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쿠라다 모에코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i68.tinypic.com/nxul9d.png
2012년 3월 23일 방영분.

프로필

이름

사쿠라다 모에코(桜田もえ子)

파일:일본 국기.png

소연희 (10기) 정혜선( X파일 3기)
[1]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패티 밀퍼[2]

파일:미국 국기.png

생년월일

1971년

나이

28[3][4]

거주지

사이타마카스카베

주특기

토끼인형 구타하기[5], 토끼인형으로 레슬링이나 유도로 이용하기[6],난폭행동 하기

좋아하는 것

사쿠라다 네네, 미남, 요리, 과자 만들기

싫어하는 것

신짱과 노하라 일가의 민폐짓[7], 네네를 제외한 카스카베 방위대, 자신이 만든 음식 맛 가지고 비평하는 것

CV

사이토 쇼코(1992~1997)[8]하기모리 준코(1997~)

파일:일본 국기.png

여민정(투니버스판, 2003~)[9]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장경희(대원 극장판 1~14기, 2008)[10]김도영(대원 극장판 20~24기, 2013~2017)

김미정(SBS판 1기, 1999)→김정애(SBS판 2~4기, 2000~2003)→소연(SBS판 6~7기, 2005~2006)[11]

리디아 맥케이

파일:미국 국기.png

1. 소개2. 작중 행적3. 극장판

1. 소개[편집]

사쿠라다 네네(유리)의 엄마며 한국판 명칭은 정혜선, 나이는 28세로 생년은 1971년생. X파일 3기 4화에서 도장에 적혀있다. 참고로 이보다 전에 방영된 국내판 10기 22화 "바겐세일에 꼭 갈거예요"에서 엽서에 적힌 유리엄마의 본명은 소연희. 11기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유리의 풀 네임(한유리)보다 먼저 공개되었고 주인공에 해당하는 봉미선과 신영식을 제외하면 국내판에서는 유치원 학부모 중에서는 유일하게 풀 네임이 나왔다.

기본적으로 상냥한 성격의 엄마지만, 허세끼가 꽤 있는데다 화가 나면 아무도 없는 곳에 들어가 토끼 인형을 패는 이중인격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보통은 벽에다 인형을 대고 때리지만 가끔씩 인형을 상대로 무술(유도)이나 이종격투기를 선보이는 모습도 나온다. 2층에서 토끼 인형을 팰 때 아랫층에서 집이 흔들리는 건 덤. 그 덕에 네네와 남편(네네의 아빠)은 매번 불안에 떨며 이때 하는 말 "우리 엄마/아내 같지가 않아!" . 코믹스판에선 경제적으로 좀 힘든 짱구내를 아주 얕보며, 특히 짱구는 아주 싫어하지만 차마 유리 때문에 짱구를 어떻게 하지는 못 한다. 결국은 그런식으로 어쩔수 없이 어울리게 된 짱구의 장난의 대표적인 희생자로 초창기에는 착하던 딸 보다 오히려 본인이 당하면서 폭발하는게 더 부각 되는 개그스타였다.

심지어 원작에서나, 애니메이션 7기 '액션가면! 새로운 공격기술 탄생'에서는 신짱 친구들이 네네 집으로 와서 연기 촬영을 할 때 신짱이 감춰두었던 고급 케이크를 훔쳐 먹자 뚜껑이 열린 그녀가 방안에서 토끼 인형으로 레슬링하는 걸 신짱이 캠코더로 몰래 촬영해서 방송사로 보낸 게 채택되어 액션가면 신기술로 쓰였을 정도. 당연히 그걸 본 본인은... 그 사실을 모르는 네네는 "이런 무지막지한 기술을 개발한 사람이 있다니!"라면서 놀라워했다.

13기 "하자상품을 판매해요" 에피소드에서 네네의 말에 따르면 토끼인형을 수선할 때는 토끼인형 대신 과자, 음료수 캔 등 여러가지 물건을 팬다.고 한다.

