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비자카드

최근 수정 시각:

종류별 신용카드 회사

[ 펼치기 · 접기 ]

카드 결제망 브랜드

국제 브랜드

VISAMasterCardAmerican ExpressDiners Club

아시아 브랜드

JCBBC/BC GlobalChina UnionPay

미주‧유럽 브랜드

DiscoverDankort

직불‧현금망

VISA Electron/V Pay, PLUSMaestro, CirrusUnionPayPulseBCAEXK

대한민국의 신용카드사

전문계
카드사

비금융계

삼성카드롯데카드현대카드

비씨카드

은행계

KB국민카드* ‧ 우리카드* ‧ 하나카드* ‧ 신한카드*

신용카드업 겸영은행

KDB산업은행IBK기업은행* ‧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SC제일은행* ‧ 한국씨티은행* ‧ DGB대구은행* ‧ BNK부산은행* ‧ BNK경남은행* ‧ 광주은행제주은행전북은행

백화점카드

갤러리아백화점현대백화점

* 비씨카드 회원사 / † 비씨카드는 전업계‧은행계로 모두 분류됨

Visa Inc.

More people go with Visa.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40px-Visa_2014_logo_detail.svg.png

1. 개요2. 신용카드3. 체크/직불카드4. 3D Secure(안심클릭)5. 결제 시스템
5.1. Visa payWave5.2. Visa payWave 기능이 있는 카드 일람5.3. Visa payWave 결제 가맹점 일람
6. 로고 변천사
6.1. 홀로그램
7. 로열티와 갑질8. 기타

한국 공식 홈페이지

1. 개요[편집]

현재 국내 발급기준 해외결제 수수료: 1.1% (사용자 부담 1%)

국제 신용카드 브랜드들 가운데 대표 주자. 본사는 샌프란시스코에 있다.

전 세계 국제 신용결제의 60% 가량 점유하고 있을 정도로 신용카드의 대명사처럼 인식되고 있으며, 가장 광범위하게 보급되어 있다.[1] 아멕스, 다이너스 클럽, 디스커버, 은련, JCB 등의 카드를 받지 않는 곳은 많지만, 신용카드는 받으면서 비자카드를 받지 않는 곳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제 신용카드를 받는 전 세계 거의 모든 매장이 비자(와 마스타)는 기본으로 받는다.[2][3]

자매 브랜드로 직불카드인 Visa Electron, Visa Debit과 직불카드 전표 매입망인 Interlink, ATM 네트워크인 PLUS가 있다. 모든 비자카드는 PLUS 네트워크를 통해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BIN은 4번으로 시작한다.

1958년 미국뱅크 오브 아메리카(BoA)에서 BankAmericard라는 이름의 신용카드를 출시했는데, 이 카드가 굉장한 인기를 얻으면서 오늘날의 비자카드로 발전했다. 처음에는 BoA의 본거지인 캘리포니아 주 일대에서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결제망이 차츰 미국 전역으로 넓어졌고 1970년대 들어서는 국제적으로도 널리 확대되었다. 덩치가 커지면서 모기업이던 BoA로부터 독립하게 되었고, 1978년에 이름을 VISA로 바꾸었다. 아직까지 BoA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BoA에서도 마스터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을 정도로 둘이 아예 별개의 법인이다.

비자카드의 자세한 역사는 여기서 보자.

대한민국에서는 외환은행에서 1978년에 처음으로 발급하기 시작했다. 여담으로 뱅크아메리카드가 인기를 끌던 시절에 BoA의 라이벌 은행들이 연합하여 대항마로 출시했던 마스타차지 인터뱅크카드는 오늘날의 마스터카드가 됐다.

비자카드는 세계 최초의 리볼빙 카드였다는 점에서 신용카드 역사상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비자카드 이전에 존재했던 다이너스 클럽이나 아멕스의 신용카드들은, 할부 없이 신용공여기간 내의 카드 사용액(신용공여액)을 다음 달 결제일에 모두 한꺼번에 갚아야 하는 charge card들이었다. 반면에 비자카드는 리볼빙을 이용하여 꼭 다음달에 대금을 다 갚지 않아도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혁신적인 제도를 사상 최초로 도입하여, 이 때부터 신용카드가 단순히 외상카드가 아니고 빚을 지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 리볼빙이 적용되는 은행계 카드라는 형태를 처음 갖춤으로써, 비자카드는 오늘날 (차지카드가 아닌) 신용카드(credit card)의 원조로 여겨지고 있다.

