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캐릭터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2. 상세3. 대전액션게임에서의 사기 캐릭터가 되는 예시4. 사기 캐릭터의 예시
4.1. 2D 대전격투게임
4.1.1. 보스급 캐릭터가 선택 가능한 경우4.1.2. 캡콤4.1.3. SNK
4.1.3.1.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4.1.3.2. 사무라이 스피리츠 시리즈4.1.3.3. 아랑전설 시리즈4.1.3.4. 기타
4.1.4. 그 외 2D 대전격투게임
4.2. 3D 대전격투게임4.3. 전략 게임4.4. 롤플레잉 게임4.5. TCG4.6. MOBA4.7. FPS4.8. 기타 게임4.9. 게임의 이벤트, 보스, ETC4.10. 스코어계4.11. 애니, 소설, 만화, 현실, ETC
5. 창작물 속 특징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스파 시리즈의 전반적인 사기캐 요약.

게임에서 밸런스까지 무너뜨릴 정도로 압도적으로 강한 캐릭터(혹은 종족/진영 등)를 가리킨다. 단순히 강한 캐릭터가 아니라 상성도 거의 무시하면서 초보부터 고수까지 누가 사용해도 압도적으로 강한 캐릭터를 말한다. 줄여서 '사기캐' 혹은 개캐 개그 캐릭터, '지강캐'라고 말하기도 한다.

영어로는 'top tier', 'overpowered', 'broken', 혹은 'imbalanced' 라고 하는데 'overpowered'는 보통 OP로 줄여 쓰고, imbalanced는 보통 imba라고 한다. 전혀 약화되지 않은 채 셀렉트 가능한 보스 캐릭터이거나 보스 캐릭터 보다 더 강해서(...) 금지먹을 정도로 밸런스를 망가뜨리는 캐릭터는 'banned'라고도 한다.

일본에서는 강캐릭터, 밸런스 브레이커라고 부르며 비난의 의미를 담을 땐 치트 캐릭터 또는 '厨キャラ(초딩용 캐릭터/츄캬라)' 라고 부른다.

대전격투게임에서는 어느 정도까지가 강캐이고 어느 정도부터가 사기캐인지 정확한 선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유저 간의 합의로 사기캐가 정해지는데 '상성을 거의 무시하면서 초보건 고수건 누가 사용해도 압도적으로 강한 캐릭터'[1]가 이런 부류로 통한다. 이러한 캐릭터는 대회에서는 압도적으로 많은 유저가 같은 캐릭터를 사용해 대회 사용이 금지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듀오론은 금지되기 이전에 열린 KOF 2003 대회에서 일정 순위 이상의 유저 전부가 사용했다. 심지어 SVC Chaos 대회는 참가자의 80% 이상이 제로를 선택할 거라는 우려가 나돈 나머지 취소된 적도 있었다. 제로의 평가는 예나 지금이나 토 나오는 니가와를 빼면 그리 강한 존재라고 할 수 없는 캐릭터인데 게임 자체가 니가와가 유리하게 되어있고 그 토 나오는 니가와가 유저 역량에 따라 제로의 모든 단점을 전부 묻어버리는 수준인 데다가 결정적으로 개최를 고려하던 당시 이 게임 내에서 다른 캐릭터들과는 차원이 다른 사기 캐릭터로 평가받았던 가일타바사와의 상성이 엄청 좋다. 제로 하나를 잡자고 제로에게 유리한 캐릭터를 선택하자니 타바사와 가일에게 박살날 게 뻔하니 자연스레 당시 최강 사기 캐릭터 타바사, 가일과 그들을 상대하기 쉬운 제로 이 셋만의 리그가 되어버린다.

보통 아케이드 및 멀티 게임에서 선택이 불가능한 보스 캐릭터는 사기 캐릭터의 범주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사기 캐릭터란 공평한 조건에서 대전하는 게 전제인 일반 캐릭터들 중 특출나게 강한 캐릭터를 의미하는 용어이기 때문. 보스 캐릭터는 애초에 밸런스에 신경을 쓰지 않고 강하게 만들어진 데다 대전용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보스 캐릭터가 숨겨진 방법이든 어떠한 형태로든 아케이드 및 멀티에서 선택이 가능하면 게임의 밸런스는 완전히 무너지고 만다. (싱글 게임에서만 선택되는 것은 상관 없다.) 예를 들어 KOF 95루갈 번스타인, KOF 97달밤에 오로치의 피에 미친 이오리, 한밤에 오로치의 피에 눈뜬 레오나 등등.

전술했듯 보스 캐릭터들은 대인전용 캐릭터가 아니므로 아예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없게 막아놓는다던지 아니면 최소한 사람과 사람간의 대전인 네트워크 및 멀티 플레이에선 사용을 못하게 하는 제한이 걸려있는 게 보통이다. 게임의 재미를 해치기도 하거니와 횟수별로 요금을 받는 오락실 게임의 경우는 지나치게 강한 캐릭터의 존재가 매출로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대안으로는 아예 체력/파워, 그리고 성능 등을 약화시켜서 등장시키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고우키. 이 경우는 겉 모습만 보스 캐릭터일 뿐 다른 일반 캐릭터와 동일하게 연구되고 평가를 받는다.

그런데 이 보스 캐릭터의 하향조정 과정에 문제가 있을 경우 사기 캐릭터가 탄생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KOF 네오웨이브의 기스 하워드. 보스 버전에 비해 매우 약화된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강해서 기껏 약화시킨 보람도 없이 대회 금지 캐릭터로 낙인이 찍히게 되었다. 참고로 KOF 97의 폭주 캐릭터는 다소 극단적인 경우로 본래 선택 불가 캐릭터가 될 예정이었는데 막바지에 셀렉트 가능 캐릭터가 되어서 아예 조정이 되지 않은 경우다. 즉 보스로 등장하는 그 성능 그대로 오락실에서 선택이 가능했다. 밸런스를 안드로메다로 날려버린 주범. 스트리트 파이터 4의 보스 버전 세스 또한 보스 버전 그대로에 방어력만 극단적으로 약화시켜놓고 그대로 보내서 사가트와 투탑을 먹은 적이 있다.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에서는 방어력을 높인 대신 대폭으로 약화시켜 내보내어 중캐로 떨어졌지만 AE에서 또 약화 먹고도 캐릭터의 연구가 진행되면서 다시 사기 캐릭터로...

소모품 개념으로 운영하는 SLG, RTS 계의 장르나 슈퍼로봇대전처럼 기체에 탑승하는 스타일의 게임 등 캐릭터라고 하기 힘든 경우 '사기유닛' 이나 '사기기체' 등의 명칭을 사용하지만 내용은 동일하다.

초보가 처음 대전 액션 게임을 접할 때는 골고루 잘 하고, 사용하기 쉬운 사기 캐릭터를 잡고 연습하면 그 게임에 익숙해지고 실력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한 방면에만 극단적으로 강한 사기 캐릭터라면 기초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피하도록 하자.[2]

반대말은 약캐릭터(약캐), 똥캐, 망캐, 지약캐 등이 있다.

2. 상세[편집]

한편 제대로 다 쓸 줄 알면 사기가 맞는데 그걸 위해서는 플레이어에게 가해지는 부가가 엄청나게 많은 경우도 있다. 이론상 최강 참조. 또는 성능 상성이 압도적으로 좋아서 선택률이 높은 강캐릭터도 엄청나게 많이 존재한다. 또는 사기 캐릭터는 아닌데 성능 상성이 캐릭터 불문하고 불리함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캐릭터들도 존재한다. 무상성 캐릭터 참조.[3]

사기 캐릭터가 즐비한 대전액션게임은 밸런스가 나빠 쿠소게가 되기 십상이지만 파이터즈 히스토리는 사기 캐릭터가 너무 많은 데다가 약캐 중에서도 사기 캐릭터에게 개길 수 있는 요소가 있어서 개념 게임으로 남게 되었다. 혹은 분명히 쿠소 게임이지만 유저들이 애정을 가지고 판 결과 밸런스가 맞게 된(...) 희한한 케이스도 존재한다.

무겐의 경우 아마추어가 각자 자기 스타일대로 캐릭터들을 제작하며 캐릭터들의 출신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연히 밸런스가 깨지고 사기 캐릭터가 나올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와 별도로 '내 캐릭터가 무겐 최강' 이란 걸 보여주려는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사기 캐릭터들을 제작하는 사람들이 출현, 급기야 이것에 경쟁이 붙으면서 도저히 격투게임 캐릭터라고 볼 수조차 없을 정도로 사기적인 캐릭터들이 속속 출현하기 시작했다. 결국 나중에는 피격판정이 아예 없거나(상시 무적상태) 전 공격이 전체판정을 달거나 데미지를 받자마자 HP를 회복하는 막장급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하여 아예 온갖 이상한 프로그램 코드를 사용해서 강제 KO시켜버리는 캐릭터가 출현하기에 이르고 결국 사기 캐릭터들보다 더한 존재들인 흉악 캐릭터란 용어가 출현하기에 이른다.[4]

보통 설정부터 사기인 캐릭터는 그냥 안 나오거나 조작 불가 캐릭터로 나오지만 란스 시리즈란스처럼 여러 가지 패널티를 줘서는 주인공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 란스는 모험 끝나면 바로 노는 바람에 레벨이 쭈욱 내려간다.

슈퍼로봇대전은 기본적으로 기존 판권작들의 팬들을 게임의 유저층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요새는 역전되어서 슈퍼로봇대전 팬이라 등장하는 판권작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도 많다만) 원작에 등장하는 로봇들의 강력함을 게임에 구현해야 하며 따라서 SRPG의 밸런스보다는 캐릭터성을 더욱 중시할 수밖에 없는 게임의 특성상 난이도를 물 말아먹을 정도로 사기 유닛이 많은 게임으로 유명하다. 이에 대해서는 따로 문서를 만들어서 추가설명을 하도록 한다. 슈퍼로봇대전/역대 사기유닛슈퍼로봇대전/역대 사기유닛(휴대용) 문서 참조.

만렙이 될 경우 해금되는 캐릭터들이기도 하다.

3. 대전액션게임에서의 사기 캐릭터가 되는 예시[편집]

높은 공격력, 높은 체력, 빠른 속도, 좋은 타격 판정, 작은 피격 판정, 필살기 및 기본기가 매우 효율적인 경우(리치가 길거나 데미지가 좋거나 판정이 좋거나 발동이 빠르거나 지속시간이 길거나 딜레이가 거의 없거나), 잡기 리치가 매우 길고 데미지가 높은 경우(딜레이도 없으면 금상첨화), 가드경직이 길어 유리한 프레임을 많이 가지거나 강력한 이지선다 및 기상심리 등 주도권을 쥐기 쉽고 쉽게 내주지 않으며 주도권을 잠시 빼앗긴다고 해도 도로 가져오는 능력 또한 뛰어나고 사용법이 매우 간단하다는 등 여러 가지로 복합 작용하여 사기 캐릭터가 된다. 유리하게 적용되는 버그는 덤. 그래도 제일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기본기의 성능이다.

초창기에는 평가가 나빴다가 게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구가 돼서 사기성이 드러나는 예도 있다.

사실 다른 사람과 직접 대전해서 승패를 가린다는 점 때문에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강약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어서 혼자 즐기는 다른 게임들에 비해 훨씬 조건을 널럴하게 잡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느 정도는 걸러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승률 통계를 따져볼 때 55~60%만 되어도 랭크 분류시 최상위 캐릭터 → 사기캐릭터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대회 등지에서도 사기 캐릭터로 꼽히는 캐릭터가 아닌 다른 캐릭터를 골라서 우승하는 경우도 만만치 않게 나오곤 한다. 또한 최상위 캐릭터 외에도 충분히 싸울 수 있는 강캐릭터들을 총합하면 게임 총 캐릭터 수의 1/3에서 절반이 넘어가는 데도 불구하고 밸런스를 망친다는 의미의 사기캐릭터라는 단어를 쓰는 모순되는 상황도 나온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이런저런 정보가 공유되면서 오래 된 게임들은 개캐 라인이 일정하게 고정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고수들의 대전을 기준으로 정해진 것이며, 이때문에 많은 유저들은 실력이 따라가주지도 않으면서 쓸데없이 눈높이만 높아지는 문제가 생긴다. 하여 생각 없이 고수들의 엔트리를 흉내내는가 하면, 생각 없이 밸런스 붕괴라고 비판하는 유저들도 있다. 전자의 경우야 선택의 자유 문제겠지만 후자는 대부분 징징이 마인드다. 특별히 높은 실력대를 지향하지 않고 일정 수준에서 즐길 거라면 오히려 개캐가 아닌 캐릭터들이 더 다루기 편할 수도 있다. 가령 KOF 97에서 장거한은 이번치장 라인의 개캐이지만 철캔, 안전잡기 커맨드, 공중 기본기를 내미는 타이밍과 타점, 거리 유지 등의 요소를 마스터 하지 않았다면 오히려 샌드백이 되기 좋으며, 특별한 요령이 없다면 같은 실력대의 유저가 사용하는 평캐들에게 쩔쩔매는 상황도 어렵지 않게 나온다.

확실히 사기 캐릭터로 꼽을 수 있는 경우라면 밸런스를 도외시해서 만든 성능의 보스급 캐릭터를 아케이드에서 숨겨진 커맨드로 선택 가능하게 했을 때, 즉, 밸런스 조정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선택 자체가 불가능했어야 했을 캐릭터를 고를 수 있게 만든 경우를 들 수 있다. 물론 가정용에서 고를 수 있게 해주는 거라면 팬서비스 차원으로 그렇게 해 주는 경우이니 예외. 아케이드에서 보스 성능 그대로 고를 수 있다면 게임의 수명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가 된다.

그 외에는 일정 규모 이상의 대회에서 금지 캐릭터로 지정되는 정도는 되어야 객관적으로 사기 캐릭터라고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위의 보스급 캐릭터도 대회에서는 당연히 금지 캐릭터가 된다.

4. 사기 캐릭터의 예시[편집]

  • 대상이 약하지만 그에 비해 대상을 다루는데 비용이 낮다면 사기캐릭터에 속한다. (예: 스타크래프트의 벌쳐)

  • 상대 보스 캐릭터의 경우 강약과 관계없이 그 보스 캐릭터와 대면할 아군이 이기기 매우 힘들다면 그 보스는 사기캐릭터다. 반대로 그 보스와 만날 시점, 아군이 너무강해 강력한 보스를 쓰러트릴 수 있다면 사기 캐릭터가 아니다.

  • 특정 장르나 게임 시리즈의 역대급 사기캐 한정으로 강조를 추가할 수 있다.

4.1. 2D 대전격투게임[편집]

4.1.1. 보스급 캐릭터가 선택 가능한 경우[편집]

※ 상기에 언급한 밸런스 도외시의 보스용 캐릭터 + 아케이드 혹은 온라인에서 플레이어가 선택을 해도 공격력, 방어력이나 판정 등의 약화 보정이 없이 보스 성능 그대로 사용가능한 경우 한정.

이하는 기본적으로는 선택 불가이나 특정 상황에서는 고를 수 있게 되는 케이스.

2014년 7월 4일날 DLC로 해금되었으며, 유저가 잡을 경우 게임상의 실질 성능은 개캐를 뛰어넘는 흉악 캐릭터에 가까웠다. 예를 들어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 나비가 위로 떠오르다가 칼날이 되어 내리꽃히는 기술이지만, 커맨드 없이 기본기로 난사할 수 있는 장풍기인 A

  • 타격판정이 크고 데미지도 무시못하는 구체를 생성하는, 역시나 커맨드 없이 기본기로 쓸수 있는 기술인 B

  • 커맨드를 입력하면 즉발 판정인데다가, 데미지도 무시못하는 원거리 장풍기 심판의 바람과. 어중간한 위치에서 터져 잘못 접근하면 그대로 에어본 되는 지뢰 공격과, 커맨드가 어려워 그렇지, 발동하면 짧은 시간대에 빠르게 때리고 앉아 가드도 뚫어버리는 파멸의 공세.

  • 데미지는 크지 않지만, 맵 전체 판정이라 그냥 막는것 외에 답이 없는 진혼곡의 맹습

그야말로 AI 때문에 그렇지, 유저가 잡는다면 최종보스 그 이상의 힘을 그대로 보여줄 수 있는 캐릭터에 가까웠다.

그러나 2015년 3월 16일날 밸런스 패치로 인해 기술들의 커맨드가 바뀌고, 데미지 계산도 바뀌면서 예전과는 달리 일반적인 캐릭터 수준으로 내려갔지만 그래도 원거리와 근거리 기술이 적절히 혼합되어 있어 캐릭터의 스킬 메커니즘을 잘 아는 유저가 잡는다면 개캐 반열에서 벗어나진 않을것으로 보인다.

4.1.2. 캡콤[편집]

  • VS. 시리즈

    • 엑스맨: 칠드런 오브 디 아톰울버린, 콜로서스, 오메가 레드, 센티널

    • 마블 슈퍼 히어로즈스파이더맨, 캡틴 아메리카

    • 엑스맨 VS 스트리트 파이터매그니토, 스톰, 사이클롭스, 울버린, 춘리

    • 마블 슈퍼 히어로즈 VS 스트리트 파이터울버린, 오메가 레드, 사이클롭스

    • 마블 VS 캡콤스트라이더 히류, 울버린, 캡틴 코만도

    • 마블 VS 캡콤 2

      • 매그니토 - 무한은 기본 옵션이며 에어리얼 레이브 중 하이퍼 그래비테이션 - 매그네틱 템페스트 연계가 심히 극악. 히트수가 엄청나서 보정이 들어가나 마나고 추가타까지 들어간다. 무식한 속도의 지상 대시와 공중 8방향 대시로 기동력도 상당하다.

      • 센티널 - 본작 최고의 덩치를 자랑하는 대신 맷집과 공격력도 최고를 자랑하며 기본기 가드 데미지까지 달려 있다. 게다가 강P 시리즈와 센티넬 포스, 하이퍼 센티넬 포스를 위시한 원거리전 능력이 상당히 높고 슈퍼 아머가 있기 때문에 대놓고 근접전에서 완전 불리한 것도 아니다. 뭣보다 이 캐릭터를 사기로 끌어올려준건 특수 능력인 비행. 비행 상태에서는 이동 속도가 무식하게 빠른 데다가 강공격 및 어시스트, 로켓 펀치를 연동한 견제 및 압박 패턴이 상당히 피말린다.

      • 스톰 - 역시 무한은 기본 옵션이긴 한데 매그니토보다 무한을 노릴만한 상황이 더 자주 오고 이쪽도 지상 대시의 속도가 상당하며 공중 8방향 대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기동성에서도 뒤쳐지지 않는다. 라이트닝 어택-라이트닝 스톰의 데미지도 짭짤.

      • 케이블 - 조작 난이도로만 따지자면 위의 셋보다 확실히 쉽다. 공중 대시나 비행 등의 특수기가 없다는 점이 걸리긴 하는데 대신 원거리 견제에 제대로 특화. 점프 강P, 바이퍼 빔, 일렉 트랩, 어시스트의 네 가지 기술을 조합시키면 상대 입장에서는 꽤 접근하기 까다로워지고 상대의 캐릭터가 KO당했을 때 다음 등장하는 캐릭터에게 점프 강P 가드-저공 하이퍼 바이퍼 빔의 가불패턴도 사용할 수 있다. 하이퍼 바이퍼 빔은 공중에서 사용시 발동이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에 게이지가 다 될 때까지 저공으로 계속 넣어준다던가 하는 짓이 가능.

    • CAPCOM VS SNK나코루루, 사가트, , 가일 - 나코루루는 뛰어난 기동력과 빈틈이 없는 기본기로 견제, 압박, 딜캐 등의 모든 능력들이 뛰어나서 사기 캐릭터로 꼽혔다. 특히 앉아 약K~앉아 약P~서서 강P로 히트 확인을 하고, 히트하면 그대로 콤보를, 가드당하면 서서 강P를 캔슬해 마마하하 매달리기~착지를 빠르게 입력해주면 틈이 전혀 없는 초안전빵 압박 테크닉은 나코루루에게 더 상황을 유리해지게 만들었다. 거기다 잡기까지 끼워 넣으면 상대는 매우 어지러워질 정도였다. 결국 이 작품에서 나코루루는 RATIO 2인데 RATIO 4급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였다. 이 때의 나코루루는 정말 단독 최강에 가까웠기 때문에 모든 작품을 통틀어서 역대 최강의 랭크를 자랑했던 나코루루라고 볼 수 있다. 사가트는 전체적인 성능이 CVS2와 다르지 않고, 레이셔 3 캐릭터 중에서는 최강 캐릭터이다. 무엇보다 레이셔에 비례해 효율이 굉장히 좋고, 타이거 어퍼컷의 무식한 파워와 성능 때문에 레이셔 1 캐릭터들중에서 일부는 쩔쩔 매게 만든다. 류는 앉아 강K - 진승룡권 연계가 정말 일격필살에 가까웠고, 거리가 가깝다면 앉아 약K - 앉아 강K - 진승룡권으로 절명급 데미지를 주는 것도 가능했다. 가일은 SNK 그루브에서 체력이 줄어들었을 때에 나오는 토탈 와이프 아웃의 레벨 1버전 연타가 파해할 방법이 거의 없을 정도이고, 기본기가 S급 수준이기에 적당히 견제만 해도 상대는 아무 것도 못한 채 제압당할 정도였다. 이중에서 류는 확장판인 PRO에서 앉아 강K - 진승룡권 사용시 공중 히트 판정이 나서 데미지를 별로 못 뽑게끔 변경되면서 약화되어 버린다.

    • CAPCOM VS SNK 2의 사블캐(사가트, 블랑카. 캐미 화이트). 캐미는 체력/스턴치가 낮다는 단점이 있어서 사가트, 블랑카보다는 낮게 쳐준다. CVS2가 상위권 캐릭터 중에서는 비교적 밸런스가 나쁘지 않은 편이라 다른 A급 캐릭터나 B급 캐릭터로도 충분히 이들을 상대할 수 있을 정도라 사기 캐릭터까지는 보기 어렵고 그냥 최강 캐릭터로 불린다.

    • 타츠노코 VS 캡콤 얼티밋 올스타즈의 제로, 테카맨 블레이드

    • 마블 VS 캡콤 3

      • 센티널 - 비행이 약화되고 무한콤보도 사라졌지만 다른 게 막강해져서 돌아왔다. 특히 X팩터와 함께 하면 콤보 하나로 캐릭터 하나쯤 요단강 보내는 건 식은죽 먹기의 똥파워를 자랑. 이후 일명 '센티넬 패치' 라는 패치에서 체력이 무지막지하게 너프당하며 개캐의 자리에서 물러났다. 후속작에서는 성능까지 너프.

    • 얼티메이트 마블 VS 캡콤 3 - 단, 조건부 최강들이다. 모리건닥터 둠 어시스트와의 콤비가 최강, 제로는 1번 한정 최강, 버질은 3번 한정으로 최강, 닥터 둠은 자체 성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강캐지만 어시스트 3개가 전부 다 사기라서 작중 최고의 국민캐릭터로 평가받는다.

  •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 스트리트 파이터 2가일, 달심 - 가일과 달심은 버전이 올라갈 수록 너프되긴 하지만 특히 오리지널 2 버전에서는 완벽한 사기 캐릭터.

    •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가일, 베가

    •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 터보에드몬드 혼다, 마이크 바이슨, 달심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마이크 바이슨, 달심, 사가트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 GBA : 단축 커맨드 모드 가일 - 모으기 없이 소닉붐과 서머솔트 킥을 사용 할 수 있어서 사기 캐릭터를 뛰어 넘는 흉악 캐릭터가 되었다.

    •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고우키, 대시 버전 , 대시 버전 가일, 대시 버전 사가트, 대시 버전 베가, 오리지널 버전 달심 - 먼저 고우키는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의 성능을 그대로 가져오면서 독보적인 1인자에 위치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대시 버전 4대 천왕인 류, 가일, 사가트, 베가가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베가는 대시 4대천왕 중에서 가장 독보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가이, 켄 마스터즈 - 가이는 서서 중K가 캔슬이 가능해서 이후 광속으로 날라오는 하단 그림자 쓸기가 짜증난다. 제로2부터는 서서 중K 캔슬 안되게 변경. 켄 마스터즈는 이 시절 거의 류의 완벽한 상위호환인데다가 강 승룡권 데미지가 비정상적으로 높다.

    •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2춘리, 카스가노 사쿠라 - 춘리는 빠른 발동 속도와 긴 리치, 짧은 딜레이, 게다가 좋은 대미지를 자랑하는 사기급 기본기인 앉아 중킥과 점프 약/중킥 등으로 중근거리에서 짠 플레이를 하는 것이 가능했다. 또한 천승각 혹은 백열각의 오리지널 콤보도 엄청난 위력을 자랑한다. 사쿠라는 앉아 약손과 약발 짤짤이가 무려 4~5번이나 들어갈 정도이고 서서 약킥의 절륜한 리치 덕분에 앉아 약공격 4~5번 → 서서 약킥 연결 후 강소앵권이나 슈퍼 콤보를 주력으로 쓸 수 있는 연속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오리지널 콤보 화력이 약하다는 단점도 만회하는 것이 가능하다.

    •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의 일명 V-ism게이지 4대 천왕인 춘리, 달심, 발로그, 코디 트래버스, 이 외에 소돔고우키 - 달심의 V-ism콤보는 가드 크러쉬로 인해 가불 콤보가 되어버려 사기캐가 되었고 춘리와 발로그, 코디는 대회에서도 자주 보는 오만가지 무한콤보 때문에 밸런스를 와장창 붕괴시킨 장본인이다.

    • 스트리트 파이터 3 세컨드 임팩트 : 고우키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에 이어 숨겨진 캐릭터로 등장. 보스 못지않은 사기적인 성능으로 당당히 대회 금지 캐릭터가 되었다.

    • 스트리트 파이터 3 서드 스트라이크 : 켄 마스터즈, 춘리, - 자세한 내용은 밸런스 붕괴 문서의 스트리트 파이터 3 서드 스트라이크 참조. 결국 사기 캐릭터로 인정 받았다.

    • 스트리트 파이터 4

      • 사가트 : 멀리서 타이거 샷만 난사해도 답이 없는데 타이거 어퍼컷의 토나오는 데미지와 와로스콤보의 존재로 '사가트에게는 2번 실수하면 진다'는 소리까지 나왔다.

      • : 기본기, 필살기가 워낙에 균형 잡힌 데다가 어디서나 들어가는 멸 파동권이 강력하다.

      • 고우키 : 방어력이 약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최강. 사가트도 고우키에게 키가 크고 리버설이 불안정하다는 약점이 잡혀 고우키에게는 한 번 넘어지면 한없이 약한 모습을 보여줄 정도이고 백귀습이 역대 최강의 성능이며 서서약손-서서강발-서서약손-서서강발의 루프가 강력하다.

      • 세스 : 가정용 한정이지만 방어력이 고우키 이하라는 점을 제외하면 압도적인 강력함을 자랑한다. 요가 텔레포트가 비모각 수준의 이동기인 데다가 장풍-울트라 콤보의 콤비로 작정하고 니가와를 하면 절대로 뚫을 수가 없다. 현재는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상태이며 현재 2012 버전에서 최상위권을 달리고 있는데 이보다는 강하면 강했지 절대 약하지 않다.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 : 가일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 AE : , , 페이롱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 AE 2012 : 고우키, 아돈, 캐미 화이트, 세스, 페이롱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 3DS : 라이트 모드 버전 가일 - 3DS버전 가정용 한정이지만 아래쪽에 있는 화면 터치 버튼을 눌러서 1초만에 소닉붐과 서머몰트 킥과 해당 EX 기술들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서 사기 캐릭터를 뛰어넘는 흉악 캐릭터가 되었다. 앞서 GBA 전용 슈스파2X에서의 가일의 사례를 생각해보자.

    •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 4 : [12], 살의의 파동에 눈뜬 류, 엘레나, 고우키

    • 스트리트 파이터 5

      • 시즌 1(2016년) : , 춘리, 켄 마스터즈 - 이 3명을 KOF 98이치고크에 빗대어 류춘켄이라 불렀다.

      • 시즌 2(2017년) : 가일, 캐미 화이트, 라시드, 이부키, 고우키, 라라 마츠다, 마이크 바이슨. 칸즈키 카린, 네칼리, 유리안 - 류춘켄이 시즌 2에서 모두 너프를 당해서 더 이상 강캐라인이 아니게 되었지만 시즌 1에서도 강력했던 캐미가 오히려 상향을 먹어서 개캐로 거듭났고 가일과 라시드도 엄청난 상향에 힘입어 새로운 사기 캐릭터로 부상했다. 시즌 1에서 밑바닥을 달렸던 이부키도 굉장한 상향을 받으면서 강캐가 되었고 라라도 쏠쏠한 상향으로 강캐가 된데다가 원래 파워는 강했던 바이슨도 상향을 받으면서 사기 캐릭터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 신CFN 업데이트(일명 시즌 2.5) 때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여기 있는 캐릭터들이 대회에서나 랭크 매치에서나 초강세다. 유리안도 시즌 2까지는 저기 들어갈 정도로 개캐였지만 2.5 이후는 어느 정도 너프가 되어 기세가 꺾인 상황. 고우키는 2.5 패치 이후로는 체력이 875에서 900으로 늘어났고 토키도가 EVO 2017 우승을 거머쥔 이후에는 평가가 상당히 올라가서 개캐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

      • 시즌 3(2018년) : 가일, 라시드, 아비게일, 고우키, 메나트, 캐미 화이트, 이부키, 베가 - 시즌 2에서도 사기 캐릭터였던 라시드, 가일, 고우키는 시즌 3에 와서도 사기 캐릭터로 군림하고 있다. 아비게일의 경우 시즌 2에서도 파워 하나만큼은 매우 강력했던 캐릭터였는데 온갖 상향점으로 인해 순식간에 시즌 3 사기 캐릭터로 올라갔다. 메나트의 경우 새로 추가된 소울 스파크의 성능이 매우 좋으며 중/원거리 견제 능력이 향상되었다고는 하지만 운영은 여전히 어려운 편이며 상성을 타는 편이다. 4월 초 3.02 버전 패치로 시즌 3 초기 사기캐에 대해서는 하향 조절이 이루어졌지만, 강캐 라인이던 캐미의 경우 버프를 받아 탑티어로 올라갔다. 베가는 EVO 2018에서 Problem X가 우승을 차지하면서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사기성을 드러냈다.

  • GTA 스트리트 파이터 : 김창렬[13]

  • 죠죠의 기묘한 모험 미래를 위한 유산 - 펫 샵 : 동캐릭터전을 제외하고 모든 상성표에서 최저 6:4 최대 9:1인 캐릭터. 결국 대회에서는 바로 금지를 먹었다고. 일단 더럽게 빠르고 작아서 잘 맞지도 않는데다가 공중으로 뜰 수있어 하단공격은 아에 씹고 점프가 낮은 캐릭터는 공격조차 힘들다. 게다가 필살기는 장풍 7발+유도 상대 묶어놓고 자유롭게 공격, 화면 상단에서 떨어지는 장풍 3개, 이동거리도 길고 데미지도 강한 대쉬기, 땅에서 소환되는 장풍 같은 하나같이 정신나간 성능을 자랑하는 것들 밖에 없고 자체 데미지도 강한 편이라 체력 8할을 날려먹는 기본 콤보같은 악랄한 짓이 가능하다. 유일한 약점은 방어력이 낮다는 것이지만, 펫샵은 기본콤보 한 번에 게이지만 한칸쓰면 승리고 방어력도 크게 차이나는 것도 아니라 그냥 사기 수준의 강함을 보여준다.

  • 캡콤 파이팅 잼뱀파이어 시리즈 캐릭터 - 데미트리 막시모프, 아나카리스, 펠리시아, 제다 도마

  • 뱀파이어 시리즈

  •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14] : 화랑, 춘리, 니나 윌리엄스, 카자마 진, 마샬 로우, 한주리, 루퍼스

4.1.3. SNK[편집]

4.1.3.1.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편집]

설명이 길어져서 각 작품 문서의 '밸런스' 문단이나 개별 사기 캐릭터 라인 문서로 분리하였다.

4.1.3.2. 사무라이 스피리츠 시리즈[편집]
  • 사무라이 스피리츠

  • 진 사무라이 스피리츠 하오마루 지옥변

  • 사무라이 스피리츠 잔쿠로 무쌍검 - 세기말 게임이라고 불리는 만큼 막장 캐릭터가 많은데 그래서 예를 들면 전부 다 사기캐릭터가 된다. 왠만하면 절명콤보에 사기성 기본기는 다 하나씩 있어서 "~가 걸리면 끝"이 되기 때문. 그래서 3편에선 한방 콤보를 가지고 있다고 사기 캐릭터라고 할 수 없다. 거기에 시스템도 방어측에 유리하게 설계되어서 어느 정도 이게임을 한 유저들은 다들 견제와 회피를 통한 극단적인 방어플레이를 하는 관계로 맞추기도 쉽지 않다. 콤보가 기본잡기나 강베기로 시작된다면 그냥 없다고 보는게 낫다. 왜냐면 기본잡기 자체가 매우 느린데다 회피와 약베기 견제 위주인 막장 게임에서 맞아주려고 딜레이 큰 기술을 시원하게 질러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 3편에서 진정한 의미의 사기 캐릭터는 보스 캐릭터인 잔쿠로 정도이다. 사실 이 게임은 시스템이 문제이지 캐릭터간 밸런스는 맞는 이상한 게임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그래서 노룰로 한정하면 회피에 특화된 나코루루나 리무루루가 최강캐들이다.

    • 보스 미나즈키 잔쿠로 - 보스 보정 다 붙은 녀석이 대전 한정이지만 2인 대전에 한해 선택가능하다.

  • 사무라이 스피리츠 아마쿠사 강림[21]

  • 사무라이 스피리츠 제로 - 흔히 아래의 4명의 캐릭터가 거론되는데 미나와 윤페이는 중상급자용으로 시스템과 상대 캐릭터의 특징을 파악해야 제대로 사기성이 나오기 때문에 해당 문서의 사기캐릭터 조건에 완전히 부합되지는 않는다.

    • 도쿠가와 요시토라 - 사기적인 기본기, 역경직이 없어 무한콤보까지 되는 1의태도 나데시코, 대공기를 비롯한 사기적인 필살기들.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누가 써도 강한 개캐 중에 개캐.

    • 키바가미 겐쥬로 - 전작의 수라와 나찰의 장점만을 합한 완전체가 된 캐릭터. 이 작품에서의 겐쥬로는 위에 있는 요시토라와 동급으로 평가받는다.

    • 마지키나 미나 - 전형적인 니가와 캐릭인데 제대로만 하면 근처에 갈 수가 없다. 단, 방어력이 매우 낮다.

    • 리우 윤페이 - 성능 좋은 공중이동기로 날라다니면서 상대를 유린한다. 심리전만 잘하면 상대방은 맞기만 하다가 게임이 끝난다.

  • 사무라이 스피리츠 제로 스페셜 - 기본적으로 밸런스가 훌륭해서 출시 후 계속 캐릭터 평가가 계속 변해왔다. 사람마다 순위는 다르나 쿠사레게도, 우쿄, 시즈마루가 공통적으로 뽑히는 강캐이고 여기에 레라를 넣는 사람도 있는등 상당히 엇갈린다. 하지만 쿠사레게도 만큼은 누구나 인정하는 S급 캐릭터다. 여기에 버그를 이용하여 게임 자체를 폭파하는 엔자를 포함하면 두 캐릭터가 사기 캐릭터 요건에 가깝다.

    • 쿠사레게도 - 전작에 비해 기본기가 크게 너프된 대신 앞구르기(↘D)가 격겜 역사상 최강의 사기 이동기로 변하면서 낙인던지기를 맞추기 쉬워졌다. 시스템빨 없이 자체 성능만으로 잡기 캐릭터가 얼마나 강해지는지 보여주는 예.

