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비와이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화웨이에서 출시한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화웨이 Be Y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https://s31.postimg.org/4ibmpa6cr/0005.jpg

이름

비와이(BewhY)[1]

본명

이병윤

소속 크루

$exy $treet

소속 레이블

무소속[2]

생년월일

1993년 6월 15일

학력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졸업 [3][4]
청운대학교 베트남학과 재학

거주지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동

가족

2남 중 둘째

종교

개신교{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혈액형

A형

신체

키 181cm

링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1. 소개2. 랩3. 경력4. 쇼미더머니 방송 출연5. 음반
5.1. Waltz5.2. Swimming Bananas5.3. Time Travel5.4. In Trinity5.5. Shalom5.6. puzzle
6. 논란7. 참여 앨범8. 기타

1. 소개[편집]

래퍼 딱지를 떼는 중 이젠 MC로
- Forever (Prod. by GRAY)

BewhY 후에 세계가 기억할 내 이름
새롭게 만들어갈 힙합 역사의 기둥
- So what

내 Fan이 된 나의 Star[5]
만나서 나도 glad
내 소개를 할게요
난 Another Class

- 2016 SBS 가요대전 '백만원'

BewhY a.k.a meshasoulja[6]
쇼미더머니5의 우승자이자 쇼미더머니가 배출한 최고의 랩스타.엄지손가락[7]
"괴물" 래퍼[8]

$exy $treet & Yello Music 소속. 같은 $exy $treet 크루의 리더이자 저스트 뮤직 소속인 씨잼과는 고등학교 동창이다.[9] 상당히 독실한 개신교인으로도 유명한데, 대부분의 곡에 주님이라는 단어가 두세 번은 들어갈 정도.[10][11]

2.[편집]

내 삶은 바로 신이 만든 예술 작품의 Featuring
나의 불완전을 사용하는 창조주의 Symphony
나로 인해서 쓰여지는 위대한 History
어쩌면 이 모든 건 내 이야기가 아닌 His Story
- The Time Goes On

특유의 발음과 끊어 치는 플로우가 특징이며, 인해 나플라 등과 함께 최고의 신인 래퍼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리고 2016년부터는 쇼미더머니 5 출전으로 인해 인지도 부분에서는 거의 원탑을 달리고 있으며 이미 프로듀서를 해도 될 수준의 랩과 이해력을 보여주고 있다. 쌈박자를 프로듀싱한 게 비와이지만 그건 넘어가자.

래핑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르게 랩을 하고 있음에도, 가사가 명확하게 들리는 또렷한 발음과 독특한 발성이다.관련영상 호흡을 어떻게 하는지 의문이 들 정도의 엄청나게 꽉꽉 찬 가사의 곡을 주로 쓰는데, 빠르게 랩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사가 또렷하게 들리는 기이한(?)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12] 워낙 따라하기 힘든 호흡과 가사 타이밍, 박자에도 불구하고, 음원의 퀄리티를 라이브에서 거의 동일하게 해낸다. '인간AR'에 가까울 정도로 비슷하다. 관련영상 이 때문에, 현존하는 한국 힙합의 래퍼 중에서는 가사 전달력과 명확성에서는 순위권에 든다. 다만 비와이 특유의 플로우는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다른 래퍼들과는 달리 엇박자식으로 가사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그. 리네. Problem! 은 없어~ 하지만 이 부분은 엄청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목소리 톤과 플로우만 들어도 바로 비와이임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발음, 딜리버리, 플로우, 리듬감에서 높은 실력을 보여주기에 결국 실력으로 까기는 힘든 수준이다. 결과적으로 개인 취향으로 호불호가 나뉠 듯.[13] '자화상'이나 'The Time Goes On' 등 일부 노래를 제외한 노래들[14]은 거의 가사 내용이 비슷하다는 것은 단점이 될 수 있다.

