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블랙핑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블랙핑크 / BLACKPINK

파일:블랙핑크_로고.png

그룹명

블랙핑크

영문

BLACKPINK

데뷔일

2016년 8월 8일

데뷔 앨범

2016년 싱글앨범 'SQUARE ONE'

장르

랩/힙합, R&B, 팝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이트

파일:페이스북_로고.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https://play.spotify.edgekey.net/site/3d4576f/images/favicon.png

1. 개요2. 소개3. 팀명4. 멤버5. 활동
5.1. 데뷔 이전5.2. 2016년5.3. 2017년
6. 음반 목록7. 트리비아8. 예능
8.1. 2016년8.2. 2017년
9. 수상 목록
9.1. 시상식9.2. 음악 방송
10. 사건/사고

1. 개요[편집]

http://kinimage.naver.net/20160917_286/14740603078174hIBt_GIF/C8D6C6F7-B5BFB8F0C0BD.gif

YG엔터테인먼트 소속 4인조 걸그룹.
YG에서 2NE1 이후 무려 7년만에 새로 출범시킨 걸그룹이자 데뷔 13일만에 공중파 1위를 차지한 괴물 신인.[1][2]

2. 소개[편집]

YG엔터테인먼트에서 2NE1 이후 무려 7년만에 새로 출범시킨 걸그룹이며 YG 음악 그 자체인 테디가 본격적으로 프로듀싱을 맡은 첫 아티스트이기도 하다.[3] YG에서 새 걸그룹이 데뷔한다는 말은 몇 년 동안 꾸준히 나왔지만 무산되기를 반복하다가 드디어 2016년 6월 29일에 "블랙핑크(BLACKPINK)"라는 팀명으로 데뷔가 확정되었다. 그 기간 동안 멤버 인원을 9명에서 4명으로 축소시켰다. 왜 갑자기 4명으로 축소시켰냐는 의문도 존재했으나, 아이돌이 늘어나는 추세에 흔치 않은 4인조 걸그룹이라 신선하다는 반응도 있다. 다만 팀 자체 인지도는 높으나, 아직까지 지상파 예능 출연이 많지 않아 멤버별 대중적인 인지도는 자리잡지 못해 다른 팀에 비하면 낮은 편.

프로듀서는 테디가 전담팀을 꾸려서 담당한다. 과거에 YG엔터테인먼트가 방송에서 제2의 소녀시대를 목표로 계획 중이라는 발언을 했으며, 성형금지 서약서를 쓰게 했다고 말해 대중의 큰 관심과 기대를 받았다. 블랙핑크의 공개 이후에는 블랙핑크에 뒤이어 걸그룹 한 팀을 추가적으로 데뷔시킨다는 말이 있었으나, 2016년 6월 30일자 공식 입장에서 새로운 걸그룹 계획은 없으며 블랙핑크에 올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YG 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중에서는 최초로 리더가 없는 그룹이다. 대부분 인터뷰는 언니라인 지수, 제니가 맡고 수상소감은 로제가 맡는다.

2017년 1월15일 팬덤명이 BLINK(블링크)로 정해졌다.

3. 팀명[편집]

팀명이 확정되기 전까지의 가칭은 핑크펑크(PINKPUNK)였다. 팬들 사이에서 팀명이 "TLC-F"[4]라는 소문이 있었고 2016년 6월 29일에 '블랙핑크(BLACKPINK)'로 확정되었다. 팀명은 색깔 중에서 가장 예쁜 색으로 묘사되는 핑크색을 블랙으로 부정하면서 '예쁜 게 다가 아니다'라는 반전의 의미다. 또 확정 전에는 '매그넘'이라는 팀명도 리스트에 올랐었다. 양싸의 작명실력은 여전해.

