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먼 도미닉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보이그룹 'IM'의 멤버에 대한 내용은 기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AOMG.png

펼치기/접기

뮤직 아티스트

Jay Park
(공동대표)

Simon Dominic

Loco

GRAY

Ugly Duck

Cha Cha Malone

DJ Wegun

DJ Pumkin
(공동대표)

Elo

Hoody

우원재

코드쿤스트

스포츠

정찬성

아트 아티스트

지누야

파일:나혼자산다.png

무지개 회원

[ 펼치기 · 접기 ]

전회장
전현무

한달심
한혜진

박사장
박나래

쌈바
쌈디

얼장
이시언

2얼
기안84

3얼
헨리

곱창여신
화사

파일:smdc11.jpg

본명

정기석(鄭基石)

예명

Simon Dominic

출생

1984년 3월 9일 (34세)
부산광역시 금정구

가족

아버지 정진곤, 어머니 장순필
남동생 정기훈, 삼촌 정진철[1] [관련기사]

신체

170cm, 57kg[3], AB형

종교

가톨릭 (세례명 : 도미니코)

학력

장전중학교
부산 남산고등학교
경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소속사

AOMG[4]

소속그룹

슈프림팀

데뷔

2007년 싱글 [Lonely Night]

별명

쌈바(쌈디 바보), 쌈디, Simon D[5],정그사[6], 허슬 안하는 래퍼[7] 정해라 일기석 정했다 일기석, 정가시 기석히로

SNS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8] 파일:사운드 클라우드 로고.png

1. 개요2. 상세
2.1. 음악 스타일
3. 경력
3.1. 레이디 제인과의 연애3.2. 스윙스와 디스전3.3. 게으른 래퍼
4. 이센스와의 불화설?5. 발매한 앨범 리스트
5.1. 솔로5.2. 슈프림팀
6. 방송7. 수상 경력8. 기타

1. 개요[편집]

아 존나 잘하네 씨X새끼[9]

노땡큐 - 에픽하이 중 쌈디 verse

이센스와 함께 2000년대 후반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계를 주름잡던 MC.

본명은 정기석, 예명은 사이먼 도미닉. 한번 줄이면 사이먼 디 (Simon D), 메이저 시장에서 활동할 땐 언더그라운드 시절 리스너들의 애칭이었던 쌈디로 본인을 소개했다. 이름이 짧을수록 기억하기가 쉽기 때문인 듯. E SENS와 함께 힙합그룹 슈프림팀의 멤버이며, 박재범과 함께 레이블 AOMG의 수장을 맡고 있었으나 2018년 7월 25일 Me No Jay park 싱글을 통해 대표직을 사임하고 소속 아티스트로 남기로했다.

2. 상세[편집]

Simon Dominic이라는 이름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데몰리션 맨》에 등장하는 악역 사이먼 피닉스(웨슬리 스나이프스 분)와, 자신의 세례명 '도미니코'의 영어식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한다. 자신도 음악계의 악역이 되고 싶다는 의지라고 한다.진짜 악역이 되었다

동시에 부산 힙합 크루인 Illest Konfusion(혼란속의 형제들)의 리더다.[10] 근데 크루이름이 현실이 되었다(...)[11]

군 면제자로 5급 판정으로 공익근무조차 하지 않는 완전한 면제. 사유는 불명이나 사이먼 도미닉의 가사들에서 왼쪽 망막을 잃었다는 내용이 많았고 쇼미5때 불렀던 니가 알던 내가 아냐를 통해 이 사유로 군면제를 받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12][13]

연예 활동엔 문제가 없지만 가끔 콘서트를 할 때 조명이 심하여 관객들을 잘 볼 수 없다거나, 자신이 고개를 들고 위에서 아래로 보는 것은 그렇게 해야 시야가 트여 더 잘 보이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간혹 그가 부동시[14]로 면제를 받았다는 이야기가 도는데, 부동시로는 절대 5급이 안나온다. 왼쪽 눈의 시력이 너무 안 좋다는 이야기만 듣고 시력차로 면제를 받았을 거란 추측성 글로 보인다. 실제로 시력으로 면제를 받으려면 약시 아니면 아예 실명이나 광각만 있는 상태여야 하는데 망막을 잃었다는 표현으로 보아 사실상 실명 상태로 보인다.

무대에서의 강한 이미지와는 다르게 운전을 거의 못한다. 20대 초반에 운전면허를 따긴 했으나 10여년 가까이 운전을 하지 않아서 장롱면허라고 한다. 나 혼자 산다에서 밝히기로는 언제부턴가 운전공포증이 생겼다고 한다. 가지고 있는 차는 부모님이 서울 상경하셨을 때 부모님께서 몰고 다니신다고.

2018년 7월 25일에는 AOMG 사장직을 사임했다. 사임 사유를 담은 음원 <Me No Jay Park>이 6시에 공개되었으며, 가사 내용은 본인에 비해 비교적 작업물이 많으면서도비교적 수준이 아닌데... JAY-Z의 락 네이션과의 계약까지 체결하고 하이어 뮤직까지 설립하고 대박친 같은 사장직의 박재범과 자신을 비교하며 커리어면에서의 뒤쳐짐과 근 3년간 들어왔던 '일해라 정기석'에 대한 부담감을 느껴 힘들었다고.

2.1. 음악 스타일[편집]

뮤지션으로서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일단 목소리가 굉장히 매력적이다. 타고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본인 본래의 목소리 자체가 어느 정도 그런 게 없지는 않겠으나, 쌈디가 직접 지금의 랩 톤을 만들어내는 데만 5년이나 걸렸다고 직접 밝혔었다. 랩도 보컬처럼 목소리빨(...)이 중요하다 보니 사이먼 도미닉처럼 특징있고 단단한 음색은 큰 장점. 또 랩 스킬이 굉장히 화려하다. 타고난 발성과 딜리버리로 빠른 비트에 박자를 쪼개며 쏟아내는 속사포에서 큰 강점을 지닌 래퍼.[15] 특히 언더그라운드 초기 시절에는 목소리도 하이톤 중심이라 더욱 스킬풀하게 느껴졌다. 하이톤이면서 기교적인 'A Legend'가 대표적이다.[16] 그러다가 점점 발성에 신경을 쓰면서 로우톤으로 바뀌었다.

