덱에 있는 카드 수가 짝수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공명 상태라면~」이라는 능력은 내 덱에 있는 카드 수가 짝수일 때 발동됩니다.

  • 【결단】: 두 장의 카드 중 한 장의 카드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결단으로 선택한 카드에 따라 손에 넣는 카드, 전장에 소환하는 카드,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바뀝니다.

  • 【가속화】: 현재 PP가 원래 카드를 발동 할 수 없는 PP지만 가속화를 발동할 수 있는 PP라면 가속화 효과만을 발동합니다. 가속화로 발동되면 주문으로 취급됩니다.

7. 현황[편집]

메타 흐름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를 참고.

8. 평가[편집]

매직 더 개더링의 시스템을 모방한 만큼 게임이 심플하고 접근성이 좋다.
하스스톤보다는 좀 더 복잡한 효과들을 가진 카드가 많고 콤보덱이 허용되는 등 하스스톤보다는 좀 더 하드코어하지만 매직 등의 본격파와는 비교할 바가 못된다. 또한 운빨스톤이라 불리우는 하스스톤에 비해 랜덤요소를 플레이어가 조절 가능한 범위로 제한한 점도 특징.

카드 지급이 혜자라는 평이 많다. 일단 리세마라가 가능한 것부터, 카드팩을 사실상 퍼주다시피 하기 때문. 일퀘만 깨도 하루 평균 1.5팩정도는 얻을 수 있고, [12] 뭐만 하면 카드팩 몇개씩 유저들에게 돌리기도 한다. 게임을 시작하면 온갖 비기너 보상등을 비롯해서 카드팩 쿠폰만 약 50~60개 가량을 획득할 수 있고 기본 업적 퀘스트를 쭉 클리어하면 역시 2~30팩 정도를 게임을 시작한지 몇일 지나지 않아 획득할 수 있다. 다만 카드팩 1개의 가치가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말도 안 되는 양은 아니다.

랭크가 한 번 올라가면 시즌 초기화가 없다는 점 때문에(마스터는 매 월마다 0점으로 초기화) 목표 의식이 사라진다고 불평하는 유저도 많다. 물론 모두 저랭크로 한번에 끌어내리면 초보들과 고수들이 한 데 어우러진 개판을 볼 수밖에 없고, 이는 하스스톤의 월 초기에 랭크를 돌리기 힘들어지는 현상과 다를게 없기에[13] 매 시즌마다 랭크 두어개정도만 끌어내려주는게 어떻냐는 의견 등, 어쨌거나 부분적인 초기화를 바라는 목소리가 많다.

화면이 작은 모바일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는 점이지만, 카드 일러스트들이 하나하나 수준급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특히 레전드 카드들의 퀄리티가 끝내준다. 그리고 추종자들은 진화 전/후의 일러스트가 전부 따로 있어 비교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곳에서 모든 카드들의 일러스트를 열람할 수 있다.

9. 카드[편집]

카드들의 등급은 브론즈 레어, 실버 레어, 골드 레어, 레전드로 나뉘고, 반짝이카드개념의 프리미엄이 있다. 하스스톤과 마찬가지로 필요없는 카드를 분해하여 원하는 카드를 만드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뽑기 확률이 도와주지 않아도 근성으로 어떻게든 얻을 수 있긴 하다. 미션 혹은 메인스토리 클리어, 카드 분해 시 등 레드 에테르(レッドエーテル, vials)를 주는데 이걸 모아서 카드를 만들 수 있다. 분해와 제작 시 카드의 레어도에 따라 획득량과 소모량의 차이가 있다. 프리미엄 카드는 에테르 상점에서 구입하거나 매월 마스터 랭킹 보상으로 주어지는 프리미엄 오브를 소모해야만 제작이 가능하며 분해 시 일반 카드보다 많은 레드 에테르를 준다.

등급 별 레드 에테르 요구량, 획득량은 다음과 같다.