남들이 외모에 대해 아부를 하는 것에는 약점을 가져서 외모에 대해 칭찬을 해주면 99% 이상의 확률로 칭찬에 넘어간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행복한 토끼 이야기"에서 네네는 "얼굴은 미스코리아에 몸매는 슈퍼모델 엄마!"라고 아부하자 곧바로 35,000원짜리 행복한 토끼인형을 사줬고 곧바로 이어진 "유리네 토끼는 불쌍해"에서는 네네의 집으로 도망친 신짱을 잡기 위해 오게 된 스오토메 아이가 "너무 아름다우세요!"라고 말하자 쫓아내려는 목적을 잊고 집으로 그냥 초대해줬다.

주로 신노스케가 간식 시간에 불쑥 찾아오면 십중팔구로 자기가 먹거나 네네주려고 내놓은 간식이 사라지며 그 다음에는 토끼패기 시전으로 끝. 노하라 히마와리 탄생 에피소드, 모에P 코스프레 사건에서는 간식을 신짱에 의해 강탈당하지는 않고 무사히 넘어간 적은 있지만 결말은 배드 엔딩.

즉, 신노스케의 이기적인 행각이 모에코를 폭발하게끔 하는 주요 원인이고 이게 나중에는 딸에게도 물들였다. 7기 "유리네 토끼는 불쌍해"에서는 네네가 스트레스 해소하기 위해 토끼인형을 때린다고 말하자 딸에게 토끼인형 때리지 말라고 한 다음 자기도 안 때리겠다고 했다가 신짱 때문에 결국 흐지부지되었다.

사실 신짱 뿐만이 아니라 미사에나 히로시, 히마와리, 심지어 신노스케 등 노하라가 전체를 귀찮아한다. 가뜩이나 신짱 때문에 귀찮은데다가 그것도 모자라 피해를 봤는데 신짱의 부모는 눈치가 없이 방관하거나, 심지어는 동참까지 하기 때문.[12] 실제로 행각 에피소드를 그녀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미치지 않는게 비정상이다

원래 네네앞에서는 화나도 토끼인형을 잘 안 때렸는데 시간이 갈수록 신짱으로 인해 화나면 네네 앞에서 그냥 대놓고 토끼인형을 때린다. 아주 가끔 신짱이 볼때도 때리기는한다. 물론 신짱은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어쩌면 신짱을 집에 데려오지 말라는 일종의 메시지인 듯하다. 특히 12기 '달콤한 단팥죽을 먹어요' 에피소드에서는 신짱이 민폐 짓을 저지를 때 네네를 보고 눈치없냐고 대놓고 딸에게 화냈고 네네는 "우리 엄마가 아니야"라고 울었다. 아무리 그래도 자기 입으로 네네의 친구인 신짱을 오지말라고 하긴 뭐하니..... 하지만 네네에 끼친 영향등을 생각하면 결과론적으로는 차라리 직설적인 것이 나았다. 2017년에는 요요현상에 온 모에코가 토끼 인형을 구타하기 직전 네네가 이 광경을 목격하고 때리지 말라면서 대놓고 말린 적도 있었고 동년 방영된 샌드백 토끼 특집에서는 네네가 자신의 말을 믿어주지 않아 토끼인형을 험하게 대하자 모에코는 나쁜 짓이라고 혼냈지만 네네에게 "네네는 엄마가 토끼인형 때리는거 다 알아!"라고 듣기도 했다.

물론 이건 정신적으로 좋다는 얘기고 그런다고 신짱이 안 올리가 없다. 어찌보면 네네의 성격 막장화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도 있다. 어차피 자식들은 부모의 등을 보고 자라는 법이다. 2기 "유리가 화났어요" 마지막 장면에서 네네가 소꿉놀이 도중 갑자기 토끼인형을 험하게 다룰 때 신짱과 토오루는 큰 충격을 받은 건 당연했지만 이를 본 네네의 엄마는 "유전은... 무서워..."라고 말할 정도.