래핑뿐만 아니라 비트 메이킹 또한 수준급이다.[15][16] 프로듀싱 스타일은 주로 서던 힙합을 기반으로 한 트랩 비트를 주로 찍으며 특히 오케스트라 히트를 메인 소스로 많이 쓰는 편이다.(씨잼의 A Yo, 역시는 역시등) 거의 모든 곡의 가사가 기독교 색깔을 띠고 있다는 것도 특징인데, 이에 다소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실력이 출중하다 보니 '없던 신앙심도 생기겠다', '어릴 때 다니던 교회 다시 가야겠다'(...)며 찬양하는 사람도 있다. 오죽하면 넷상에서 그를 지칭하는 말 중 하나가 좋은 말씀 전하러 왔습니다(...) 전도사 전도는 비와이처럼

본인은 이에 대해 힙합하는 사람들은 저마다 생각하는 멋이 있는데 본인에게는 신앙이 힙합이고 본인의 멋, 자랑 이라고 말했다. "힙합은 악하니 그만해라" 는 교회 목사님 말에 "이것도 하나님이 만든 거예요." 라고 말했다. 관련인터뷰 . 공민지 1패[17]

다만 인터뷰 매체에서 말하길 혼자서 비트를 만들면 믹싱까지 본인이 해 자신이 원하는 색깔을 갖출 수가 있지만 시간이 엄청나게 걸린다는 단점이 있어서 자신의 작곡 실력이 더욱 향상되면 그 때는 믹싱 전문가에게 맡길 수도 있다고 말하였다.

Waltz나 The Time Goes On이나 쌈박자에 쓰인 것처럼 세박자 비트 곡을 선호하는 면모도 보여주는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박자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난 것이, 본인의 세박자 랩에서는 느껴지지 않는 지루함이 네박 정박 랩에서는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기에, 4박자인 곡은 흥미로운 비트를 사용하거나, 피쳐링을 사용한다. 3박 랩에서는 본인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 피쳐링을 쓰지 않으며, 쌈디 의문의 1패 지나치게 신나거나 재미있는 비트는 피한다. 이는 데뷔 3~4년차의 프로듀싱이라고 보기 힘든 정도의 실력인데, 본인의 랩스타일을 정확히 알고, 그에 맞춰 작곡하며 프로듀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랩 메이킹에 대해 부족함이 있다면, 지나치게 정석적인 발음과 본인 특유의 플로우, 그리고 타이트한 가사배치 때문에 랩만으로 이루어진 곡은 지루하게 들릴 수 있다는 것이다. 덤으로 플로우에 그루브가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다는 점도 지적을 받는다. 그 이유는 타이트하게 뱉어내는 래핑에 완급조절이 부족할 때도 있기 때문이고, 그렇기 때문에 지루하게 느껴지는 것이며 지금 비와이가 고평가받는다고 비판받는 이유이기도 하다.(이것은 씨잼이 쇼미더머니3때 노잼이라고 불렸던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정준일의 PLASTIC에 피쳐링해준 벌스, 혹은 다른 작업물에서의 모습들, 쇼미더머니5에서의 음원들을 보면 무조건 빠르게만 랩을 하지는 않는다. 특히 쇼미더머니 5의 프로듀서 팀과 함께 만든 작업물을 보면, 더 유연한 플로우 구사와 가사배치 등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이 점을 들어 비와이가 그루브 부분에서 완벽한 래퍼는 아니지만, 그루브가 없는 래퍼라고 하는 것은 조금 억지다. 아직은 모든것에 완벽하게 신경쓰기 힘든 것 뿐이다. 3년차로 생각하면 어디 비빌 곳 없이 잘하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현역 5년 이상의 프로듀싱과 래핑을 모두 구사하는 사람들과 비교한 것이다.

쇼미더머니 참여 이후로는 일부러 단어의 음절과 맞지 않게 휴지를 주는 플로우를 자주 보여주고 있다. 이런 방식은 사실 들리는 리듬과 맞는 가사로 바꾸기만 하면 음악적으로 아무 차이 없이 그냥 일반적인 랩으로 들리기 쉽고 괜히 전달력만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살리기 어려운 방식이다. 비와이의 곡에서는 잘 활용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18] 안 좋은 예도 있는 만큼[19] 아직은 과도기 단계인 듯. 또 쇼미더머니5에서 인기가 급상승하며 힙합 커뮤에서는 그가 실력보다 인기로 인해 신격화된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20]

씨잼의 아우라에 묻혔지만, 사실상 음악 전체적인 잠재력은 씨잼보단 비와이가 약간 우위일 수도 있다고 평가받는다. 혼자서 앨범 전체를 누구의 도움 없이 만들 수 있는데, 완성도와 독창성이 뛰어나다. 보통 이럴 경우 랩 실력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대장인 씨잼과 같은 곡에서 날뛰어도 전혀 뒤지지 않는다. 오히려 약간 지루하단 평가를 받는 씨잼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때가 있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쇼미더머니5에 증명하면서 결승전에서 씨잼을 꺾고 우승자가 되었다.현재는 오히려 씨잼이 비와이에게 묻히는 상황......[21]

Shalom이 나왔을때 당시의 반응은 예전과 달리 완벽히 호를 만들어 내는 데에는 지루한 감이 있다는 평이 좀 존재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곡에서의 완급조절이 좋지 않아 씨잼이 과거에 노잼으로 불렸던 것과 같은 이유다. 물론 대다수는 여전히 격이 다른 플로우에 호 쪽이다.

