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영걸전 시리즈 프로젝트 · 나무위키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三國志 曹操傳 ONLINE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 The Legend of CaoCao

파일:삼국지조조전_온라인_群雄_(원본).jpg

개발

파일:external/file.thisisgame.com/20130913120823_2577.jpg
파일:DlQrJ2t.png

유통

넥슨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출시

2016년 10월 7일

장르

역사 롤플레잉 게임

네이버 공식카페

1. 개요2. 게임 관련 정보3. 발매 전 정보
3.1. 클로즈 베타 테스트
4. 정식 서비스 후5. 시스템
5.1. 전략5.2. 전투5.3. 등용 장수와 병과5.4. 관리
5.4.1. 내정5.4.2. 임무/업적5.4.3. 순위
5.5. 상점
5.5.1. 구매5.5.2. 상점
6. 업데이트7. 관련 팁8. 원작과의 차이점
8.1. 적군의 AI8.2. 협공과 반격8.3. 성격
9. 기타
9.1. 패러디9.2. BGM
10. 평가11. 논란 및 사건사고12. 관련 항목 및 링크

1. 개요[편집]

오프닝

SRPG의 명작, KOEI 삼국지조조전의 귀환
모바일에서 느끼는 KOEI 삼국지조조전의 감동!

삼국지 시리즈 30주년 기념작[1]
삼국지 조조전 이후로 17년 만에 나온 영걸전 시리즈의 신작.

코에이삼국지 조조전온라인 컨버전이자 리메이크작.

삼국지 조조전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으로, 중국 삼국시대의 실제 전장을 배경으로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모바일에서 가능한 SRPG[2]이다. 일본의 코에이와 대한민국넥슨띵소프트가 합작해 제작했다. 게임성은 원작과 함께 신조조전조조전 모드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인터뷰를 통해 개발자 중에서도 과거 개인적으로 모드를 제작했다는 사람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8년 2월 26일,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이 글로벌 마켓에 출시되었다. 영제는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 The Legend of CaoCao(삼국지: 조조의 전설)'으로, 영미권에서 영걸전 시리즈의 작품이 영미권에서 출시되는 건 이번이 2번째.[3]

2. 게임 관련 정보[편집]

3. 발매 전 정보[편집]

스팟 영상

  • 영걸전 시리즈의 사실상 마지막 작품이었던 삼국지 조조전(원작)이 나온 지 15년도 넘은 2015년, 넥슨 온라인 사이트의 채용공고를 통해 게임의 개발과정이 노출되었다. 채용공고에서는 게임 프로그래머를 모집하며 '삼국지 조조전', 'SRPG'등의 단어를 언급하며 코에이의 조조전을 리메이크하는 것인지, 이름만 빌려 쓰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되었다가, 2015년 5월 1일 결산 설명을 통해 코에이가 넥슨과 손잡고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가칭)을 개발중이라고 짤막하게 언급되면서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 프로모션 영상이 공개되었는데 첫 멘트가 좌절감이 사나이를 키우는 것이다! 일반 삼국지처럼 전략 맵도 생겼고, 당연하게도 가챠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고 여겨졌으나 이는 문제가 있다 판단되었는지 무장 콜렉팅 방식은 후술되어 있는 '계보' 시스템으로 변경됐다. 영상에서 나레이션과 조홍의 목소리를 맡은 성우는 대원 3기 성우인 신경선.

  • 크게 전략편, 연의편으로 나뉘어져 전략편은 삼국지 시리즈처럼 중국 대륙 지도를 배경으로 도시별로 내정을 하면서 온라인상의 다른 유저들과 경쟁하며 전투(땅따먹기)를 하는 것이며, 연의편은 원작 조조전의 시나리오 모드 같은 것이다. 연의편에는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있는데, 원작 조조전 원본의 모든 시나리오는 그래픽만 업그레이드된 채로 대사 하나하나 거의 그대로 포함되었고, 그 외 '하후연전', '북부위전', '장각전', '태사자전', '등애전' 등의 몇몇 자체제작 시나리오도 하나하나 해금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다.

사실 클로즈베타 시절에 수십 개의 시나리오가 이미 만들어져 있었지만, 정식 오픈 후에는 서서히 하나씩 공개하고 있는 중이다. 개중에는 조조전 원본 시나리오만큼 장편 시나리오도 있다.

  • 전략편에서는 국가명(일반 온라인게임의 캐릭터 네임)을 설정하고 내정을 통해 자원(은전, 군량) 생산과 보관시설, 도시를 지키는 방어시설을 강화하고 기술이나 병과 등을 연구 또는 개발을 할 수 있으며, '장수 계보'를 통해 장수를 등용할 수 있다. 연의편은 조조전처럼 3가지 엔딩이 구현되면서 원작에 없었던 시나리오도 계속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3.1. 클로즈 베타 테스트[편집]

  • 공교롭게도 영걸전 시리즈 20주년이 되는 해인 2015년 12월 23일에 시작되는 1차 CBT 공고가 올라왔으나 2015년 12월 24일 오전 11시로 연기되었다.

  • CBT 참여 보상이 골때리는데, 군량을 준다면서 찹쌀, 햅쌀, 현미 실물을 20kg 제공했다. 이름은 놀랍게도 조조미, 백미, 간손미(…) 심지어 군마로 제공되는 건 조황비전이라고 이름 붙여진 샤오미 전동 스쿠터, 적토마라는 이름의 삼천리 자전거, 그리고 적로라고 불리는 쏘카 3시간 이용권. 이쯤 되면 홍보팀이 약을 거하게 한 사발 했다고 해도 될듯.

