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사립 저스티스 학원

최근 수정 시각:

私立ジャスティス学園
본 문서에서는 후속작인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燃えろ!ジャスティス学園)"도 같이 소개합니다.
파일:external/aoijun.sakura.ne.jp/jasutelisu.jpg
파일:external/www.suruga-ya.jp/978035809.jpg

1. 게임 소개2. 스토리
2.1. 사립 저스티스 학원2.2.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
3. 등장인물 & 장소
3.1. 타이요 학원(태양 학원)3.2. 고린 고등학교(오륜 고등학교)3.3. 퍼시픽 하이스쿨3.4. 게도 고등학교(외도 고등학교)3.5. 세이쥰 여학원(성순 여학원)3.6. 저스티스 학원3.7. 타마가와미나미 고등학교3.8. 암흑생도회3.9. 그 외
4. 스토리 분기 소개5. 비기6. 기타7. 관련 문서

1. 게임 소개[편집]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뱀파이어 시리즈와 함께 캡콤을 상징하는했던 대전액션게임

캡콤의 학원 대전액션게임. 캡콤의 스타 글라디에이터 팀이 제작했다. ジャスティス学園.(외수명은 '라이벌 스쿨(Rival Schools)') 일본 현지 팬들 사이에서 불리는 약칭은 ジャス学(저스가쿠), 후속작 불타라는 燃えジャス(모에쟈스).

OP 뜨거운 고동(熱き鼓動) 노래:비토우 이사오(尾藤イサオ)[1]

사립 저스티스 학원(플레이스테이션용) 플레이 영상

사용 기판은 ZN-2(1편, 캡콤플레이스테이션 호환 기판)/NAOMI(2편)

7,80년대 학원만화를 모티브로 제작한 게임.

1편의 경우, 호쾌한 타격감과 스피드로 꽤 좋은 반응을 얻었으나 효, 히데오와 쿄스케의 사기스러운 강함과 소마의 무한 공중 분신마구 콤보, 사쿠라의 무한성 공중28 콤보 등 최악의 밸런스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엣지도 공중에서 킥2개로 발동하는 초필버전 에어버스트를 2히트만 시키는 것으로 무한 비슷하게 때리는 것이 가능. 간도 손뼉치기로 몹시 쉽게도 지상무한이 가능했다. 한마디로 정상적인 대전이 불가능할 정도의 캐릭터 밸런스에 개발 당시 누구나 알아챌 수 있을 정도로 손쉽고도 당연한 무한들도 아무런 조치 없이 그대로 출시되었다.그로 인해 오락실에서 체어샷이 오고가게 만들었던 작품(...). 그래도 워낙에 좋은 타격감과 정신줄 놓은 센스로 상당한 인기를 누렸다. 사실 밸런스를 생각했다기보단 게임 자체의 경파한 분위기를 게임성에서도 그대로 유지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상기한 대로 몇판만 해봐도 금새 발견 가능한 뻔한 무한들을 제작진이 발견하지 못했을 리도 없으니 발매시간에 쫓겨 완성도를 다듬지 못하고 내놓은 건지, 아니면 알고도 방치한 것인지는 제작진만이 알 듯.

숨겨진 캐릭터로는 '헬멧을 벗은 아키라'와 카스가노 사쿠라 등이 있었다.

특징적인 시스템으로는, 약공격-강공격-특수공격-완전연소어택(필살기)로 여유롭게 연속기가 되는 열혈콤보 시스템과 상대를 띄운 뒤에 연속적인 콤보를 넣는 에어 버스트. 가드 캔슬근성 카운터, 대기중인 팀원과 함께 공격하는 사랑과 우정의 투 플라톤 어택[2] 등이 있다. 사쿠라의 투 플라톤 어택 '춘옥살'과 헬멧을 벗은 아키라의 에반게리온 패러디는 백미. 사실 시스템 자체는 뱀파이어 시리즈나 배리어블 시리즈 등 캡콤의 다른 격투게임에서 따온 요소가 많지만, 특유의 막나가는 연출과 어디 학원 만화에서나 나올법한 이름들 덕분에 분위기가 달라 보인다.