    • 계왕권 버그를 사용하는 엔쟈[22]

  • 사무라이 스피리츠 천하제일검객전점프 착지 딜레이 없는 버그를 사용하는 레라[23], 아마쿠사, 이로하, 마지키나 미나, 히사메 시즈마루

4.1.3.3. 아랑전설 시리즈[편집]
4.1.3.4. 기타[편집]

4.1.4. 그 외 2D 대전격투게임[편집]

  • 근육맨 머슬 태그매치

    • 브로켄jr - 다른 캐릭터들은 필살기가 잡기 아니면 타격기인데 예는 필살기가 원거리 기술이다. 즉 혼자 대기군인. 게다가 이 쏘는 독가스가 경직이 꽤 길다. 고수가 아니라면 워즈맨으로도 버팔로맨으로도 발악 한 번 못해보고 아몬드만 맞다가 뒈진다. 전체적인 능력은 낮지만, 문제의 필살기가 그걸 모두 커버한다. 사실 테리맨의 필살기도 엄청 사기인데 브로켄의 장풍질이 너무 임팩트가 커서 상대적으로 묻힌다.

  • 길티기어 시리즈

  • 드래곤볼Z 초무투전

    • 셀(완전체) - 당시 이 게임이 발매되던 당시가 셀이 최종보스 보정을 받은 인조인간편이 절찬리에 연재중인 시기와 맞물리면서 해당 작품의 최종보스인 셀의 성능도 독보적으로 사기적이었다. 점프는 다른 캐릭터보다 높은데다 슬래쉬 킥도 강한데 특히 그 중에서 전진대쉬는 가드해도 대미지가 쑥쑥달고 잡기로 추가 대미지도 주는 것이 가능하다. 거기에 필살 기공파도 대미지가 어마어마한 것도 플러스 요인이다. 심지어 완전체 셀이 최종보스인 스토리 모드는 난이도를 보통으로 해놔도 이런 사기적인 성능을 자랑해서 클리어를 어렵게 만든다.

    • 손오반(초사이어인) - 비록 셀에 상대적으로 가려졌지만 전진대쉬 펀치와 슬라이딩 슬래쉬킥 등으로 접근전에서 강력한 캐릭터이다. 거기에다 기습킥 등으로 인한 역습도 강력하다. 또한 마섬광과 가메하메파로 인한 대미지도 굉장히 좋은 편이다.

    • 손오공(초사이어인) - 기존 노멀 오공에 비해 대미지가 증가되고, 전진대쉬의 무용열각이 아주 쓸만하다. 무엇보다 이 기술은 막아도 대미지가 들어간다는 점이 좋다. 단점으로는 필살기공파가 가매하메파 하나 밖에 없다는 점이지만 그 가메하메파의 대미지가 좋은 편이라 딱하 단점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거기에 메테오도 쓸 수 있고 이 기술을 마스터하면 근접전에서는 상대가 없을 정도다.

  • 드래곤볼Z 초무투전 2

    • 브로리 - 오프닝 데모 중 특정 커맨드를 입력하면 사용할 수 있는 히든 캐릭이었다. 깡패같은 화력에 긴 리치,반격불가 연속 던지기 기술, 강력한 몸빵, 높은 기절치와 기절내구력, 악마같은 필살기 등, 모든 것을 보유한 희대의 사기캐릭. 숙련자가 쓸 시에 상대는 손도 발도 못쓰고 영혼까지 털리는 비일비재했다고. 이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아예 브로리의 사용이 금지되었다고도 한다.

    • 손오공 - 브로리와 마찬가지로 히든 캐릭터. 브로리에 비교하면 약간 부족하지만 나름 깡패스러운 화력을 자랑했다. 단적으로 스토리 모드에서 셀과 오공의 싸움에서 체력 패널티를 이겨내고 셀을 발라버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시스템상 오공이 무조건 패배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서 셀이 질거 같으면 오공쪽에서 항복을 해버리지만... 브로리의 카운터 캐릭터로 오공만 잘 다뤄도 브로리하는 초딩들 때려눕히는건 일도 아니었다. 단, 이는 단순히 덩치가 큰 브로리와 보자크에게만 통용되는 얍삽이 있었기 때문. 하지만 초무투전은 덩치 큰 캐릭터라 해봤자 저 둘뿐이였고, 올라운더이긴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브로리에 비해 성능이 부족해서 그리 자주 쓰이는 캐릭터는 아니였다. 그리고 어차피 브로리의 무한잡기의 상대는 되지못해서 브로리하는 초딩은 몰라도 브로리하는 고수들 상대로는 쪽도 못쓰고 당하는 일이 많았다.

    • 보자크 - 히든 캐릭이 아닌 기본 레귤러 캐릭터들중에서는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캐릭터. 기본기는 그냥 평범한 수준에 불과하지만 보쟈크를 바로 사기로 만들어 준건 에너지 샷이다. 보쟈크의 에너지 샷은 발동이 빠르고 후딜은 증발했기 때문에 견제든 압박이든 언제나 사용할 수 있고, 아예 투사체가 보이지 않고 그냥 펑 맞는 수준이다. 또한 스턴치도 어처구니없이 높아 셀 주니어같은 캐릭터는 2발이면 스턴이 날 정도다.

  • 드래곤볼Z 하이퍼 디멘션

    • 베지터 - 비록 쓸데없는 기술이 많지만 남은 기술들로 전부 그 단점을 커버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들면 근접Y가 느리지만 근접B가 빠르고 좋아서 커버가 가능해서 상관없다. 그리고 원거리B는 이 게임에서 제일 빠른 중거리 기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고, 점프B도 괜찮은 공대공 기술이지만 점프Y에 묻힌다. 점프Y는 김가불의 모션이 생각날만큼 정인지 역인지 사용자도 모르며 중단이다. 점프Y 캔슬 충격파를 이용한 가캔부수기도 유용하고, 슈퍼 대시는 1타가 높은 장풍을 회피하기 때문에 거리좁히기 용으로 그만이며, 2타는 히트시 +14의 이득을 가지고 오기 때문에 지상 콤보로 연계가 가능하다. 니들 블록은 무적시간은 없지만 매우 빠른 대공기이기 때문에 가드캔슬/리버설 용으로 적합하다. 연속 강격탄은 가캔 부수기 용으로 쓸 수 있고, 연속 에너지 탄으로 원거리전도 무난하기까지 하다. 메테오 스매시도 이 게임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데 무려 1프레임 발동 무적 커맨드 잡기로 연출은 썰렁하지만 좀만 붙었다 싶으면 텁텁 잡아대면서 데미지도 절륜하다. 콤보 난이도도 굉장히 쉽고 강력하고, 무엇보다 다른 캐릭터들의 무한콤보는 띄우고 공놀이를 하는데, 베지터는 지상 체인만으로 스턴을 낼 수 있을정도다. 결국 이런 사기적인 특징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베지터는 본 게임의 원탑 사기 캐릭터로 등극하게 되었다.

    • 오천크스 - 정신나간 성능의 점프B, 가드캔슬에서 절명 콤보까지 이어지는 롤링썬더 어퍼, 다양한 장풍 등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점프B는 역가드 성능이 사기적이고 맞으면 당연히 강력한 콤보가 들어간다. 슈퍼 고스트 카미카제 어택은 콤보시 공놀이용 기술로 제격인데다 발동이 느리고 탄속도 느린 수준을 넘어 기어가는 수준이기 때문에 눕히고 압박하는데도 좋다. 이 캐릭터의 단점은 메테오 스매시가 안좋다는 점과 개싸움에 약하다는 점인데 그 정도는 애교로 넘어갈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보유한 캐릭터다.

    • 마인 부우(순수) - 당시 마인 부우편의 최종보스로 제작진이 일부러 강하게 만들어버린 캐릭터. 스텝 점프B의 성능은 그야말로 발로쏘는 장풍이나 다름 없고, 중거리도 리치길고 빠른 기술들이 다수 포진되어있으며 롤링 태클으로 니가와도 간단히 파해할수 있다. 롤링 태클은 막혀도 후딜이 전무한 흉악한 성능을 자랑한다. 게다가 환무각과 비슷한 성능의 이동기인 어스 슛도 존재하고, 관통 에너지탄이 있기 때문에 역니가와도 가능하고, 연속 에너지탄의 성능도 매우 걸출할 정도다. 그리고 근접전도 대놓고 불리한 것이 아니라서 짧지만 빠르고 콤보 화력도 뛰어난 편이다.

  • 드래곤볼 파이터즈

    • 손오반(청년기) - 비록 운영 난이도는 어렵고 기본 기탄 성능이 좋지 않고, 어시스트로서 좋은 편이 아니라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기 싸움이 엄청나게 강하다는 점, 그 외 기술들도 전테적으로 견실하다는 장점이 더 강하고, 무엇보다 초필살기 힘의 개방을 통해 더욱 강화되고 스택을 계속 쌓으면 Sparking!급 버프로 변모하여 고레벨 손오반으로 스트레이트 올킬을 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 - 순간이동식의 기술들이 매우 많아 위치감각을 잡기 힘들다는 점이 있지만 기술 자체가 강화형태로 강하면서 콤보 자체도 다재다능하고 유동적인 편이다. 거기에 큰 덩치와 더불어서 강한 기술들이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압박 플레이에 굉장히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인조인간 16호 - 잡기 캐릭터라서 스피드가 느리고 피격판정이 큰 편이지만 전체적으로 기본기들이 다 길쭉길쭉한데다 강공격 기본기들은 "그 어깨"라는 별명으로 까일 정도로 가드 포인트 떡칠을 해서 기본기 싸움이 엄청나게 강한 편이다. 콤보같은 경우에도 파괴력도 파괴력인데 대부분 상대를 바닥에 꽂아버려서 마무리를 짓기 때문에 후상황이 최상급이고, 다운시킨 뒤부터 고성능 커맨드 잡기까지 섞어 출제하는 OX 퀴즈는 맞혀야 본전이고 못 맞히면 죽을 때까지 반복하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다. 거기에 가드 포인트와 무식한 똥파워, 그리고 게임 시스템적으로 대시나 순간이동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피드도 어느 정도 보완 할 수 있고 어시스트로도 꽤 강력한 편이고, 장풍도 은근히 쓸만한 점도 플러스 요소이다. 그래서 주로 빠른 공방 위주의 경기 양상을 보이는 아크 시스템 웍스에서 제작한 대전액션게임 잡기 캐릭터들 중에서는 역대 최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28]

    • 오공 블랙 - 상대의 가드를 뚫기 위한 압박 패턴이 단조로워서 가드를 뚫기가 상당히 힘들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범용성이 굉장히 뛰어난 캐릭터로 기본기들도 전체적으로 준수하여 엄청난 판정의 앉아 강공격 등 개중에서도 특히 위협적인 기본기들이 존재하고, 기술들도 견실하며 콤보 능력도 상급에 심지어 어시스트로도 위력적이어서 자마스를 이용한 기습적인 잡기도 상대의 허를 노리기에 굉장히 좋다. 무엇보다 현재 탑티어로 평가받는 캐릭터들 중에서는 난이도마저 꽤 쉬운 편인 것도 큰 장점이다.

  • 삼국지 무장쟁패

    • 전위 - 대붕전시라는 희대의 개사기 기술 하나로 게임을 초토화시켜버렸다. 막아도 가드 데미지가 적지 않은데다 제대로 맞으면 체력 절반이 날아가버리고 추가로 그로기 상태에 빠지므로 사실상 게임 끝이라고 봐도 좋으며 범위가 화면 절반에 이르는데다 판정도 엄청나고 피격 판정도 장풍 무적 효과가 있기 때문에 지상에서는 사실상 무적 기술이다. 심각한 것은 이 개사기 기술이 사용에 제한이 있는 초필살기도 아니고 그냥 막 쓸 수 있는 필살기라는 것. 이 개사기 기술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타이밍 잘 맞춘 공중 공격뿐인데 문제는 전위는 제노사이드 커터가 부럽지 않은 이 게임 최강의 대공기인 회선참마저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캐릭터 특성 때문에 전위와 다른 장풍 있는 캐릭터가 붙으면 장풍 없는 캐릭터(전위)가 장풍 있는 캐릭터를 상대로 니가와 플레이를 하는 전무후무한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그 악명 높은 듀오론마저도 무장쟁패의 전위에 비하면 듀오론 따위가 되어버린다. 참고로 이놈은 최종보스도 중간보스도 아닌 그냥 셀렉트 가능한 일반 캐릭터다. 솔직히 이 정도면 흉악 캐릭터에 가깝다.

  • 삼국지 무장쟁패 2

    • 손책 - 그의 대공기 패왕충전은 희대의 개사기 대공기이다. 제노사이드 커터마저도 패왕충전에 비하면 제노사이드 커터 따위가 되어버린다. 나머지 필살기들 역시 여포를 그대로 복사한 수준.

    • 궁병 - 화살 기술 공격이 연사가 쉽고 사기적으로 강력하다.

  • 북두의 권 -심판의 쌍창성 권호열전-

    • 레이 - 뛰어난 기동성으로 접근해 뛰어난 기본기로 우위를 점하고 기본기가 가드되어도 점프로 캔슬할 수 있는 뛰어난 압박을 통해 히트를 얻어내면 뛰어난 콤보 성능으로 높은 대미지를 뽑아내고, 이걸 부스트나 오라 게이지를 쓰지 않고 해낸다. 게이지가 모였다면 뛰어난 콤보히트수의 바스켓 콤보로 절명을 내버린다.

    • 토키 - 북두무상류무 참조. 얼마나 심했는지 아예 토키를 고르는 행위 자체가 별개의 설명이 들어갈 정도(...).

  • 전국 바사라 X

    • 모리 모토나리 - 같은 회사의 같은 팀이 만든 AC북두의 토키를 능가하는 캐릭터. 본작의 이 캐릭터는 모리 모토나리로 취급하지 않고 모자의 모습에서 따온 별명인 '오크라'로 부르는 것이 암묵의 룰이 되었다(...).

  • 지크2의 마법사 지크 - 다른 직업과는 달리 처음부터 회복 마법에 마법 공격력도 발군. 여기에 HP- 버그까지 쓰면...

  • 퀸 오브 하트의 래피드 아야카, 코모도 세리카, 티리아(전부 보스 캐릭터&대회 선택 금지)

  • 니트로로얄 히로인즈 듀얼사야

  • Melty Blood Act Cadenza verA

    • 레드 알퀘이드 - 빠르고 넓은 견제기인 양파링, 점프 B의 더러운 판정, 잡히면 바로 압박으로 들어갈 수 있는 지상잡기와 공중잡기, 후딜도 짧은 무적이동기, 그리고 전반적으로 높은 화력에 운영 난이도도 낮은 국민 사기 캐릭터.

    • 홍적주 아키하 - 공중 2단대시에서 나오는 독보적인 기동력과 점프 C의 보고도 믿을 수 없는 판정으로 공대공, 공대지를 전부 커버한다. 거기에 무한 콤보도 보유. 그나마 약점은 딱 한가지로 방어력만 두부살이지 위에 적은 장점이 사실상 두부살 방어력을 다 묻어버리는지라 사실상 멜티 블러드 AC verA 전 캐릭터 중 최강 사기 캐릭터이자 완전체.

    • 왈라키아의 밤 - 기본기 리치부터가 엄청나게 길면서 2B는 웬만한 캐릭터들의 2A와 동급으로 빠르게 나온다. 후딜은 크지만 리버스 비트가 존재하는지라 사실상 의미없는 문제.

    • 그 외 무한 콤보가 가능한 캐릭터들 - 당연하지만 금지되어서 사실상 의미는 없다.

  • Melty Blood Act Cadenza verB2

    • 레드 알퀘이드 - verA에서 사실상 바뀐 점이 없이 넘어와 개캐 자리를 유지.

    • 토오노 시키(한국 한정) - 매우 낮은 운영 난이도에 걸맞지 않는 높은 화력, 점프 C의 거대한 판정, 그리고 미친 속도와 미친 리치로 기습해 맞으면 콤보고 막히면 리버스 비트로 후딜도 걱정없는 2C로 한국에서 개캐 판정을 받았다.

    • 시엘(일본 한정) - 속도, 판정, 연계성의 모든 면에서 최강급인 2B의 막강한 성능과, 이후 AA에서 하프문 전원에게 주어지는 6A 3단콤보를 혼자 보유해 여러 상황에서 콤보로 잇는 성능이 뛰어나다. 한국에서는 변한 게 없으며 낮은 화력으로 인해 약캐 취급이었다.

    • (일본 한정) - 214 고양이 계열의 강력한 깔아놓기 성능과 공중잡기에서 236A 블로우로 다시 집어올 수 있는 더러운 콤보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 시온 엘트남 아틀라시아(일본 한정) - 보고 막을 수 없는 중단 6B, 와이어의 거대한 판정, 그리고 상대를 눕힌 후의 다지선다 패턴과 복잡하지만 높은 대미지의 콤보를 보유하고 있다. 단, 한국에서는 다루기 어려워서 당시엔 그냥 강캐릭터였다.

  • Melty Blood Actress Again네로 카오스, 시온 타타리, 코하쿠, 메카 히스이 - 공격 레벨 시스템 때문에 다단히트 기본기를 보유한 캐릭터가 사기캐가 되어버린 케이스.

    • 토오노 아키하 하프문(2008년 8월에 발매한 초기 아케이드판 한정) - 정신나간 게이지 회수율과 도저히 그래픽과 맞지 않는 판정박스를 보유한 답없는 사기캐이자 흉악 캐릭터이다. 가정용 보스 러쉬에서 이 당시의 성능으로 다시 출연하면서 공식 흑역사가 되어버렸다.

    • 료우기 시키(가정용 한정) - 가정용 히든 캐릭터라서 거의 밑에 있는 교복 아키하가 부럽지 않는 빠른 기본기 싸움을 자랑한 사기 캐릭터이자 보스급 흉악 캐릭터였다.

    • 교복 아키하 크레센트문(가정용 한정) - 빠르면서도 무지막지한 리치를 지닌데다 콤보 루트도 자유자재인 기본기와 위의 아케이드판 아키하가 부럽지 않는 게이지 축적 성능, 공중에서 사용한 후 행동이 자유롭고 발동이 블로우로 시간 조절도 가능한 깔아놓기 등등의 요소를 보유한 사기 캐릭터.

  • Melty Blood Actress Again Current Code미하일 로아 발담용, 알퀘이드 브륜스터드, 료우기 시키[29], 히스이, 코하쿠, 네로 카오스, Archetype : Earth - 일단 AACC는 공격 레벨 시스템이 없어지면서 여기서 득을 본 케이스들이 있는데 그중 로아, 알퀘이드, 료우기 등이 시스템 변화에 이득을 보면서 개캐 자리에 올라오고 히스이는 근거리 ~ 중거리에서 좋은 기본기 판정과 후상황, 깔아두기 등을 기반으로 압박을 이어가는 캐릭으로 압박 패턴이 다채롭고 안전한 편에 기본 방어력이 좋고 미묘한 피격박스를 가지고 있어서 리버설의 부재도 커버하는 것이 가능해져서 코하쿠와 대등한 자리에 올라오고, 코하쿠와 네로는 시스템적으로 피해를 입긴 했지만 자체 성능에서 전작에 비해 큰 변화가 없어지면서 여전히 탑클래스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Archetype : Earth는 전작 AA PS2판의 히든 보스였고, 1.07 패치에서 정식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되어서 보스 버전에 비해 너프된 부분들도 있고 두부살이라는 문제가 있어서 운영이 어려운 편이지만 테크니컬한 운영에 잘 적응을 하면 거의 최강급의 캐릭터가 된다. 이중 로아 같은 경우에는 전작에서는 약캐였지만 이 작품에서는 코어를 위시한 공중가불을 비롯해 압박, 패턴, 데미지, 승룡 등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이면서 초기 아케이드 판의 토오노 아키하 하프문과 함께 시리즈 희대의 흉악 캐릭터가 되었다.

  • 블레이블루 시리즈

  • 전격문고 FIGHTING CLIMAX - 샤나, 코우사카 키리노

  • 파이터즈 히스토리 시리즈

  • 호혈사일족 시리즈

4.2. 3D 대전격투게임[편집]

4.3. 전략 게임[편집]

  • 나이트 앤 머천트의 석궁병 - 궁병중 가장 공격력이 강하고 사거리가 길다. 기병, 보병, 창병이 가위바위보식의 상성을 지닌데 반해 궁병은 무조건 원거리에서는 강하고 근접을 허용하면 취약하다. 문제는 궁병의 약점을 치고 들어올 유닛이 기동력이 좋은 기병뿐이기 때문에 창병으로 궁병을 엄호하기만 하면 쉽게 적을 몰살할 수 있다. 석궁병끼리 싸울 때는 무조건 서로 한방이기 때문에 먼저 자리잡고 쏘는게 중요하다.[55]

  • 노부나가의 야망 무장풍운록 - 우에스기 겐신[56]

  • 노부나가의 야망 천상기 - 스즈키 시게히데[57], 핫토리 한조, 모모치 산다유, 후마 코타로[58]

  • 노부나가의 야망 장성록 - 사나다 유키무라[59]

  • 노부나가의 야망 창천록 - 타케나카 시게하루[60], 다케다 신겐[61]

  • 노부나가의 야망 천하창세 - 우에스기 겐신, 사나다 유키무라, 다치바나 도세츠

  • 노부나가의 야망 혁신 오리지널판 - 우에스기 겐신

  •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 오다 노부나가[62]

  • 랑그릿사 시리즈 - 각 캐릭터들의 사기적인 특징은 캐릭터 항목 참조.

  • 로얄 블러드2

    • 아슈킬 : 닌자 중에서 공격력이 약하지만, 마력이 높아서 무적화시키는 농영분신과 화둔술, 수둔술을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해 플레이어 국가인 딜가트 왕국의 진행을 편리하게 해준다.

    • 우롤과 알가 : 레벌업하면 랜덤으로 능력치가 올라가거나 변동이 없지만, 이 둘은 공격력과 민첩력이 올라갈 확률이 높아서 딜량이 아주 좋다.

  • 문명 5 - 오리지널 시절 인도간디, 한국세종대왕, 폴란드카지미에시 3세, 쇼숀포카텔로, 바빌론네부카드네자르. 한폴쇼바 문서에 정리되어 있다.

  • 삼국지 4제갈량, 강유, 사마의, 공손승, 나진인, 번서, 고렴: 화계+천변+풍변 특기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모든 캐릭터들 - 맵 구석으로 감→날씨를 바꿈→바람방향을 바꿈→불지름 그리고 100만 명이 타 죽는 거 구경(...)

    • 2, 3, 5의 제갈량 - 등용 조언, 계략 조언 성공 확률이 100%이다. 2, 3은 성공률 올리려고 1개 도시 이동 자체가 귀찮지만 웬만한 인지도 없는 무장은 높은 확률로 등용할 수 있다. 괜히 지력 100이 아니다.

  • 삼국지 5

    • 여포, 조운 - 공통점은 둘 다(조운의 경우 청공검보정 포함) 숨겨진 부대 공격 능력치와 일기토 승리 능력치가 116점이라는(컴퓨터 게임 버전 기준 능력치다. 가정용 게임+휴대용 게임 버전은 능력치 상향 문제를 확인하지 못했다) 것과 차이점으로는 조운은 이 장점을 이용해서 속공을 이용해서 운을 이용한 일기토 러쉬로 전쟁을 하지 않고 승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포는 특기(기사, 원시, 응사, 난사, 무쌍, 분기)를 포함한 기본 특기만으로 0.5배 높은 확률로 성을 지키는 것이 가능하고 특히 좁으면서 많은 적을 상대 할 수 있는 성을 지키기 최고로 좋은 캐릭터다.

    • 선인 특수무장 캐릭터 중 환술, 요술, 도술을 지닌 장수들(좌자, 남화노선, 자하선인, 우길, 관로, 화타가 있다)[63]

    • 사기 특기 환술, 요술, 도술 특기를 가지고 있는 모든 일반무장 캐릭터. 환술은 장각, 장보, 목록대왕이 가지고 있으며 도술은 지니고 있는 일반장수가 없으나 특기를 가상으로 설정했을 경우 일반무장도 랜덤으로 배우게 된다.

  • 삼국지 10의 공성병기 정란

  • 삼국지 11 제갈량과 고대무장 장량신산 특기, 순유, 마속, 제갈각, 가충, 고대무장 오용백출 특기, 감택논객 특기[64], 반장, 마충, 위관, 고대무장 뇌횡포박 특기, 장각, 장보, 고대무장 공손승, 여상(태공망)의 귀문, 조운, 악비통찰. 참고로 파워업키트의 능력 연구에선 가끔 연구 도중에 위의 특기가 나올 때도 있다. 능력치가 받쳐주는 캐릭터들에게 위의 특기를 달아줘도 바로 사기캐릭터가 된다.

  • 삼국지 12의 제갈량, 장량, 타케나카 시게하루팔진도(대전판 한정) 전풍, 가후, 왕이, 사마소, 인상여, 범증, 야마모토 간스케, 사이토 도산의 허유엄살

  • 삼국지 13 with 파워업키트

    • 조운과 그의 전법인 투지호장, 위명인 신창: 기본적으로 최상위급 스펙에 단독전법으로는 최상위급 전법, 그리고 이를 서포터하는 위명까지 어우러져 최강의 기동성과 공격력을 손에 넣었다. 평상시에는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사기가 떨어질 일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왠만한 잡장은 몇명이 협격을 해도 오히려 범위공격 때문에 자기들이 먼저 녹으며 최상위권 무장이라고해도 투지호장의 미친 공격력을 감당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이런 조운도 고대 무장인 항우를 상대로는 신중해야 한다.

  • 삼국지 공명전조운, 장억 - 조운은 자체 능력치도 좋지만 초반에 혼자서 광렙하기 좋게 스테이지가 짜인 관계로 일부러 안 키우는 이상 레벨이 항상 다른 아군(심지어 주인공 제갈량보다)보다 몇 이상 높다. 장억은 자체 능력치는 별로지만 무도가대 병종이 시스템 혜택을 잘 받아서 대무도가대로 전직하면 매턴 공격 때마다 높은 확률로 2연타가 크리티컬로 터져 반피 가량이 남은 적은 거의 다 죽는다.

  • 삼국지 천명2 촉 진영의 리사이클러 - 지상유닛이라면 영웅이든 일반 유닛이든 체력이 얼마 남았는지 상관하지 않고 무조건 한방에 보낸다. 그런데 그런 유닛이 공속까지 빠른데 클로킹 기능까지 붙어있고 양산까지 가능하다. 스타로치면 공격력 9999짜리 제라툴을 일반 다크템플러처럼 뽑는 셈이다.

  • 삼국통일 대륙을 꿈꾸며의 기마계 유닛 - 국산게임치고 고구려, 신라, 백제의 밸런스도 좋고 각진영의 특성 또한 뚜렷한 게임이다. 문제는 세 진영의 사기유닛이 모두 기마계열이다. 기마병보다 상위태크인 매카닉이나 신수 유닛의 장단점이 너무나 명확하고 이동속도나 자원효율의 한계가 명확한데 반해 기마병 계열의 유닛은 진영을 막론하고 투자대비 효율이 최고이기 때문에 기마병만 뽑아야 밸런스가 맞는다.

  • 스타크래프트

    • 벌처 : 스타크래프트 사기 캐릭터의 상징. 질럿보다 싸고, 가스를 먹지 않으며, 생산속도가 빠르다. 스타크래프트 전 유닛중에 가장 빠르고 대부분의 소형 유닛들의 천적이며, 엄청난 데미지를 주는 스파이더 마인까지 공짜로 딸려온다. 25원짜리 마인 3개를 사면 벌처를 공짜로 드립니다. 일꾼 테러에도 최강의 성능을 보이고 한타 싸움에서도 강력하다. 이렇듯 스타크래프트1의 최고 오버스펙 유닛으로 저그와 프로토스의 웬수. 일꾼과 마린보다 고작 미네랄 25만 더 든다. 중수 이하에서는 벌처에 털리는 일이 많기 때문에 테사기논란 주범이기도 하다.

    • 시즈 탱크 : 테란 화력의 상징이자 테란 전력의 주축. 답이 안 나오는 사거리에 무지막지한 화력으로 부대 단위로 모여 있으면 지상 유닛은 모조리 씨를 말릴 수 있다. 게다가 인구수가 2밖에 안 되기 때문에 엄청난 물량을 뽑을 수 있다. 그런데 뭉쳐있으면 다터져나간다. 벌처가 중수 이하에서 사기성이 돋보이지만 고수들 사이에선 탱크가 사기성이 돋보이는 유닛이다. 특히 테프전에선 200대 200싸움이 가장 핵심적인 싸움인데 프로토스가 마법유닛을 정말 잘 활용하지 않는 이상 이 유닛 때문에 테란이 이기는 경우가 많다. 김택용이 한 말 중에 "테란은 탱크 때문에 어려워요." 라고 말한 적이 있다.허영무:???

    • 골리앗 : 저렴한 가격에 적은 인구수를 차지하여 모으기가 매우 쉬운데 대공 공격력과 사정거리가 사기라서 공중 유닛이기만 하면 뭐든지 격추할 수 있다. 그나마 골리앗을 상대할 수 있는 공중 유닛이라면 캐리어 정도밖에 없는데, 그마저도 인터셉터가 약해서 쉽게 무력화할 수 있다. 단점이라면 드라군과 버금가는 최악의 인공지능. 그래도 고수들 사이에선 사기라고 불리우진 않는다.

    • 저글링 : 저글링 1기의 성능은 별볼일 없지만, 저글링의 진가는 끝없이 쏟아져 나오는 물량에 있다. 특히 하이브 단계에서 공속업을 한 저글링 대부대는 공포 그 자체. 그로 인해 스플래쉬에 무척 취약하다.

    • 히드라리스크 : 가격이 싸고 무엇보다 인구수가 1밖에 되지 않는다. 테란 상대로는 별로지만 프로토스 상대로는 무조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유닛.

    • 디파일러 : 다크 스웜으로 원거리 공격의 대부분을 봉쇄할 수 있고 플레이그로 체력을 빼 놓을 수 있는 등 마법 성능도 흉악한데 컨슘의 존재로 사실 마나가 무한이나 다름없다. 하이브를 탄 저그가 무서워지는 제 1의 이유. 줄줄이 깔린 다크 스웜 속에서 위의 저글링들이 우르르 몰려오면 답이 없어진다. 테란은 그나마 레이트 메카닉 체제로 대처가 되지만 프로토스 입장에선 스웜안에 럴커 2~3기만 있어도 병력 전부를 뒤로 빼는 일이 많다. 셔틀리버로 대처가 가능하지만 프로토스란 종족은 천상계로 갈 수록 테란의 레이트 메카닉과 달리 필요한 컨트롤들이 대부분 입스타급으로 어려워진다. 셔틀리버, 다트아칸, 웹 사용 등

    • 커세어 - 빠른 공속과 스플래시+중형판정+폭발형 공격+적당한 가격에 힘입어 떡장갑 유닛들을 제외하면 공중전에서 우위를 점하지 않는 유닛이 없다. 이런 유닛이 기동력도 높다.

    • 하이 템플러 - 불리한 전투도 사이오닉 스톰을 잘 쓰면 한방에 역전이 가능하게 해준다.

  • 스타크래프트 2

    • 불곰 : 자유의 날개 초기 시절 한정.

    • 예언자, 사도 : 사도는 지속적인 너프 이후 사기 논란이 누그러진 케이스이다.

    • 우주모함 : 공허의 유산 한정

  •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협동전 임무

    • 보라준: 최고의 지속 화력, 사기적인 패널 스킬, 좋은 자원력과 함께 내는 극강한 시너지효과가 합해져서 아주 어려움에서도 혼자서 깰 정도로 막강함을 자랑한다. 3.2패치에서 대량 너프를 먹었지만 캐사기가 사기가 된 정도. 마스터 레벨이 나오기 전에는 레이너에게 밀리나 싶었지만 마스터 레벨과 돌연변이원이 나오자 다시 원탑 캐사기로 올라갔다. 다만 3.6패치의 대량 너프와 더불어 노바와 스투코프의 추가 이후로는 힘이 조금 빠졌다. 탐지에 많이 취약하다.

      • 협동전 암흑 기사: 그 보라준을 사기로 만든 일등 공신, 주력 유닛 치고는 최종 테크에 가까운 유닛이지만 가격이 싸졌는데 HP(체력)는 오히려 늘어났고 사기적인 능력도 덕지덕지 달려 있어서 지대지로는 거의 무적에 가까운 포스를 자랑한다. 협동전 난이도가 쉬웠고, 보라준이 막강하던 시절에는 암흑기사 10기 내외로 아주어려움을 클리어 할 수 있었을 정도다. 단 긴급 귀환이 너프되고 조합이 다양해진 지금은 암흑기사만으로는 힘들다.

    • 협동전 승천자: 잘만 키울 경우 대규모의 혼종 병력도 순삭시켜버리는 막강한 성능을 자랑한다. 사실상 알라라크의 밥줄이며 핵심 주력 유닛. 단 기동성이 최악이라 이들을 저격하는 돌연변이에는 알라라크가 급속도로 약해지며, 구조물 파괴임무에도 모기딜 때문에 무력한 모습만 보여준다.

    • 노바 : 보라준의 뒤를 이은 캐사기 사령관. 100광물밖에 안들면서 유닛을 2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방어드론에 즉각 소환할 수 있는 정예병력과 혼종은 따위로 만들어버리는 유령들, 광물만 있으면 쿨타임 30초만 되어도 폭격을 퍼부을 수 있는 그리폰 폭격, 승천자 다음의 캐사기 탐지 겸 마법유닛 밤까마귀,영웅 노바의 다재다능성등 대놓고 제작진의 편애가 돋보이는 사령관이다. 화력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교전에서도 보라준보다 더 잘 싸우며, 탐지기도 노바나 밤까마귀로 인해서 대처하기가 보라준보다 매우 쉽다. 일반 아주어려움에서는 여지없이 최강이지만 몇몇 돌연변이에 저격당하면 힘이 많이 빠지는 것이 단점.

    • 스투코프 : 처음에는 평가가 극히 나빴으나 감염된 테란과 감염된 테란, 그리고 감염된 벙거와 감염된 부대원만 가지고도 게임을 날로먹을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면서 평가가 급상승. 패널스킬도 최상위급이다. 운영법이 까다롭지만 사이오닉 방출기 컨트롤에 익숙해지만 온라인모바일게임 오토사냥급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다. 다만, 군수공장이나 우주공항 유닛들이 죄다 나사빠진 성능이라 이들도 같이 굴릴경우 컨트롤이 많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물량 다루랴 부대 따로 다뤄야하는 귀찮은 특성 때문에 이것 한정으로는 상위티어에는 들지 못한다.

      • 감염된 벙커 : 스투코프를 돌연변이 치트키로 만든 원흉, 가격이 비싸고 건물주제에 인구수를 차지하지만, 감염된 부대원이 계속 공짜로 나오기 때문에 최강의 인성비와 가성비를 자랑하는 유닛이다. 게다가 방어건물주제에 만들면 만들수록 공격능력도 좋아진다.

    • 돌연변이원의 카락스 : 처음엔 평가가 최악이었지만, 마스터 레벨이 풀리고, 점차 글로벌 맵장악과 안정적인 방어능력을 요구하는 돌연변이원이 생기면서 거기에 걸맞는 최고의 서포터인 카락스의 입지가 부쩍 올라갔다. 핵전쟁이나 용암 폭발 등의 구조물을 저격하는 돌연변이를 제외하면 어느 돌연변이를 만나도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특히 불운의 수레바퀴에서 크게 활약한다. 그래도 마스터 레벨이 풀리지 않은 카락스는 여전히 구리다.

