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전하세요 코레일 OO역입니다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반짝한 인기3.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4. 기타 이모저모

1. 개요[편집]

대한민국 코레일에서 사용하였던 로고송. 정식 명칭은 SIGNAL송이다. 해당 안내방송은 KOBOS라는 시스템에서 자동/수동으로 방송설정을 할 수가 있었다.

한 때는 코레일 내 모든 역에서 시도 때도 없이 틀어 주던 로고송이라 하우젠 로고송마냥 수많은 사람들이 거부감을 보이기도 했다.

2. 반짝한 인기[편집]

그런데 의외로 이 방송이 중독성이 엄청나서 분명 병맛의 극치인데 불구하고 2~3번만 들으면 멜로디를 외워버리고 누구나 다 부를 수 있을 정도. 특히, 서울역이나 용산역, 청량리역, 부산역, 대전역 등에 한번만 다녀오면 이 로고송을 부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흠좀무.

디시인사이드 철도 갤러리철도 동호인들의 새 만년 합성떡밥이 될 기세다. 벌써 요렇게 합성물이 나와버렸다. 하지만 거기까지, 워낙 주요역사들 위주로 제작되어서 한계가 생겨버렸다.

3.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편집]

그러다 2010년부터 코레일 안내방송 개정과 함께 갑자기 사라지게 되었다. 2011년 현재 대부분의 역들은 "국민의 철도 코레일" 이나 "달려라 코레일 에코레일 푸른내일"라임이 찰지구나 만이 들릴 뿐이다.(...) 이후 2012년경에도 가끔 이 로고송이 들리는 경우가 있었지만, 2013년 이후 완전히 퇴출되었다. 현재는 아예 로고송 자체가 역사 내에서 퇴출된듯.

4. 기타 이모저모[편집]

중간에 나오는 "코레일"이 작게 나오는 것이 포인트. 실제로 이 "코레일"이라는 대사는 다른 성우가 부른다.

참고로 이 로고송은 철도 동호인들의 합성이 아닌 것에 한해서 하나씩 따로따로 녹음하는 것이다. 일부분을 잘라놓고 역명만 바꿔부르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로고송 부르는 성우죽을 맛. 대한민국코레일역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에 그야말로 안습.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의 로고송과 비슷한 분위기라서 그런지 서울 지하철 5호선~서울 지하철 8호선의 역들로 합성되는 것도 꽤 된다.

서울메트로의 로고송 "항상 우리 곁에 함께 해요~ 서울메트로~" 부분과 비슷하다.

우리의 녹색철도 코레일 OO역입니다라는 바리에이션도 있다. 직접 들어보자. 이 로고송 또한 반응이 좋지 않았는지 퇴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