등급

일반 분해 시 획득량

제작시 요구량

프리미엄 분해 시 획득량

브론즈

10

50

30

실버

50

200

120

골드

250

800

600

레전드

1000[14]

3500

2500

9.1. 카드일람[편집]

9.2. 카드뒷면[편집]

섀도우버스의 카드뒷면 종류는 해당 문서 참조.

9.3. 테마팩[편집]

섀도우버스의 테마팩으로 타 게임의 스트럭쳐 덱에 해당한다. 해당 문서 참조.

9.4. 리세마라가이드[편집]

10. 이벤트/추가 컨텐츠[편집]

섀도우버스의 기타 컨텐츠를 기술한다. 일반 게임(play, unranked), 등급전(ranked), 친선전(normal, two pick)의 세 종류 멀티 플레이 게임모드, 8장까지의 스토리모드와 5등급 난이도의 AI대전, 가챠 딱 이렇게 존재하는데 대부분 상위에 기술되었으므로 새로운 컨텐츠의 도입이나 이벤트는 모두 이쪽에 기술해주기 바람.

2016년 12월 6일 ~ 2017년 1월 10일, 신데마스와의 콜라보 이벤트로 상점에서 무료로 해당 카드 뒷면을, 선물함에서 엠블럼을 지급했다.[15]
2017년 2월 23일 ~ 2017년 3월 10일, 그랑블루 판타지와의 콜라보 이벤트로 기간 한정 로그인 보너스와 미션으로 해당 카드 뒷면과 엠블럼을 지급했다.
2017년 3월 30일 ~ 2017년 4월 26일, 아니게라 디둔과의 콜라보 이벤트로 기간 한정 미션 달성시 게임 내에서 사용 가능한 콜라보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16]
2017년 9월 1일 ~ 2017년 9월 30일, SHADOWVERSE 아리사 듀얼버스 단행본 발매 기념 캠페인으로 9월 1일 14:59까지 튜토리얼을 클리어하고 캠페인 개최 기간 동안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에 한해서 일본어 버전에서만 콜라보 카드뒷면과 엠블럼을 지급한다. [17]
2017년 10월 14일, 극장판 Fate/stay night [Heaven`s Feel]과의 콜라보 이벤트로 리더스킨, 엠블럼, 칭호, 카드뒷면, 카드가 나온다. [18]
2018년 2월 9일~2018년 2월 19일 , 상자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랭킹전에서 일정확률로 상자 이벤트가 뜨고, 그 랭킹전에서 이길경우 상자를 준다.질경우 그 다음판에 상자이벤트가 또 뜬다. 하루5번 얻을수 있으며[19], 초기화 시간은 오전 05:00분이다 루피,카드팩,골드레어 이상만 있는 카드팩,어린 사령술사 루나 카드뒷면 또는 엠블럼을 얻을수 있다. 정작 현실은 30루피×5

11. 퀘스트/업적[편집]

11.1. 퀘스트[편집]

퀘스트 일람에 대해 누락된 부분, 틀린 부분 수정바람

퀘스트는 통상적으로 멀티플레이(친선전도 포함)라면 대부분 수행이 가능하다. 참고로 퀘스트가 갱신되는 시간은 21시간으로 퀘스트창3개의 퀘스트 갱신시간(쿨다운)이 다 따로 돌아간다. 한번에 몰아서 깬다면 21시간마다 퀘스트 3개를 받는 꼴이다. 미션목록 중 1개를 랜덤한 다른 미션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이 역시 갱신은 21시간이다.

