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브랜 스타크

최근 수정 시각:

파일:game-of-thrones-season-5-spoilers.jpg

이름

브랜든 스타크 (Brandon "Bran" Stark)

가문

스타크 가문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House-Stark-Main-Shield.png

생몰년

290 AC ~ 현재[1]

배우

아이작 햄스티드 라이트

1. 소개2. 다이어울프 - 서머3. 행적
3.1. 스포일러
4. 영상화 관련
4.1. 시즌 64.2. 시즌 7

1. 소개[편집]

본명은 브랜든 스타크(Brandon Stark). 브랜(Bran)은 애칭이지만 작품 내에서는 브랜든이란 이름보다 브랜으로 더 자주 불린다. 에다드 스타크의 형 브랜든 스타크(브랜에겐 삼촌이 된다)과 이름이 같기도 하고, 스타크 가문엔 워낙 '브랜든'이라는 이름이 많기 때문인 듯하다.[2]

스타크 가문의 차남. 형인 이나 에 비해 전혀 뒤지지 않는, 중요한 위치를 맡고있다. 틈만 나면 성벽이나 건물 위, 탑에 기어올라가며, 그렇게 여기저기 자주 기어올라다니면서도 실수로는 단 한 번밖에 떨어진 적이 없었다. 튼튼하고 건강한 아이. 언젠가 훌륭한 기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자신의 다이어울프서머(summer:여름)라고 이름지었다. 아리아처럼 이복형 존 스노우와도 친하며 존이 아끼는 동생이다.

2. 다이어울프 - 서머[편집]

서머 항목 참조.

3. 행적[편집]

누나들과 함께 수도로 갈 예정이었지만, 세르세이제이미의 불륜 현장을 우연히 목격, 이후 제이미에 의해 떠밀려 높은 데서 추락해 혼수 상태에 빠진다. 혼수 상태로 있다가 세 눈의 까마귀 꿈을 꾸고 의식을 되찾았으나, 떨어진 충격으로 하반신 불수가 된다. 그 후 주로 호도르가 그의 다리 역할을 해주게 된다. 본격 몸셔틀 이 탓에 기사가 될 수 없게 되었는데, 그를 위로하려고 윈터펠의 마에스터 루윈마에스터가 되는 걸 권했으나 브랜 본인은 마법을 배웠으면 하는 듯.

이 왕이 된 이후에 후계자가 되어 형이랑 어머니가 없는 동안 윈터펠을 다스리게 된다. 이 과정에서 미라 리드조젠 리드의 친구가 된다. 테온 그레이조이가 윈터펠을 함락시킨 뒤 그에게 윈터펠의 통치권을 넘겼다. 그러나 얼마 후 오샤의 도움으로 탈출에 성공하여 윈터펠의 지하 납골당에서 숨어 지내게 된다. 작중 다른 사람들에게는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 연출상으로도 사망한 것처럼 보여 역시 몰살의 마틴옹임을 사무치게 알려주기도 했다.

테온이 몰락하고 윈터펠이 파괴된 뒤 납골당을 나와 치명상을 입고 죽어가던 스승 마에스터 루윈을 만났는데, 루윈은 스타크 가의 두 후계자가 같이 있으면 위험하다고 오샤에게 유언을 남긴다. 이걸 받아들인 오샤의 말에 따라 브랜은 릭콘 스타크오샤와 헤어져 미라와 조젠, 마구간지기 호도르와 함께 월 너머의 북쪽으로 떠난다. 월 근처에선 샘웰 탈리 일행을 만나 쉽게 월을 넘어서 갈 수 있었으며, 그 후 콜드핸드의 안내를 받게 된다.[3] 브랜이 잊힌 숲의 아이들의 마법을 물려받을 것이라는 암시가 나온다. 드라마판의 여정에서 브랜은 워그 능력을 사용한 마인드컨트롤 호도르로 파티의 딜탱(...)을 맡는다. 고블린 알케미스트 빠루셔틀을 잇는 몸셔틀