라이브를 매우 잘해서 CD 플레이어라는 별명을 얻었다. 항상 음향문제로 까이는 연말 시상식, 그것도 발음향 탑인 가요대전에서도 발군의 실력을 보여줬다. MC스나이퍼, 산이, 개코, 블랙넛 등과 함께 라이브가 뛰어난 래퍼로 꼽힌다.

3. 경력[편집]

  • 쇼미더머니4 에서는 본선 진출에 실패하지만 이때부터 서서히 힙합씬의 중심으로 진입하기 시작한다. 쇼미4 당시 프로듀서였던 박재범의 "Worldwide"에 수록된 병신 에 피쳐링으로 참여했고 [23]시아준수, 정준일 등의 앨범에도 피쳐링했다. 몸값은 10배로 뛰었다고 후에 쇼미5 예선 1라운드 인터뷰 영상에서 말하기도 했다. 시아준수는 비와이가 쇼미4 실제 우승자라고 생각한다고 인터뷰에서 밝히기도 했다. 관련기사 비와이가 쇼미5 1라운드에서 "아시아의 별과 내겐 내 이름이 챔피언" 이라고 언급한것은 이 때문이다.

4. 쇼미더머니 방송 출연[편집]

자세한 내용은 비와이/쇼미더머니 항목 참조.

5. 음반[편집]

날짜

분류

이름

2016년 12월 22일

믹스테잎

Be The Livest

5.1. Waltz[편집]

http://4.bp.blogspot.com/-tglomv1ldn4/U6foTzQQiQI/AAAAAAAA6Jo/M1BqQgh06LM/s1600/1.jpg

Waltz

Single, 2개 트랙, 08:34

트랙

곡명

러닝타임

작곡

작사

01

Waltz타이틀

04:17

BewhY

BewhY

02

Waltz (Inst.)

04:17

BewhY

BewhY

2014년 06월 23일 발매

5.2. Swimming Bananas[편집]

http://is2.mzstatic.com/image/thumb/Music4/v4/c5/56/ed/c556ed47-3873-e0ab-c105-11b1d0f0c5ab/source/600x600bb.jpg

Swimming Bananas

Single, 1개 트랙, 04:33

트랙

곡명

러닝타임

작곡

작사

01

Swimming Bananas (Feat. Keebo)타이틀

04:33

BewhY

BewhY, Keebo

2014년 07월 28일 발매

5.3. Time Travel[편집]

http://hiphople.com/files/attach/images/398/506/658/003/a6aa4fbb3ef8c643bd703dd38edd5177.jpg

Time Travel

Album, 11개 트랙, 47:03

트랙

곡명

러닝타임

작곡

작사

01

Waltz (Re-mastered)

04:16

BewhY

BewhY

02

중2병 (Feat. C Jamm)

03:49

BewhY

BewhY, C Jamm

03

Yelloism

03:43

BewhY

BewhY

04

자화상19금

05:15

BewhY

BewhY

05

So What

05:04

BewhY

BewhY

06

No Sky Is The Limit (Feat. Don Mills)19금[24]

04:21

BewhY

BewhY, Don Mills

07

Dreamers (Skit)[25]

01:14

08

몽상19금

04:42

BewhY

BewhY

09

Thank God

05:14

BewhY

BewhY

10

David

04:03

BewhY

BewhY

11

The Time Goes On타이틀

05:22

BewhY

BewhY

2015년 03월 10일 발매

All songs produced by BewhY
All songs mixed & mastered by BewhY
비와이 열풍 이후 대중에게 관심을 받게 된 앨범

발매 당시에는 트위터를 통해 딥플로우, 도끼, 더 콰이엇, 타블로에게 이 앨범을 들려주고 싶다고 그들의 메일 주소를 물어보는 홍보를 하려 했었지만 일부 힙합 리스너들이 아닌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힙합 팬들 사이에서는 이를 계기로 그의 실력이 주목받게 되었고, 쇼미더머니4 당시에도 우승후보중 한 명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쇼미더머니4에서 대중들에게 높은 가능성이 있는 랩퍼라는 인식을 주었고, 언프리티 랩스타 2 공연에서 The Time Goes On을 선보여 주목받고 본인이 출연한 쇼미더머니5에서 우승하여 타이틀곡 The Time Goes On을 포함한 이 앨범이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인터뷰에서 본인은 이 앨범이 만들어진 계기에 대해 '그냥 하고 싶은 말이 있어서 이걸 만들어보자 했는데 하다보니까 하고 싶은 말이 더 생기고 하다보니까 더 길어지게 되었다.' 라고 말했다.