    • 데하카 : 언제나 강력한 면모를 보이는 올라운더. 영웅인 데하카의 경우는 섭취를 통해 혼종을 그냥 좋은 정수 공급원으로 만들어버리며 후반엔 고질라를 찍으며 전장을 휩쓸고 다니며, 60초마다 부활할 수 있고 공중 유닛을 상대로 50%의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원시 뮤탈리스크, 그리고 3마리의 강력한 우두머리를 소환해 어떠한 상황에서든 대처할 수 있는 만능 사령관이다. 물론 나사빠진 마스터 레벨이나 건물의 인구수 차지 등 단점이 없는 건 아니지만, 매우 사기적인 장점들이 단점들을 씹어먹을 정도로 강력하다.

      • 원시 뮤탈리스크 : 협동전 최강의 유닛이자 최고의 만능 유닛. 일반 뮤탈리스크보다 1.5배가량 많은 200의 체력을 지니고 있으며, 공격력도 일반 뮤탈리스크의 2배에 심지어는 공중 유닛을 상대로 공격력이 50% 증가하는 업그레이드와 60초마다 1번씩 부활할 수 있는 강력한 업그레이드를 지니고 있어서 잘 죽지 않으며, 강력한 공격력으로 뭐든 다 삭제시켜버리는 위용을 보여준다. 다만, 인구수가 일반 뮤탈보다 1 늘어난 3에 비용도 광물 200/가스 125로 일반뮤탈에 비해 상당히 비싼편이지만 역시나 이러한 단점들은 사기적인 장점들에 묻혀버린다.

  • Space Empires V의 전투기를 적재한 항공모함 - 항공모함은 사실 전투기가 웜홀을 단독으로 통과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투기를 수송하기 위해 쓰이는 것 일뿐. 이 게임의 최고의 사기유닛은 전투기다. 작고 속도도 빠르며 생산비용이 싸고 빠르게 생산된다. 전투기를 맞추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전투기가 대량 생산 되면 다른 유닛인 함선들이나 행성의 기지나 대공포나 모두 소용이 없다.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 훈족 - 대부분의 전략 게임에서 치트키로나 존재하는 보급 개념의 무시를 기본으로 깔고 들어간다. 그것도 모자라 초중반 싸움의 주력이 되는 기병에 보너스가 치중되어 있어 양과 질을 동시에, 더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 일단은 강점이 초중반 중심이긴 한데 그 초중반이 절대적이라 후반으로 넘어갈 수 없기 때문에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사기가 된다.

    • 이순신 장군 - 노량 해전 캠페인에서만 등장하는 영웅이다. 거북선으로 등장하는데 게임 내의 모든 영웅들 중에서도 최강의 능력치를 자랑한다. 압도적인 체력 및 공격력, 공격 속도를 자랑하며 사거리도 10으로 대포 갤리온배를 제외한 다른 배에 밀리지 않는다. 거기에 영웅이기 때문에 체력 자동 회복이 되는 것은 덤. 기동성은 그리 좋다고 할 순 없지만 무쌍을 찍는데 크게 방해되지는 않는다.

    • 카타프락토이(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 만구다이

  •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 미국 - 불가사의 즉시 건설 가능에 유닛 업그레이드 비용 할인과 같은 알짜배기 국가 보너스를 가지고 있으면서 특수유닛인 해병대의 성능까지 좋다. 이것도 모자라서 병력을 뽑으면 뽑을수록 자원 채취 효율이 올라간다. 개발사가 작정하고 사기 진영으로 만든 경우.

  • 용의 기사2의 카일.

  • 임진록 2

    • 곽재우 - 임진록2 최고의 사기영웅으로 악명을 떨쳤다. 기마병이라 속도도 빠른데 공격속도도 탁월해 폭마혈도를 들리고 테러를 다니면 상대방의 본진을 쑥대밭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한 짓으로 레벨을 키우고 마법보조를 연구하게 되면 마력을 흡수받아 거의 무한에 가까운 분신을 소환할 수 있는데 이 분신으로만 러쉬를 가는 전략도 있다. 같이 곽재우를 뽑아 맞불을 놓거나 카운터 유닛인 닌자를 뽑을 수 있는 조선과 일본과 달리 명은 막을 방법이 없다. 거기다 타진영 사기영웅과 달리 곽재우 태크는 필수태크도 아니라서 곽재우 무한 분신을 쓸 것인지 화차로 메카닉 체재로 갈 것인지 심리적으로 이지선다를 걸 수도 있다.

    • 고니시 - 일본의 사기영웅. 풍백술 하나로 모든 게 설명된다. 건물, 생체유닛, 기계유닛을 가리지 않고 스플래쉬 데미지까지 주면 계속 따라 다닌다. 일본은 확장력이 나쁘고 자원효율도 구려 병력을 대량 생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고니시의 풍백술이 화력의 절반이상을 책임진다.

    • 카미카제 - 일본의 사기 공중유닛. 자폭형이고 체력이 약간 낮기는 하지만 공격력이 무려 1500이라 웬만한 유닛은 한방이면 보낼 수 있고 건물도 취약하긴 마찬가지다. 임진록2의 대공방어가 이외로 취약한 편이기 때문에[65] 카미카제가 보이면 대공유닛 관리를 잘 해줘야지 자칫 일시적으로 대공유닛이 소모되고 지상병력만 고스란히 카미카제의 사정권에 노출된다면 답이 없게 된다.

  • 워크래프트 3

  • 파타퐁 3의 통뎅가 - 공격력 방어력 속성 내성 모든 면에서 탑클래스. 방어구도 헬름, 방패, 어깨보호대 전부 낄 수 있고 클래스 스킬 노가다를 하면 세트 스킬의 양도 6개로 가장 많이 착용할 수 있고, 전용 세트효과인 화퇴셋의 위력도 밸런스 파괴급.[66] 클래스 자체도 방패계 기본 클래스인 타테라제를 키우면 바로 해금되는 클래스여서 스토리 진행용으로도 좋다. 물론 공격력적인 측면에는 글렌부르르가 한 수 위일지 모르지만 그쪽은 방어력이 조루 수준이라 답이 없다. 게다가 멀티전용 히든 던전도 혼자서 플레이가 가능.[67] 히어로기도 모아공격이 아닌 일반 공격으로 바로 발동 가능하다.

  • 제갈공명 와룡전

  •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선

    • 엔지니어 - 엔지니어로 적의 건물을 점령하면 자원을 뺏을 수 있고, 본진을 뺏자마자 해체시켜 버리면 상대방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래서 게임을 시작하고 초중반이 지나면 하라는 전쟁은 안하고 엔지니어 러쉬를 다니는 모습을 쉽게 찾아 볼수 있었다.

  • 클래시 로얄

    • 호그 라이더 - 1000이 넘는 준수한 체력에 매우 빠른 속도, 그리고 타워를 순식간에 철거하는 높은 공격력을 모두 갖춰 다른 딜러나[68] 마법과[69] 같이 오면 공포 그 자체다.

    • 도끼맨 - 2/13일 이전에는 메타를 뒤집어 놓을 스펙으로 개나소나 다 썼었다. 버그도 총 4개나 발견되어 그 버그가 도끼맨을 더욱 사기화 시켰다. 대표적으론 경직효과와 뒤에있는 유닛 맞추기 등등. 하지만 그건 다 옛 이야기고 지금은 폭풍너프로 쓰기 애매해졌다. 하지만 그나마 경직효과는 아직 남아있었으나 삭제되었다.

    • 엘리트 바바리안 -12/15일에 상향이 먹고 괴물이 되었다. 지금은 너프되었지만 여전히 쓸만하다.

    • 그에 준하는 유닛 - 자이언트, 광부

4.4. 롤플레잉 게임[편집]

  • 김용군협전왕어언 - 자체 능력치는 나쁘지만 모든 동료 공격력+방어력 2배 상승이라는 숨겨진 시스템 때문에 동료 플레이시에만 쉽게 진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기 캐릭터.

  • 그랜드체이스에르크나드 지크하트

  • 디아블로 시리즈

    • 디아블로1소서러

    • 디아블로2팔라딘, 소서리스

    • 디아블로3

      • 오리지널

        • 마법사 - 패시브 스킬인 극대화 반응은 그야말로 사기였다. 공격 속도, 극대화 확률, 그리고 극대화 적중 시 비전력 회복 옵션을 가진 장비를 착용하고, 몹이 많은 곳으로 가서 마력 돌개바람을 난사하면 비전력이 계속 쭉쭉 차서 비전력이 고갈되지 않으며, 쿨타임이 있는 생존스킬 다이아몬드 피부, 감속 지대, 순간이동, 서릿발 등의 쿨타임을 계속 돌리면서 해당 스킬을 거의 무한에 가깝게 사용할 수 있었다.[70] 주된 전법은 마력 돌개바람을 계속 깔아서 서릿발로 주위 몹들을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고, 돌개바람, 그리고 쿨타임이 존재하는 공격스킬 에너지 폭발로 딜링을 하는 방식이다.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냥 상기한 방식대로 딜링을 하는 정통 돌개법사에 가까운 딜 서리, 그리고 딜링과 관련된 옵션은 일절 포기하고, 극대화 확률, 공격 속도, 극비회, 그리고 기타 생존 스킬이 높게 달린 장비를 착용하여 딜을 포기하는 대신 계속해서 도는 서릿발 쿨타임으로 몹들을 계속 얼려서 파티를 보조해주는 일명 꽁서리, 그리고 극대화로 적중하면 주위 몹들을 감전시키는 천둥 갑옷(룬 : 감전사고)과 지속시간이 다 되면 주위에 파편으로 데미지를 주는 다이아몬드 갑옷(룬 : 수정 파편)을 이용한 극딜형천둥 파편 법사가 존재한다. 특유의 방식 때문에 딜링도 어느 정도 되면서 일단 무엇보다 절대 생존이 보장된다. 블리자드가 기를 쓰고 적중 계수를 계속 칼질하고 또 칼질했지만 좀처럼 사그라들 줄을 몰랐지만 확장팩이 출시되면서 극대화 반응이 삭제되어 이제는 추억이 되었다.

  • 마비노기 영웅전 - 미리(마비노기 영웅전)

  • 메이플스토리

    • 대부분의 신직업[71] 빅뱅 이후 레드 이전까지 보여준 신공으로, 직업을 새로 내놓을 때 사기적인 성능으로 내놓고 일정 기간 후 크게 너프시킨다. 물론 처음부터 문제점이 많은 상태로 내놓아 약하게 보이거나 실제로 약한 상황도 있었으며[72], 어중간하게 강하거나 존재감이 없는 경우도 있다.[73] 제로 이후로는 이런 방식이 수그러들었다.

    • 크게 리뉴얼된 기존 직업[74] 레드 이후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매우 약하다는 취급을 받는 직업을 뜯어고쳐 상향하여 사기 캐릭터로 만들기도 한다. 물론 실패하면 더 암울해지기도 하며[75], 리뉴얼을 해도 약한 경우도 있다.[76]

    • 아크메이지(썬,콜) - 이쪽은 아예 한 커뮤니티대놓고 여론조작을 할 정도로 비호가 심했으며, 결국 그 이후로 계속된 하향을 받았다.

  • 머털도사 2 -천년의 약속-머털 : 사람들 사이에서는 그냥 추억으로만 인식되는 턴제 RPG식 고전 게임이지만 주인공 버프를 심하게 받아(...) 특히 최종적으로 배우는 기술인 '기적의 빛'이 RPG 역사상 손에 꼽혀도 이상하지 않을 사기 기술인데 전체 범위+매우 높은 뎀딜 정도만으로도 강한데(최종보스인 혈미륵도 거의 즉사 (...)) 시전 시 아군 전체 회복이란 판정이 걸려있어 롤플레잉의 로망인 완벽한 공방일체를 완벽하게 성립한다. 심지어 머털의 속성상 댐딜이 별로일 것 같은 빛속성 몬스터에게도 치명타를 준다(...) 대신에 이 기술은 최종 레벨 62때 배운다는 페널티가 있지만.. 여담으로 단일계의 경우는 가리온이 주로 사기캐로 많이 꼽힌다.[77]

  • 록맨 X 커맨드 미션엑스, 제로, 시나몬 - 엑스와 제로는 숨겨진 하이퍼 모드인 얼티밋 아머와 앱솔루트 제로로, 시나몬은 숨겨진 무기인 냥코 글러브로 다른 캐릭터들을 압도할 수 있는 요소를 보유하고 있다. 얼티밋 아머는 말할 필요가 없고 앱솔루트 제로는 수속성의 적들을 제외하면 절대적인 위력을 발휘하며 캘러미티 아츠의 경우 순발력, 동체시력이 좋은 사람이 쓰면 노바 스트라이크보다 뛰어난 데미지를 뽑을 수 있다. 시나몬은 냥코 글러브의 공격력이 웬만한 액션 트리거를 눌러버릴 정도로 막강해서 이 무기를 장착한 시나몬은 힐러와 딜러를 동시에 겸하는 캐릭터로 돌변한다.

  • 몬스터길들이기

    • 미나

    • 최종병기 국

    • 최종병기 란, 각성 미나를 비롯한 합성 전용 몬스터들. 지그하르트 빼고

    • 뇌룡의 미코

  • 몬스터 헌터 시리즈 -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게임 특성 상, 무기의 자체 성능도 중요하지만 무기의 성능보다는 플레이어의 컨트롤이 더욱 더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78] 후술할 사기 무기들을 든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실력이 따라주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반대로 고물이라 불리는 무기를 들어도 플레이어의 실력만 따라주면 사기 무기 따위 저리가라 하는 효율성을 보인다. 그러니 후술할 사항은 그냥 참고로만 하고 플레이어 자신이 자기가 마음에 드는 무기를 골라 그 무기의 컨트롤을 극한까지 수련하는 것이 답이다.

    •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서드, 몬스터 헌터 3G에서의 건랜스[79]+오토가드

    • 몬스터 헌터 4에서의 조충곤, , 대검
      조충곤은 쉬운 조작, 많은 타수, 그리고 무엇보다 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단차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기 무기로 등극하였고[80], 활은 명실상부 최강의 타임어택용 무기이나 4에 들어오면서 컨트롤 방식이 상당히 어려워졌기 때문에 적응하기에 시간이 좀 걸린다. 대검은 축맞춤만 잘 익히면 절명참과 도 모아베기로 수렵 시간을 대폭 줄이는 게 가능하다. 컨트롤도 어렵지 않다. 평소에는 납도 달리거나 회피하면서 기회를 노리다가 타이밍이 오면 적절한 위치에 서서 적절한 타이밍에 발도 모아베기를 꽂아주면 되기 때문이다. 즉 타이밍만 익힌다면 컨트롤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셈.

    • 몬스터 헌터 4G에서의 조충곤, , 대검, 차지액스
      조충곤은 전작의 너무나도 강력한 성능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너프를 희망했지만 더욱더 강해졌다. 그리고 4에서 새로 추가되었지만 존재감이 희미했던 차지액스가 새로운 션을 들고 면서 사기 기 반열에 이름을 올렸는데 가드 강화로 인해 가드의 성능이 기존의 랜스, 건랜스보다 더욱더 높아졌고, 높은 포격 성능과 해머보다도 높은 스턴의 활용도로 인해 랜스, 건랜스, 해머를 나란히 밟고 올라서게 되었다.[81][82] 다만 차지액스 컨트롤의 핵심은 가드 포인트의 활용인데 이것을 제대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수렵 시간이 크게 달라진다.

    •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의 , 태도, 차지액스
      활은 3DS 시절에 비해 조작이 간편해졌으며, 차지 중에 회피를 하면 차지 단계가 한 단계 올라간다. 최대 충전 상태에서 발사 후 다시 한 번 차징 스탭을 밟으면 또다시 최대 충전이 된다. 속성활의 경우 차징스탭 후 사격을 연속으로 약점 부위에 꽂아주면 DPS가 상당한 수준. 하지만 차징스탭에 어느 정도 숙련되어야 제대로 된 딜을 낼 수 있다. 태도는 단조로운 조작법으로 다루기도 쉽고, 붉은 게이지에서 폭발적인 화력을 낼 수 있으며, 실력이 좀 더 숙련되면 간파베기로 몬스터의 공격을 씹고 반격할 수 있다. 기인 투구베기는 빈틈이 크지만 제대로 맞으면 위력도 위력이거니와 파괴가 가능한 부위 하나는 어지간하면 가볍게 작살내버린다. 차지액스는 초고출력 해방베기를 사용해도 방패 강화가 해제되지 않는 큰 버프를 먹어 초고출력 해방베기를 마음껏 쓸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검 강화로 검모드에서의 평타로도 기절을 먹일 수 있게 되었다. 한 번의 너프가 있었지만, 여젼히 최고의 사기성을 보인다. 4G에서 사기의 정점을 찍었던 4시리즈 신규 무기 2종 중에서 월드에서 하위권으로 추락한 조충곤과는 정반대.

  • 세븐나이츠

    • 브란즈&브란셀/각성(결투장 한정) - 현재 획득 경로가 많지 않은 관계로 유저들의 초월 수준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결투장 최강의 캐릭터로 손꼽히고 있다. 무지막지한 계수, 광기의 사기적인 성능, 많은 타격 횟수 등으로 마덱을 살살 녹여버릴 수 있다.

    • 실베스타/각성(결투장 한정) - 세븐나이츠가 40레벨 이벤트를 진행한 첫번째 영웅이다.다크나이츠라서 획득이 어려워 세나가 출시한 캐릭터 중에서 가장 사기캐라고 불리는 중. 얘가 사기인 이유는 패시브와 액티브의 밸런스가 완벽하기 때문이다. 패시브에 권능과 자힐, 활력에 20% 피해량 제한이 붙어있다. 피해량 제한 덕분에 웬만한 딜은 그냥 버틴다. 만약 피가 다 깎여서 죽더라도 1피 생존에 자힐, 활력까지 있어 바퀴벌레처럼 살아남는 게 가능하다. 무엇보다 사기인 게 재기의 일격에 있는 폭발 피해와 각성기의 초기화인데, 폭발 피해는 죽은 영웅이 있을 때마다 관통뎀이 증가하고 3000부터 시작해서 2000씩 늘어나 최대 9000의 고뎀을 입히는 효과이다. 이것은 죽은 영웅 1명당 최대 2번이나 적용되서 탱커를 녹이는 데에는 충분하다. 또 무엇보다 사기인 건 각성기인데, 계수도 높고 확정크리에다 5인 4턴감을 자신이 살아있는 이상 계속 무제한으로 때려박는다는 것이다. 거기다 각게증 보석을 끼면 첫 기술이 각성기가 되어 시작부터 4턴을 감소시키는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런 사기적인 이점 덕분에 공방덱 무시하고 50 풀강풀템풀잠재능력 적용된 실베가 필수로 채용되는 중이다.

  • 샤이닝 포스 2 고대의 봉인의 피터, 쟈하 - 피터의 경우 특히 레벨 40일 때 전직하면 졸개들을 한 방에 즉사시키며 심지어 보스인 잘버드와 카밀라도 한 방에 즉사시키는 경우도 있다. 쟈하의 경우 전직 후 레벨업 시 공격력이 10~20% 확률로 2씩 오르는 경우가 있는데 레벨 40에서 바론으로 전직 후 무한리셋으로 공격력을 레벌 업마다 2씩 올릴 경우 피터처럼 졸개들을 일격사시킨다. 게다가 자하의 경우 방어력도 높고 바론 전직 후에는 민첩성도 빨리 올라 무한리셋노가다로 완전한 사키캐릭터가 되어 최전방에서 적들을 도륙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 악마성 시리즈

  • 악튜러스튱클레티 텐지, 법인류시즈 플레어아이 자라투슈트라
    텐지의 경우 튱클레티를 든 것과 안 든 것의 갭이 너무 크다. 튱클레티 없는 텐지는 속 없는 찐빵처럼 별 볼 일 없는 캐릭터(...) 반드시 2장 세테판 연구지구 내 나무상자에서 튱클레티를 얻어야 최강의 플래닛 킬러 사기 캐릭터로 거듭난다. 시즈와 아이의 경우 화이어 필라 하나만 배우면 끝나기 때문에 게임의 재미를 위해 오히려 이 마법을 피하는 플레이 방식도 있다.

  • 엘소드

    • 던전

    • 대전

      • 아이언 팔라딘

      • 프레이야

      • 그랜드 마스터

      • 디아볼릭 에스퍼 - 출시 일주일 후 한 번도 대전 최상위권 자리에서 내려온 적이 없다. 2016년에 들어서는 1인자 자리를 다른 캐릭터들에게 내주기는 하였지만, 디에가 약화되었다기보다는 다른 직업군들이 미친 듯이 강해진 것에 가깝기에 여전히 사기캐로 활약하고 있다.

      • 루시엘

    • 헤니르의 시공

      • 룬 슬레이어 - 스톰 블레이드와 트리플 게이저 둘 다 파괴 스킬이라서 킬 켱우 데미지가 장난이 아닌데다가 그거 말고도 쓸 딜링기가 넘쳐난다. 샤이닝 룬 버스터의 성능도 시원하면서 절륜하다...

      • 엘리멘탈 마스터 - 엘소드 캐릭터 편애의 상징. 출시 이후 던전&대전 모두 2년간 최상위권 자리를 유지하였으며, 이지선다 패치에도 피를 가장 덜 본 직업군이기에 코그의 딸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안티가 급증했다. 이후 여러 너프로 유일신 자리에서는 내려왔지만 아직까지 한 번도 중위권 이하로 떨어진 적이 없고, 엘마의 여전한 장점인 튀플 때문에 부정적인 인식은 여전히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시공에서는 최강캐 자리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 보스 레이드

      • 택티컬 트루퍼 - 데미지만 미친 듯이 세고 필드 정리가 약한 기형적인 구조 때문에 일반 던전에서는 심히 안습하지만 레이드에서는 가장 많이 보이는 캐릭터 중 하나. 딜량이 전 캐릭터 중에서도 최강에 속한다는 장점과 택티컬 필드를 비롯한 유용한 버프 스킬 때문에 유저들에게 많이 선호를 받는 직업군이다.

  • 용과 같이 5의 사에지마 타이가 : 히트상태일 때는 그냥 통상기만 연타해도 끝난다. 다른 캐릭들은 정말 힘들게 싸우는 걸 보면 혼자 다른 게임을 하는 것같다는 느낌이 들 정도.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냉기 마법사(PVP 한정): PvP에서 사기 소리를 들을 정도로 흉악한 성능을 자랑하던 클래스는 냉법뿐만이 아니라 영고생착, 보징기, 리분 초기 시절 죽기, 핵분무, 약병도적 등 여럿 있었지만 냉법처럼 확장팩 2개 이상 넘게 롱런한 사기캐는 없었다. 불성 말기 시점에 버프를 먹기 시작하면서 차츰 강력해지기 시작하더니 리분 중후반 시절 PvE에서는 도저히 못 써먹을 성능이던 냉법을 상향시키는 바람에 그 부작용으로 PvP에서 완전체로 거듭나게 된다. 저 패치 하나로 맞아줄 만하던 얼창이 쿨도 없는 주제에 3~4방으로 물몸 클래스는 무덤으로 보내버리는 흉악한 데미지를 가지게 됐다. 몇몇 클래스는 상성 관계가 뒤집힌 건 덤. 다음 확장팩인 대격변에 가서는 광역 메즈기인 서리 고리도 모자라서 주술사만 가지고 있던 블러드러스트까지 법사에게 주면서 확고부동한 위치에 서게 된다. 많은 확팩이 지나 현재 군단에 이르러서는 예전같은 위용은 없지만 여전히 강캐다. 과거의 사기성을 알고 싶다면 당시에 만들어진 패러디들을 통해서 간접적으로나마 사람들이 얼마나 싫어했는지 알 수 있다. 법문, 법셉션, 법틀러

  • 위저드리 시리즈의 닌자 : 시리즈 전통의 강캐, 특히 5 이전까지의 시리즈에서는 흉악캐. 공격시 확률로 터지는 크리티컬 히트로 적의 목을 잘라내어 즉사시킨다는 무시무시한 특성을 가진 클래스. 숨어있다가 기습으로 고 대미지 or 즉사가 주특기인 클래스로, 사실 딱히 숨지 않아도 그냥 공격해도 크리티컬이 나름 잘 나와서 적의 목을 날려버린다. 그 때문에 위저드리 5까지는 최강의 클래스였으며 매뉴얼에서부터 아예 인간을 초월한 전투 기계(Inhuman Fighting machine)이라는 칭호가 붙어있다. 이외에도 안 입어도 AC가 보정되며[86], 일정 레벨마다 AC가 자동으로 낮아지는 특성도 있다. 물론 캐릭터 작성 및 전직 때 모든 능력치가 최대(+10)인 것이 조건인 만큼 만들어내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 psp판 잔다르크의 루퍼스 - 수인 3인방 중 초기 능력치와 밸런스가 제일 구려보인다. 하지만 페이크고 레벨업을 할 때마다 물리공격력과 적중률이 8씩 무식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중반까지만 키우면 주요 딜러로 사용할 수 있다. 그 대신 마공이나 마방이 적게 오르는 단점이 있기는 하나 루퍼스는 물공특화캐이기 때문에 사실상 패널티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 제노에이지 시리즈의 진키스 디 리하스

  • 창세기전 시리즈

  • 테일즈위버

    • 아나이스 델 카릴

    • 벤야

    • 보리스 진네만 - 슈퍼파월패치 이후 클레이아머의 엄청난 상향으로 다른 캐릭터들을 압도하는 사기적인 생존력을 지니게 되었고, 붉은달의 맹약이라는 뛰어난 성능의 버프에 힘입은 넓은 범위와 강력한 데미지의 광역기를 이용한 몰이사냥 등으로 인해 게임 내 최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캐릭터가 되었다. 오픈베타 이후 오랜 시간동안 막시민의 하위호환 취급을 받고 보레기라 불리던 안습한 시절은 이제 옛날이야기가 되었다.

  • 파랜드 오딧세이 2아크, 카인, 보즈 - 아크의 경우는 마법도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우월한 기본스탯과 강력한 특기들로 파티원인 유니와 바즈, 적들까지 쩌리로 만드는 위엄을 자랑한다.[88] 카인의 경우 마법은 쓸 수 없으나 역시 스탯이 우월하고 강력한 공격/유틸 특기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그 악마같은 골드를 상대할 때에 진가를 발휘하는데 아무것도 제대로 키워두지 않은 카인으로도 골드와 어느 정도 싸우는 게 가능할 정도. 물론 최종 파티원은 아니기에 카인을 너무 과신하지 않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즈의 경우 제대로 키워뒀을 경우 우월한 기량치로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탱커, 일행 중 가장 많은 양의 치유 주문을 활용한 힐러, 그리고 희대의 공격력 버프기 기합과 공격특기의 조합으로 최종보스마저 몇대 푹푹 찌르면 황천에 보낼 수 있는 딜러까지 3가지 적성에 어울리는 희대의 미친 캐릭터가 된다. 여기다가 후반 적들을 저격이라도 하는 건지 공격특기가 죄다 빛 속성이다! 너무 만능이라 오히려 치료 마법을 리티아나 유니에게 좀 나눠줬으면 어땠을까라는 의견까지 생길 정도.

  • 포켓몬스터 - 사기 포켓몬 참조

  •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 카무이 학원 영재반 세실리아 - 2스킬의 미친 성능으로 인해 각종 고난이도 멀티 맵을 2스 버튼만 누르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깬다고 한다. 2스킬의 소환되어 나오는 '포치'라는 강아지들이 자동으로 적을 찾아가서 공격하고 심지어 이 공격이 스킬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게이지인 SP를 수급하는 일반 공격 판정이라 sp수급까지 된다. 또한 일반 공격 판정이라 착용 중인 무기에 상태이상 부여 효과가 있을 경우, 몬스터가 해당 상태이상에 면역이 아니라면 미친 타수로 무조건 걸어버리고, 때문에 강한 몬스터들을 상대로 2스킬을 3~4번 정도만 써주면 몬스터를 자동으로 타겟팅하는 수만은 강아지들의 공격 덕분에 SP가 순식간에 채워짐 → 무한으로 2스킬을 날리는 것이 가능하며 그로 인해 2스킬을 사용하는 버튼만 터치해줘도 몬스터들이 전멸하는, 컨트롤 요소가 거의 없다시피한 캐릭터다. 이 캐릭터의 위력 단점이라면 너무 지나치게 사기여서 컨트롤을 할 필요가 없어지는 탓에 게임이 재미없어질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2스킬로 포치를 소환할수록 심해지는 .

  • 헬로히어로

    • 마법소녀 캐릭터 - 공격력 증가 + 전체공격의 무시무시한 콤보로 아레나전에 유리하다. 2성, 3성인 소피아와 아이즈만 해도 사기적이였는데 추가 업데이트로 빗자루를 탄 "마법소녀"로 4성, 5성까지 올라가고, 추가 업데이트로 6성인 마녀 샐리가 등장했는데, 이번엔 공격력 증가 대신 전체공격을 두개나 보유하고 있는 2단 사기 캐릭터.

    • 얼음여왕/검은수정 제시카 - 높은 능력치에다가 강력한 스킬로 아레나 밸런스를 폭파시킨 캐릭터. 게다가 두가지 타입에 별 차이가 없어서 같은 사기캐를 두개나 쓰는 거랑 마찬가지...

    • 어둠의 제왕 벨리알 - 일반적으로 얻을 수 없고 획득이 어려운 어둠 코인을 6만개나 사용해야 받을 수 있는데, 이 녀석의 스킬은 1. 3턴간 데미지 무시, 2. 적군 모두를 공격하고 한 명씩 50% 확률로 2턴 후 즉사라는 정신나간 기술이다. 단점은 초월하기 어려운 것 하나뿐, 하지만 데미지 무시가 사라지지 않는 이상 어차피 데미지를 안 받기 때문에 큰 상관은 없다.

4.5. TCG[편집]

  • 대부분의 금지 제한 카드 - 단, 자체적인 성능은 큰 문제가 없지만 특정 콤보의 키 카드나 무한 루프를 일으키는 카드들이 금지 제한 카드가 된 경우도 있다.

  • 매직 더 개더링

    • Jace, the Mind Sculptor - 통칭 제느님. 역대 최고의 플레인즈워커일 뿐만 아니라 단 한 장으로 아래의 정룡을 아득히 뛰어넘는 사기성을 자랑한 역대 최흉&최악의 밸붕카드.

  • 유희왕/OCG

    • 카오스 3신 + a - 정룡 이전, OCG를 지배한 밸붕 카드 4천왕. 특히 는 코나미가 실수로 찍어냈다고 자인했을 만큼의 흉악한 성능을 자랑했던 카드이다.

    • 정룡 - 유희왕뿐만 아니라 TCG라는 장르 전체를 놓고 봐도 최강급의 덱. 정룡의 사기성에 대해서는 이곳에 적기에는 너무 길다. 해당 문서 참고.

    • 마도서의 신판 - 마도서 덱을 역대급 사기 덱으로 만들어버렸던 전설적인 카드다.

    • EMEm - 따로 놀던 엔터메이트엔터메이지, 그리고 히구루미와 데미지 저글러의 시너지가 최강급 덱을 만들어내었다.

    • 십이수 - 정룡과 EMEm이 몰락한 후 한동안 OP급 덱이 없던 상황에서 갑자기 나타난 희대의 사기 덱이다. 이 시절 십이수는 현재까지도 유희왕 역대 최강의 덱이라고 평가받는다.[89]

    • 진룡 - 마스터 룰 4 체재가 갓 시작되었을 때, 사람들이 링크 소환에 익숙하지 않아 엑스트라 덱 활용에 고심하던 상황에서 환경을 장악한 덱. 쉽게 설명하면 리즈 시절의 제왕의 업그레이드 버전. 결국 핵심 카드 5장이 한번에 금제에 오르게 돼서야 막을 내렸다.

    • SPYRAL-더 더블헬릭스 - 마도서의 심판과 비슷하게 SPYRAL링크 소환 테마 카드군 최초로 사기 덱으로 만들어준 원흉.

  • 하스스톤

    • 드루이드 - 노루 야캐요藥빨아요 한 마디로 설명된다.

    • 박사 붐 - 과거에는 하스스톤의 모든 덱은 박사붐과 29장의 카드로 이루어져 있다는 말이 있었을 정도의 원조 사기 공용 카드. 사기성에도 불구하고 너프대신 야생전이라는 패치로 특정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18년도 메타에서는 사용가능한 야생전에서도 잘 안쓰이게 되긴 했다. 아무튼 사기성 덕분에 마스코트화 됬는지, 2018년 두번째 확팩의 주인공으로 다시 등장했다.

    • 너프 전 징그러운 지하 벌레 - 나오기 전에는 다 쓰레기로 생각했으나 나오고 나서는 역대 최고의 공용 하수인으로 등극했다. 결국 스펙이 5/5에서 2/5로 너프 먹고 나서야 잠잠해졌다.

    • 깔깔대는 발명가- 전투의 함성으로 안녕로봇 둘을 자신 양 옆에 소환하는 5코 하수인으로, 제2의 썩은 위액 누더기골렘이자 폭심만만 최고의 사기 카드로 손꼽힌다. 특히 퀘스트도적과의 궁합은 경이로울 지경. 너프 1순위로 점쳐지고 있다.

    • 지하 동굴 - 너프를 두 번이나 먹고도 판을 지배하는 경이로운 사기카드. 돌갤에서는 너프를 먹기 전 지하 동굴을 너프 전 해적 신참 단원다음으로 역겨운 카드로 손꼽았다. 모든 컨트롤 덱의 재앙이자 세번째 너프가 예약된 유일무이한 카드.

4.6. MOBA[편집]

  • 도타 2

    • 막 새로 출시된 영웅들은 대부분 성능이 상향조정되어 있다. 특히 출시 당시의 대지령은 온갖 사기적인 유틸리티로 공방이건 랭크건 다 터트리고 다녔다고 전해진다. 대지령은 대회 금지가 풀리기까지 2년이나 걸렸으며, 그동안 하향만 받았음에도 여전히 강하다.

  • 리그 오브 레전드

    • 자세한건 OP 문서 참조.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 겐지. 단거리 및 장거리 이동기, 순간 무적기, 원거리 견제기, 한타 파괴 궁 등 없는게 없는 원딜. 덕분에 출시된지 1년이 넘어도 대회 및 영리 밴률이 거의 100퍼센트다. 이외에도 최근에는 신캐 데이터를 충분히 수집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좋게 출시한다고 한다.

4.7. FPS[편집]

4.8. 기타 게임[편집]

  • Zombie Diary 2에 Franken Dog,Alex Murphy 전자는 개 캐릭터 에서 사기 캐릭터 까지 포함 된다....

  • 1943 改의 샷건 - 1943 오리지널에서는 쓰레기 중의 쓰레기였지만 改에 와서 상향되었는데 문제는 상향되었다는 게 게임의 밸런스를 말아먹을 정도로 상향되었다는 점에 있다. 자체 성능만 봐도 밸런스 붕괴 수준인데 거기에 탄소거까지 가능한지라...

  • 가디언즈길리언 엘다인 - 대공필살기가 캐잉여이긴 하지만 나머지 기술들이 워낙 좋은 덕에 대공필살기의 잉여로움을 덮어서 버로우시키고도 남는다!

  • 건스파이크아서 - 마계촌의 그 아서다. 비주얼부터 엄청나게 위압적인 황금 갑옷을 입고 있다. 얼마나 사기적이냐면 당시 본 게임을 공략했던 모 게임지에서 인간백정이라는 표현을 쓸 정도(...)

  • 남코X캡콤KOSMOS - 난이도가 낮아서 다른 캐릭터들도 충분히 활약하지만 코스모스보다는 아니다. 중요한건 제작사 보정으로 거의 처음부터 등장한다!