또한 랩 스타일이 정체되어 머물러 있지 않고 다양한 변화를 많이 시도하는 편. 이러한 변화로 인해 완성도가 심하게 훼손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아 장점으로 봐줄만하다. 멜로디컬한 보컬도 구사한다. 따라서 곡의 후렴구를 맡는 경우도 많다. 장점을 종합하면 타고난 목소리와 단단한 발성에 화려한 스킬, 지속적인 변화에 보컬까지 가능한 올라운드 래퍼. 또한 은근히 주목받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가사 전달력. 발성이 탄탄하고 발음이 매우 정확한 편으로 가사 없이도 잘 들리는 랩을 구사하며 라이브 역시 음원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Where U At? 라이브 같은 팀 멤버인 이센스에 비해 실력적으로 낮게 평가 받은적이 많았으나 실력 자체는 한국 힙합계에서도 손꼽히기 때문에 이센스에 결코 밀리지 않았던 슈퍼루키였다. 오히려 일부 곡[17]들은 이센스보다 높게 평가 받았기도 했다.

다만 단점 역시 많이 지적받아왔는데 일단 한국어영어를 자주 혼용하나 깔끔하지 못하다는 소리를 들었으며, 가사 자체가 난해한 편이 있고 라임을 맞추기 위해 약간 억지스러운 문장이 튀어나오기도 한다. 다행히 메이저시장을 겨냥한 활동을 하면서 서서히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중.[18] 기복이 약간 심하다는 평가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변화를 다양하게 시도하다보니 생기는 부작용인 듯하다. 최근 쇼미더머니 돌풍으로 과거에 비해 랩에 대한 평가도 과소평가 받는이유도 그 이유라 볼 수 있겠다.또한 오버그라운드로 진출한 대다수의 언더그라운드의 뮤지션이 겪는 대중성의 문제에서 혼란을 겪었으나 아직까지는 비교적 성공의 길을 걷고 있으니 큰 문제는 아닌 듯.

3. 경력[편집]

2005년 어드스피치(Addsp2ch)의 1집 'A Legend' 참여로 시작해 여러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의 앨범에 피처링하면서 리스너들에게 인지도를 확보하기 시작했다. 폭발적인 랩스킬에다가 잘생긴 외모가 더해져 굉장한 속도로 인기를 얻어나갔다. 당시 언더그라운드의 루키라고 하면 부산의 사이먼 도미닉, 대구의 이센스.

그 후 지기 펠라즈(Jiggy Fellaz) 크루에서 활동하게 되었으며, 지기 펠라즈의 컴필레이션 앨범 Xclusive의 수록곡 'Night Riders(밤을 걷는 소리꾼)'는 그의 언더그라운드 대표곡. 비슷한 시기에 발매된 랍티미스트의 앨범 22 Channels에 수록된 참여곡인 Triumph 또한 주목 받았다. 이 시기 이후부터 언더그라운드의 확실한 실력자로 부상한다.

그러다가 2007년 디지털 싱글 Lonely Night를 발표. 멜로디컬한 랩을 구사하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2008년 믹스테잎 'I Just Wanna Rhyme Vol.1'을 발표. 믹스테잎 열풍을 이어나갔다.[19] 이 시기에 특히 이센스와 도끼와의 콜라보레이션이 많았는데, 이 세명이 함께한 3 MC Part 시리즈는 지속적으로 나오는 편. 믹스테잎의 3번 트랙 서커스 2008의 숨겨진 부제가 3 MC Part 3이다.

2007년에 같은 지기 펠라즈 크루의 이센스와 팀을 이루어서 슈프림팀을 결성, 리스너들의 엄청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20] 앨범을 내지는 않았지만 결성했다는 발표와 공연은 2007년부터 이루어졌다. 그리고 그 후 다이나믹 듀오의 아메바 컬쳐 소속사와 계약하 정식적으로 앨범 발표와 함꼐 활동하게 된다.

2009년 미니 앨범 'Supreme Team Guide To Excellent Adventure'를 발표. 'Super Magic'으로 성공적인 데뷔를 치르고, 2010년 정규 1집 'SUPREMIER'와 정규 1집의 리패키지인 'Spin Off'를 발표하여 인지도를 다져나갔다.[21]

예능에서는 듣보잡에 가까웠지만 MBC의 뜨거운 형제들에 출연. 다이어트 드립을 치면서 단번에 대세로 떠올랐다. 게다가 다이어트 드립을 치기 직전에 내가 교사라니라는 드립도 친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뜨거운 형제들에서 병풍.

2011년 10월 7일 첫 솔로 앨범 "Simon Dominic Presents 'SNL LEAGUE BEGINS"을 발매. 랍티미스트와의 프로젝트 앨범 겸 솔로앨범이지만 본인은 0.5집 정도로 말하고 싶다고 한다. SNL리그라는 이름답게 앨범 전곡을 랍티미스트가 프로듀싱했으며 힙플 인터뷰에도 둘이 같이 나왔다. SNL LEAGUE라는 이름 자체가 Simon D & Loptimist의 약자이다.

2014년 4월 10일 메트로놈 공개에 앞서 깜짝 선물로 솔로곡을 무료 공개한다고 트윗을 남겼고 돈은 거짓말 안해 (Money Don't Lie)를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하여 무료공개 하였다.

2015년 8월 21일 새 앨범이 발매될 예정. 기사에는 미니앨범이라 소개되었으나 트윗과 인스타에서 밝힌 바로는 엄연히 정규앨범이 나온다고 한다... 였다가 맥시 싱글로 확정. 발매전까지 싱글들을 계속 낼 예정이기에 정규도 빠른 시일내에 만나 볼수 있을듯. 하지만 싱글 이후 아무런 소식도 없이 2015년이 지나가고 있다.

8월 12일에는 공연장에서 자주 부르던 '사이먼 도미닉'이 선공개 음원으로 나왔다.[22] 음원이 공개되자마자 기적처럼 빅뱅을 누르고 1위를 찍었다.