4. 멤버[편집]

5. 활동[편집]

5.1. 데뷔 이전[편집]

  • 데뷔 전 2012년에 YG에서 공식 채널을 통해 핑크펑크라는 이름으로 "The girls are coming!"이라는 문구와 함께 제니의 영상을 공개한 적이 있다. 이외에 제니의 랩 연습 영상리사의 떡밥 영상을 던져줬지만 정작 데뷔는....

  • 2016년 7월 6일, 데뷔 전에 안무연습 영상을 공개하였다.[5] 안무는 세계적인 안무가 패리스 고블이 만들었다고 한다. 원본[6]

  • 첫 단체 티저가 공개된 2016년 6월 29일, 하루 종일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2016년 7월 29일 두번째 티저가 공개됐으며, 8월 8일 오후 8시에 데뷔 앨범의 음원 및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다.

  • 멤버들이 모두 외국어에 능통한 것으로 보아,국외 활동도 활발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YG 공식 입장에서도 한국 뿐만 아니라 국외 시장을 노린 글로벌한 그룹이라고 언급하였다. 제니, 로제, 리사가 모두 영어를 구사할 줄 알며, 리사가 동남아 출신인 것을 보아 동남아권과 일본어에 유창한 제니와 리사와 지수를 앞세워 일본 활동을 활발히 할 것으로 보인다.

5.2. 2016년[편집]

  • 2016년 여름 데뷔 때부터 2016년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활동한다고 한다. 앨범의 수록곡 8곡이 모두 퀄리티가 좋아서 한 앨범으로 활동을 8번 한다고 소속사에서 언급하였다. 뮤직비디오도 8개를 찍을 계획이라고 한다. 그래놓고 두번째 싱글이 11월에 나왔다... 참 YG는 구라를 잘 친다...

  • 첫 번째 활동곡은 두 타이틀곡 <붐바야>와 <휘파람>인데, 랩, 보컬의 파트 구분이 모호하고, 파트 분배는 비슷한 편.

  • 2016년 8월 21일. 인기가요에서 데뷔 13일만에 공중파 1위를 차지를 차지하여 역대 걸그룹 중 공중파 1위 최단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날 엔딩공연에서 멤버들은 오랜 연습생 시절의 한이 풀린듯 울음을 터뜨려 많은 팬들을 함께울렸다ㅠㅠ #

  • 8일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후 3시간 만에 300만뷰를 돌파했으며 9월 6일 기준으로 더블타이틀곡인 '휘파람'과 '붐바야'의 조회수가 각각 2,500만뷰, 3,000만뷰를 달성해 도합 5,500만뷰를 넘어섰다.

  • YG의 신비주의 컨셉을 그대로 계승해서 그런지, 데뷔한지 2주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공식 스케줄이 인기가요 하나뿐이여서, 진짜 딱 데뷔만 했다고 팬들과 대중들에게 비판을 엄청나게 받고있다. 타소속사들처럼 음방, 방송, 예능, 라디오, 행사 등등 다양하게 활동하길 기대했으나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오죽하면 팬들도 목소리를 잘 모르겠다고 할 정도...[7]

  • 2016년 8월 25일 마침내 블랙핑크 맴버들의 일상생활을 담은 '블핑TV'가 오전9시에 네이버에서 공개된다는 기사가 떴다. 25일 오전 10시, YG 공식 블로그(www.yg-life.com)와 네이버 TV캐스트에서 ‘블핑TV’ 1화가 전격 공개됐다. 해당영상 지난 21일, SBS ‘인기가요’에서 걸그룹 사상 최단 기간인 13일 만에 공중파 음악방송 1위를 차지한 블랙핑크의 모습이 담겼다. 뿐만 아니라, 방송국을 향해 집을 떠나는 멤버들의 모습부터 대기실 비하인드 등을 볼 수 있다. 오후 10시에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도 업로드 되었다.# 참고로 이날 방송은 시범방영이기 때문에, 정규편성에 대해선 차후 결정될 듯하다.#근데 5개월이 다되어가는데도 말이없다

  • 2016년 8월 28일. 또다시 인기가요에서 '붐바야'와 '휘파람' 2곡 모두 2주연속 1위 후보에 올랐었다.

