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위도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미국 코믹스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external/static.comicvine.com/3201037-black+widow.jpg

캐릭터 창조 정보

출판사

마블 코믹스

최초 등장

Tales of Suspense #52 (1964년 4월)

창조자

스탠 리, 돈 리코, 돈 헥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

나탈리야 알리야노브나 로마노바
Наталья Альяновна Романова

다른 이름

나타샤 로마노프, 나탈리야 쇼스타코바, 블랙 위도우, 옐레나 벨로바, 낸시 러슈먼, 로라 매터스, 네이딘 로먼, 옥토버

국적

러시아미국

근거지

유동적

가족 관계

이반 페트로비치 (양아버지)
알렉시 쇼스타코프 (전 남편)
빈딕토르(남동생, 사망)

직업

모험가, 첩보원, 교사, 발레리나

신장

170cm

체중

59kg

파란색

모발

적발

출신지

소련 스탈린그라드

능력

강화된 육체, 노화 감속, 뛰어난 운동신경, 무술의 달인[1], 각종 무기 전문가

히드라, 스트러커 남작, 옐레나 벨로바, 불스아이, 레드 가디언, 데이먼 드랜 등

소속 팀

어벤져스, 쉴드, (과거 KGB)

1. 개요2. 능력3. 작중 행적4. 평행세계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1. 개요[편집]

Black Widow

마블 코믹스의 등장인물. 스파이로서의 코드네임인 '블랙 위도우'는 검은과부거미를 가리키는 말이다. 본명은 나탈리야 알리야노브나 로마노바(Natalia Alianovna Romanova; Наталья Альяновна Романова)이며 흔히 나타샤 로마노프라고 불린다.[2]

소련 스탈린그라드 출생. 러시아 황실가[3] 혈통이라고 하며, 어릴 적 소련군에 납치되어 훈련을 받은 KGB 소속이었다.[4]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러시아의 레드 룸이라는 곳에서 신체개조를 받아 강한 신체능력과 늙지 않는 능력을 얻게 된다.[5]

2. 능력[편집]

능력치

지능

■■■■■□□

■■■□□□□

속도

■■□□□□□

체력

■■■□□□□

에너지 투사

■■■□□□□

전투 기술

■■■■■■□

마블 공홈

  • 매우 뛰어난 무술 실력.

  • 모든 총기류에 숙달.

  • 아무리 교활한 적도 속여 넘기는 연기력.

  • 천재적인 해킹 실력

스파이 출신답게 잠입, 암살, 저격, 무기 관련 지식, 각종 전술전략 등에 능하며 일반인을 훨씬 초월하는 강력한 격투능력도 지니고 있다. 특기할 만한 무기로는 블랙 위도우 스팅(Black Widow Sting)이라는 팔찌가 있는데, 전기충격기, 와이어, 최면가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처음엔 나비모양 안대에 전신 망사스타킹에 망토와 검은 레오타드를 입고 다녔으나, 지금과 같은 전신 타이즈 코스튬이 처음 등장한 것은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86에서부터였으며, 블랙 위도우 스팅 역시 여기서 처음 등장했다.

3. 작중 행적[편집]

소련 스탈린그라드 출신. 2차 세계대전 이전 그녀가 살았던 건물에 나치의 방화로 불이 났고, 그녀의 어머니가 어린 로마노바를 창밖으로 던졌을 때 소련의 군인이자 그녀의 양아버지가 되는 이반 페트로비치에 의해 구조되었다. 이후 궁예 알렉시 쇼스타코프라는 이름의 파일럿과 결혼을 하지만 KGB가 그를 '레드 가디언'이라는 소련판 캡틴 아메리카로 개조하였고 그녀에게는 그가 사고사했다고 알려주었기 때문에 로마노바는 그가 죽었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후 레드룸에 들어가 신체 개조와 교육을 받게 되고, 이때 블랙 위도우라는 코드네임을 받는다. 레드룸에서 그녀를 가르친 사람이 버키 반즈였다. 둘은 훈련과정에서 몰래 사랑에 빠졌으나, 들켜 헤어지게 되었다.[6] 그녀의 출생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으며, 다만 로마노프 왕조 혈통이라는 루머가 있다.