이를 PS로 이식하면서 CD2장으로 제작, 그래픽은 철권3 마냥 원판보다 약간 떨어지지만 그래도 아케이드를 충실히 이식한 아케이드디스크와 밸런스수정, 오리지널요소를 충실하게 한 에볼루션디스크의 2장으로 이식하여 호평을 받았다. 특히 이 때, 오리지널 모드로서 육성시뮬레이션요소를 도입한 '열혈청춘일기'모드가 호평을 얻어 99년에 독립된 게임으로 정비하여 재발매하기 이른다.(신캐릭터, 시스템정비 등으로 오리지널 열혈청춘일기와는 완전 독립된 신작이라 봐도 좋다)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의 초필 모음집. 해당 영상에는 열혈 크로스 카운터의 풀 차지와 무겐류 순살무음의 변화 버전이 수록되지 않았으며 시마즈류 뇌예축을 지상에 서있는 상대에게 사용해서 1타 히트 후 착지해서 후속타를 쓰지 않는다.

속편인 '불타라, 저스티스학원'에서도 개떡 같은 밸런스는 여전하며 캐릭간의 성능차이가 매우 크다.

그리고 전작처럼 어이없이 뻔뻔한 무한은 덜해졌지만 보다 심해진 콤보 게임으로 돌아왔다. 이 콤보를 익힌자와 익히지 못한자의 갭이 엄청나게 크다. 적어도 철권은 기본 콤보는 몰라도 그런대로 싸워는 볼 수 있는반면 이 게임은 연계 콤보를 모르면 상대방을 절.대.로 못이긴다 . (..) 약손 약발 한방에 체력이 절반이 날아가는 콤보가 이어지는 게임이다보니 초보와 고수의 차이가 엄청나게 크다. 이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이 되었다.

전작에서 악명을 떨쳤던 쿄스케는 뭔가 밸런스를 잡아보겠다고 손을 댄 것 같지만 전작에는 없던 공중 부유 버그까지 새로 생겨서 전작보다도 심하게 밸런스가 붕괴되었다. 로베르토나 쿄코 등등의 신흥 사키 캐릭터도 악명이 자자했다.

그 외의 느낌은 전작과 거의 같은 느낌으로 즐길 수 있었고 그래픽도 파워업했다. 허나 국내에서는 NAOMI의 비싼 가격과 오락실이 완전히 몰락한 2000년 12월에 발매했으니 당연히 보급이 원활하게 진행될리 없었고 당시 대부분의 오락실들이 철권TT로 교체된 상태여서 결국 이 게임은 설자리가 없었다. 변태적인 센스의 연출등은 여전히 볼만한 편.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에서는 3인1조가 되어 2인 합체기 '사랑과 우정의 투 플라톤 어택'은 물론 3인 합체기 정의와 용기의 쓰리 플라톤 어택이 추가되었으며 투 플라톤을 맞았을 때 이를 저지할 수 있는 시스템도 추가됐다. 또한 열혈 콤보에서 넣을 수 없게 된 에어 버스트를 대신하여 노멀 점프 공격으로만 추가타를 넣을 수 있는 숏 에어 버스트가 추가됐다.

학교가 배경답게 학교스런 필살기와 연출이 많은데, 출석부로 두들겨 팬다거나, 엎드려뻗쳐 시킨 후 줄빳다를 날린다거나, 심지어는 설교시키는 기술도 있다. 웃긴건 학생이 선생을 무릎꿇리고 설교하는 패턴도 가능. 그 덕분인지 1998년 지상파 뉴스에서 '학생이 선생을 패는 패륜적인 게임'이라며 이 게임을 깐적도 있다(...). 역으로 일본 본토에서는 이 게임보다 동시기의 다른 게임이 지상파 뉴스에서 미칠듯이 까였었다.

다만 2편은 상대적으로 인기가 별로여서 양국의 지상파 뉴스에서 이슈화되지 않았다.