(각 직업) 1승 : 20루피
(각 직업) 2승 : 30루피
(각 직업) 3승 : 40루피
(각 직업) 4승 : 50루피
(아무 직업) 3승 : 30루피
(아무 직업) 4승 : 40루피
(아무 직업) 7승 : 로테이션 카드팩 1매

추종자 진화 3번 : 20루피 (친선전 제외)
추종자 진화 5번 : 30루피 (친선전 제외)

랭크전 2승 : 40루피
랭크전 3승 : 50루피
랭크전 4승 : 60루피
랭크전 6승 : 로테이션 카드팩 쿠폰 1개

친선전 1승 : 30루피[20]

11.2. 업적[편집]

업적 일람에 대해 누락된 부분, 틀린 부분 수정바람

(각 직업) 최상급 난이도1,2 AI에게 승리 : 각각 200루피

(각 직업) 10레벨 달성 : 각각 20루피

(각 직업) 15레벨 달성 : 각각 30루피

(각 직업) 20~75레벨(5레벨단위) 달성 : 각각 직업 기본보상카드 프리미엄 3장

(각 직업) 100레벨 달성 : 100레벨 칭호

(각 직업) 100~140레벨(10레벨단위) 달성 : 400루피

(각 직업) 150레벨 달성 : 150레벨 칭호

(각 직업) 등급전 5승 달성 : 각각 20루피

(각 직업) 등급전 20승 달성 : 각각 20 레드 에테르

최초로 로테이션 덱 생성 : 최신 확장팩 카드팩 1매

다른 사람과 친선전 : 20명까지 1명당 100루피(중복 상대 불가능.)

투픽에서 5승 3번 달성 : 스탠다드 카드팩 1매
투픽에서 5승 5번 달성 : 스탠다드 카드팩 1매
투픽에서 5승 10번 달성 : 200루피
투픽에서 5승 15번 달성 : 200루피
투픽에서 5승 20번 달성 : Taker of Two 칭호 획득

투픽에서 50승 달성 : 200루피
투픽에서 200승 달성 : 200루피

각 랭크 달성 시의 루피 수급량은 추가바람

7개 직업의 스토리 올 클리어 : 칭호 섀도우버스의 사도(シャドウバースの使徒, The Harbinger)[21]
(각 랭크)달성 시 각각
D0 : 탈초심자(脱初心者, Neophyte)
C0 : 수행중(修行中, Journeyman)
B0 : 도전자(挑戦者, Contender)
A0 : 승리의 탐구자(勝利の探求者, veteran)
AA0 : 천하무쌍(天下無双, Juggernaut)
Master : Master of Shadowverse(글로벌판에서는 Shadowverse Rex) 의 칭호를 얻는다.

12. 논란/문제점[편집]

한국과 해외에서의 반응이 하스스톤과 상당히 유사한 게임 방식, 듀얼 중 인터페이스, 늦은 출시일 등 논란이 많다. 일본에서는 논란은 알고 있지만 다른 나라와 다르게 하스스톤, 워크래프트 등의 블리자드 관련 게임이 그다지 인기가 없기 때문에 서양보다 논란이 심하지는 않다.

12.1. 지속적인 밸런스 문제[편집]

소위 혼자 플레이 한다는 의미의 벽덱에 대한 문제가 다소 심하게 있어왔다. ROB 시절의 OTK엘프, 도로시 템포위치 그리고 TOG 시기에 넘어와서 갑작스럽게 최상위 티어로 올라간 램핑계열 드래곤과 헥터, 백골의 귀공자 등 토큰소환을 주축으로 하는 어그로/미드 네크로맨서가 심각할 정도로 독보적인 승률을 보여주는 양상이 크다. 상위권의 소수 덱계열의 승률이 지나치게 높다는 점 뿐만 아니라 중하위권의 덱 아키타잎에서도 소위 일방적인 게임을 유발하는 덱들이 상당히 많은 점이 문제다.