쇼미더머니에 섭외된 적이 있었으나 절대 안 한다고 했었다. 쇼미더머니 안해도 잘 먹고 산다며, 그냥 안한다는게 아니라 쇼미더머니, fuck that money 쇼미더머니는 뻘짓 이라면서 비판을 했었다. 그런데 2016년 쇼미더머니5그레이와 프로듀서로 출연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었었다.그러나 1라운드에서 다른 프로듀서들과는 달리 친절한 피드백을 보여 주었고 [23] , 본인의 공연 파트에서 훌륭한 실력을 보여 주었다. 비록 4위먼 도미닉의 불명예를 안긴 했지만 &크뤠이~ 방송 전 인터뷰에서 쇼미를 안해도 본인 기준에서 먹고 사는데 지장 없는것은 맞고 쇼미가 시청률을 위해 힙합을 왜곡시켰다는 것에도 동의하지만 국내 유일한 힙합 프로그램이니만큼 AOMG를 알리는데 보탬이 되고 싶어서 출연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거절했으나 피디의 끝없는 설득에 결국 2번 정도 더 거절했다가 겨우 결정하게 된 것이며 본인이 정규앨범 작업을 위해 집에 갇혀 지내는 동안 공동 사장 박재범이 회사를 위해 부지런히 뛰어다니는 것을 보고 자신도 뭔가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고. 또 어머니가 왜 쇼미더머니 안하냐고 물어본것도 작용했다고 한다. 피키캐스트 인터뷰 . 그리고 비와이와 함께 우승을 차지했다. 쌈디는 이후 인터뷰를 통해 쇼미더머니를 통해 다시 열심히 살게 되었다며 박재범에게 떳떳한 사장이 되어 기쁘다는 말을 전했다.

원 앤 온리 싱글 이후 힙합팬들의 끝없는 독촉 끝에 3년만에 새로운 앨범 [DARK ROOM : roommates only]를 발표했다. 여러모로 사람들의 예상을 뒤엎었는데, 아무런 소식도 없다가 6월 15일 갑작스럽게 기습 발매를 감행하는가 하면, 이전의 스타일 그리고 최근 행보였던 '노땡큐'나 '뒤집어버려' 등의 피쳐링에서 보인 힘 있고 스킬풀한 모습과 완전히 상반된 우울한 느낌의 앨범을 낸 것이다. 이러한 느낌의 앨범이 나온 이유는 근 2년간 힘든일이 있었다고 한다. 앨범 전반적인 우울한 바이브와 워낙에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많이 담은 앨범이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며 자신의 이야기를 잘풀어 난 앨범이라 평가된다. 또한 앨범이 나온 후 자신의 삼촌에 관련된 개인사를 담은 노래인 '정진철'이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며, 멜론 실시간 차트에도 12위로 진입하는 등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빈지노를 처음 발굴해낸 것도 사실 쌈디였다. 빈지노가 래퍼 지망생 시절 DC트라이브에 올렸던 자작곡을 쌈디가 듣고 빈지노에게 연락을 해 자신이 이끌던 IK크루에 가입시키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주선해주기도 하였다. 빈지노가 인터뷰에서도 말했고 시미 트와이스와의 프로젝트 그룹 재지팩트 1집 'Lifes Like' 앨범의 Thanks to에도 언급되어 있는 내용이다. 또한 피스쿨 2집 앨범에 객원래퍼로 빈지로를 추천하기도 했는데, 본래 쌈디 본인이 참여하려 했으나 너무 바빠 대신 추천했다고(...)

2013년 7월, 이센스와 아메바컬처의 계약이 해지되며 슈프림팀은 사실상 해체되었다.

2014년 1월 29일 자신의 트위터에 아메바컬쳐와의 6년동안 했던 계약이 31일에 끝난다고 트윗을 남겼다. 이센스와 다시 한번 뭉칠길 바라는 팬들이 제법 많기 때문에, 향후 슈프림팀으로써 다시 활동하게 되는 모습을 기대해볼수도 있겠다.

2014년 3월 8일, 자신의 생일파티를 겸한 공연인 BACKnFORTH-Re:Birthday 에서 박재범이 설립한 힙합레이블인 AOMG의 공동대표를 맡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2014년 9월 13일, 백앤포스(BACKnFORTH) 공연에서 단발성으로 이센스와 함께 땡땡땡을 부른 적이 있다. 슈프림팀 포에버

에픽하이의 새 앨범 수록곡 중 'Born Hater'와 '부르즈할리파'에 참여할 뻔 했다고 한다. 피쳐링 제안이 왔으나 거절했는데 이유는 솔로앨범 준비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여전히 솔로앨범은 나오지 않았으며, 3년 뒤 에픽하이 9집에 피쳐링 참여를 하는데... 사실 9집 피처링을 위해 8집 피처링을 거절했다 카더라

2014년 12월 25일 에이플래닛 공연에서 자신의 솔로 앨범을 공들여 만들고 있으며 이센스의 The Anecdote가 나온 후 나올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론 쌈디 앨범이 이센스 앨범보다 먼저 나오게 되었다. 이센스를 홍보를 해주기도 하며 여전히 그에 대한 의리와 슈프림팀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하였다.깨알같이 아메바컬쳐를 디스

그리고 그 의리를 이어가듯이 10월 이센스 항소심의 공판에 참석해서 "형으로서 내가 제대로 다독이지 못했다. 이센스의 어머니와 함께 그를 제대로 돌볼 것이다."라는 선처를 호소하는 내용의 증언을 했다.

JTBC 마녀사냥 108회에 게스트로 출연해서 1부부터 MC들과 함께 하는 중 조루이야기가 나왔는데 쌈디가 가만히 있자 신동엽이 '설마?!'라면서 개그를 쳤는데, 당황하며 '전 컨트롤이 잘 돼요'라고 하자 성시경이 그걸 받아서 '쌈컨트롤이요?'라고 말했다.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13차 경연에서 패션피플 허수아비라는 가명으로 참가했다.