  • 데뷔 10일만에 10여개의 CF 출연 제안을 받았다.[8] YG에 따르면 블랙핑크는 현재 전자기기, 유통, 통신, 의류, 뷰티 업계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블랙핑크 섭외 결정 배후로, 한 관계자는 "블랙핑크가 신인이지만, 데뷔 후 보인 전무후무한 기록으로 이미지가 상당히 좋다. 예쁜 외모에 스타일적으로도 남다른 감각을 보이고 있어 광고계에서 관심이 높다"고 소개했다. YG에서는 CF 제안은 신중히 고려해 계약할 것이며 무분별한 CF 출연보다는 이미지에 맞는 것을 선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 촬영한 CF는 여기를 참조

  • 8월 월간차트에서 가온차트 및 멜론차트 등에서 월간 1위를 차지하며 데뷔한 그달에 스스로 대형 신인임을 입증하였다. 즉 8월간 가장 많이 들려진 음악이 바로 신인인 블랙핑크의 "휘파람" 인것이다.

  • 11월 1일, 'SQUARE TWO'라는 앨범으로 컴백하였다. 대표곡은 <불장난>과 <STAY>.

  • <불장난>으로 ‘캐나다 핫 100’차트에 K팝 걸그룹 최초로 진입했다.

  • 11월 1일, 예능 <주간아이돌>에 출연하여 녹화를 마쳤다. 방송은 11월 16일에 방영한다. 데뷔 후 최초의 예능 출연

  • 처음으로 V앱 방송을 5분 동안 했는데 처음이라 그런 만약 지 어색해하는 느낌이 있다. 시청자 반응은 꿀노잼. 하지만 하다보면 꿀잼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제니: 정지화면 아니고요. 지수: 꿀노잼?? 꿀은 좋은거죠......

  • 두번째와 세번째 V앱 방송에서는 노잼은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제니: 이렇게 말만 하면 재미없지 않아요? 지수: 아니야 아니야 우리 꿀잼이야

  • 11월 16일 <2016 Asia Artist Music Awards>에 출연하여 신인상을 수상했다. 그런데 하필 무대에서 음향사고가 발생했다.

  • 11월 16일 주간아이돌 블랙핑크 편이 방영되었다.
    방송에서 STAY의 아카펠라 버전# 과 로제와 리사의 덤블링# 붐바야 2배속 댄스#를 선보였다.

  • 11월 18일 Reebok CF #

  • 11월 19일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신인상을 수상했다. 그러나 이 수상은 이번 시상식에서 가장 큰 논란이 되고 있었다. 멜론측에서 당초 음원 성적 70%와 팬 투표 30%로 선정한다고 공지하였는데 11월 19일 이전인 11월 17일 발표된 46주차까지의 가온차트 발표자료 기준으로 양측 모두 유닛 완전체 합산한 I.O.I에게 밀리는 형세[9]에서 신인상을 수상했기 때문. 만약 유닛과 완전체를 합산했다면 음원(전곡합산기준)에서 I.O.I가 약간 앞서는 상황에서 40만표 가량 차이났던 팬 투표의 성적을 뒤집는 것이 불가능 하다는 것.
    그러나 멜론뮤직어워드 신인상의 기준이 된다고 공지된 "음원성적"이 어떻게 산출되는지에 대한 사실은 명확치 않기 때문에 무작정 매수한 것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1) 1년간 발표한 모든 곡의 음원사용량을 합산한 후 합산수에 따라 순서대로 랭킹을 매기는 것인지,
2) 1년간 발표한 모든 곡의 음원사용량을 기본 데이터로 하고 랭킹을 매길때는 곡별 음원사용량으로 랭킹을 매기는 것인지,
3) 1년간 발표한 모든 곡의 음원사용량을 기본 데이터로 하고 앨범별 수록곡 음원사용량수 합산으로 랭킹을 매기는 것인지 #
4) I.O.I의 유닛과 완전체 성적을 합산한 것인지 분리한 것인지. 유닛 성적을 분리하고 완전체 성적만 계산한다면 11월 17일 기준으로 오히려 앞선다.
일반적으로 시상에서 유닛은 유닛대로 따로 후보에 올라간다.