저스티스 학원 시리즈의 주인공 이치몬지 바츠는 사용하기도 최악으로 안좋은 데다 존재감이 없어 그냥 묻혀졌다.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에서는 바츠를 띄워주기 위함인지 바츠만 3가지 버전으로 고를 수 있었으나 문제는 셋 다 구렸다.(...) 단 주인공의 친구인 카가미 쿄스케는 특유의 샤프한 이미지와 최종 보스의 동생이라는 점이 작용하여 꽤 인기가 있었다. 그래도 여캐릭터들보단 못했지만...

결국 이치몬지 바츠는 다른 작품에 끼지 못하고 카가미 쿄스케만이 타작품(CVS2)에 출연한 경력이 있었으나, 2008년 발매된 타츠노코 VS 캡콤주인공인 이치몬지 바츠가 출연하였다. 무려 11년만이다. 원래 캡콤 파이팅 올스타즈에 등장할 예정이었지만 이 작품이 취소되는 바람에...

현재까지도 후속작을 바라는 팬들이 많으며 속편에 대한 언급이 간간히 들리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캡콤의 공식적인 언급은 없는 상태. 최근에는 2015년 7월에 PS판 사립 저스티스 학원 열혈청춘일기2가 일본PSN에 PS One 클래식으로 등록되었다.

1년 후 2016년 8월, 디렉터인 이츠노 히데아키가 캡콤의 커뮤니티 사이트인 CFN Portal에 개제된 인터뷰에서 후속작을 만들고 싶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팬들의 반응은 대환호, 빠른 시일안에 개발이 시작되길 바란다는 의견을 바란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으며 내친김에 이전까지 내수용이였던 열혈청춘일기도 이번에는 해외판으로도 발매되었면 한다는 의견이 많다.

2. 스토리[편집]

2.1. 사립 저스티스 학원[편집]

199X년 일본은 기묘한 사건에 흔들리게 되었다.

전국 각지의 고등학교가 수차례의 습격을 당하거나 학교 사람들 일부가 유괴를 당한것이다.

경찰이나 엄중한 경비체제가 만들어졌지만, 그것을 비웃듯이 범행은 계속해서 일어났다.

결국, 다른 누구도 아닌 학생들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 일어났다!!

시점은 여름방학이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은 가을이며 타이요와 고린에서는 학생들이 다치는 불상사가 일어났고, 퍼시픽은 저스티스 학원 조사를 위해 다른 학교를 방문, 게도는 총번장이 납치되고, 저스티스 학원은 재능있는 학생들을 데려오라는 상부의 지시를 받게 된다.

학생들이 학교 이곳저곳을 다니며 조사하는걸 보면, 아무래도 각각의 학교에서 많은 학생들이 피해를 입어 임시 휴학 상태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2.2.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편집]

시점은 6월달로 추정된다.[3]

이마와노 효가 일본을 지배하기 위해 저스티스 학원을 장악했던 사건이 일어난 지 1년이 지났다. 사람들은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갔고 그의 사악했던 계획에 대한 것은 모두 잊었다.

타이요와 퍼시픽은 타P전 중에 퍼시픽 학생들의 난동으로 아수라장이 되었고, 고린은 위기에 처한 소녀를 구해주고 벌어지는 트러블, 게도는 무사수행을 떠났다가 돌아온 다이고의 학교 정복 선언, 세이쥰은 오빠의 이상을 감지한 아키라, 저스티스는 교장 라이조가 습격을 당해 교사 두 명이 조사를 시작하게 된다.

3. 등장인물 & 장소[편집]

3.1. 타이요 학원(태양 학원)[편집]

3.2. 고린 고등학교(오륜 고등학교)[편집]

3.3. 퍼시픽 하이스쿨[편집]

3.4. 게도 고등학교(외도 고등학교)[편집]

3.5. 세이쥰 여학원(성순 여학원)[편집]

3.6. 저스티스 학원[편집]

3.7. 타마가와미나미 고등학교[편집]

玉川南高校
파일:external/i21.photobucket.com/tamagawaminami.gif

3.8. 암흑생도회[편집]