2009년에 620억 건의 거래를 처리했으며, 액수로는 44조 달러에 이른다. 대체적으로 발급사가 많았던 유럽일본에서는 가맹점 수가 앞선다는 평가가 있었으나, 마스터카드가 2002년에 유로카드를 합병함에 따라 유럽 지역에서는 호각세가 되었다. 올림픽, 패럴림픽에서는 전통적으로 스폰서였기 때문에 독점 결제 수단이었고, 월드컵에서는 2006년부터 마스터카드를 제치고 스폰서링을 따냈다. 이외의 카드로는 입장권, 경기장 내 매점, 캐릭터 상품 결제가 안 된다. 간혹 기레기들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왜 비자카드 말고는 결제가 안 되냐고 이상한 기사를 쓰고 그랬는데, 비자카드가 몇억 원도 아니고 몇억 달러IOC에 내기 때문에 당연히 비자카드만 받는 게 정상이다. 그 뉴스 기사의 댓글 반응조차도 국내 카드사, 비자카드나 IOC를 까는 게 아니라 기레기를 까는 여론이 일방적이었을 정도.

코스트코의 공식 결제 수단이다. 본래는 아멕스였으나, 코스트코아멕스와 재계약하지 않고 비자카드로 갈아탄 것이다. 이 조치에 따라 대한민국 코스트코 매장에서도 외국 발행 카드는 아멕스가 아닌 비자카드만 사용된다. 참고로 코스트코에서 사용이 가능한 국내발행 카드는 삼성카드다.

2017년 9월에는 대한민국인터넷전문은행케이뱅크와 제휴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케이뱅크체크카드(네이버페이, 포인트적립형)가 비자카드 브랜드를 달게 됐다.[4] 같은 해에는 대한민국 우정사업본부와 제휴를 시작했다.

여담으로 대한민국에서의 '비자인터내셔날 아시아퍼시픽 코리아(주)'의 업종명은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이다.

2. 신용카드[편집]

프리미엄급 신용카드

국제 브랜드

엔트리급

메인스트림급

하이엔드급

비자

플래티넘

시그니처

인피니트

마스터

티타늄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월드

아멕스

골드

플래티넘*

센추리온

JCB

골드

플래티넘

유니온페이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디스커버

다이너스 클럽

다이너스 클럽

다이너스 클럽

† 한국내 발급사 없음 / ‡ 일본국내만 / * 아멕스 블루박스 라인 제외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실버로 받으면 연회비도 대체로 저렴하다. 저렴한 연회비와 낮은 수수료는 리볼빙이나 할부에서 삥뜯는 업청난 이자 수익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제휴 연회비가 없으면 실버 5천원, 골드 1만원이 표준이다. 게다가 받아주는 가맹점도 많으니 금상첨화.

프리미엄급 카드는 골드[5], 플래티넘, 시그니처, 인피니트가 있다. 비자 플래티넘은 진짜 플래티넘 카드도 있지만 소위 짭플이라고 부르는 카드도 매우 많으니 진짜 플래티넘을 받고 싶다면 발급시 혜택 부분을 꼭 확인하자. 연회비가 10~12만원이라면 틀림없는 진퉁 플래이고, 5만원 이하라면 플래티넘 맛 첨가 내지는 플래티넘 향 첨가 수준의 혜택밖에 받을 수 없다.

각 국가별로 발급되는 카드 등급이 천차만별이다. 심지어 미국도 얼마전까지 시그니처가 최고 등급이었을 정도. 최근 미국에도 Chase Sapphire Reserve, Ritz-Carlton Rewards등의 신용카드에 인피니트 등급을 장착하고 출시되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아예 인피니트에 이것저것 혜택을 더한 인피니트 프리빌리지(Infinite Privilege)등급도 있다.

3. 체크/직불카드[편집]

역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예전에는 체크카드 전용 프로모션을 진행한 적이 있다.