상술했듯 왼쪽 눈 망막의 상태가 거의 실명 수준으로 좋지 않다고 한다. 그것 때문에 군대면제를 받은 상태. 친구인 이센스가 불미스러운 사유로 군면제를 받은 것까지 포함하면[24] 슈프림팀 멤버 둘은 모두 면제. 다만 이센스는 몰라도 그의 경우는 정당하게 면제된 것이기 때문에 억측이나 비난은 삼가자.뭐 물론 이센스도 대마초 혐의를 받기 훨씬 전인 어릴 때부터 강박증이 심해서 이미 오랫동안 치료를 받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했으므로 대마초 혐의때문이 아니더라도 정신과 사유로 공익 내지 면제를 받았을 확률이 높다.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 중인데, 헨리나 기안 84의 자리를 뺏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 무지개 회원들과 함께 하면서 밝아지는 모습이 보기 좋다는 사람 등 의견이 갈리고 있다. 박나래와 썸 비슷한 관계를 형성하고 "그만하소 그만하소","내 기분 마치 신라"(?)라는 멘트를 미는 중이다.
탈모 예방에 좋은 검은 콩을 전현무에게 선물 받고 좋아했다.

3.1. 레이디 제인과의 연애[편집]

레이디 제인과 연애가 꽤나 유명했다. 쌈디가 언더그라운드 시절부터 유명했던 커플이며, 레이디 제인도 홍대 여신이라는 별명이 있던 음악인이었기 때문에 웬만한 힙합 팬들이면 그들의 연애를 다 알고 있었다. 랍티미스트의 Amnesia라는 곡에서도 권태를 노래하는 곡을 같이 작업했고, 본인의 Romantic Sense라는 곡에도 레이디 제인이 피쳐링했다. 이후 사이먼 도미닉이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아지자 서서히 일반 대중들도 알기 시작하는데,《뜨거운 형제들》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왔을 때, 가장 먼저 도움의 손길을 뻗은 사람이 레이디 제인이라고함. 2007년쯤부터 열애 중이며, 레이디 제인과 결혼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었다.

파일:attachment/사이먼 도미닉/5.jpg
엄청난 염장질을 보여주기도 했다.

'세기의 커플'까지는 아니더라도 연예계의 공고한 공식커플 취급을 받던 커플이었으나, 2013년 6월 17일 정식으로 "결별했다"는 기사가 보도되며 6년간의 연애도 끝나게 됐다. 오랜 기간 소원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헤어진 경우다 보니, 헤어진 이후에도 여전히 친구 사이로 남기로 했다고. 홍진호가 좋냐는식으로 물어봤었다고 한다. 이후 홍진호와 레이디 제인이 밥먹는 사진과 함께 열애설이 떠돌자 라디오스타에서 홍진호씨 꼭 한번 만나고 싶다고 강하게 어필했다. 그리고 나중에 홍진호와 둘이 라디오 스타에 출연하기도 했는데 이때 레이디 제인에게 전화를 걸기도 했다.

3.2. 스윙스와 디스전[편집]

스윙스어글리덕 디스곡 황정민에서 뜬금없이 프라이머리는 덤으로 쌈디를 디스하자 24일 트위터에 '오늘 밤'이라 올리면서 참전 선언. 25일 새벽을 올리면서 스윙스를 아주 대차게 깠다. 여담으로 이전까지 예능이미지가 강해 이를 계기로 쌈디가 래퍼인지, 랩을 이렇게 잘하는지 처음 알았다는 사람들도 많다.

마지막의 스윙스에게 보내는 코멘트가 압권.[욕주의] 이외에도 스윙스의 회사 JUST MUSIC에 몸담았었던 제이통 얘기와 이센스가 회사를 나갔을 때 상황을 전했다.

스윙스도 하루만에 맞디스 '신세계'를 내놓았고 다음 디스는 없는 상태. 예전에 같은 IK크루였단 걸 생각하면 진짜 아이러니.

이후 스윙스가 라디오 스타에서 밝힌바에 따르면 이 후 둘간의 감정은 어느정도 정리된 상태이며[26] 스윙스가 "기석이형 보고싶어요." 라고 영상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쌈디 역시 AOMG 멤버들과 출연했던 <4가지쇼>에서 스윙스에 대한 악감정은 이제 사라졌다고 말했다.[27]쌈디와 같은 AOMG 소속 GRAY박재범이 사건 이후에도 스윙스 및 저스트뮤직 아티스트들과같이 작업을 많이 하고 있고 박재범이나 그레이를 향한 것이긴 하나 스윙스가 AOMG를 향한 샤라웃도 본인 트윗을 통해 하기도 했다.

3.3. 게으른 래퍼[편집]

정기석 그는 과연 사람인가?[28] [29]

정해라 일기석[30]

원래 많은 활동량을 보였던 사이먼 도미닉이였으나 AOMG에 들어간 이후 이렇다 할 작업물들이 현저히 적어서 힙합커뮤니티에서는 게으르다고 수없이 까이고 있는 중이다. 그래도 아메바컬쳐 이후 AOMG에 합류해서 뜸하기는 해도 개인 작업물이든 피쳐링이든 활동을 계속하기는 했었으나 최근에는 많이 줄어들었다. 특히 정말 말이 안나올 정도의 작업량을 보여주는 AOMG의 공동 사장이자 수장인 박재범과 비교되면서 더욱 까이는 중.[31]