1964년에 첫 등장했으며, 초반에는 악역으로서 냉전 시기 소련에서 보내진 비밀공작원이었다. 아이언맨 때려잡으라고 보낸 과학자 안톤 반코가 토니의 회유에 넘어가자 이에 분노한 소련 측에서 반코를 처리하라고 보리스 투르게네프라는 자와 함께 미국에 온다. 이때는 토니를 유혹해서 반코로부터 떨어지게 만들고 전투 끝에 반코와 투르게네프가 사망하는 등 악연이라 해도 할 말 없을 첫 등장이었다. 아이언맨에게 번번히 방해를 받던 때 초보 궁수이던 호크아이를 만났고, 호크아이는 블랙 위도우를 돕게된다. 나타샤는 호크아이에게 사랑을 느끼고, 자신이 하는 일에 환멸을 느끼고 소련을 탈출하려고 하지만 이후 다시 붙잡혀 세뇌된다. 호크아이의 도움으로 세뇌에서 풀려나게 된 후 블랙 위도우는 미국으로 망명, 어벤져스를 돕게된다. 비록 정식 멤버는 아니지만, '쉴드(S.H.I.E.L.D)'를 위한 여러 임무를 수행한다. 이후 호크아이와는 헤어졌다.[7] 그뒤로도 데어데블과 연인이 되거나[8], 어벤져스를 등지거나, 시빌 워에 참전하거나, 잠시 S.H.I.E.L.D의 수장이 되거나 하면서 수많은 히어로들과 엮이며 수십년동안 아주 다양한 활약을 한다. 시빌 워 이후 연재된 캡틴 아메리카의 죽음(2007)편에서는 아이언맨의 명으로 캡틴의 방패를 옮기다가 버키와 재회하였고 다시 연인이 된다. 피어 잇 셀프(2011)에선 2대 캡틴인 버키를 원조 캡틴 복귀를 위해 닉 퓨리와 같이 버키가 죽은 것으로 위장하는 데 협력했다. 2012년 나온 윈터솔저의 솔로 이슈에서도 버키를 도와 활동하지만, 모종의 일로 기억을 잃고 그와 헤어지게 된다.

2014년에 공개된 어벤져스 컨피덴셜에선 퍼니셔와 함께 주인공급 활약을 한다. 닉 퓨리는 사지로 보내는 주제에 정보 제한을 하질 않나 퍼니셔는 일단 범죄자 너 죽어 모드라 제어도 안 되고 설상가상 적 조직에는 자기 남자 친구가[9] 있어서 완전 마음 고생이 심했다. 단순 전향도 아니고 이번 이야기의 원흉 같은 역할. 나중엔 개심하고 돌아오지만 인간방패가 되어 그녀를 구하고 죽는다. 아, 기구한 팔자. 아마데우스 조가 그녀에게 대시하는 건 덤.

여담으로, '리호'라는 이름의 고양이를 기르고 있는데, 처음에 그녀는 정을 주지 않으려고 했던 듯 하지만, 결국은 집사가 되는 듯. 2016-2017년의 솔로 이슈에서는, 위도우가 과거 레드룸의 여교장이 다크룸을 만들어 아이들을 어쌔씬으로 길러내려는 음모에 맞서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 솔로 이슈에서도 닉 퓨리가 그녀를 찾고 있음을 알리러 버키 반즈가 등장하는데, 이후 버키에 대한 기억을 찾은듯한 뉘앙스를 보였다.

시크릿 엠파이어에서는 하이드라에 대항해 저항군으로 활동하다가, 코스믹 큐브로 스티브를 되돌릴려는 다른 저항군들과 충돌을 빚게 되어 젊은 영웅들을 데리고 레드 룸을 조직해서 따로 활동하게 된다. 이후 인휴먼 모자이크를 하이드라의 바이퍼와 계획하여 빼돌리는 등 스티브 로저스 암살을 계획하게 되는데..

파일:2017-07-27 15;32;33.jpg
파일:2017-07-27 15;32;45.jpg

마일즈가 살인자가 되는 것을 막을려고 달려 든 블랙 위도우가 스티브의 방패에 의해 목뼈가 부러져서 사망을 하게 된다.[10]

파일:SEO0011.jpg
이후 #오메가에서 장례식이 치러진다. 호크아이를 포함한 모두가 나타샤가 죽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버키만은 그녀가 살아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녀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버키를 겨누는 총구가 비춰지며 살아있는 듯한 연출이 나오기는 한다.