다만 대한민국의 금융기관이 발급하는 일부 비자 체크카드에는 아무리 비자 마크가 붙어 있어도 해외신판BIN 번호 단위로 막혀 있다. 근데 뚫려 있는 사이트도 제법 있으며, 안 뚫렸다고 해도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카드 회사에 직접 문의하면 뚫어 준다. 돈 앞에 장사 없다. 공짜로 받겠다는 것도 아니고 돈 주고 사겠다는데 지들이 어쩔? 또한 미국에서 발급된 카드에 아무리 비자 마크가 붙어 있어도 미국 국외의 일부 온라인 가맹점에서는 막혀 있다. 그러니까 발급국가 밖에 나가면 체크카드가 아니라 고자현금카드. 이게 BIN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다고 한다. 2010년 9월 현재 일부 은행이 발급하는 일부 카드에 한해 해외신판 승인이 가능하니, 혹 해외에서 국내발행 비자체크를 이용할 예정이라면 신용카드사에 해외신판이 가능한지 물어보도록 하자. 해외 발행의 체크카드를 대한민국에서 사용시에도 마찬가지. 4481번으로 시작하는 SC제일은행 비씨 체크카드는 기존에는 해외신판이 불가능했으나, 현재는 해외신판(온라인 결제 제외)이 가능해졌다.

비자의 직불망인 Visa Electron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LG카드우체국 와이드패스 체크로 상품을 개설할 수 있었다. 와이드패스체크는 해외신판도 가능했고, 캐시백 혜택도 있어서 1인 1개로 발급이 제한된 LG기본체크의 대용품으로 인기가 있었다. 이후 신한카드로 변경되어서도 계속 상품이 유지되었는데, 2010년대 초반에 단종되어서 대한민국에서는 영영 만나 볼 수 없게 되었다.

마스터카드마에스트로 국제직불에 비해 인터링크 국제직불카드가 달린 국제현금카드대한민국의 은행에서 거의 발행하지 않는다. 예전에 신한, 제주, 외환 등 일부 은행에서 발급했던 적은 있는데, 대부분 단종 또는 상품 브랜드 교체(주로 인터링크→마에스트로)로 인터링크 직불을 보기 힘들어졌다. 현재 인터링크로 발행 중인 것은 신한카드의 탑스파워 체크카드 하나뿐이지만, 2018년 7월에 발급이 중단됐다.

4. 3D Secure(안심클릭)[편집]

인터넷으로 거래할 때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쇼핑몰 홈페이지가 아닌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입력받는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실시했다. 보통 3D Secure라고 하는 물건인데, 그것이 바로 대한민국에서 악명높은 Verified by Visa, 즉 비자 안심클릭이다. 이게 왜 그 악명을 전국에 떨치게 되었느냐면, 외국 쇼핑몰이라도 VbV로 결제를 시작하면 대한민국 카드사의 창이 뜨면서 ActiveX를 무지하게 깔아대기 때문이다. 외국 사이트라고 파이어폭스나 크롬이나 리눅스나 맥에서 결제를 하다가 이게 떠버리면 정말 황당하다. 외국 은행이나 신용카드사ActiveX나 추가로 설치해야 되는 프로그램이 없으니 리눅스나 맥에서 결제를 하다가 이게 뜨더라도 그냥 그대로 진행해도 되지만...[6][7]

비자카드가 이걸 시작하면서 마스터카드JCB가 각각 Mastercard Securecode와 J-Secure라는 아류작을 만들어서 풀어버리는 바람에 마스터카드JCB로도 이 마수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심지어 아멕스도 2010년에 영국에서 이것과 비슷한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비자와 저 세 회사를 멀리하고 디스커버를 쓰는 게 좋...나?

5. 결제 시스템[편집]

5.1. Visa payWave[편집]

파일:external/mikemurko.com/payWavecard.jpg
공식 페이지

비자카드의 독자적인 비접촉 결제 시스템이다. 교통카드처럼 단말에 갖다 대기만 하면 결제가 되는 편리한 것.

사진처럼 비자카드에 빨간색 원 안에 있는 아이콘이 있다면, 그 카드는 Visa payWave를 지원한다. 대한민국 내 발행 카드들은 대부분 후불교통카드로 쓰는 PayOn만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이 지원되는 카드가 가뭄에 콩나는 수준이다. 설령 있다하더라도 농협카드 일부 상품, 현대카드 세로 디자인으로 변경 이전에 사용된 자재에는 아이콘을 삽입하지 않아 해당 기능을 아는 사람이 전무하다.

런던교통공사에서는 발행국, 발행은행에 관계없이 모든 payWave 비자카드를 Oyster 단말기에서 받아 준다. 당연히 결제 승인은 파운드화로 떨어진다.

신한카드는 실물 카드에 payWave 기능이 없어도 신한 FAN페이(앱카드)에 등록하여 NFC 결제를 할 수 있다면 가능하다. 재미있게도 직불카드인 인터링크가 달린 탑스파워 체크카드도 NFC 결제 등록이 가능하다.