그리고 신짱이나 다른 친구들, 심지어 요시나가 미도리 등이 집에 찾아왔을 때 비교적 싸거나 적은 양의 간식을 대접하려 하지만 신짱 때문에 비싼 음식(양갱, 케이크, 딸기 젤리, 찹쌀떡)이 있는 걸 들키거나 양이 많은 음식을 빼앗기게 되어 토끼인형을 패게 된다. 그리고 식당이나 음식점에서 짱구네 가족과 함께 만났을 때 자신의 뜻이 계속 빗나가면[13] 빡치면서 화장실에 들어가 토끼인형을 죽어라 팬다. 식당 및 음식점 직원들이 경악하거나 벌벌 떨고 공포를 느낀 건 덤. 나중에는 저녁을 차렸는데 네네의 아빠가 늦게 온다고 전화한 것과 옆집 여자가 잘난척 한다는 이유로 샌드백 토끼를 때리는 이유가 확장되었다.

요리실력은 좋은 편인데 다른사람의 입맛에는 다소 느끼한 모양. 근데 짱구가 느끼하다고 말할때 모에코 남편이 오늘따라 담백한게 떙겼다며 어떻게든 상황을 돌리려는 것을 보면 진짜로 느끼한 모양이긴 하다. 다만 네네가 자신의 엄마 음식 맛이 느끼하다는 말을 꺼내면 절대 그렇지 않다고 반박을 하기도 한다. 반찬이나 식사 뿐만 아니라 디저트나 심지어 커피까지 모든 종류의 음식을 느끼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는 듯하다.
국내판 미방영 빨간 모자 특집에서는 직접 등장하지 않았는데도 빨간 모자(네네)의 엄마가 모에코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결정적인 대사가 있다. 신짱이 샌드위치를 느끼하다고 말한 것.

미사에 못지 않게 체중조절 및 변비로 고생하는 듯하다. 15기 "체력단련을 해요"에서는 신짱에 의해 미사에와 묶어서 코끼리 엄마, 하마 엄마라고 디스당했다.

묘하게 노하라 미사에와 자존심 싸움으로 신경전을 벌이는 경우가 많으나 사이가 나쁜 것은 아니다. 다만 X파일 2기 태풍이 불었을 때 유치원에서 잠시 대피를 했을 때, 신짱이 계속 민폐를 저지른 것 때문에 딱 한번 싸운 적은 있다. 그 내용은 유치원에서 잠을 자다가 신짱이 굴러다녀 모에코의 얼굴에 찰싹 달라붙어서 자리로 돌려 보내려다, 신짱이 말을 잘못해 자신을 태풍부는 바깥으로 내쫓는다고 주변인들이 오해하게 만들었고 모에코는 해명하다 성질이 뻗쳐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신짱 교육 좀 잘 시키세요." 라고 미사에에게 따진 것. 미사에는 이 말에 화가 잔뜩 나 "음식도 느끼하게 만드는 주제에!"라고 받아쳤으며, 네네의 아빠가 둘을 말리려 들자 가끔 나오는 사람은 빠지라는 식으로 윽박질렀다. 다행히 이 에피소드는 모두들 태풍으로 망가진 유치원 시설물을 같이 고치며 미사에와 모에코가 앙금을 풀게 된다.

TVA에서는 '신노스케의 친구 엄마' 중에서는 가장 출연 빈도가 높은 편으로 심지어 네네와 다른 학부모들이 나오지 않음에도 등장하는 에피소드도 있다.[14] 반대로 극장판에서는 미네코보단 묘하게 비중이 낮은 편.