본인도 수차례 공연장에서 앨범 작업 중임을 밝혀왔고, 그거 때문에 애를 먹고 있다고도 말하고 있었는데 그 이후 결과적으로 나온 앨범은 맥시 싱글[32] 하나 밖에 없었고, 하필이면 그 이후에 쇼미더머니에 출연하게 되면서 또 엄청나게 까이게 된다. 물론 '쇼미더머니를 안나간다고 해놓고 결국엔 나갔다'는 부분으로 까이기도 했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의 앨범 작업을 위해서 에픽하이의 본헤이터 피쳐링도 거절하고 그 이후 앨범 한 장 없이 3년 뒤 에픽하이의 피처링을 수락했고 , 그 외에 피쳐링 제의도 모두 거절해가면서 앨범 작업에 몰두를 했다고 알려져있던 사람이 더군다나 시간을 엄청 뺏기는 쇼미더머니에 나가게 되니 팬들이 실망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게다가 2016년에는 쇼미더머니를 제외하면 싱글이든 정규든 전혀 작업물이 없었다. 물론 우승자를 배출한 프로듀서 팀이라 방송과 공연 일정때문에 바빴을 것이고, 앨범 작업도 진행중이라 뭔가가 안나왔을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는 있겠지만 문제는 자신의 앨범이 금방 나올것처럼 이야기하고 다닌 것 역시 까임의 빌미로 제공이 되고 만 것이다. 특히 쇼미더머니 출연 결심 이후 했던 인터뷰에서 했던 말 때문에 또 게으르다고 까였다. 해당 인터뷰에서 올해 안으로 활동을 많이 할거에요. 그래서 재범이와의 속도를 맞출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재범이를 좀 쉬게 해주고 싶어요박어라 쉬재범라던지 이센스가 출소할 때쯤에는 손에 자기 앨범을 쥐어주고 싶다본격 이센스 무기징역설 라고 언급을 했었는데 현 시점에서 박재범과의 작업물 속도 차이는 어마어마하며, 정작 본인의 앨범이 나오기는 커녕 이미 이센스가 출소한 후 준비중인 믹스테잎 '이방인'을 쌈디의 앨범보다도 먼저 발매를 하게 생겼다.

정규앨범이라는 것이 아티스트의 커리어에 굉장한 영향을 끼치는 작업물이기 때문에 그만큼 공을 들여야하고 잘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기 때문에 늦을 수도 있다. 게다가 힙합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의 아티스트들도 자신의 앨범을 위해 몇 년씩 공을 들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걸 무조건 게으르다고만 할 수는 없는 게 사실이다. 다만 힙합이라는 장르에서만큼은 유독 꾸준하게 작업물을 내는 아티스트들이 엄청나게 많은데 국내힙합씬 역시 예전과 달리 많은 작업량과 더불어 좋은 퀄리티의 곡들을 보여주는 뮤지션들이 상당히 늘어났다.[33]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면에서 비교 대상이 될만한 사람들이 너무 많았고, 그에 따라서 그가 보여준 행보를 보았을 때 자연스레 게으르다는 평이 나오게 된 것이다. 거기다가 공연과 행사는 많이 하는데 정작 공연 때 부르는 곡들도 식상하다는 반응이 많은데, 길게 말할 것 없이 2017년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2010년에 나온 슈프림팀의 땡땡땡을 사실상 대표곡으로 부른다.

그리하여 게으르다고 까이면서 온갖 조롱의 대상이 되었는데 그 스스로가 초래한 사이먼 도미닉의 안습한 현실을 보여주는 글쌈디 연예인설, 이센스 무기징역설까지 나도는 지경이다. 이름 있는 래퍼들이 작업물을 낼 때 댓글창이 '일해라 정기석'으로 도배되는 것은 예사이고, 최근들어 쌈디가 공연장에서 앨범 작업 마칠때까지는 한국에서 공연 안한다라고 이야기를 했는데 이 때문에 쌈디 미국진출썰까지 나돌며 영원히 못하겠다라는 조롱까지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금발로 염색하고 작업때문인지 굉장히 수척해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커뮤니티 반응은 반신반의.

사실 이것도 쌈디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게 사이먼 도미닉은 한 때 이센스 못지 않는 슈퍼루키였으니 많은 리스너들이 기대할 수 밖에 없었다. 말은 이래도 리스너들 대부분이 좋든 싫든 사이먼 도미닉의 정규 앨범이 꼭 나오기를 바라고 있다. 사실 쌈디의 팬들이 가장 괴로운 이유기도 하다 잘하지를 말던가 앨범을 내던가 제발 둘 중 하나만 하라고

2017년 10월 23일에 발매된 에픽하이의 새로운 앨범에서 피쳐링을 했다. 웃긴 점은 위에 서술했듯이 에픽하이 8집 본헤이터 피쳐링을 본인 앨범작업에 집중하고 싶다는 이유로 거부했는데, 에픽하이가 9집 노땡큐로 돌아올 때까지 본인 앨범은 안나왔다(...)[34] # 게다가 본인도 본인 파트에서

"출근 안하는 CEO", "허슬 안하는 랩퍼"
성실한 이름들 사이에 이제 나는 못 껴.
난 시간에 쫒겨 살해당한 내 시체를 자주 목격.
앨범은 내 때가 되면 내, 비난은 발매가 되면 해.
영원히 욕 안먹으려는 쌈디의 큰 그림

라는 가사를 넣었다. 어쨌든 파워풀하고 엄청난 랩을 선보여 좋은 평가를 듣는 덕분에 앨범에 대한 기대치가 더 상승하기도... 맨날 기대치만 높여놓는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렇게 칭찬받을만 하냐라는 의문 또한 존재했었다. 물론 랩을 기대했던 만큼 못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원래 정말 실력있는 래퍼인데 이렇게 간만에 잘 했다는듯이 칭찬할만 하냐라는 반응이었던 것.랩을 했다는 사실을 칭찬한걸수도, 쌈디가 작업물을 내놨다!

언급되었듯이 앨범낼때까지 한국에서 공연 안 한다고 발언했는데 마카오에서 공연을 뛰었다. 결국 쌈디 미국진출설로 조롱받았던게 현실이 되었다. 네티즌들은 비난과 함께 라이브 실력에 대한 찬사를 보냈다.

오죽하면 어떤 일반인 쌈디팬이 2020년까지 앨범이 안나왔다는 가정하에 만든 팬송을 냈다. 뮤비가 쓸고퀄 하다하다 이제는 팬이 먼저 앨범을 낼 기세다

6월 15일, 박재범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쌈디의 당일 저녁 6시 앨범 공개가 예고됐고, 예정대로 기습 발매하였다!정했다 일기석 앨범 제목은 [DarkRoom: roommates only]. 지난 2년간의 힘든 감정과 우울함 등을 담았다.