3.1. 스포일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혼수 상태에 있는 동안 꿈에서 만난 세 눈의 까마귀[4]의 인도로 북쪽 땅에 전설로 내려오는 옛 신들의 마법을 깨닫게 된다. 이 마법은 자기 다이어울프인 서머와 감각공유를 한다거나 하는 점으로 미뤄봤을 때 드루이드 비슷한 술법인 듯. 이때의 경험 때문에 브랜은 마법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몇 안 되는 마법사 캐릭이라는 점에서 은근히 이후의 활약이 기대되는 인물. 세 눈 달린 까마귀를 만나기 전까지는 스킨체인징(Skinchanging)[5] 능력을 주로 선보였다. 심지어 인간이었던 호도르에게까지 빙의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한 능력자다.[6][7]

5부에서는 강력한 마법사들이자 고대종족인 숲의 아이들과 세 눈 가진 까마귀를 만나는데, 이 까마귀의 정체는 100년 전의 인물인 브린덴 리버스로 추정된다. 브랜의 재능을 알아본 브린덴과 숲의 아이들은 브랜 일행을 환영하며 그들에게 거처를 마련해 준다. 이후 브린덴과 숲의 아이들에 의해 스킨체인징과 그린드림(Greendream)[8]을 초월한 그린시어(Greenseer)가 되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에게서 "너는 다시는 걸을 수 없지만 대신 날게 될 것이다."라는 말을 듣는다. 1부 1권에서 어렸을 때부터 기어다니기보다 올라다니기를 먼저 했으며, 높은 곳에서 보는 풍경을 굉장히 좋아하고, 높은 곳에 있으면 자신이 투명인간이 된 느낌이 들어서 좋다는 묘사가 나왔던 게 복선이었다!

이후 위어우드 열매를 먹고 세 번째 눈을 떠서 북부 곳곳에 있는 위어우드[9]를 볼 수 있게 된다. 이 능력을 이용해 테온 그레이조이에게 그의 이름을 불러, 그의 아이덴티티를 일깨워 준다.[10] 그의 스승인 세 눈의 까마귀는 '그들을 볼 수만 있지 그들과 접촉할 수는 없다'고 했는데, 브랜은 테온에게 짧지만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1부 에다드 챕터에서 에다드가 신의 숲에서 브랜의 존재를 느낀 적도 있다.[11] 브랜이 유난히 강한 건지, 까마귀 쪽이 약한 건지 의문.

참고로 멜리산드레예지에서 나온 늑대 머리를 한 소년이 브랜 같은데, 멜리산드레는 이 소년을 악신의 용사로 해석했다. 이 여자 해석은 원래 다 엉터리다.[12] 광신도인 멜리산드레 입장에서 보면 옛 신도 악신이니 멜리산드레 관점에선 틀린 게 아니다.

4. 영상화 관련[편집]

파일:external/www.toonzone.net/BjlFapECIAAaxV7.jpg

HBO 드라마판에서는 영국 출신의 배우 아이작 햄스터드 라이트가 연기한다. 99년생으로, 2016년에 한국 나이로 18세이다.

1부에서 출연했을 때 나이가 12살이었고, 굉장히 예쁘장해서 여성 시청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그런데 배우가 성장기에 접어들어서인지 3부 공개샷을 보면 훌쩍 자라 소년이 되었다. 게다가 키도 훌쩍 크고 변성기가 시작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 아마도 제작진들 고민이 클 듯 싶다. 특히나 3부 4화에서 브랜의 꿈에서 어머니인 캐틀린과 만날 때 어머니 역을 맡은 미셸 페얼레이보다 키가 크다... 여담으로 일본 더빙에서도 어린 시절 성우랑 성장한 후 성우가 다르다.

시즌 4에서 이미 원작 내용을 다 따라잡았기 때문에, 시즌 5에서는 브랜은 등장하지 않았다.

시즌 7의 나이트 킹의 얼굴을 잘 살펴보면, 브랜의 얼굴과 섬뜩하리만큼 닮아있다.

