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라이트 노벨/목록

사쿠라장 애완 그녀
さくら荘ペットな彼女

파일:사쿠라장 1권.jpg

장르

러브 코미디, 성장

작가

카모시다 하지메

삽화가

미조구치 케이지

번역가

정효진

출판사

파일:일본 국기.png 아스키 미디어 웍스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디앤씨미디어

레이블

파일:일본 국기.png 전격문고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L노벨

발매 기간

파일:일본 국기.png 2010. 01. 10. ~ 2014. 03. 08.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1. 09. 10. ~ 2014. 08. 10.

권수

파일:일본 국기.png 10권 (完) + 단편집 3권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10권 (完) + 단편집 3권

1. 개요2. 상세3. 줄거리4. 발매 현황5. 등장인물6. 미디어 믹스
6.1. 애니메이션 CD6.2. 드라마 CD6.3. 애니메이션
6.3.1. 주제가6.3.2. 방영 목록6.3.3. BD 특전소설6.3.4. 논란
6.4. 코믹스6.5. PSP, PS Vita 게임6.6. 앱
7. 기타

1. 개요[편집]

일본전격문고에서 출판된 라이트 노벨. 작가는 카모시다 하지메, 일러스트레이터는 미조구치 케이지. 전 10권과 외전 3권 총 13권으로, 현지 기준 2014년 3월 10.5권으로 완결되었다. 2013년 10월 9일 기준 누계 180만 부. 한국에서는 L노벨에서 2011년 9월에 1권 발매를 시작해, 2014년 8월에 10.5권을 끝으로 완결이 되었다. 역자는 정효진.

2. 상세[편집]

제목만 보고 여자를 애완동물 취급하며 목줄 걸고 다니는 조교물이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전혀 아니다. 작품 내용은 제법 진지한 학원 청춘물이다. 사쿠라장에서 장(荘)은 합숙소, 기숙사, 맨션 등의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본작에서는 사립학교 내 기숙사의 개념에 가깝다. 제목만 보고 다소 편협된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작품의 독자들 사이에도 "굳이 제목에 '애완'이라는 단어를 왜 넣은 것이냐"라며 안타까워하는 사람이 많다. 반대로, 제목 낚시를 이용한 마케팅 수법이라며 재미있어 하는 독자도 있다.

기본적으로는 보이 미츠 걸의 연애물 형식을 따르고 있지만,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메세지는 다름아닌 '뛰어난 재능을 가진 특별한 사람'과 '범상한 재능밖에 없는 평범한 사람' 사이의 갈등 관계이다. 범상한 재능이라도 있긴 있네[1] 평범한 사람은 특별한 사람을 뛰어넘을 수 없고, 특별한 사람은 평범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없기에 갈등하는 한편, 서로 영향을 주고 점차 이해해 가면서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응원하는 청춘 스토리가 핵심이다.

더 구체적으로 보면, 이 작품의 주요 등장 인물들은 기본적으로 노력과 재능을 겸비하고, 확고한 목표의식까지 가진 인물들이다 [2] 즉, 다른 성장소설에서 흔히 등장하는 노력하는 범재와 게으른 천재 같은 인물은 노력하는 천재들이 주된 경쟁하는 이 작품의 갈등 구조 속에서 설 자리가 없고, 결국 노력하지도 않는 범재들과 마찬가지로 탈락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탈락한' 인물들의 대표적인 예로 아카사카 류노스케의 중학교 시절 이름도 기억 안나는 친구들이 있다. 사실, 중학생들이 실제로 게임을 제작할 계획을 세우고, 이를 위해 팀을 짜고 실제 개발에 착수하여 어느 정도 진행하기까지 했다는 것 만으로도 평범한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가능한 한 완벽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뼈를 깎는 고통을 감수하기보다는 친구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활동 수준에 만족하고, 완성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힘겨운 노력에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하는 안이한 태도로는 경쟁에 참여하기조차 힘든 것이다. 작중에서 칸다가 제작에 참여한 '은하 고양이 냐보론'이나 공모전에 제출한 게임들을 보더라도, 미성년자인 고등학생의 입장이면서도 (나는 불리한 입장이니 어드벤티지를 좀 달라는 아마추어적인 발상은 하지도 않고) 성인 프로 제작자들이 제작한 다른 작품들과 '동등하게' 경쟁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한 것이기 때문에... 재능과 노력을 모두 갖춘 사람이라고 해도 모든 것을 이룰 수는 없다. 특히 작품의 주된 소재인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더욱 그렇다[3]. 이 점을 보여주는 장치가 바로 리타와 시이나가 있던 그림 교실이다. 각지에서 그림에 재능 있는 아이들을 골라 뽑은 일종의 엘리트 코스인 만큼, 거기 들어온 아이들은 분명 어렸을 때부터 두드러지는 성취를 보여주었던 아이들일 것이고, 주변의 어른들로부터 '이 아이는 그림의 천재다' 라는 칭찬 정도는 당연하다는 듯 들었던 아이들일 것이다. 하지만 그런 아이들이 모인 공간에서도 경쟁은 있고, 경쟁이 있으면 뒤쳐지는 사람도 생길 수 밖에 없는 것. 게으른 천재와 노력하는 범재의 대립을 다룬 작품들이 흔히 '노력하는 사람이 승리한다'는 주제의식을 보여주는 데 비해, 이 작품의 주제의식은 그보다 좀 더 잔인한 측면에서 '내가 노력할 때 다른 사람도 노력하고, 따라서 노력한다고 해서 항상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고 말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작품 내적으로는 아오야마 나나미가 이 서글픈 주제의식의 가장 확실한 증거다. 캐릭터성에 '노력파'가 들어갈 정도로 노력하는 모습이 두드러지는 캐릭터이지만, 노래방도 쇼핑도 먹고싶은 것도 모두 포기하면서 모든 것을 다 바친 2년의 결과는 오디션 낙방과 칸다-시이나 커플 성립이었다. 나나미 자신이 작중에서 말한 것처럼 성과를 내지 못하면 죽도 밥도 안 되는 것, 아무 의미도 없는 것이 되고 만 것[4].