  • 더 킹 오브 파이터즈'98 UM온라인 for Kakao - 네스츠 쿄, 달밤에 오로치의 피에 미친 이오리, 한밤에 오로치의 피에 눈뜬 레오나, 쿨라 다이아몬드, 오메가 루갈, 애쉬 크림존, 2003 테리 보가드[108], 무카이, 이진주[109], 본능이오리, 마가키, 미스터 가라데, 게닛코

  • 도검난무-ONLINE- - 호타루마루 - 도검난무 캐릭터중 유일하게 사기캐 소리를 듣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미친 성능을 자랑한다. 렙이 좀만 높아지면 적 3명은 기본적으로 가볍게 쓸어버리며, 연습전에서는 사신소리를 많이 듣는다. 그래서 난이도가 높은 적을 격파하러 가거나, 이벤트 맵을 돌 때 부대에 이와토오시와 같이 껴주기도 한다. 이와토오시가 없을경우 단도유치원(...)[110]에 대신 껴서 가기도 한다.

  • 데빌 메이 크라이 4의 단테 - 디스토션을 이용하면 웬만한 적들은 즉사. 보스들도 몇 대 못 버티고 사망. 보스몹 베리얼은 20초만에 순삭하고 다곤은 히트시각을 기준으로 4초만에 순삭 가능. 같은 플레이어블 캐릭터인 네로랑 비교해봐도 차원이 다른 강함을 보여준다...였지만.

    • 데빌 메이 크라이 4 SE의 버질 - 그러나 스페셜 에디션에서 버질과 트리쉬, 레이디가 나온 이후 단테의 리얼임팩트 디스토션이 무색할 만큼 환영검 견제를 시작으로 베오울프 3단 차지 공격인 드래곤 브레이커에 디스토션을 사용하면 보스의 체력이 절반 넘게 빠지는 수준이다. 절대 잡몹이 아니다! 그렇다고 일반몹 다수에 약하냐면 그것도 아닌게 야마토 착용 상태에서 집중 게이지가 가득 찼을때 사용하는 저지먼트 컷 엔드는 다수 상대로 결전병기. 그리고 포스 엣지는 상대적으로 묻혔다.

  • 동방비상천

  • 동방비상천칙사이교우지 유유코[113]

  • 동방영야초의 결계조(하쿠레이 레이무&야쿠모 유카리)[114]

  • 동방췌몽상레밀리아 스칼렛[115]

  • 동방화영총

    • 하쿠레이 레이무 - 대인전 한정. 2차지 공격이 상대방 필드에 가하는 위력이 장난아니다. 처음에는 별 위력이 없으나 레벨이 증가할수록 탄속이 빨라지며 나중에는 한 번 발동으로 상대방 필드에 2회 또는 3회 영향을 준다. 상대방 입장에선 레이무의 2차지는 2차지로 되받아치는 것 말고는 답이 없을 정도. 즉 현재 레벨이 높은 상태면 상대방이 게이지가 없을 때 2차지를 날리면 매우 높은 확률로 상대방을 피탄시킬 수 있다. 단, 3차지는 게이지 소모도 2차지보다 2배나 크면서 위력은 상당히 떨어지다보니 쓰지 않는 것이 좋다.[116]

    • 키리사메 마리사 - 대인전 한정. 게이지가 회복되는 속도가 빠르다. 그러다보니 2차지를 상대방보다 더 많이 사용이 가능해지며 장기전으로 갈 수록 유리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2차지만 제때제때 써주면 레이무의 2차지 공격도 그리 무섭진 않다. 동방화영총은 2차지를 활용하면서 얼마나 오래 버티느냐의 싸움이다.

    • 샤메이마루 아야 - CPU전 한정. 아야의 2차지, 3차지 탄속과 보스어택의 보스가 보내는 탄속 때문에 CPU가 피탄당하는 경우가 타 캐릭터에 비해 많아진다. 단, 엑스트라 모드는 CPU는 일정 시간 동안 무적이라는 특징 때문에 아야로 플레이시 예외로 난이도가 높아진다. 2차지로 상대에게 보낸 초고속 탄이 그대로 되돌아온다던지 아야의 이동속도라든지.

    • 루나사 프리즘리버 - 매치 모드 한정. 샷이 세 방향으로 날아가고 범위도 넓으며, EX 탄막의 물량이 장난 아닌 데다가 시간차 조준이라 피하기가 상당히 까다롭다. 흡령 범위도 십자 모양으로 퍼져 전후좌우 무한이라 잘만 쓰면 상당히 좋은 성능이다. 차지샷 속도 자체는 평범하지만 들보다는 빠른 편이다. 잘만 사용하면 시키에이키 야마자나두와도 맞먹는 성능을 자랑하는 무서운 녀석.

    • 메디슨 멜랑콜리 - CPU전 한정. 메디슨의 EX 공격 때문에 CPU의 이속이 느려져서 피탄당하는 경우가 매우 많아진다. 그게 어느 정도냐면 스토리모드 난이도 루나틱에서 9면의 시키에이키가 1분도 안돼서 라이프가 다 날아가기도 한다. CPU전에선 아야보다 더한 사기 기체. 더군다나 엑스트라 모드에선 오히려 어려워지는 아야와는 달리 이쪽은 유령에게 닿아도 데미지를 입지 않는 다는 기체 특성 때문에 오히려 쉽다. CPU전 최강 캐릭터. 대인전에서도 쓸 만하다.

    • 오노즈카 코마치 - 대인전 한정. EX탄 하나가 보내는 탄의 물량이 매우 많다보니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EX탄 때문에 상대의 필드는 EX탄으로 도배가 되어버린다. 말 그대로 탄해전술.

    • 시키에이키 야마자나두 - 대인전 한정. EX탄이 특정 범위를 지나가는 탄의 양을 뻥튀기 시킨다는 특징 때문에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상대방의 필드는 대량의 EX탄이 영향을 미치며 그걸로 인해서 어마어마한 양의 탄이 뻥튀기 되어버린다.

  • 동방지령전의 레이무 유카리 지원[117]

  • 동방성련선의 사나에 B타입

  • 드래곤 퀘스트4(리메이크 기준)의 아리나, 피사로[118]

  • 드래곤 퀘스트5 리메이크판(PS2, DS)의 메탈 슬라임, 하구레 메탈

  • 드래곤 퀘스트8제시카

  • 더블 드래곤 3-패미컴 버전판의 CHIN=친(할아버지. 중국 권법가처럼 생긴 캐릭터) 동료가 되면 조무래기들을 4~6방에 죽일 정도로 강력하고 특수무기로 마지막 보스를 제외한 일부 보스들을 빨리 클리어 할 수 있게 도와준다(AVGN에서는 약하게 묘사되어서 약캐릭터라는 인식이 높게 평가되는 사기 캐릭터).

  • 록맨 X 시리즈

    • 얼티밋 아머 - 전통의 최강 아머. 최고의 리즈시절은 첫등장한 X4.[119] 노바 스트라이크 무한 콤보로 거의 무적 플레이가 가능하다. 록맨 X8에서는 재사용까지 약간의 쿨타임이 생겨 무한 콤보가 불가능한 대신 한 방으로도 보스가 거의 절명 직전까지 간다(...)

    • 록맨 X5팔콘 아머 - 특유의 기동성과 무적 판정을 지닌 호버링 때문에 게임의 난이도가 떨어질 정도이다. 후속작에서는 당연히...

    • 록맨 X6섀도우 아머 - 다만 울티메이트 버스터를 장착할 경우 한정.

    • 록맨 X7글라이드 아머 - 차지샷의 강화로 인해 지나치게 높은 차지샷 공격력을 자랑한다. 덕분에 보스 빨리 클리어하기용 캐릭터가 되었으며 동시에 엑셀페이크 주인공으로 만들었다. 물론 노 아머 엑스는 항상 그랬듯이 암울하지만 본작의 제로가 불편한 조작감으로 인해 공격력 외에는 믿을게 없는 약캐가 된 덕분에 최약은 면했다.

  • 록맨 ZX라이브메탈 모델X

  • 메탈슬러그 디펜스

  • 모두의마블 for Kakao - 무분별한 캐릭터 추가가 잦은데, 4번 문단에서 설명하는 사기 캐릭터에 들어맞는 목록만 정리하자면 이러하다.

    • 베아트리체 - 1% 차이로 승패가 확연히 체감되는데다가 그마저도 주컨템에서 수치가 갈리면 다른 능력들마저 씹어먹는 상황이라 이전 원탑 신캐들도 상위 주컨템을 내장하지 못한 상황에서, 혼자 독보적인 마법의 수정구를 내장한 캐릭터가 등장하니 밸붕 소리를 본격적으로 들을 첫 주자로 확실시되었다. 소피가 제 2의 클로이라는 소리를 들었듯이, 클로이도 처음에 잠시 들었던 소리가 제 2의 베아트리체였을 정도.

    • 아르테스 - 운명의 창이 수정구와 마찬가지인 이유로 사기 소리를 들어, 다크 크라우스를 바로 통수맞은 안습 캐릭터로 만들 정도. 다만 주컨템 이외의 능력들도 주컨템처럼 파워 인플레이션이 붙어 점차 영향을 미쳐가는 시기여서, 주컨템 하나로 베아처럼 판을 잡아끌진 못했다.

    • 카인 - 알테의 임기만료부터 클로이 이전까지 원탑 변동이 심했던 혼란기에서도 압도적이었다. 주컨템인 전기톱은 약소 열세였으나 앨리스 스킬이 실전용으로 쓰일 정도로 개량되어, 이견이 없는 최강자 자리로 올라서게 만들었고 또한 건장메타의 시작을 만들었다.

    • 클로이 - 이 동네 끝판왕. 해당 문서를 참고하자.

    • 세헤라자데 - 본격적으로 파산캐들이 몰락하게 된 원인. 파산캐의 장점은 다 독점전에 활용하면서 상대가 파산캐면 파산캐다운 짓을 정말 아무것도 못하게 만들었으며, 입지도 할이안과 레오 둘이 맵 하나만 붙잡고 연명할 정도로 확고했다.

    • 레바테인 - 주사위로 인한 도착 지점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은 단순히 우수한 주컨템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많은 이점을 가진다. 이러한 주컨조작 스킬 때문에 제 2의 클로이 소리를 처음으로 듣기까지 한다. 물론 거품이 있었지만 오랜만에 베아조차 완전히 무시할 정도의 밸붕인 건 변함이 없으므로 사기 캐릭터의 기준을 다시 쓰게 하는 위엄을 보여주었다.

    • 니르바나 - 풀강버프가 빠지고도 연꽃과 통행료 징수만으로 거의 모든 맵에서 레바보다 완벽하다는 것이 증명됨으로서 범접할 자 없는 원탑 캐릭터로 정립되었다. 다만 레바도 파급력이 컸기 때문에 제 2의 클로이 멘트를 가로채기는 힘들었다.

    • 소피 - 세계여행 세트를 집어넣었더니 모든 맵을 30턴만에, 그것도 너무 수월하게 끝내버리는 괴물이 탄생하였다. 여파가 너무 커서 이전에 레바가 들었던 제 2의 클로이 소리조차 아무것도 아닌 채로 만들어버리고 진정한 제 2의 클로이 취급을 받게 되었으며, 클로이 임기 때 반응과 대처의 수준이 소피에게 그대로 전가될 정도. 현재까지도 클로이와 비빌 수 있을 정도의 급을 갖춘 진정한 사기 캐릭터는 소피밖에 없다고 회자된다.

    • 앙투아네트 - 즉시 건설과 페인트로 인한 랜드마크 확보력이 높지만, 이미 바리와 롤랑이 있어 지분이 약하며 책가방이 등장하지 않았다면 그마저도 소피에게 졌을 것이라서 사기 캐릭터로선 애매하다.

    • 워너원 2차 라인업 멤버들 - 무한루프를 이용해 순식간에 빌드를 완성해버리는 걸로 악명이 높아서, 앙투로 시작되는 모마의 춘추전국시대에서도 그나마 사기 캐릭터의 면모가 보인 캐릭터들이다.

  • 몬스터 스트라이크

    • 루시퍼 - 리셋마라톤 추천유닛 TOP1. 특유의 존재감으로 인해 통칭 그분이라 불린다. 진화체는 먼치킨 수준의 스탯과 사기적인 성능으로 인해 두번이나 칼질을 당했음에도 절륜한 데미지를 뽑아내는 플라즈마 우정콤보를 보유하고있고, 신화체는 데미지를 일정량 막아줌과 동시에 켜져있는동안 상태이상 면역까지 갖춘 배리어, 그리고 게이지샷으로 안티데미지월을 갖추고 있다. 게다가 우정콤보는 에너지서클L인데 신화체가 포대형이라 우정콤보의 성능이 절륜한데다가 에너지서클의 특성상 보스에게 타격면적이 상당히 넓고, 무엇보다 포대형 몬스터의 주적인 레이저배리어따위는 쿨하게 씹어버린다... 그리고 스트라이크샷으로 닿지않아도 아군을 움직여 공격할수있는 일명 대호령을 갖추어 스트라이크샷의 화력도 뛰어나다... 이정도면 아예 작정하고 만든 사기캐릭터가 아닌지 심히 의심된다.

    • 아서 - 루시퍼와 마찬가지로 신화체의 성능이 상당히 사기적이다. 안티데미지월과 안티중력배리어 더블안티어빌리티인데 둘다 게이지없이 기본어빌리티다. 그리고 몬스 최강의 사기우콤중 하나로 꼽히는 유도 편도레이저를 채용하고 있으며, 서브우콤은 동일한 속성의 십자레이저L인데 서브우콤의 위력이 6성 밸런스형 몬스터의 동일한 메인 우콤과 동일한 위력을 가지고 있다. 즉 우콤으로 공격하는 범위가 매우 넓다. 스트라이크샷도 약점을 조준하여 적중시키기가 용이한 레이저계열이다. 하지만 그만큼 레이저배리어에 걸리면 메인우콤, 서브우콤, 스트라이크샷이 모두 봉쇄되어 직접타격밖에는 공격수단이 없다는게 단점...

    • 사카모토 료마 - 신화체가 안티중력베리어를 가지고 있고 게이지샷으로 목속성 킬러를 달고있다. 게다가 료마는 기본적으로 화속성이기 때문에 목속성 몬스터들에게는 공포의 대상이다. 그것도 모자라 스트라이크샷은 게임 내에서는 사기급에 속하는 스트라이크샷중 하나인 호령이다.[120] 종족도 사무라이족이라 딱히 카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유일한 단점은 몬스터스트라이크 내 최약의 우정콤보인 확산탄이라는것...

    • 나폴레옹 - 강림던전중 가장 흔히나오는 트랩인 중력배리어를 무시하는 안티중력배리어를 갖추고 있고, 그리고 강림던전중 가장 종류가 많은 신종족에게 큰데미지를 주는 신킬러를 보유하고있어 많은 강림에서 활약할수 있지만 특히 이자나미에서는 미친 존재감을 보여준다. 우정콤보도 가까이 붙어있으면 아주 쉽게 약점에 데미지를 줄수있는 초폭발이며, 스트라이크샷은 상술한 료마와 같은 호령이다.

  • 무쌍 오로치[121]

    • 관평 - 차지4 전 4타에 속성+선풍+신속이 다 들어간다. 기본적인 이동거리 또한 만만치 않아서 차지4 하나로 초토화 가능. 일명 훨윈드라고 불린다. 오리지널 무쌍 오로치에서 최고로 꼽히는 사기 캐릭터. 마왕재림에선 4번째 막타에만 속성이 걸리는 걸로 대폭 약화, 사실 상 쓸모없는 기술이 돼버렸다.

    • 초선 - 차지1 슬라이딩에 속성+신속이 적용된다. 슬라이딩 특유의 낮은 자세와 긴 이동거리에 공격력과 속도까지 붙었다. 분신을 넣으면 후속타가 적들을 띄우기 때문에 염+파천을 넣고 차지4로 공중 추격타를 넣어도 괜찮고 아예 빙+분신으로 얼려놓고 다시 슬라이딩으로 신나게 패는 것도 좋다. '발가락으로 적장의 목을 딴다', '일기당천 따위 발로 한다', '추파풉스 따위는 장식일 뿐 다리가 진짜다' 라는 소리까지 들을 정도.[122] 마왕재림에선 전반적으로 차지1에 속성 등의 적용이 안 되는 걸로 칼질, 공격 범위가 안 좋은 강캐가 돼버렸다.

    • 조조 - 차지6 전 5타에 속성+선풍+신속이 적용된다. 관평보다 차지 1타가 더 들어가지만 비교적 짧고 등 뒤가 허전한 공격 범위에 스피드 타입이면서 평타를 5타까지 끌고 가야 하는 부담이 흠. 다만 아츠1이 공격력 증가+방어력 증가+하이퍼 아머라 귀찮음을 극복하면 관평 이상의 성능을 낼 수도 있었다. 그 외에 차지5도 괜찮은 성능. 마왕재림에서는 차지6이 첫타와 막타만 적용된다. 그래도 여전히 아츠1 덕에 사기급이다.

    • 조운 -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도 하후돈, 좌자와 함께 여포, 능통, 마상마초, 마상주태, 마상방덕 다름가는 티어를 자랑하는 캐릭터였는데 이 작품에서도 차지1에 속성+선풍+신속이 적용, 차지4 이후에 차지1으로 추격타를 넣을 수 있을 정도로 빠르고 길다. 이른바 스탠다드 캐릭터의 가면을 뒤집어 쓴 개사기 캐릭터. 사용하기 쉽고 안정적인데 사기적으로 강하기까지 하다!! 마왕재림에선 차지4→EX차지1 추격타로 흉내내기가 가능하지만 오리지널 때보단 못하다. 그래도 여전히 사기급.

    • 쿠노이치 - 투명화 필살기만 해도 강력한데 차지3-3의 공격범위가 거의 화면 전체에 깔린다. PS2판 한정으로 버그성 점프 차지 공격판정도 막강하다. 마왕재림에선 다 칼질 당했지만 투명화 필살기가 남아서 여전히 사기급.

    • 이시다 미츠나리 - 아츠2의 성능이 절륜하다. 그리 많지 않은 게이지 소모량으로 연사가 가능하며 멀리서 쏘면 여러 명에게 히트시킬 수 있고 근접해서 사용하면 전탄을 적 한 명에게 집중시키는 것도 가능해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었다. 초선이나 대교 또는 손견 등 무쌍게이지 관련 보조 기술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팀메이트로 하면 마음 놓고 남발도 가능해 거의 슈팅 게임 보스처럼 느껴질 정도(...) 게이지가 없을 경우에는 차지4로도 밥벌이가 가능.[123] 마왕재림에서는 아츠2의 게이지 소모량이 늘어나고 적장에게 경직 삭제로(...) 약해졌다.

    • 손견 - 마왕재림에선 그저 옥새 셔틀일 뿐이지만 오리지널에선 차지1에 속성+선풍+신속까지 걸려서 데미지 딜러로도 활약할 수 있었다. 물론 옥새 셔틀 하나만으로 마왕재림, Z에서조차 최고의 사기 캐릭터가 되긴 했으니 어느 정도나마 뎀딜로 활약할 수 있는 오리지널은 말할 것도 없다.

    • 전위 - SP차지의 위력이 절륜한 반면 소모되는 무쌍 게이지가 매우 적어서 적당히 남발해도 괜찮을 정도. 마왕재림에선 염속 고정에 가드불능이 들어가지 않아 가드가 가능해져서 대폭 약화.

    • 하후돈 -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도 좌자, 조운과 함께 여포, 능통, 마상마초, 마상주태, 마상방덕 다음으로 강한 캐릭터였는데 이작품에서도 1차지에 속성이 붙어서 데미지 딜러로 할수있고 2차지를 제외한 다른 차지 공격들도 발동이 빠른 편이라서 사기캐이지만 마왕재림에서는 1차지는 속성이 붙지 않아서 초선과 같이 그냥 강캐로 치부된다.

    • 장료 -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도 강캐에 해당하는 캐릭터였는데 이 작품에서도 속성 적당히 달아준 무기만 있으면 눈 감고 방향키와 차지1만 누르고 있어도 어렵지 않게 격난 클리어가 가능(...) 거기다 슈퍼아머가 있는 파워형 무장이다. 그 외에 차지3과 차지4, 필살기도 강력하다. 마왕재림에서는 차지1 속성부여 삭제되고 그냥 강캐로 전락.

    • 감녕 - 하후돈, 장료, 초선 등과 마찬가지로 차지1에 속성이 부여된다. 이것만 남발해도 밥 빌어먹기 가능. 그 외에 차지5로 띄우고 공중차지도 강력하다. 마왕재림에서 1차지가 속성이 붙지 않아서 너프가 되었다.

    • 핫토리 한조 - EX카운터의 위력이 한방급이지만 일단 맞아야 발동을 할 수 있는 EX카운터의 특성 때문에... ex카운터도 좋지만 최우선주력기는 차지4/차지4EX. 마왕재림에서는 EX카운터 대미지가 너프된 것 외로는 전체적으로 약화된 점이 없기 때문에 여전히 오리지널과 비슷한 성능이다.

    • 사나다 유키무라 - SP기가 매우 강력한 잡기 공격이지만 마왕재림에 속성부여가 너프되고 데미지가 약해졌다. 그래도 3차지-2와 4차지로 강캐로 치부한다.

    • 관우 - 차지1이 속성 고정이긴 하지만 이 기술에 속성+선풍이 걸려서 엄청난 범위를 자랑하고 게다가 양속성까지 부가되기 때문에 가드도 소용없게 만든다. 또한 공중 콤보를 위한 띄우기+깔아두기 용으로도 적합하다. 게다가 필살기는 공격속도를 빨라지게 만드는 기능까지 있고, 관우 자체가 힘타입 무장이라 하이퍼 아머까지 보유하고 있다. 마왕재림에서 1차지에 속성이 붙지 않아서 너프된 초선, 하후돈, 장료, 감녕처럼 이쪽도 차지1이 너프를 먹었지만 문제는 역으로 차지5와 차지6이 강화되면서 하후돈, 초선, 장료, 감녕과는 다르게 여전히 사기급이다.

    • 혼다 타다카츠 - 원본인 전국무쌍 2에서도 캐사기 캐릭터였는데, 이 작품에서도 필살기가 공격력과 공속을 강화시키는 능력을 그대로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일정시간동안 체력을 회복하는 능력(!)도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힘 타입이라서 하이퍼 아머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타다카츠를 사기 캐릭터에 랭크되는 것에 일조했다. 마왕재림에서도 이런 특징들이 전혀 바뀌지 않아 여전히 사기급이다.

    • 마에다 케이지 - 기본적인 공속이 원본인 전국무쌍 2 때에 비해 차지 공격들로 커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게다가 필살기가 차지 공격과 통상 공격을 포함한 모든 공격을 가드 불능으로 만들어 준다. 심지어 이 능력은 지속시간도 엄청 길다! 게다가 차지4 또한 엄청난 성능을 자랑한다. 이후 마왕재림에서도 이런 성능이 변하지 않아 여전히 사기급이다.

    • 우에스기 겐신 - 원본인 전국무쌍 2에서도 최강 티어에 위치한 캐릭터였고, 필살기 비사문천이 겐신의 리치뿐만 아니라 공격력도 올려준다. 게다가 차지8은 뇌속성을 장착시 다단히트가 되어서 적을 순살시키는 것이 가능하고, 필살기 비사문천과 조합하면 오로치도 한 방에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마왕재림에서도 변한것이 없어서 여전히 사기급이다.

    • 황충 - 차지2 EX가 참, 분신, 파천을 장착을 한 상태에서 사용하면 적을 순살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게다가 차지6은 속성 공격이 무려 두 번(!)이나 있다. 마왕재림에서는 여러 부분에서 너프먹었지만 다른 기술들인 차지1 EX와 SP기에 속성부여를 시키고, 다른 차지들도 강해서 여전히 사기 캐릭터이다.

    • 모리 란마루 - 차지4의 전 3타 모두 속성이 붙고(!) 범위도 엄청나게 넓어서 사기 캐릭터에 등극했다. 심지어 필살기도 범위가 넓고 무적판정이 있기 때문에 잡병을 처리할 때 매우 편한 기술이다. 게다가 이 성능은 마왕재림에서도 전혀 변하지 않아 여전히 사기 캐릭터이다.[124]

    • 주유 - SP기인 화계의 대미지가 절륜한 것 뿐만 아니라 범위, 리치도 길고 지속시간 마저도 긴 편이다. 게다가 주유 뒤쪽에도 약간의 판정까지 있다. 심지어 이 기술은 게이지 소비량도 적다! 그 외에 차지4도 전 타에 속성이 붙는다. 마왕재림에서도 이런 특징들이 전혀 변하지 않아서 여전히 사기 캐릭터이다.

    • 좌자 -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도 하후돈, 조운과 함께 여포, 능통, 마상마초, 마상주태, 마상방덕 다음으로 강한 캐릭터였는데 이 작품에서도 숨겨진 기술인 절초보법이 가드불가에 적들을 모두 날려버리고 전신무적이다. 게다가 공속 버프는 사라지지 않고 지속시간이 다 될 때까지 남는 것도 좌자를 사기 캐릭터로 올려 놓는데 일조했다. 마왕재림에서는 점프 차지와 차지 6이 너프 당했지만, 반대로 아츠1이 적의 방어력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차지 3이 2타에 속성이 붙고 4타와 6타까지 붙는 고성능 기술로 변해 여전히 사기급에 해당한다.

    • 육손 -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 천대 받았던 차지4가 속성 혼합으로 두 번이나 붙게 되어서 한 번 써주면 적들이 그냥 녹아내린다. 심지어 이 기술로 오로치도 원킬 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외에 SP기의 대미지가 엄청난 것도 육손의 랭크를 올리는 것에 일조했다. 마왕재림에서도 이 특징은 변하지 않아 여전히 사기급이다.[125]

    • 미야모토 무사시 - 원본인 전국무쌍 2에서도 최강급 캐릭터였는데, 이 작품에서 차지3-3은 속성공격이 무려 세번이나 들어가고, 차지4도 속성공격이 세번이나 들어가는것 뿐만 아니라 범위도 엄청나게 넓은 편이다. 그리고 SP기는 전국무쌍 2에서 무사시를 최강 클래스에 올리게 만든 기능인 자신의 공격력을 대폭 강화시키는 버프를 그대로 가져와버렸고 심지어 지속시간도 적은 편이 아니다. 마왕재림에서도 이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서 여전히 사기 캐릭터다.

    • 주태 -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도 충분히 강캐 이상의 캐릭터였던데다, 마상탑승시에는 여전히 사기캐릭터였는데, 이 작품에서는 차지1에 무적판정이 존재하고 게다가 속성공격도 두 번이나 있다. 차지4는 신속덕분에 엄청난 속도로 적들에게 공격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주태를 탑클래스에 올린건 바로 아츠기들인데, 이 아츠기들은 무쌍 게이지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남발하기도 좋다. 아츠1은 범위가 넓은 편이고 주태의 콤보 마무리로 자주 애용이 가능하고, 아츠2는 발도술로 전방에 검풍을 만든 다음, 이 검풍을 맞은 적의 경직시간이 엄청 길게 만들면서 잡병전에서 사용할 경우 더욱 큰 위력을 발휘하게 만든다. 그리고 차지4-아츠2 연계로 오로치를 잡는데도 제격이다. 하지만 마왕재림에서는 차지1에 속성 공격이 없어지고, 아츠2는 무경직과 대미지 약화 너프를 맞아서 엄청나게 성능이 하락해버린다.

    • 월영 - 차지6이 원본인 진삼국무쌍 4처럼 속성공격이 무려 두 번이나 적용이 되어 엄청난 화력을 자랑한다. 그래서 기 타입의 탈을 쓴 힘 타입 캐릭터라고도 불리운다. 실제로 이 차지6 하나만으로 격난 난이도를 우습게 보이게 만들 정도다(.....) 하지만 마왕재림에서는 차지6의 속성공격이 마지막 타만 들어가게 되어서 랭크가 내려가 버렸다.

    • 견희 - 4차지, 5차지, 6차지가 쓸만하다. 하지만 견희를 탑클래스로 올린건 바로 아츠2인데, 이 아츠2는 전방으로 살짝 뛰어오르면서 주황색 음파를 날리는 기술로 이 음파를 맞은 적들은 슬로우 모션이 되어버린다. 게다가 이 공격은 범위도 넓은것 뿐만 아니라 이 이후에 적들이 걸리는 슬로우 디버프의 효과가 정말 엄청나다. 그리고 이 효과는 적장이 타고있는 말에도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견희의 아츠기들은 무쌍 게이지를 소비하지 않는다(!) 마왕재림에서도 아츠2의 이 주요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서 여전히 사기 캐릭터이다.

    • 아자이 나가마사 - 원본인 전국무쌍 2에서도 최강급 티어였는데 이 작품에서도 필살기가 가드가 가능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신에 무쌍 게이지 소비량이 적고 대미지도 엄청날뿐더러 딜레이도 적은 편이다. 그리고 차지 캔슬이 없는 대신 신속이 차지4, 차지5, 차지8에만 붙고 선풍은 차지8에만 붙는데 이 말은 선풍, 신속 없이 다른 부가 효과를 장착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나가마사를 신속과 선풍 없이도 충분히 강한 무장이라는 말들을 한다. 그리고 PS2판에서는 차지5 계열 기술에 빙 속성이 붙는 것도 나가마사의 랭크를 올려주는데 일조하였다.(단 PC판에서는 차지5에 빙속성이 붙지 않는다.) 마왕재림에서는 차지5에 빙속성이 붙지 않는 점을 제외하면 전체적인 특징들이 유지되었기 때문에 여전히 상위권에 있는 캐릭터다.

    • 후마 코타로 - 원본인 전국무쌍 2에서도 타다카츠, 나가마사, 겐신, 무사시 다음 가는 티어에 있던 캐릭터였는데, 이 작품에서도 스피드타입 + 아츠기 + 공중대쉬의 조합으로 이동속도는 전무장 통틀어서 탑2에 들어간다. 차지4는 버튼을 연타할경우 연타기술이 나가고 마무리를 하는 반면 연타를 하지 않으면 곧바로 마무리 기술을 사용하는데 문제는 이 마무리 기술이 전방위 공격으로 무조건 속성이 적용되기 때문에 연타 없이도 마무리 기술만 날려줘도 적장 잡졸 할것없이 대부분 때려잡는것이 가능하다.(.....) 그렇다고 연타가 소용이 없는 것은 아닌데 연타는 마지막과 마무리공격에 각각 한번씩 속성공격이 들어가면서 1:1에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캔슬이동을 사용할 경우에는 후딜마저도 없어진다. 차지2는 적을 살짝띄우고 그대로 주변에 빠르게 공격을 하는 기술로 마지막의 주변공격에 속성이 적용되고 빠르게 기술을 사용할수 있는데다 1:1에 더 잘맞기 때문에 대무장전에서 자주 사용하기에 좋은 기술이다. 그리고 이 기술도 캔슬이동으로 후딜을 없애는 것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후마의 성능을 올려준건 바로 마상공격인데 팔이 쭉쭉 늘어나는 일반공격은 공속이 엄청나게 빠른것뿐만이 아니라 안맞을 것 같아 보이는 곳까지 죄다 맞는 무식한 범위를 자랑하기 때문에 전무장들중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마상공격을 보유하고 있다. 마왕재림에서도 이 전체적인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서 여전히 최상위권에 위치한다.

    • 장합 - 조작은 쉬운편이 아니지만 속타입이라 어디서나 캔슬이 적용이 되고 아츠1이 장합의 콤보 마무리용으로 상당히 좋고 이 기술이 끝나기 전에 점프나 아츠2 등으로 캔슬하면 아츠1의 판정이 고스란히 적용되는 버그가 존재한다. 그리고 장합은 속타입이라 어디서나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력 차지의 시전이 끝나면 아츠기들을 마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츠2는 지면을 긁으면서 돌진하는 대쉬기술인데 이 기술과 점프대쉬만 있으면 최강의 이동속도를 자랑하는 캐릭터가 된다.(!) 또한 차지6은 두 번을 공격하는데 속성공격이 무려 두 번이나 붙어서 좋은 편이다. 만약 잘만 컨트롤하면 격난에서도 무난하게 플레이 하는 것이 가능하다. 마왕재림에서도 전체적인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 여전히 최상위권에 속하고 있다.

    • 도쿠가와 이에야스 - 일단 힘타입이라서 하이퍼 아머가 있고 차지4는 유일하게 이에야스의 기술로서는 빙속성이 붙고 범위도 좋은편이고, 차지6도 범위가 넓고 속성도 붙어서 사용빈도가 높은 기술이다. 이 두 기술로도 충분히 강캐 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이에야스를 탑티어 랭크로 올린 기술은 바로 필살기로 이 기술은 무쌍게이지를 대량으로 소비해서 모든 무쌍류 게임들을 통틀어서 가장 대미지가 강력한 기술이다. 그리고 빙속성이 붙는 기술로 얼리고 필살기를 사용하면 대미지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높은편이다. 심지어 필살기 한 번 사용하는것 만으로 200~300콤보는 손쉽게 돌파할 수 있다(.....) 그래서 이 필살기는 울트라 빔, 하이퍼 메가 입자포, 도쿠가와 빔등의 별명들이 붙었다. 마왕재림에서도 전체적인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 여전히 탑클래스 캐릭터다.

    • 타치바나 긴치요 - 차지4, 차지5, 차지6이 엄청강한 것도 있지만 긴치요를 최강 클래스로 올린 기술은 바로 필살기로 이 필살기는 필살기 자체도 엄청난 고위력을 자랑하지만 무엇보다 시전 후 긴치요에게 걸리는 버프 또한 대박인데 필살기 사용후에 긴치요는 자신의 공격속도, 공격력이 증가되고 레벨에 상관없이 타입액션이 모두 열리는 버프가 걸린다. 만약 주위에 옥새 또는 노주가 있다면 신들린 듯이 난사해서 주위를 초토화 시켜버리는 것도 가능하다(.....) 마왕재림에서도 필살기 하나만으로 여전히 최강 클래스에 속한다.

    • 시마즈 요시히로 - 일단 파워 타입이라 하이퍼 아머를 보유하고 있고, 신속을 통해 차지공격으로 콤보를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요시히로를 사기 캐릭터 랭크에 올리게 만든건 바로 긴치요처럼 필살기의 버프 때문인데 이 필살기는 전방에 강력한 기세로 돌격하지만 가드가 가능하고 후딜이 긴 편이다. 근데 문제는 필살기 시전 후 요시히로 자신에게 걸리는 버프인데 이 버프의 기능은 요시히로 자신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상승시켜주고 무엇보다 지속시간이 상당히 긴 편에 속한다. 이 버프 하나만으로도 보스전에서 자주 애용할 수 있을정도다. 마왕재림에서도 전체적인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 여전히 사기 캐릭터다.

    • 이시카와 고에몽 - 원본인 전국무쌍에서는 그저그런 성능이었지만, 무쌍 오로치에서 컴백하면서 모든 차지공격에 속성이 붙는 구간이 많아서 옵션을 잘 맞춰준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쓸고 다닐 수 있을 정도다(.....) 또한 점프공격 막타와 점프차지에는 속성이 붙는다. 그리고 필살기 모션은 무한 백열장인데 이 기술의 피니시에는 염속성이 붙는다. 무엇보다 고에몽을 사기로 만든 것은 바로 2차지-1인데 이 기술은 철퇴로 적을 띄우는 기술인데 이 기술에는 속성이 붙고 이 기술 하나만 남발해도 격난 난이도도 가뿐히 클리어할 정도다(.....) 마왕재림에서도 전체적인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 여전히 사기 캐릭터다.