4.1. 시즌 6[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Bran_S06E05_2.png

시즌 6에서 출연한다.헤어스타일이 바뀌고 과거의 예쁘장함 대신 청년의 훈훈함을 획득했다! 세눈박이 까마귀와 함께 과거시(示)를 경험한다. 어린시절의 아버지, 고모, 삼촌을 보기도 하고, 정상적으로 말하는 호도르를 보거나 했다. 3화에선 기쁨의 탑에서의 전투도 보았다. 그러나 과거의 환상에 집착하는 모습도 보인다. 킹스가드와의 싸움을 끝내고 탑으로 올라가려는 에다드에게 '아버지!'라고 외쳤는데 에다드가 거기 반응하자 아버지가 자신의 목소리를 들었다며 흥분했다. 그러나 세 눈의 까마귀는 속하지 않은 곳에 집착하지 말라며 나무란다. 이때까지만 해도 그저 우연의 일치로 보였을지도 모르나...[13]

그런데 시즌 6 5화에서 이 과거시가 그저 광경을 보는 것만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14] 그리고 더불어 호도르(Hodor)가 호도르가 된 이유도 나온다. 혼자서 심심하다고 과거시를 하다가 밤의 왕에게 위치가 발각되서 백귀들과 와이트들이 쳐들어오게 된다. 이 때문에 섬머와 호도르가 죽게 되고 거기다가 세 눈의 까마귀와 은신처를 지키던 숲의 아이들도 전멸했다. 브랜의 병크가 부른 비극이다.[15]

6화. 미라 리드가 브랜이 탄 썰매를 질질 끌면서 필사적으로 도망쳤으나 아더들에게 따라잡혀 죽을락말락할 때 의문의 인물이 말을 타고 나타나 미라와 함께 구조받는다. 그런데 나중에 보니 이 인물이 벤젠 스타크였다. 벤젠에게 밤의 왕이 인간 세계로 나왔을 때 네가 맞서야 한다는 말을 듣고 힘을 제어할 수 있게 돼야 한다고 듣게 된다.

그가 경험하는 과거시가 실제로 과거에 영향을 준다는 게 확실시되면서 장르가 호터스텔라루프물이 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Don't go up the tower! S.T.A.Y!" 그리고 제이미와 서세이 관계를 폭로 각종 포럼에서 들끓고 있다. 혹자는 아에리스 2세가 미친 것[16]이 브랜 스타크가 과거시로 아더들을 보여주어서 그런 것이라든지, 심지어 장벽을 건설한 '건축가 브랜든'이나 스톰즈 엔드[17]를 건설한 '브랜'이나 건축가 브랜든의 시조인 숲의 아이들 학살자인 '피에 젖은 검의 브랜든'도 실은 브랜 스타크가 과거에 개입하여 한 것이 아니냐 등 격렬한 토론이 진행 중(...). I am the Bran

호도르의 사례를 봤을 때 브랜의 능력은 브랜의 현재 시점에서 이미 일어난 과거의 일을 본인이 과거 개입 능력을 통해 행하러 가는 방식으로 사용되고, 세 눈 까마귀의 말처럼 이미 쓰여진 역사를 바꿀 순 없다. 근데 얼음과 불의 노래의 과거 역사가 상당히 방대하기에 브랜이 활약했을 여지가 있는 과거 사건이 상당히 많다. 어떤 사건들에 브랜이 개입했는가는 왕겜 완결까지 뜨거운 토론 주제가 될 듯. 어떤 의견이든 조금은 그럴싸해 보이기에 끝없는 떡밥이다.

시즌 6 4화에서 믿고 동생을 맡긴 움버 가문이 배신하고 릭콘 스타크를 램지 볼튼에게 넘기면서 본의 아니게 동생을 적의 손에 넘겨주는 삽질을 저질렀다. 다만 브랜으로선 오랫동안 스타크 가문의 기수였던 움버를 믿은 것이였기 때문에 믿는 도끼에 발등이 찍힌 격.

시즌6 9화에서 동생릭콘 스타크램지 볼튼에게 살해당하면서 스타크 집안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적자가 되었다. 작가신이 생존을 약속하셨다.

시즌6 10화에서 세 눈 까마귀로의 자각을 마치고 과거시로 아버지 에다드 스타크와 고모 리안나 스타크의 과거를 본다. 그리고 에다드가 숨겨야만 했던 과거를 보게 된다.
미라와 함께 캐슬 블랙에 가 있을 모양이다. 벤젠은 장벽에 걸린 마법 때문에 건널 수 없어서 헤어진다.

4.2. 시즌 7[편집]

작중 역할은 거의 옵저버 수준.