결국, 이 작품의 주된 갈등은 (많은 이들이 노력과 재능의 대립이라고 읽어내는 것과는 달리) 노력하는 수재와, 노력하는 영재와, 노력하는 천재와, 노력하는 초천재의 대립이고(...), 이에 따른 주제의식은 '노력해도 안 되는 일이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인가?', '노력이 성과로 보답받지 못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다. 그리고 주제의식이 던지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모든 등장인물들이 보여준 것처럼 '그래도 끊임없이 노력할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미타카 진이나 칸다 소라타, 리타 에인즈워스가 보여준 것처럼 원하는 사람 곁에 있을 자격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아오야마 나나미가 보여준 것처럼 오늘 실패했더라도 내일 한번 더 도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수 밖에 없다는 것. 작품 내 재능의 먹이사슬에서 최상위에 있는 시이나 마시로나 카미이구사 미사키의 경우 역시, 아무리 재능이 넘쳐나도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었고, 오히려 그 재능때문에 연인과의 관계에서는 고난을 겪어야 했으며, 그 고난 역시 노력을 통해서만 극복할수 있었다는것을 생각해야 한다.

이 때문에 주인공 자신도 연애감정보다는 히로인들의 꿈에 대한 열정에 감명을 받아 이루는 내면적인 성장이 뚜렷이 드러나는 편이며, 주인공이라는 위치임에도 적당한 노력에 승승장구하는 일보다는 좌절과 실패를 더 많이 겪는 일이 더 많다. 요약하자면 성장소설에 가깝다.

즉, 아무 목표도 없이 평범하게 살던 주인공이 미술에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으며 열정을 갖고 꿈을 쫒는 여주를 보며 자극받아 꿈을 찾아 주위의 도움을 받으며 게임 프로듀서로서 노력하고, 묘하게 현실적인게, 처음 기획서만 1차 통과하고 그 다음부터는 몇번이고 1차조차 통과를 못한다. 일과 연애 사이, 팀원 간의 갈등 등을 겪으며 후에는 후배의 멘토로서도 성장하는 주인공의 청춘 스토리.

다만, 이렇게 젊은 시절의 방황하는 감성을 묘사하려 노력했으나 라노벨답게 정통 소설들의 입장에서 보면 많이 미숙하고, 어디서 봤던 장면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반면 라노벨답게 등장인물들의 연령층이 어리고 서브컬처적 요소나 서브컬처 향유가들의 감회, 입장이 많이 가미되어 있다. 인물조형과 설정에는 인물의 사회적으로 돌출된 특성으로부터 개인적인 인물상을 잡아가는, 소녀만화에서 자주 쓰이는 수법이지만 여기저기 범용적으로도 사용되는 요소를 도입했다. 말하자면 청소년 소설의 얼개에 청년 소설의 감성과 소녀만화 느낌이 나는 라이트노벨의 캐릭터성을 조합했다고 보면 될 듯.

나름대로의 인기를 바탕으로 원작 7권의 띠지에서 애니메이션화가 발표되었고 애니메이션으로 방영했다. 그리고 작품 전개가 종반부로 흐르는 원작 8권의 작가 후기에서 10권으로 완결시킬 예정이라고 밝혔고 실제로 10권에서 결말이 났다. 그리고 주조연 인물들의 사이드 스토리와 후일담을 다룬 10.5권으로 완전히 시리즈가 매듭지어졌다.

3. 줄거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가 사는 기숙사『사쿠라장』은 학원 괴짜들의 집단. 이런 기숙사에 전학 오자마자 들어온 시이나 마시로는 귀엽고 청초한데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재화가라고 한다.

'천재 미소녀를 기숙사 괴짜들로부터 지켜내야 돼!'라고 분발했지만, 입사 다음날 무시무시한 사실이 발각됐다. 마시로는 밖에만 나갔다 하면 길을 잃고 방은 돼지우리, 팬티조차도 직접 고르지 못하는데다 입지도 못하는 생활 파탄 소녀였던 것이다!