후기 에피소드의 경우에는 외전 에피소드 형식으로, 자신이 패왔던 샌드백 토끼가 살아나는 호러 분위기의 에피소드가 종종 나오며 이 토끼인형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에피소드가 인상적이다. 토끼인형이 네네와 네네 엄마에게 역으로 복수를 하기도 하고, 토끼인형에 폭력성을 부르는 무언가가 있다는 뉘앙스의 에피소드도 있었다.

물론 시청자들 대부분은 "사쿠라다 네네와 사쿠라다 모에코가 성격이 개차반이라 저렇게 되도 싸!" 라며 공포심보다는 인과응보, 통쾌하다, 당해도 싸다는 반응이 주류였는데 "오홍~신짱이 어쩜 먹는 것도 저렇게 복스러울까? 에이, 모에코가 속 좁은 쫌생이에 밴댕이 소갈딱지네요^^ 우리 귀염둥이 신짱이 먹어도 얼마를 먹는다고♡" 이러면서 신노스케, 샌드백 토끼를 응원하며 모에코나 네네가 샌드백 토끼에게 당하는 것을 통쾌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는 크레용 신짱의 내용을 제대로 보지 못해서 일어나는 말이다. 만약 누군가가 자신의 음식이나 자신의 소중한 물건이나 돈을 빼앗아 튄다면 당신은 가만히 있겠는가?

전체적으로 볼때 사쿠라다 모에코는 노하라 신노스케의 잘못으로 발암하는 경우가 많고, 그나마 신노스케와 어느 정도 친하다는 네네도 스오토메 아이가 항상 거만하게 굴며 무시했기에[15] 빡치는 것이니 사쿠라다 모녀가 원체 성격이 나쁜 게 아니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그러는 면도 있다. 물론 네네의 경우 주변 친구들(특히 마사오)을 휘어잡고 강제로 리얼 소꿉놀이를 시키는 등 나쁜 성격을 보여주는 면은 무시할 수가 없지만 주변의 문제 탓에 이렇게 변한 것도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그 점은 크게 비판받을 만한 큰 잘못이다. 그렇다고 토끼인형을 화풀이 대상으로 삼은 사쿠라다 모녀가 완전히 무고하다고 볼 순 없겠지만... 자세한 것은 샌드백 토끼 참조. 물론 그것과는 별개로 원래 모에코가 속이 좀 좁은 편인건 맞는 것 같다

사실 이 처자 역시 비판받을 요소가 없지만은 않는데, 아무리 짱구가 싫다지만 그가 굳이 민폐를 끼치지 않더라도, 딸인 유리와 단순히 교류만 해도[16] 빡돌아서 토끼 패기를 시전한다. '유리의 신랑감을 골라요' 편과 '캠핑 기분을 느껴 봐요' 편이 대표적으로, 둘 다 짱구의 민폐도 없었고 짱구와 유리의 사이가 매우 좋게 묘사됐는데도 사이좋게 노는 두 아이의 모습에 분노한 유리 엄마의 토끼 인형 구타로 끝을 맺었다. 단순히 동네 아이 하나가 싫다고 해서 그 아이가 자기 집 애랑 노는 걸 보고 화를 내는 것은 결코 한 아이의 어머니가 할 짓이 아닐 것이다.

2. 작중 행적[편집]

1992년 4월 27일에(원판 3화, 한국판은 1기 4화) "액션가면을 볼테야"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유치원 친구의 학부모 중에서는 원판, 국내판 모두 가장 먼저 등장했다. 8월 31일 방영분(한국판은 1기 15화) "유리 엄마는 좋아"에서는 처음으로 메인으로 등장했다. 네네가 잠시 다른 친구의 집에 놀러간 사이 신짱이 와서 민폐짓을 하자 뚜껑이 열려 마침 집으로 돌아온 네네가 보는 앞에서 화를 냈고 네네가 "우리 엄마가 아니야!"라고 말하면서 울게 된 원인을 제공했다. 원작에서의 등장은 추가바람.