평소 리드미컬한 비트위에 부산 상남자스러운 가사들을 속사포랩으로 선보였었던 사이먼디가 음울하고 어두운 바이브의 심지어 느릿한 멈블랩 스타일의 래핑을 커리어 사상 처음으로 보여주면서 리스너들 사이에선 호불호가 반반으로 갈리고 있다. 앨범이 나온지 하루이틀 밖에 지나지 않아 당장 명반이다, 망작이다라고 평가하는 것은 무리이지만 전혀 대중적이지 않은 스타일의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사이먼도미닉'이란 네임밸류만으로 음원차트 10위권내를 돌파하고 타이틀곡 '정진철'이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를 달성하는 엄청난 저력을 보여주었다.

계속 스킬풀한 모습만 보여줬던 쌈디가 생각지도 못한 바이브와 래핑을 선보여 신선했고 앨범 분위기를 잡아주는 사운드와 가사가 전체적으로 훌륭했으며 특히나 정규앨범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앨범 전체의 통합성과 컨셉, 전하려는 메시지가 확실해서 좋았다는 것이 호평하는 리스너들의 중론.

반대로 혹평하는 측은 그동안 기대해온 화려하면서 스킬풀한 쌈디의 주특기가 전혀 없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오히려 어색하며 수년동안 준비해온 정규앨범 수록곡이 8곡 정도 밖에 되지않아 여러모로 기대치에 실망했다는 의견이다.

타이틀 곡 중 하나인 <정진철>에서는 실종된 자신의 삼촌에 대한 개인적인 트라우마를 솔직하게 담아 극찬을 받는 중이다. 이 곡에서 쓰인 '이 노래로 덕 볼 사람은누구게'라는 라인은 해당 곡을 넘어서 이 앨범 전체에서 손꼽혀지는 시적 라인으로 인정받는다.

김종서와 함께한 <데몰리션맨>은 많은 리스너들이 이 앨범의 킬링트랙으로 손꼽는데, 사이먼도미닉의 괴로운듯한 절규와 김종서의 가창력이 어우러져 가히 명곡이라 불릴만하다. 특히 김종서의 날카로우면서도 한이 서린듯한 보컬을 피쳐링으로 섭외한건 곡의 전체 분위기를 확실히 잡은 신의 한수로 평가받는다.

7월 1일 새벽 인스타그램으로 타이틀 곡의 제목과 동일인물 삼촌 정진철씨를 다시 만나게된걸 알렸다.

"일해라 정기석"
쌈디 본인은 이 드립에 대해서 매우 불편해하는 입장인 듯 하다. Me No Jay Park이란 곡이 대표적으로 이 내용을 저격한 곡이다.

4. 이센스와의 불화설?[편집]

2017년 1월 초 사이먼디가 이센스의 인스타그램을 언팔로우하고 이센스 관련 글을 전부 삭제하며 소개글에 슈프림팀을 지워버렸다. 그러다 조금 논란이 불거지자 팔로우를 다 끊었고, 이 시기에 이센스는 2017년 1월 6일 공개한 '손님(Demo)'에서 의미심장한 가사를 사용하였다.

믿는대로 이루어질지어다. 내가 보기에 그건 위험한 생각이야, 많은 시험과 많은 가짜를 못 보고 지껄인 철학.
they money talk. 들이키는 헛물. 너 노 젓는 곳은 똥물.
난 구경꾼, 가까이 다가가기 싫은 놈들.
나의 주위란 갖다 팔기위한 의리와. 둔해빠진 기회 주의자. 관계는 순식간. 가짜로 웃지마. 맹수인 줄 아는 Pet들에겐 내가 수의사. (suicide) 자살행위

'갖다 팔기위한 의리스윙스와 둔해빠진 기회 주의자 관계는 순식간' 이라는 부분에서 많은 궁예들이 쌈디를 지칭하는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애초에 이것은 사실 확인도 되지 않았고 저 부분 가사만 가지고 쌈디 저격이라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둘이서 공식적인 입장을 드러내지 않은 이상 지나친 궁예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사이먼 도미닉 부를 때 이센스 팀 뽀에버 안하면 사이 틀어진게 맞다. 그런데 진짜 이센스 팀 포에버 부분 안불렀다.

실제로 AOMG 콘서트에서도 이센스가 포함된 벌스 자체를 아예 안부르고 넘어가는등 이미 힙갤 등지에서는 불화설이 정설처럼 퍼지고 있지만...

이센스나 사이먼 도미닉 모두 공식적으로 불화가 있다고 밝힌 적이 없으며, 위 가사 중 '믿는대로 이루어질지어다' 부분이 비와이를 디스한 것이 아니냐라는 의혹 당시 수많은 네티즌들이 이센스가 비와이를 디스한 것이라고 자기들 마음대로 확정지었다가 훗날 이센스가 직접 인스타 라이브로 "내가 걔를 왜 디스해?" 라는 식으로 반박한 적이 있으므로 이센스와의 불화설 역시 섣부른 판단일 수 있다.(쌈디도 천주교..)

하지만 Me no jay park에서, '함께하는 누구든 난 불화다,
누가 내 옆에 있어?'라는 불화를 시인하는 듯한 가사가 있다. 아무래도 이센스와 무언가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5. 발매한 앨범 리스트[편집]

5.1. 솔로[편집]

  • 2007년 11월 4일 - 데뷔 싱글 "Lonely Night" (Prod. 8℃ Boyz) [35]

  • 2008년 6월 4일 - 믹스테잎 I Just Wanna Rhyme Vol.1 [36]

  • 2011년 9월 5일 - "히어로" (Digital Single)

  • 2011년 9월 21일 - "Stay Cool" (Digital Single)

  • 2011년 10월 7일 - Simon Dominic Presents 'SNL LEAGUE BEGINS'[37]

  • 2014년 4월 10일 - 돈은 거짓말 안 해 (Money Don't Lie) (무료 공개곡)

  • 2015년 8월 12일 - 사이먼 도미닉 (Digital Single)[38][39]

  • 2015년 8월 21일 - ₩ & ONLY (WON & ONLY) (Maxi Single)[40][41]

  • 2018년 6월 15일 - 정규 1집 DARKROOM : roommates only

  • 2018년 7월 25일 - 싱글 Me No Jay Park

  • 2018년 7월 29일 - 정규 1집 DARKROOM[42]