이 점에 대해서 멜론측에서도 오락가락하며 애매한[10] 답변을 내놓았고, 이는 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해 논란을 심화시켰다.[11]
멜론 측에서 1년간 발표한 모든 곡의 음원사용량을 데이터로 사용하였다는 것에는 이의가 없다. 즉 이 데이터들의 랭킹을 매기는 방식이 문제가 되는데, 모든 개별곡 음원사용량 합산랭킹이냐, 단일곡 음원사용량 랭킹이냐, 앨범별 음원사용량 합산 랭킹이냐에 따라 1위가 모두 다르게 나온다. #[12]

2016년 11월 22일자 멜론측 고객센터의 답변에 의하면 데뷔음원 기준으로 음원점수가 산정되었으므로 블랙핑크의 신인상 수상에 문제가 없다고 한다. # 신인상 후보에서 구구단은 빠지고 우주소녀는 후보로 선정되는바람에 구구단이 데뷔성적이 더 좋은데 왜 후보에 못들었냐는 주장이 제기되었으나, 가온차트 스밍자료는 차트아웃(100위 밖)이 되면 집계가 되지 않으므로 누구의 성적이 더 좋았는지는 알수가 없다. 항간에 떠도는 100위권 밖의 성적 자료는 그 출처를 알수없다. 또한 우주소녀의 데뷔곡 momomo는 구구단의 데뷔곡 wonderland보다 4달 먼저 나온 곡이라서 누적 수치가 더 높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2014년부터 16년까지 3년 연속 신인상을 같은 소속사에서 수상함에 따라 여러 면에서 논란이 되고 있었다. 그러나 올해를 제외하고 yg의 신인이 신인상 부분에서 논란이 된 적은 없다. 2014 위너, 2015 아이콘 모두 데뷔하자마자 멜론 1위, 멜론 지붕킥, 멜론 주간 1위 등을 차지한 곡으로 노래가 히트해 그 해의 최고의 신인이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2016 블랙핑크 또한 데뷔하자마자 멜론1위, 멜론 지붕킥, 멜론 주간 1위, 멜론 월간 1위를 차지했다. 따라서 3년 연속 신인상을 같은 소속사에서 수상한 점이 논란이 된다는 것은 다소 억지스러운 주장이다.

  • 11월 27일 불장난으로 컴백 후 첫 인기가요 1위를 차지했다.

  • 11월 27일 공식 유튜브 채널의 총 조회수가 3개월만에 3억을 돌파했다! 붐바야와 휘파람, 불장난의 뮤직비디오는 각각 7000만뷰, 5700만뷰, 3100만뷰를 돌파했다. 각 뮤직비디오의 조회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추후의 기록이 더 기대된다.

  • 11월 28일과 29일 이틀간 전주에서 런닝맨 촬영을 진행했다. 데뷔 후 공중파 예능은 처음으로 나온 것. 방송은 12월 18일에 방영되었다.

  • 12월 4일 2주 연속 인기가요 1위를 차지했다.

  • 12월 11일 6주간의 불장난 활동을 마무리했다. 아쉽게도 트리플 크라운은 실패. 4주간의 휘파람 활동에 비하면 오래했다.

  • 12월 18일 팬들이 기다리던 런닝맨 전주투어 2편이 방영되었다. 블랙핑크의 분량은 괜찮은 편. 런닝맨 멤버들과 함께 블랙팀과 핑크팀으로 나누어 게임을 진행했다. 지수, 리사는 유재석, 지석진, 이광수와 함께 블랙팀 제니 로제는 김종국, 하하, 송지효와 함께 핑크팀.