이런 마시로의 "담당"으로 임명된 나. 잠깐, 옷을 나보고 갈아입히라고?! 이래 봬도 난 건강한 남자 고등학생이거든?! 변태와 천재와 평범한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청춘학원 러브 코미디 등장!!

기본적인 베이스는 학원 연애물로 설정하고 여기에 재능파와 노력파 캐릭터를 두어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위해, 일반 기숙사에 적합하지 않아 따로 살아야 하는 '괴짜'들의 기숙사인 사쿠라장을 공간적 배경으로 했다. 일반적인 학원물이라면 주인공의 인물 관계를 제한시키기 위해 동아리를 설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작품은 각자 제각기 다른 진로와 꿈을 가지고 있는데다 초반부 핵심 개그 포인트가 히로인 시이나 마시로의 '파탄적인 생활'이었기 때문에 이런 소규모 기숙사로 설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후 2권에서 아오야마 나나미가 들어오게 되면서 6명의 사쿠라장 멤버가 전부 모이게 되고, 3명의 '출중한 재능을 가진 특별한 '과 3명의 '특별한 재능 없이 그들의 뒤를 쫓는 평범한 '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당연하지만 주인공은 평범한 인물 쪽이다. 물론 독자들 눈에는 그렇게 안 보인다.

한편 연애 노선 쪽도 확실히 비중있게 전개되어, 소라타를 둘러싼 마시로와 나나미의 삼각관계가 점차 갖춰지기 시작한다. 물론 흐지부지 끝내버리진 않았고,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소라타가 확실히 누군가를 택하게 된다.

1권~6권은 소라타가 2학년인 시기, 7권 이후는 3학년인 시기이다.

파일:zFhWTrF.jpg[스포일러]

4. 발매 현황[편집]

01권

02권

03권

파일:사쿠라장 1권.jpg

파일:사쿠라장 2권.jpg

파일:사쿠라장 3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0년 01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1년 09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0년 04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1년 11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0년 08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2년 01월 10일

04권

05권

5.5권

파일:사쿠라장 4권.jpg

파일:사쿠라장 5권.jpg

파일:사쿠라장 5.5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0년 12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2년 03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1년 05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2년 05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1년 09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2년 09월 10일

06권

07권

7.5권

파일:사쿠라장 6권.jpg

파일:사쿠라장 7권.jpg

파일:사쿠라장 7.5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1년 12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2년 12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2년 04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2년 12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2년 08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3년 01월 10일

08권

09권

10권

파일:사쿠라장 8권.jpg

파일:사쿠라장 9권.jpg

파일:사쿠라장 10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2년 10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3년 03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03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3년 06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07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3년 10월 10일

10.5권

파일:사쿠라장 10.5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03월 08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4년 08월 10일

5.5권과 7.5권을 제외하면 전부 표지에 마시로만 나온다.

5.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미디어 믹스[편집]

일본 만화 / 목록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숫자 · 라틴 문자

6.1. 애니메이션 CD[편집]

2012년 6월 28일 발매.

6.2. 드라마 CD[편집]

애니화 전에 발간되었으며 캐스팅은 애니메이션과 동일.
시간대는 원작 6권과 7권 사이(진/미사키 선배가 졸업하고 소라타가 3학년이 되기 직전의 봄방학), 7.5권에서 시이나가 감기에 걸리기 직전 소라타가 감기에 걸린 에피소드이다. 리타를 제외한 사쿠라장 멤버들이 전원 등장하며(심지어 메이드짱도 주연급이다!) 간병받는 건지 괴롭힘 당하는 건지 헷갈리는 소라타가 일품.

6.3. 애니메이션[편집]

사쿠라장의 애완그녀

파일:사쿠라장_애니.jpg

장르

학원물, 러브코미디

원작

카모시다 하지메

원작 일러스트

미조구치 케이지

감독

이시즈카 아츠코

시리즈 구성

오카다 마리

캐릭터 디자인

후지이 마사히로(藤井昌宏)

프롭 디자인

코부치 요스케(小渕陽介)

미술 감독

비젠 코이치로(備前光一郎)

색채 설계

이시다 미유키(石田美由紀)

촬영 감독

카와시타 유키(川下裕樹)

편집

니시야마 시게루(西山 茂) (REAL-T)

음향 감독

아케타가와 진(明田川 仁)

음향 제작

매직 캡슐(マジックカプセル)

음악

하야시 유조(林 有三)

음악제작

미디어 팩토리

프로듀스

GENCO

애니메이션 제작

J.C.STAFF

제작

사쿠라장 제작위원회

최속 방송국

도쿄 MX

국내 방송국

애니플러스

국내 심의 등급

19세 이상 시청가[6]

방영 시기

2012년 10월 ~ 2013년 3월

화수

24화

웹페이지

공식 홈페이지파일:트위터 아이콘.png

2012년 10월 방송 개시. 성우진은 드라마 CD판과 동일하다. 전 24화의 2쿨 분량으로 방영된다. 제작사는 J.C.STAFF, 감독은 이시즈카 아츠코[7]

내용은 원작을 그대로 따라가지만 시간 순서가 몇몇 바뀌었고 수정되거나 추가된 장면이 많다. 원작의 청춘 드라마다운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배치를 바꿔서 전체 이야기의 흐름을 맞추거나, 오리지널 스토리를 가미하면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8] 원작자 카모시다 하지메도 직접 시나리오에 참여했다. 3화, 7화, 18화, 22화 집필.