문제는 payWave를 지원하는 결제 단말을 국내에서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 보통 'JUSTOUCH'규격의 시스템을 탑재한 단말이 거의 대부분이라 payWave의 경우는 스타벅스, 애플스토어 등의 국제 브랜드가 아닌 이상 잘 받아주지 않는다. Visa payWave 결제 가능 가맹점이라 하더라도 IC카드단말 전환 유예[8]가 유지중인 MS카드 가맹점에서는 카드를 그냥 긁는 것이 단순하고 빠르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잘 모르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그나마 요즘 보급되는 IC카드 단말에는 기본적으로 비접촉 결제기능이 탑재되어있는 것같다. 편의점의 결제단말을 잘 보면 Paywave나 Just Tap & Go™가 보일 것이다.

미국에서는 payWave 대신 비자 컨택리스라는 이름으로 쓰고 있는 듯하다.

5.2. Visa payWave 기능이 있는 카드 일람[편집]

대한민국의 경우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신청해야 payWave 기능이 딸려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단, 롯데카드의 일부 상품, 바로BC카드의 K-first, 신한카드 SK행복의 경우 후불교통 기능을 빼도 payWave 기능이 들어간다. 이 경우 주력 후불교통카드와 같이 보관할 시 '카드를 한장만 대주세요'와 같은 오류가 난다. 따라서 해당 카드를 다른 곳에 보관하거나 비교통이여도 Paywave 기능이 빠지지 않는 카드를 교통형으로 그렇지 않은 카드는 비교통으로 재발급받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주에 '아이콘X'라고 표기 된 카드상품은 해당 기능이 있으나 자재에는 표기되지 않은 경우이며, 취소선 표기로 된 카드 상품은 자재가 바뀌면서 해당 기능이 빠진 경우이다.
페이웨이브 기능이 있다고 하면 카드 어딘가에 부채꼴 로고가 있다. 단 로고가 없는 카드도 있다고 하니 주의바람.

한국

금융기관

종류

카드 상품 명칭

신한카드

신용

Deep Dream, SK행복, 국방복지카드
신한 FAN페이에 등록할 수 있는 모든 VISA 브랜드 신용카드

체크

신한 FAN페이에 등록할 수 있는 모든 VISA 브랜드 체크카드[실물X]

국민카드

신용

레일에어, 다담카드, e-레저 등

체크

없음

하나카드

신용

카카오페이 등 카드 앞면이나 뒷면에 부채꼴 로고가 있는 카드.

체크

VIVA 2 체크,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무지, 튜브, 어피치) 등[10]

농협카드

신용

채움 Newhave(뉴해브)_신용, NH올원 Syrup(시럽) 카드[아이콘X]
채움 아시아나클럽카드, 채움 쇼핑세이브카드, 채움 NC 다이노스 (신용)
올바른포인트 카드, NH농협 콕카드

체크

채움 NewHave(뉴해브)_체크[아이콘X], NH올원 Syrup(시럽) 체크카드[아이콘X]

롯데카드

신용

Visa 롯데카드 웨어러블,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상당수의 신용카드

체크

위클리 비자 체크카드, 포인트플러스 포텐 비자 체크카드,
마이비 선불교통 롯데체크카드

선불

Visa 롯데카드 웨어러블[14]

우리카드

신용

우리V 철도마일리지카드-레일플러스,
그린카드, 슈퍼마일(SKYPASS), 위비 할인(2018평창)

체크

POP우리V체크카드[15], 위비Five체크 2018 평창, 슈퍼마일체크(SKYPASS)
페이코 우리체크카드

기업은행
(BC)

신용

IBK Style Plus, 참! 좋은 친구 신용카드, 참! 좋은 캐시백플래티늄카드
BLISS.7 카드

체크

없음

현대카드

신용

모든 현대비자카드[16]

체크

없음

BC
바로카드

신용

K-first, 부자되세요 더오일카드, &POP카드

체크

없음

광주은행

신용

없음

체크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동신대학교, 광주대학교의 학생증 일체형 체크카드

우체국
예금보험

신용

없음

체크

우체국 포미 하이브리드 체크카드(VISA)

일본에도 PayWave 기능이 붙어있는 체크카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다. 비자 재팬의 소개 페이지

금융기관

카드 상품 명칭

住信SBIネット銀行

현금카드 일체형 데빗카드

미츠이스미토모은행

데빗카드

리소나은행

데빗카드

데빗카드의 payWave는 신용카드처럼 후불이 아닌 계좌의 예금이 바로 인출되는 형식이다.
三井住友カード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PayWave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쪽은 신용카드처럼 후불이다.