暗黒生徒会

설정상 다른학생들도 가담해있으나
게임상 해당 마크를 가지고있지않아 여기 적혀있진 않다

3.9. 그 외[편집]

4. 스토리 분기 소개[편집]

  • 사립 저스티스 학원
    7화의 라이조전에서 투플라톤 피니시를 1라운드라도 해야지만 최종보스인 효에게 도달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스테이지에서 조건을 달성하면 바로 후반으로 점프할 수 있는데, 외도고교를 제외하면 공격력과 방어력이 대박 늘어나있는 CPU와 싸워서 이겨야해서 난이도가 높다. 덜 맞고 많이 때려야, 그것도 도트 단위로밖에 줄어들지 않으니 더럽게 많이 패야 해서 보통은 타임오버로야 이기게 된다.[9] 진다고 해도 게임오버 되지 않고 스토리 진행과 동시에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다. 여담으로 게임매거진에서 공략할 당시에는 정확한 최종보스 도달 조건이 공개되지 않았는지라 후반으로 점프해야지만 효를 만날수 있는것으로 잘못 알려졌었다. 효를 만나는 조건은 라이조와 대전때 단, 한번이라도 우정의 투 플라그톤으로 피니쉬를 해야 성립 된다. 잊지말자.

  • 외도고교: 3화에서 동료들과 치고박을때 1라운드라도 퍼펙트로 이긴다. 성공시 6화로 점프.

  • 태양학원: 3화에서 라이조에게 승리하면 6화로 점프.

  • 오륜고교: 4화에서 쿄코에게 승리하면 7화로 점프.

  • 퍼시픽 하이스쿨: 3화에서 히데오에게 승리하면 7화로 점프.

  • 저스티스 학원(선생팀): 3화에서 라이조에게 승리하면 7화로 점프.

  • 저스티스 학원(보스팀): 스킵이 없으며, 투플라톤 피니시 여부 상관없이 종장까지 일직선.

  • 각 별로 개인스테이지가 있다.

1화는 태양학원 교실 2화는 오륜고교 체육관 3화는 외도고교 앞 하천 4화는 퍼시픽 하이스쿨 뒷문 앞 5화는 태양학원 옥상 6화는 저스티스 학원 정문(선생팀) 7화는 저스티스 학원 도서관 이며 마지막화는 효가 등장한다.

개인 1화는 퍼시픽 하이스쿨 2화는 태양학원 교실 3화는 오륜고교 근해 합숙소 앞 4화는 태양학원 중등부 운동장 5화는 태양학원 옥상 6화는 저스티스 학원 정문 7화는 저스티스 학원 도서관 마지막화는 환영공간 이다.

다른 1화는 오륜고교 근해 합숙소 앞 2화는 외도고교 앞 하천 3화는 퍼시픽 하이스쿨 뒷문 앞 4화는 태양학원 교실 5화는 오륜고교 체육관 6화는 저스티스 학원 정문 7화는 저스티스 학원 도서관 마지막화는 환영공간 이다.

  •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
    아케이드에선 타임릴리즈였던 일부 캐릭터들이 DC판에선 클리어한 학교의 스토리 내지는 분기에 상응해 하나씩 언락되는데, 처음에 나온 5개의 학교를 분기 상관없이 전부 클리어하면(아케이드에선 쿠로가 추가되면) 맨 위의 스쿨 셀렉트가 DARKSIDE H.S(암흑생도회)로 변경되어 쿠로의 스토리를 즐길 수 있고, 모든 스토리를 분기 포함해서 전부 깨면 데몬 효가 추가된다. 대신 아케이드에서는 기본 캐릭터였던 로이와 티파니가 숨겨진 캐릭터로 바뀌었다.

  • 태양학원: 2화의 1라운드에서 바츠랑 아키라가 강제로 대결할때 바츠가 이기면 후반에 로이와 티파니가 원군으로 등장하는 "로이 등장" 루트, 바츠가 졌을 경우 바츠가 가출(…)후 버닝 바츠로 돌아오는 "바츠 실종" 루트로 진행하게 된다. 바츠 실종 루트를 클리어했을 경우 버닝 바츠가 추가된다.

