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샌드박스 네트워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인터넷 방송인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Semi_protect.png

샌드박스 네트워크
SANDBOX NETWORK

파일:about_sbn_logo.png

설립일

2014년 11월

업종

MCN

CEO

이필성

상장여부

비상장

홈페이지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파일:NAVER_CAFE_LOGO.png

1. 소개2. 연혁3. 에피소드
3.1. 스태프 목록3.2. 크리에이터 및 채널 목록3.3. 기타 채널 목록3.4. SANDWICH3.5. WWPW3.6. 배틀그라운드&클래시 로얄 프로팀
4. SBA5. 비판 및 사건사고6. 팬카페7. 샌드박스 스토어
7.1. 샌드박스 프렌즈
8. 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콜라보 페스티벌
8.1. 1회 : 크리에이터로 산다는 것

1. 소개[편집]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2014년 11월 CJ E&MMCN회사 크리에이터 그룹(현 DIA TV) 소속 파트너였던 나희선이 이필성과 함께 공동 창업한 MCN이다.

2. 연혁[편집]

  • 2014년 10월 당시 아프리카TV BJ였던 나희선이 Sandbox Network 설립

  • 2015년 5월 공식 사이트 개설

  • 2015년 7월 최고경영자(CEO)가 나희선에서 이필성으로 변경

  • 2015년 7월 30일 샌드박스 에듀케이션 채널 오픈

  • 2016년 3월 7일 샌드박스 에듀케이션 샌박에듀 어워즈로 1기 종료

  • 2016년 6월 22일 샌드박스 에듀케이션 2기 시작

  • 2017년 1월 17일 샌드박스 에듀케이션 샌박초 졸업식으로 2기 종료

3. 에피소드[편집]

  • 설립 당시 설립자였던 나희선 이사(이하 도티)가 회사 설립 사실을 개인 방송을 통해서 알렸는데, 이 때 최초로 언급한 회사 이름인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당시 구성원들이 주로 플레이했던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처럼 크리에이터들이 좀 더 자유로운 환경에서 일할 수 있기를 바라며 지은 이름이라고 한다.

  • 샌드박스 네트워크 오피스의 스탭들 자리가 상당히 난잡하다고 한다. 도티 200만 구독자 카운트다운 생방송 당시 한 시청자가 오피스 소개 영상을 촬영해달라고 하자 녹화한다고 하면 청소할 가능성이 있으니 오피스 소개 영상도 생각해보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결국 사무실과 스튜디오 영상을 찍었다. 다만 분량이 도티와 잠뜰에 집중되어 있다.

2017년 초에 사무실을 건너편으로 옮긴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지도에 나온다.

3.1. 스태프 목록[편집]

  • 최고경영책임관리자 - 이필성(필돌[1])

  • 최고콘텐츠책임관리자 - 나희선(도티)

  • 크리에이터 파트너쉽 매니저 - 김찬기, 김선구, 김지아, 유낙연, 서민주, 우재훈

  • 커뮤니티 매니저 - 나예솔

  • 프로그램 매니저 - 임금빈(뽕필학생), 박슬기(잠뜰), 정형준(공룡)(샌드위치 1기, 샌드위치 2기 명예멤버), 김성현(그룹엠)(샌드위치 1기, 샌드위치 2기 팀매니저)

  • 프로덕션 팀장 - 손장준

  • 프로듀서 - 김재현, 노승한, 박진환[2], 황호찬[3], 서동민, 최재혁[4]

  • 디자이너 - 최윤정, 김주희

  • 사업개발 팀장 - 여민구

  • 사업개발 매니저 - 김경림, 이근명

3.2. 크리에이터 및 채널 목록[편집]

이 목록은 홈페이지팬카페를 기준으로 합니다.[5]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나무위키에 문서로 작성되지 않은 크리에이터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문서로 작성된 크리에이터 목록에 대한 내용은 분류:샌드박스 네트워크/소속 크리에이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3. 기타 채널 목록[편집]

3.4. SANDWICH[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ANDWICH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5. WWPW[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WWPW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6. 배틀그라운드&클래시 로얄 프로팀[편집]

* 2018년 3월 12일, 샌드박스에서 배틀그라운드 팀을 창단했다.
팀의 정식 명칭은 "샌드박스 리콘"으로, 샌드박스에서 스폰서 및 운영을 담당하는듯 하다.
컨셉은 "언더독의 반란"이다. 현재 소속된 프로게이머의 수는 4명이다.