초반 중심의 위니 어그로 덱 종류에서부터 최후반을 바라보는 컨트롤 계열 덱까지 이런 일방적인 플레이를 유발하는 벽덱 게임 논란을 계속 유발하곤 한다. 가령 어그로 계열의 덱들은 6pp 이상의 카드 자체를 거의 넣지 않고 무려 4~5턴만에 실질적인 승리를 만들어내는 플레이가 가능하며, 양광사탄 비숍같은 비숍계열 컨트롤 덱들은 이런 어그로 덱들을 상대로 한정적으로 거의 압도적인 방어력을 보여주면서 결국 상대방이 뭘해도 이길 수 없는 게임을 만들어내곤 한다. OTK 엘프를 상대할 경우는 열심히 필드 싸움을 하면서 필드를 유리하게 가져가도 6~8턴 사이에 10체력 이상을 미친듯이 깍아버리기 때문에 피니시를 빨리 준비하거나 충분히 수호카드를 내놓을 수 없는 덱들은 뭘 하든지 엘프유저가 카드만 잘 뽑으면 상대로 무슨 카드를 내던지 무의미한 상황이 발생해버린다. 도로시 템포위치의 경우는 필드 정리를 효율적으로 하면서 특정 소수의 광역기 카드가 없는 경우는 절대적으로 정리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일반적인 pp 효율을 한참 뛰어넘어 필드전개를 해버려서 무슨 카드를 내더라도 불리하게되는 일방적인 상황을 유발했다.

심지어 이런 일방적인 플레이가 남발되는 현상은 TOG에 와서도 리더와 카드만 달라지고 그대로 계속 연출이 되고 있는데, 상당 수의 추종자 전개 카드를 뭉텅이로 받은 네크로맨서는 헥터를 이용해서 무제한으로 계속해서 높은 공격력과 체력의 필드를 계속해서 만들어내는 식으로 게임이 가능해졌고, 드래곤은 수룡신의 무녀나 라합을 이용해서 pp 램핑을 하는 동시에 절대적인 방어가 가능해졌기에 ROB 시절과는 다르게 pp 램핑의 리스크가 사실상 없어졌다. 여기에 더불어 자연스럽게 고코스트 전설 카드와 질주카드를 남발하고 전 리더 중 최상급의 양과 질을 자랑하는 광역기로 일방적인 필드 정리를 가능케한다. 그렇다면 이런 상위 티어의 덱들만 소위 일방적 게임이 가능한 벽덱인가 하면 그렇지도 않다. 소울딜러 재평가와 함께 대두된 복수-질주 뱀파이어 같은 덱은 카드만 정확하게 손에 들어왔다는 조건하에 게임을 그냥 4~5턴에 일방적으로 터트려 버리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마치 ROB 시절의 도로시 템포위치처럼 한턴 이내에 정리하는게 불가능할 정도로 강력한 추종자들을 많이 깔아버릴 수가 있어졌기 때문. 아이기스 비숍도 승율은 50% 미만으로 낮은 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커뮤니티에서는 TOG 확장팩 최고로 논란이 심한 덱 중 하나다. 천상의 아이기스 카드 자체가 템포가 느릴 뿐 상대편이 정리를 하거나 방어를 한다는게 사실상 불가능한 카드이기 때문에 피니셔가 늦게 준비되거나 덱파워가 낮은 덱들은 이 카드가 뜨는 순간 게임을 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버린다. 애초에 아이기스 비숍덱이 이런 플레이를 목적으로 제압기를 최대한으로 꾸겨넣는게 일반적.

