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분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나무위키 문서 분류에 대한 내용은 분류:분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이 문서는 분류가 달려 있지 않습니다.
이 문서는 분류가 달려 있지 않습니다. 분류:분류에서 적절한 분류를 찾아 문서를 분류해주세요!

[1]

이 문서는 분류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분류:분류에서 적절한 분류를 찾아 문서를 분류해주세요!

1. 分類
1.1. 나무위키의 문서 분류 기능
1.1.1. 새 분류 문서 만들기1.1.2. 미분류된 문서에 분류 넣기
2. 分流3. 분별증류를 줄여서 말하는 단어4. 奔流5. 제트기류를 뜻하는 한자 단어

1. 分類[편집]

종류에 따라서 가르는 것. 해당 항목의 사용 예시로는

  • 분류 기준.

  • 분류 방법.

  • 도서 분류(서지분류, 서가분류, 학문분류, 문헌분류) 등이 있다.

후술하겠지만 나무위키의 문서 분류도 이 항목에 해당된다.

1.1. 나무위키의 문서 분류 기능[편집]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프로젝트/분류 개선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나무위키는 2015년 7월 12일부터 문서를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전에는 나무위키:주요 페이지 링크에 등록되어 있는 XX관련 정보(예: 생물학 관련 정보)와 같은 방식으로만 문서를 관리했다. 2018년 1월 23일부로 스킨 디폴트 설정이 상단으로 표기되게 되면서 스포일러의 위험이 생겼으나, 며칠 뒤 분류:분류#blur 와 같은 방식으로 상단에 표기되어도 스포일러성 분류를 가릴 수 있게 되었다.

1.1.1. 새 분류 문서 만들기[편집]

보통 문서를 만들듯이 분류:생화학을 만든다. 이게 어렵다면, 주소창에 https://namu.wiki/w/분류:생화학 이라 쳐서 새 문서 만들기를 하면 편하다.

내용은 그 분류의 의미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는 글이면 된다. 해당 분류를 빈 내용으로 만들면 나홀로가 된다. 올바른 상위 분류도 반드시 넣어주자.

그리고 상위 분류인 분류:생물학에 분류하기 위해서 "[[분류:생물학]]"이라는 문구를 분류:생화학 문서에 넣는다. 사실 문서 어디에 넣어도 분류는 제대로 뜨므로 문법적인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 다만 원칙상으로는 문서의 최상단 또는 최하단에 넣어야 한다. 둘 중 어디 넣을지는 자유지만 최상단에 넣으면 공백이 생긴다. 만약 만드는 분류가 어떤 분류의 하위 분류도 아니라면, 최상위 분류인 "[[분류:분류]]"를 넣으면 된다. 해당 문서를 클릭해서 예제로 학습하자.

1.1.2. 미분류된 문서에 분류 넣기[편집]

효소 문서에서 편집을 클릭하고 "[[분류:생화학]]"라는 문구를 해당 문서의 맨 위에 넣는다. 해당 문서가 포함되는 분류 중 가장 좁은 분류에만 넣는다.

분류 문서 자체에 링크를 걸고 싶다면, [[:분류:생화학]]과 같이 앞에 :을 붙이거나 [[ 분류:생화학]]처럼 앞을 띄어 쓴다.

한 문서에 여러 분류 속성을 넣고 싶다면 여러개를 연달아 쓴다. 예를 들면 '동음이의어' 분류와 '토막글' 분류를 같이 써넣고 싶다면 [[분류:동음이의어]][[분류:토막글]] 라고 쓴다.

미분류 상태인 문서들의 목록은 상단 특수 기능의 분류가 되지 않은 문서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 分流[편집]

원류에서 갈라졌다는 의미.
1. 하나의 물줄기에서 갈라져서 흐름. 또는 그 물줄기.
2. 학설이나 정당의 주류에서 갈라져 나와 한 파를 이룬 것.
3. 물리학 용어. 분로를 만들어 전류를 갈라져 흐르게 한 것.

3. 분별증류를 줄여서 말하는 단어[편집]

한자로는 '分溜' 라고 쓴다.
두 가지 이상의 휘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혼합물은 각 물질에 따라 끓는점이 서로 다른데, 이것을 이용하여 각 성분 물질로 분류하는 방법을 분별 증류라고 한다. 이것을 줄여 부른 것.

4. 奔流[편집]

'세찬 물줄기'를 뜻하는 한자 단어. 내달리듯이 아주 빠르고 세차게 흐르거나 그런 물줄기를 말한다. 또는 거기서 파생되어 어떤 현실이 매우 힘차게 변화, 발전하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5. 제트기류를 뜻하는 한자 단어[편집]

한자로 '噴流'라고 쓴다.

[1] 한 때 존재했었던 '틀:분류필요'라는 이름의 이다. 개발진들이 분류를 권장하려는 목적으로 분류되지 않은 문서는 모조리 이 틀이 최상단에 올라오게 했다가 가독성을 해친다는 항의를 받고 방식을 바꿨다. 현재는 해당 문구를 안 보이게 할 수 있으며, 혹시나 다시 보이게 하고 싶다면, 설정→사이트→도움말 숨기기 설정 초기화를 누르면 다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