2018년 5월경 열린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한국 디비전 경기를 보면 클래시 로얄 팀도 따로 창단한 듯 하다.

4. SBA[편집]

SANDBOX AUDITION의 약자로, Sandbox Network가 2016년부터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본래 SANDBOX ACADEMY의 약자였으나 2기때부터 이름이 변경되었다. 프로그램 목적은 재능있는 크리에이터 유망주를 발굴하고, 차세대 크리에이터로 성장시키는 것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본 교육 및 멘토링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한다.

SBA 1기는 2016년 04월 13일부터 2016년 04월 26일까지 모집하였으며, 2016년 05월 02일 합격자들에게 개별 발표하였다. 신청자들은 파일럿 영상 제작, 자기소개 영상 제작, 자신이 한 달간 할 10가지 영상의 주제와 내용, 그리고 개인정보를 작성해야 한다. 합격자들은 멘토링을 받고 1:1 피드백 및 평가를 받는데, 이때 Sandbox Network 측에서는 이들 중 우수 수료 참가자를 선정하여 SBA 등급을 우선적으로 부여하고 Sandbox Network 소속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공식 SNS를 통해 백단청, 록커, 왕군, 빽채, 앤듀, 토이치킨, 이트, 새한, 이지, 로빈, 잉붕, 우타, ARtemiS, 맘모, 양마키, 못난이하율이 선정되었음이 발표되었다.

SBA 2기부터 SANDBOX AUDITION으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2017년 2월 27일부터 2017년 3월 5일까지 모집하며 2017년 3월 8일 합격자들에게 개별 발표한다. 만 16세 이상만 참여 가능하며, 홈페이지에서 지원사항을 작성한 다음 4분 이상의 자기소개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야 하며, 얼굴을 공개하야 참여가 가능하다. 합격자들은 샌드박스만의 오리지널 채널 출연과 새로운 채널 개설 기회를 받으며 매니지먼트 및 교육을 받게 되고 최종 선발된 참가자는 1기와 마찬가지로 샌드박스 semi 크리에이터[16] 계약을 진행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도티 문서의 r1681 판, 7.3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5. 비판 및 사건사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샌드박스 네트워크/비판 및 사건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팬카페[편집]

Sandbox Fan cafe

매니저

도티

부매니저

나소래

링크

네이버 카페

샌드박스 네트워크 공식 팬 카페. 물론 샌드박스 네트워크 자체보다는 특정 크리에이터들의 팬이 가입하는 커뮤니티이다.

원래는 도티 팬 카페였지만 회원 수가 급증하자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팬 카페로 바뀌었다.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공식 팬 카페라고는 하지만, 다른 크리에이터들은 대부분 개별 팬 카페가 있어서 이 카페를 찾는 사람들은 대부분 개별 팬 카페가 없는 "도도한 친구들"의 팬 카페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6월 1일 공지에서 7월 1일부터 "도도한 친구들 팬카페"로 변경한다고 한다. 다만 공지내용 과정에서 논란이 일어났었다, 6월4일 18시에 샌드박스공식카페는 "도도한 친구들팬카페"로 변경하지않는다고 샌드박스 네트워크에서 공지를 올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Sandbox Fan Cafe 문서의 r17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7. 샌드박스 스토어[편집]

2016년 2월 23일 모바일 앱 '도티Box' [17]에 실험적으로 업데이트된 사항이다. 지금은 잠뜰Box, 쁘허Box등도 업데이트됐다. 첫 상품은 도티와 잠뜰이 그려진 샌드박스 에코백으로 600큐브에[18] 구입할 수 있다. 이후 좀비고 스킨[19]과 도잠 페이퍼 토이, 도잠 가방고리, 도잠 봉제인형이 출시되었고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아직 과금 제도는 아니며 캐시슬라이드, 에드라떼등등처럼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는 것으로 큐브를 벌어서 구입해야 한다.[20]

봉제인형들은 비비랜드라는 업체에 위탁 후 그쪽 공장에서 생산하는 모양.