  • 12월 28일 런닝맨 촬영 한달만에 멤버 지수와 로제가 라디오스타에 출연하여 녹화를 마쳤다. 같이 나온 게스트들은 비와이, 딘딘, 지조

5.3. 2017년[편집]

  • 1월 3일 멤버 지수가 데뷔 후 첫 생일을 맞이했다.

  • 1월 11일 라디오스타에 멤버 지수와 로제가 출연했다. 복화술개인기기사를 선보였고, 듀엣으로 Love Yourself영상를 불렀다.
    지수가 비공개 연습생 시절 SM매니저에게 캐스팅 된 썰 영상을 풀기도 했다.

  • 1월 16일 멤버 제니가 데뷔 후 첫 생일을 맞이했다.

  • 1월 18일 V앱에 블랙핑크 채널플러스가 생겼다. 채널플러스는 유료로 구매하면 연예인과 직접 소통할수있다. 가격은 한달에 200코인(4400원) 그래서 멤버들이 심심할때마다 댓글놀이한다

  • 1월 19일 서울가요대상에서 신인상을 수상하였다.

6. 음반 목록[편집]

자세한 내용은 블랙핑크/음반 목록 문서 참조.

7. 트리비아[편집]

  • 멤버 제니가 과거 뉴질랜드 유학생 시절 다른 한국인 학생들을 왕따시켰다는 루머가 있다. 물론 어디까지나 루머일 뿐 현재 확실한 근거는 없는 상태이다.

  • 멤버 제니가 데뷔무대에서 발목을 심하게 삐었다. 제대로 서지도 못할 정도였다고. 병원에 가서 진통제 처방을 받고 난 뒤에 다시 사녹을 마쳤다.

  • <휘파람>의 뮤비가 레드벨벳의 뮤비를 표절했다는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표절이라고 제기한 증거들이 너무 흔하게 쓰이는 장면이였고 1:1의 뮤비에서 겹치는 게 아닌 1:3의 뮤비에서 겹치는 걸 뽑아왔기 때문에 신빙성이 매우 떨어진다. 표절 논란 자료에서 제시되는 레드벨벳의 Dumb Dumb 뮤비와 블랙핑크의 휘파람 뮤비의 유사성은 뮤비 감독이 같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뮤비 감독의 자기복제 정도...

제니 : 이것도 너프해보시지 지수 : 영웅은 죽지않아요

8. 예능[편집]

8.1. 2016년[편집]

8.2. 2017년[편집]

9. 수상 목록[편집]

9.1. 시상식[편집]

시상식

날짜

수상작

부문

2016년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11월 16일

휘파람

신인상

멜론 뮤직 어워드

11월 19일

신인상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12월 2일

베스트 뮤직비디오 상

베스트 오브 넥스트 女

2017년

골든디스크 어워즈

1월 13일

음원 신인상

서울가요대상

1월 19일

신인상

9.2. 음악 방송[편집]

날짜

곡 명

방송명

비고

2016년 8월 21일

휘파람

SBS 인기가요

첫 1위

2016년 9월 8일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016년 9월 11일

SBS 인기가요

1위

2016년 11월 27일

불장난

SBS 인기가요

1위

2016년 12월 4일

SBS 인기가요

1위

10. 사건/사고[편집]

  • 2016년 11월 16일에 AAA에서 블랙핑크의 무대를 할 때 음향사고, 어수선한 카메라 동선으로 인하여 블랙핑크 팬들에게 아쉬움과 걱정, 불만 등을 샀다. 당시 음향문제로는 리사와 제니의 마이크 음향이 날아가 리사와 제니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고 지수도 살짝 그랬고, 휘파람의 로제파트에서 갑자기 MR이 빨라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래서 안무까지 함께 빨라지고, 카메라는 계속 가수가 잘 안보이는 뒷부분만 잡고 심지어는 무대효과인 연기가 너무 심하게 퍼져 멤버들이 거의 안보이는 경우도 발생했다. 신인이기 때문에 당황할 수도 있었지만 다행히도 신속한 대처 덕에 제니가 안무를 반 박자 빠르게 한 것 말고는 크게 당황하는 기색은 보이지 않았다. 피해받은 가수는 블랙핑크만 있었던 것이 아니다. 피해는 블랙핑크가 가장 심했으며 게다가 블랙핑크에게는 첫 시상식이었다. 한마디로 AAA에서 한 가수의 첫 시상식을 망친 것이다. 결국 AAA는 대중들의 많은 비판을 받았다.

