쁘라윳 짠오차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General_Prayut_Chan-o-cha_%28cropped%29.jpg

본명

쁘라윳 짠오차
ประยุทธ์ จันทร์โอชา

출생

1954년 3월 21일 (64세) 태국

국적

태국 파일:태국 국기.png

종교

불교

재임기간

2014년 8월 21일~ 현직

1. 개요2. 생애

1. 개요[편집]

태국의 현 총리이자 전 군인. 육군참모총장(육군 대원수) 시절이던 2014년, 쿠데타를 일으켜 29대 총리로 집권, 군사 독재 정치를 펼치고 있다. 필리핀로드리고 두테르테에 버금가는 막말, 쿠데타를 일으켜 집권한 독재자라는 점, 군인 시절에서 배어나온 사고방식 때문에 논란이 많기도 하다.

2. 생애[편집]

1954년 3월 21일, 나콘랏차시마 주에서 태어났다. 쭐랄롱꼰 국립 사관학교 졸업 후, 촌부리 주 21 보병 연대 2사단에서 군 경력을 시작했다. 그곳에서 2년 선배이자 2006년, 태국 쿠데타를 일으켰던 前 아누퐁 파오찐다 육군참모총장을 따르며 그와 우애를 다졌다고 한다.

2010년 4월에는 탁신 친나왓 前 총리의 실각에 반발하여 일어난 타이 반정부 시위에서는 강경진압을 주도한 것으로 악명을 떨쳤다. 덕분에 태국군의 유혈사태를 동반한 진압으로 92명이 사망했으며, 이 중에는 어린아이까지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1월 8일에는 기자들의 브리핑 현장에서 자신의 모습을 한 종이 인형에게 질문이나 하라는 황당한 기행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