현재는 샌드박스 프렌즈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7.1. 샌드박스 프렌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샌드박스 프렌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sandboxfriends.png

한글명칭

샌드박스 프렌즈

영문명칭

SANDBOX FRIENDS

설립연월

2016년 4월

홈페이지,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2016년 4월 샌드박스 네트워크가 세운 도티와 그 멤버들의 캐릭터로 물품을 만드는 회사로, 키나인과 협동하여 만든다. 다만 유통사나 제조원은 제품마다 다르다. 캐릭터로는 도도한 친구들이 있다.

도잠 봉제인형을 복제하여 짝퉁으로 싼 가격에 판매하기도 하는데,[21] 구별법은 도티의 카카오스토리 채널에 나와 있다. 구별법은 아래와 같다.

  • 정품에 비해 전체적으로 뚱뚱한 느낌이 있다.

  • 인형에 하얀텍만 붙어있다. 정품은 텍을 따로 연결해두었다.

  • 텍에 키나인 정품스티커가 붙어있어야 정품이다.

8. 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콜라보 페스티벌[편집]

16년 10월 18일 부터 샌드박스 자체에서 시행하는 콜라보 프로젝트. 크리에이터 2명이 한 조가 되어 정해진 주제로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어 업로드해 선보이는 페스티벌.

8.1. 1회 : 크리에이터로 산다는 것[편집]

현재 탈퇴한 크리에이터는 취소선 표시.
유튜브 재생목록

업로드 날짜

콜라보한 크리에이터

동영상

10월 18일

뷜랑 X 김호랭

#

10월 18일

플레르 X 퍽픽

#

10월 19일

후디 X 크로롱

#

10월 20일

김블루 X 꽃핀

#

10월 20일

KD키드 X 이춘향

#

10월 21일

유노 X 최케빈

#

10월 21일

파파독 X 강지

#

10월 22일

비누 X 눈표범

#

10월 22일

메이비 X Neal K

#

10월 24일

도티 X 탁주

#

10월 24일

마인드스파이 X 자몽

#

10월 25일

프리즘 X 연다

#

[1] 비공식 닉네임. 다른 크리에이터들이 임시로 부르는 닉네임이라고 한다.[2] 진환짱, 현재 도티TV의 편집자[3] 호짱[4] 잠뜰 TV의 편집자[5] 뽕필학생, 수현, 쵸쵸우, 칠각별, 포로, 냐무, 띠미, 철면수심, 쌈바홍(홍진영) 등은 Sandbox Network 소속 크리에이터지만 홈페이지에 올라오지 않았다.[6] 하나나.지라라가 운영하는 커버송 채널. 꽃핀.강지.엔단은 탈퇴했다.[7] 마인크래프트 상황극 채널이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8] 클래시 오브 클랜 관련 크리에이터들의 팀 채널이다.[9] 클래시 로얄 관련 영상을 업로드하는 채널이다. 클래시 로얄 국제초청전을 생중계하거나 업로드 하기도 했다. 진행은 도티가 맡았으나 현재는 파파독으로 변경되었다. 윤겔라 같은 클래시 로얄 유튜버와 콜라보로 진행하기도 한다.[10] 파파독의 개인 채널로 변경[11] 처음 채널이 공개되었을 때는 우왕좌왕(WWJW)이란 이름으로 공개가 되었었다.[12] 운학뽕필학생의 콜라보 채널이다.[13] 칠각별, 수현(유튜버)의 콜라보 채널이다. 현재는 활동 종료.[14] 새로운 시즌으로 찾아오겠다고 밝혔으나 현재 거의 1년째 새로운 소식이 없다. [15] 샌드박스 네트워크 소속 트위치 스트리머들의 클립 영상이 업로드되는 채널.[16] 정식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예비 과정을 말한다.[17]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도티TV에 대한 기능 앱[18] 2월 23일부터 얼마간은 300큐브[19] 도티,잠뜰,쁘띠허브,코아,칠각별[20]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는 대신, 해당 어플리케이션 회사로부터 광고료를 받는다.[21] 조금만 지방으로 내려가도 많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