[1] 이는 역대 걸그룹 중 가장 빨리 공중파 1위를 한 것이다. 참고로 가장 오래 걸린 걸그룹은 걸스데이이며 1위까지 1094일이 걸렸다. 그리고 블랙핑크 이전의 최단 기간 1위 기록은 miss A로 22일이었다.개인으로 따지면 레드벨벳의 예리가 9일로 가장 빠르다![2] 전체 아이돌로 따지면 WINNER가 최단 기간 1위로 6일이다. 공교롭게도 이 그룹도 YG소속이다.YG는 최단기간 1위 양산 소속사[3] 음악적인 프로듀싱은 2NE1으로 했었다. 음악을 넘어서 팀 자체에 대한 전면적인 프로듀싱은 블랙핑크가 처음이다. 물론 YG에서 데뷔한 걸그룹은 딱 두 팀이다. 그냥 테디가 다 프로듀싱 한 셈.[4] 미국의 유명 걸그룹 TLC핑클의 F를 합한 것. 당시 팬들이 줄여서 지칭하는 팀명은 텔솊(...)[5] 참고로 영상의 노래는 리아나의 Bitch Better Have My Money의 힙합 리믹스 버전을 익스플릿한 곡이다.[6] 패리스 고블이 속한 크루의 댄스 대회 참가 영상이다.[7] 원래 YG도 신인을 처음부터 숨기지 않는다. 블랙핑크만 예외인 상황이다. 빅뱅은 초반에 활동이 활발했고 2NE1 또한 데뷔전 빅뱅과 롤리팝을 찍고 곧바로 정규앨범과 리얼리티를 냈다. 아이콘위너도 각각 서바이벌과 리얼리티를 찍었다. 이런 소문이 본격적으로 시작된건 아마 위너가 1년 반이란 어마어마한 공백기를 가진 탓 일거다. 아이콘 조차 한달마다 디싱 두곡을 연달아 발표하며 이름알리기에 힘썼다.[8] 대부분 스포츠와 의류 브랜드.[9] 하지만 이는 음원성적이 1년간 발표한 전곡 음원사용량수 총합이라는 가정 하에서만 그렇다. 또한 유닛과 완전체를 합산했다는 가정 하에서만 그렇기도 하다. 시상식에서 유닛은 유닛대로 따로 후보에 올라가는게 일반적발표한 곡 수가 많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10] 멜론의 공식입장이라는 것이 모두 멜론 고객센터의 1:1답변이다. 웃기는건 이 고객센터 직원의 답변이 일관성이 없고 애매하다는점, 그리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순서로 랭킹을 매겼는지에 대해 속시원한 답변이 없다는 점이다.[11] 분명한 것은 '한 가수가 그해 발표한 모든 곡의 음원사용량을 전부 더한 수를 기준으로 랭킹을 매긴다' 라고 구체적으로 명시한 적은 없다는 것이다. 멜론은 이로인해 팬들로 하여금 수많은 해석을 내놓게 함으로써 논란을 야기시켰다. 말장난 그만하고 싹다 명확히 밝혔으면[12] 참고로 이곳의 수치는 모두 가온차트에 올라와 있는 수치만을 사용한 것으로, 가온차트 사이트에 들어가 확인해보면 사실확인을 분명히 할수있다. 멜론의 데이터와는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것이라는 것이 중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