  • 3화. 윈터펠로 돌아와 산사와 재회한다. 산사는 적통 장자가 된 브랜에게 윈터펠의 영주 자리를 넘기려고 하지만, 브랜은 자신이 이제 브랜이 아닌 세눈박이 까마귀가 되었기 때문에 그럴 수 없다며 거절한다. 반신반의하는 산사에게 '그날 웨딩드레스 입은 모습이 참 아름다웠다'며 산사가 겪은 최악의 날인 산사와 렘지의 결혼식을 본 것처럼 얘기해 산사를 기겁시킨다.

  • 4화. 피터 베일리쉬와 밤중에 대화를 하게 되는데, 이때 브랜을 암살하려고 할 때 쓰인 발리리아 강철로 만들어진 단검을 받고 피터가 혼돈 얘기를 꺼내는 중에 브랜이 '혼돈은 사다리'[18]라고 피터가 했던 말을 하자 피터의 표정이 굳는다.[19] 그 직후 미라 리드가 들어오자 피터는 자리를 비워주고, 미라는 브랜은 안전하니 난 필요 없을 테고 가족에게 돌아가겠다는 얘기를 한다. 그런데 브랜은 그 기나긴 고난과 역경을 같이 겪어낸 동료가 곁을 떠나겠다는데도 별다른 감흥 없이 반응한다. 이에 기가 찬 미라가 동생, 호도르, 서머가 죽으면서까지 브랜을 지켜주었고, 자신 또한 브랜을 지켜주다 죽을 뻔 했는데 어찌 그렇게 말할 수 있냐고 하지만, 브랜은 자신이 더이상 브랜이 아니라 브랜 스타크의 삶을 기억하는 다른 존재라고 말한다. 브랜이자 브랜이 아닌 초월적인 존재가 됐음을 암시한다. 이에 미라는 울면서 '넌 그 동굴에서 죽었구나'라는 말을 남긴 후 떠난다. 윈터펠에 돌아온 아리아와 신의 숲에서 재회. 아리아와 대화하다가 아리아의 살생부나 킹스랜딩에 가는 목적을 술술 얘기해서 아리아를 놀라게 한다. 그러나 '아리아가 킹스랜딩에 갈 줄 알았는데 이곳으로 와서 놀랐다'고 말하며 능력의 한계를 보여준다. 도중에 여관에서 만난 제빵 소년을 보지 못한 탓에 예상을 못했을 수도 있다. 피터에게서 받은 단검도 불구의 몸에게 무슨 필요가 있겠냐며 아리아에게 줘버린다.

  • 5화. 자신의 능력으로 본 화이트 워커의 이동을 까마귀를 날려 시타델의 마에스터들에게 경고하지만, 마에스터들은 귓등으로도 듣지 않는다.

  • 7화. 피터 베일리쉬가 아버지가 네드의 목에 칼을 들이밀며 '나를 믿지 말라고 하지 않았느냐'며 조롱했던 사실을 말하여 베일리쉬의 처형에 일조한다[20] . 윈터펠로 찾아온 샘웰 탈리와 이야기를 나누다가 존은 사실 라예가르와 리안나의 사생아이고, 출생지는 도른이었으니 '스노우'가 아니라 '샌드'라는 성을 써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샘웰은 길리가 읽었 주었던 기록을 기억하고는 라예가르와 리안나가 정식으로 결혼했던 사이였음을 알려준다. 브랜은 그제서야 라예가르와 리아나의 결혼식 때로 돌아가 그 광경을 목격한다. 그리고 화면에서는 리안나가 네드에게 존 스노우의 본명을 말해주는 장면을 다시 보여주는데, 처음과 달리 그 이름이 '아에곤 타르가르옌'이라는 소리를 들려준다.[21][22]. 다시 한 번 세눈박이 까마귀에 빙의하여 이스트워치 방향으로 날아가, 밤의 군대가 비세리온이 부순 얼음장벽터를 넘어 남하하기 시작한 것을 목격한다.