여담으로 많은 이들이 착각하고 있는 점이 있는데 앨범 형태의 음반은 맞지만 정규 앨범이 아니다![26] 근데 EP도 아니고 정규도 아니면 이건 대체 뭐지 뭐긴 유로 믹스테잎 같은 거겠지 씨잼도 정규앨범 내기전에 나왔던 유료믹테를 네이버뮤직 등에서 정규라고 표기한바가 있다.

2번째 트랙인 '중2병'은 방송에 많이 소개되었다.비와이 본인 스스로도 공연에서 많이 부르는 곡이기도 하다.
'B to the ewhY'로 시작되는 첫부분이 인상적.

본인이 스윙스의 믹스테잎 Levitate 2의 수록곡인 The Tipping Point에서 말했다.

특히나 4번 트랙 '자화상'에서 "대한민국 래퍼 중 제일 한심한 놈" "$exy $treet, 씨잼 인맥 빨이야 넌" 등의 가사를 통해 제발 좀 현실을 보고 살라면서 타인(악마)의 시선으로 자신을 신랄하게 깠는데, 5번 트랙인 'So What'에서는 반대로 과거의 미숙한 자신을 이겨내고 현재의 비와이로 발돋움한 이야기를 써내며 남들이 뭐라 하던 자신은 꿈을 향해 정진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앞뒤 트랙의 이야기가 서로 이어지는 셈. 비와이의 뛰어난 센스를 엿볼 수 있다.

5.4. In Trinity[편집]

http://blogfiles.naver.net/20150918_297/luminantent_1442544702963DOq7v_JPEG/BewhY_%28%BA%F1%BF%CD%C0%CC%29_-_In_Trinity_%C0%DA%C4%CF%C0%CC%B9%CC%C1%F6%281400_1400%29.jpg

In Trinity

Single, 1개 트랙, 04:31

트랙

곡명

러닝타임

작곡

작사

01

In Trinity타이틀

04:31

BewhY

BewhY

2015년 09월 18일 발매M/V

중독성 있는 훅이 인상적인 곡비.이.더블.유우우우우우~에이치와.으로 비와이의 곡 중에서도 유독 종교적인 색채가 뚜렷한 곡이다.
전반적으로 나른하고 몽환적인 랩을 보여주다가 후반부에 플로우가 돌연 타이트하게 바뀌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호평한다. 특징으로는 반 정도의 가사가 모두 2번씩 반복된다. 때문에 초반에 지루한 감이 들기도 한다.
여담으로 이 곡의 MV는 씨잼찌잼뜨르든A-Yo 뮤비를 제작한 엄코. 다행히 A-Yo와 달리 준수한 퀄리티의 영상이 뽑혀졌다. 다만 Denzel curry의 훅 플로우와 유사해서 외국인들이 지적하기도 한다.

노래이름을 한국어로 쓰면 ' 삼위일체 '인데 이는 성부성자성령을 말한다.
가사중 야훼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5.5. Shalom[편집]

http://www.kpopscene.com/wp-content/uploads/2016/04/BewhY-Shalom.jpg

Shalom

Single, 1개 트랙, 04:40

트랙

곡명

러닝타임

작곡

작사

01

Shalom타이틀

04:40

BewhY

BewhY

2016년 04월 06일 발매M/V

Wassup은 X까. 이제부턴 Shalom

더 이상 질린다는 평가가 들려오기 시작한 곡. 전과 후완 다르게 확실히 호불호가 갈리기 시작했으며, 플로우와 가사가 진부하다는 이야기가 이 전에 비해 많이 몰려온 싱글.

In Trinity 이후로 거의 7개월 만에 낸, 2016년 첫 싱글이다.

2015년 11월 10일, 씨잼의 무료곡 신기루에서 처음으로 언급되었고, 올해 1월 말에 비와이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요한복음 3장 16절이 적힌 컵 사진을 올리며 본인이 언급했다.