SBS판 4기 방영분 "철수와 함께 군고구마를"에서는 네네와 함께 낙엽 청소를 했다. 사실 진짜 목적은 군고구마를 먹기 위해서인데 고구마를 집에 가져오는 도중 낙엽을 신짱과 토오루에게 강탈당했다. 그러고 바로 네네와 함께 토끼인형을 1,305대[17]나 패다가 신짱이 라이터가 필요해서 그런지 네네의 엄마를 찾아간 덕에 밖으로 불러냈고 결국 같이 군고구마를 먹는 거로 끝. 참고로 이게 간식 관련 에피소드에서는 신짱에 뺏기지 않았고 네네모녀에게도 모두 해피엔딩으로 끝난 유일한 에피소드다.

2008년 7월 25일 방영분 "여행가서 맛있는 걸 먹어요"에서는 신짱사토 마사오, 보오의 TV 프로그램 흉내놀이에 참여했다. '한끼줍쇼' 비슷한 프로그램에서 아이돌스타 리카가 시골을 찾아와 시골집에 사는 부부 집에서 민폐를 끼친 뒤 아이돌스타가 먹은 식량 때문에 부부끼리 싸웠다. 신짱이 집에서 프로를 보고난 다음 호텔에서 패러디를 하다가 주인에게 쫓겨났다. 사실은 집에 들어오라는 연기(사실은 들어오지 말라는 것)를 했는데, 애들이 진짜로 들어갔다. 그리고 과자 구운 걸 신짱, 마사오, 보오가 먹고 네네 것까지 훔쳐간 다음 아까 흉내낸 TV 프로그램의 '마지막 인사'를 흉내낸 편지를 남기고 갔다. 결국 이들은 함께 토끼인형을 때리는 거로 끝.

2009년 1월 23일 방영분(국내판 12기) "어디 있든 찾을 수 있어요"편에서는 네네를 찾기 위해 무려 8년 전에 등장한 마타즈레장에 처음 들어갔는데 당시 "즈레"가 떨어져 마타장(더빙판 와르르맨션. 취소선을 친 르맨이 떨어져서 와르션)이라 읽고 의아해했다. 사실 네네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해 위치추적기를 호신부적이라 속이고 네네한테 줬는데 네네가 그걸 신짱한테 줬다. 그때 위치추적기를 들고 있던 신짱은 코야마 무사에네 집에 갔던 것. 그 후 남자화장실에 갔더니 정작 그 자리에는 신짱이 있었고 네네는 멀쩡히 피아노학원을 갔다왔다. 결국 신짱에 의해 헛고생을 하게 되자 둘이 보는 앞에서 토끼인형을 때렸고 네네는 이 광경을 보고 "엄마가 너무 무서워!"라고 말하면서 폭포수 눈물을 흘렸다.

2009년 12월 4일 바자회편에서는 토끼인형을 팔았는데 원래 3개 있었다가 신짱이 도발스러운 말로 스트레스를 줘서 언제나 하던 것처럼(...) 인형을 손으로 쥐었다가 2개가 망가져 결국 1개만 팔았다.

2012년 3월 23일 방영분에서는 신짱과 친구들이 네네의 집을 찾아왔는데 원래 모에코는 차도남 DVD를 보려고 했다가 애들 때문에 못 봤다. 사실은 다른 애들이 자려고 했는데 신짱 혼자 베개싸움을 하자고 해서...... 이후 또 토끼인형 패기 시전.