  • 전략편 튜토리얼에서는 뜬금없이 왕원희장막의 부하로 나와 초반부에 조조의 책사 노릇을 하다가 진류로 돌아간다(…). 또한, 전략편 도중에 원본에서 등장이 없었던 장각이 등장하는데, 황건적의 난에서 전황이 기울자 죽은 척했다고 한다. 결국 조조에게 패배. 2차 CBT 때의 튜토리얼에서 몽매가 등장하고 임치항 제사 토벌전으로 시작한다.

  • 1차 CBT이후로 한동안 소식이 없다가 2016년 6월 1일에 2차 CBT에 관한 공지가 올라왔다. 예정 일자는 6월 23일부터 30일까지로 되어 있다.

  • 10월에 정식 발매가 확정되었으며, 사전예약을 통해 10월 7일 정식으로 개장했다.

4. 정식 서비스 후[편집]

2016년 10월 6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으나 시작부터 안드로이드 7.0을 지원하지 않아서 진통이 생기는 등 불안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오픈 직후라고는 해도 넥슨 플레이와 사전 예약자에게 오픈을 알리는 것 외에 홍보가 거의 없어서 인지도 또한 바닥이다. 넥슨 게임답지 않게 출시 후 하루가 지난 시점까지 게임 웹진 중 가장 큰 인벤, 그리고 메카는 짧은 출시 소식 기사뿐이고, 디스이즈게임 한 곳만 인터뷰 기사가 올라와 있고 기사에 대한 댓글 반응도 거의 없다. 개발 초기의 관심도를 생각하면 정식 서비스 시작에 맞춘 밀어주기도, 인지도도 없는 상태가 출시 직후의 상황. 일주일 정도 뒤 IOS쪽 출시에 맞춘듯한 타이밍에 관련 기사도 뜨고 인지도와 매출 순위를 다 잡은 모습을 보여준다. 10월 말에는 GS25 편의점 도시락 쿠폰 이벤트를 하는 등 나름대로 홍보는 꾸준히 진행하는 듯 하다.

정식 서비스 후 발생한 여러 버그[4]를 밤낮 없는 빠른 조치 및 적절한 처리로 호응을 얻으며 10월 13일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순위도 전체 10위에 자리하기도 했다.

하지만 발매 한달쯤 지난 11월초 기준의 평가는 연의는 재미있지만 사건 노가다에 지치는 게임으로 요약할 수 있다. 장수들의 강화를 위한 재료를 수급하려면 사건을 하염없이 돌려야 하는 점 때문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유저가 많다. 천하통일한 유저 기준으로 쾌속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총위임만으로 돌린다고 해도 12시간은 꼬박 돌려야 하루치 사건을 다 돌까 말까이다.

또한 연의 '원소전'에서 약 현금 3만원 상당의 금전 전용 장수(전풍, 문추)를 필수 장수로 설정해 뒀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공식 카페 등 커뮤니티에선 과금을 부추긴다는 논란이 시작되었다.[5] 또한 두 번에 걸친 MP공격 수정[6], 일기당천 효과에 대한 잘못된 답변[7], 뜬금없는 지원 공격 하향 후 경기병 창병에게 도입 등 신뢰하기 힘든 운영이 이어졌다.

거기에 컨텐츠 부족과 밸런스, 너무 멍청해보이는 AI 위임[8] 등에 대한 유저들의 문의와 의견에 이렇다 할 대답 없이 대뜸 공지만 내놓는 식의 소통 없는 운영이 이어졌다. 카페에 비난성 여론이 커지면 급하게 몽매거사 이벤트로 유저들을 달래는 정도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문제의 11월 17일 업데이트. 컨텐츠 부족 의견에 대해 컨텐츠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마지막 시나리오만 승리하면 바로 받을 수 있었던 보물을, 연의의 극한모드를 처음부터 순서대로 깨야 받을 수 있도록 변경하는 패치를 패치 6시간 전에야 공지하고 강제로 적용시켜 버리기까지 했다. 걸리는 시간도 시간이지만 극한도 줄거리는 동일하기 때문에 연의 자체의 피로감을 유발한다. 이런 여러 이유로 공식카페 등에선 서비스의 장기성에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결국 한달도 안되서 16만이던 실사용자가 13만까지 줄어들었다.

12월 15일 섬멸전 업데이트로 그간 문제가 되었던 여러 부분, 특히 노가다 이외의 고랭크 유저들이 즐길 컨텐츠 부족이라는 부분에서 개선/해결이 이루어지며 비판이 주를 이루었던 공식카페에서 다시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상술했던 극한모드를 처음부터 깨야 하도록 변경된 문제도 인장 보상이 새롭게 추가된 덕분에 극한을 하나하나 깨야 하는 문제의 동기 부여가 제공되었다.

하지만 공식카페의 분위기와 무관하게 지속적인 유저 감소는 멈추지 않아 결국 운영 개선 방향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고 그 답변이 12월 30일날 공식카페에 올라왔다.# 비선호 보물도 어느정도 쓸만하게 상향이 아니라 보물 분해로 다시 뽑으라는 방식, 효과 너프에 대한 불만 대응은 금전 효과 장착 비용에 대한 내용뿐이고 그 장수에게 매몰되어버린 교본 구제 방법은 없는 등 썩 만족스러운 답변은 아니지만, 불통 운영을 벗어나 소통 의지를 보여준 것에 의미를 두자. 주간 실사용자가 10.4만까지 줄어든 분위기를 운영 태도 변화로 반전시킬 수 있을지가 관건. 그 후 약 2주정도 유저 감소가 멈췄으나 다시 줄어들었다. 군주의 밤이라는 간담회도 진행했고, 설 연휴와 1월 25일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실 사용자는 또 줄어서 1월 마지막 주 기준 9.5만까지 감소.