그 외에도 오리코 카드에서 발급되는 신용카드에 PayWave 기능이 많이 붙어있다.
자세한건 비자 재팬 홈페이지 참고.

5.3. Visa payWave 결제 가맹점 일람[편집]

6. 로고 변천사[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40px-Old_Visa_Logo.svg.png
1992년부터 2006년까지 썼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40px-Visa_Inc._logo.svg.png
2006년부터 2014년까지 썼다.

지금 쓰고 있는 로고다. V자에서 노란색이 빠지고 그라데이션이 들어갔다. 그리고 색깔이 어두워졌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75px-Visa.svg.png
2015년부터는 비자체크(Visa Debit)와 비자 일렉트론(Visa Electron) 브랜드에 위 로고를 사용하고 있다. 출처

6.1. 홀로그램[편집]

파일:attachment/비자카드/visa_hologram.gif
비자카드에는 사진과 같은 닭둘기 트위터 비둘기 홀로그램이 있다. 만약 이 홀로그램이 카드 전면에 있으면 기본 홀로그램이고, 후면에 있으면 미니 홀로그램이라고 한다.

파일:VISAhologram2.png

현대카드, 케이뱅크 비자 체크카드 등에는 네모난 홀로그램 대신 비둘기 모양만 잘라낸 홀로그램이 붙어 있다.

7. 로열티와 갑질[편집]

마스터카드와 함께 대한민국 사용 금액에 대해서도 로열티를 부과하기 때문에 카드의 연회비가 올라간다. 따라서 국부 유출에 자유롭지 못한 브랜드다. 로열티 논란 때문에 삼성카드마스터카드와 협상하여 대한민국 사용 금액에 대한 로열티 부과를 저지했지만, 아직까지 비자카드는 이런 진전이 없다. 오히려 비자카드는 2016년 5월 말 대한민국 신용카드사에게 2016년 10월부터 해외신판 로열티를 1.1%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는데, 일본중국에는 로열티 인상을 하지 않고 대한민국에만 인상하기로 하여 크게 논란이 일고 있다. 결국 2017년부터 비자카드의 해외 이용 수수료가 1%에서 1.1%로 올랐다.

이후 비자카드 제휴 카드가 거의 나오지 않고, 대부분 마스터카드로 나오는 중이다.링크 가뭄에 콩 나듯 JCB로도 나오는 상품도 있다. 특히 하나카드는 아예 노골적으로 2017년부터 비자제휴 카드를 최소화하고,[24] 마스터카드JCB와 제휴한 카드를 많이 내놓고 있다.[25]

현재는 0.1%p의 인상분을 신용카드사에서 부담하고 있지만, 언제 소비자에게 돌릴 지 눈치를 보는 중이라고 한다.

8. 기타[편집]

1988 캘거리 동계올림픽부터 올림픽의 결제 시스템 부문 공식 파트너로써 활동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2017년 7월 11일에는 우리카드와 손잡고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념 신용/체크카드를 출시하여 2018년 3월까지 발행한다. FIFA 월드컵 역시 2007년부터 FIFA의 금융, 결제 시스템 부문 공식 파트너가 되었는데 경쟁사인 마스터카드를 제친 것이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처럼 양대 스포츠 대회에 양쪽 발 모두 걸쳐 후원하는 경우는 비자카드를 비롯하여 코카콜라, 과거 맥도날드 정도가 있는데 업계 1위 다국적 기업의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 보여 주는 케이스라 할 수 있겠다.

대한민국에서 비자카드 하면 떠오르는 한 남성[26]이 현란한 발재간으로 춤을 추는 광고가 매우 유명하다. 배경음악도 경쾌해서 더 그런듯.

이후 양희은내레이션이 추가된 버전도 있다.

이 광고가 하도 인상이깊어 후속으로 나온 광고는 인기가 없다는 말도 있다.

파일:1313873892402012336.png
일본에서는 포켓몬스터콜라보레이션을 하고 있다. 이 콜라보가 하필이면 일본에만 적용되는 바람에, 대한민국에서는 하나금융지주가 포켓몬 콜라보를 하면서 마스터카드 브랜드로 상품을 내도록 하게끔 포켓몬 측에서 통수를 쳤다. 사실 비자카드가 해외결제 수수료를 올린 것에 대한 하나카드의 반발이 추측되기도 하겠지만, 일본에서 포켓몬과 콜라보하는 곳은 정확하게는 비자카드재팬으로 일본에서만 사업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2018년 들어 영 프리미엄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비자 플래티넘 등급에서 선보이기 시작했다.