국내판 15기에서는 네네의 가족과 신짱의 가족이 공원에서 함께 체력단련을 하는 에피소드가 나왔는데 같이하자는 남편에게 자신없다고 애교를 부리다가 신짱에 의해 하마 엄마라고 디스를 당했다. 점심 시간에는 값비싼 음식을 강탈당했으며 이후 계속되는 체력 단련에서 잠시 네네가 균형을 잃어버릴 때 부리부리 댄스로 균형을 다시 잡았고 이걸 보고 당황한 모에코가 네네를 쫓아가다가 도리어 본인이 균형을 잃었을 때 신짱이 구해준다는 게 하필 엉덩이를 내미는 바람에 물에 빠졌다. 결국 산 속에서 토끼인형 구타로 마무리. 참고로 여기서는 네네의 아빠를 제외한 어른들이 제대로 수난을 당했다. 관련 영상

2015년 방영분(국내판 17기)에서는 오랜만에 신짱 가족과 같이 음식점에서 음식을 먹었으며 여기서도 네네의 가족은 이번에도 수난을 당했다. 이전 에피소드와는 달리 여기서는 신짱뿐만 아니라 히마와리의 만행이 돋보였다. 네네의 가족은 나름 값비싼 음식을 시킨 반면 신짱의 가족은 미사에가 비싼 음식을 시키지 않는다는 방침으로 인해 값싼 음식을 시켰다. 정작 네네 가족이 주문한 최고급 요리는 신짱과 미사에가 차지했고 일반 소롱포와 상어 지느러미 소롱포가 네네의 하트 목걸이를 히마와리가 뺏을 때 섞였다.[18] 그러다가 히마와리의 만행으로 인해 마지막 남은 상어 지느러미 소롱포가 신짱의 입으로 들어간 뒤 결국 토끼인형 패기 시전. 종업원들이 벌벌 떠는 건 덤.

2017년 방영분에서는 딸, 남편과 함께 별자리를 보려고 하다가 신짱의 가족을 만났다. 여기서도 안습인게 커피를 강탈당했고 망원경까지 망가질 뻔했다. 역시 마지막은 평소대로 인형 구타.

노하라 히마와리가 탄생한 바로 다음 에피소드(국내판 미방영)에서는 붉은 전갈단, 초전도 칸탐로보&부리부리자에몽&액션가면, 카자마 토오루, 노하라 히로시에 이어 등장했다. 이 때는 "네네엄마 세븐"이라는 히로인으로 나왔다. 토끼 괴수를 격퇴하기 위해 잠시 네네를 기절시켰으며(!) 토끼 귀를 잡고 토끼인형 패듯이 주먹질하는 것은 덤. 그런데 약점이 네네였기 때문에 깨어난 네네가 우는 바람에 급격하게 약해져서 히로인의 역할보다는 엄마 역할에 충실하려고 돌아갔다. 그러자 주위 사람들은 당황하면서도 원장 선생님의 말을 듣고는 네네엄마 세븐에 감사하다고는 말했다.

크레신 파라다이스 히어로 대집합에서 "네네엄마 세븐"으로 등장했을 때 칸탐로보, 액션가면, 노하라 미사에(임산부 라이더), 노하라 히로시(샐러리맨 가면), 노하라 신노스케&(히마와리를 업는 오라버니 가면)와 같이 서로 핸더랜드의 대모험에 나왔던 눈사람 괴물(스 노우맨 파)을 퇴치하겠다고 서로 싸우자 그걸 보고 당황한 괴물은 도망갔다.

3. 극장판[편집]

현재 극장판 등장횟수 10회[19]

네네의 부모라서 그런지 극장판에서도 자주 등장했었지만 활약은 많지 않았다. 특히 20기 태풍을 부르는 나와 우주의 프린세스에서 잠시 등장해 네네와 함께 토끼인형을 구타하며 악마로 변신하는 장면이 안습이었다. 25기 습격!! 외계인 덩덩이에서는 모에코가 엔딩장면에만 등장했지만 통산 10번째로 등장한 극장판이다.