1월 25일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한 반응도 썩 호의적이지 않다. 사건 토벌과 즉시 조합, 보물 변환 및 보물 제작 허가서 등 '승급 장비 및 보물 습득에 관련된 부분'은 환영받지만 나머지 부분이 논란이 되는 상황. 장비 관련 부분도 사건에 질린 유저들에게 기대감을 안겨준 공예, 제련 도구 상시 판매는 금전 200이라는 어이없는 가격 때문에 무의미한 말장난으로 끝났다. 41화 분량의 대규모 연의인 유비전은 등용해야 할 필수 무장도 타 연의에 비해 굉장히 많고 개중에는 금전으로만 구매할 수 있는 장수의 금전 가격도 높아 시작하는 데만도 준비할 게 많고 극한까지 바라본다면 후반 90레벨 이상의 적들을 상대해야 한다는 것 때문에 장수 육성 수준도 상당해야 하는지라 천하통일 후 타 연의를 다 끝낸 유저만을 위한 컨텐츠로 취급받고 있다. 6,7성 신규 보물도 기존보물과 달리 유래가 없는 무성의한 명칭이 많고, 좋은 보물이 추가된 것 이상으로 함정도 많아져서 확률 노름이 더 극악해졌다는 평. 전차와 원거리 계열 중심의 병과 밸패도 군주와 현자가 장악한 현재의 섬멸전에 다양성을 더해주는 방향이라기 보단 타 모바일 게임의 흔한 OP캐릭 돌려막기 밸런싱 같은 느낌을 준다. 상대적 상성 너프를 당했어도 군주와 현자는 여전히 현역이다. 전차와 원딜의 상향은 현자와 군주를 몰아낸 것이 아니라 산악기병과 경기병 같은 기존 물몸 극딜 병과와 도사같은 디버퍼의 입지를 약화시켰다. 피해 전가 효과 논란과 황갑 하후무보다 더 껄끄러운 회심방어 전포 이명의 조명 등 밸패 외적인 이슈도 이어지고 있다.

대규모 업데이트와 연휴 효과가 살짝 늦게 나온 것인지, 2월 첫주 주간 실사용자가 37%나 증가한 13.1만명이 되었다. 지금까지 미세한 상승 몇번을 제외하면 꾸준히 실사용자가 줄어왔기에 더욱 눈여겨 볼만하다.

4월 6일 패치로 여러 장수들의 신규 음성이 추가되었는데, 죄다 직원들이 더빙했다. 당연히 더빙의 질은 좋지 않으며 전문 성우를 고용해서는 소위 말하는 가성비가 나오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8년 기준으로 업데이트 속도도 눈에 띄게 느려지는 등으로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망겜드립이 퍼지고 있지만, 분명 출시 초기의 역동성은 잃은 지 오래지만 글로벌서버를 출시하고 중국서버를 준비하는 등[9] 매출순위만 봐도 아직 끝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은 아니다. 넥슨제 모바일게임치고는 그럭저럭 선방한 게임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만, 글로벌 서버라고 해도 영미권에서는 인지도가 낮은 반면, 중국에서는 삼국지 게임이 인기가 있는 터라 지켜볼 필요는 있다.

5. 시스템[편집]

5.1. 전략[편집]

중원의 제남부터 시작해서 주변 땅을 하나 하나 점령하고 발전시키는 주요 전장. 점령지에서는 매일 소량의 금전을 보상으로 주고, 도적&맹수 퇴치나 호위, 보부상 구출 등 일종의 퀘스트인 사건을 수행할 수 있다. 지역별로 내용이 비슷비슷하지만 남만까지 가면 코끼리가 나온다던지, 서북으로 가면 전차대들이 나온다던지 식으로 지역색이 반영되기도 한다.

공성전은 비슷한 레벨대의 다른 플레이어들과 진행하게 되는데 해당 유저가 지정해놓은 AI 수비병력과 이쪽이 직접 조종하는 공격병력으로 싸워 이기는쪽이 승리하게 된다. 물론 내가 빼앗은 성 역시 비슷한 레벨대의 누군가가 다시 빼앗을 수 있다. 점령지는 거점과 비거점으로 나뉘는데 비거점은 관문, 항구 같은 그저 길목 요새에 불과하고 거점은 자원이 수급되는 성에 해당한다.

성은 점령하면 내부의 시장, 농장을 발전시켜 자원을 수금하고, 그 자원은 게임플레이 자원으로 사용되어진다. 또한 자원 수급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현금을 주고 사거나 내정 건물을 발전시키고 시간을 기다리는 것 뿐이기 때문에 미리 내정작업을 해놓는 일종의 선행투자, 속칭 내정작이라는게 필요하다.

그 외에 점령한 도시마다 실제 점령이나 군량 소모등의 리스크를 제외하고 전투만 가능한 모의전이 가능하며, 최대 5명으로 이루어진 팀으로 상대 팀과 맞붙는 섬멸전. 최대 8명의 전투인원을 선발해 총 30여개의 관문을 공략하는 천리행이 있다.

연의와 달리 전략편은 장수 출정에 COST라는 제약이 걸려있다. 자신의 최대 COST를 초과할 경우 출진할 수 없기 때문에 장수마다 다른 코스트를 잘 생각해서 출진해야한다. 최대 코스트 제한은 99.