5.2. 슈프림팀[편집]

  • 2009년 - Supreme Team Guide to Excellent Adventure - EP

  • 2009년 - BlueBrand PART 2 〈말 좀 해줘〉

  • 2010년 - 정규 1집 Supremier

  • 2010년 - 정규 1집 Repackage Spin Off

  • 2010년 - 2집 블루브랜드 Trauma Part 2 〈너 때문이야〉

  • 2010년 - 왜 - Single

  • 2010년 - Ames Room - EP

  • 2010년 - 신승훈 20th Anniversary With 슈프림팀 Vol. 2 - Single

  • 2011년 - 아테나:전쟁의 여신 OST Get Ready

  • 2011년 4월 15일 - Hommage to Quincy Jones - Single

  • 2013년 3월 19일 - Thanks 4 The Wait - Single

6. 방송[편집]

7. 수상 경력[편집]

  • 2010 MBC 방송연예대상 버라이어티부문 인기상

8. 기타[편집]

쇼미더머니에 나간 심영 시리즈의 제작자라는 루머가 있다. 시리즈의 업로드 날짜가 사이먼 도미닉의 공백기와 일치하고, 영상 속 가사와 자작 비트의 퀄리티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 직접 야인시대의 팬이라고 밝히기도 했었다.

[1] 동명의 곡에서 언급했다. 실종상태였는데, 찾았다고 한다.[관련기사] 관련기사 참고[3] MBC 나 혼자 산다에서 원래 62kg였으나 살이 빠져 57kg가 되었다고 언급하였다.[4] 박재범과 공동 대표였으나 현재는 사임하였다.[5] 사실 이 별명은 별명을 넘어 또 다른 이름이라고 봐도 무방하다.[6] '정기석(쌈디의 본명) 그는 사람인가?'의 준말로 쌈디가 너무 음악 활동을 안 해 생긴 불명예스러운 별명.[7] 에픽하이의 곡 노땡큐에서 나온 쌈디의 가사(출근 안하는 CEO, 허슬 안하는 Rapper. 내 거품 속에서 목욕하는 그녀들은 왜 예뻐) 에서 따온 별명이다.[8] 그의 인스타그램에 들어가면 무슨 사연인지는 모르겠으나 자신이 업로드를 했던 사진, 자신의 프로필 사진들을 다 지운 상태였으며, 심지어 타인이 팔로우를 한 기록을 제외한 자신이 팔로우를 해 두었던 모든 계정들을 언팔을 한 상태였다. 그러다 2018년 6월 15일, 앨범이 발매된 이후 앨범홍보사진이 업로드 되었고 이후 계속해서 업로드 되고 있다. 팔로우도 1이 되었다.[9] 쌈디 본인이 쓴 verse이자 대중의 앨범을 안 내서 속터지게 하면서, 피처링으로 트랙 찢어서 기대감은 계속 높이는 쌈디에 대한 시선을 잘 요약한 verse이다.[10] 반드시 부산 힙합 크루라고는 할 수 없다. 타 지역 출신인 E-Sens, Swings, Beenzino 등도 속해 있으니까. 다만 리더인 사이먼 도미닉이 부산 출신이고, 결성 당시는 부산 출신의 멤버가 주축이었다.[11] 컨트롤 디스전 문서 참조.[12] 좀더 멀리 보기 위해 훈련이 된 망막. 구실을 못하는 Left eye. 세상이란 브라운관. 차라리 한 쪽으로만 보는 게 더 나았어. 눈빛은 훨 강해졌지만 They call me god's son. -해부(Body Rock) 中-[13] 그래 왼쪽 망막을 잃고 군 면제 받은 병신새끼 -니가 알던 내가 아냐 中-[14] 양 쪽 눈의 굴절도가 다른 것. 여담으로 쌈디와 같은 크루에 있던 제이통이 부동시로 4급 판정을 받았었다고 한다.[15] 언더그라운드시절 비슷하게 타이트하고 화려한 속사포래핑으로 유명했던 베이식과 비교되던 경우가 종종 있었다. 베이식이 빠르게 내뱉는 속사포 스킬자체는 우위였으나 발성과 목소리 톤에서는 사이먼 도미닉이 우위였다는게 중론[16] 사실 자신의 노래는 아니고 친분이 있던 언더그라운드 래퍼 어드스피치의 곡에 피처링을 한 것이다.[17] 이센스 믹스테입의 피똥에서의 피쳐링이 대표적인 예[18] 특히 언더그라운드 때 이러한 단점이 두드러졌는데, Outsider의 'Hyper Soar'가 발표되었을 때 리스너들의 반발이 굉장히 심했다. 이런 점에서 정규 1집의 'Where U At'은 상당히 발전을 보였던 곡이었다.[19] 그러나 이 믹스테잎은 다양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1. 오케이본과의 끝나지 않은 디스전 (Ok, 本) 2. Basick의 '욕본다' 벌스가 Lupe Fiasco의 'Paris, Tokyo'의 벌스와 구조적으로 거의 유사하다는 표절 논란 3. 믹스테잎의 상업화 등을 들 수 있다.[20] 당시 언더그라운드의 인기 순위 1, 2위를 다투는 둘이었으니 당연한 일이었다.[21] 사실 정규 1집보다는 리패키지가 더 잘나갔다. 타이틀 곡에 있어 1집의 'Step Up'보다는 리패키지의 '땡땡땡'이 오버와 언더 양면에서 더 찬사를 받은 편.[22] 2007년 부터(그 이전부터인지는 아는분 추가바람) 'Simon Simon이라는 제목으로 공연장에서 부르던 곡. 매해 가사가 다르다. 믹스테입에서 bonus track으로도 실렸었음. 또한 2014년 라디오스타에서도 선보인바 있다[23] 본인이 어렸을 때 형들에게 어렵게 랩에 대한 피드백을 부탁하던 시절이 생각나서 더 열심히 의견을 주었다고 한다.