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을 얽매는 뱀

최근 수정 시각:

파일:B0j6wft.jpg

신이 몰락하고 새로운 시대가 시작된 지 50년, 요정들은 신앙이 몰락해 혼돈에 빠진 인간들과 함께 살게 되었다. 그리고 옛부터 서로 대립해오던 인간 왕국들의 갈등과 사건들이 맞물려 만드는 거대한 소용돌이! ‘흔해빠진 세계관 만화’ 결말로부터 50년 후, 두 모험가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바뀌어버린 세상을 내딛는다!

새벽을 얽매는 뱀

글/그림

폴빠/lot 폴빠 블로그
폴빠 트위터/lot 트위터

연재 사이트

레진코믹스

연재 날짜

2015년 2월 12일~2016년 4월 14일

연재 요일

목요일

장르

판타지

보러가기

1. 개요2. 등장인물3. 국가

1. 개요[편집]

레진코믹스에서 2015년 2월 12일부터 시작해 매주 목요일에 연재하는 웹툰으로, 흔해빠진 세계관 만화의 두번째 스핀오프 작품이다. 흔세만의 작가였던 폴빠가 글을 담당하고, lot이 그림을 맡고 있다. 시간 배경이 흔세만에서 50여년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이며, 첫번째 스핀오프인 아스타드 왕립 유랑극단과 같은 시간대를 공유하고 있다. 루테와 뮤라니가 대륙을 여행하며 벌어지는 사건들을 만화로 그려내고 있다. 전래동화 컨셉이라 극 분위기가 가벼운 아스타드 왕립 유랑극단과 다르게 꽤 내용이 무겁다. 흔해빠진 세계관 만화에서는 주로 불멸자의 시점이었다면, 새벽을 얽매는 뱀에서는 거의 대부분이 필멸자의 시점이기 때문에 매우 정치적인 행동들이 두드려지게 나타난다. 덕분에 수위도 꽤 높은 편,약간 뭉겨져서 나오기는 하지만 전쟁 씬에서 내장이 그대로 그려진다.
69화를 끝으로 완결이 났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2. 등장인물[편집]

2.1. 주연[편집]

2.1.1. 루테 바드미[편집]

파일:external/i64.tinypic.com/fe2ffc.png

세글렌 바드미 가문의 무남독녀. 루테 바드미 항목 참고.

2.1.2. 뮤라니 아센다르[편집]

파일:external/i63.tinypic.com/xpy1i1.png

루테의 경호원. 뮤라니 아센다르 항목 참고.

2.2. 조연[편집]

2.2.1. 제라누 포르투[편집]

파일:XDCkxi0.png

브리오덴의 백작으로 은빛 관문에 부임하고 있으며 플라나리 대공와 친분이 있어서 루테에게 초대장을 보냈다. 벽 공사를 관리하고 있는데 성 내에서 일어나는 연쇄 살인 사건으로 뢰베 왕녀에게 목이 날아갈 위기에 처한다. 뮤라니의 협조로 범인 검거에 성공함으로[1] 간신히 목숨을 부지하게 되고 이후 왕녀의 명령에 따라 브란츠 요새로 간다.

탐정 기질이 있어서 루테 일행이 마적 소행으로 조작한 남긴 시체들을 살펴보고 뭔가 이상하다고 추리해내지만 갑자기 나타난 힌스트 기병대에 의해 몸에 밧줄을 묶고 끌려가다가 먼저 붙잡혔던 루테 일행과 잔머리로 탈출하는데 성공한다.

여행의 진짜 목적인 편지 전달의 수신자 중 한명이며, 벤텔이 뮤라니에게 왕녀 암살은 누가 할거냐는 말에 적임자가 있다며 다음 장면에서 클로즈업 되는게 평원 전투가 끝나고 왕녀에게 찾아가는 제라누다. 뢰베 또한 포르투 가문은 바드미 가문과 접점이 너무 많아서 일부러 자신과 멀리 뒀다고 한다.