    • 도요토미 히데요시 - 원본인 전국무쌍 2와는 달리 무쌍 오로치에 와서는 무기 속성 부가 시스템을 통해 대미지를 안정적으로 뽑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원본에서도 강력했던 차지4와 차지8도 좋은 편이다. 그리고 히데요시를 사기 캐릭터로 만들어준 것은 바로 SP기인데 이 SP기의 기능은 모든 파티원이 공격속도의 증가 효과를 공유한다. 무엇보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방덕 같은 공속이 느린 무장들도 히데요시급의 공속을 보여주는 것이 가능하고, 심지어 히데요시가 무쌍 게이지 소비량이 적기 때문에 버프 서포터로서도 굉장히 좋은편이다. 특히 이 작품의 또 다른 사기 캐릭터인 마에다 케이지 같은 경우에는 히데요시와 최고의 궁합을 보여주는데 그 이유는 케이지의 필살기가 시전 이후 케이지 자신의 차지 공격과 통상 공격을 포함한 모든 공격을 가드 불능으로 만들어주고 지속시간도 엄청긴데 이 상태에서 히데요시의 SP기를 적용시키면 거기에 빠른 공속도 보여주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케이지와 히데요시 조합으로 할 경우 이 게임을 정ㅋ벅ㅋ 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왕재림에서도 전체적인 특징들이 바뀌지 않아 여전히 사기 캐릭터다.

    • 강유 - 아츠1이 다단 히트가 되고 대미지가 엄청나서 강력한 아츠기 중 하나이고, 차지2는 범위가 넓고 속성이 붙어서 강력한 차지이다. 그리고 차지3은 마지막타의 범위가 넓고 속성이 붙어서 좋은 편이다. 그리고 아츠2는 가드불능이고 차지3을 쓸경우 막타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강유는 원본인 진삼국무쌍 4와는 다르게 무쌍 오로치 자체의 시스템, 속성 혼합, 스피드 타입이라는 요소 덕분에 더 강화된 무장이다. 마왕재림에서는 차지2가 약화되면서 일반 강캐로 내려오게 되었다.

    • 제갈량 - 원본인 진삼국무쌍 4와는 다르게 차지4가 오히려 뇌, 신속 속성 덕분에 강력한 기술이 되었고, 참, 분신, 양 같은 속성을 혼합하면 오로치, 여포, 혼다 타다카츠를 쉽게 잡는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차지2EX는 참, 분신, 파천을 장착하면 웬만한 강화된 무장이든 클론이든 바로 끔살낼수 있고, EX카운터는 전방위에 충격파로 적을 경직시키는 것이 가능하고, SP기는 전방위에 낙뢰로 쓸어버린다. 차지2EX-SP기 콤보공격이 가능하여 여전히 제갈건담의 명성을 보여준다. 마왕재림에서도 여전히 큰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 여전히 강력한 캐릭터다.

    • 태사자 - 원본인 진삼국무쌍 4와는 다르게 일단 차지4가 쌍편으로 전방을 찌르면서 두 개의 회오리를 날리는 기술이 되었는데 문제는 이 기술이 리치가 엄청나게 길어서 잡병 제거용으로 최적의 성능을 자랑하고, 초 근접한 적에게 사용할 경우에는 무기 속성이 두 번이나 붙어서 웬만한 무장은 죄다 잡을 수 있을 정도다. 또한 아츠1은 쌍편으로 지면을 내리찍어 염속성의 폭발을 일으키는 기술로 비록 속성은 염속성 고정이지만 발동이 매우 빠르고 맞은적은 날아가는 것 뿐만 아니라 차지1과 함께 위기상황에서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고, 콤보의 마무리용으로도 애용이 가능하다. 아츠2는 쌍편으로 신들린 듯이 찔러대는 기술로 태사자의 콤보용 아츠기로서 빙 속성을 장착한 다음 얼린적에게 사용을 하면 그 대미지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마왕재림에서도 큰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 여전히 최상위권에 있는 캐릭터다.[126]

    • 능통 - 비록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 자신을 최강 클래스에 있게 만들어준 차지4가 속성이 붙질 않게 되어 너프 먹었지만 대신에 차지1이 무적판정에 속성이 붙고, 차지3이 무난하게 아츠기로 캔슬이 가능하고, 판정이 애매하긴 하지만 차지5도 속성혼합으로 주력으로 사용할 수 있고, 아츠1은 염속성을 장착하면 적들을 잘 사냥할수 있고 콤보의 시작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은 기술이고, 아츠2는 능통의 콤보에 마무리로 주로 사용되는 기술로 점프 캔슬을 하면 날라가는 적을 추적하는 것도 가능하다. 결국 이 작품에서 새로 변화된 요인들로 인해 능통은 이 작품에서도 탑클래스 자리를 유지하였다. 마왕재림에서는 차지1에 속성이 안 붙는 너프를 먹었지만 원래 주력기였던 차지4에 다시 속성이 들어가는 버프를 받는 등 여전히 탑클래스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 오다 노부나가 - 차지2는 테크닉 타입 고유의 공중 크리티컬과 합쳐져서 속성이 한번도 안 붙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대미지를 뽑을수 있어서 대 무장전의 주력기이다. 그리고 차지3-2로 근접전에서 약점을 없앨수 있고, 사이코 크러셔라고 불리는 차지3-F는 맞추기는 어렵지만 대미지는 무지막지해서 원거리에서 원킬을 노리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차지4는 선딜이 있지만 발동이 빨라서 잡졸들이 많을 때 사용하기에 제격이다. 무엇보다 노부나가를 탑클래스로 올린 기술은 바로 EX카운터로 노부나가의 EX카운터는 살짝 공중으로 떠오르며 전방위 암흑 충격파 기술로 범위도 넓은 편이지만 가드를 깨는 성능까지 있는 완벽한 카운터 기술이다. 이후 마왕재림에서도 이러한 특징들이 크게 변하지 않아 여전히 탑클래스에 위치하고 있다.

    • 네네 - 분신이 추가되는 아츠1이 적들을 대미지딜링에 못 빠져 나오게 만들고, 대미지가 거의 2배로 증가되는 엄청나게 좋은 기술이다. 게다가 네네 자체가 스피드 타입이라서 아츠1의 발동이 어디서나 걸릴 정도로 자유롭고 무쌍 게이지도 소비되지 않는다. 거기에 광속 발동에 딜레이도 없으며 약간의 공격 판정도 있어서 쓰다가 몰매맞을 걱정도 거의 없을 정도다. 그래서 공격력 보완은 물론이고 차지기 사용 후 딜레이 캔슬에도 부담없이 남발할 수 있을 정도다. 또한 차지1도 속성은 한 번 밖에 안붙지만 두번의 공격 모두 가드 크래쉬가 있어서 만약 이 기술을 주력으로 사용하면 양속성도 필요없을 정도이고, 아츠1과 조합해서 사용하면 귀신 같은 성능을 자랑한다. 그 외에도 차지3은 속성이 두 번 붙고 범위도 넓어서 주력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차지4도 속성이 두 번이나 붙어서 대무장전에서 주력으로 사용하기에 굉장히 좋은 성능을 자랑하는 기술이다. 이후 마왕재림에서도 큰 특징들이 변하지 않아서 여전히 사기 캐릭터이다.

    • 마초 - 절영이 삭제되어 마상마초의 위엄은 재현할 수 없지만 차지1이 전방위 공격에 속성도 붙는 기술이고, 차지2도 범위가 넓고 속성도 붙고 무엇보다 '분신'을 장착하면 더욱 강력한 효과를 누릴수 있다. 그래서 이 두 기술은 다수의 적을 처리할 때 굉장히 편한 기술이다. 차지3은 가로로 베는 범위가 넓어서 대무장전에 차지2와 함께 굉장히 효과적인 기술이다. 또한 본작에서 약해졌지만 비교적 좋은 무쌍난무와 힘타입이지만 테크닉 타입이나 스피드 타입과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의 공격속도, 거기에 파워 타입의 장점인 하이퍼 아머도 같이 보유하고 있는 것도 마초의 큰 메리트이다. 그러나 마왕재림에서는 차지1과 차지2에 속성이 붙지 않는 등의 너프를 당하면서 랭크가 급격하게 내려가 버리고 만다.

    • 여몽 - 차지2에 속성이 들어가고, 차지3은 위급한 상황에서 점프 캔슬용으로 주력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속성 혼합으로 무한 콤보까지 가능하다. 거기에 아츠1은 무쌍게이지를 소비해서 전방에 불화살 2세트를 발사하는 기술인데 염속성 고정에 제법 살상력이 높은 기술이어서 잡병을 상대로 절륜하며, 뇌속성 처럼 낙법불가에 살짝 띄우게 만드는 기능까지 있어서 연속기이나 마무리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 외 차지6도 신속, 점프캔슬로 빈틈 커버가 쉬워진 기술이 되면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마왕재림에서는 차지1과 차지2에 속성이 붙지 않는 너프를 여몽도 당하면서 일반 강캐가 되어버린다.

    • 축융 - 일명 '윈드밀'이라 불리는 차지1이 속성이 붙는 기술이고, 이 기술 하나만으로 격난을 휩쓰는 것이 가능하다.(.....) 그 외에 차지4는 범위가 넓고, 필살기는 전방에 3개의 화구를 발사하는 기술로 1대 다수의 상황에서 무난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마왕재림에서는 다른 무장들과 마찬가지로 차지1에 속성이 붙는 너프를 받고, 거기에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부터의 단점인 차지 날리기가 좋지 않다는 점과 겹쳐져 중캐로 내려가고 만다.

    • 원소 - 차지2가 뇌, 참, 파천, 분신 같은 속성을 장착하면 차지2EX로 클론무장이든 여포든 혼다 타다카츠든 오로치든 끔살시키는 것이 가능하고, 차지 3은 좌, 우 베기후 범위가 넓은 가로베기를 두 번이나 하고 공중에 뜬 적에게 쓰면 더욱 강력해서 대무장전에서의 주력기이다. 차지4는 유비와 같은 종베기 기술이지만 유비처럼 뇌, 신속으로 장착하면 무장을 아주 무난하게 잡는것이 가능한 기술이다. 차지5는 판정은 이상하지만 전방위에 속성까지 붙는 최고의 기술이다. 무엇보다 원소를 사기 캐릭터 랭크에 오르게 만든 기술은 바로 SP기(차지1EX)인데 이 기술은 황금빛 꽃잎을 휘날리면서 팀원 전체에게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를 걸어주고, 거기에 체력이 많으면 많을수록 공격력 상승량이 증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공격력이 2배를 훨씬 뛰어넘을 정도로 증가하기 때문에 게임의 난이도 하락에 큰 영향을 끼칠 정도다.(.....) 마왕재림에서는 안 그래도 강력했던 차지5가 이상한 판정이 개선되어서 더욱 강력해졌고, 무엇보다 원소의 최대 강점인 SP기의 기능이 그대로 유지되면서 여전히 사기 캐릭터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 시마 사콘 - 원본인 전국무쌍 2에서도 최상위권 강캐 자리를 지키게 만들어준 기술인 차지4의 기능이 그대로 유지되면서 이 작품에서도 최상위권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게다가 이 기술은 속성이 두 번이나 붙고 심지어 차지4-2는 점프 캔슬까지 가능하다. 마왕재림에서도 이 차지4 하나만으로도 여전히 최상위권 강캐이다.

    • 손권 -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는 안습했던 기술들인 차지3과 차지4가 뇌, 신속조합으로 강해졌다. 먼저 차지3은 마지막타인 세로 베기에 속성이 붙고, 뇌를 장착하면 더욱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게다가 차지4는 공격 두 번 모두 속성이 붙는 기술이고, 뇌속성과 조합하면 두방 전부 먹이는 것도 가능해서 잡병전, 대무장전 모두 주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거기에 신속10까지 부가하면 더욱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차지5도 기술의 판정이 어긋나는 버그 덕분에 전방위 공격이 되고 염속성 고정이라 마구 난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다가 점프차지도 상향을 받으면서 무한콤보도 가능해졌다.[127] 무엇보다 손권을 더욱 안정적으로 만든 것은 바로 필살기인데, 이 필살기는 하이퍼 빔샤벨이라 불릴 정도로 염속성이 붙어있고, 가드 불능에 범위마저 넓고 대미지 또한 상상을 초월하다. 마왕재림에서도 큰 너프 없이 여로 기능들이 유지되어 여전히 오리지널처럼 플레이가 가능하다.

    • 노히메 - 일단 차지4 계열의 공격들이 굉장히 강력하고, 그 중에서 차지4-2는 모든 공격이 전방위에 속성이 두 번이나 붙는 강력한 주력기이다. 거기에 염속성을 장착하면 타격수가 많아서 적들을 태워버리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또한 아츠1은 전방위에 독침을 뿌리는 기술로 범위가 넓고 대미지도 적당해서 차지4의 빈틈을 매꾸는 것이 가능하고 아츠1-점프 캔슬-점프 차지-아츠1의 무한콤보도 반복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폭탄을 설치하는 아츠2는 차지마다 다양하게 공격이 나타나면서 다채로운 패턴 플레이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이후 마왕재림에서도 아츠기들이 무경직으로 너프먹어서 4차지에 의존하는 플레이가 되었다.

  • 무쌍 오로치 마왕재림[128]조운, 사사키 코지로, 히미코, 시바타 카츠이에, 삼장법사[129], 손견[130], 황충, 서황, 조인, 방덕, 우에스기 겐신, 타치바나 긴치요, 시마즈 요시히로, 미야모토 무사시, 이시카와 고에몽, 쿠노이치, 주유, 혼다 타다카츠, 마에다 케이지, 모리 란마루, 조비, 여포, 좌자, 조조, 도요토미 히데요시[131], 관우, 육손, 견희, 장비, 아자이 나가마사, 후마 코타로, 장합, 하후연, 도쿠가와 이에야스, 핫토리 한조, 복희, 쵸소카베 모토치카, 제갈량, 태사자, 마에다 토시이에, 능통, 오다 노부나가, 네네, 원소[132], 시마 사콘, 손권, 미나모토노 요시츠네

  • 무쌍 오로치 2여와, 류 하야부사, 아야네[133], 타마모노마에[134], 혼돈[135], 스테르켄부르크 크라나하[136], 잔 다르크, 아킬레우스, 스사노오, 카구야, 구미호[137], 태공망[138], 조운, 관우, 서황, 곽가, 정봉, 여포, 하후패, 동탁, 원소, 하후돈, 장비[139], 서서[140], 월영, 제갈량, 주태, 장료[141], 조비, 마에다 케이지, 아자이 나가마사, 혼다 타다카츠, 카이히메

  • 미션 크래프트저그(뮤탈리스크)[142]

  • 바사라2

    • 모모치 산다유 - 모아베기 판정이 잔머리 굴리기 쉬운 데다가 위력도 안딸리고 스코어 달성에서도 1등을 차지했다.

    • 사이가 마고이치 - 모아베기 판정은 나쁜데 총알이 지나치게 강력해서 총알을 빨리 쏘는 문제와 회피 문제만 해결한다면 사기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 바람의 나라의 현무신선 - 이 도사가 사냥과 무한장에서 환수인 현무가 공격을 담당하고 뒤에서 도사가 회복하고 저주 걸고 죽으면 스스로 부활하고 그 사이에 현무가 다 쓸어주는 사기 캐릭터. 물론 만들기가 어렵다. 하지만 만들면 대련장 일진이라는 마신도 되려 박살나는 진풍경이 연출되니 말 다했다.

  • 별의 커비 도팡일당의 습격의 토네이도 커비 - 발동 중에는 완전 무적이고 날아다니고 치고 달아나기 전법을 써도 최종보스까지 간단히 죽이는 위력.

  • 블레이징 스타의 윈디나(이 게임의 기능인 래피드샷이 가장 쉽게 되며 차지샷과 브레이크 차지샷도 유도성에 공격력이 좋다. 즉, 편의성에서만큼은 사기다)

  • 뿌요뿌요 시리즈

  • 사키 포터블 - 미야나가 사키, 타케이 히사

  • IGS 삼국전기 시리즈

  • 선광의 윤무백창포(시트로넷트)(특히 New ver.에서는 A타입의 악명이 높았다)

  • 소방차 게임오렌 피에르 알폰조 - 데우스 엑스 마키나. 자세한 건 문서 참조

  • 스트라이커즈 1945 II의 Ki84 하야테
    플라잉 팬케이크도 강한 기체지만 데미지가 약해서 하야테보다는 떨어진다. 다만 서브샷 특성상 2주기에서 반격탄의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수들 사이에서는 플라잉 팬케이크를 더 쳐준다.

  • 스트라이커즈 1999의 X-36
    너무 압도적인 성능차를 보여줘 디폴트 기체의 존재 가치가 없어 보일 정도. 이 기체 하나 때문에 1945-II보다 난이도가 더 떨어졌으며 1945-II를 더 선호하는 유저들도 있다.

  • 액션 퍼즐 패밀리 2의 할매
    리치가 짧은거빼면 2에서의 할매의 뿅뿅뿅뿅은 같은색이 2개만이라도 붙어있다면 그게 별+조각이라도 없엘 수 있다. 1에 비교하면 너무 쉬워졌다. 결국 사기 캐릭터 등극.

  • 야구 격투 리그맨(닌자 베이스볼 배트맨) - 리노

  • 위닝 일레븐 시리즈

    • 디에고 마라도나 - 아르헨티나 클래식팀 소속이며 단신 선수 중 최고의 퍼포먼스. 마라도나가 진짜 무서운 건 전술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는 슈퍼 크랙이다. 기술 능력치가 대부분 95 이상 빨강색이며 패스도 최상급이고, 순간가속, 민첩성, 반응력 또한 뛰어난데다 무수히 많은 특수 능력을 지녔기에 1대1 마크로 막아내는건 사실상 불가능.

    • 루드 굴리트 - 네덜란드 클래식팀 소속 선수. 앞서 언급된 마라도나는 164cm, 70kg의 피지컬적인 제약이 있었으나 굴리트는 185cm 이상의 체격까지 갖추었다. 게다가 PES 2013까지 대부분의 피지컬 능력치와 기술 능력치가 85~90 이상을 넘었기에 뚜렷한 약점조차 없었다. 그러나 축구게임에서 굴리트를 설명할때 무엇보다 대단한 건 그의 전술 다양성인데, 공격형 미드필더 뿐만 아닌 중앙, 측면까지 가능하고, 공격 포지션은 센터 포워드, 쉐도우 스트라이커, 윙어까지 가능하며, 수비에선 중앙 수비와 스위퍼까지, 모든 포지션이 가능한 최강의 멀티 플레이어이기 때문. 굴리트의 임팩트는 위닝 일레븐에만 한정되지 않아서 FIFA 시리즈피파 온라인 3에서도 그는 위력적인 사기 캐릭터이자 2010년대 축구 게임의 아이콘이 되었다.

    • 아드리아누 - 한때 브라질 대표팀과 인터밀란의 공격수. 위닝 일레븐 황금기인 위닝 8(PES 4)~위닝 10(PES 6)을 말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선수이자, 위닝 일레븐의 신화적인 존재가 된 캐릭터다. 호나우두의 후계자로 명성을 떨쳤던 아드리아누는 FIFA 시리즈풋볼 매니저에서도 최강의 공격수였지만 위닝 일레븐에서 패스 정확도를 제외한 피지컬, 기술 능력치 모두 80 이상 기본에 189cm, 87kg의 신체 조건과 98(또는 97)의 바디 밸런스 능력치, 무수히 많은 특수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이런 아드리아누는 위닝일레븐 PD였던 신고 타카츠카에 의해 한가지 능력을 얻으며 역사상 유례가 없는 체감으로 모든 유저를 경악케 만들었다. 하프라인을 넘은 상대 진영 어느 곳 30m든 40m든 슛을 쏘면 골이 될 정도로 알고도 못 막는 슛파워 99의 슈팅을 찰 수 있던 것. 사실 장거리 슛은 당시 위닝일레븐의 특성상 특정 각도에서 어느 정도 확률로 유효 슛이 가능했으나, 아드리아누의 슛은 골대 정면으로 날아가도 키퍼가 기겁하며 손도 못쓰는 모션까지 연출될 정도였으며, 북미 유저의 리포트에선 아예 잔인한 슈팅(Bloody shot)이라 평가될 정도였다. 문제는 이런 선수가 마라도나, 굴리트 같은 클래식 선수가 아닌 기본 로스터 선수여서 유저간 대결에서 암묵적으로 사용 금지되기도 하였다. 그는 2000년대 중반 인터넷에서 유행한 신은 공평하다 시리즈에서 "신은 아드리아누에게 제2의 호나우두가 될 재능을 주셨지만, 위닝에서만 사용하게 하셨다"는 어록으로 단골 소재가 되기도 하였다.

  • 윙또 - 버즈

  •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시리즈

  • 메가드라이브열혈고교 돗지볼부 축구편의 호리호리 학원 - 필살슛인 공주두더지 슛을 한 번 사용하면 절대로 막을 수 없다. 다른 팀들은 공중 축구하는데 이 팀만 땅 속 축구한다. 중복 선택도 불가능한 게임인데 전부 이 팀 고르기 위한 난투극은 당연했을 것이다.

  • 이사만루 시리즈2015 한정 슈퍼스타 카드 대부분 - 이것보다 더한 충격적인 점은 미강화 수치라는 것이다. 즉 강화가 필요 없는 사기캐.

  • 전국 바사라 시리즈

    • 전국 바사라 3 연[147]

      • 오다 노부나가 - 평소에는 그러저러한 캐릭터지만 4번째 고유기를 얻어 육마모드로 변신하는 순간 모든 평타가 높은 데미지+넓은 범위+앞으로 모아주기의 3박자를 전부 해결해주는 웬만한 기술 이상의 효율을 보인다. 1번째 고유기는 가드 브레이크+날려버리기가 적용되고 2번째 고유기는 원거리의 적들을 앞으로 모아주는고로 상대를 앞뒤로 운송시키는 16세기 말 스포츠 게임을 할 수 있다. 육마의 공격은 상대의 체력에 따른 고정 데미지가 추가되므로 절대로 화력이 부족할 일이 없고 전각 부스트에 추가로 50초를 붙여주는 개인 아이템까지 넣을 시 스테이지의 시작부터 끝까지 "아직 나의 전각 부스트는 끝나지 않았어!" 를 외칠 수 있다.

      • 난코보 텐카이 - 3번째 고유오의를 상시발동시키며 체력 감소도 없애주는 개인 아이템을 붙이는 순간 죽을 수가 없다. 받는 데미지가 3배가 되는 어리석은 자의 법을 장착하고 바사라 난이도에서 혼담의 바사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맞아도 경직마저 생기지 않는 간지러운 데미지밖에 입지 않으니 말 다했다. 또한 고유오의의 특성상 흥분도가 언제나 최고로 HIGH하기 때문에 모든 기술의 판정과 데미지가 무시무시해지는 건 덤. 2번째 고유오의로 해골 방어막들까지 치고 다니면 죽는 게 어려워지는 정도가 아니라 데미지를 입는 게 어려워질 정도다.

      • 사이카 마고이치 - 사용한 고유기에 따라 무기가 바뀐다는 특성이 있어서 굉장히 다양한 패턴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고, 게다가 원거리 공격 위주 공격들이라 적에게 반격당할 염려도 없다. 무엇보다 마고이치를 사기 캐릭터로 만든것은 바로 차지샷 기능인데, 핸드건과 샷건의 차지샷을 이용하면 잡졸이고 진대장이고 적 무장이고 상관없이 모두 쉽게 섬멸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래서 차지샷을 남발하면 시시하다고 느낄 정도로 게임이 쉬워지기 때문에 차라리 차지샷을 봉인하고 플레이해야 재미있다라는 말도 나왔을 정도이다.

      • 우에스기 겐신 - 기본적으로 그냥 써도 사기인데 손가락과 순발력이 빨라질수록 밑도 끝도 없이 더더욱 사기가 되는 개사기 캐릭터. 기술을 다른 기술으로 체인하면 화면이 얼어붙으며 적들의 시간이 느려지고 고유기들이 정신나간 성능으로 변하는 신역 시스템부터 고속이동기 신속, 연타기 신렬, 광역기 신진, 반격기이자 신역일시 즉시발동인 가드 브레이크 신경 등등 아무런 기술이나 적절하게 눌러주면 적들은 이미 죽어있다. 개인 아이템을 달 시 신역의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신역일 시 모든 공격에 100% 속성이 붙는다. 겐신의 속성은 얼음이기 때문에 모든 공격에 100% 경직+추가 고정 데미지가 붙게 된다는 것이다. 고속이동과 정신 나간 데미지로 인해 전 스테이지 최속 클리어는 따놓은 당상이며 당장 저 위의 셋보다 더 사기로 취급되는 것에서 그 악랄함을 엿볼 수 있다. 심지어 이 밑에 있는 4 황의 겐신이 이 버전보다 상대적으로 너프된 성능이라는 것도 이 작품에서의 겐신이 얼마나 흉악한 캐릭터였는지 제대로 느낄수 있다.

    • 전국 바사라 4 황

      • 아자이 나가마사 - 운영과 조작은 어렵지만 강화기인 이력 장광을 제대로 활용하면 그야말로 깡패 of 개깡패 성능을 발휘하게 되고 다른 필살기나 무언즉살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다양한 패턴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 시바타 카츠이에, 타치바나 무네시게 - 이 두 캐릭터 같은 경우에는 보유하고 있는 기술들이 여러 상황에서 적재적소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이 두 캐릭터들의 최대 장점은 바로 운영과 조작이 쉽다는 점이다.

      • 아시카가 요시테루 - 비록 조작은 쉬운 편이 아니지만 룰렛 활용에 익숙해지기만 하면 여러 상황에서 적재적소로 적을 학살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말그대로 최종보스다운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것이 가능하다.

      • 사이카 마고이치 - 전작인 전국 바사라 3 연에서도 사기 캐릭터였지만 이 작품에서는 전작에서 플레이스타일도 바뀌지 않고 차지샷의 위력도 여전한데 거기에 이번작에서는 대미지를 1.5배 증가시켜주는 타찰 옵션으로 인해 더욱 강한 사기 캐릭터가 되었다.

      • 우에스기 겐신 - 겐신 같은 경우에는 전작에서도 원탑의 사기 캐릭터였는데 이번작에서도 3 연에 비하면 소소한 너프가 있었지만 그것을 제외하면 전작과 비교해보아도 운영법이나 자체 성능이 크게 바뀌지 않아 여전히 캐사기 캐릭터이다.

      • 츠루히메 - 전작인 전국 바사라 3 연에서는 약캐릭터였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대미지 1.5배의 타찰과 속성 공격의 육도를 위시한 무기 강화를 제대로 해주면 성능이 엄청나게 강화되고, 무엇보다 대쉬 공격의 상향도 츠루히메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주었다. 또한 4 황에서 새로 추가된 고유기가 비누방울 위에 탄 상태에서는 무량의 화살이 즉시 발동되는 기능을 가지게 되면서 츠루히메의 운영 난이도를 더욱 내려가게 해주었다.

      • 센노 리큐 - 세 번째 고유오의인 괴석(돌덩이 소환)이 돌덩이를 소환한 상태에서는 리큐의 움직임에 돌덩이도 각각 다른 패턴으로 반응하여 공격을 보조해 주고,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따라 돌들이 극강 방어 수단도 되고 사기적인 공격 수단도 되기 때문에 리치가 짧다는 본질적인 약점이 있는 리큐를 자유자재로 플레이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특히 R1을 이용해 돌을 한 곳으로 모으고 L1+세모로 돌을 회전시켜서 적을 돌로 짓이겨버리는 패턴이 매우 강력하여 여기에 걸리면 진대장이고 적장이고 죄다 맥을 못추게 만들어버린다.

      • 오다 노부나가, 텐카이 - 전작인 전국 바사라 3 연에서도 사기 캐릭터였지만 이 작품에서도 두 캐릭터는 운영법이나 크게 너프 받은 부분이 적기 때문에 여전히 탑클래스에 속한다.

      • 사나다 유키무라, 마에다 토시이에 - 이 두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운영이나 조작도 본작의 캐릭터들중에서 제일 쉬운 편이고 무엇보다 상황에 따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고유기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두 캐릭터의 랭크를 올려주게 만들었다.

      • 타케나카 한베에 - 엄청난 파괴력을 대 무장전에서 내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순간 화력이 높은 검 공격과 범위가 넓은 채찍 공격을 기반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캐릭터다.

  • 제노기어스웡 페이 퐁츄츄
    왜 가면 갈수록 답이 없는 츄츄가 끼어있는지에 대해서 말하자면 츄츄는 드라이브(능력치 상승)를 과다하게 먹이면 강해지고 기어 전용 치료마법도 엄청나게 강해진다. 빅죠의 비밀상점에서 과다복용시키면 답이 없다. 페이의 제노기어스는 하이퍼율이 99%이니 발동시키고 기신흑장을 쓰면 말 다했다. 그 전에 토라의 집 근처의 달팽이를 죽여서 스피드부츠를 신기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진삼국무쌍 시리즈여포(특히 3, 4시리즈)
    시리즈 전통의 초강캐~사기 캐릭터. 다른 캐릭터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하며 CPU로 특히 나왔을 때는 초기작에서 사기성이 심한데 1의 여포는 다운되면 체력이 전부 회복되며 2의 여포는 감녕과 함께 이 시리즈에서 가장 대결하기 어려운 적으로 꼽힌다. 3과 4 이후부터는 그나마 완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어차피 약해도 A+급으로 분류되는 최강캐급이다. 5에서도 쪼렙으로 접근했다가는 두 방만 맞으면 그대로 가며 정공법으로 쓰러뜨리기 위해서는 최소 5분 이상 걸린다. 그리고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경우에도 1, 2, 5를 제외하면 6까지 전부 톱클래스. 1, 2는 생각보다 구질구질한 공격 때문에 고평가받지 못했고 특히 2는 무기에 참속성이 붙은 캐릭터가 무조건 최강이란 법칙 때문에... 5에서는 공격 거리와 범위가 감소했고 속성 저항 및 화살 방어 스킬이 없는 데다가 전서 스톡 수가 1이라는 약점이 있어서 톱클래스는 아니고 강캐에 머물렀지만 썩어도 준치라고 잘 다루면 3, 4만큼은 아니라도 매우 강한 건 여전하다는 걸 알 수 있으며 5에서 전 무장 중에는 유일하게 모든 능력치 1000을 찍을 수 있는 무장이다. 호로관 메뚜기, 호로관 바퀴벌레 같은 별명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특히 3, 4의 경우 유니크 무기에 차지의 공격판정까지 대놓고 사기 캐릭터를 만들어 놔서 3의 경우에도 차지3만 난사하는 행위가 가능하며, 4에서는 차지1, 차지3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하며 당연하게도 지상 탑클래스에 들어가는 사기캐릭터. 그나마 3, 4 공통으로 마상 마초/주태 정도만이 여포와 해볼만하다.[148] 3 기준으로 그나마 마상 공격이 엄청나게 강한 마상 마초/주태와 지상전에서는 월영,[149] 4 기준으로 그나마 마상 공격이 엄청나게 뛰어난 3대 사기 캐릭터나 지상전에서는 능통 정도만이 맞대결이 가능하다.[150] 그나마 5에서는 사용시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어 사기 캐릭터라고 보기는 이견이 큰 데다가 7부터는 타 캐릭터들의 성능 상향 평준화로 인해 예전만큼 독보적인 사기 캐릭터는 아니다.

    • 진삼국무쌍 2조조, 장합, 감녕 - 여기서 조조와 장합은 유니크 무기가 본 작품의 최강 속성인 참 속성 캐릭터들 중에서도 모션이나 참 속성 차지의 성능이 다른 캐릭터들보다도 훨씬 압도적이어서 최강캐 티어에 올랐다. 그리고 감녕은 유니크 무기에 참 속성이 부여되지는 않았지만 이 당시 감녕의 무쌍난무는 한 번이라도 제대로 맞으면 거의 중상을 입을 정도로 정말 사기급이어서 본 작품의 무쌍 게이지가 잘 차는 시스템과 맞물려 거기에 이 무쌍난무가 본작의 최강의 적인 궁병을 잡는데에도 특화되어서 조조, 장합과 동급으로 평가받았다.

    • 진삼국무쌍 2 맹장전하후연 - 맹장전에서 새로 추가된 2번째 유니크 무기가 차지 6 계열들의 모든 공격이 참속성을 받아서 4번째 무기를 얻은 조조와 대등할 정도의 성능을 자랑하게 되었다.

    • 진삼국무쌍 3~진삼국무쌍 4 맹장전의 마상 탑승 상태의 마초[151][152], 주태[153][154], 방덕(방덕은 진삼국무쌍3에는 나오지 않는다.)[155] - 마상공격이 우측만을 휘젓는 방식이고 리치도 길고 마초보다 약한 주태나 방덕도 절영을 타면 아예 역대 여포 중에서도 가장 사기인 3, 4의 여포를 여포 따위로 만들 정도로 정신나간 밸붕급 성능이다. 쉽게 말해서 진삼3~4 맹장전의 마상 캐릭터들은 철권1~철권 태그로 보면 풍신류 캐릭터이고, 여포나 3의 월영/참옥 제갈량/사마의, 4의 능통은 비풍류 사기캐로 보면 적절하다. 특히 3~4 맹장전의 마상 마초는 철권 2의 아머 킹이나 철권 3/태그의 카자마 진과 같은 포지션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방덕이랑 주태도 사기적으로 강하지만 마초가 절영을 장착하면 그 순간 3,4의 지상 최강급 사기캐인 여포를 아작내서 잘게 씹어 먹을 정도의 정신나간 성능을 자랑한다! 마상캐릭터까지 포함하면 사실상 대적할 상대가 없는 명실상부한 원탑 캐릭터이자 무쌍 시리즈의 유일무이한 흉악캐릭터. 그리고 여포는 양쪽 공격인데다 마상공격의 딜레이가 꽤 있어서 마상보정이 붙어있고 마상 공격의 범위는 넓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마상공격으로 먹고 살 수 있는 캐릭터가 절대 아니다.[156]그러나 이들은 진삼국무쌍5에 전무장들이 마상공격이 우측만을 가하도록 바뀌었고 마상공격이 전작보다 약해서 안습해졌긴 하지만...[157]

    • 진삼국무쌍 3장료, 여몽, 월영, 황개 - 장료는 이미 진삼국무쌍 2에서도 엄청난 공격범위와 전혀 느리지 않은 공속으로 강캐였지만 3편에서는 전작의 좋았던 성능이 그대로 유지되고 차지6의 판정도 조금 넓어졌다. 무엇보다 장료를 탑클래스로 올린 것은 2편에서 캐릭터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무기의 유니크 시스템이 폐지되고 속성 시스템이 옥아이템을 통해 범용화되면서 전작에서 이미 최상급이었던 장료가 주태와 함께 탑클래스로 올라가게 되었다. 다만 차지6 발동에 시간이 조금 걸리며 락온이 걸려있어 방향전환이 4만큼 자유롭지 않다는 점이 발목을 잡는 점이다. 여몽은 속성 마다 장풍 쏘는 차지 1(단발차지), 콤보용으로 쓰는 차지 3(2연차지), 후반 주력기인 차지 6(5연차지)의 성능들이 다 좋아서 적재적소로 여러 상황에서 대응이 가능하고, 차지 6의 모션이 그냥 내려 찍어서 전방위 충격파 기술이 되었고, 참옥과의 조합이 괜찮다는 점도 여몽의 랭크를 올리는데 일조하였다. 다만 후기작인 4에서는 너프를 받아서 중캐 정도이다. 월영은 본작에서 신캐릭터로 등장하면서 "여자 여포", "여령기" 드립이 나올 정도로 엄청난 사기캐가 될 정도로 제대로 신캐 보정을 받았는데 기본 공격, 차지계, 반격기, 옥속성, 무쌍난무 모두 꿇릴게 없는 만능 캐릭터이고 주력기인 차지 6(5연차지)은 관우 못지않는 회전 공격을 자랑하며, 속성이 첫타와 피니시 부분에 나오므로 만일 빙 속성으로 얼리고 무쌍난무를 쓰게 되면 적들이 한 순간에 녹아버린다. 유니크 무기 옵션도 좋은 편인데다 3는 캐릭터마다 아이템 4개/5개/6개 착용 가능으로 다른데, 아이템도 5개 착용가능으로 무장형 캐릭터에 비해 아이템 1개가 추가착용 가능해서 난무강서같이 무쌍난무시 가드 강제해체라든지 이런 식으로 캐릭터를 더 강화시킬 수 있어, 여포가 부럽지 않은 사기캐릭터이다. 황개도 시스템빨을 과하게 받으면서 각종 차지 기술들과 조합되어 돌진계, 러시계, 공콤계, 잡기, 충격파 등등 없는게 없을 정도로 만능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다만 일반 공격이 리치가 짧으며 거리이동이 거의 없어 측면에 있는 적한테 약점이 생긴다는 것이 문제점.