  • 오륜고교: 2화 시작시 쇼마+모모 측이냐, 나츠+로베르토측이냐에 따라서 4화까지 루트가 달라진다. 분기명은 "엇갈림 쇼마"/"엇갈림 나츠". 참고로 나츠 쪽 루트를 타면 고딩들 싸움에 대딩이 개입하는 진풍경을 감상 가능하며(…)[10] 어느 분기든 상관없이 이 학교를 클리어하면 봐츠가 추가된다.

  • 외도고교: 4화에 등장하는 와일드 다이고전에서 1라운드라도 투플라톤/쓰리플라톤 피니시에 성공했냐 아니냐의 여부가 분기조건. 성공하면 다이고의 제정신이 돌아오는 "다이고 구출", 실패하면 다이고의 폭주가 심해져서 쿠로와의 결전 후 다이고가 사망함으로 인해 5화에서 끝나고 스탭 롤도 안 뜨는 배드엔딩 "비극" 이 된다. 참고로 데몬 효와는 아예 싸우지 않지만 데몬 효의 해금조건은 이 분기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한번은 봐야 한다. 이 학교를 클리어하면 와일드 다이고가 추가된다.

  • 성순여학원: 이쪽 역시 4화에서 등장하는 와일드 다이고전에서 플라톤 피니시를 했냐 아니냐가 분기조건. 성공하면 역시 "다이고 구출", 실패하면 최종화에서 아키라가 헬멧을 쓰게되는 "형의 헬멧" 루트를 타게 된다.외도에서는 죽는데 여기서는 단순히 기절한다. 형의 헬멧 루트를 클리어하면 헬멧 아키라인 파워드 아키라가 추가된다.

  • 퍼시픽 하이스쿨: 분기 없음. 클리어후 로이와 티파니가 추가된다.

  • 저스티스 학원: 분기 없음. 클리어후 효가 추가된다.

  • 암흑생도회: 분기 없음. 클리어후 쿠로가 추가된다.

5. 비기[편집]

  • 사립 저스티스 학원(아케이드)
    팀 제한 해제(캐릭터 선택화면에서 프리 셀렉트라고 표기된다): 테스트 모드의 DOT CROSS HATCH로 진입, 1P측에서 ↑↑↓↓약K강P 입력후 종료
    효, 라이조 사용가능: 프리 셀렉트 가능 상태에서 테스트모드로 가서 SOUND&VOICE로 진입, 2P측에서 ↑↑↓↓약K강P 입력후 종료
    사쿠라, 맨얼굴 아키라 사용가능: 효, 라이조 사용가능 상태에서 테스트 모드의 INPUT로 진입, 2P측에서 ↑↑↓↓, 1P측에서 약K강P 입력후 종료

  • 사립 저스티스 학원(PS판)
    히나타, 나츠, 티파니, 쿄코 2: 해당 캐릭터로 아케이드 모드를 클리어후(배드엔딩도 가능) 클리어한 캐릭터에 가서 L1을 누른채로 결정하면 다른 복장으로 변화. 파트너로 놓을시 투플라톤이 공격계로 변화한다. 그외 성능은 변동없음.

  •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DC판의 숨겨진 요소 해방법은 시나리오 분기 참조 또는 로이, 티파니, 쿠로, 효는 열혈청춘일기에서 해당 캐릭터 각각의 진엔딩을 보는것으로 추가할수있다.)
    타임릴리즈 추가 순서: 와일드 디아고 → 파워드 아키라 → 봐츠 → 쿠로(+암흑생도회 시나리오) → 효 → 버닝 바츠 → 데몬 효
    타임릴리즈 요소 일거 해방: 테스트모드 → GAMETEST → PASSWORD 로 들어가서 레버와 버튼 조작으로 J2ACRC4U 라고 입력하면 모든 숨겨진 요소가 한방에 해방된다.
    쇼마, 히나타, 보먼 2: 모든 숨겨진 요소가 해방된뒤 해당 캐릭터를 스타트 버튼을 누른 상태로 결정한다.