4월 1일에 M/V 티저가 공개되었고, 4월 6일, M/V와 음원이 공개되었다.

The Time Goes On에 비해 무겁고 어두운 느낌의 비트 때문에 종교적인 느낌이 더 있어서 호불호가 어느 정도 갈리지만, 사람들의 평가로는 플로우만큼은 여전히 호 쪽이라고 한다.

후에 Forever에서 Waltz와 Shalom의 가사가 일부 재탕사용되었다.

SBS 가요대전 2016에서 GD,CL,오케이션과 백만원이란 노래로 같이 무대를 꾸몄는데 백만원 무대 전 비와이 솔로파트에서 Shalom의 가사가 일부 사용되었다.

5.6. puzzle[편집]

https://pbs.twimg.com/media/CpU0woaVIAAMJde.jpg

puzzle

Single, 1개 트랙, 04:22

트랙

곡명

러닝타임

작곡

작사

01

puzzle타이틀

04:22

BoyCold, C Jamm, BewhY

C Jamm, BewhY

2016년 08월 11일 발매

척척 like doctor 척척 like doctor like doctor
All right 그린대로 이뤄지네 right 더 많이 원해 더 더 더 I'm young n wild

"방금 마치고 왔어 대꼅 회장님과의 씪샤"

2016년 8월 11일 자정에 발매된 씨잼과 비와이의 싱글이다.

씨잼과 비와이의 첫 번째 프로젝트 앨범에 선공개 싱글이며, 씨잼과 비와이의 곡들에서 좀처럼 보기 드문 가볍고 유쾌한 비트가 사용되었다. 전반적인 가사는 쇼미더머니5 출연을 통해 이룬 이 둘의 커리어적인 성공이 자신들이 꿈꿔왔던 꿈처럼 퍼즐같이 맞춰졌다는 컨셉으로 맞춰져 있다. 멜론 기준 2위로 차트인에서 1시간 만에 블랙핑크를 밀어내고 1위를 달성했다.

앨범커버의 왼쪽 사람은 비와이고 오른쪽은 씨잼인듯 하다.[27]

6. 논란[편집]

드디어 비와이에게도 이 항목이 생겼다

<F5> 가사에 나온 표현 떄문에 성소수자, 여성 비하 논란이 있었다. 링크

자신의 플로우에 흥분해 여성의 동성애가 감소한다는 식의 표현이 문제가 된 것. 또한 여초 사이트 일각에서는 동성애는 선천적인 성향인데 멋있는 남자가 들이댄다고 감소하겠느냐라며 레즈비언의 동성애 성향을 없애겠다는 소위 교정 강간을 정당화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비와이는 위키트리라는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동성애를 비하할 의도는 없었다고 딱 잘라 말했으며,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 그런가 보다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링크

한편 비와이를 옹호하는 측에서는 해외의 남성 래퍼들이 나한테 반한 남팬들은 모두 게이가 된다라는 식으로 과장 섞인 농담을 한 것과 같은 맥락일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런 농담 자체가 동성애는 선천적인 성향임이 전제가 되어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28].
사실, 원빈 같은 미남 연예인들 사진에 남성 네티즌들이 그렇게 게이가 되는 거야라는 식으로 농담 댓글을 다는 일이 많기는 하다.

남자 연예인의 남성 팬들 사이에서도 이런 류의 농담이 많다. 2000년대 초반, 서태지의 남팬들 모임인 <형님 안에서>가 있었는데, 이 모임에 속한 남팬들은 실제로 공연장에 여장을 하고 나타났으며, 이를 본 서태지는 너희들 하나도 안 멋있어라고 츤데레 농담으로 응수했다.

걸크러쉬를 불러일으키는 여자 연예인들 사진을 본 여성 네티즌이 언니라면 나도 레즈할 수 있어라는 댓글을 다는 경우도 있지만, 이 말에 대해 동성애는 후천적으로 유발된다고 해석하는 사람은 없다. (물론, 실제 레즈비언 앞에서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물론 이런 농담을 한 사람들이 모두 동성애에 우호적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애초에 호모포비아 성향이 강한 사람이라면 쉽게 할 수 없는 농담이기도 하다.

7. 참여 앨범[편집]

  • 2013 $exy $treet - We Yello (믹스테잎)

    • Time To Yello

    • Fly High

    • Check Ma $wagg

    • Search For My Name

    • 5=1

    • Yell Oh!