거의 대부분의 캐릭터들의 성격이 원작에 비해 엄청나게 순화되었다. 사실 원작의 사쿠라장 거주인들은 하나같이 자의식이 강한 면이 있어서 좀 뻔뻔한 면이 많았는데, 애니메이션에서도 이런 면모는 남아있지만 원작에 비하면 매우 순화되었다. 원작에서는 민폐 캐릭터들이었다면 애니에서는 그냥 4차원 캐릭터들인 수준. 작중 인물들 중에서 가장 성격이 좋은 편에 속하는 아오야마 나나미조차도 원작에서는 말투가 험한 편이었고 개그 장면이라지만 가끔 폭력을 휘두르는 면까지 있었는데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런 면이 거의 없어졌다. 또한 원작에 나온 여러 달달한 장면들이 다수 등장하지 않아 적잖이 아쉽다.마시로가 소라타 입가에 묻은 팥앙금을 혀로 핥아먹는 장면이라든지... 이 덕분에 원작보다 좀 더 부담감 없이 캐릭터들을 즐길 수 있는 편이다.

반면 원작 팬들을 중심으로 비판 의견도 많은데 주로 심리 묘사 전반에 대한 비판이 많다. 물론 원작의 내용을 압축해야 하고 직접적으로 심리를 서술할 수 없는 매체의 특성 상 자연히 원작보다는 못할 수밖에 없지만 그걸 감안해도 기대에 못 미친다는 의견이 많다.

일단 위에 서술된 대로 원작에 비해 캐릭터들의 부정적인 면이 대거 삭제되고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묘사되다 보니 원작만큼 입체적인 캐릭터를 보여주지 못한다. 각본상의 묘사만 해도 그런데 연출 역시 캐릭터들의 섬세한 심리를 보여주는 것에 상당히 약한 편이다. 색채와 음악 등과 조화해서 전반적인 분위기를 잡는 연출은 좋은 편이지만 심리 묘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표정 묘사가 상당히 약하다. 캐릭터들의 표정 변화가 함량 미달까지는 아니지만, 작중 인물들의 섬세하고 입체적인 심리를 묘사하기에는 역부족이다. 특히 작중 나오는 표정들이 전반적으로 밝고 가벼운 표정이 많은지라, 가벼운 일상 장면에서는 괜찮지만 본작에서 주로 나오는 어둡고 진지한 장면에서 조화가 안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그 중에서도 시이나 마시로, 미타카 진, 아카사카 류노스케는 작중에서 표정 변화가 거의 없다고 해도 될 정도로 적다. 이들은 원작에서도 표정을 비롯한 감정 표현이 적은 편이고 웬만한 상황에서 초연한 캐릭터들이지만, 캐릭터를 잘 파고들면 사실 다른 이들 못지않게 섬세하고 내면에서는 다양한 격정적인 감정들이 들끓고 있으며, 사실 겉으로 보이는 초연한 모습은 (특히 진과 류노스케는) 그걸 감추기 위한 방어기제에 가깝다. 그런데 애니에서는 이런 부분을 묘사한 장면들을 생략하거나 순화해서 묘사한 것이 너무 많아서 얘들은 그냥 항상 초연한 캐릭터에 가까워져 버렸다. 이 셋이 유독 심하지만 다른 캐릭터들도 대부분 마찬가지 경향을 갖고 있다. 등장하는 내내 다양한 감정 묘사를 보여주는 건 아오야마 나나미 정도이나 앞서 서술한 대로 원작보다는 캐릭터가 단순해졌다.

다른 캐릭터들은 몰라도 주인공 칸다 소라타의 심리 묘사에 대해서는 비판 의견이 강하다. 소라타는 원작을 읽은 사람과 안 읽은 사람의 평이 극과 극이어서 전자는 매우 선량하고 인간적인 대인배로 평가하지만 후자는 찌질이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해서는 원작의 복잡한 심리가 제대로 묘사가 안 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다. 소라타는 굉장히 섬세한 성격이라 주변의 크고 작은 일에 일일이 진지하게 대응하는 성격인데, 애니에서 그려지는 소라타의 평소 표정이 영 진지한 얼굴이 아니라는 것이 문제. 대체로 차분한 표정과 태도로 그려지다 보니 원작만큼 섬세한 성격으로 인식될 수가 없다. 그리고 소라타는 그 섬세한 성격 때문에 작중에서 처해 있는 상황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애니에서는 그게 제대로 묘사가 안 된다. 위에서 설명된 것처럼 마시로를 비롯한 사쿠라장 멤버들이 소라타에게 끼치는 민폐가 전반적으로 순화되었다. 그래도 충분히 민페이긴 하지만 문제는 소라타가 그들 때문에 고생하는 장면이 너무 가볍고 개그로만 묘사된다는 것에 있다. 사쿠라장 역시 해당 항목을 참고하면 알겠지만 원작에 비해 너무 살기 좋은 곳으로 묘사된다. 연출이 이래서야 시청자들에게 소라타의 고생이 와닿지 않는다. 정리하면 원작의 소라타는 '성격이 매우 섬세하며, 작중에서 고생을 많이 하고, 그래서 주변과 충돌하는 캐릭터'였는데 애니에서는 성격 묘사와 상황 묘사가 따라주지 않아서 그냥 주변과 충돌하는 것만 부각되는 바람에 시청자들에게 찌질이로 인식되는 것이다.