6. 기타[편집]

한국에는 에뮬레이터와 롬파일을 넣어서 만들어진 불법 주얼게임판이 유통된 적도 있는데 이쪽은 해외판 제목인 라이벌 스쿨에 맞추려 했는지 스토리를 이렇게 바꿔놓는 만행을 선보였다

라이벌 스쿨이라 불리우는 사설학원에 초능력을 가진 자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기 시작하였다. 바로 이들이 주동이되어 서클(축구부, 야구부, 유도부, 검도부등..)이 만들어지고 각자 최고라 자부하면서 서로 학교를 장악하기위해 힘겨루기를 시작하였다. 갈수록 폭력화 되어가는 서클들간의 암투속에서 결국 사태는 악화되어 선생님들과도 충돌하게 되면서..
라이벌 스쿨의 운명은..

나름대로 진지한 면이 있었던 원본과는 달리 황당하게 각색된 스토리가 일품이다. 프린팅에는 '우리의 목표는 하나!!! 라이벌 스쿨의 짱을 원한다.'라는 글씨도 있는걸 보면 경파함에만 지나치게 신경을 쓴 듯한 경향도 보인다. 괄호 안의 언급도 설정 붕괴인데 해당 게임에 유도, 검도를 쓰는 캐릭터는 본작은 물론, 후속작인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에도 등장하지 않는다.[11] 물론, 이건 주얼 CD 표지의 프린팅에만 써있는 창작 스토리고 실제로 들어가있는 본 게임의 스토리는 위에서 서술한 스토리에서 변하지 않았다.

7. 관련 문서[편집]

[1] 내일의 죠 1기 OP를 불렀던 것으로 유명하다.[2] 게이지 2개 사용.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에선 양 측에 대기 캐릭터가 하나라도 남았으면 시전당한 쪽이 게이지 하나를 써서 발동무효화를 시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대기 캐릭터끼리 대치하게 된다. 이쪽의 경우 슈퍼 점프 불가능 및 도발시 강공격 기합이 나옴과 같이 인게임과 살짝 다른 부분이 존재하며 시전한 쪽의 대기 캐릭터가 시전당한 쪽의 대기 캐릭터에게 피격당할시 발동무효화에 성공하면서 시전 캐릭터와 피격 캐릭터가 잡기 풀기 모션으로 휘청인 뒤 대치상태가 된다. 단, 제한시간 내에 타격을 못 내거나 역으로 시전한 쪽에게 피격당할 경우 취소 없이 그대로 연출이 이어진다. 소모한 기 1개가 날아가는건 덤. 또한, 시도한 시점에서 취소여부가 결정되기에 발동무효화에 성공했어도 발동무효화를 시도하기 전에 이미 입었던 피해는 회복 없이 그대로 계산된다.[3] 타이요와 퍼시픽 대항전인 타P전은 6월 12일에 벌어진다.[4]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 스토리모드에선 퍼시픽 하이스쿨을 선택해야 함.[5]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 스토리모드에선 저스티스 학원을 선택해야 함.[6] 암흑생도회 스토리모드에서도 스타팅 3다.[7] 사립 저스티스 학원에선 외도고교.[8] 암흑생도회 스토리로도 플레이 가능하다.[9] 게다가 점수 수치로는 100점 조금 오른다 해도 100에서 200사이 정도 밖에 안된다.[10] 실제 게임 플레이양상도 차이가 생기는데 엇갈림 쇼마의 경우 쇼마, 모모 2인이기 때문에 4 스테이지까지 투 플라톤 발동무효화와 쓰리 플라톤을 쓸 수 없다. 엇갈림 나츠는 나츠, 로베르토, 나가레 3인이기에 둘 다 가능.[11] 검도부의 경우 최종보스인 효와 PS판 추가 캐릭터인 하야토 때문에 붙인 것으로 보이나 하야토는 검도부가 아니라 체육교사. 즉, 검도와는 거리가 먼 선생님이고 효 역시 딱히 검도와 관련이 없는 데다가 사용하는 검도 죽도가 아니라 진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