지역을 모두 점령할 때마다 장수 계보가 무료로 열려 해당 계보에 있는 장수를 등용할 수 있게 된다. 어차피 천하통일 과정은 필요한 것이므로 계보를 미리 여는 행위는 비효율적인 행동이라 하지 않는것이 좋다.

5.1.1. 사건 임무[편집]

5.1.2. 민심[편집]

2017. 2. 23부터 민심 기능이 추가되었다. 각 거점에는 민심도라는게 있으며 이 민심을 증가시킬 경우 정기적으로 진상품을 획득할 수 있다. 민심 시스템은 30랭크 이상일 경우에만 적용된다. 처음엔 민심이 낮을 경우 반란도 일어나서 다시 공성전을 할 수 있도록 변경했었으나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해질 수준으로 중국 전역의 성들이 불길에 휩싸이자 2017. 4. 6 이후로 빈도 조정이 아닌 반란 기능 삭제로 수정 되었다.

진상품은 제작 재료, 공문서, 토벌권, 보물 제작 허가서로 이루어져있으며, 민심을 증가시키기 위해선 군량/은전/칙서를 투자하거나 해당 지역의 사건을 완료해야 한다.

5.2. 전투[편집]

5.3. 등용 장수와 병과[편집]

5.4. 관리[편집]

5.4.1. 내정[편집]

크게 세가지 항목으로 나뉜다.

1. 편성 : 성의 방어병력을 관리하는 항목.

  • 병과 관리
    여러 종류의 부대가 있으며 일단 모병을 실시해야 훈련이 가능하다. 병과 별로 각각 금전, 은전, 군량, 공적, 명예 등의 필요 통화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군량이 제일 가치가 떨어지는 자원이라 군량을 소모하는 병과를 많이 사용한다. 자세한 사항은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병과 항목을 참조.

  • 부대 관리
    자신이 사용할 부대를 배치할 수 있다.

2. 연구 : 은전을 사용해 아군에 영향력을 주는 능력을 배울 수 있다.

  • 전투
    전투에 쓰이는 기술들을 연구할 수 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이므로 여유가 되면 우선적으로 해주는게 좋다.

  • 내정
    내정에 쓰이는 기술들을 연구할 수 있다. 장수의 기력 한도나 상점 품목을 늘릴 수 있다.

  • 편성
    거점 방어에 필요한 다양한 병사를 모병할 수 있게 한다. 셋 중에 제일 쓸모없는 연구.

3. 국가 : 자신의 프로필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표시한다. 보유 장수 및 거점 수, 공성/모의/사건 전적, 점유 보상 등이 표시된다. 국명 변경도 가능하다(1,000 금전 필요).

5.4.2. 임무/업적[편집]

  • 임무
    게임을 진행하며 무작위로 지정되는 임무를 완료하면 작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최상단에 위치한 주요 임무는 오직 1회만 가능하지만 모든 주요 임무를 완료할 시에 5,000 금전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10]

  • 업적
    게임내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면 업적이 달성된다. 업적 자체에도 여러 종류의 보상이 달려있다.

5.4.3. 순위[편집]

게임내 군사력과 같은 플레이어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5.5. 상점[편집]

5.5.1. 구매[편집]

실제 현금이 들어가는 현질 메뉴. 금전, 정기권, 보물 상자, 거점 보호 등을 구매할 수 있다. 현금을 사용할 때마다 VIP등급이 올라가는데 이곳에서 자신의 VIP 등급 및 혜택을 확인할 수도 있다.

VIP lv.

요구 경험치

혜택

보상 아이템

1

-

명품상 물품 개수 3개 증가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0 증가
무료 토벌 5회 제공[A]

-

2

2386

새로운 용병을 모병 가능
공격 가능 최적 유닛 안내
명품상 물품 개수 4개 증가
무료 한 수 무르기 3 제공[A]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1 증가
장수의 기력 충전 비용 5% 할인
무료 쾌속 진행 2 제공[A]
무료 토벌 6회 제공[A]

제련 도구x30, 공예 도구x30

3

추가 바람

거점 시설의 강화 비용을 4% 할인
접속 시 전역 징세 수행
명품상 물품 개수 5개 증가
장수 등용 시 초기 LV +2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2 증가
무료 쾌속 진행 4 제공[A]
무료 토벌 7회 제공[A]

보물상자 교환권x20

4

추가 바람

거점 시설의 강화 비용을 8% 할인
명품상 물품 개수 6개 증가
장수 등용 시 초기 LV +4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3 증가
상점의 물품 갱신 한도 2 증가
장수의 기력 충전 비용 10% 할인
무료 쾌속 진행 6 제공[A]
무료 토벌 8회 제공[A]

보물 조각x15

5

34,482

거점 시설의 강화 비용을 12% 할인
접속 중 120분 마다 전역 징세 실행
명품상 물품 개수 7개 증가
장수 등용 시 초기 LV +6
무료 한 수 무르기 6 제공[A]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4 증가
무료 쾌속 진행 8 제공[A]
무료 토벌 10회 제공[A]

보물상자 교환권x30

6

100,735

거점 시설의 강화 비용을 16% 할인
접속 중 100분 마다 전역 징세 실행
명품상 물품 개수 8개 증가
장수 등용 시 초기 LV +8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5 증가
상점의 물품 갱신 한도 3 증가
장수의 기력 충전 비용 15% 할인
무료 쾌속 진행 10 제공[A]
무료 토벌 12회 제공[A]
보물 합성에 드는 비용 5% 할인