    • 걸어

    • Fire Yello

    • Hold On

    • Rock The Beat

    • Trust Me

    • A.S.A.P

    • Rock Your Body

  • 2013.06.28 CODE KUNST * Hear Things

    • Haze

    • Ya Know

  • 2013.11.04 씨잼 * 싱글 Yello Card

    • Yello Card

  • 2014.10.24 Konsoul * EP Man In The Mirror

    • Let Me Count

  • 2015.06.26 심바 자와디 * 정규 용기

    • 밀림

  • 2015.07.17 씨잼 * 1집 Good Boy Doing Bad Things

    • 걍 음악이다 Remix

  • 2015.08.25 행주(리듬파워) * 정규 BestDriver

    • 에프킬라

  • 2015.10.19 XIA준수 * EP 꼭 어제

    • 비단길

  • 2015.10.22 바스코 씨잼 비와이 Konsoul *싱글 얼어

    • 얼어

  • 2015.11.05 박재범 * 정규 WORLDWIDE

    • 병신

  • 2015.12.05 스윙스 * 무료 믹스테이프 Levitate

    • 2015년도 내 것

  • 2016.03.07 스윙스 * 무료 믹스테이프 Levitate 2

    • The Tipping point

  • 2016.03.31 블랙넛 * 정규 1집 선공개 ㅍㅍㅍ

    • 펀치라인 애비 2 피쳐링[29]

  • 2016.05.02 스윙스 * 무료 믹스테이프 Levitate 3

    • Boss

  • etc

    • 2013.10.08 씨잼 * A-yo 작곡

    • 2014.01.23 리듬파워 * WaraWara 작곡

    • 2014.10.17 레이지 본즈(Lazy Bones) * Daily Routine 작곡

8. 기타[편집]

  • 상당히 똘기있는 4차원이라고 한다. 그러니 씨잼과 절친이겠지[30]

  • 음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의외로 빅뱅거짓말을 듣고 나서 부터였다고 한다.[31] 그리고 적성검사에서 예술과 관련된 직업군을 추천 받으면서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고 한다. 힙합 쪽으로 관심이 쏠리게 만든 뮤지션은 다이나믹 듀오. 그리고 마침내 2016 SBS 가요대전을 통해 본인의 우상이었던 빅뱅의 지드래곤과 함께 콜라보 무대에 섰다.4명 중 비와이가 제일 잘한 건 비밀

  • 쇼미더머니4 이후에 몇몇 회사들로부터 컨택을 받았다고 한다.[32]아직까지는 굳이 들어가야 할 이유를 몰라서 혼자 작업을 계속하고 있으나 기회는 항상 열어두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 쇼미더머니5로 주가가 급상승하면서 프로그램이 끝나기도 전에 비와이의 진로를 놓고 설왕설래가 계속 중. AOMG로 간다는 설, 독자 노선을 걷는 다는 설, 아무것도 결정한게 없다는 설 등등 각종 "관계자" 와 "측근" 을 통해 나온 말들이 기사화 되었다. 분명한 것은 비와이 본인 입에서 나온 건 없다는 것. AOMG행 기사 또한 AOMG측에서 논의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결국은 독자 노선을 걷기로 결정했다는 기사가 떴으나 곧바로 비와이 측이 "아직 독자 노선을 걸을지 좋은 회사의 제안을 수락할지 정하지 않았고 결승 무대 준비에 온전히 집중하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로는 여전히 고민 중이라고 한다. ???: 비와이는 주님 소속이죠 ㅎㅎ

  • 형이 팝페라 가수이다. 어려서부터 형에게 발성, 음계 등을 배웠다고 한다. 쇼미더머니 5 2차 공연 전 영상에 비와이가 연습 중인 형을 찾아가는 장면이 나온다 쇼미더머니5 결승전 자화상 pt.2에서 동료 합창단원들과 코러스로 참여하기도 했다. 그의 괴물같은 발성의 비밀은 이곳에 있었다

  • 쇼미더머니6 시작을 알리는 공연을 하였다. 지난시즌인 5 우승자이기에 공연한 듯한데 우승공약을 지키기 위해 무료공연으로 하였다. 마지막에는 자신의 신곡인 'Bichael Yackson'을 선보였다. 1절만 보여주었지만 비트가 상당히 인상적이고 비와이의 개성을 잘 살려낸 듯하다.

  • 고등학생 때 씨잼과 일반인(?)친구 총 3명이서 같이 주님을 위한 랩을 만들어 공연했다.(...)노래가 듣기좋다.최근 버전으로 새롭게 내줬으면 좋겠다.