    • 진삼국무쌍 3 맹장전견희, 맹획, 방통, 사마의, 장각, 제갈량[158][159](참옥 장착 시 한정.)[160]

    • 진삼국무쌍 4~진삼국무쌍 4 맹장전능통[161][162], 조운[163][164], 좌자[165][166], 하후돈[167][168]

    • 진삼국무쌍 4 맹장전서황[169], 감녕[170], 유비[171](다만, 비룡갑 착용 시 한정. 감녕의 경우에는 난무극서로도 대체 가능하다.)[172]

    • 진삼국무쌍 5, 진삼국무쌍 멀티레이드손상향, 월영[173] - 기본 원거리 공격이라 적이 다가오기 전에 무조건 선타가 가능하며, 연무 랭크 무한대가 되면 화살을 한번에 5~6발을 쏘며, 한발 한발 모두 데미지 분산 없이 그대로 먹히며, 관통까지 가능해 잡병들과 적장을 한꺼번에 요격 가능. 특수 능력인 일제 사격은 손상향 주변을 포위한 적병들을 일거에 정리할 수 있으며, 부가스킬 빙시, 대시, 속사에다가 일정 시간 달리면 10초 이동속도 증가 버프가 걸리는 건각과 기본 이동속도 상승 준족, 아이템 버프 지속시간 증가인 증진까지 말 그대로 사기 캐릭터를 만드는 시너지를 골고루 갖춰서 역대 손상향 중 가장 최강이자 역대 진삼국무쌍 시리즈 사기 캐릭터에 반드시 꼽힌다.

    • 진삼국무쌍 5조운, 관우, 장비, 제갈량, 장료, 조인, 장합[174], 황충, 손책, 주유, 조비[175], 원소, 감녕 - 이들은 본작의 손상향과 황월영에 가려져서 그렇지 다른 작품에 가면 크게 꿇리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들을 자랑하였다.

    • 진삼국무쌍 6

      • 조운 - 기본적으로 가드가 가능하긴 한데 이동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컨트롤만 잘하면 가드 중인 적장들도 문제없이 막타정도는 먹여서 날려버리고 또한 스텔스가 난무하는 와중에서 가치있는 돌진기라는 점도 한몫하는 무쌍1, 공중무쌍인지라 공중 회피용으로도 손색없고 판정이 무려 다단 가드 크러시를 내는데 좋은 무쌍2로 사기 캐릭터로 평가를 받았다. 거기에 통상기 모션이 괜찮은 것도 랭크의 증가에 일조했다.

      • 장비 - 장병쌍도의 평타나 차지 범위가 전체적으로 안정적이라서 어딜 가도 부족함 없는 강력함을 선보이고, EX차지도 호쾌하게 한방 휘두르기인데 3차지 파생이라 3차지 막타가 찌르기 인 점을 잘 커버하고 있고 범위커버가 출중한데다 공격력이 좋아서 세간에선 난무3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강력한 기술이다. 거기에 무쌍1의 기술이 자이언트 스윙으로 두서너번 빙글빙글 돌리다가 저 멀리 내다꽂는 호쾌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 관우 - 비록 극무기 중복 모션이지만 차지1에 지속시간도 생각보다 널럴하여 다른 버프형 무장보다 효율이 엄청 좋으며 차지1버프기에 공격력 상승효과를 주는 EX차지의 사기성과 무쌍1은 전방에 회오리를 소환하여 적을 날리는데 범위와 데미지가 장난이 아니며 가드를 무시하고, 무쌍2는 청룡도를 한바퀴 샷으로 돌리시는데 이때 염속성이 부가되며 무쌍1보다 대미지도 더 높고 가드도 무시하는 등 전체적으로 무쌍난무도 사기인 캐릭터다.

      • 장료 - 4차지 후의 EX기가 버프기인데, 시전 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시전할 때 주변 적들의 가드까지 깨뜨리는 무시무시한 성능을 자랑하고 덕분에 덕택에 대부분의 버프기가 갖는 단점인 시전 중 빈틈이 완전히 없을 정도다. 시전이 끝나면 버프의 효과로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미칠듯이 빨라지고, 여기서 다시 EX기를 쓰면 빠른 공격 속도로 인해 버프 중첩까지 일어난다. 게다가 EX무기인 쌍월은 공격범위도 넓은 편인데다 4차지인 충격파는 사정거리와 범위가 굉장해서 4차지->EX기->4차지->EX기만 반복해도 게임이 끝날 정도다. 게다가 무쌍난무의 효과가 정면 일정범위를 바람을 휘감고 쓸며 달려가는 모양이라 그야말로 진공청소기가 따로 없을 정도다. 몇몇 유저들은 이 때의 장료는 여포와 투탑이다라는 평가도 내릴 정도로 6의 많은 사기캐릭터들중에서도 탑클래스 캐릭터이다. 맹장전에서도 사기 캐릭터로 평가받은 장료의 성능이 오리지널보다 너프되었다고 평가받을 정도면 이 때의 장료의 성능은 정말 독보적으로 사기였다.

      • 서황 - 전방을 향해 공격을 하면서 방어력 상승과 슈퍼아머 성능이 부여되는 EX차지 하나만으로 역대급 개캐로 등극했고, 방어력 상승의 경우 레벨 1짜리 서황이 수라 난이도에서 EX 차지를 발동한 다음 적들에게 둘러싸여 맞더라도 대미지가 도트 단위로 닳을 정도의 무시무시한 성능을 자랑한다. 심지어 이 EX차지의 성능은 맹장전에서도 전혀 너프되지 않았다.

      • 조인 - EX기인 흡성대법 하나만으로 정신 차리고 플레이을 하면 절대 안 죽는 엄청난 성능을 자랑한다. 거기다 맹장전에서는 더욱 버프를 받아서 전혀 너프되지 않았다.

      • 등애 - 공격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통상타에 가드튕기기 성능이 있어서 실질적인 가불 공격이며, 공격 범위가 굉장히 넓고 한방 한방의 위력도 강력하다. 차지 기술들 역시 히트수가 무지막지하게 많고 대미지가 무척 강력하여 발동만 되면 주변을 뚫어버릴듯한 우악스런 모습과 함께 적들에게 막대한 대미지을 입히는 것이 가능하다. 거기에 차지공격의 엄청난 히트수에 전부 속성이 실리기 때문에 이도속성 달고 적절히 속성 맞춰서 차지만 남발해대면 수라 난이도의 적장조차 순식간에 갈아버릴 수 있다. EX 차지는 6차지 후 꽤 긴 거리를 드릴을 앞세워 돌진하기 때문에 타겟을 잡기 조금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제대로만 맞춘다면 적에게 높은 콤보 수를 뽑아냄과 동시에 강력한 대미지까지 함께 입히는 것이 가능하다. 이후 맹장전에서는 차지공격의 속성 발동 수가 2회로 제한되는 바람에 화력이 크게 감소했으며, 잡졸들의 수가 엄청 늘어나면서 스텔스 현상이 너무 심해져서 나선창의 본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힘들어져서 너프를 받았다.

      • 원소 - 캐릭터의 성능을 상당부분 좌우하는 EX기가 전방위에 불화살을 떨어뜨려 적을 공중에서 다단히트하게 만드는 기술인데, 세검의 컨트롤이 조금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일단 발동 타이밍만 맞으면 그야말로 360도 모든 방면이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EX기는 발동되는 와중에도 조작이 가능해서 채문희처럼 무한 EX기도 발동이 가능하고, 이밍 맞춰서 계속 EX기만 써도 웬만한 적은 접근조차 하지 못한다. 게다가 2번째 무쌍난무는 광역 체력회복기인 기술로 은 난이도의 난전에서도 아주 깔끔하게 살아남으며 되려 적을 한바탕 쓸고 다니는 것이 가능하다.

      • 채문희 - 기본 공격력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기본 공격과 차지 공격의 범위가 제법 넓고 EX차지도 가드 불가 성능의 빛을 쏟아내리는 기술이라 제법 괜찮은데다가 지상 무쌍난무 1 사용 시 채문희 근처의 아군과 채문희 본인의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은근히 잘 죽지 않는다. 거기에 장군위에 민첩 무기 쓸 때 흡혈(그것도 대량)이랑 대미지 증가가 있어서 쥐꼬리만한 대미지의 EX무기 공후를 커버해 주고, 게다가 스킬 트리에 속성공격강화가 있어서 이도속성과 상당히 궁합이 잘맞는점도 채문희의 랭크를 올려주는데 크게 일조하였다. 그래서 이 당시 공격이펙트가 GN입자스러워서 '채문건담'으로도 불리웠다. 맹장전에서는 오리지널 시절에 명성을 보인 강력한 이도속성이 버그때문에 무기1과 2의 속성이 같으면 레벨이 합산되는 버그가 너프되었다.

    • 진삼국무쌍 6 맹장전

      • 조운 -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한가. EX무기 기준으로 공격범위, 공격력, 공격속도, 판정 등에서 절대로 뒤쳐지지 않는 캐릭터다. 더군다나 조운의 무쌍난무 1인 비룡섬은 이동기인데 문제는 이동형 무쌍인 주제에 화력이면 화력, 범위면 범위, 판정이면 판정 전부 사기급이다. 여포가 성능상으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지만 차지공격 이후의 후딜레이 때문에 궁극급 난이도에서는 스텔스가 풀린 잡병에게 얻어맞아서 피가 깎이지만 조운은 그런 거 없다[176].

      • 장비 - 전용무기로 사모를 다시 가져오게 되었고 공격범위가 넓어 매우 호쾌한 것 뿐만 아니라 특능으로 차지1으로 사자후(!!!)같은 충격파를 내뿜으며 적병만을 날려버리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그야말로 실제 장판파 장비를 컷신 뿐만 아니라 게임상에서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차지 3에서 발동되는 EX기는 오리지날에서 그대로 계승한 거의 무쌍난무 수준의 파괴력을 가진 홈런에, 궁극무기 '파군대사모'는 공격력 98에다 속성공격이 가드가 안 되는 풍속성인 것도 장비를 탑티어로 올리는 것에 크게 일조했다.

      • 관우 - 관우의 1차지 공격 후 붉은 버프를 발동하는데 이 때 버프는 염(炎) 속성에다 공격력 대폭 상승을 가져온다. 버프를 상승시킨 상태에서 6차지 공격이나 무쌍난무 1(둘 다 적의 가드를 무시한다.)을 발동시키면 여포의 무쌍난무 2정도는 아니더라도 그와 버금가는 데미지를 준다. 게다가 이 시절의 관우는 거의 여포와 투탑을 이루는 캐릭터로 평가받았다.

      • 장료 - 장료의 4차지 공격 후 EX무기(쌍월) 기준으로 자신에게 공격, 속도를 일시적으로 상승시키고 주변의 적들은 가드를 파괴시키는 푸른 버프를 발동시킨다. 그런 뒤 바로 통상 공격을 하다가 6차지 공격을 하면 위나라의 조운을 볼수 있다.

      • 조인 - 쇄분동의 자체 성능도 꽤나 좋아서 강캐에 속하는 데다 쇄분동이 힘무기다 보니 궁극무예를 조합해줄 시에 어느 정도의 데미지가 나온다. 하지만 조인을 정말로 개사기 캐릭터로 만들어준 건 바로 EX차지가 적의 피를 흡수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인데 EX차지로 인한 체력회복량도 꽤 좋은 데다 어느 정도 신경 써서 컨트롤만 해주면 이 EX차지 때문에 절대로 죽지 않는 패기를 보여준다. 더군다나 자체적으로 방어력 증가 大와 공격 내성까지 가지고 있어 따로 공격 내성 인장을 달아줄 필요가 없다는 점도 조인을 사기캐 반열로 올리는데 한 몫 했다.

      • 하후연 - 조인이 잡병+장수 상황에서의 사기캐릭이라면 이쪽은 1:1의 본좌. 충격파에 대한 내성이 엄청나게 강하므로 장군위를 다 갖춘다면 다른 캐릭은 한 대만 맞아도 사경을 헤메는 여포의 무쌍난무를 풀히트로 맞아도 도트 데미지밖에 들어오지 않는다!! 적장의 평타 2대를 맞는 게 무쌍난무를 맞는 것보다 아픈 개막장 밸런스의 캐릭터. 적장 평타가 무섭다고? 하후연의 ex 무기는 이다.

      • 서황 - 극 계열 중복이지만 슈퍼아머를 부여하는 EX차지 하나만으로도 초기 능력치 그대로 수라건 궁극이건 충분히 돌 수 있는 괴악함으로 인해서 이쪽도 만만찮은 개사기 캐릭터 확정. 몇몇 유저들은 서황을 관우와 동급 혹은 그 이상으로 평가하는 경우도 많다.

      • 원소 - 오리지널 시절에 비해 크게 너프된 점이 없어서 여전히 탑 티어 랭크를 차지하고 있는 캐릭터다.

      • 연사 - EX무기인 노가 4, 5, 6차지를 사용하면 차지 직후 노를 장전하는 모션을 거치는데 그 직후 기본 공격 범위가 넓어지는 버프가 생겨서 기존보다 섬멸력이 더욱 높아지고, 4차지 자체도 이 공격 범위 버프에 영향을 받아 공격 범위 버프가 적용된 상태에서 멀리서 4차지 콤보를 열심히 사용하다 보면 연사의 곁으로 다가오는 적이 거의 없을 정도다. 배리어블 어택의 공속 버프가 없는 상황에서도 이 정도인데 공속 버프가 발동된 상태라면 여포의 방천극이 부럽지 않는 섬멸력을 보여준다. 게다가 연사의 자체 성능도 무쌍난무 1이 방향전환이 가능하게 변경되어서 탑 티어 랭크에 올리는데 크게 일조한다.

    • 진삼국무쌍 7 ~ 진삼국무쌍 7 맹장전

      • 관우 - 6맹장전의 EX기를 그대로 가져왔고 변치 않은 6차지의 다단히트와 우월한 리치, 그리고 가드불능 광범위 똥파워 무쌍2로 사기캐의 반열에 올랐다. 맹장전에서는 6차지에 가드불능 광범위 똥파워의 EX2가 붙어 더더욱 강화.

      • 사마사 - 신뢰검의 속성도 잘 붙고 연타형이라 스톰러시도 잘 터지는 광범위 전진형 4차지와 거기서 이어지는 가드불능 경직기인 EX차지로 모든 난이도를 4차지로 제패한다. 맹장전에서도 딱히 강해진 점도, 약해진 점도 없이 여전히 4차지로 날아다닌다.

      • 왕원희 - 표의 통상 공격은 적에게 경직을 주지는 않지만 역으로 다단 히트가 진삼국무쌍 내 어떠한 무장 누구보다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무쌍, 각성 난무를 빠르게 발동할 수 있는데, 특히 각성 난무는 이 시리즈의 원작과 맹장전을 더불어서 조인 다음으로 강력하기 때문에 유폭, 유뢰 속성만 달아줘도 1:1은 몰라도 대난전일 경우, 양민대학살을 볼 수 있다. 양민들 속 껴 있는 클론 무장이건 네임드 무장이건 얄짤 없다.

      • 마초 - 기본기들이 전무장 통틀어서 최고 성능을 자랑하고, EX 차지1 고성능의 대미지 딜링과 돌진기능 모두를 가지고 있고, 용도가 거의 다 확실하며 하나하나가 모조리 고성능인 차지 & EX 차지2 + 배리어블 어택 + 한방 가불기 무쌍난무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대미지 딜링에서는 관우, 여포에 밀리지만 오히려 안정감에서는 저 둘보다 더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EX 차지2도 엄청나게 좋은 맹장전에서는 더욱 랭크가 올라갔다.

      • 하후돈 - 무쌍난무가 속성에 따라서 대미지 뻥튀기가 무지막지하게 가능해지면서 무쌍난무들이 사기급이 되었고, 텔스 안정화의 영향으로 인해 안정도까지 상승하였다. 게다가 엄청난 기동력과 판정의 무영각의 존재로 인해 약간만 숙련되면 엄청나게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거기에 주력 차지인 차지 3-EX-무영각, 맞다가도 시전이 가능한 VA(무적판정)의 사기성으로 인해 전신 천품의 무장들보다도 생존률이 좋고, 무엇보다 버프된 무쌍기 전반의 대미지가 무지막지해진 것도 하후돈의 랭크가 올라가게 된 가장 큰 요인이다. 맹장전에서 새로 추가된 EX 2도 발동도 제법 빠르고 무영각 캔슬도 가능하며 화력도 괜찮은 편이라 제법 고성능인 것도 플러스 요소다. 종합적으로 보면 평타 범위가 약간 아쉽다는 단점을 제외하곤 차지들, EX 1, EX 2, VA, 무영각과 무쌍 전부가 클래식하면서도 굉장히 강력해서 위나라 세력 최강 캐릭터 중 한 명이 되었다.

    • 진삼국무쌍 7

      • 서서 - 가드불능 광범위 다단히트의 무쌍1과 광범위 다단히트에 사용중 자유롭게 행동이 가능한 무쌍2로 각성을 쭉쭉 채우며 스톰러시도 자유자재. 전투에 돌입하면 무적인 시간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많을 정도다. 맹장전에서는 무쌍2의 지속시간이 거진 반토막나고 EX2도 잉여라 사기 캐릭터의 자리에서 내려왔다.

      • 좌자 - 2차지에서 이어지는 EX차지로 무쌍 오로치를 제패하던 속도 버프 -> 가드불능 전신무적 절초보법을 들고 나왔다. 맹장전에서는 방패병의 강화로 2차지에서 끊기는 일이 많아서 비교적 약화.

      • 손견 - 전용무기인 구환도가 차지의 음파 공격은 선풍 같은 광범위 공격이고 배리어블 어택은 칼을 땅에 박은 다음 앞으로 점프하며 돌격하는 모션이라 "무영각 무기인데 선풍과 경공이 몽땅 달려 있다"는 평을 받을 정도고, 거기에 상 차지가 채문희의 EX 무기인 공후처럼 광범위 음파 공격에 속성까지 붙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속성도 잘받는데다 6차지가 6개의 기탄을 발사하는 기술인데 6개의 기탄이 모두 속성이 적용되는 만큼 파괴력이 엄청나고 속성레벨이 높을 경우 정면에서 제대로 명중시키면 궁극 난이도의 호로관 여포까지 순삭시켜버리는 위력을 자랑란다. 그 외에 제자리에 전방위를 커버하는 음파를 발생하는 5차지가 있어서 다인전에선 5차지로 수월하게 기백을 깨먹으며 안정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게다가 7편에서 추가된 공중난무 조아포효는 대미지가 골때려서 연격 발라주고 이거 한방 먹이면 적을 빈사상태로 만들어 놓을 수가 있으며 첫타 가드크러시라 사실상 확정타가 가능하다. 맹장전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EX 공격의 성능이 미묘하고, 오리지널 시절에 최강급의 성능을 자랑하던 공중 무쌍난무 조아포효가 크게 칼질당하면서 너프를 먹었다.

      • 무기속성 선풍 - 가드불능에 최대체력에 비례한 고정 대미지를 입히게 하며 발동확률이 100%라 무장의 성능을 논할 것도 없이 그냥 속성이 다단히트하는 차지가 있는 무기[177]에 선풍 10레벨을 바르고 해당 차지만 사용하면 잡병이고 무장이고 그냥 삭제된다. 완벽한 밸런스 붕괴를 일으킨 물건이라 맹장전에서는 가드시에만 대미지가 들어가도록 초절 너프.

    • 진삼국무쌍 7 맹장전

      • 여령기 - 일단 움직임이 빠르고 쾌활하며 적의 가드를 깨고 공격에 들어가기 쉬운데다 천품이 무영각이라 연속공격이 원활하고 고난이도에서 위기탈출도 편한 편이고, EX무기인 십자극도 평타의 공격 범위가 굉장히 넓고 틈도 거의 없어서 어디서든 어떻게 휘두르든 궁병한테 짤짤이 당하는게 아니면 맞을 일이 별로 없는 편이다. 그리고 특수 능력도 십자극을 던지는 1, 2, 3, 4차지 후 아날로그 스틱을 앞쪽이 아닌 다른 방향(←, →, ↓)으로 튕기면 해당 방향으로 십자극을 회수하면서 기술 캔슬이 가능하며 회수 시에도 공격 판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연계용으로 적합하고, 십자극 캔슬의 경우 차지 기술 발동 후의 빈틈을 없애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3차지 발동 후 십자극 캔슬을 사용하면 캔슬 즉시 그 자리에서 십자극이 오랫동안 회전하면서 주변 적들을 믹서기처럼 갈아버리며 이후 간단하게 EX 1 차지로 연계해 큰 대미지도 입히는 것이 가능하다. 거기에 무영각의 돌진 거리가 굉장히 길고 공격 판정도 상당히 넓어서 공격과 회피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 배리어블 어택도 범위가 안정적이어서 훌륭한 회피 겸 견제기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무쌍난무1은 대미지가 초고배율에 범위도 안정된 편이고, 무쌍난무2는 후방의 적을 베어버림으로써 대인용치고 괜찮은 범위를 자랑한다. 거기에 십자극 캔슬 이후 EX1 차지를 사용해 높은 대미지를 적들에게 안겨주는 것이 가능하고, EX2 차지는 6차지 후에 발동되며 여령기와 주변 아군 무장들에게 능력을 부여하는 버프 기술인데 버프 자체는 지속시간이 5초 정도로 굉장히 짧은 수준이지만 버프 발동 시 발생하는 충격파가 가드 불능이기 때문에 적의 가드를 무시하고 경직을 줄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한다. 이를 이용해 "기본 콤보 > 6차지 > EX 2 차지 > 무영각 캔슬 > 기본 콤보 > 6차지 > EX 2 차지..."와 같은, 거의 무한 콤보나 다를 바 없는 연계로 적 무장과 잡졸들을 제대로 농락하는 것이 가능하다.

    • 진삼국무쌍 8

      • 월영 - 일단 본작에서 가장 중요한 섬멸력에서는 원탑으로 평가받는 캐릭터고, 거기에 공격도 화끈한 편이다. 공격 범위부터 예사롭지 않아서 그냥 적 장수만 때린 것 같은데 어느새 주변 적병이 초토화되고 격파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연계는 깔끔하게 잘 이어지고 중요한 공격은 꽤 빠르게 나가는지라 조금만 익숙해 지면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다. 타상 공격이 독특하게 점프하지 않고 아래에서 위를 쑤시기 때문에 풍대를 이용한 공중 연타는 불가능하지만, 그럴 필요도 없이 엄청난 연타수와 딜로 적장을 순식간에 녹여버린다. 무쌍난무는 지상, 공중 가릴 것 없이 절륜한 편인데 특히 지상난무는 360도를 빙빙 돌면서 빠르게 전진하는데 범위도 긴 데다 연타수도 많아서 화력도 화끈한 편이고, 일단 한번 말려든 적은 어지간하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한번에 여러 무장을 저격하기도, 적병사를 쓸어버리기에도 좋다. 심지어 이 지상난무의 엄청난 성능 때문에 공중 난무의 배율을 안 해도 될 정도고, 거기에 월영은 기본적으로 범위가 넓고 연타수도 많기 때문에 굳이 뇌속성 보옥을 달지 않아도 무쌍 게이지가 금방금방 차는지라 무쌍난무도 자주 발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월영의 주무기는 본작에서 최강의 무기로 평가받는 극인것도 최상위권 티어로 평가받게 만들었다.

      • 여몽 - 일단 월영과 마찬가지로 최강의 무기인 극이 주무기고, 무쌍난무의 피니시는 오히려 월영보다 더 좋은 편이고, 특수기도 기본이 화속성이라 상당히 고위력이면서 기절 속성이 붙어있고, 거기에 사정거리가 어마어마해 멀찌기 떨어져서 달려오는 무장들에게 저격식으로 사용하고 들어갈 수 있어서 굉장히 안정적인 기술이다. 또한 고유 트리거 공격들의 성능도 난전에 용이한지라 전체적인 밸런스는 월영보다 여몽이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관우 - 언월도의 전도 트리거 공격이 엄청난 범위와 리치를 지니고 있어 네임드 강화 무장들이 네다섯 씩 뭉쳐있어도 한번에 몰아 잡기 편하며 이어지는 전도 플로우 공격의 연계도 매우 좋아서 전도 액션의 반복만으로 주위를 가볍게 정리할 수 있고 지상 무쌍난무 피니쉬는 모든 플레이 무장 중 손에 꼽을 정도로 강력하기에 네임드 무장들과의 일대다수 상황에서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딜링, 모션의 안정성 등에서 월영, 여몽보다는 좋지 못해서 두 캐릭터만큼 압도적인 강함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 하후돈 - 이 작품의 하후돈은 좋은 무기와 유니크 모션이 잘 조화가 되었고, 타상에 붙은 유니크 트리거가 돌진 계열인데 이 특징을 가진 캐릭터들은 본작에서 거의 강캐 이상의 평가를 받을 정도이다. 심지어 박도의 다른 모션이 매우 좋은 편임에도 난전이든 대인전이든 이 타상 트리거의 효율을 따라올 게 없을 정도다. 콤보의 시작도, 연계도 모두 다른 트리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절륜하기 때문이다. 조금 극단적으로 말하면 다른 트리거를 모두 버리고 타상 트리거로만 운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정도다. 거기에 하후돈의 무장 자체 스펙도 별다른 보정 없는 캐릭터 자체의 순수한 힘 수치가 매우 높고, 거기다 박도도 공격력을 어마어마하게 불려주는 무기다 보니 별로 신경쓰지 않더라도 공격력이 상당히 높은 것도 큰 장점이다. 또한 참속성이 붙은 특수기는 심플하게 적을 위로 뛰우고서 타상 플로우로 부드럽게 연계되고, 강딜도 나쁘지 않아 괜찮은 특수기이다. 거기에 무쌍난무도 지상난무는 전진성은 별로지만 범위가 워낙 넓어서 생각보다 격파수 벌이에 도움이 되고, 공중난무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찍으며 공격 판정이 좋고 대미지도 괜찮은 편이다. 게다가 적을 날리지 않고 높이 띄우기만 해주는 덕분에 곧장 타상 플로우로 연계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고, 이런 연계력까지 고려하면 최상위권에 들 만큼 우수한 공중난무이다.

      • 장비 - 비록 본작에서 창이라는 무기가 버프를 제대로 받지 못한 리스크는 있지만 타상 트리거는 비록 짧지만 창의 공중 플로우 공격과 경공 수를 늘려주는 풍대의 조합이 매우 좋아서 대 무장전은 이것 하나로 날먹이 가능할 정도고, 또 플로우를 생략하고 트리거만 캔슬해가며 난사하는 식으로 깽판 플레이가 가능한 덕분에 적이 바글거리는 난전에서도 쏠쏠하게 써먹는 것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장비를 최상위권에 올라가게 만든건 바록 특수기인데 선딜레이 때문에 명중률이 떨어질 것 같지만, 오히려 이 점이 적의 AI를 꼬아놔서 생각보다는 잘 맞는 편이고, 공격을 인식하지 못하는 적이 거의 안 피하는 기술이다. 거기에 기절 판정이라 유니크 피니시까지 자연스럽게 연계가 가능하다. 거기다 이 특수기의 또 다른 장점은 범위가 압도적으로 넓다는 점인데 360도를 모두 불태우는 덕분에 난전에서 적에게 포위됐을 때 사용하면 순식간에 주변을 모두 정리하며, 잠깐이지만 기절 당한 적장과 일대일 비슷한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적장 저격용으로도, 난전 견제용으로도 다재다능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깡딜도 제법 괜찮은 편에 속하는 기술이다. 무쌍난무들 역시 전반적으로 섬멸력이 높은 편인데 먼저 지상난무의 중간모션은 전진성이 약하지만 넓은 범위로 커버하여 격파수 벌이를 쏠쏠히 할 수 있고, 공중난무는 특수기와 비슷하게 360도를 타격하는 공격이다. 덕분에 공중난무 중에서 순위권에 드는 격파수 벌이를 자랑하고, 대미지도 나쁘지 않고, 화속성인 덕분에 주작주와의 시너지가 굉장히 좋은 편이다.

  • 중장기병 발켄의 발켄
    이유는 1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네이팜이 엄청 개사기이다. 그러나 네이팜 파워업시키면 진정한 사기 캐릭터가 된다. 그리고 발켄의 실드는 돌진공격을 제외한 모든 공격을 막는다. 참고로 네이팜 없어도 레이저도 강하다. 네이팜 소지시 사기이고 레이저 소지시는 준 사기이다.

  • 전국무쌍 시리즈 - 혼다 타다카츠(특히 2와 4시리즈)[178]

    • 전국무쌍

      • 사나다 유키무라 - 차지 2(1연차지)는 한 명의 대상으로 띄워서 마지막에 내리치는 기술인데 단일 화력이 엄청나서 1:1전에 매우 좋은 기술이고, 차지 3(2연차지)는 창 뒷부분을 치고, 돌진해서 넓게 벤 다음, "가까이 오면 베겠다!" 라는 대사와 함께 무쌍 게이지를 채울 수 있는 기합포(충격파)를 사용하는 기술인데 여기에 차지3-2는 넓게 베는 부분이 있는데, 이동력도 좋고 가드 크러시가 있는 무지막지한 성능을 자랑한다. 비록 강화된 무장은 가드가 안깨지는 단점은 있지만 히트시 경직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상황봐서 사용할 수 있어 크나큰 단점으로 평가받진 않는다. 거기에 주력 속성도 홍련이라 안정적인 대미지를 주는 것이 가능하고, 1:1 대치 중일 때 "차지3-2 → 차지 2" 가드 크러시 콤보가 매우 좋아 이 덕분에 이 기술을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유키무라가 1:1 최강 캐릭터가 되기도 한다. 또한 맹장전에서는 '신기루'라는 차지 도중에 구르기로 캔슬이 가능한 스킬 덕분에 빈틈을 없애는게 가능해져 더욱 강해졌다.

      • 쿠노이치 - 오리지널 한정. 오리지널에서 쿠노이치는 본 작품 최강의 속성인 동아가 주력 속성이었기 때문에 100% 얼리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심지어 속성 레벨이 강화되면 적들은 그야말로 손을 못 쓸 정도였다. 게다가 닌자라서 빠른 건 기본이고 한조보다 더 빨라서 전 캐릭터 중에서 최강의 이동속도를 자랑한다.

      • 핫토리 한조 - 비록 주력 속성이 본작 최약에 가까운 야차 속성이지만 기본 화력이 스피드 캐릭터 치곤 나쁘지 않고 다른 속성빨도 잘 어울린다. 거기에 본작에서는 간접 공격도 속성을 적용받는다는 시스템덕분에 기본 점프 공격으로 나오는 표창에서도 속성 공격이 나와서 점프 공격만 해도 적들이 녹을 정도였다. 차지4는 쇠사슬을 자신 중점으로 360도 전방위 공격하는 기술로 1:1, 대무장전 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반격기는 표창을 던지고 빠져나가는 히트 앤 런 스타일인데 이게 자체 스턴이라서 공격 우선권을 줄 수 있는 기술이므로 가끔씩 공격을 유도해서 쓸 기회도 만들 수 있다.

      • 마에다 케이지 - 이 당시 케이지의 성능은 거의 모든 차지에 속성이 들어가고, 대무장전에 용이하게 쓰이는 차지3과 진삼국무쌍 3를 연상시키게 만드는 360도 회전 공격을 자랑하는 차지4가 그의 강한 성능에 크게 일조했다. 심지어 무쌍오의는 연속해서 가로베기였기 때문에 최대급의 공격범위를 자랑했고, 파워 타입이지만 공속도 느리지 않았다. 게다가 마상 공격도 좋은 편이었다. 이런 성능으로 인해 케이지는 전국의 여포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심지어 맹장전에 처음 등장하고 이후 전국의 여포라는 별명을 같이 나누게 되는 혼다 타다카츠는 이 작품 한정해서는 그냥 강캐에 불과해서 케이지에게 밀릴 정도였다!

    • 전국무쌍 2

    • 전국무쌍 2 맹장전

    • 전국무쌍 3

    • 전국무쌍 4

    • 전국무쌍 4-Ⅱ

  • 콘트라 더 하드 코어브라우니

  • 컴투스 프로야구의 몬스터 카드 중 일부

  • 텐가이=전국 블레이드아인 - 모으기 근접공격하고 전멸폭탄 공격이 사기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모으기 근접공격은 모이는 시간도 빠를뿐더러 위력도 모으기 근접공격이 최강인 카타나의 절반인 데다 전멸폭탄 공격이 최고로 강력하고 1~3방만 맞추면 모든 보스가 쉽게 죽어나가는 관계로 전멸폭탄 모으기 컨트롤과 회피만 잘하면 사기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특히 1주차에서는 전멸폭탄 1방만 써도 보스가 죽어나간다.

  • 테일즈런너히나모리 아무 : 테일즈런너의 넘사벽 사기캐. 거기에 다이아가 추가됐을 시 사와다 츠나요시 정도는 나와야 바뀔 듯하다.

  • 트윙클스타 스프라이츠의 뫼비우스, 메모리 - 인공지능(스테이지 진행)에 따라서는 확실히 사기지만 인간 대 인간 기준일 경우 여러가지 요소를 따지면 그리 극 사기는 아니다 특히 뫼비우스가 사기라지만 파해법은 있다. 힘들 뿐이지.

  • 테크모 월드컵 98일본, 독일 팀.[184]

  •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시돌퍼스 올란두 백작

  • 파랜드 사가1의 마시아

  • 퍼스트 퀸 4 극도의 활을 장비한 이제클, 아폴로, 아레스(아레스는 마법 '천둥' 습득 후 외교로 사용)

  • 페르소나 3[185]루시펠사탄 : 반드시 이 둘을 동시에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자세한 것은 하르마게돈 참조.

  • 페르소나 4요시츠네 : 물리 무효, 반사, 흡수를 가진 적에게는 예외지만 그래도 페르소나 4 최고의 사기 스킬인 팔척뛰기는 굉장한 위력을 자랑한다. 물론 무도의 마음가짐을 넣어주면 가뜩이나 사기인 요시츠네를 한층 더 사기로 만들어준다.

  • 페르소나 4루시퍼 : 레벨 99에 승리의 포효를 외쳐 전투 종료 직후 주인공의 HP와 MP를 완전회복시켜주는 사기 캐릭터의 결정판. 단점은 엔딩 직전에 달성되는 심판 커뮤 MAX때 해금되는 페르소나이기 때문에 2회차에서나 써먹어볼 수 있다는 것. 다행히 전서에 등록하면 2회차 유키코 구출 시점부터 돈만 있으면 바로 구입할 수 있다.

  • 피파 온라인 3리오넬 메시 사실은 굴리트

  • 하스스톤

  •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켈딤 건담 GNHW/R, 딘(라우 루 크루제 전용기)[189]

  • GTA 삼일절각시탈 - 이크! 애크! 알까기!