즉, TOG 확장팩 시즌으로 넘어왔음에도 강력한 덱들의 플레이 양상이 일방적으로 혼자 게임을 해버리는 형태가 되어버렸다는 점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주목할 점은 분명 ROB 시절의 강력한 리더들이 견제를 받았고 리더간 파워 균형이 변했음은 분명하지만, 이전과 다를 바 없이 쓰이는 핵심 카드들만 주류로 쓰이고 대다수의 카드들은 그냥 아무 의미없는 쓰레기 카드취급이라는 점이다. 심각한 점은 이게 절반에 가까운 전설카드 조차도 이런 무쓸모 취급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소울딜러 같은 카드는 신 카드들과 조합과 시너지가 발견됨에 따라서 정말 극단적으로 아무도 예상치 못했던 재발견이 되어 강력한 카드로 재평가를 받고 있지만 극단적인 예외라고 볼 수 있다.[22] 굉장히 많은 카드들이 1) 충분한 시너지/보조 카드가 없거나 2) 아예 10턴 이내로 실질적 승부가 갈리는 빠른 템포의 게임 시스템 자체에 어울리지 않거나 3) 아예 이 카드를 쓰는 것 자체가 이득이 아닌 손해가 되는, 즉 설계 자체가 잘못된 상태로써 쓰이지 않고 있으며, 이런 문제에 대해서 TOG 확장팩까지의 사이게임즈의 태도는 상당히 소극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 한 가지 문제점은 정작 파워가 강력한 카드들이 나옴과는 별개로 이 카드들에 대처를 할 수 있는 카드를 내놓지 않는다는 점이다. 혹은 내놓더라도 특정 일부 직업들만 대처가 가능하게끔 카드를 만들어버리니 이게 또 문제가 된다. 실제로 TOG 확장팩 발매 이전 드래곤의 번개광선 카드가 선공개되자마자 국내외를 막론하고 네크로맨서가 그 우울했던 드래곤에게 압도적으로 짓밟히리라는 여론이 급속도로 퍼졌다. 실제 결과는 네크로맨서가 최상위 티어로 군림하기는 했으나 인벤 섀도우버스 대회 등에서 볼 수 있듯이 드래곤과 네크로맨서의 매치업에서는 드래곤 덱들이 압도적으로 승율이 높았고, 주된 원인까지는 아니지만 번개광선이라는 카드가 있다는 존재 하나만으로 네프티스 아키타잎 자체를 쓰지 못하게 만들어버린다는 간접적인 영향력을 준 점도 무시할 수는 없는 점이다. TOG만이 아니더라도 ROB 시절 OTK 엘프나 도로시 템포위치가 굉장히 강력한 취급을 받은 이유도 어떻게 보면 여기에 대처할 수 있는 카드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리노세우스라던지 알베르 같은 굉장히 강력한 질주 피니셔들을 막는데는 여기에 상응하는 강력한 수호 추종자를 전개하는 점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으나 애초에 이런 질주 추종자를 견제할만한 수호 추종자 자체가 낼 수 없는 직업이나 아키타잎들이 많았다는 것. 즉, 강력한 덱들이 너무 강력한 것도 문제지만, 약한 덱/카드 들도 그만큼 지나치게 약하거나 대처카드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다못해 비슷하게 유사한 방법으로 작동하는 카드가 있어 동일 경쟁이라도 할 수 있으면 문제가 덜하지만 그마저도 불가능했던 부분들이 적지 않다.

가령 강력한 질주 추종자의 유무로만 따져도 벌써 절반에 가까운 리더는 질주 추종자들이 죄다 임팩트가 약하거나 후반부를 책임질 질주 추종자가 없어서 후반부 킬각 경쟁에 참여 자체를 못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가 질주 추종자들이 다 고만고만하고 복수라는 족쇄에 얽혔던 ROB 시절 뱀파이어와 미드/후반 계열로는 질주 경쟁을 하는게 사실상 불가능 했던 ROB 네크로맨서 정도라고 볼 수 있다. 어그로 네크와 질주 비숍같은 경우는 중후반 질주 추종자로 끝을 내기보다는 중후반을 오기전에 위니급 질주 추종자들로 빠르게 게임을 끝내는데 주력해왔다. TOG에 와서 비교해보자면, 드래곤은 젤이라는 뱀파이어 라우라의 상위호환급 카드가 나와서 10pp가 되면 사하-바하-젤, 우로보로스-젤[23]같은 콤보로 13딜 11딜의 질주 공격을 손패에서 곧바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알베르의 뺨을 때려버리는 미친 원콤이 가능해졌고, 네크로맨서는 끝없이 토큰을 뽑아대는 판에 사실상 필드 정리를 못하게 만들어버리는 양상으로 질주와 마찮가지의 효과를 내게되는 토큰러쉬+헥터버프로 좀비토큰 2체만 살아 있어도 리더 피해 8딜을 즉발로 박을 수 있는 양상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TOG에서 낮은 승율을 보여주는 리더와 아키타잎은 거의 공통적으로 이런 6~7딜을 넘어서는 강력한 즉발딜이 없는 덱들이 대다수라고 할 수 있으며 여기에 밸런스가 무너지는 주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4] [25] 이런 즉발딜 콤보들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려면 해당 아키타잎대로 덱을 짜야되는 강제성이 있게되며, [26] 실질적으로 10장에서 20장에 가까운 카드들이 사실상 강제적으로 덱에 같이 세트로 포함이 되야한다.