보물 조각x40

7

248,452

거점 시설의 강화 비용을 20% 할인
접속 중 80분 마다 전역 징세 실행
명품상 물품 개수 9개 증가
VIP 보물 상자 제공
장수 등용 시 초기 LV +10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6 증가
무료 쾌속 진행 12 제공[A]
무료 토벌 14회 제공[A]
보물 합성에 드는 비용 10% 할인

보물상자 교환권x100

8

559,688

접속 중 60분 마다 전역 징세 실행
명품상 물품 개수 10개 증가
무료 한 수 무르기 9 제공[A]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7 증가
상점의 물품 갱신 한도 4 증가
장수의 기력 충전 비용 20% 할인
모의전 재입장 대기 시간 8% 감소
무료 쾌속 진행 14 제공[A]
무료 토벌 16회 제공[A]
보물 합성에 드는 비용 15% 할인

6등급 보물 확정권x3

9

1,121,276

접속 중 40분 마다 전역 징세 실행
명품상 물품 개수 11개 증가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8 증가
보부상 물품 개수 1개 증가
모의전 재입장 대기 시간 16% 감소
무료 쾌속 진행 16 제공[A]
무료 토벌 18회 제공[A]
보물 합성에 드는 비용 20% 할인

7등급 보물 확정권x3

10

2,033,232

접속 중 30분 마다 전역 징세 실행
명품상 물품 개수 12개 증가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19 증가
상점의 물품 갱신 한도 5 증가
장수의 기력 충전 비용 25% 할인
모의전 재입장 대기 시간 24% 감소
무료 쾌속 진행 18 제공[A]
무료 토벌 20회 제공[A]
보물 합성에 드는 비용 25% 할인

7등급 보물 선택권

11

2,945,188

접속 중 20분 마다 전역 징세 실행
명품상 물품 개수 13개 증가
11단계 무료 상자 제공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20 증가
상점의 물품 갱신 한도 6 증가
장수의 기력 충전 비용 30% 할인
무료 쾌속 진행 20 제공[A]
무료 토벌 22회 제공[A]
무료 보물 강화 2회 제공[A]

7등급 보물 선택권

12

3,857,144

접속 중 10분 마다 전역 징세 실행
명품상 물품 개수 14개 증가
12단계 무료 상자 제공
전투 당 한 수 무르기 한도 21 증가
상점의 물품 갱신 한도 7 증가
장수의 기력 충전 비용 35% 할인
무료 쾌속 진행 22 제공[A]
무료 토벌 24회 제공[A]
무료 강화 효과 부여 2회 제공[A]

7등급 보물 선택권

VIP 점수는 매일 로그인시 50점씩(하루 1회), 연의 한 번 승리당 150점씩(반복 가능), 공성전 한 번 승리당 150점씩(반복 가능), 최대 하루 500점까지 획득 가능하다. 참고로 이미 승리한 연의를 다시 승리해도 중복 적용 가능하다. 과금시 '획득한 금전이 아닌 결제한 금액의 40%'를 VIP 경험치로 받는다.

5.5.2. 상점[편집]

8시간마다 초기화되는 게임내 물품 상점이다.

6. 업데이트[편집]

7. 관련 팁[편집]

/팁 문서 참조.

8. 원작과의 차이점[편집]

  • 책략 공격의 경우에 한해 마무리 일격시 추가 경험치를 얻는다.

  • 물리 공격의 경우에 한해 타격한 숫자만큼 경험치를 얻는다.
    광역 공격으로 3명을 동시 공격하면 3인분을, 5명을 공격하면 5인분 경험치를 먹는다.
    단일 대상에게 연속공격을 해도 2인분을 먹는다. 공격이 빗나갈 경우 획득 경험치는 줄어든다.
    책략 공격은 해당되지 않아서 하나를 공격하든 여럿을 공격하든 같은 양의 경험치를 얻는다.

  • 행동 방법에 따라 최대 획득 경험치가 다르다.
    나보다 레벨이 높은 대상에게 행동을 취하면(도구 제외) 경험치 획득량이 높고, 반대의 경우 낮다.
    - 물리 공격 : 적 1명당 1~17.
    - 책략 공격 : 적 1명당 1~150. 최대치가 높아 가장 효과적인 레벨업 방법이다.
    - 버프/디버프/회복 책략 : 1~25.
    - 도구로 책략 사용 : 일반적인 책략 공격과 같다.

  • 레벨별로 다음 레벨까지 얻어야 할 필요 경험치가 다르다.
    20레벨 이전에는 110 - 120가량. 20~40구간에서는 (레벨 x 10) - 80. 40~60구간에서는 (레벨 x 10) - 100정도가 필요하다. 원작의 경우는 전부 100으로 고정되어있었다.

  • 피해 계산식이 변화했다.
    전반적으로 피해량의 최소~최대치가 고르게 변화했다. 레벨 차이가 20정도 벌어져도 피해량이 아예 안 들어온다던가 반대로 한방에 나가떨어지는 경우는 보기힘들다. 덕분에 총 HP의 가치가 증가했다.

  • 전장에 MP가 회복되는 팔괘석이 추가되었다.
    이 위에 서면 MP가 % 회복된다. MP회복 뿐만 아니라 팔괘석 위에선 모두 110% 지형 보정을 받기 때문에 주변이 패널티를 받는 지형이라면 팔괘석을 점거하는 것도 좋다.

