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스미스

최근 수정 시각:

Blacksmith(대장장이)

1. 마비노기의 스킬
1.1. 스킬 설명1.2. 수련
2.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건물3. 쥬라기 원시전 2에 나오는 원시인족의 건물4. 대한민국의 폐업한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점

1. 마비노기의 스킬[편집]

1.1. 스킬 설명[편집]

블랙스미스 (Blacksmith)

1랭크까지

AP 소모량

62

능력치 보너스

지력 +21, 솜씨 +21, 스태미나 +3

도구, 무기, 방패 제작 가능 (F랭크) ~ 도구, 무기, 방패, 투구, 건틀렛, 금속부츠, 갑옷 제작 가능 (1랭크)

블랙스미스 마스터

솜씨 30, 의지 10, 행운 10 증가

최대 생명력 30, 최대 마나 30 감소

말 그대로 대장장이 기술. 예전에는 천옷만들기와는 다르게 마비노기 경제의 핵심이었다. 왜냐하면 애초에 무기와 갑옷 같은 전투에 필수적인 아이템을 만드는 대장장이와 전투보다도 꾸미기에 더 치중한 재봉사의 차이도 있고, 블랙스미스로 만드는 아이템들은 최대 수리 성공확률이 99%[1]라서 언젠간 내구가 다 닳게 되지만 천옷의 경우 시몬이 100% 수리(한국 한정)를 하기 때문에 수요보다 공급이 많게 된다. 특히나 마비노기에도 강화는 있다. 초기부터 존재하였던 인챈트는 쓸만한 인챈트일수록 무기를 박살내거나 증발시킬 확률이 더럽게 높은지라 무기를 블스의 주수입원으로 만들어주는데 한몫 했다. 더군다나 싸우기에 적당한 무기가 검과 활밖에 존재하지 않았던 시절에 브로드 소드가 유저들의 국민무기로 이용되면서 동괴로 마감한 붉은 색 브로드 소드는 마비노기 경제의 한 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블스 1랭커가 만든 장비보다 우월한 옵션을 가진 키트산 장비가 풀리기 시작하면서 점점 주가가 하락하더니, 키트에서 기본적으로 세공 2랭크나 1랭크가 있는 아이템까지 풀리는 2013년 이후로 한동안 블스산 장비는 수요가 거의 없었다.
궁극의 중갑과 경갑이 블랙스미스에서 생산되는것이 아닌 매직 크래프트힐웬 공학에서 생산되다보니 정말정말 스텟 보너스 외에는 의미를 가지기 힘들게 되었다. 더군다나 사도무기도 위의 두 제작기술이 가저가게 됨으로 해서 확인사살...되는듯 했으나 레노베이션 업데이트로 켈틱 무기가 추가, 닌자 패치로 수리검이 추가 되면서 입지가 좋아지면서 현재 2018년. 블스의 위치는 세공아이템을 무시하고도 좋은 품질의 고성능 무기를 만들수있는 좋은 스킬이 되었다.

제련으로 만든 괴가 필요하며 마감시 방직으로 만든 가죽끈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마감시 약간의 요령을 안다면 최소한 상점에서 파는 물건보다는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으며 8랭크부터는 미니게임의 마감점이 작아져서 더 좋은 품질을 뽑아내기가 쉬워진다. 또한 5랭크 이후로는 랭크 보너스로 무기류의 경우 내구가 좀 더 추가되기 때문에 일반 상점표보다 더 좋은 능력치의 물건을 생산하기 쉬워진다.

천옷만들기와 마찬가지로 마감시 미니게임이 있는데 이전에는 이 미니게임만 잘하면 품질 높은 아이템을 잘 뽑아 낼 수 있었으나 매크로로 누구나 쉽게 미니게임을 완벽하게 클리어할 수 있게되자 이에 대책으로 랜덤 요소가 추가되었다. 이후엔 마감을 잘해도 어느정도 운이 따라줘야 네임드작을 뽑을 수 있다.

블랙스미스 1랭커가 적었을 때는 담합으로 후발주자의 성장을 막는 등 폐해가 엄청났다. 특히 하프 서버, 류트 서버에서 심각했는데, 류트서버에 시크라는 유저가 호동왕자등이 펼치는 견제를 받다가 어떻게 1랭크를 찍은 뒤 블랙스미스 무기들의 원가를 공개하고 무기들을 싼 가격에 풀면서 이 답합 체제에 반기를 들었고, 이를 시작으로 기존 블스 1랭커들의 답합에 반대하는 유저들과 블스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류트 서버가 시크 서버, 싴섭이란 별명을 갖게 된 사건이다. 만돌린 서버에서는 고랭크 블스 유저가 전문 생산길드에 소속되어 있었기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다[2].

참고로, 강철의 연금술사 콜라보로 나온 이벤트 때 윈리에 관련된 타이틀(오토메일 정비사)[3]를 끼면 추가적 보너스가 있다. 그 외에도 아이데른 2차 타이틀이나 미치광이 장인 2차 타이틀[4]로 품질 증가를 얻을수 있으며, '쉽지않은' 인챈트가 붙은 옷으로 품질 증가 2를 더 얻을 수 있다.

