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공명주생중달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상세3. 쓰임4. 예시5. 기타

고사성어

죽을 사

구멍 공

밝을 명

달릴 주

날 생

버금 중

이를 달

[1]

1. 개요[편집]

삼국지연의에서 등장하는 '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쫒아냈다.'는 이야기.[2]

오장원 전투에서 제갈량이 죽고 촉한군이 퇴각하자 사마의는 드디어 공명이 죽었으니 기회가 왔다고 판단, 추격하여 격퇴하려 했으나 제갈량이 죽기 전에 파놓은 계책으로 인해 놀라 퇴각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이 이야기가 생기게 되었다.

유래가 되었던 중국 본토는 말할 것도 없고, 역사 속 조선이나 일본의 문서나 기록에서도 자주 인용되는 문구. 또한 현대에 이르러서도 꽤 자주 언급되는 편이다.

2. 상세[편집]

삼국지연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언급된다.

(전략)
사마의는 정탐을 나갔던 하후패에게서 이야기를 들었다.
"촉군이 군사를 물리고 있습니다."
그러자 사마의는 무릎을 치며 말했다.
"과연 공명(제갈량)이 죽었구나. 이를 놓치지 않고 얼른 쫓아가서 격퇴해야 한다."
사마의는 몸소 군의 앞에 나서서 촉군을 추격했다. 그 순간, 도망치던 촉군이 피리와 징을 울리며 되돌아왔고, 거기엔 '한나라 승상 제갈량'이라는 깃발이 보였다. 사마의가 속임수겠지, 하고 촉군을 휘둘러보니 과연 제갈량이 수레에 앉아서 자신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3] 그걸 보자 사마의는 크게 놀라며 외쳤다.
"너무 서두르다가 이런 화를 당했구나. 얼른 퇴각하라!"
그 소리에 위군이 혼란에 휩싸인 채 퇴각했다. 사마의가 너무 정신없이 도망치자 뒤따라온 하후패가 말했다.
"진정하십시오. 충분히 멀리 왔습니다."
그 때 사마의가 자기 목을 매만지며 말했다.
"내 목이 제대로 붙어 있느냐?" (후략)

결국 사마의는 겁에 질려 영채에 틀어박혀 있다가 한참 후에야 제갈량이 정말로 죽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는 이야기. 사마의의 대사 때문에 사공명주생중달 자체보다는 '내 목이 붙어 있느냐'로도 자주 사용되곤 한다.

삼국지연의 버전이 유명하긴 하지만 이 이야기는 당대에도 이미 널리 퍼져 있었다. 즉, 나관중에 의해 재가공되어 연의에 넣은 것이다. 원래 정사에 있던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작성된 창작으로, 실제로 정사 삼국지에서 제갈량 사후 촉군이 군을 정돈하고 퇴각하자 사람들이 사마의에게 급히 알려 사마의가 바로 추격했는데 촉군을 이끌던 강유와 양의가 북을 울리고 마치 공격할 것처럼 대응하자 추격하던 사마의가 군사를 바로 물리고 감히 촉군을 핍박할 생각을 하지 못했고 이에 촉군이 죄다 후퇴한 뒤에야 후퇴한 촉군의 영채를 살펴보며 '과연 공명은 천하의 기재였다'라고 말했다는 짧은 언급을 기반으로 한다. 이후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알고 죽은 공명도 이기지 못했다면서 사마의를 비웃자 사마의는 '산 사람의 계책은 헤아릴 수 있지만 죽은 사람은 어쩌겠는가.' 말했다는 얘기. 이 얘기를 나관중이 마지막까지 연의 공명의 지혜를 돋보이게 하려는 취지(덩달아 사마의를 그런 계책에 휘말려 바보 짓을 한 걸로 보이게)로 부풀린 것이다.

또한 나관중 말고도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재가공되었는데, '사분율행사초비(四分律行事凩批)'와 '사분율행사초간정기(四分律行事凩簡正記)'에서는 목상을 태운 수레가 아닌 자신의 시신 밑에 흙을 담은 그릇을 두고 거울을 마주보게 하여 점을 쳐본 사마의가 '공명이 흙을 밟고 거울을 보고 있으니 아직 살아 있구나.'라고 착각하게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등장한다.