또한 스토리의 전개 방식을 봐도 원작에 비해 대사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원작은 인물들의 행동이나 작중 상황에 의해 자연스럽게 서로 마음을 전하는 장면이 제법 있었는데 애니는 직설적으로 설명하는 장면으로 바꿔버린 경우가 많다. 즉, 원작에 비해 '보여주기' 방식이 적고 애니는 '말하기' 방식을 많이 쓴다. 원작 1권에 후반부에 해당하는 4화에서 소라타가 사쿠라장을 떠날지 말지에 대한 갈등이 해결되는 장면을 원작과 비교하면 알기 쉽다. 원작에서는 마시로가 소라타의 옷을 조용히 끌어당기며 한두 마디만 하는 것으로 감정을 전달해 소라타의 마음을 돌리지만, 애니에서는 '마시로의 상태에 대한 편집자의 설명' + '깨달음을 얻은 소라타와 마시로의 독백' + '마시로 방 앞에서 자기 심정을 전하는 소라타의 대사' 등등 장장 5분 가량에 걸친 대사와 독백의 향연으로 해결된다.

'말하기' 방식이 '보여주기' 방식보다 특별히 못난 방식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보여주는 매체인 애니판이 말하는 매체인 소설판보다 보여주기에 약하고 말하기에 의존한다는 것은 생각해 볼 문제다. 게다가 사쿠라장 애니판은 그 범위가 단순한 상황 설명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캐릭터의 가치관이나 작품의 주제의식까지 직설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해석의 여지가 없어지는 것이 문제다.

성우들의 연기력이 전반적으로 준수한 가운데 시이나 마시로 역을 맡은 카야노 아이의 연기가 훌륭하다는 평을 받았고 작화도 매우 뛰어나다.

블루레이 및 DVD 판매량은 1권 기준 3386장으로 그리 좋은 편은 아니었다.[9] 그러나 카도카와에서는 놀랍게도 이 작품이 회사 매상에 공헌했다고 자평했다.

내용은 원작의 1부 끝이라고 할 수 있는 6권 졸업식 에피소드[10]까지 진행되었다. 2기가 나오기를 바라는 팬들은 많지만 애니메이션 에필로그의 내용이 원작 7권 이후의 내용과 미묘하게 다르게 끝났기 때문에 흥행 성적과 관계없이 2기는 나오기 힘들어 보인다. 아주 달라진 것은 아니니 만들려면 못 만들 것이야 없겠지만 원작이 완결난 뒤로도 아무 소식이 없는 것을 보면 만들 생각이 없는듯하다.

6.3.1. 주제가[편집]

6.3.2. 방영 목록[편집]

회차

제목[14]

각본

콘티

연출

작화감독

총작화감독

#01

ねこ・しろ・ましろ
고양이 하양 마시로

오카다 마리

이시즈카 아츠코

후지이 마사히로
(藤井昌宏)

-

#02

絵を描いてきたの
그림을 그려왔어

스즈키 카오루
(鈴木 薫)

토미오카 히로시
(冨岡 寛)
야코 히로시
(矢向宏志)
토다 마이
(戸田麻衣)
후지베 이쿠마
(藤部生馬)

토미오카 히로시

#03

近すぎて遠い…
가깝고도 멀어...

카모시다 하지메

칸베 마모루
(神戸 守)

타카시마 다이스케
(高島大輔)

하시구치 하야토
(橋口隼人)
코바야시 료
(小林 亮)
이토이 케이
(糸井 恵)
코다마 료
(児玉 亮)
타테자키 히로시
(舘崎 大)

후지이 마사히로

#04

色を変える世界
색깔을 바꾸는 세계

오카다 마리

사쿠라비 카츠시
(桜美かつし)

쿠마가이 카츠히로
(熊谷勝弘)
오오키 료이치
(大木良一)
나오야 타카시
(直谷たかし)

토미오카 히로시

#05

さくら荘のまじめな彼女
사쿠라장의 성실한 그녀

시모 후미히코

사쿠라비 카츠시

이케하타 타카시
(池端隆史)