  • 일반 난이도 연의 모드에선 레벨업시 HP&MP가 모두 회복된다.
    전략, 극한 난이도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 책략을 배우는 순서가 바뀌거나 추가/삭제된 책략이 있다.
    가령 군주는 패기 책략을 61레벨에, 풍수사는 회귀 책략을 69레벨이 되어야 배운다.

  • 특정 장수를 쓰러뜨리는 게 목적인 경우에만 즉사기(현혹, 해일)가 통하지 않던 원본과 달리, 총대장으로 지정된 장수에게는 즉사기가 통하지 않는다.

  • 병과가 엄청나게 늘어났다.
    궁병/노병이 분리. 보병/창병이 분리. 경기병/중기병으로 분리. 산악기병/전차대로 분리. 호술사/웅술사로 분리. 이후에도 노전차계, 천자계, 군악대계, 검사계 등 병종을 계속 추가하고 있다. 단 원작의 기마책사+주술사는 합쳐져 현자가 되었다. 기존 장수들 중에도 병과가 바뀐 경우가 많다.

  • 책략도 연속 책략과 회심의 일격이 터진다.
    책략의 딜링 기대치가 늘었다.

  • 반격에도 연속 공격이 발동할 수 있다.

  • 연의 보물 수급이 힘들다.
    기존의 연의 보물 중 일부는 아예 전략 보물로 옮겨가 현금 재화인 금전을 투자해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남은 보물 역시 연의 조조전뿐만이 아니라 새롭게 추가된 하후연전, 조운전과 같은 다른 연의 모드에서 얻을 수 있게 바뀌었다.

  • 일부 전투의 진행이 종에서 횡 스크롤로 바뀌었다.
    PC와 모바일 액정의 차이를 고려한 듯 하다. 이외에도 박망파 전투처럼 원본 맵과 다르거나 새롭게 디자인된 맵도 존재한다. 대충 이런 식.

8.1. 적군의 AI[편집]

적군의 AI에 대한 분류가 있다. AI는 총 5개로 나뉜다. 참고로 비공식 명칭으로, 공식 명칭이 밝혀질 시 추가바람

경비형

가장 많은 유형. 자신이 이동해서 공격할 수 있는 거리까지 아군이 접근할 경우 이동하여 공격을 가하고, 그 외에는 공격하지 않는다. 문관인 경우에는 이동 후 힐을 줄 수 있는 범위라면 이동한다. 비거점의 모든 AI가 경비형이며, 아군이 충분히 버프를 걸고 탱커를 앞으로 내서 공격을 다 맞아가며 정석대로 공략이 가능하다. ex) 맹수퇴치에서의 늑대 등 다수

대기형

절대 움직이지 않으며, 자신의 공격/책략 사정거리 내에 들어온 적에게 공격을 하거나 아군에게 힐을 해준다. 우군들인 경우 정말로 멍청해 보이지만, 적이라면 그야말로 땡잡은 케이스로 마음껏 방어구작을 할 수 있다. ex) 거점구원에서의 우군, 연노대 등 모든 방어시설, 조운전 '정군산 전투'에서의 하후연 본진의 모든 적군

돌격형

역시 매우 많은 유형으로, 무조건 아군/우군을 목표로 이동 및 공격 해온다. 가장 가까이 있는 약한 아군을 목표로 삼는다. 가장 위협이 되는 경우이다. 하지만 이들은 이동할 때 떼거지로 뭉쳐서 오므로 이런 적들을 상대할 때는 광역딜을 하는 문관과 포차대가 빛을 발휘한다. ex) 반란제압에서의 적군, 정보수집/요인습격에서 발각되었을 때

이동형

무조건 특정 위치로 이동하며, 이동을 마친 시점에서 공격범위 내에 아군이 위치해있으면 공격을 한다. 이러한 적은 길을 터주고 쫓아가면서 때리는 것이 가장 덜 맞으면서 잡을 수 있다. ex) 이민족 기습에서 기습 트리거 발동 뒤의 적군들, 조조전 '창정 전투' 에서 후퇴하는 원소군, 조운전 '박망파 전투' 에서 후퇴하는 조조군

무공격 이동형

무조건 특정 위치로 이동하며, 절대 공격하지 않는다. 몇몇 특수한 우군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적으로 상대할 일은 매우 드물며, 아예 공격능력이 없는 민중이나 수송대가 대부분 이런 형태. ex) 조운전 '유비 구원전'에서의 유비. 절대 공격을 하지 않고 길을 막으면 가만히 멈춰서있다. 또한 관우전(상) 화용도 전투의 적들이 이러한 형태를 갖는 몇 안되는 적군.

8.2. 협공과 반격[편집]

조조전 원작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자 게임 진행의 핵심 요소
이 시스템으로 인해 전투 환경이 크게 달라졌다.

협공은 둘 이상의 아군이 적에게 인접해있을 때, 아군이 행동을 마치지 않은 상태라면 발동할 수 있다. 협공은 행동을 소모하지 않는 공격이라서 공격 순서를 잘 맞추면 여러 번 공격 할 수 있다. 단, 오직 적과 인접한 근접 공격에만 작동해서 한칸 너머에서 공격해도 안 되고 그 외에 궁,노,포 공격이나 책사같은 문관계의 공격에는 발동하지 않는다.

협공 발동이 안 되는 창,궁,노계열의 중장거리 공격은 지원 공격이라는 능력으로 해소할 수 있다. 조건은 협공과 비슷한데 꼭 적과 인접할 필요가 없어 더 많은 공격을 할 경우가 많다.