  • 어머니는 피아노 학원 선생님이었다고 한다.

  • 랩네임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는 본명인 이병윤의 병윤에서 이니셜을 따 BY로 했다가 무언가를 할 때 '왜 하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행동에 대한 '이유'가 되자는 뜻에서 현재의 랩 네임인 BewhY가 되었다고 한다. 이 랩네임을 지을 때 씨잼이 깊이 관여한 것으로 보인다.

  • 쇼미더머니5 기간 중 배우 유아인이 본인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2번이나 팬 인증을 했다. 결승때 비와이에게 문자 투표한 사진을 올리는가 하면 Forever 무대를 본 인상을 밝히기도 했다. 이 외에 배우 정려원, 수애 등이 팬이라고 본인의 인스타그램과 인터뷰 등을 통해 밝혔다. 난 스타의 스타의 스타의 스타.

  • 여자친구가 있는데 교회에서 만났다고 한다. 여자친구가 페이스북에 악플을 달지 말라고 글을 올렸는데 비와이의 거기에 단 덧글이 '신경쓰지마 내사랑아' 였다. 그리고 본인의 인스타에서 여자친구의 생일을 축하하면서 여자친구의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로맨티스트인 듯.

  • KT가 화웨이 P9 Lite를 단독으로 한국에 출시하면서 광고 모델로 섭외되었다. 그 때문에 해당 제품도 한국에서는 Be Y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다. 씨잼 정수리와 함께 TV 광고도 찍었다.

  • 특유의 헤어스타일은 다운펌을 한 후 길이에 맞춰 잘라 만들어진다고 한다. 머리가 자랄 땐 또 잘라야 하니 상당히 유지하기 어려운 머리인 듯.

  • 페이스북 팬 페이지로는 '비와이 바이블' 이 있다

  • 무한도전 위대한 유산에서 낸 '만세'라는 곡에서 양세형의 랩을 코치해줬는데 결과물이 슈퍼비 혹은 씨잼이 떠오른다는 평가가 많다. 그리고 같이 흑백 사진을 찍었는데.....파일:243A184B58678925110D33.png

비와이가 볼드모트, Yee(...)를 닮았다는 평가가 많다.

  • 쇼미더머니 경연곡 Forever가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랩/힙합(노래) 부문에서 수상했다.