현재는 왕녀가 벌이고 있는 힌스트와의 전쟁준비에 동참하고 있는 상태이며, 플라나리 대공의 서신을 파기하며 바드미 가문과의 결별을 암시했다. 망치꾼 호튼도 이미 플라나리 대공이 언급한 마지막 역할을 거절한데다가 힌스트 수도성에 자결하다보니 왕녀를 암살할 사람이 이제 완전히 사라진 셈.

그 후 완전히 왕녀 편에 가담한 모습을 보이며, 왕녀가 형관십자 기사단을 쓰고 버릴 장기말로 이용할 생각을 내비치자 잠깐 갈등하더니 왕녀의 일갈에 화들짝 놀라며 왕녀의 뜻에 따라 형관십자 기사단을 고기방패로 이용한다.

마지막화에서 플라나리대공이 하는말에 따르면 애초에 뢰베 암살계획자체가 성공을 염두에 둔것이 아니며 제라누가 암살을 할만한 배짱이 있다고 생각조차 안했다고 한다. 모두에게 편지가 제대로 전해져서 뢰베가 편지의 내용을 몰랐을때를 생각해둔 일종의 보험이라고.

2.2.2. 롤핀[편집]

파일:ODk8W18.png

전작인 흔세만에서 간수로 나왔었다[2]. 요정 감시관장으로 제라누의 요청으로 연쇄 살인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감시관을 고깝게 보는 뮤라니와 사이가 상당히 안 좋으며 요정 왕에게 루테 바드미의 여행 목적을 알아 내라는 명을 받고[3] 루테 바드미를 조사하기 위해 부하들을 보내 뮤라니를 묶어 두려고 했으나, 오히려 부하들이 뮤라니에게 당하고 자신마저 뮤라니에게 얻어맞고 기절하게 된다. 그 이후 뢰베 왕녀에게 잡혀있는것이 확인됐다.부하 둘은 의사에게 실험동물처럼 해체되었고 본인은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뢰베왕녀에게 직접 고문당한다. 뢰베왕녀를 공주님이라 불렀다 귀를 잡힌다. 마지막에 왕녀가 칼을 꺼내드는걸 보니 잘릴 모양.
후기를 보면 일단 살아는 있는 모양이다.

2.2.3. 뢰베 라이히르[편집]

|파일:4dqi6L8.jpg||
라이히르 왕가의 장녀. 타칭 "강철 왕녀". 자세한 것은 뢰베 라이히르 항목 참고.

2.2.4. 호튼[편집]

망치꾼으로, 뢰베 라이히르의 심복이다.[4] 원래는 어느 대장장이의 아들이였으며 플라나리가 직접 키웠다고 한다.플라나리가 힌스트에서 혹사당하는 왕녀를 딱하게 여겨 감금생활을 청산시키고 탈출할 당시 플라나리 대공을 도와 왕녀를 데려간다. 뢰베를 처음으로 왕녀라고 부르며, 뢰베가 재기하는 동안 훈련을 돕고 계속 곁에 있었던것으로 추정된다. 뢰베가 작중에서 밝은 미소를 지으면서 상대한 단 둘뿐인[5] 인물이다. 호튼에게 주려고 나무 조각상까지 스스로 깎았을 정도. 그리고 본인도 마지막 역할만큼은 거절하며 완전히 왕녀의 사람이 됐음을 플라나리 대공에게 전한다.

하지만 바드미가문과 가까운 포르투 가의 사람인 제라누는 멀리한 것과는 다르게, 플라나리 대공이 키운 호튼은 정작 가까이 대하는듯 했으나, 결국 힌스트와의 전쟁을 촉발시키려는 도화선으로 쓰려는 것인지 아니면 이참에 바드미가문과의 연을 완전히 끊으려는 것인지 힌스트의 수도성으로 피 묻은 상자를 호튼을 시켜서 힌스트 왕에게 보낸다. 그러나 상자의 정체로 보아 사절이 당장 죽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은 것 같다. [6] 힌스트 왕은 동부국경에 무슨 일이 일어났고, 당연히 이를 자신의 넷째아들 마이런이라 짐작했지만 칼을 빼들고 호튼을 죽이진 않는다. 전쟁을 스스로 피한 것.