반격은 공격한 적이 공격 범위안에 들어와있다면 횟수에 상관없이 모두 반격한다. 오직 무반격 특성을 지닌 적에게 피격당하거나 공격 범위 밖에서 공격 당했을 경우에만 반격할 수 없다. 따라서 강력한 장수 하나를 약골들이 공격하면 반격에 모조리 쓸려나가는 상황도 발생한다. 협공과 달리 원판 조조전에서도 존재하지만, 원판에서는 반격에서는 2회 공격이 터지지 않았으나 온라인에서는 반격 시에도 확률적으로 2회 공격이 나간다.

우군 AI는 협공을 사용하지 않고, 지원 공격도 우군끼리의 공격에만 발동한다. 적은 협공과 지원 공격 모두 발생한다.

협공 시스템은 특히 물량으로 밀어붙일 때 굉장한 이점을 제공한다. 예로 8방 공격이 가능한 일반 유닛이 대량으로 돌진해오는 경우, 이들과 맞서면 미칠듯한 협공 연타로 퇴각한다. 이래저래 ZOC를 비롯해서 적의 협공을 막기 위한 배치까지 생각해야하니 SRPG에 아주 적합한 요소.

협공은 몇몇 장수들의 특수 효과와 잘 호응하는데, 가령 인도/파진공격을 가진 경우에는 협공만으로 이 특성을 발동시켜 2명을 공격할 수도 있다. 반면 돌파 공격의 경우 협공 중 적을 밀어내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밀쳐내는 거리까지 고려해야한다.

또한 일반 공격시 아이템의 효과나 장수 특성에 의해 차단되는 회심 공격, 연속 공격 등이 협공시에 발동되면 이 효과를 무시하고 먹힌다! 예컨대 학소 등이 특수공격(회심, 연속)이 면역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옥새를 낀 여포의 회심연속공격이 1:1 공격시에는 먹히지 않지만, 협공을 이용하면 미스가 나지 않으면 적용된다!

8.3. 성격[편집]

장수 능력치에서 무지통민행에 성격이 추가되었다. 성격에 따른 성능 차이는 전혀 없지만, 클론 무장의 회심 공격 대사가 다르다.

9. 기타[편집]

  • 기존 조조전에 비해 게임의 품질이 크게 상승했다. 15년 넘게 시간이 흐른지라 같은 도트 그래픽이더라도 차원을 달리한다. 스토리 모드 역시 양도 많이 늘었다. BGM같은 경우 주로 기존의 조조전 BGM을 주로 리메이크 하였고, 연의 조조전 전용 BGM의 경우 아예 원곡 그대로 수록했기에 더더욱 추억보정이 들어가 있다. 병종도 기존 병종보다 좀 더 늘었으며 신조조전을 참조한 듯한 병종도 몇몇 보인다.

  • 장수 초상화도 모두 일신했는데 초상화는 한국측에서 그려서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 특유의 그림체와는 조금 다르지만, 전부 원작자 코에이의 검수를 받아 나온 결과물이다. 코에이 측은 "장수 초상화 리소스를 그대로 가져오지말고 새로 그려야 하지만, 기존 삼국지 게임 시리즈를 해본사람이면 얼굴만 봐도 누군지 알 수 있을정도가 되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고 한다. 그래서 왠만한 주요장수들 얼굴은 기존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의 디폴트 얼굴과는 사실 차이가 크지 않으며, 간혹 원작사에서 직접 그린걸로 알고 착각하는 사람도 있긴할정도. 물론 상대적으로 원작사 터치가 덜한 잡장수중에는 잉여력을 살려 물이 엄청난 경우는 있다

  • 다른 장수와 구별되는 고유 조형, 고유 음성을 가진 장수들이 여럿 있는데, 특히 연의 주인공들은 전원 고유 조형과 음성을 갖고 있다. 동오의 덕왕 엄백호도 삼국지 시리즈에선 야리코미의 대표적 군주 중 하나로 대중적인 인기를 끈 인물이어서 본인 연의를 갖고 있다.

  • 난이도는 원판에 비해서 다소 높은 편이다. 가장 큰 원인은 연의편에서 얻을 수 있는 보물이 엄청나게 삭제된 점과, 협공 시스템으로 인해 수적 열세가 훨씬 두드러지게 되었기 때문. 책략의 요구 레벨 변경도 난이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하였는데 원작에서 공략의 열쇠였던 조조의 패기와 풍수사의 회귀가 61레벨, 모래폭풍이 73레벨 사신책략이 81레벨이 넘어야 습득 가능하다. 주요 임무나 연의만 하면 당연히 난이도가 수직상승하기 때문에 중간에 막혔다면 전략편을 하면서 천천히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한다. 연의편의 적들은 최저 레벨이 설정되어 있기에 적당히 키워둔 다음 가지 않으면 곤란해진다. 만약 내정 업그레이드가 안 되어 있고 VIP레벨도 1이라면 새로 등용한 장수는 무조건 초기레벨 3에 불과하다. 물론 어느 게임이나 마찬가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장비와 강화빨로 연의 난이도가 쉬워지게 된다. 그렇다 보니 유비전 이래로 나오는 연의는 극한 기준으로 99레벨 적에 효율성 높은 효과들을 가진 무장들이 나오게 하여 난이도가 너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 모의전 및 공성전에서 높은 점수나 자원을 얻기 위해서는 그냥 전멸만 시키는게 아니라 점령률을 최대한 높게 뽑아야 하는데, 현재 총위임의 AI는 점령률과 상관없이 적만 전멸시키거나 내성을 먼저 공격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군량고와 은전고를 부수지 않으면 적을 전멸시켜도 점령율이 25%를 밑돌기 때문에 효율이 매우 낮고,이 때문에 성 진입시까지 총위임을 돌린 다음 세부 조작을 해야하는 문제가 있다. 이 때문에 반복 플레이를 해야하는 모의전은 대부분 기피하는 컨텐츠가 되었다. 또한 적을 전멸시키면 그대로 끝나버리기 때문에 남는 턴에 군량고와 은전고를 부순다는 선택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 돈슨의 이미지와 달리 독한 현질게임은 아니지만, 모바일답게 현질에 의존하는 부분도 좀 있다. 현금 재화인 금전으로만 등용 가능한 장수도 있고, 30/50/70/90레벨에 쓸 수 있는 강력한 장수별 전용 특성도 금화로만 획득 가능하다. 능력치 상승에도 금화로 교본을 구매하든 직접 금화를 소모하든 어쨌든 금화가 많이 필요하다. 다행인 점은 게임 내부에서 소량씩 입수 가능하다는 점. 하지만 양이 너무 모자라 장기간 아껴가며 플레이하거나 결제를 하지 않는 이상 많이 부족하다.