사사키 무츠미
(佐々木睦美)
하시구치 하야토
타테자키 히로시
치바 미츠루
(千葉 充)
타니구치 모토히로
(谷口元浩)

후지이 마사히로

#06

雨あがりの青
비가 갠 후의 파랑

이토 미치코
(伊藤美智子)

스즈키 카오루
이시즈카 아츠코

모리시타 쇼고
(森下省吾)
사쿠라이 코노미
(桜井このみ)
토미오카 히로시
히야미즈 유키에
(冷水由紀絵)
치바 미츠루
타테자키 히로시
후지베 이쿠마
中西 保

토미오카 히로시

#07

彼女のきょうしゅう
그녀의 강습

카모시다 하지메

타카야나기 시게히토
(高柳滋仁)

이케다 시게타카
(池田重隆)

김영식
코야마 토모히로
(小山知洋)
야마자키 준
(山崎 淳)

후지이 마사히로

#08

どでかい花火をあげてみろ
아주 큰 폭죽을 쏴라

하나다 줏키

이시즈카 아츠코
미야우라 쿠류
(宮浦栗生)

이케하타 타카시

후지베 이쿠마
마사유키
(マサユキ)
야코 히로시
나오야 타카시

토미오카 히로시

#09

秋の嵐がやってきた
가을 폭풍이 찾아왔다

시모 후미히코

니헤이 유이치
(二瓶勇一)

사토 마사토
(佐藤真人)

와타나베 아사미
(渡辺亜彩美)

후지이 마사히로

#10

キライキライ、ダイスキ
싫어싫어, 좋아해

호소카와 히데키
(細川ヒデキ)

히야미즈 유키에
토미오카 히로시
야코 히로시
사이토 미카
(斉藤美香)
타테자키 히로시
마사유키

토미오카 히로시

#11

銀河猫にゃぼろん
은하냥이 냐보롱

사야마 키요코
(佐山聖子)

타카시마 다이스케

요시다 나오토
(吉田尚人)
나카무라 신고
(中村真悟)
하시구치 하야토
코다마 료
나오야 타카시

후지이 마사히로

#12

愛のパワーin文化祭
사랑의 힘 in 문화제

오카다 마리

시시도 준
(宍戸 淳)

이케하타 타카시

나오야 타카시
오오키 료이치
야코 히로시
코다마 료
사토 마사유키
(佐藤誠之)

토미오카 히로시

#13

冬の一歩手前で
겨울의 문턱에서

이토 미치코

타마가와 마사토
(玉川真人)

이나모토 타카시
(稲本隆史)

사사키 무츠미

후지이 마사히로

#14

イヴの窓辺とそれぞれの灯り
이브날 창가와 각자의 등불

하나다 줏키

사야마 키요코

이케다 시게타카

코세키 마사루
(小関 雅)

토미오카 히로시

#15

いつもの自分はどこにいる?
평소의 나는 어디 있지?

코야나기 케이고
(小柳啓伍)

미야우라 쿠류

시바타 아키히사
(柴田彰久)

무라카미 유우
(村上 雄)
마사유키
후지베 이쿠마
코다마 료
타니구치 모토히로

후지이 마사히로

#16

ずっと、好きでした……
계속 좋아했어요...

이토 미치코

니헤이 유이치

쿠로카와 토모유키
(黒川智之)

사사키 무츠미
츠츠미야 노리코
(堤谷典子)

토미오카 히로시

#17

バレンタインはチョコの日よ
밸런타인은 초콜릿의 날이야

오카다 마리

타마가와 마사토

이케하타 타카시

나카무라 신고
쿠마가이 카츠히로
타테자키 히로시
나오야 타카시

후지이 마사히로

#18

宇宙人に初恋
우주인에게 첫사랑

카모시다 하지메

사토 마사토

오오키 료이치
코부치 요스케
(小渕陽介)
야코 히로시
히야미즈 유키에
마사유키
토미오카 히로시

토미오카 히로시

#19

住めば都のさくら荘
살다 보면 안락한 사쿠라장

시모 후미히코

사야마 키요코

이나모토 타카시

와타나베 아사미

후지이 마사히로

#20

この先もただいまを言うために
앞으로도 다녀왔다고 이야기하기 위해서

미야우라 쿠류

이케하타 타카시

오오키 료이치
나카무라 신고
후지베 이쿠마
미키 타츠야
(三木達也)
나오야 타카시

히야미즈 유키에
토미오카 히로시

#21

誰のせいでもなく雨は降る
누구도 탓하지 않고 비는 내린다

코야나기 케이고

호소카와 히데키
(細川秀樹)

타카시마 다이스케

치바 미츠루
나오야 타카시
후지베 이쿠마
모로이시 코타
(諸石康太)
무라카미 유우
오오키 료이치

후지이 마사히로

#22

きらめく日々を駆け抜けろ
반짝이는 나날을 달려가

카모시다 하지메

사야마 키요코

쿠로카와 토모유키

츠츠미야 노리코
와타나베 아사미
사사키 무츠미
타무라 마사후미
(田村正文)