하지만 호튼은 바프랑 왕을 위협하며 바프랑2세가 뽑은 칼의 끝을 손으로 잡아 자신의 목을 그어버린다. 바프랑이 거절하면 전쟁은 일어나지 않으므로, 스스로 도화선이 된 것.

왕녀와는 각별한 관계. 작가 블로그 설정에서도 왕녀와의 염문설이 있다고 할 정도로 가까운 관계이고, 서로에게 연심이 있는 것 처럼 묘사된다. 그러나 왕녀가 혼사를 조건으로 북부 세력을 끌어들였다는 설정이나, 힌스트에 사절로 왔을 때 사냥철 끝난 개는 버려진다는 요정의 말 등을 종합해 보았을 때, 자신이 왕녀와 이어지기 어렵다는 점을 알고 적당한 시기에 뢰베를 위해 목숨을 바치기로 한 듯 하다.

2.2.5. 바이런 뮈라[편집]

파일:뮈라.jpg

브리오덴 북부 영주로 뢰베 왕녀를 지원하고 있다. 쓰고 다니는 투구가 매우 특이하게 생긴 편으로 독수리처럼 보이지만 얼굴 쪽에 해당하는 곳은 해골 모양이다. 이걸 쓰고 힌스트 군을 학살하는 장면은 매우 포스가 넘친다. 바이런 본인은 뢰베를 지원하지만 어느정도 얕보는 편인지 언제까지 뒤처리를 해야 하냐고 꿍시렁 댄다.

정치력이 상당한 편인지 제라누가 바드비 가의 첩자라는 것을 이미 알아채고 있었다. 그리고 자신이 뢰베의 신뢰를 받으려고 온갓 노력을 했지만 루테가 뢰베의 신뢰를 얻으면서 실패하게 된다.

2.2.6. 하얀 여자[편집]

2.2.7. 검은 남자[편집]

파일:EsgahoR.jpg

붉은 로브를 쓴 남자. 얼굴은 드러나지 않고 눈만 보인다. 주인공 일행을 털어먹으려다 루테의 목을 칼로 그어서 죽여버렸다. 하얀 여자에게는 꼼짝을 못하며 그녀가 말을 할 때마다 머리가 아파진다며 안절부절을 못하는 것으로 보아 어둠으로 추정. 하얀 여자가 루테를 살려낸 후 뮤라니에게 오늘 있었던 일을 누구에게도 말하지 말라며 여자와 같이 떠난다.여전히 호구같다

아스타드 왕립 유랑극단에서도 빛과 함께 등장하는데, 50년전 사건 이후로는 빛이 하현달이 뜨는 그믐날에만 힘을 쓰게 허락해줬다고 한다. 덕분에 평소엔 빛이 말만해도 머리가 아픈데 영향이 별로없어서 말해도 상관없다고.
어둠은 도둑에게 몸을 빌리는것으로 거래를 했지만 기만과 속임수의 신답게 알면서도 쉬지도 먹지도않고 빛과 활동하다가 육신이 아예 죽게 내버려뒀다. 죽은지 상당히 오래됐는지, 빛에게 육신의 상태를 보여주려고 후드를 걷자 사람 두개골에 뱀이 기어다니는 수준. 그래도 활동하기 편하려면 한명은 인간의 모습을 제대로 갖추고있는게 좋다보니 식량같은건 어둠본인이 조달한듯하다.

2.2.8. 루아니[편집]

파일:8WUE1v1.jpg

뮤라니의 언니. 눈이 안보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장님인 척 하는것 같다 뮤라니와는 정 반대로 친절해서 인기가 많다. 그렇지만 남동생이 버릇없는 행동을 하면 폭력을 쓴다.[7] 과거에는 자신도 성격이 안좋았다고 하는데, 예전에 어떤 사건이 있었던듯.