== 수상 경력 ==

  • 2016 Show Me The Money 시즌5 우승

  • 2016 제8회 멜론뮤직어워드 TOP 10

  • 2016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베스트 랩 퍼포먼스상

  • 2017 제6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발견 힙합부문

  • 2017 한국 힙합 어워즈 올해의 힙합 트랙

  • 2017 제14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랩&힙합 노래

[1] 예명 BewhY의 뜻은 '이유가 되어라'라고 비와이가 직접 밝혔으며, 물론 BY는 그의 이니셜이기도 하다. 출처. 쇼미더머니5에서 씨잼이 자기가 지어줬다고 폭로한다.[2] 힙합씬의 노른자로 올라왔지만 개인 매니저와 함께 인디펜던트 아티스트를 지향해보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많이 힘들어한다고 한다. 쌈디AOMG로 꼬시기 위해 눈치를 보고있다 카더라.지금은 포기 했다고 한다.[3] 씨잼과는 동창 사이이자 힙합의 길로 인도한 사람이다. 참고로 리듬파워도 같은 고등학교 출신.[4] 인하부고 축제때 졸업생 게스트로 와서 랩을 했다고 한다.[5] 비와이가 음악에 관심을 갖게 한 인물이 다름아닌 빅뱅이다.[6] 믹스테잎 Be the livest의 수록곡인 Swaggin에서 언급되었으며 인스타그램 아이디도 bewhy.meshasoulja로 등록되어 있다. 뜻은 메시아의 병사(Messiah`s soldier).[7] 쇼미더머니에 출연후 인기를 얻은 많은 래퍼들 중 수 많은 인터뷰 제의에 연말 시상식 참여, 거기에 대기업 CI 광고에 이름을 딴 스마트폰까지 나오는 등 단연 2016년 최고의 주가를 치고 있다.[8] 비트 메이킹부터 랩 실력 모두 순수 실력만으로는 디스를 할 수가 없을 정도라고. 거기다가 후술할 것처럼 발성과 발음이 굉장히 뚜렷하고 정확하다. 다만, 작사 능력은 대부분 가득찬 신 이야기 덕에 비판을 꽤 받는다.[9] 그리고 씨잼에게 간을 뜯겼다. [10] 고등학교 시절 씨잼과 교회에서 찬송을 부르기도 했다. 동영상 링크[11] 이런 이유로 인해 반 우스갯소리로 붙은 별명이 지져스웨거. 랩의 내용도 후술될 내용처럼 기독교적 색채가 드러나는 부분이 많다.[12] 사실 비와이의 거의 모든 노래가 속사포 수준. 스윙스의 '2015년도 내 꺼' 에서 자신의 노래를 괜히 따라해보라는 게 아니다.[13] 처음 들으면 굉장히 신선하지만 듣다보면 지겨워진다는 평가도 있다.[14] Forever, Waltz, Shalom, F5 등.[15] 비와이의 정규 1집인 'Time Travel'도 작사, 작편곡 및 프로듀싱 전부 자신이 도맡아서 작업했다.[16] 하지만, 다른 프로듀서들한테 곡을 받는게 낫다고 주장하는 불호입장들 역시도 꽤 존재한다. 특히 쇼미더머니5에서 '쌈박자(XamBaqJa)' 공개 이후 이런 평가가 많아졌다.[17] 공민지가 한 말과 아주 정 반대다![18] 예를 들어 Forever에서는 "돈이 생길수록 늘어나는 problem / 은 없어 그저 늘어나는 잔고"처럼 전달되는 내용에 반전을 주는 방법으로 사용된다.[19] 쌈박자에서의 "발바닥 / 이 가(...) / 벼워지는 기분이야" 등. 천재노창이 그의 곡 '행'에서 랩 중간중간 "이어서", "마침. 다음 글" 등을 내용 상의 맥락과 상관없이 규칙적으로 끼워넣는 비슷한 시도를 했었는데, 그 곡에서는 그 반복어 사용의 의도가 분명하고 랩의 내용과 반복어가 별개의 것으로 들리게 구성을 잘 했기 때문에 전달이 깨지는 문제가 없었다.전달 이전에 가사 자체가 어렵다는 평이 많기도 하고[20] 결승에서의 생방송 문자 투표 결과에서 매우 큰 차이로 압승해 인기 투표냐는 논란이 일었던 것도 있다. 이전 무대에 비해 실망스럽다는 평이 많았기 때문.[21] 아직 씨잼 따라오긴 멀었다는 평가가 많긴 하다. 다만 인기로 따지면 비와이가 위인 듯.[22] 씨잼이 그렇듯, 이 시절의 비와이는 덜 완성된 래퍼에 가깝다[23] 쇼미4 출연자 중 AOMG 팀 (데이데이, 식케이, 릴보이, 지구인) 을 제외하고는 비와이와 "차차 싸이퍼" 에 피쳐링한 서출구가 월드와이드 앨범에 참여했다. [24] 곡 제목은 Notorious B.I.G의 곡인 Sky's the limit에서 따온 듯 하다.[25] 그가 $exy $treet 크루 멤버로 추정되는 한 명(아마 씨잼일 것이다.)과 한 이야기를 녹음한 것이다.[26] 음원사이트에 적힌 앨범 소개만 보더라도 솔로 앨범이라고 적혀있지, 정규 앨범이라고 적혀있지는 않다.[27] 씨잼의 레게대걸레머리의 모습을하고 , 비와이의 짧은 머리가 나타났다.[28] 애초에 일어날 수 없는 일이므로 이게 개그가 되는 것이다. 다만 서구와 한국에서 동성애에 관한 인식 수준이 크게 다른 만큼 같은 논리를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동성애가 선천적 성향이라는 전제에 관하여 한국 사회에서 어느 정도로 합의되었는지를 생각해보면 될 것이다. 또한, 한국 사회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 줄 몰랐다는 것 자체가 감수성 부족이라는 비판에 대해 해외 사례는 반론이 될 수 없다.[29] 블랙넛이 '비와이는 날 보면 무릎을 꿇고 십일조를 내지' 라고 하자 비와이가 '뭔 개소리야 형' 이라고 한마디 한다[30] 어떤 찌찌큰래퍼를 놀리는 페이지 속 과거 영상을 보면 범상치 않음을 알 수 있다[31] 실제로 비와이 본인이 빅뱅의 '거짓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라고 할 정도였다.[32] 대표적인 회사들은 역시 AOMG와 저스트뮤직. 지금도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