히야미즈 유키에

#23

卒業式
졸업식

오카다 마리

이시즈카 아츠코

이케하타 타카시

오오키 료이치
미야모토 사와코
(宮本佐和子)
타니구치 모토히로
코다마 료
후지베 이쿠마
쿠마가이 카츠히로
치바 미츠루
야코 히로시

후지이 마사히로

#24

さくら荘へようこそ
사쿠라장에 어서 오세요

미야우라 쿠류

이시즈카 아츠코

나오야 타카시
무라카미 유우
치바 미츠루

6.3.3. BD 특전소설[편집]

BD 1권과 5권에서 각각 특전소설이 나왔다.
1권 특전에서는 사쿠라장 멤버들의 1박 2일 온천여행에 대해 다뤘다.문제는 평일에 갔다. 치히로는? 치히로도 같이 갔다.
5권 특전에서는 전골재료 심부름을 갔다오는 마시로에 대해 다뤘다.

6.3.4. 논란[편집]

6.4. 코믹스[편집]

01권

02권

03권

파일:사쿠라장 코믹스 1권.jpg

파일:external/image.kyobobook.co.kr/l9788926793398.jpg

파일:사쿠라장 코믹스 3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1년 10월 2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2년 10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2년 05월 26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2년 12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2년 10월 2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3년 03월 10일

04권

05권

06권

파일:사쿠라장 코믹스 4권.jpg

파일:사쿠라장 코믹스 5권.jpg

파일:사쿠라장 코믹스 6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03월 2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3년 07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09월 2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4년 05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03월 2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4년 12월 10일

07권

08권

파일:사쿠라장 코믹스 7권.jpg

파일:사쿠라장 코믹스 8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10월 2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4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6월 2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03월 10일

이외에도 앤솔로지 코믹 한권과 작중에 시이나가 그렸던 만화인 나노하장[15]이라는 TS버전 단편 코믹이 한권 존재한다.

그리고 구글 e-book에서는 19금이 걸려있다...

6.5. PSP, PS Vita 게임[편집]

파일:external/ecx.images-amazon.com/514WdKQuZOL._SL500_AA300_.jpg

파일:external/ecx.images-amazon.com/51u4EI6W9zL._SL500_AA300_.jpg

PS Vita판

PSP판

2013년 2월 14일 PSPPS Vita로 발매.사쿠라장 게임 홈페이지

오리지널 캐릭터 두명이 추가로 등장한다.
플레이어는 칸다 소라타가 되어 사쿠라장 멤버과 대회 참가를 위해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고 그들의 스케쥴 조정과 컨디션을 체크하며 일정을 진행해 나간다. 그리고 멤버들과의 이야기를 진행하며 최종적으로는 게임대회 우승을 목표로 한다. 각 멤버들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다른 게임이 만들어진다. 참고로 근육질 오리지널 캐릭터가 나오는데 J.C 가 리틀버스터즈 애니메이션을 제작중이기에 이런 근육근육한 파트를 넣었다 카더라

시이나 마시로 → 왕도 RPG
아오야마 나나미 → 보이스 액션 RPG
미타카 진 → 시나리오 게임
아카사카 류노스케 → FPS
나카노 오토하 → 리듬 게임 [16]
카미이구사 미사키 → 추가바람

게임개요

짧은 드라마시리즈 '사쿠라장의 이상한 팬츠' DLC를 구입하여 추가 스토리를 플레이 할 수 있다. 본편 게임을 소지해야 구동가능. #

발매 첫주 판매량은 PSP 5472장, PS Vita 버전의 5115장 판매. #

트로피정보 및 위키
공략정보(일본어)

6.6.[편집]

사쿠라장 바탕화면 앱이 2가지 버전으로 존재한다. 요메코레에도 등장한다.

7. 기타[편집]

  • 원작 소설의 일러스트레이터인 미조구치 케이지씨가 AC북두의 플레이어로 알려져 화제가 되었다. 어느날 니코동에 올라온 콤보 무비의 끝부분에 "이번 분기 신작 애니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의 원작의 삽화를 맡고 있습니다만, 괜찮으시다면 애니도 보세요!"라는 홍보 멘트를 넣었고, 사쿠라장은 핵의 화염에 휩싸였다(...). 덕분에 사쿠라장 관련 영상에 모히칸들 특유의 세기말 코멘트가 범람해 원작 팬들이 벙벙하게 되는 사태가 발생. 관련 상품에 북두의 권이 표시되는 등의 해프닝이 벌어지고 있다. 문제의 콤보 무비도 모히칸들과 원작팬들이 뒤섞여 코멘트를 달고 있고 재생수도 부지기수로 늘고 있는 중. 일각에선 이를 세기말 마케팅이라 부르고 있다.

  • 사쿠라장의 모티브는, 비슷한 소재의 여러 작품들이 그렇듯 토키와 장에서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후일 거성이 된 만화가들이 모여 살았다는 점도 그렇고, 토키와 장은 행정구역상 시이나마치에 위치한다는 점 등에서 그 흔적이 보인다.

