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학)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화학 관련 정보, 이온

酸 / Acid

1. 개요[편집]

일반적으로 수용액 중에서 해리하여 수소이온을 생성하고 염기(鹽基)와 중화하여 염(鹽)을 만드는 물질. 예를 들면 염화수소 HCl을 물에 녹이면 해리하여 하이드로늄 이온 H3O+[1](수소이온이 수용액 속에서 물분자를 첨가한 것)을 생성하고 산이 되는 것을 뜻한다. 신맛의 원인이 바로 수소 이온/하이드로늄 이온이다.

산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1903년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스반테 아레니우스가 내린 산의 정의이다.[2]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은 있지만, 범위가 확장되면 적용될 수 없다. 자세한 내용은 아레니우스 산/염기를 참고하자.

이와 같이 산에 대한 정의는 화학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며 수정되고 범위가 계속 확장되어 왔다. 아래는 각각의 정의이고, 아래쪽으로 갈 수록 최신 정의이며 범위가 넓다.

사실 아레니우스 개념을 벗어나면 전공자들이나 알아들을 수 있는 내용이 되어버리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아레니우스 개념이 맞지 않을 때 이러한 것들을 사용한다는 것으로 해두자. 그런데 고등학교 화학I 뒷부분에 루이스 개념까지의 내용이 추가되었다. 하지만 매우 간단히 나오므로 당황할 필요는 없다. 당황하지 마라! 개정교과서의 함정이다!

각종 유기물과 무기물, 그 중에서도 특히 금속을 녹이는 성질이 있기 때문인지, 여러 매체에선 상당히 위험하거나 킹왕짱스러운 것으로 나오고(예를 들어 D&D의 산성 데미지) 실제로도 킹왕짱 위험하다. 약산이라도 질질 흘리고 다니면 어딘가를 부식시키니, 꼭 장갑을 끼고 후드 안에서 취급해야 한다.[3] 그런데 사실은 강산과 비교할 때 강염기가 생명체한테는 훨씬 위험하다. 이유는 염기 문서 참조. 물론 둘 다 매우 위험하니 만지지 말자.

헷갈릴 수 있겠지만 키토산은 산이 아니고 탄수화물이다.

1.1. 목록[편집]

1.1.1. 약산[편집]

1.1.2. 강산[편집]

1.1.3. 초강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215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IUPAC에서는 "옥소늄 이온"을 권장하고 있는데 망할 교과서들이 "하이드로늄 이온"을 쓰는 미국에서 나오는 바람에 용어 표준화의 길은 요원하기만 하다. EBS 화학교재에선 하이드로늄(옥소늄)으로 표기하고 있다. 그런데 과학의 정석하이탑에선 옥소늄이 언급도 안되잖아? 안 될거야 아마..[2] 당시로서는 엄청나게 획기적인 이론이라 오랜 격론 끝에 노벨상을 수상했다.[3] 식초의 재료로 쓰이는 약산인 아세트산도 실험실에서 쓰이는 정도의 농도라면 맨손으로 만졌다면 각질이 허물처럼 훌러덩 벗겨진다.[4] 약산이지만 웬만한 강산, 초산과는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위험하다.[5] 다름아닌 알보칠의 핵심 물질이다. 그래서 그렇게 아프구나[6] pH -31.3에 빛나는 초초강산. 황산보다 21000배 강력하고 물에 넣으면 폭발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