시크릿 엠파이어 이후 2017년 12월부터 발행되기 시작한 이슈(Tales of suspense #100 - red ledger)의 내용이 그녀의 전 남친들인 호크아이와 버키가 협업하여 그녀를 찾는 내용이다. 블랙 위도우의 적들이 죽어나가는 일이 발생하고, 버키와 클린트는 그녀가 죽지 않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야기의 전말은 레드룸에서 만들어둔 블랙위도우의클론이었으며, 사망한 것은 맞으나 생전의 기억을 전부 갖게 되어 사실상 부활이라고 봐도 될듯. 레드룸의 클론들을 전부 죽이고 사라졌는데, 호크아이에게는 더이상 따라오지 말것을, 버키에게는 자신을 도와달라는 편지를 남겼다. 후에 이어지는 이야기가 연재될 것으로 보이며 버키 반즈와 다시 연결될 여지를 남겼다.

시크릿 엠파이어 이후 마이티 캡틴 마블 표지에서 캡틴 마블과 싸우는 모습이 나왔다.

4. 평행세계[편집]

얼티밋 유니버스에서는 얼티미츠의 일원이었으나 팀원이었던 호크아이를 배신, 그의 가족을 죽게 만들었다. 겨우 살아남은 호크아이는 가족을 죽인 집단을 학살해버리고, 블랙 위도우도 그의 손에 죽음을 맞이한다.
이후 모니카 창이 2대 블랙 위도우로 활동 중.
카타칼리즘 이벤트 이후에는 스파이더우먼이었던 제시카 드루가 블랙 위도우로 활동을 하게 된다.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편집]

5.1.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편집]

스칼렛 요한슨이 연기한다.

자세한 것은 블랙 위도우(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항목 참조.

5.2. 게임[편집]

마블 히어로즈에서 암살자형 히어로로 나온다. 근접 격투와 총기의 달인이며 실드의 장비를 이용한 전투를 펼친다. 한방한방이 강력하고 데미지를 쉽게 줄 수는 있지만 몸이 튼튼한 편은 아니라 전면전은 무리다. 대신 구르기에 투명효과가 있어서 보스방까지 전투 한번 없이 다다른다든지 위협 수준을 제거하면서 착실하게 적을 놀려먹을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큰거 한 방만 안 맞으면 생존에는 문제가 없다. 은신을 이용해서 방어와 공격의 이점을 최대한 살려야 하는 히어로이다,

마블 퓨처파이트에서도 나오는데 자세한 건 블랙 위도우(MARVEL 퓨처파이트) 참조.

[1] 삼보, 복싱, 가라테, 유도, 아이키도, 인술, 사바트, 무에타이, 여러가지 스타일의 쿵푸[2] 나타샤는 나탈리야의 애칭. 원 러시아어 이름에서는 같은 성씨라도 남녀에 따라 달라지는데, 여기서의 로마노프(Романов)의 경우 여자가 쓸 때는 로마노바(Романова)가 된다. 다만 외국에 나가거나 귀화할 때는 여자라도 편의상 남성형을 쓰는 경우도 있다. 블랙 위도우가 이 케이스.[3] 아마도 로마노프 왕조인 모양. 이 때문에 니콜라이 2세의 딸인 아나스타샤가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한다.[4] 이때는 아이언맨을 훼방놓는 임무를 주로 맡아서 아이언맨과 자주 얽혔다. 영화 《아이언맨 2》에서 블랙 위도우가 출연한 것은 이런 인연 때문이기도 하다.[5] 약을 복용해야 하는 닉 퓨리와는 달리 블랙 위도우는 실험을 통해 능력을 반영구적으로 지니게 된다.[6] 이때 버키는 기억을 잃은 상태였기 때문에 나타샤는 그를 본명인 제임스라고 부르게 되었다. 나타샤가 기억을 잃은 이후에는 버키 혹은 반즈라고 부른다.[7] 그리고 호크아이는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데 이 여자가 모킹버드이다.[8] 7~80년대에 연재분에서 데어데블과 연인으로 그려졌고, 그와 헤어진 이후 솔로 히어로로써 활동한다.[9] 쉴드 소속 과학자였다.[10] 원래는 마일즈가 스티브를 죽이는 걸로 계획하였지만, 암살 계획 며칠 전에 블랙 위도우는 마일즈가 스티브를 죽이는 건 역시 안어울린다고 생각해서 그를 트럭 뒷칸에 가두었다. 마일즈가 살인자가 되는 걸 막을려는 행동이었지만, 마일즈는 트럭에 불을 질러서 출입문을 열게 한 다음 탈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