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키오사우루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FMNH_Brachiosaurus.jpg

브라키오사우루스

Brachiosaurus altithorax Riggs, 1903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석형강(Sauropsida)

용반목(Saurischia)

아목

†용각아목(Sauropodomorpha)

브라키오사우루스과(Brachiosauridae)

브라키오사우루스속(Brachiosaurus)

B. altithorax(모식종)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Brachiosaurus_DB.jpg
복원도.

파일:external/www.csotonyi.com/Brachiosaurus_Csotonyi.jpg
강가에 있는 브라키오사우루스.

파일:external/fc07.deviantart.net/brachiosaurus_altithorax_by_scotthartman-d6338zk.jpg
골격도.

1. 개요2. 특징3. 각종 대중 매체에서의 브라키오사우루스
3.1. 이 공룡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
4. 기타

1. 개요[편집]

가장 유명한 용각류.

중생대 쥐라기 후기, 약 1억 5300만 년 전에 북아메리카에서 살았던 용각류 공룡의 한 속. 속명의 뜻은 팔 도마뱀으로 앞다리가 뒷다리보다 길어서 붙여진 학명이다.

2. 특징[편집]

이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높은 앞발과 높게 뻗은 목이다. 이 신체적 조건으로 오늘날의 기린처럼 매우 높은 곳에 나있는 식물을 따먹는데 유리했을 것이다. 브라키오사우루스와 그 근연들의 예전 복원도를 보면 머리를 하늘을 향해 꼿꼿이 세우고 있고 콧구멍이 머리 꼭대기에 있는 것으로 그려졌는데 콧구멍의 경우 디플로도쿠스의 콧구멍처럼 눈 사이에 있을 뿐 머리 꼭대기에 있지는 않고 머리 자세의 경우 심장에서 뇌까지 혈액이 전달되다가 역류 등의 여러 문제점 지적으로 인해 완전한 수직이 아닌 좀 더 낮은 위치로 교정되었다. 헌데 그것도 너무 높다며 목을 거의 수평으로 맞춘 복원들도 나오고 해서 어느 쪽이 맞는지에 대해서는 합의가 잘 안 되는 추세였다. 그러나 2018년 기준으로는 대다수의 용각류들이 기존의 브라키오사우루스 무리들처럼 목을 높게 들어올리는 모습으로 복원하는 모양인데, 그 이유는 목을 수평으로 하게 될 경우 지나치게 무게중심이 앞쪽으로 쏠리기 때문. 그 중에서도 브라키오사우루스는 용각류 중에서도 앞다리가 꽤나 길기때문에 몸길이에 비해 키가 꽤나 클것으로 추정된다.

파일:external/www.pageresource.com/dinosaurs-brachiosaurus-zdenek-burian_1686475.jpg
즈데넥 부리안(Zdenek Burian)의 복원도

몸길이 약 26 m, 몸높이 약 13 m, 그리고 몸무게는 50~55 t로 추정된다. 사실 몸무게에 대해 이견이 있긴 한데, 2014년에 시행된 연구에서는 무게가 34 t이라는 결과가 나왔고, 그 이전에 시행된 연구에서는 그 이하의 결과가 나오기도 했으며, 한 때 브라키오사우루스와 같은 속으로 분류되었던 기라파티탄도 평균 30 t 정도로 그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다만 현재 발견된 비교적 온전한 브라키오사우루스와 기라파티탄 표본이 대부분 아성체라 몸무게를 측정하는 데 쓰였던 표본도 아성체였으며, 성체의 몸무게는 공식적으로 측정된 적은 없다.

일단 부분적인 화석으로 미루어보아 성체 브라키오사우루스와 기라파티탄은 해당 표본보다 몸길이가 약 13% 정도 더 길었기 때문에[1] 몸무게도 훨씬 무거웠을 것으로 추정된다. 성체 브라키오사우루스의 무게는 대략 50~55 t 정도라고 보는 것이 맞을 듯. 아무튼 이렇게 무겁기 때문에 1980년 대 이전에는 위에 나온 즈데넥 부리안의 복원도처럼 ''무거운 체중을 근력만으로 지탱할 수 없어 물속에서 수초를 뜯어먹고 살았을 것이다"라고 추정했었다. 긴 목도 물 속에 살면서 호흡을 위해 머리만 물 밖으로 내놓기 위해 진화한 것으로 생각했었다.

브라키오사우루스의 화석이 최초로 발견된 곳은 1900년 미국 콜로라도주의 그랜드 리버 계곡이었다. 그러나 이 화석은 불완전한 몇 가지 골격이나 뼛조각에 지나지 않았고 완전한 골격은 제 1차 세계대전 당시 동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독일 과학자들에 의해 발견되면서부터였으나, 사실 탄자니아에서 발견된 종류는 기라파티탄이라는 별개의 종이다.[2] 사실 대중에게 알려진 브라키오사우루스의 모습은 기라파티탄의 모습이다. 실제 브라키오사우루스의 모습은 코뼈의 높이가 기라파티탄보다 낮았을 것이다. 1950년대 후반기 유럽 포르투갈에서도 이 공룡의 화석이 발견되었지만 2003년 루소티탄이라는 별개의 속으로 재동정되었고, 북아프리카 알제리의 사하라 사막에서도 브라키오사우루스의 화석으로 추정되는 용각류 공룡의 화석 잔해가 발견되었지만 아마 브라키오사우루스가 아닌 다른 용각류 공룡의 화석일 것이다.

3. 각종 대중 매체에서의 브라키오사우루스[편집]

용각류의 대명사답게 대중매체에서도 많이 등장하였는데, 덩치가 크다는 점을 살려 티라노를 뛰어넘는 공룡계의 최종병기나 거대 전함으로 나오거나, 초식 공룡이라는 이미지를 살려 포근한 엄마 공룡이라는 이미지로 많이 나온다. 반대로 고생물 서적 같은 곳에서는 아파토사우루스가 가장 많이 나온다.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WWDBook_Brachiosaurus.jpg

  • 다큐멘터리에서는 공룡대탐험 2부의 디플로도쿠스편에서 잠깐 등장하였다.

  • 그래플러 바키 시리즈의 피클은 이 어마무시한 괴물과 싸워 이긴 적이 있다. 애초에 중생대에 원시인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이긴 하지만.

3.1. 이 공룡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편집]

4. 기타[편집]

파일:external/cdn.sci-news.com/image_2444e-Qijianglong-guokr.jpg

  •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브라키오사우루스가 언급될 때 종종 이 이미지가 나오곤 하는데 이 공룡은 치장롱(Qijianglong)이라는 중국에서 화석이 발견된 아예 다른 공룡이다. 이후에도 보게 된다면 헷갈리지 않도록 하자.[3]

[1] 대략 26 m로 추정된다.[2] 두 종은 실제로 가까운 관계이기도 하고 실제로 동종이냐 아니냐에 대한 논란도 많았지만 별개의 종으로 확정되었다.[3] 사실 치장롱 자체가 거의 최근인 2015년에 보고된 신종이라서 아는 사람이 거의 없는 편. 국내 커뮤니티에선 지금껏 단 한 번도 언급된 적이 없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