결론적으로, 확장팩이 TOG까지 3팩이 나온 상태로 카드나 덱들이 다소 다른 CCG 게임에 비해서 아직은 적다고 할 수는 있으나 카드파워나 덱의 아키타잎간의 파워차이가 너무 극심하기 때문에, 운의 요소를 고려하더라도 아예 멀리건 시점 때부터 승패가 결정났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유저간의 상호작용이나 판단의 중요성이 떨어지게끔 게임의 디자인이 치우쳐 있다. 실물을 이용하는 기존의 TCG 게임과도 다르게 온라인에서 신속하게 밸런스 패치가 가능하기도 하며, 다른 게임같이 카드의 장수제한이 있는 것도 아닌 점도 있는 등 밸런스 조절을 위해 필요한 제어장치가 전무하다는 점은 나름대로 비판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왜 하스스톤 같은 게임에서 전설카드를 덱에 한장 포함하게 하는지, 매직더게더링이나 유희왕 같은 게임에서 시기별로 금지/제한 목록을 갱신하면서 밸런스 조절을 하는지를 생각하면, 객관적으로 보아도 사이게임즈의 밸런스 조절 의도가 부족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Wonderland dreams에 와서도 결국은 똑같은 꼴이 벌어졌는데, 앨리스를 비롯한 초반 중립카드들이 너무 강한 나머지 옆동네 로수붐티마냥 정답 카드가 순서대로 나가는 것에 의해서 게임이 터지는 빈도와 파괴력은 오히려 늘어났다. 뱀파이어 같은 경우는 깊은 나락의 괴수를 이용한 덱이 유행하면서 정말 말 그대로 로수붐티 급으로 나오는 카드가 고정될 정도로 중립-나락 OTK가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TOG에서 보였던 카드파워의 인플레이션은 WD에서 더욱 심해져 미드레인지 전설급 카드들은 그냥 그 턴에 나오는 것으로 게임을 끝내버리는 강력함을 많이들 보여주고 있다. 특히나 앨리스 같은 대규모 버프카드가 4턴에 게임을 그냥 끝내버리는 경우도 나오는 등 카드파워의 인플레이션은 오히려 TOG보다 더 가중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거의 저격수급 너프 정확도로 인해 밸런스 조절팀과 신카드 개발자의 두뇌 격차가 많이 언급되는 섀도우버스지만 밸런스 패치에서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방향성을 보이기도 하는데, 7월 메타를 전반기의 네크로 강세는 무시하고 후반기의 비숍 강세만 보았으며, 그것도 아이기스 비숍의 강세가 우려된다며 2코스트 추종자 백설공주를 너프했다. 분명 백설공주가 OP급 추종자인 것은 대부분의 유저가 인정했지만, 비숍이라는 클래스에는 아이기스 덱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 결과 8월 내내 아이기스를 제외한 모든 비숍 덱이 전멸해버리는 사태가 벌어졌으며, 정작 기존 비숍 덱들 중 가장 강한 아이기스 덱만이 살아남는 결과를 내고 말았다.[27] 이렇게 아이기스를 너프하기 위해 비숍의 핵심 카드를 너프한다라는 비상식적인 논리에 의해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다른 비숍 유저들에게 돌아갔으며, 이는 자연스레 클래스 자체의 유저 수 감소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밸런스를 무시하는 개발방식은 TOG와 WLD 두 확장팩에서 초유의 밸런스 파괴 덱들을 만들어내 섀도우버스의 유저수를 격감시켰고, 마침내 위기를 느낀 개발진이 지금까지 보여왔던 신팩의 방향성은 실패했다고 인정하며 앞으로는 이전과 같은 전철을 밟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어느정도로 깨달음을 얻었을지는 미지수이나 앨리스나 중립나락'덱'과 같은 대놓고 사기를 선언하는 카드는 더이상 나오지 않을 듯 하다. 용술사는 아무도 사기카드가 될거라고 예상한 사람이 없었기에 틀린 말은 아니었다