이 스킬을 이용해 장비를 제작하는 성공률은 월요일 효과와, 레인캐스팅에 의한 성공률 증가 보정이 전혀 없다. 오로지 스킬랭크와 메이킹 마스터리에만 관여한다. 심지어 파티를 해도 성공률 증가 따위 절대 없다. 공정률만 더 증가하는 것 뿐이다. 게다가 사용하는 도면 랭크가 스킬 랭크와 비교해서 항상 정해져 있는 성공률만 주어진다. 예를 들어, 자신의 스킬 랭크가 5이고 메이킹 마스터리 1, 사용하는 도면 랭크가 3이라면 블랙스미스 스킬 랭크와의 차이가 2이므로 그 랭크 차이에 해당하는 성공률인 54%를 가진다. 스킬 랭크가 9이고 도면 랭크가 7이라면 전자와는 달리 랭크 숫자가 다르나, 해당 랭크와의 차이가 2로 같기 때문에 전자와 마찬가지로 54%이다.

페이트런 세트의 세트옵션인 블랙스미스 강화라는 단어를 블랙스미스 품질 증가로 이해하는 사람이 있는데 완성도가 아니라 성공률 증가다.[5] 그래도 성공률 증가는 공정중의 재료 소모와 직결되니 여유가 있다면 장만해두는게 좋다.

1.2. 수련[편집]

상점 세공으로 수련치 1.2배 보너스가 붙는 아이템은 대장장이 망치.

마비노기에 세공이 업데이트 된 이후, 수련치 증가 옵션 등으로 인해 이전보다 상당히 랭크업이 쉬워졌다. 여전히 돈이 많이 드는 스킬임을 부정할수는 없지만, 이전에 비하면 양반이다. 오죽하면 속성 8시간으로 블스 1랭 가는 사람도 있겠는가. 더욱이, 마비노기: 생활의 달인이 출시된 이후에는 시간만 있으면 아무나 찍을 수 있는 스킬까지 위상이 격하되고 말았다. 1랭이면 듀맥이 8!! 하지만 이제는 생달이 서비스 종료가 되어버렸다

아무튼 올리는게 어렵지는 않으나 재료의 압박이 상당한 스킬이기 때문에 세공, 재능 보너스, PC방 보너스는 웬만하면 받으면서 하자. 분해합성 스킬을 병행해도 좋은데 특히 합성을 이용하면 괴를 불려서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재료비를 상당히 아낄수 있다. 그리고 수련치중 제작 성공은 마감을 하지 않아도 차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마감을 안해도 된다. 실제로 일부 고랭크 갑옷들은 마감재가 비싸서 마감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을때도 많다.

반호르아이데른 아르바이트가 패치되어 이제 아르바이트로 8랭크까지는 올릴 수 있게 되었다.

2.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건물[편집]

모티브와 의미는 1번의 그것과 동일하다.

2.1. 워크래프트 2[편집]

2.2. 워크래프트 3[편집]

2.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도 대장간으로 구현되었다. 얼라이언스 인간 캐릭터를 골랐다면 엘윈 숲 황금골 여관 바로 앞에 있는 대장간을 볼 수 있다. 규모가 있는 대부분의 인간 마을에 존재하며, 수리가 가능한 NPC나 대장기술과 관련된 NPC가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모루와 용광로가 존재하여 대장기술이나 기계공학 등의 전문기술 제작이 가능하다.

파일:external/image.offgamers.com/blacksmith-wow.j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의 모습. (아라시 분지)

3. 쥬라기 원시전 2에 나오는 원시인족의 건물[편집]

이름 그대로 대장간 역할을 하는 건물로 본편과 확장팩 둘 다 원시인족에게 장비가 가능한 아이템을 생산한다. 본편에서는 보우머신과 리볼버 같은 기초 기계 유닛들이 여기서 생산되었으나 확장팩에서는 아이템만 생산하게 되었다. 나름대로 유용한 아이템들이나, 장비템 주제에 은근히 비싸기 때문에 개념없이 양산하다가는 유닛 뽑을 베리가 없어진다. 아이템을 장착하는 유닛은 파워맨, 솔저, 자이언트, 나이트, 실번, 보우머신, 스카이 블래스터가 있으니 아이템의 이름과 효과는 각 유닛 문서 참조.

4. 대한민국의 폐업한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점[편집]

[1] 아이데른이 축복이 발린 무기를 수리할 시[2] 체제가 갖춰져 있었기 때문이다. 생산길드에 의뢰를 신청하면, 길드에서 연락이 온다. 제작요청 아이템의 재료비+수고비를 전부 골드로 지급하는 방법과 재료를 의뢰인이 전부 제공하는 방법이 있었다. 재료전량을 의뢰인이 제공시엔 수고비를 적게받거나 안받았다. 물론 고가의 아이템 제작(예 : 드래곤실드) 같은건 수고비를 주기도 했다.[3] 메이킹 마스터리, 요리, 블랙스미스 F랭크 이상일때 '윈리의 스패너 표 건틀렛'을 제작하면 획득 가능한 타이틀로, 콜라보 이벤트 기간에만 얻을수 있었다.[4] 아이데른은 제련과 블랙스미스 성공률이 2% 증가하며, 블랙스미스 완성도가 증가한다. 미치광이 장인은 이것의 상위호환. 플레타 2차 타이틀이나 다른 이벤트 2차타이틀에도 블랙스미스 성공률 증가는 있지만 완성도 옵션은 2차 타이틀 중 아이데른과 미치광이 장인 뿐이다.[5] 이건 페이트런 세트의 다른 옵션인 제련 강화를 보면 예상 가능하다. 제련으로 생산하는 물건에 무슨 품질이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