사실 사마의의 추격은 4차 북벌 당시의 경솔한 판단을 숙고하여 추격한 것일수도 있다(일각의 해석처럼 사마의가 정말 장합을 정치적으로 거슬리는 존재로 보아 일부러 죽이려고 그런게 아니라면) 사마의는 제갈량의 4차 북벌 당시 퇴각 당시 무리하게 추격에 반대하는 숙장인 장합을 보냈다가 패하여 죽게 만들었던 적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때는 총사령관인 사마의가 직접 추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강유와 양의가 이끄는 촉군은 오히려 역으로 사마의군을 요격할듯이 보이는 의외의 태세를 취한다.[4] 결국 사마의는 촉군이 급반전하여 돌발적으로 이리나오니 이내 물러나 일단 추격할 생각을 버리고 물러난 이후 조심스럽게 동태를 살핀 것이라 볼 수 있다. 그 자신의 말 따라 '산 사람의 계책은 헤아릴 수 있지만 죽은 사람은 어쩌겠는가.'라는 말이 딱히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5]

3. 쓰임[편집]

조선, 일본의 문서에서까지 기록된 생각보다 잘 사용된 말.

박인로의 '선상탄'이란 가사에서는 뜻을 풀어서 등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제갈(死諸葛)도 생중달(生仲達)을 멀리 쫓고…'

조선왕조실록에는 '죽은 이순신이 산 왜적을 깨뜨렸다'는 표현이 등장할 정도. 원문 표현은 死舜臣破生倭(사순신파생왜)이며, 해당 기록은 선조실록 선조 31년 11월 27일의 사신 논평에 등장하는 표현이다.

4. 예시[편집]

전한 시기에 유방은 죽기 직전 홧김에 번쾌를 죽이려고 하면서 이 일을 맡은 진평주발에게 겉으로는 각각 관영과 번쾌를 도와 군을 이끌기 위해 파견되는 것으로 정보를 조작했는데, 어쩌다 보니 여후가 여기에 속아서 이들이 이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 군사를 경계하느라 전한 왕조를 당장 탈취하려는 계획을 포기했다. 그리고 이때 죽이지 못한 공신들에 의해 일족이 몰살된다.

SD건담 삼국전 코믹스 3부에서는 최종 보스로 등장한 사마의 사자비의 악행을 공명이 죽은 후 공명잔재로 인해 함정에 빠진 사마의가 서로 사이좋게 천옥개를 꺼낸 상열제로 각성한 용제기가무제, 대제현무장의 공격으로 계획을 실패하고 사망하게 된다.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에서도 나왔는데, 진실을 알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단 쿠로토에게 살해당한 쿠죠 키리야는 생전에 친구의 죽음으로부터 5년간 연구하면서 버그스터 바이러스를 유전자로부터 재구성해 바이러스를 섬멸시키는 '리프로그래밍 시스템'을 개발했었다. 이를 주인공인 호죠 에무맥시멈 마이티 X로 구현화했고, 이어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 맥시멈 게이머 레벨 99로 변신하여 가면라이더 겐무 좀비 게이머 레벨 X의 불사신 능력을 소멸시킨 것도 모자라, 단 쿠로토의 항체를 제거하여 변신 능력을 상실시킴으로써 단 쿠로토를 완전히 파멸시킨다.

레전드히어로 삼국전에서는 사마의의 신선패를 강탈한 제갈량이 신선패와 융합해 육체가 소멸되고, 그 대신 유비와 융합해 죽어가던 유비를 살려내 사마의와 결전을 치루는 형태로 구현됐다. 그러나 마지막엔 사마의는 죽고 유비가 최후의 승자가 되자 제갈량이 살아나서 완전히 반대가 되었다.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에서는 죽은 히로인이 산 히로인들을 괴롭게 만든다.

명탐정 코난에서도 이 성어가 등장한다.