이후 섀도우버스 개발팀은 '특정 클래스를 인위적으로 강화하는 방향'은 없을 것을 선언했다.

13. 외부링크[편집]

[1] 한국어 텍스트 번역뿐만이 아니라, 국내 성우들로 더빙까지 이미 마친 상태라고 한다.[2] 이자벨의 가슴골을 보면 일판과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2D 사진은 같으나 인게임 내에서는 확실히 작아짐이 보인다(...)[3] 영어 음성에도 호불호가 갈리는 배역들이 많다. 예를 들면 루나의 경우는 영어 음성의 평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리더 스킨인 모데카이가 인기가 높은 편이며, 그 외 몇몇 배역들도 호불호가 갈린다. 다만 이쪽도 괜찮은 음성이 있기는 하다. 참고로 이쪽도 아마추어 성우가 맡았는지 아리사의 발연기가 심각한 수준이다.[4] 크레이그, 원령술사,철퇴의 사제와 같이 괜찮은 연기력도 찾아보면 꽤 있으나, 이자벨과 포르테가 악평이 많으며 특히 아리사는 섀도우버스 관련 사이트들마다 필수요소로 자리 잡은 수준이다.[5] 극소수지만 하스스톤에도 아마추어 성우가 일부 있다.[6] 이 사운드는 일본판/한국판/글로벌판 모두가 같으며 대부분이 울음 소리(Roar)이므로 문제가 없다.[7] 추종자마다 증가하는 능력치가 다르나 대부분 +2/+2이 부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진화 시 발동되는 능력이 매우 강력한 경우 +1/+1, 혹은 능력치 증가가 전혀없는 경우도 있다.[8] 영어판은 Elite, 일본어판은 초(超)급이라고 불린다.[9] 예를 들면 , 로얄의 백화의 세검사나 드래곤의 드래곤 워리어나 비숍의 철퇴를 든 승려.[10] 그게 어느정도냐 하면 클래스를 무시하는 것은 물론이요, 잡졸이라도 레전드 카드를 수십장씩 덱에 넣고 다닌다! 그렇게 때문에 아무리 잡졸처럼 보여도 덱을 무시해서는 안된다![11] 예로 들면 로열은 비숍 이전에 위치/뱀파이어 혼합덱인 마법사, 엘프/드래곤 혼합덱인 늑대가 상대로 나오는데, 마법사의 경우 위치의 드로우 카드및 마법증폭을 활용해 압박하다 뜬금없이 묵시록으로 필드 정리하는 케이스도 나온다. 거기다 체력10이면 복수가 발동해 코스트 4인 것도 적용[12] 일퀘가 하루에 3개씩이다.[13] 그러나 하스스톤은 높은 랭크를 찍은 사람은 매 월 초 시즌 초기화때 그에 상응하는 점수를 얻어 좀 더 높은 등위권으로 바로 올라갈 수 있다. 또한 20, 15, 10, 5급에 도달하면 그 이하로 떨어지지 않아 초심자와 고수들의 급이 금방 나뉘어진다.[14] 너프먹은 카드는 다음 밸런스패치 전 까지 3500에테르를 획득한다.[15] 일본어 버전 한정 이벤트로, 영어 버전에서는 배포되지 않았다. 영어 버전 유저에게는 스탠다드 뒷면과 엠블럼으로 표시된다.[16] 일러와 이름만 다르고 기존 카드와 성능이 같은 카드이며 동일한 카드로 취급한다. (검을 뽑는 집행자 타지 = 신속의 쌍검사), (카오스 드래곤 아지루스 = 화염의 비룡기수)[17] 모바일과 PC버전 모두 가능, 사용은 모든 언어의 버전에서 가능하다.