  • MLB 퍼펙트이닝 15 SE(스페셜 에디션) 선수카드 중 09 알버트 푸홀스 - 1루수 최강 타격을 자랑한다. 시그니쳐 오버롤은 게임 내 최강인 90

  • 월드 오브 워쉽일본 항공모함

  • INSANIQUARIUM

    • 블립: 1주차 3-4탱크 클리어 후에 얻을 수 있는 펫인데, 외계인의 등장 위치와 체력 표시는 기본이요, 물고기가 배고플 때 녹색이 되기 전에 위쪽에 화살표 표시를 해 줄뿐 아니라 게임 시작 몇 초만에 모든 옵션을 열어준다![190]

    • 프레스토: 어드벤처 전체를 한 번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는 펫. 지금까지 얻은 펫들로 변신할 수 있다. 사실상 게임 공략용.

  • #컴파스 전투섭리분석시스템[191]

    • 루치아노: 히어로 스킬이 무려 본인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의 시간을 멈추고 적을 통상공격 한방에 쓰러뜨리는 것이다.물몸이긴 하지만 거너라는 특성상 멀리까지 공격할 수 있어 적의 움직임을 멈추면 매우 먼 거리가 아닌 이상 죄다 몰살이 가능하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거의 사기캐 등극.아예 HS대사인 시오코에루가 유저들 사이에서 공포의 대상이 되어 버렸을 정도니....

    • 후카가와 마토이: 사실상 원딜러로서의 능력은 같은 거너인 루치아노보다 뛰어나며, 루치아노와 마찬가지로 물몸이기는 하지만 컴파스 내에서 공격력이 2등으로 높은 데다가(1등은 노호) 어빌리티도 화속성 공격카드 공격력 증가라서 화속성 카드 한 방으로 적을 쉽게 발라먹을 수 있다[192] 심지어 HS와 HA를 통해 적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줘서 아군을 서포트하거나 적을 몰살하는 등 공격 면에서는 거의 사기적 캐릭터. 단 위에 둘 때문에 사기캐 이미지는 묻힌 듯 하다.후에 얘랑 비슷한 어태커가 나왔는데 걔는 사기캐가 아니다 심지어 걔는 하향도 먹었다

    • 리리카: 통칭 고리카. 공격은 1.15로 거너 중 제일 낮고 다른 거너들처럼 방어력, 체력도 낮지만 공격 범위가 무시무시할 정도로 넓은 데다가 HS를 쓰면 공격력도 올라가고 어빌리티가 본인이 지키고 있는 포탈키 영역에 있는 아군의 공격력(본인 포함)을 상승시키는 것인지라 마토이와 마찬가지로 방어력과 체력 지수가 약한 캐는 거의 두세방에 간다.그냥 13뺀 모든 거너가 사기라는 거잖아 이정도면 사기캐 아닌 애 찾는게 더 힘들다

    • 구스타프 하이드리히: 전체적인 능력치 지수가 컴파스 영웅들 중 제일 높은 데다가 HS와 HA가 루치아노는 기본으로 씹어먹고 마리아와 동급일 정도의 사기지만 어빌리티가 전투 중 계속 일정량의 데미지를 받는 패널티성을 가지고 있는지라 사기 캐릭터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4.9. 게임의 이벤트, 보스, ETC[편집]

4.10. 스코어계[편집]

  • 시프 - 던전드래곤 SOM

    • 독보적인 스코어링 캐릭터. 다른 캐릭터와 다르게 적에게서 아이템을 훔쳐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다. 9개 있는 아이템, 장비하고 있는 아이템을 먹을 시 2000점씩 추가 및 점수 아이템인 보석 아이템을 훔칠 수 있다.

  • 옐로 아이리스 - 배틀 서킷

    • 너무나도 독보적이다. 원체 돈을 뽑아내는 데에 있어선 넘사벽이다 보니 개사기가 되어서 돌아왔다.

  • 레이 - 데스 스마일즈2 마계의 메리크리스마스

    • 다른 캐릭터 점수 10억점 벌 수 있는 거에 비해서 점수를 20억점이나 벌 수 있다.

  • 플라잉 팬케익 - 스트라이커즈 1945 II

    • 무서운 게 저게 바로 임사 없이 뽑아낸 점수라는 것. 만약에 임사패턴까지 병행된다면 더 올라갈 여지가 있다는 소리다(...)

  • X-36, F-22 랩터 - 스트라이커즈 1999

    • 두 기체만 340만점을 돌파[201][202]했다.

  • 클락 스틸 - 메탈슬러그 시리즈

    • 클락은 고유능력이 대놓고 '스코어링'이며 메탈슬러그 6 전일기록의 경우 남들 다 4000~5000만 사이에서 노는데 유일하게 혼자서 1억을 가뿐히 넘겨버렸다. 단점이라면 무기나 슬러그 보정이 없어서 스코어링이 아닐경우는 쓸때 메탈슬러그6이후의 괴악한 난이도 탓에 엄청 힘들다는거.

  • 앤디 보가드 - KOF 96

    • 초열파탄의 점수가 상상 그 이상을 보여준다.

  • K9999 - KOF 2001

    • 네놈도 꺼져버려 9히트 버그에서 나오는 점수가 사기급.

  • 장거한 - KOF NW

    • 철구대세계를 맞출 때마다 점수가 펑펑 불어난다.

  • 혼다, 엘 포르테 - 스트리트 파이터 4

    • 엘 포르테는 대충 해도 점수를 왕창 벌 수 있고 혼다는 백열장수를 이용하면 엘 포르테보다 더 왕창 뽑아낼 수 있다.

  • 엑시 - 도돈파치 대왕생

  • 모든 기체의 파워스타일 - 도돈파치 대부활

    • 백판에서는 파워스타일만이 유일하게 1조를 돌파했다. 3개의 스타일 중에서 유일하게 보스전에서 불리기가 가능한 덕택에 스코어링에 최적화가 되어있다. 물론 봄스타일과 스트롱 스타일은 X천억대에서 놀고 있다. 유세미의 위엄

  • 사쿠야 B(통칭 시부) - 동방요요몽

    • 단, 엑스트라와 판타즘에서는 레이무 B(통칭 몽부)가 앞서고 있는 게 보인다.

  • 콘파쿠 요우무 단독 - 동방영야초

  • 하쿠레이 레이무&야쿠모 유카리 - 동방지령전

    • 스치기가 곧 스코어와 직결되는 게임 특성상 팍팍 긁을 수 있는[203] 얘들은 그대로 사기 캐릭터다. 화력, 범위도 좋은 편이고 레이무 특성상 피탄 판정이 작은 것도 한 몫 한다. 다만 클리어가 목적일 때 4면 상기 스펠 중 귀축인 게 2개나 되기 때문에 약간 골치 아픈 정도.

  • 코치야 사나에 B (통칭 와부) - 동방성련선

  • 황충, 조운 - 천지를 먹다 II

    • 전일기록이 500만 근처에 근접해 있다(...) 반면 관우와 장비는 스코어링 좆망캐로 이름을 떨치고 있고.

  • 츠이란 - 선광의 윤무 DUO

  • 리노 - 야구격투 리그맨

    • 해당 이유는 여길 참조. 언뜻 보면 호세가 짱먹는 걸로 알기 쉽지만 진짜 이유를 알고 보면 정말로 병맛난다(...)

  • 코이츠 - 극상 파로디우스

    • 유일 600만 오버. 참고로 다른 기체들은 최소 400만 중후반대와 500만 극초반 사이에서 놀고 있다(...)

  • 아리우스텔름 - 블레이징 스타

    • 고득점을 노리기 쉬운 차지 공격과 빠른 이동속도로 인해 스코어링에 매우 유리하다.

  • 제갈량 - 삼국전기 시리즈

    • 다른 캐릭터들은 이론치가 기껏해야 최대 400백만이 고작이지만 제갈량 혼자서만 이론치가 1000만점을 상회한다. 삼국전기2에서도 우금팔진도로 혼자 다해먹는다. 그냥 전일기록 문서 참조.

  • 브라질 팀, 콜롬비아 팀 - 테크모 월드컵 98

    • 브라질 팀은 시가 기술을 사용하면서 CPU 선수들이 근접하지 못하게 하면서 바나나 슛을 사용하면 슛을 99% 확률로 슛을 많이 넣을 수 있다. 콜롬비아 팀은 시가 기술을 사용하면서 CPU 선수들이 근접하지 못하게 하면서 위/아래 대각선 슛을 사용하면 50% 확률로 슛을 많이 넣을 수 있다.

  • 디스코판다 BJ대격돌

    • 대정령판다 : 점수 보너스를 30% 이상 정도로 퍼받는다. 이 말은 즉, 고렙에 보너스를 퍼받을 수 있는 랭킹용 사기캐라는 것! 덕분에 신캐릭터가 많이 나오기까지는 고레벨 유저들의 로망이자 고렙용 국민캐릭터 취급을 받았을 정도.

    • 마메판다 : 펫 조합덕에 사기캐릭터로 상향된 케이스.

  • 조인 - 진삼국무쌍7 맹장전

    • 황건집결전+조인 콤보면 황건결집전 1판당(60분 풀활용시) 격파수 5만 정도는 충분하게 벌린다. 참고로 다른 캐릭터로 아무리 용을 써본들 조인만큼 벌기 힘들다. 이 때문에 격파수 랭킹 경쟁시엔 황건집결전+조인 조합은 랭커에 들기 위한 필수조건이 된다.

  • 아야네, 타마모노마에 - 무쌍 오로치 2

  • 웨이드 - 바이올런트 스톰

    • 어퍼컷에 배정된 점수의 수치가 미쳐돌아간다.

4.11. 애니, 소설, 만화, 현실, ETC[편집]

  • 가상 매체에 나오는 등장 인물과 현실판 사기 캐릭터로 볼 수 있는 인물은 먼치킨/목록 문서에 추가한다.

5. 창작물 속 특징[편집]

  • 애꾸눈: 강하게 나오면서 꼭 눈을 다쳐있는데 강자로 발돋음 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는 대표요소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혹은 안보이는 쪽 눈이 뭔가 특별한게 있었다거나 하는 설정도 있다.

  • 맹인: 아예 눈이 안보이는 사람도 사기캐로 나오는데 보통 초감각을 익혀 눈에 의존하는것보다 더 대단한 움직임을 보여주는게 보통이다.

  • 노인: 노장은 죽지 않는다를 몸소 보여주는 노인캐릭터들이 많다.과거 세계관 최강자 반열에 들었었다는 설정이 붙는다. 최근 네이버 웹툰에는 일명 할배캐라고 해서 작품의 사이다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 외팔이: 이쪽은 외팔인데도 강하다라는 인식이 먼저 박히고 팔이 2개면 얼마나 센건가 하는 상상력을 자극시켜 그 강함을 더 부각시킨다. 그러나 안습하게도 밸런싱을 위해 잘리는 경우도 만만치 않게 많다.

  • 실눈: 평소에 눈을 감은 수준으로 살다가 본인 입으로는 평소보다 눈을 크게 뜬 상태가 되면[204] 흉악한 강함을 보이는것은 반쯤 실눈캐의 클리셰. 사실 이 패턴은 일본 고전 특촬 영화인 <대마신>의 패러디이다.

  • 주인공: 작품의 주인공으로 나와 모든 것을 혼자 종결 하는 강함을 지닌 경우다. 이 경우 능력의 성장보다는 정신적 성장을 주로 보여주며 주인공 보정도 합쳐져 답이없다.

  • 꼬맹이: 어리다고 무시하다 상대편이 슈퍼관광 당하는게 클리셰. 평소에 애처럼 행동하다 절륜한 강함을 보여주곤 하는데 겉모습만 어리다는 설정도 자주 붙는다.

  • 초월자:신/천사/악마 등이나 그들의 혈육. 하다못해 계약자 정도만 되어도 이미 넘사벽급의 사기캐가 된다. 그 신이 야훼같은 전지전능한 유일신이고 천사나 악마조차 미카엘이나 사탄같은 최고위 존재라면 더더욱이 말할 것도 없고.

6. 관련 문서[편집]