브라질조석축구만화에서 독일 대 프랑스전에서 사용되었다. 죽은 외질이 산 프랑스를 이기다

선동열의 선수 시절 등판일이 아닐 때도 불팬에도 몸을 풀게 했고, 상대 팀은 기가 질려 경기를 망치곤 했다. 특히 1988년 한국시리즈 6차전(1988.10.26)에서 등판일이 아닌 선동열[6]을 불펜에서 몸을 풀게 해 빙그레 이글스를 긴장시켜서 승리하기도 했다. 그러자 다음 날 나온 신문 기사에 선동열을 죽은 공명에 비유한 신문기사가 실렸다.

스타크래프트2 공허의 유산에서는 죽은 제라툴이 산 아몬을 물리친다.

스펙 옵스: 더 라인의 엔딩들중 하나가 이 분류에 속한다

쏘우 시리즈메인빌런이 세대교체를 하는 와중에도 여러 방법으로 계속 나온다.

포뮬러 원 1970 시즌에는 요헨 린트가 시즌 초반과 중반을 압도적으로 지배하여 45점을 벌어 1위를 장악하다 이탈리아 GP에서 프랙티스 중 사망... 그런데 이때까지 린트가 벌어놓은 점수와 2위와의 점수 차가 넘사벽이었기에 그 누구도 린트의 사후 이탈리아 GP 결승을 포함한 나머지 4경기에서 린트의 점수를 따라잡지 못했다. 그리하여 요헨 린트는 죽어서 챔피언이 되었다...

리듬게임 쪽에서는 죽은 테크니카3가 사설서버로 부활해 산 싸이클론을 몰아내는 형국이 연출되고 있다.

2013년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의 죽은 캐릭터인 고스트의 모형을 LAPD가 테러리스트로 오해해서 출동한 일도 있었다(...)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xbox/139/read?bbsId=G003&itemId=3&articleId=1105070 죽은 고스트가 산 시경을 놀라게 했다 당황하지 마라, 이것은 인피니드 워드의 함정이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 나온 악당 크로스본즈는 시빌 워 초반부에 재등장하여 앙숙 캡틴 아메리카와 재회해 리매치를 치르고 결국 패배하나 심리전으로 흔든 후 동귀어진을 시도하다가 완다 막시모프에게 저지당해 혼자 자폭사한다. 하지만 그의 자폭사 여파로 결국 민간인들이 피해를 입었고, 이로 인해 시빌 워에서 갈등의 핵심 소코비아 협정이 등장하며 어벤져스 분열의 단초를 제공했으니 동귀어진은 실패했어도 사후에 캡틴 아메리카를 제대로 엿 먹이는데 성공했다.

5. 기타[편집]

우스개소리로 죽은 공명이(死孔明)이 뛰어가면서(走) 중달(仲達)을 낳았다(生)는 심히 괴랄한 해석이 가능하다. 어색한 문장이 되기는 하지만 일단 문법적으로 하자도 없기 때문에, "한문은 아는 만큼 읽힌다"는 점을 가르치기 위한 예시로도 쓰이는 언어유희.

[1] 밝을 명(明)과 달릴 주(走) 사이에 능할 능(能)을 넣어서 읽기도 한다.[2] 다만, 최초로 등장한 것은 사서인 한진춘추이다. 연의의 창작 한참 전부터 민간에 퍼져 있던 이야기를 나관중이 더욱 극적으로 재창작한 것.[3] 물론 다들 알다시피 나무로 만든 목상이다.[4] 굳이 질서정연하게 후퇴하는 촉군을 사마의가 공격할 필요가 없어서 추격하지 않았다는 얘기도 있는데 사마의는 촉군이 단순히 질서정연해서 추격을 안한게 아니라 촉군이 사마의쪽으로 방향을 돌리니 바로 군사를 물려 핍박할 생각을 하지 못했다.[5] 물론 추격하지 않았으면 이런 말이 나올 이유가 없었겠지만 4차 북벌도 그렇고 5차 북벌도 그러하거니와 사마의가 추격을 고집한 건 어떻해서든 퇴각하는 촉군을 공격해 타격을 입힐 필요성을 느끼고 있던 것이 분명하다. 촉의 북벌군은 몇년간 관중 지방에 상당한 위협을 가했고 따라서 촉군에게 타격을 입혀 농서를 다시 넘보지 못하게 할 필요성이 충분했다.[6] 당시 선동열은 손가락 부상 중이어서 등판할 상황이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