[1] 마스터카드도 비자카드에 버금갈 만큼 널리 보급되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적어도 아직까지 비자카드를 능가한다는 소리는 듣지 못하고 있다.[2] 아예 신용카드를 안 받거나, 자국 브랜드(예: 중국의 은련)만 받는 경우는 예외.[3] 이는 사실상 점유율로 따지자면 3배 가량 차이가 나는 마스터카드가 가맹시에는 비자카드와 패키지된 상태로 팔리기 때문이다. 심지어 약관 등의 규약조차도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는 동일하며, 아멕스다이너스 클럽 가맹시에는 별도의 약관과 가맹비 내지는 신용망 활용 요금이 붙는다.[4] 카카오뱅크마스터카드로 나온다.[5] 대한민국에는 없는 등급이다.[6] 2013년 10월 현재 국민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EV-SSL 환경으로 바뀌었다. 그러므로 소정의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브라우저의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신한FAN페이를 사용하면 플러그인조차 필요 없다.[7] 참고로 카드가 쓰이는 모든 인터넷 거래에 이걸 쓰도록 강제하는 국가도 있다. 예를 들어 인도. 그런 나라에서 체크카드를 만든다면 해외 결제를 할 때 상대방 쇼핑몰에서도 이걸 쓰지 않는다면 거래가 아예 안 되니 만약 그런 나라에서 카드를 만든다면 신용카드를 만들자. 이해가 되지는 않지만 신용카드는 VBV를 안 통하고도 결제가 된다. 이걸 쓰도록 강제하는 국가가 더 있다면 추가바람.[8] 2018년 7월 19일까지[실물X] [10] 무지(노란색) 카드 일부, 제이지(회색), 프로도(갈색), 네오(핑크색) 카드는 payWave 기능이 들어 있지 않다. 참고로 하나카드카카오페이 체크카드에 들어가는 도안들 중 무지와 튜브 외 나머지 캐릭터들은 후불교통카드가 강제로 탑재된다.[아이콘X] 11.1 11.2 11.3 [14] 3만원, 5만원, 10만원, 20만원 권종으로 판매 중[15] 2016년 이후 교체된 전국호환형 티머니 신 자재부터는 페이웨이브가 삭제됐다.[16] 세로카드 신자재 발급분부터 해당되며 가로카드는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어야 가능.[17] Visa payWave 결제 프로모션을 하였던 대표적인 가맹점. IC 우선결제 가맹점에서는 IC카드 삽입으로만 응대하고 있으나, 사용은 가능하다.[18] 셀프계산대에서 결제 시도시 인식은 하지만 '비정상적인 카드결제'라는 경고를 띄우면서 결제가 진행되지 않았다. 2018년 4월 기준 셀프계산대에서도 사용 가능.[19] 2017년 11월 전후로 인식 후 카드비밀번호 입력 또는 서명 과정이 생략되었다. 정식 서비스는 동년 11월 13일부터다.[20] 2018년 4월에는 POS에 사용 안내카드가 붙었다.[21] 2018년 6월 21일 정식 서비스 개시[22] 맥도날드는 일부 단말기에 비접촉 결제 아이콘이 있으나, 해당 기능을 꺼 놓고 있다. 롯데리아에 있는 일부 키오스크 또한 인식은 하지만 IC칩을 통해 승인이 필요하다는 문자가 날아오면서 결제가 진행되지 않는다.[23] 세븐일레븐, 롯데백화점, 이마트24 사용 불가능. NFC규격이 지원되는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으나 카드 결제시 IC/MS 결제 픽토그램만 나오며, 교통카드 결제시에 비접촉 결제 기능이 활성화된다. 이마트24는 국내전용 nfc 브랜드인 Justouch만 결제 가능.[24] 그럼에도 비바플러스 체크카드라는 비자 영 프리미엄 장착 신상을 내놓았으며, 1Q 체크카드 비자카드 버전 및 던파 체크카드같은 비자장착 신상도 나오긴 했다.[25] 포켓몬스터 캐릭터 카드가 모두 마스터카드다. 비자카드 달면 연회비가 뜯긴다고 하고, 인터넷에서는 너로 정했다! 버전을 포함하여 마스터카드만 신청이 가능하다.[26] Matt Harding이라는 남자다. 유튜브에 세계 여러 나라를 다니며 현지 사람들과 같이 춤추는 영상을 많이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