  • 최적화 면에서도 상당히 불안전한 편이다. CBT 기간에는 2차 CBT 때도 앱이 상당히 불안한 편으로 특히 은근 사양을 상당히 잡아먹어서 저사양 폰들은 고생을 꽤나 했다. 이펙트가 뜰 때마다 버벅이거나 끊기는 것을 보았을 때 이펙트가 원인인 것으로 보이며 심지어 가만히 놔둬도 접속 끊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 탓에 게임의 평가가 신작임에도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다.

  • 어째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육손 마냥 중간중간에 COST 등 갑자기 대사에 영어를 쓰기도 한다. 그렇다고 튜토리얼 요소라서 애매한 편이 있긴 하지만.

9.1. 패러디[편집]

어째 패러디가 원작에 비해 우수수 나오는 편이다.

9.2. BGM[편집]

오프닝 영상의 음악을 NECORD 에서 담당하였다.

오프닝 음악 '난세의 간웅'

원작에서부터 이미 좋은 평가를 들어왔던 BGM답게, 살짝 어레인지를 한 조조전 온라인의 BGM도 꽤 호평받는 편이다. 단 연의모드 한정으로 나오는 BGM들은 원작의 BGM을 그대로 쓴 경우도 있고[41], 전략모드 전용으로 새로 만든 BGM 역시 전체적으론 좋은 평을 받지만 조조전의 분위기와 다르다고 싫어하는 유저도 종종 있는편, 무엇보다도 전략모드 전투진행시 BGM이 특정 곡[42]만 나오는 것에 불만을 가진 유저가 많다. 이외로 BGM 감상 모드를 따로 만들어달라는 유저들도 많이 보인다.

10. 평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평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1. 논란 및 사건사고[편집]

조조전 온라인에서 일어난 논란 및 사건사고 목록.

  • '유종의 미 거두기', '최고를 향해 군주 랭크를 높여라' 이벤트 보상 사건

  • 지형상성 변경 업데이트 사건

12. 관련 항목 및 링크[편집]

[1] 사실 실질적인 30주년 기념작은 삼국지 13이지만, 소개 내용에 30주년 기념작이라고 쓰여져 있었고 CBT 시절에 30주년 로고가 있었다.[2] 전략 시뮬레이션이라서 그런지 Simulation이 아닌 Strategy Role Playing Game으로 표기되었다.[3] 첫번째는 흑역사진삼국무쌍 영걸전이다.[4] 거점 전투에서 정찰 때와 실제 전투시 적 부대의 레벨이 다른 문제, 7성 아이템이 잘못된 확률로 상점에 뜨던 문제, 시장 레벨 6으로 올릴 시 비정상적 수입 발생 등[5] 다만 이는 금전뿐만 아니라 기껏 금전으로 등용한 전풍과 문추룰 몇 번 쓰지도 못한다는 이유도 있었다.[6] 1) 타격시 현재 MP의 10%가 소모, 2) MP공격이 책략 공격엔 적용되지 않음 - 다만 2)는 방치하면 과도한 딜 때문에 게임이 터질 상황[7] 운영진은 패기와 일기당천이 중복되지 않는다고 답변하여 졸지에 쓰레기 효과 취급을 받았지만 유저의 실험 결과 중복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8] 대표적으로 총위임시 풍수사는 최전방으로 돌진(…)하여 적의 공격에 녹아내리는 일이 빈번했다.[9] 한한령의 여파로 무기한 늦어지고 있지만 2018년 한한령이 완화되는 추세이므로 조만간 가능할 것이다.[10] 천하통일 과정에서 해금되는 지역들을 순서대로 진행하기 때문에, 모의전 등의 주요 임무를 무시하지 않았다면 천하통일과 비슷한 시기에 완료된다.[A]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1.10 11.11 11.12 11.13 11.14 11.15 11.16 11.17 11.18 11.19 11.20 11.21 11.22 11.23 11.24 11.25 11.26 11.27 11.28 다음 날로 이월되지 않음[39] 참고로 소교의 이 대사는 키다.글쎄, 주유가 얘한테 한 말을 생각하면 아닌 것 같은데?[40] 원작에서 상당히 긴 부분을 잘라내고 밈으로 바꿨는데, 관우전 오관문 돌파 임무에서도 인터넷에 유행하는 딱 그부분만 나온다.[41] 대표적으로 관도대전, 적벽대전 등 큰 전투의 BGM과 단기결전 BGM[42] 2016.10월 현재 복양전투 BG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