과거에 "개과"였다는 것이 밝혀진다.개과는 일반 개들과는 비교도 안되게 크고 사나운 맹수들을 길들이는 군인들로 일반 군인들보다 훨씬 강하고 성격도 더러운한 집단으로 지금은 해체되었다고 한다. 맹수를 길들이다가 죽기도 한다고. 그리고 장님인 이유가 밝혀지는데, 개과들은 제대하고 몸 성히 고향으로 돌아가서 사고치면 잡기 힘들기 때문에 몸 한 곳을 불구로 만들어놓는다고 한다.아무래도 미친 것 같아요 안타깝게도 루아니가 "제대" 하고 몇년 뒤 군대 자체가 와해되어 남아있던 개과 군인들은 제대 의식을 치르지 않고 군대를 빠져나올 수 있었다고 한다.

2.2.9. 루안[편집]

파일:18AqG9Y.jpg

뮤라니의 남동생. 뮤라니와 사이가 안좋아서 쌍욕도 한다.물론 뮤라니도 한다 그러다 큰누나에게 맞는다.

2.2.10. 르귄 이루인[편집]

파일:QhsOiEk.jpg

이번작 메인 미친년
요정 용병. 용병 자치구가 습격을 받을 때 용병 대장과 브리오덴군 지휘관이 협상하는 과정에 끼어들어 장교들을 석궁으로 쏴죽이는 걸로 첫등장한다. 용병들의 싸움이 끝난 후, 루테와 뮤라니일행에 합류하게 된다.

루테에게 검을 쥐어주고 배를 때리면서 훈련시킨다던지,[8] 뮤라니의 한쪽 팔을 부러트리는등의 행동으로 보아 성격이 상당히 호전적은 무슨 더러운인 편에 속하는 것 같다. 폴빠의 스케치에서는 무표정했기에 이런 캐릭터성을 상상도 할 수 없었다...

과거에 개과였어서 그런지 상대방을 얕보는 기질이 있다. 계획을 세울때도 주로 자신을 중심으로 한 무모한 계획들을 내세우는 엄청난 자신감을 보인다.
뮤라니는 "대장이 소개해준 사람이니 실력은 확실하겠지만, 너무 막나갈 수 있고 나는 그걸 막을 수 없다는 게 걱정된다"고 밝힌다.

뮤라니, 루테와 산을 오르던 중 산적을 만나자 "뮤라니와 루테를 산적에게 붙잡히게 내버려 둔 뒤, 산적을 몰라 따라가 홀로 산적 기지를 털어버려 식량을 공수한다."는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산적 두령이 보통 산적이 아니었고[9] 실패하여 붙잡히고 다리를 절단 당한다.

모종의 이유로 인해 산적 두령은 루테를 그냥 보내기로 약속하지만 뮤라니와 르귄 둘 중에서 단 한명만 함께 보내겠다며, 선택을 강요한다.

다리를 잘라 놓은 것도 도망 못가게 하고 돌려먹으려 한 거잖아?
씨발 거지같은 산채에 틀어박혀서 남자 새끼들만 우글거리는 곳인데, 좆 썩기 전에 한 번은 써봐야 겠지.
엿이나 먹어.

그 상황에서 위의 대사를 읊고서 혀를 깨물어 자결을 시도하고 산적 두령은 그런 르귄을 보고는 "멍청한 년, 혀 깨문다고 죽는 줄 아냐? 하지만 네 선택은 존중해주겠다."며 일격에 목을 잘라버린다.

르귄의 죽음으로 인해 루테는 완전히 멘붕에 빠지게 된다.

흔해빠진 세계관 만화 2부 22화에서 재등장했다. 무대가 영계라서, 죽은 자들 위주로 등장했다. 어둠의 파편이 영계에서 깽판을 쳐서 나무가 쓰러지고, 운 나쁘게도(...) 르귄의 다리가 다시 깔렸는데, 빠져나갈 방법이 다리를 짜르는 것이라고 다른 영[10]이 말해주자 보여주는 얼굴이 압권(...).