이에 따라 다른 프로듀서들에게 불합격 통지를 받은 지원자들이 쌈디를 향해 구름처럼 몰려들기도 했다.[24] 대마초 혐의로 1년 6개월의 실형을 살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제2국민역 판정이 나게 되었다.[욕주의] "내 변명하는거 존나 싫어하는데 하나 얘기 해줄까 이 씨발놈아? 센스 아메바 문 박차고 나갈때 끝까지 앉아가지고 내가 회사랑 씨름했지. 좋아질거 없는데, 최대한 씨발 좋게 만들어 볼라고 해봤는데, 걍 좆같이 끝났지. 뭐 좆도 알고 씨부려 이 씹새끼야. 내용증명 내가 보내? 10억 내 탓이라고? 어디서 약 팔고 앉아있노 개섀끼가. 이 비계덩어리 같은 새끼. 뭐 모르면 씨발 좀 제발 깝치지 마라 좀 씨. 신났제 지금? 돼지새끼. 니 아무리 해봐도 좆밥이야. 정신병자 관심병자. 니 말 아무도 안 믿어주지? 세상은 낼 이렇게 사랑하거든. 좆같은 디스전에 힘 쏟을 시간에, 니 앨범이나 클래식으로 만들 생각이나 해 이 개섀끼야. 랩 게임? 엔터테인먼트? 좆까, 이제 아무 의미 없어졌으니까 씨발놈들아."[26] 쌈디가 라디오스타에서 컨트롤 디스전에 대해 언급한 것을 듣고 스윙스가 언짢아서 쌈디에게 전화를 했는데 쌈디가 특유의 어투로 "우리 좋은 그림 만들 수 있어" 라며 본인의 집으로 초대했다고 한다. 오오 남자답다 이후 잘 이야기를 나눠서 잘 풀었다고 한다.[27] 하지만 디스전 언급을 꺼리는 것으로 보아 아직 약간의 상처는 있는듯.[28] 최근 쌈디의 행보를 단 한마디로 정리하는 마법의 말. 작업물이 너무나도 뜸해서이기도 하고 이 워낙에 작업물을 많이 내기 때문에 이제는 동료 래퍼들의 앨범이 나올때마다 '쌈디는 앨범 안내고 뭐하냐'는 식으로 까기 위한 용도로 이 말을 자주 쓴다. 줄여서 정그사라 부르기도 한다. 정사람 그는 기석인가?[29] 반대로 허슬하는 래퍼들한테도 'OOO 사람이냐?'라는 말을 종종 쓰는데 이쪽은 쉬지 않고 작업물을 쏟아낸다고 해서 쌈디의 경우와 반대 개념으로 쓰인다. 예를 들면 '박재범 사람이냐? 쉬지를 않네'[30] 해라 기석에서 앞글자만 바꾼말. 이 역시 쌈디를 게으르다고 까는 용도로 쓰인다. 응용해서 말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정해라 일기석, 키어라 쉬드밀리, 노어라 쉬엘 등[31] 박재범문서와 비교해서 보면 알겠지만 엄청나게 차이난다.[32] 해당 싱글이 까이는 이유는 앨범 수록곡의 대부분이 예전에 냈던 곡을 리뉴얼 하거나, 리마스터하거나, 리믹스한 곡들이였기 때문.[33] 대표적인게 위에서도 언급됬던 같은 레이블의 박재범, 그리고 타 레이블의 수장인 더콰이엇과 비프리 또한 작업물을 꾸준히 내면서 앨범구성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는다.[34] 에픽하이 8집이 2014년, 에픽하이 9집이 2017년으로 3년이라는 기간이다. 거기다가 에픽하이는 하드코어팬을 위한 앨범을 준비 중이니 쌈디가 앨범을 내지 않는다면 공백기가 길다는 에픽하이도 무려 3장의 앨범을 낼정도로 쌈디의 공백이 길다는 것이다.[35] 원래는 앨범 수록곡으로 쓰려고 만든 곡이나 유출이 되어 결국 정식으로 공개를 한 케이스.[36] 3000장 한정 발매된 덕분에 음반 수집가들과 힙합 마니아들 사이에서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그리고 여러 믹스테잎 유료판매가 사실상 금지되버린 현재는 원래도 한정이여서 당연히 재발매될 가능성이 없었지만 기존 음원의 일부라도 정식루트로 풀릴 확률이 0에 수렴해서 더더욱 그런 감이 강하다.[37] 사실상 첫 솔로작이라 많은 사람들이 이 앨범을 1집으로 알고 있으나 랍티미스트와의 합작 앨범으로 사이먼 도미닉의 개인 정규 앨범이 아니다.[38] 언더그라운드 시절부터 유명했던 곡 'Simon Simon'(믹스테잎에서는 Bonus Track이란 제목으로 수록.)을 새롭게 만든 곡으로 중독성 있는 훅이 일품인 곡.[39] Psycho Les의 Bonus Beat를 원곡으로 하며, 사실 이 곡도 샘플링한 트랙이기에 정확한 원곡은 Barry Gray의 Hijacked라는 곡이다.[40] 일부 음원사이트에서는 '₩' 표시를 인식 못해서 '/ & Only'라고 표기되어 있다(...).[41] 재탕 앨범이라고 까이기도 한다. 실제로 WON & ONLY를 제외한 나머지 3곡은 죄다 기존곡들을 리마스터하거나 재편곡한 버젼이다.[42] 1집 DARKROOM의 최종버전으로 싱글곡 Me No Jay Park과 신곡 in my hood가 추가로 수록되었다. 앨범커버도 바뀌었다.[43] 나 혼자 산다의 명예 회원란을 참고..사실상 실제 멤버인 헨리의 해외 스케줄로 인해 공백이 크자 빈자리를 잘 채워주면서 헨리의 역할까지 잘하고 있다. 코너속의 코너 무지개 라이브 (2018년 6월 29일) 방송분에서 구수한 입담과 허약체질등의 캐릭을 보여주었으며 또한 예전 예능에서 선보였던 현란한 입담이 다시 살아나자 멤버들도 대부분 시청자들도 호평이 거의 좋았기 때문에 멤버들과도 인연이 되어 아직은 제작진이 확정되었다고 발표는 없었지만 지난 2018년 7월 27일 방송분에서 고정으로 확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