[1] 현재 10살. 드라마 설정에서는 3살 더 많고, 시즌 6 기준으로 16세.[2] 참고로 브랜은 웨일스어로 까마귀라는 뜻이다. 노리고 만든 이름.[3] 정황상 세 개의 눈을 가진 까마귀와 그의 수하인 콜드핸드가 브랜이 올 것을 예견하고 샘을 시간에 맞춰 보낸 것으로 보인다.[4] 참고로 현실에서 브랜은 웨일스 계열 이름으로, 큰까마귀를 뜻한다.[5] 동물의 몸을 빌리는 마법, 묘사를 보면 영화 아바타처럼 혼이 옮겨 가는 듯하다.[6] 강력한 스킨체인저로 묘사되는 바라미르도 사람에 빙의하는 데 엄청난 저항에 실패했다는 것을 보면 브랜의 능력이 얼마나 강한지 알 수 있다.[7] 드라마에서는 호도르한테 빙의한 다음 자신을 납치하려는 루즈 볼튼의 부하 로크를 목을 부러뜨려 죽인다.[8] 예지몽 비슷한 것인 듯하다. 조젠 리드가 그린드림을 꾼다고 한다.[9] 수명이 굉장히 긴 나무라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볼 수 있는 듯하다.[10] 이때 테온은 램지한테 철저하게 고문당해 자아를 상실했었다. 브랜은 단지 '테온'과 '브랜'이라는 단어만을 전달한 것이었지만 테온 그레이조이는 이것이 고대 신의 목소리며 신들이 진정한 자신을 알고 있다고 믿게 되면서 램지의 리크에서 벗어나 강철 군도 태생의 그레이조이 가문의 테온이라는 자아를 찾는다.[11] 이렇게 말하면 좀 약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브랜은 초보 중의 초보다. 옛날 숲의 아이들의 지도자인 그린시어들은 퍼스트맨들과 전쟁하던 시절 웨스테로스의 도른에서 바다 건너 대륙으로 이어지는 땅을 마법으로 박살냈다. 이 부서진 땅이 스텝스톤 군도가 되었다.[12] 이전에도 알리스 카스타크아리아 스타크인 줄 알고 존 스노우에게 말했다가 제대로 헛다리 짚은 전적이 있다.[13] 사실 까마귀의 말투가 단순한 환상에 집착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라기에는 상당히 미묘했다. '과거는 이미 정해진 일이다'라거나, '속하지 않은 곳에 오래 머물게 되면 돌아올 수 없다'라든가...[14] 브랜이 보는 과거시가 실제 과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 것. 3화에서 에다드가 반응한 건 진짜로 브랜의 목소리를 들었기 때문이었다. 브린덴은 그걸 알고 있었기에 브랜에게 능력을 조절하라면서 말리려 했지만 브랜은 듣지 않았고 결국...[15] 하지만 브랜이 세 눈의 까마귀 말을 잘 듣는 착한 어린이(?)였다면 호도르가 호도르가 되지 않았을 것이며 몇몇 과거와 미래의 일들이 꼬였을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세 눈의 까마귀가 아더들에게 발각되었을 때도 마치 예상하던 일이지만 다소 빨랐다는 뉘앙스의 언급이 있었다.[16] 불에 집착하는 것[17] 듀랜든 가문부터 이어져 온 폭풍왕 듀란이 건설했다는 스톰랜드에 위치한 바라테온 가문의 본성[18] 'Chaos is a ladder.'라고 S3E6화에서 피터가 바리스와의 대화에서 했던 말이다.[19] 자신이 바리스에게 한 말이니, 브랜이 비밀리에 바리스와 연결점이 있나하고 충분히 생각할 수도 있다.[20] 이는 현장에 있던 사람들이 브랜의 능력을 신뢰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기도 한다. 피터 베일리쉬마저도 브랜의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변호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다만, 작품 외적인 측면에서는 베일리쉬를 처리하기 위해서 작가들이 서둘렀다는 증거일 수도있다.[21] 처음 이 장면이 나왔을 때는 리안나의 귓속말을 소거하고 방영했었다.[22] 아리아가 윈터펠로 돌아왔을 때 '이곳으로 올 줄은 몰랐다'고 한 것과 더불어 브랜이 지닌 한계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즉, 과거와 현재에 있는 모든 일을 한번에 파악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무엇을 봐야 하는지 알아야 가서 볼 수 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