2.2.11. 브라빈 이스겐[편집]

2.2.12. 라니르 할벤[편집]

2.2.13. 레룸[편집]

세글렌 주재 요정 대사로, 뮤라니와는 친구이며[11]루테를 호위하는 역할을 소개했던거도 다름아닌 레룸이라고. 루테하고도 친분이 굉장히 깊다.
인간과 요정의 첫 회담자리 이후, 요정왕인 올라비가 인간사회를 자기멋대로 주무르고자 각 국가마다 대사라는 미명으로 첩자들을 심었는데 그중 하나가 레룸이라고 한다. 올라비의 말에 따르면 호흐반드에 심어둔 첩자는 풍토병으로 일주일도 못가 사망하고 레룸은 한달도 채 안 돼서 동족들을 배신하고 인간들 편에 붙었다고.
레룸이 올라비에게 힌스트를 살려야한다고 청하러가자 질문에 답변해주면 협력하겠다면서 루테의 여행목적을 물었고, 원하는 대답이 나오지않자 키우던 독수리를 시켜 산채로 눈을 파먹게했다.[12]

하지만 결국 66화에서 필른라드 스벵겔의 복수를 위해 쫓아온 피르벤 병사가 휘두른 도끼에 맞아 팔이 부러지고 머리가 쪼개져 죽고 말았다.[13]

3. 국가[편집]

[1] 의사가 진범인지는 불분명하다.[2] 뮤라니가 죄수들을 다 놓쳐서 추방될뻔 했다라고 말한것으로 보아 숲에 화재가 났을때 죄수들을 전부 놓친 것으로 보인다.[3] 이후 요정 왕이 레룸에게 동일한 질문을 함으로 요정 왕의 명령인것이 밝혀졌다.[4] 경이라고 칭해지는걸 보아 작위도 있는 듯하다.[5] 다른 한명은 루테[6] 사실 피묻은 상자의 정체는 마이런의 머리가 아니라 그가 타던 말머리., 그대로 공개했으면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조금 약하기는 했다. 뢰베가 연인인 호튼을 보낸 것도 당장 사절이 죽을 가능성은 낮았기 때문. 힌스트왕을 도발해서 전쟁을 일으키려는 의도는 사실이었다. 일종의 도발이면서 협박장. 협상 인질로서의 가치를 가진 마이런을 당장 죽일 의도도 없었다. 그러나.......[7] 주로 뮤라니나 인간들에 대한 폭언.[8] 이때 하는 말도 상당히 압권인데, 루테를 계속 구타하다가 잠시 멈칫하는가 싶더니 얼굴은 흉지면 안된다며(...)배를 때린다. [9] 브리오덴의 친왕파로,과거 강철왕녀를 죽이기 직전까지 갔던 인물이다. 불구라는 점과 얼굴을 계속 드러내지 않는다는 점에서 브리오덴 왕의 서자로 추정된다. 과거 회상 장면에서 일이 끝나면 울드릭을 처벌하겠다고 별렀다는 것, 그리고 서자의 얼굴 가죽을 벗기고 불구로 만들었다는 내용을 근거로 할 수 있다[10] 오래 전 뱀 괴물을 쓰러트린 영웅 리아르비[11] 작가와의 문답에 의하면 과거에 뮤라니와 연인 사이였다고 한다.[12] 잔혹한 보복을 당한 레룸과는 달리, 동부 지역의 첩보 대장이었으나 인간 남자와 눈이 맞아(...) 도망친 아스타드 왕립유랑극단의 라프너는 올라비를 만났을 때 위협과 협박을 당하기는 했지만 이 외의 보복은 없었다. 레룸처럼 다른 세력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기는 했지만 올라비가 라프너에게 했던 '우리가 친구가 아니었다면 귀를 잘랐을 것'이라는 말을 보면 요정들에게 친구라는 게 상당한 의미인 듯[13] 뮤라니더러 죽이라고 2차적으로는 사주한게 레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