[1] 투니버스판 X파일 3기 기준. 10기에서는 소연희. 서울문화사판 원작, 비디오, SBS, 대원 극장판에서는 이름이 나오지 않았다.[2] 딸 유리의 북미판 이름인 페니를 살짝 비틀었다.부모자식 이름이 돌림자라니[3] 원작의 연재 시작 기준(1990년)으로 1962년생, 애니메이션 시작 기준(1992년)으로 1964년생이지만 설정상(1999년) 기준으로 1971년생이다. 참고로 신 크레용 신짱의 연재가 시작된 2010년을 기준으로 하면 1982년생이고 2018년 기준으로 하면 1990년생.[4] 애엄마치고는 아주 많이 어린 편으로, 심지어 29세인 노하라 미사에보다도 한 살 어리다. 아니 대체 몇 살에 낳은 거야?[5] 스트레스가 쌓일 때마다 하는 일인데 자신의 친딸인 사쿠라다 네네도 엄마한테 물들어서 그런지 똑같이 따라한다.하지만 딸은 그냥 때리기만 하고 엄마는 레슬링 등 온갖 기술을 구사한다[6] 초반 한정이다. 2층에서 토끼인형으로 레슬링이나 유도를 하면 천장이 흔들린다[7] 미사에와는 사이가 좋은 편이지만 자기 자리에 노하라 일가가 오면 싫어한다. 신짱의 경우 딸의 친구이기 때문에 겉으로는 잘 대해주는 척하지만 속으로는 싫어한다.[8] 1997년 은퇴했다. 한때 일본 위키피디아에서는 담당성우가 교통사고로 사망했기때문에 성우가 바뀌었다고 잘못 적혀있었다. 그러나 베스트애니메에서는 여전히 해당 낭설이 게재돼 있다.[9] 작중 노하라 히마와리, 카자마 토오루 등도 담당. 대원판에서는 카자마 미네코의 성우이다.[10] 자기 딸과 같은 성우였다.[11] 김미정의 경우 훈이와 중복이고 김정애의 경우 투니버스처럼 철수와 중복이며 소연의 경우 짱아와 같은 성우.[12] 노하라 부부가 신짱을 방임하는 건 아니지만, 신짱이 모에코에게 끼치는 민폐는 대체로 음식/간식 강탈로 은밀하게 진행되는 편으로, 대놓고 기물을 부수거나 하진 않기 때문에 노하라 부부는 심각한 민폐라는 걸 자각하지 못한다. 다만, 가끔 자각한 경우에는 신짱을 확실히 혼낸다.[13] 두 집이 합석, 모에코는 비싼 음식을 시키고 신짱 일가는 싸구려를 시키는데 네네 일가의 비싼 음식이 언제나 신짱 일가에게 넘어간다.[14] 대략 유치원 학부모(엄마, 아빠 모두 포함)의 등장횟수를 따지면 미사에>히로시>>>>>>>>>>>>>모에코>>>>미네코>>마사오의 엄마>>>>>>쿠로이소>>>>>>>>네네의 아빠>>>>>>>>>나머지 보호자들 순이라 생각하면 좋다. 5기 연날리기 에피소드는 유치원 관련 인물 중에서 미사에는 물론 네네를 비롯한 다른 친구들, 다른 학부모들은 나오지 않고 신짱과 네네의 엄마만 등장한다.[15] 최근에는 이 점이 없어졌다. 짱구는 여전히 민폐를 끼치지만...[16] 뭔 소리냐 하면, 둘이 잘 놀아도 예외가 없다는 소리다. 오히려 이건 이것대로 못 봐줄 꼴인 것처럼.[17] 자막에 몇 대를 때리는지 센다(...).[18] 이 때 종업원이 하트 목걸이 1개 더 주는 것으로 넘어갔지만...[19] 7기 폭발! 온천 부글부글 대작전, 8기 폭풍을 부르는 정글, 9기 어른제국의 역습, 13기 부리부리 3분 대작전, 14기 전설을 부르는 춤을 춰라! 아미고!, 20기 태풍을 부르는 나와 우주의 프린세스, 21기 엄청 맛있어! B급 음식 서바이벌, 22기 정면승부! 로봇아빠의 역습, 23기 나의 이사 이야기 선인장 대습격, 25기 습격!! 외계인 덩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