[18] 일본판, 글로벌판 동시 진행 예정이다.[19] 게임 시작은 초기화 이전에, 승리시점은 초기화 이후라면 상자 획득카운트는 전날 횟수에 카운트가 된다.(섀도우버스 공식 공지에서 이럴경우에는 상자 6개를 획득할수 있다고 했다.)[20] 하스스톤과 다르게 시작과 동시에 상대가 항복을 해도 퀘스트가 깨지는 모양이다.[21] 설정에서 얻은 칭호를 바꿀 수 있다. 일반 프로필이나 게임 시작시 뜨는 양측 프로필에도 뜬다.[22] 게다가 소울딜러가 재평가되었다고는 하지만 핵심 키카드같은 포지션보다는 벨페고르 등이 만든 스노우볼을 가중시키거나 벨페고르로는 부족한 6대미지 질주 피니시나 수호효과 등 부족한 부분을 매꾸는 보조적 입지인걸 감안하면 재평가될만한 것은 분명하지만 어느정도 거품이 있음도 무시할 수는 없다. 즉 아키타잎이 무너지면 같이 못쓰게될 카드다.[23] 5월 23일 패치 이후로 젤이 4코가 되어 사용하기 어려운 콤보가 되었다. [24] 물론 TOG에서는 필드 장악이 강력한 카드들이 다수 등장했기에 원콤보의 유무만이 주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불리한 필드 상황에서도 충분히 역전이 가능한가, 얼마나 가능성이 있고 쉽게 역전이 가능한가를 고려하면 원콤보 플레이가 가능한지의 유무만으로도 판단이 가능하다. 리노 엘프와 알베르 로얄이 그래도 어떻게든 드넼과 상대가 가능한지 그 이유를 생각하면 간단하다.[25] 승율이 낮음에도 극단적으로 여론이 갈리고 논란이 심각한 아이기스 조차도 헥터가 작동하는 매커니즘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는데 그나마 아이기스덱이 티어덱이 될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이 "한턴 쉬는 사실상의 질주 피해 8~10딜"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볼 수도 있다.[26] 가령 안정적으로 램핑해서 사하-바하-젤 콤보를 쓴다면 당연히 라합, 수룡신의 무녀로 안정적인 램핑을 시도할 것이고 3장이 꽉꽉 들어가며, 램핑시의 손해를 매꾸기 위해서 루시퍼 같은 카드가 들어가게되는 것도 필연적이기에 이것 만으로도 이미 6종류 이상 약18장 이상이 강제되며 용의 신탁, 아이라 같은 카드를 고려하면 사하-바하-젤 콤보를 쓰기 위해서 이미 20장 이상이 덱에 강제된다.[27] 아이기스라고 한들 역시 준수한 승률을 보장하지는 못하고 있다.[28] 공식 사이트. 카드 정보를 보거나 덱을 짜 볼 수 있다. 페이지 하단의 한국어/영어/일어/중국어(번체)/프랑스어를 선택할 수 있다.[29] 어느정도 규모있는 갤러리가 그렇듯이 먀-○○! 라는 네덕 분탕종자의 주작질 때문에 멸망하고 바하무트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했으나 최근 악질 주작러가 마이너 갤러리 갤주자리를 차지하면서 다시 섀도우버스 갤러리로 돌아오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