[1] 알면서도 막질 못한다던가 대처법이 없거나 한번 맞으면 죽는다던가 연이은 OX퀴즈 등등등[2] 대표적인 예로 대전 액션 게임은 아니지만 오버워치바스티온. 정도를 예로 들수 있다. 한 방면에서만 극단적인 활용도를 보여주니 초보가 게임을 시작하기에는 좋지만 어느정도 이해도가 쌓이면 꼭 필요할 때가 아니라면 되도록 자주 파는 것은 피해야 한다[3] 대개 무상성 캐릭터는 다루기 어렵지 않은 이상 사기 캐릭터가 된다. 다루기 쉬운 경우 사기 캐릭터에도 속할 수 있다.[4] 흉악 캐릭터는 무겐 전용 용어로 취급하기 때문에 무겐의 사기 캐릭터들은 여기에 기재하지 않는다. 단, KOF 메모리얼 등의 완성판 캐릭터들은 제외.[5] 예를 들어 사쇼 1의 나코루루 [6] 그나마 이 쪽은 덜 사기라서 밸런스붕괴까지는 가지 않았다. 게다가 보스보다 더 강한 일반 캐릭터가 존재했고, 초중수들에게는 아니었지만[7] 제어하기 힘들정도로 스피드가 빠르고, 점프가 낮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 낮은 점프와 미친듯한 스피드를 컨트롤 하는데 성공한다면 개캐로 이름을 알린 듀오론도 한수 접어줘야 한다.[8] 필살기는 대폭 너프되었지만 기본기와 특수기는(특수기에 가드 포인트가 삭제된 것을 제외하면) 그대로의 성능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블 기스는 기본기만 잘 써도 이길 수 있는 흉악한 성능이다 [9] 특이하게도 플레이어블로 선택하면 약화되는 케이스이나 그게 너무 미미해서 보스 성능 거의 그대로 써먹을 수 있다.[10] 대신 두 번째 캐릭터를 선택할 수 없고 첫번째 캐릭터를 일반 캐릭터로 고르면 선택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단점이 있다.[11] 다른 강캐들도 사기가 워낙 많아 압도적이지는 않다[12] 1.04 버전 이전까지 한정.[13] 보다시피 강룡을 연상시킬 정도로 장풍을 마구마구 써댄다(...). [14] 패치 전까지만 해도 온갖 버그가 난무한 게임이였으나, 2013 패치 이후로 기준을 한다. 이들 중에서 사기캐라고 단정지을 순 없으나, 약펀치, 약킥의 공격 수단이 중요하지만 전체적으로 서브캐릭터의 역할도 잘 맞아야 하기 때문에 최강캐라고 부른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캡콤에서 제작되었다곤 하나, 철권측이 더 강하다. [15] 단 파워 차지 무한 콤보 허용에 한해서.[16] 킹, 마리, 카스미, 샹페이 전부 평균 이상의 성능을 가진 강캐들이며 99 여성 격투가 팀은 역대 KOF에서도 손꼽히는 최강팀 중 하나다.[17] 단 3K 중 킹과 쿄는 후술하는 5대 신흥 최강캐의 발굴로 평가가 조금 내려갔다. 그래도 여전히 강력하다.[18] 최강캐간의 격차는 적다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평을 받는건 에이지다. 크라우저는 비록 하향당하긴 했지만 그래도 상위급 강캐다.[19] 3.00 패치 이후, DLC로 출전한 나머지 둘은 개캐로 평가받고 있으며 슌에이도 점차 상향을 받으면서 개캐가 되었다.[20] 패치가 되면서 캐릭터의 티어가 자주 변했는데, 초기버전에서는 나코루루, 로버트 가르시아, 매츄어가 사기캐 라인을 형성했고, 1.03 패치 시점에서는 레오나 하이데른이 원탑의 사기캐였으며, 2.00에서는 쿠사나기 쿄, 야가미 이오리, 니카이도 베니마루가 개캐 삼대장으로 꼽혔다.[21] 아래 캐릭터들의 사기성에 대한 설명은 해당 문서 참조[22] 엔쟈 문서와 버그/대전액션게임 문서 참조.[23] 레라 문서와 버그/대전액션게임 문서 참조.[24] 다만 이셋은 서로가 상성이다. 김갑환←→죠←→빌리.[25] 엄밀히 말하면 테리 자체는 평캐인데, 혼자 무한콤보를 갖고 있을 뿐더러 다른 애들이 상대적으로 너무 시궁창이었다.[26] 특정 커맨드를 이용해서 아케이드 버전에서도 선택이 가능하다.[27] 또 다른 사기캐인 자토 ONE이론상 최강이다.[28] 포템킨, 아이언 테이거, 타츠미 칸지 등의 역대 아크 시스템 잡기 캐릭터들은 기동성이 나쁜 대신 체력과 공격력이 높으며 가드 포인트가 있는 공격이 있고 이지선다가 강요되는 기상 심리전을 강점으로 쥐어줬으며, 개개인으로 따지면 포템킨은 리치, 테이거는 자력, 칸지는 감전을 통해 전투를 이끌어가도록 설계되어 있으나 대부분 아크 시스템 웍스 격겜 특유의 빠른 공방 때문에 티어가 낮거나 상성을 넘지 못하는 문제점들이 있었다. 하지만 16호는 저 중에서 공격력과 이지선다, 가드 포인트를 쥐어준데다가 시스템적으로 기동성이 좋고 장풍이 주어지는 등 약점을 없앴으며, 게임 특성상 기술 커맨드를 간소화하다 보니 대부분 게임에서 커맨드 잡기의 문제점인 회전 커맨드마저도 없다.[29] 단 료우기 시키는 패치를 하기 전인 커렌트 코드 초기판 한정이다. 1.05 패치 이후에는 일반 강캐가 되었다.[30] 2명 전부 지나치게 강력해서 대회 선택률이 매우 높았다. 이 중 라이치는 중거리에서 상대하기가 어려워서 사기적인 버그 캐릭터라는 별명을 얻게 될 정도로 지나치게 강력했다. 그리고 라이치는 거의 시리즈 내내 상당히 강력한 캐릭 중 하나. 허나 반그는...[31] 진은 강력한 판정과 대미지, 높은 체력, 강한 리버설 등 강캐의 조건을 모두 갖춘 전형적인 스탠다드형 강캐였으며, 뉴는 강력한 D계열 니가와 플레이를 통해 상대에게 틈을 전혀 주지 않는 플레이 방식이 주력인데도 진을 능가하는 매우 강력한 대미지와 그에 준하는 강력한 판정으로 상대를 농락했다.[32] 콘솔판 발매 극초반에는 체력만 제외한다면 개캐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고 있었으며 거의 유일한 SS랭크로 취급되었다. 일부에서는 나인 삭제 요구까지 있을 정도(...). [33] 레이첼, 이자요이, 마이의 경우 초창기에 평가과 나인과 비슷할 정도로 엄청났고 현재도 완벽한 상대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캐릭터들의 연구가 거듭되면서 그 캐릭터들의 사기성 발굴로 인해 상대적으로 묻혀버린 케이스. 다만 레이첼과 이자요이는 여전히 S랭크에서 강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34] 이 게임은 KOF 94처럼 짤짤이 콤보가 워낙 사기적이라서 짤짤이만 잘 써도 엄청난 데미지를 뽑고 금방 스턴까지 되서 짤짤이만 강력해도 사실상 사기 캐릭터였다.[35] 구프 커스텀=히트로드 경직, 햄머 햄머=특수격투 포박.[36] 신캐가 나오는 족족 사기인데다 밸런스가 하루아침에 뒤바뀌는 스펙타클한 게임이라서 구체적인 예시를 적을 수 없다. 사기캐의 수가 워낙 많기도 하고...[37] 덕분에 대회에서 이 둘이 나오면 관중은 무조건 상대를 응원한다[38] 블러디 로어2에서 가장 사기 캐릭터라고 논란이 되고 있다[39] 단 크로노스 같은 경우에는 아직 운영법의 발달 문제 등 논란의 여지가 있다.[40] 아케이드판와 성능이 크게 다른 건 없지만 무한콤보와 같은 사기성이 짙은 요소들이 PS1판에서는 사라지면서 로이의 입지가 커지면서 강캐에 들어갔다.[41] 나가레는 앞의 캐릭터들과는 달리 PS1판의 마지막 버전인 열혈청춘일기 2에서만 등장했다.[42] 여기까지가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의 4대 흉악 캐릭터다.[43] 특히 근성 능력치가 최대치면 게이지가 일반 캐릭터들보다 훨씬 빨리 차올라서 순식간에 풀게이지가 되며 잠재능력 능력치가 최대치면 시작부터 풀게이지(사립에서는 9칸, 불타라에서는 5칸) 상태다. 게다가 불타라에서는 열혈청춘일기에서 기술 선택이 가능해서 기합탄, 뇌신 어퍼, 다이너마이트 스트레이트 등을 한 명이서 쓰는 걸 보면 상상만 해도 무시무시하다.[44] 다만 이쪽은 최종보스라서 히든 캐릭터로 나온다.[45] 구작의 번, 키스, 웡, 에밀리오는 후속작에서도 건재한 상위권 강캐인데다가 신캐릭터인 세츠나와 마이트도 신흥 강캐로 활약하였다.[46] 단 카이리는 오리지널 한정이다.[47] 머라이어이론상 최강이고, 기존에 사기캐였던 카와지리 코사쿠는 너프를 먹고 평균 수준으로 떨어졌다.[48] 다행히 콘솔에서만 선택이 가능하다.[49] 특히 아머킹의 경우 성능상으로 킹+풍신류+레버 중립 필요 없음에 풍신스텝-잡기, 풍신스텝-블랙 스매시 등의 이지선다까지 겹쳐서 철권 역대급의 사기 캐릭터라고 해도 절대 과언이 아니였다.[50] 아이러니하게도 여기서 철권의 이지선다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었고 지금에 이르렀다.[51] 미시마 헤이하치를 비롯한 몇몇 캐릭터들도 특정 기술을 명중시키면 제한적으로 횡신이 되지만, 횡이동 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있는 횡신은 카즈야와 백두산이 유이하다.[52] 그것도 풍신권과 뇌신권의 성능까지 완전히 카피해왔을 뿐더러 커맨드는 한 술 더 떠서 레버 중립도 필요 없다는 괴악함까지 자랑한다![53] 데미지가 무려 기본 설정에서도 최소 60% 이상으로 헤이하치의 풍신권 - 붕권보다 강하다! [54] 안 그래도 대놓고 대량 상향을 시켜 강캐였었는데 여기에 대상향을 더 끼얹었다(...)[55] 사실 일반 궁병과도 서로 한방이긴 하나, 궁병이 사거리가 짧아 보통은 얻어터지면서 시작하기 때문에 궁병이 불리하다.[56] 유일하게 무력이 100인데 이것도 구라고 숨은 능력치 20이 더해져 120이다. 그래서 돌진을 한번 사용하면 모든 부대가 녹아내린다.[57] 등장시기가 늦은 다테 마사무네를 제외하곤 유일하게 기마철포대 특기를 가지고 있는데 철포특기까지 S다.[58] 암살 성공률이 무식하게 높아서 아무리 유명장수라도 전장에서 암살 할 수 있다. 심지어 지모나 무력이 딸려도 30턴 동안 계속 시도하다보면 한번은 걸린다.[59] 카케무사를 숨은 능력치로 가지고 있어 부대를 전멸시켜도 다른 부대의 총대장이 된다.[60] 능력치가 좋고 혼란이 무조건 대혼란으로 걸리긴 하지만 혼란을 반사하는 모리 모토나리 상대로는 약하고(물론 모토나리와 맞장을 뜰 수 있는 무장이 거의 없다는 것이 함정이지만) 무명이 낮아 초반에는 500명밖에 데리고 다닐 수 없으므로 다수의 철포대에 노출되면 혼란쓰기 전에도 녹아나간다.[61] 본인 능력치도 매우 좋고 다이묘로 초반부터 2000명을 끌고 다니고 이반이 2배의 효과를 발휘한다.[62] 창조시리즈에선 정책을 실행할 수 있는데, 부제에도 나타나듯이 창조성이라는 수치에 따라 실행할 수 있는 정책이 차이가 난다. 창조, 중도, 보수 각각의 정책들은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오다 노부나가가 가지고 있는 '창조'라는 특기는 창조성에 상관없이 모든 정책을 선택가능해서 취사선택으로 인한 내정 시너지로 백만대군을 거느리는게 꿈이 아니게 된다.[63] 선인 특수무장 캐릭터들은 도망을 잘 친다는 설정도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존재하지만 모든 진형으로 플레이어한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고 환술, 요술, 도술등의 사기 특기를 가지고 등장하고 배신 확률이 0.1%라는 황당한 기본 설정을 가지고 있으며 죽는 시간대가 매우 늦게 정해져 있다. 사마휘, 허자장은 쓸 만한 전투용 특기가 없어서 예외.[64] 오리지날 모든 난이도 CPU 컴퓨터 대결시 전용 PK파워업키트 확장팩 최상급 난이도에서만 제외.[65] 대놓고 공중유닛만 뽑는다면 쉽게 지상대공유닛으로 쉽게 카운터가 가능하지만 화력이 강한 지상병력 위주로 뽑았을 때 한 두마리씩 카미카제가 섞이면 정말 까다롭다.[66] 수비시 모든 공격에 대해 0.5배. 한마디로 모든 공격의 위력이 절반으로 들어온다는 뜻. 장비들 자체 성능도 크리티컬 무효, 괴악한 몬스터에 대한 공격 보정치를 가지고 있다. 유일한 단점인 착화 내성의 경우에는 세트 스킬로 커버 가능.[67] 물론 글렌부르르도 가능하긴 하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워낙 내구가 조루인지라...[68] 고블린, 파이어 스피릿, 얼음 마법사 등.[69] 파이어 볼, 감전, 번개 마법, 얼음 마법 등.[70] 상기한 스킬들은 쿨타임은 존재하지만 비전력 소모는 없다.[71] 듀얼블레이드, 메카닉, 메르세데스, 데몬슬레이어, 팬텀, 엔젤릭버스터, 제논, 제로 등.[72] 미하일, 일리움, 키네시스 [73] 캐논슈터, 데몬어벤져, 은월, 블래스터 [74] 팔라딘, 불, 독 마법사, 다크나이트, 플레임위자드, 나이트워커, 와일드헌터, 배틀메이지, 에반. 아란의 경우는 개편을 하고 시간이 지난 다음 상향으로 사기캐가 된 거라서 애매하다.[75] 보우마스터, 아란. 다만 아란은 리뉴얼 후 얼마 뒤 상향으로 사기캐가 되었다.[76] 저스티스 시절의 섀도어, 바이퍼, 캡틴. [77] 가리온은 물리 공격 위주 캐릭이라 최종기인 '환골난무'는 마력 없이 사용되는 기술인데 데미지가 엄청나 단일 보스를 상대할 때 딜러로 많이 이용된다. 단 기술 시전 후 쿨타임이 심한게 흠이지만 이마저도 머털의 특수기 빛동아리로 쿨타임을 없앨 수 있다.[78] 다른 RPG 게임도 마찬가지이지만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컨트롤의 중요도가 타 게임보다 훨씬 크다.[79] 특히 죽총창[80] 랜스도 가능하긴 하지만 활용도는 조충곤이 압도적이다.[81] 상술했듯이 전작까지의 이 세 무기의 특징인 가드, 포격, 스턴 이 세가지의 활용도를 차지액스가 모두 상회하기 때문이다.[82] 건랜스는 안그래도 G에 들어와서 몹들의 피통이 높아져 건랜스의 포격 고정 데미지가 의미없게 되어버렸기 때문에 관짝에 들어가있던 차에 차지액스가 포격의 활용도마저 상회하므로 관짝에다 못질까지 되어버렸다(...) [83] PSP판 악마성 드라큘라 X 크로니클의 월하에서도 등장하지만...리히터보다도 못한 약캐릭터다.[84] 소울 시스템+마법 공격+안정적인 피탄 판정 및 이동 속도+템빨의 결과. 국내 및 해외에서도 다른 캐릭터들이 상향/너프되는 동안 최강자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85] 마리아의 피격 판정에 율리우스의 공격력, 너프 전 야스츠나의 공격 속도를 가진 정신나간 캐릭터. 다만 채찍 돌리기나 특수 이동기가 없어서 회피에 신경써야 한다.[86] 오히려 입으면 AC가 올라가버린다, 무기도 포함이므로 수리검 같은 지니고 있기만해도 효과를 발휘하는 고성능 무기가 아니라면 그냥 다른 무기는 버려야 한다.[87] 하이퍼 봄버의 경우는 최종 무기레벨인 9가 되어야 만들 수 있다.[88] 다만 아크글리브를 깨면 그 이후론 다시 쓸 수 없고 파티원인 유니/바즈도 그 이후 다시 출현하는 타이밍이 극후반이라 아크가 있을 때 저 둘을 최대한 키워둬야 한다.[89] 십이수가 전개력이 뛰어난 것도 있었지만 덱 스페이스가 널널하기에 견제용 카드를 많이 넣을 수 있었기 때문.[90] 출시 초창기에 865라는 대미지를 가져 궁 쓴 윈스턴을 제외한 모든 영웅들을 원콤냈던 섬난구난 콤보로 악명이 높았으며, 현재까지도 오버워치 역대 최강의 OP영웅으로 손꼽힌다. 이후에 난사 대미지는 크게 너프되었지만, 시즌1 중반에 사거리가 지나치게 버프되어 다시 너프되기 전까지 일명 맥스나이퍼로 악명을 떨쳤다.[91] 당시에는 부활 궁극기 게이지가 매우 낮아서 한타 때마다 부활을 쓸 수 있을 정도였다.[92] 몸샷 150의 폭딜에 사기영웅이엿다. 이시절에 위도우워치라는 소리를 듣게한 장본인.[93] 다만 아나는 시즌 2 초중반기에는 캐릭터 운용법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고 장탄수도 6발이여서 승률이 낮았었다. 다만 운용법이 정립되고 장탄수 및 연사력 버프를 먹은 시즌 2 후기에는 사기 캐릭터로 등극.[94] 나노강화제 효율이 높은데다 둘다 시즌2때 한타가 자주 일어난다는 특징에 한타에 매우강해 픽률 1티어에 달성한다.[95] 상향을 받고 무조건 보이는 사기 캐릭터였으나 방어가 체력으로 바뀌는 너프를 먹으면서 시즌 3 후반에는 위상이 떨어졌다.[96] 갈고리 판정이 억지스러울 정도로 후했으며, 일단 끌리면 체력 200대 영웅들은 무조건 원콤났다.[97] 기존 1~3시즌에도 훌룡한 성능이 이미 검증됐었고, 트레이서의 천적이 하나둘씩 사라지자 트레이서가 미쳐 날뛰는 환경이 조성되었으며 이 와중에 단 한번도 너프도 버프를 먹지 않았다(...) [98] 매트릭스의 재평가로 다시 사기캐 반열에 들었다.[99] 부활 궁 시절에는 소생 가능성이 제로나 다름없었지만, 리메이크되더니 부활도 하고 연쇄 공버프 힐까지 주는, 오버워치 역사상 최고의 사기 힐러로 자리매김. 이 당시에는 멜시워치라는 말도 있었다.[100] 매트릭스가 너프당했지만 마이크로 미사일이라는 공격 기술이 추가되어 혼자 킬도 따고 방어도 하고 북치고 장구치는 완전체가 되었다.[101] 천상계 한정. 오버워치 초창기를 제외하고는 항상 폐급으로 취급받았으나 누적된 버프와 메타의 변화로 날아올랐다.[102] 이 캐릭터의 등장으로 트레이서, 윈스턴 등을 필두로 하는 돌진 조합은 완전히 몰락했다.[103] 이전 시즌에서는 조커로서의 역할이 아니면 그다지 환영받지 않았던 한조와 위도우가 뜨게 된 이유도 브리기테 때문이다. 저격이 주특기인 두 영웅들은 다른 어떤 영웅들보다도 훨씬 효과적으로 브리기테를 제압하는 게 가능하다. 현재 브리기테가 얼마나 뜨거운 감자인지 알 수 있는 부분. 물론 한조가 리워크되면서 받은 새로운 스킬 폭풍 화살과 2단 점프의 추가도 한조가 사기 캐릭터가 되는 데에 한몫하긴 했다.[104] 메타 변화와 누적된 상향으로 날아올랐다.[105] 너프를 먹었지만 여전히 메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픽률대비 승률이 비정상적으로 높다.[106] 직간접 너프를 몇번 먹었지만 아직도 건재하다.[107] 누적된 상향과 메르시의 하향으로 다시 1티어 힐러가 되었다.[108] 노멀 테리랑은 다르게 공캐에다가 필살기와 스킬 모두 데미지가 충공깽에 스플래쉬까지 달려있다. 쟁패에서는 힘을 못쓰지만 팔문을 열고 파워 스트림을 장착하면 이야기가 달라지면서 완전체 사기 캐릭터가 된다.[109] 일섭에서는 13자질 공캐지만 한섭에서는 14자질 기캐이며 히어로 모드로 변신을 하면 온갖 디버프가 사라지면서 분노도 풀상태라 뒤에 있는 캐릭 한마리는 그냥 날라간다.[110] 렙이 낮은 단도들을 데리고 렙이 높은 호타루를 껴 놓고 레벨링하러 간다는 의미에서 유치원으로 보인다는 얘기[111] 천칙에 와서는 데미지가 대폭 깎이면서 중캐가 간당간당한 수준.[112] 이쪽은 아야와 달리 하향을 심하게 먹진 않았다. 여전히 강캐.[113] 지상 이동속도가 느리다는 것만 빼면 상쇄되지 않는 탄막, 레이우지 우츠호에 이은 천칙 2위의 똥파워,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사기판정(특히 DC의 경우 비상하면서 깔짝대는 상대도 땅으로 떨구는 무시무시함을 자랑한다) 등으로 상대를 쉽게 명계 보내버릴 수 있다.[114] 레이무의 호밍 부적도 다른 작품과는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적중률이 높고 호밍무녀의 고질적인 문제인 보스전 화력도 유카리(+사역마 야쿠모 란)의 존재로 해결된다. 피탄판정도 작고 결사결계(피탄 후 봄 찬스 시간)도 제일 길어서 클리어 목적이라면 1순위로 고르게 되는 기체. 다만 스코어링에서는 약간 모자란 느낌이 든다는 게 옥의 티.[115] 이쪽의 경우엔 지속적인 하향패치로 인해 유저의 컨트롤을 무지 많이 타도록 변경되었다. 사실상 이론상 최강에 가까운 편.[116] 3차지는 부적탄이라 피탄판정도 작으며 초고속으로 날아오는 2차지의 조준탄과는 달리 3차지의 조준탄은 중간에 재조준을 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멈추면서 속도가 늦어지기 때문에 위력이 떨어진다.[117] 다만 레이무 A가 사기라기보단 다른기체들의 성능이 영 아닌지라 A가 압도적으로 많이쓰인다. 레이무 C도 쓸만하지만 취향을 상당히 타는편이다.[118] 동료가 되면 거의 만능형에다가 공격력도 강하고 방어구는 즉사 방지까지 가졌다. 게다가 성능이 좋지만 저주가 걸리는 저주받은 무구를 장착해도 저주를 받지 않는다. 완벽한 사기 캐릭터.[119] 특히 X4에서는 파츠 하나만 달아도 노바 스트라이크로 시그마랑 제너럴빼고 모두 털어버리는 위용을 자랑한다! [120] 슬링샷에 닿은 아군을 움직여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트라이크샷. 마찬가지로 사기유닛중 하나인 나폴레옹도 가지고있으며, 상술한 루시퍼의 신화체는 이 호령의 상위호환인 대호령을 가지고 있다...[121] 오리지널 한정. 마왕재림 때 성능은 바로 밑을 참조.[122] 참고로 초선은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는 약캐릭터였다. [123] 참고로 원본인 전국무쌍 2에서는 이 작품과는 반대로 약캐릭터였다![124] 참고로 란마루도 위의 미츠나리와 마찬가지로 원본인 전국무쌍 2에서는 약캐릭터에 속한 캐릭터였다![125] 참고로 육손도 위의 초선과 마찬가지로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는 약캐릭터 랭크에 속한 캐릭터였다![126] 참고로 태사자는 원본인 진삼국무쌍 4에서는 약캐릭터였다.(!)[127] 일단 원리는 뇌, 양, 신속 10이 붙어있는 무기로 세팅한 다음 차지3으로 공격, 차지5로 띄우고, 점프차지로 공격, 그 다음에 차지1, 또 점프차지를 하는 순서대로 콤보를 하면 무한 콤보 루트가 성립해버린다.[128] Z는 마왕재림 때의 밸런스로 오리지널과의 합본이기에 사실상 동일.[129] 적병들이 떼거지로 나오는 PS3판 Z 한정. PSP판 플러스에서는 Z보단 약한 편. 적들에게 엄청난 경직을 주는 '매혹' 이 버프 지속시간 중에 100콤보를 넣어야 발동이 되기에 적병이 적게 나오는 PSP판에선 작정하고 적병이 바글바글한 곳으로 뛰어들어가지 않는 이상 한 번 보는 것도 힘들다. 기본 성능이 어느 정도 있므르고 그냥 강캐 정도까지는 갈 수 있지만...[130] 최고로 강력한 개사기 캐릭터로 유명하다.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고.[131] SP기를 통한 보조가 손견, 원소처럼 매우 좋다.[132] SP기를 통한 보조가 손견, 히데요시처럼 매우 좋다.[133] 단 아야네는 얼티메이트에서 추가된 진격과 기염의 무쌍오의의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큰 얼티메이트 버전 한정으로 사기 캐릭터이다.[134] 단 타마모노마에는 확장판인 얼티메이트서만 등장하는 무장이다.[135] 단 혼돈도 타마모노마에와 마찬가지로 확장판인 얼티메이트에서만 등장하는 무장이다.[136] 단 스테르켄부르크는 확장판인 얼티메이트에서만 등장하는 무장이다.[137] 단 구미호는 확장판인 얼티메이트에서만 등장하는 무장이다.[138] 단 태공망은 얼티메이트에서 새로 추가된 공중 타입액션이 있어야 공중타입액션→지상타입액션 반복이라는 강력한 패턴을 발휘할 수 있는 얼티메이트 버전 한정 사기 캐릭터이다.[139] 단 장비는 빈틈없고 강력한 공중 타입 액션과, 공격을 점프로 캔슬할 수 있는 비룡옥이 추가되면서 '빈틈 발생->점프 캔슬->공중 타입 액션으로 마무리'라는 공식으로 단점을 보완하게 된 얼티메이트 버전 한정 사기 캐릭터이다.[140] 단 서서는 확장판인 얼티메이트에서만 등장하는 무장이다.[141] 단 장료는 얼티메이트에 추가된 테크닉 타입의 약점을 보완하는 아이템을 달아줘야되는 무장으로 얼티메잍트 버전 한정 사기 캐릭터이다.[142] 3개의 기체 중 차지샷의 총알이 가장 많다. 그리고 자동회복도 있다[143] 이 셋은 필살기가 상당히 강력한 만큼 플레이 시간이 길거나 핀치에 빠질수록 그 빛을 발한다. 특히 카방클은 약캐릭터는 말할 것도 없고 뒤에 같이 후술한 두 캐릭터 저리가라 할 정도로 상당한 개사기 필살기를 가지고 있다. 항목 참조.[144] 우선 1편 오리지날 버전 기준으로 장점을 본다면 장비 다음으로 길고 빈틈이 전혀 없는 긴 리치, 불 뿜는 기술(←→+공격) 곰, 황소들을 제외한 모든 적을 1~2방에 죽일 수 있고 점프 장풍 공격 필살기(점프↓↘→+공격)를 가지고 있고 초필살기 공격이 일부 보스에게 매우 높고 MAX 초필살기로 점수를 500점x20콤보 단위로 빨리 얻을 수 있고 불화살, 황금전갈 아이템만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공격력이 나쁘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풍운재기에서는 약캐릭터로 하향당했다.[145] 불ㆍ얼음 부채 무기를 얻고 제한시간 내에 보스 장합+조조+여포+허저를 항복시키면 사기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게 가능하다. 사실 이런 거 없어도 팔진도면 다 되기 때문에 그냥 최강이다.[146] 차량 추가 이전 버전인 Ver.4에서는 딱히 TA/배틀 양면으로 전부 다 강한 차량이 존재하지는 않았다.[147] 여담으로 아래의 넷 전부 바사라기가 심히 잉여하다는 괴상한 공통점이 있다. 노부나가는 전각 부스트를 늘려먹기 위해서라도 쓰지만 나머지 셋은...[148] 다만, 3~4맹장전의 마상 마초는 여포도 박살낼 수 있는 원 탑의 성능을 자랑한다.[149] 다만 3에서는 차지1은 4의 성능만큼 탈출/공격 기능이 부실하며, 차지3도 락온이 걸려 있어 시전 중 이동에 제한이 붙는데다, 양옥같은 강제 가드해체 기능을 하는 옥이 없어 4보다는 낮은 성능으로 평가받는다. 다만, 무쌍난무를 사용한다면, 난무강서를 착용해 무쌍난무 한정으로라도 강제 가드해체 기능을 보유할 수는 있다.[150] 다만, 4 맹장전에서 일부 강캐릭터들의 성능을 사기급으로 끌어올려주는 비룡갑은 여포, 능통과는 상성이 잘 맞지 않는다. 결정적으로 비룡갑이 없어도 기존의 사기적인 성능만으로도 플레이하는데 지장이 없기 때문에. 비룡갑은 착용시키지 말고 다른 아이템을 착용시키자.[151] 이 작품에서의 마상마초, 특히 절영을 탄 마상마초는 그 악명높은 최강캐릭터인 3편과 4편의 여포고 뭐고 다 박살내버릴 정도의 미친 성능을 지닌 캐릭터였다. 4의 경우에도 흉악캐릭터 급이나, 3의 경우에는 더 나가서 마상차지조차 범위가 넓고 스턴 이펙트로 성능이 매우 좋다! 사실상 이 시리즈 내에서의 개캐를 넘어선 원 탑급 캐릭터임은 물론이고 흉악 캐릭터라고 봐도 무방하다. 이 시리즈 내에서의 마상마초와 타 사기캐릭터의 입지를 비교했을때, 타 사기캐릭터가 KOF 시리즈의 이번치장, 이치고크, 하켄베린, KBC, 앤사료, 가쿨오김, 98UM 에이지, 카케넴, 김가불친 급에 속한다면 절영에 탑승한 마상 상태의 마초는 KOF 95의 쿄, KOF 96의 장거한, KOF 97의 폭주 이오리, KOF 2001의 이진주, 폭시, KOF 2003의 듀오론, KOF 98 UM 무인편의 크라우저와 같은 KOF의 역대급 사기캐들에 필적한다고 볼 수 있다.[152] 거기다가 3~4맹장전의 마상마초의 경우 캐릭터 고유 마상보정 능력치 20% 상승이라는 파격적인 마상능력 가중치가 붙어 있고, 공격 범위가 넓어 타 마상 경쟁 캐릭터(3시리즈의 주태, 4시리즈의 방덕/주태)와 달리 진공서도 필요 없는 수준이며, 진공서를 착용할 자리에 오히려 전체적인 화력을 늘리는 아이템을 착용시킬 수 있다. 3 시리즈의 경우 아이템 착용 가능 스탯이 4개로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지만, 백호아-배수호부-현무갑-강족각 조합만으로도 충분하며, 기본 성능 자체가 흉악하기 짝이 없는데다 3시리즈의 마상 차지는 범위도 넓은데다가 스턴 이펙트까지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선 더 흉악할 수도 있는 캐릭터이다. 11 유니크 무기의 경우에도 백호아-강족각-활단-기갑개 옵션이 붙어있는 사기급 무기이기까지 하다.(3 맹장전의 유니크 무기인 11무기는 그 어떤 캐릭터도 마초처럼 모든 능력치가 전투에 고효율인 능력치만 골라서 붙은 경우는 한 명도 없다.) 4 시리즈의 경우에도, 마상차지의 성능은 매우 약해졌으며, 유닉 무기의 다른 옵션은 모두 훌륭하지만(공격, 방어, 마상, 체력 증가) 마상마초에게 필요없는 이동이 붙어있다는 점 하나만이 단점인데, 하향된 점은 사실 고작 이거 두개 뿐이고, 착용 가능 아이템 스탯이 5개로 늘어났다! 진공서를 착용할 자리에 청룡담/신기환같이 무쌍게이지 상승/각성상태 유지시간 상승이란 옵션을 붙여 강화시키거나 맹장전에서는 난무극서를 착용시켜 마상무쌍의 화력을 증가시키는 행위도 가능하며, 거기다가 마상마초라는 캐릭터 자체가 사기적인 수준을 넘어 흉악하기 짝이 없어서 현무갑 대타로 전체적인 공격 화력을 증가시키는 아이템을 착용도 가능하다.(3 맹장전의 백호아-배수호부-강족각-청룡담같은 조합/4의 백호아-배수호부-강족각-청룡담-신기환 조합/4 맹장전의 백호아-배수호부-강족각-청룡담/신기환-난무극서 조합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 조합을 사용시 방어력이 다소 낮아지는 단점이 있지만 무쌍게이지 맥스 상태에서 마상 무쌍난무 발동 시 적장에게 적중하면 달인/수라난이도에서도 네임드급 적장을 순살시키는 게 가능하다.''') 정도 수준이니 사기캐릭터를 넘어서는 진삼국무쌍 시리즈의 역대급 흉악캐릭터 수준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당연지사다.[153] 3에서는 마상주태는 마상마초보다 약간 떨어지면서도 만만찮게 손꼽히면서 강점도 있는 사기급 캐릭터었으나, 4에서는 마상 공속과 공격 범위가 상당히 너프돼면서 전체적으로 마상 공격이 약해졌고, 유니크무기에 마술 옵션이 붙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마상 마초보다는 약하다.(특히 4 주태의 경우 마상 보정치도 전혀 없는데다 유닉무기에 마술과 방어 옵션이 전혀 없다는 점이 상당히 큰 단점이다.) 허나 마상 상태의 공격 방식이 공격 방식인지라 마초보다는 약하지만 사기캐릭터 중에서도 수준급인 건 여전하다.(...) 방덕과는 성능 수준은 비슷하면서도 캐릭터의 차이점이 있는데, 방덕은 첫 공속이 약간 느린 편이고 유닉무기가 경무기이면서도 공속이 빠르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마상 보정이 붙어 있고 무기가 경무기라는 점 빼고는 유닉무기의 성능이 준 최상급이다. 그리고 주태는 방덕에 비해서 공속이 그렇게 빠른 편도 아닌데다가 공격 리치가 다소 짧고 마상 보정이 전혀 없으며 유닉무기에 마술과 방어가 전혀 붙어 있지 않아 잘 사용해보면 마상 캐릭터로서의 성능은 오히려 방덕이 조금 더 강하다. [154] 참고로 3~3맹장전에서는 마상 미탑승 주태도 상당한 성능의 사기캐릭터로 분류됐다. 그러나 마상 상태의 특성상 마상 주태가 성능이 더 강하다.[155] 방덕의 경우 공속이 전체적으로 느려 마초보다는 성능이 다소 떨어지나, 주태한테 밀린다고 보기는 어려운 면이 상당하다. 주태는 마상보정이 전혀 붙어있지 않아 대미지가 방덕보다 약하며, 리치가 짧아 방덕보다 불리한 면도 만만치 않다. 거기다가 방덕의 유닉무기는 공속이 상대적으로 빠른 편이고, 마상 보정이 상당히 잘 돼있어서 마상방덕 또한 당연히 사기급이다. 또한 방덕의 마상 공격은 리치도 상당히 긴 편이고, 유닉무기의 옵션도 준 최상급이라(마초와 거의 비슷한 옵션인데, 마초는 이동이 붙어있고 방덕은 운이 붙어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것 빼면 두 캐릭터 모두 유닉무기의 옵션은 마상전에 상당히 잘 최적화돼 있는 능력치이다.) 잘 사용해보면 오히려 마상방덕이 마상주태를 약간 상회하는 성능을 보여준다. 따라서 절영방덕도 사기캐라 부르기는 충분하다. 다만, 방덕은 속도만 느린 캐릭터가 아니고 공속도 느린 편인지라 중무기를 사용하면 무쌍난무로 끊어주지 않는 이상 마상공격, 지상공격 모두 공격이 콤보로 연결돼지 않는다. 적절히 무쌍난무로 콤보를 연결시켜 줄 역량이 돼지 않는다면 중무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156] 오히려 굳이 이 마상캐릭터들을 제외하고 마상에서 그나마 가장 강한 캐릭터를 꼽으라면 여포는 비선호돼고 조운이 마상공격이 훨씬 강하다. 판정 범위도 넓은 편이고 마상보정도 붙어 있지만 공속 면에서도 상당히 우월하다. 절영 착용시 마상 플레이도 시도해 볼 만한 수준으로 마상 공격도 마상 3대 사기캐만큼은 아니어도 상당히 수준급으로 강하다. 코에이가 괜히 조운빠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 정도.[157] 게다가 방덕은 5편에서 짤렸다. 6편 맹장전에서 다시 부활하지만.[158] 레벨 10~11 무기를 가지고 있을 때만 한정으로 진무쌍난무에 레벨4 옥 속성 또는 레벨4 옥 속성+선옥비서 조합 공격이 부여된다는 것과 이 중에서 레벨4 참옥 속성과 조합을 해서 진무쌍난무로 공격할 경우에는 적장들에게 15%의 높은 데미지를 주고 적 병사들에게 15% 확률로 일격으로 즉사시키는 사기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제갈건담이란 별명이 나오게 된 계기.[159] 이 중 장각의 예는 차치4에도 다단히트 기술이면서 옥 속성 발동조건을 만족시킨 상태(무쌍게이지 가득 채움/레벨 10~11 무기 장착)에서만 레벨4 옥 속성이 부여되는데다가 이 중에서 레벨4 참옥 속성과 조합해서 공격할 경우 다단히트 공격을 사용해서 적장수들과 적병사들에게 높은 확률로 즉사시킬 수 있고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다만 뒤에서 공격을 받을 수 있는 단점이 존재한다.[160] 진삼 3 맹장전에서의 속성부여 버프와 참옥의 막강한 성능이 맞물려 참옥으로 광역공격을 하는 차지나 무쌍난무를 소유한 캐릭터들은 상당수가 사기캐릭터로 성능 평가가 상승했고, 대부분이 강캐릭터로 격상됐다.[161] 신캐릭터 보정을 받은 데다, 공격속도가 매우 빠르고 무기가 쌍절곤인지라 공격 길이는 짧지만 범위에 있어서는 상당히 가드하기 껄끄러운데다, 차지4가 선후딜 모두 거의 없고 짧지만 범위형 공격인지라, 현역 당시에도 마상 상태에서 강한 마초와 주태, 방덕 정도를 빼고는 사기캐릭터로 꼽혔으며, 말을 타지 않은 상태에서 당시에는 말을 타지 않은 상태에서의 지상전에서는 최강 사기캐릭터이자 최전성기 성능을 자랑했던 여포와도 전혀 꿇리지 않게 맞대결할수 있는 캐릭터였다. 다만, 1대 소수 대전에서는 엄청나게 강하나 1대 다수 대전에서는 범위형 공격이 리치가 짧거나 범위가 넓지 못한지라 여포나 좌자에 비해서는 1대 다수전에서는 주의를 요한다는 게 단점이다. 단 이렇게 성능이 좋은만큼 유니크무기 습득 조건이 상당히 어려운 편인데, 합비 전투에서 나타나는 강화된 장료를 무려 4번이나 쓰러뜨려야 한다.[162] 이 당시 능통의 성능은 강함을 뛰어 넘어 매우 사기적이라, 최강 캐릭터 중에서도 마상 캐릭터를 제외한 지상 캐릭터 중에서는 여포와 대등하게 맞대결이 가능한 몇 안돼는 캐릭터였다. 유니크 무기에 빙옥, 배수호부-백호아-현무갑-선단-신속부를 착용시켜 준 다음 적에게 포위당했을때는 전신무적 탈출차지인 차지1으로 빠져나가고 적당히 거리를 둔 다음 차지4만 미친듯이 남발해도 수라모드에서 상당히 약화돼는 좌자와는 달리 수라모드에서조차 여포에 버금가는 사기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1대 소수전에서는 여포보다 더 무서운 면까지 있다! 여포가 가장 사기급이었던 진삼4에서도 모든 상황을 커버할 수 있는 차지1, 차지3의 정신나간 성능에 비해 여포의 대 무장 등 소수를 대상으로 한 화력은 그 명성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편인데, 빙옥 장착한 능통한테 차지4에서 결빙이 걸리면 수라난이도 여포고 뭐고 한 순간에 빨피가 돼버릴 정도로 미친 화력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캐릭터가 능통이다! 그리고 능통은 타 캐릭터들에 비해 측면을 치면서 등짝을 털기가 매우 쉬운 캐릭터인만큼 대미지와 안정성 및 가드불능 이펙트 모두 건질 수 있는 옥은 양옥이 아닌 빙옥이다. 그나마 단점이 있다면 맹장전에서 추가된 아이템이면서 일부 강캐릭터들의 성능을 크게 상승시켜주는 비룡갑과는 상성이 맞지 않는다. 능통이나 여포를 선택했다면 비룡갑이 아닌 다른 아이템을 착용시키자.어짜피 능통과 여포는 비룡갑 그런 거 없어도 사기성이 짙은 캐릭터니 상관없다 특히 능통의 경우 차지4 사용에 익숙해질수록 사기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캐릭터로, 4 발매 초반기에는 여포 외에 좌자를 사기캐릭터 급으로 꼽았으나, 가동 직후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이 역전됐고, 좌자를 밀어내면서 여포와 대등하게 맞붙을 수 있는 사기캐릭터로 입지가 완전히 굳혀졌다. 다만, 초보들도 무리없이 사용하기 좋은 마상 3대 사기캐릭터나 여포와는 달리, 차지3/차지5의 딜레이나 빈틈이 상당해, 확실한 차지4 사용에 익숙해 지는 플레이어의 역량을 요구한다. 물론 차지1/차지4 사용 정도만 익숙해진 중수급 이상의 유저 수준정도만 도달해도 당연히 여포급의 사기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게 가능하다.[163] 새롭게 바뀐 진무쌍난무가 굉장히 고성능이고, 에볼루션 공격은 전방위 회전 띄우기 공격이라는 엄청난 성능을 자랑한다. 그 외에 차지4도 강력하다. 흠이라면 록온 삭제로 잉여기가 되버린 차지3, 오히려 과거의 띄우기보다 성능이 낮아진 차지5가 있다. 타 차지기는 별로지만 기본기와 차지4, 에볼루션 및 진난무가 최강을 넘어 사기적인 면이 있는데다 캐릭터의 능력치도 준수해, 4의 조운 역시 초강캐를 넘어 사기캐급으로 분류돼는 경우가 꽤 있다. 다만 마상 사기캐들이나, 여포, 능통보다 더 많은 컨트롤을 요한다는 게 단점. 특히 이속이 여포나 능통보다 상당히 느린데다, 노멀무쌍의 성능과 진무쌍난무의 성능이 크다. 이런 성능 때문에 신속부나 비룡갑 등으로 성능을 다소 보완해 줄 필요가 있으며, 여포나 능통에 비해서 칼같은 컨트롤을 요구한다. 다만 기본기가 여포나 능통도 능가하는 사기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것이 위안점. 4의 조운은 여타 캐릭터에 비해 차지 의존도가 차지1, 차지4를 제외하면 상당히 낮은 캐릭터기도 하다.[164] 거기다가 맹장전의 경우, 새로 나온 아이템인 비룡갑과의 상성도 매우 잘 맞아 비룡갑을 장착하면 콤보까지 매우 다채로워지고 강해지며 탈출 차지인 차지1에서 점프 공격 혹은 점프차지로 캔슬이 가능해져 그때는 진짜로 지상전에서 여포, 능통 못지 않은 인간병기가 뭔지 보여준다.(!) 따라서 맹장전에서는 비룡갑으로 인해 성능 평가도 다소 상승했다. 굳이 비룡갑이 아니어도 기본기랑 차지1, 차지4만 사용해도 숨겨진 사기캐릭터 수준의 성능이라 여포나 능통보다 다소 느린 속도를 보완해주기 위한 신속부도 좋다. 그러나, 무쌍난무의 성능만 강화시키는 진난무서는 비추천. 이유는 말 그대로 무쌍난무의 성능만 강화된다. 기본 무쌍난무도 막타에 허점은 있어도 충분히 쓸 만한 수준이며, 무쌍난무를 강화시키는것보다 비룡갑 장착으로 비룡갑 캔슬 파생 공격의 성능을 크게 강화시키거나 신속부로 속도를 늘리는 편이 안정성과 화력 모두에 훨씬 큰 도움이 된다. 이는 사용 방식이 다소 유사한 하후돈도 마찬가지.[165] 단 좌자의 경우 상급 난이도 이상의 고난이도에서는 유니크 무기를 장착하지 말고 옵션이 최상급인 경무기를 장착하고 철갑수를 장착했을 경우에만 한정으로 차지4의 공격이 안정화돼면서 사기 캐릭터로 대접받을 수 있다. 거기다가 아무리 속도가 빠른 편인 캐릭터라지만, 여포나 능통, 조운, 하후돈의 차지1 같은 탈출차지/이동차지가 없고, 차지4 뻐고는 믿을만한 공격이 부족하다는 것도 상당한 단점. 최상급 경무기에 철갑수가 장착돼있지 않은 좌자는 상급난이도 이상에서는 사기 캐릭터라고 하기는 다소 어려우며, 수라 난이도에서는 여포나 능통은 물론이요, 조운이나 하후돈에게도 성능이 밀린다. 애초에 차지4에 올인하는 캐릭터가 좌자인지라... 다만, 위안점은, 점프차지의 회피성능이 좋은 편이라 맹장전에서 비룡갑을 착용시키면 차지4의 딜을 없애는 데 이용할 수 있어 다소 안정적이고 강해진 성능으로 사용 가능하다.[166] 차지4 공격이 전방위에 관통공격의 보라색 레이저 8개를 날리는 사기적인 기술이고 가벼움 무기를 들고 있으면 차치4 공격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유니크 무기를 얻는 조건이 그 호로관 여포를 때려잡는 것만으로도 이 캐릭터의 사기성을 알 수 있다. 특히 1대 다수전에서는 철갑수를 착용했을 시 매우 강하다. 다만, 유니크무기가 속도가 표준인데다, 차지4가 느리고 유니크 무기 옵션이 구린 편이라 애로사항이 꽃피고, 상급~수라 난이도 플레이 시에는 신속부/비룡갑의 착용이 강력 권장되며, 따라서 상급난이도 이상에서는 여포나 절영마초, 절영주태, 절영방덕만큼의 사기성은 보여주지 못한다. 쉽게 말해서 상급난이도 이상에서는 여포나 능통급의 사기캐릭터가 아닌 사용할 줄 알아야 강해지는 사기캐릭터. 가동 직후 시간이 지나고 나서는 성능 상 서열평가가 좌자에서 능통으로 역전되어 되려 상급 난이도 이상에서는 지상전 기준으로 오히려 능통이 인정받으며 여포와 능통이 지상 기준 성능 투 탑으로 평가가 굳어졌다.[167] 탄탄한 기본기인 통상공격과 에볼루션, 봉인기였던 차지6이 횡베기 스타일로 바뀌면서 고난이도에서도 사용하기 좋고, 점프차지도 고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조운이나 서황처럼 비룡갑과의 상성이 매우 좋은 캐릭터라, 맹장전에서 추가된 비룡갑 캔슬을 잘 이용하면 무한 콤보도 사용이 가능하며, 따라서 맹장전에서는 성능 평가도 다소 상승했다. 그 외에 차지3과 진무쌍난무도 강력. 탈출 차지로 사용할 수 있는 차지1도 가끔 사용해주면 쏠쏠하다. 단점이라면 도검류캐릭터라서 생각보다 범위가 넓지 않은 점이다. [168] 하후돈 또한 최강캐급 수준의 상당한 고성능의 캐릭터로 인정하는 데는 이견이 없는 편이나, 도검 캐릭터인지라 마상 사기캐들이나 여포, 조운에 비해 리치가 다소 짧고, 마상 사기캐들이나 여포, 능통에 비해 조운처럼 더 많은 컨트롤을 요구하는데다 조운보다 리치도 짧은지라(...), 사기캐릭터로 분류하는데는 다소 이견이 있기도 하다. 그래도 도검류의 전체 리치 너프에 큰 영향을 받고 새로 변경된 차지5가 그렇게 좋은 기술이 아니었던 주유보다는 하후돈의 성능이 더 우위에 있다. 그리고 조운과 비슷한 유형의 캐릭터면서 조운에 비해 꼭 꿇릴 것도 없는 이유가, 리치는 조운보다 짧지만 속도는 확실히 조운보다 빠른 캐릭터이다. [169] 서황의 경우 리치와 판정이 상당히 좋은 일반공격 및 에볼루션과 안정적인 성능의 점프 차지 및 차지3, 차지6 및 대미지는 좋지 않지만 적들로부터의 포위로부터 안정적으로 빠져나갈 수 있는 나름 괜찮은 무쌍난무를 가지고 있다. 또한 여포나 능통, 조운의 차지1같은 탈출차지에 비해서는 성능이 다소 떨어지지만 적의 포위를 나름대로 회피할 수 있는 기합포인 차지1도 은근히 성능이 괜찮다. 오리지널에서도 조운이나 하후돈과도 맞먹을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안정적인 면에서 강한 강캐릭터였지만, 횡공격 위주의 공격인데다 유니크 무기가 경무기라 대미지가 다소 약하게 나오며 무쌍난무의 성능도 이동/대미지 면에서 조금 떨어지는 편이고 유닉무기의 다소 아쉬운 성능과(공격력이 붙어있는 건 좋은 점이다. 그러나 다른 면에서는 대미지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는 편인 경무기인 건 차치하더라도, 서황 특성상 활용도가 높은 방어 옵션과 차지 옵션이 붙어있지 않다. 그 중 공격이 안정적인데도 불구하고 경무기라 대미지가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돼는 점과 방어 옵션이 붙어있지 않다는 점이 대표적인 단점이다.) 전체적인 데미지 역시 불만족스러운 편이라 사기 캐릭터에는 분류돼지 못하는 강캐릭터수준의 캐릭터였으나(그래도 4 오리지널 기준으로 봤을때도 수라 난이도에서도 전 캐릭터들의 평균적인 성능에 비해 상당히 강하고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던 수준급의 강캐릭터였다. 유저 역량에 따라 하후돈이나 조운과도 한 번 해볼만한 강한 성능의 캐릭터였다. 거기다가 비룡갑이랑 상성이 매우 뛰어날 수 밖에 없었던 특색을 가졌던 캐릭터였는데 비룡갑이 생기면서 성능이 그야말로 미친듯이 강해지게 됐다.) 비룡갑이라는 새로 생긴 아이템으로 차지3라든지 차지6 혹은 일반공격/에볼루션에서 점프차지로 캔슬이 가능해지면서 맹장전에서는 사기캐릭터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크게 강해졌다. 4 맹장전에서의 서황은 점프차지의 성능이 워낙에 강하고, 일반 점프공격 리치도 긴 편이라, 4 맹장전 내에서 비룡갑과의 상성이 좋은 캐릭터들 중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극강인 캐릭터이며,(그렇기 때문인지 4맹장전 서황의 경우 유저들이 비룡갑은 못해도 착용 권장 아이템으로 분류하며, 유저에 따라서는 비룡갑을 필수 착용 아이템으로 분석하기도 한다.) 이를 이용해 비룡갑 착용 유무 및 비룡갑 캔슬 활용 정도에 따라 성능이 크게 변하는 캐릭터로, 비룡갑 캔슬을 제대로 이용한다면 맹장전에서는 성능을 극도로 끌어올릴 수 있는 캐릭터이며 비룡갑을 장착한 서황은 장료를 능가하는 안정적이면서도 강한 성능을 가진 캐릭터로 플레이할 수 있다. 특히 서황의 경우 비룡갑의 성능을 적극 활용하면 아무리 이래도 마상 3대 개캐는 무리라도 지상 2대 개캐인 여포, 능통과도 맞붙는 게 가능할 정도다.# 이 영상을 참고하면 4 맹장전에서 비룡갑을 착용한 서황이 얼마나 강해지는 지 알 수 있다.[170] 오리지널에서도 탈출차지로 사용할 수 있는 차지1과 고성능의 차지5/차지6로 인해 상당한 강캐로 평가받았는데,(다만, 4 오리지널에서는 무장저격용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무쌍난무의 성능과 도검계 무장의 상대적으로 짧은 리치와 무기에 방어/체력 옵션이 붙어있지 않다는 점이 발목을 잡는 강캐릭터였다.) 맹장전에서 추가된 비룡갑과의 상성도 극강이라 사기캐릭터로 분류하기에 부족함이 없어졌다. 다만, 감녕의 경우 무쌍난무가 히트시키기는 쉽지만 풀히트는 어렵고, 그럼에도 대미지가 약하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난무극서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이다.[171] 서황, 감녕과 마찬가지로 오리지널에서도 상당한 강캐로 평가를 받았고,(다만, 4 오리지널에서는 유닉무기 옵션에 공격이 붙어있지 않고 필요성이 별로 없는 마술이 붙어 있어, 비룡갑으로 성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없는 4 오리지널에서는 앞에 나열한 사기캐릭터보다는 당연히 성능이 다소 떨어졌고, 똑같이 맹장전에서 비룡갑의 등장으로 성능이 대폭 강화된 서황/감녕보다도 약간 떨어지는 수준의 강캐릭터였다.) 맹장전에서 추가된 비룡갑과의 상성도 굉장히 좋아서 긴 후딜을 빼면 단점이 없는 6차지의 딜레이조차 점프 캔슬로 줄일 수 있고, 무엇보다 6차지와 무쌍 난무만으로 수라 난이도 클리어가 가능하여 맹장전에서는 사기 캐릭터로 평가하는 유저들이 많아졌다.[172] 이 캐릭터들의 공통점은, 기본적으로도 강캐릭터인데다, 비룡갑과의 상성이 미친듯이 좋은지라, 비룡갑 캔슬을 제대로 이용하면 사기캐릭터 수준으로 성능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는 캐릭터라는 점이다.[173] 5탄 본편에서는 손상향처럼 활을 썼으나 SP에서는 무기가 변경이 되어서 사기캐 등급에서 내려갔다.[174] 중복모션인 창 계열 최강자에 해당했언 오리지널 한정.[175] 무기가 전용 무기인 장검으로 바뀐 진삼국무쌍 5 Special 한정.[176] 비룡섬을 쓰면 스텔스 적병 사이에서도 가뿐히 살아남는다[177] 편전궁 6차지나 신뢰검 4차지가 대표적.[178] 여포처럼 1편을 제외한 모든 시리즈에서는 최강사기캐이다.[179] 오리지널 한정[180] 단 레어무기를 얻었을 때 한정.[181] 오리지널 한정[182] 오리지널 한정[183] 오리지널 한정[184] 일본은 잘 다루면 흉악한 성능을 자랑하는 두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독일은 파워 슛을 옆으로 꺾어 쏘면 득점이 보장되기 때문.[185] 페르소나 3 포터블 제외[186] 너프는 카라잔 이후에 받았다.[187] 사기였음에도 하향을 받지 않았다. 투스카르 토템지기 간접 너프로 잘 쓰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었으나, 씹사기에서 사기로 너프된 것뿐이다.[188] 카드 자체는 티리온과 견줄 정도로 사기지만 성기사라는 직업 자체가 별로이다.[189] 07~15년 캡파 역사상 최강 최악을 자랑했던 11년의 개사기 기체 2종으로서, 15년까지 나온 어떤 사기기체 중에서도 이 두 기체를 능가하는 사기기체는 없다고 평가될 정도다. 당 게임 내의 기체에서만 평가한다면 사기 캐릭터가 아니라 흉악 캐릭터에 포함시켜야 할 정도이며, 초고대 장인장성이 심혈을 기울여 모는 기체보다 갓 초보서버에서 올라온 뉴비알딤이 더 믿음직스러웠다고 평가하는 유저도 있을 지경이다. 이때를 기준으로 유저들은 밸런스가 답이 없음을 절실하게 체감했으며. 어마어마한 숫자가 빠져나갔다.[190] 단, 이때문에 열린 후 일정 간격으로 옵션 가격이 상승하는 챌린지 모드에선 오히려 독이다. 이땐 올챙이 프레스토를 적절한 시기에 변신시키면 유리하다.[191] TPS로 분류되므로 일단 여기에 넣는다.문제시 수정바람.[192] 특히 방어력 약화를 먹었거나 방어력,체력지수가 약한 캐는 마토이 플루크 한방에 큐브조각이 되는 꼴을 볼 수 있다.[193] 이인간이 플래이어 캐릭터라면 전쟁터 한복판에서 혼자서 무쌍찍고도 남는다[194] 다양한 캐릭터 밸런스 변경 해킹판들이 존재하는데 이 중에 대부분의 컴퓨터 캐릭터들이 최강의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는 해킹기판도 존재한다.[195] 컴퓨터 플레이시에만 한정으로 동 캐릭터전인 승룡권 장풍을 사용하는 류와 켄만 제외하면 사기 캐릭터로 활약한다.[196] 비공식 1라운드 보스. 크리엘이 들고 나오는 마황성 가잔은 물몸이긴 하지만 마황대포 3문의 사기적인 화력에 포격장비를 풀스택으로 만들어버리는 마황전환로가 조합되면 장비 육성이 덜 된 성 따위는 순식간에 가루로 만들어 주신다. 정작 아군 버전의 가잔은 이 게임 최악의 유리몸이라 저 짓을 시도하다간 유닛 웨이브에 털려나가기 십상이란 게 함정.[197] 스테이지에도 떡하니 보스라고 박혀 있는 진 1라운드 보스. 미칠듯이 성문이 단단해서 본체에 딜 박아넣기도 어려운 주제에 격퇴를 소망하는 별로 성문을 무시하고 아군 성 본체에 다이렉트 어택을 날리며 장비를 철거시켜 버린다. 게다가 마도연성포도 1발짜리라고는 해도 딜이 무시 못할 수준인지라......[198] 성 자체는 튼튼한 맹제 계열의 성으로 마황대포를 잘 가드하면서 유닛싸움을 해서 밀어버리면 대 유닛 장비 하나 없는지라 털어버릴 수 있다. 문제는 펄카가 시작과 동시에 아군 장비 하나를 강제로 뜯어버리는 만행을 저지른다는 것.[199] 병참술이 특기에다가 거기다 다른 두 영웅이 던전의 대영주(오버로드)와 스트롱홀드의 전투마법사(배틀메이지)라 약간 미묘(던전은 무력영웅도 마법에 힘이 실리고 전투마법사는 스트롱홀드 내에서 찬밥이다)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병참술 특기 영웅 중에서도 전형적인 무력 영웅인 키레가 최고라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200] 아케이드 클리어자가 단 한명도 존재하지 않는다. [201] X-36은 유일하게 350만점을 돌파했다.[202] 국내 전일의 코멘트로는 랩터의 이론치가 350만점 이상이라고 한다.[203] 특히 4면 코메이지 사토리전의 상기 스펠.[204] 물론 대체로 감은것으로 인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