  • 사쿠라장을 일본어로 읽으면 '사쿠라소-' 가 되는데, 이는 끊어읽기에 따라서는 'さ、くらそう(자, 살자)'로 해석될 수도 있다.

  •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의 두 번째 콤비작인 청춘 돼지 시리즈는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와 세계관을 공유하며, 시기적으로는 사쿠라장 이후. 본작의 주요 인물들이 카메오로 출연한다.

  • 10권에서 작별인사를 했던 역자는 예상 못했던 10.5권이 나오자 당황했다고 한다.

[1] 재능과 노력의 대립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지만, 본작에는 노력 없이 재능만으로 성공하는 천재는 없다. 작중 제일 가는 천재인 마시로는 일상생활을 내팽개치고 있어서 그렇지, 사실 자기 분야에 있어서는 작중 누구보다도 노력하는 사람이다. 한편, 흔히 노력형 캐릭터로 분류되는 인물들 역시 재능이 아예 없다는 식으로 묘사되지는 않는다. 그저 천재들에 대한 상대적인 열등감일 뿐.[2] 굳이 예외를 두자면 고등학교 1학년까지 별 생각 없다가 갑자기 자신의 목표와 재능을 발견하여 순식간에 성장한 소라타의 사례 정도가 있지만... 이 역시 주변에 긍정적 자극이 가득했던 상황을 보면, 약간의 주인공 보정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3]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파되고 소비되는 특성상, 문화에술분야에서는 승자독식의 특성이 강하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기술 분야라면 아무리 뛰어난 기술자라도 모든 물건을 다 직접 만들수는 없으니 꼭 1등이 아니라 일류 기술자만 되더라도 그에 걸맞는 대우를 받으며 성과를 얻어낼 수 있겠지만... 게임, 만화, 영화, 음반등이라면 제일 뛰어난 작품 하나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게 된다는 것. 만약 완성도 100짜리 작품과 80짜리 작품이 있다면(물론 작품의 완성도를 이렇게 수치화 해 비교할 수는 없고, 향유자 개인의 취향이나 가치관에 따라 판단이 갈리는 게 당연하지만 일단 편의상 저렇게 비교해 보자) 전자는 100개, 후자는 80개 팔리는 게 아니라 전자만 180개 팔리게 된다는 것.[4] 류노스케의 중학교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나나미 역시 성우 아카데미에 들어가 2년간의 과정을 따라갔다는 점을 보면 '평범한 사람들' 중에서는 분명 재능이 있는 편이었을 가능성이 높다.[스포일러] 애니메이션에서 마시로가 사쿠라장을 떠나려고 하기 직전 그린 그림으로, 마시로가 다시 돌아온 뒤 애니메이션 마지막화에 사쿠라장 새 멤버인 이오리, 칸나를 덧그렸다.유우코는 자리가 없어서 저렇게 그려졌다. 애초에 저 시점에서는 사쿠라장 멤버도 아니잖아?[6] 에로망가선생이 15세 판정을 받은 상태에서 재평가한다면 15세로 하향조치가 필요한 등급.[7] 노 게임 노 라이프의 감독[8] 다만 오리지널 스토리 특성 상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 많다. 특히 22화 마지막 소라타의 절규씬은 원작에 없던 장면으로 상황을 지나치게 격하게 만들어서 별로라는 평이 많다. 반대로 가장 평이 좋은 오리지널 장면은 류노스케 여장씬[9] 그 원인이 삼계탕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많았다.[10] 주인공인 소라타와 마시로가 아니라, 한 학년 선배인 진과 미사키 등의 졸업식.[11] 참고로 영상 중간에 소라타가 미사키 때문에 고생하는 장면은 원작 내용으로 애니에선 생략됐다.[스포일러2] 21화의 엔딩은 기존 2쿨 엔딩과 조금 다르다. 작중의 분위기에 따른 듯.[13] 제 5회 전일본 애니송 그랑프리 결승 진출자.[14] 국내 번역 제목은 정식 방영사인 애니플러스 방영판을 기준으로 한다.[15] 마시로와 소라타를 비롯한, 사쿠라장에 살고있는 본인의 주변인물을 소재로 그렸다. 소라타와 마시로의 입장이 반대가 되어있다는게 포인트.[16] 그런데 이 캐릭터는 완전히 오리지널이라 부르기 뭐한게 애니에 출연했었다. 12화에서는 "냐보론 화이팅!"을 외쳤었고 23화에서는 학생들이 벛꽃 브로치를 던지려 할때 같이 던지려했다. 이게 무슨 월리를 찾아라도 아니고[17] 소라타, 마시로, 나나미, 미사키, 진, 류노스케, 이오리, 칸나, 리타 그리고 10권 최후반부에 새로 들어오는 유우코. 이게 일리가 있는 의견인 것이, 소라타가 마지막 고양이 3마리를 키우기 시작한 시점과 신입생인 이오리와 칸나, 유우코가 사쿠라장에 입주한 시기가 거의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