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과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인문사회계열

1. 개요2. 학부 개설 현황3. 교육과정
3.1. 두 학교의 공통과목3.2. 고려대 세종 통일외교안보전공3.3. 동국대 북한학과
4. 대학원5. 취업6. 기타7. 관련 기사

"나도 공산당이 싫어요."
- 유머 <각 학과들의 불평불만> 中[1]

1. 개요[편집]

북한학을 다루는 학과. 기본적으로 북한이라는 지역을 다루는 지역학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북한이라는 지역이 특이해도 워낙 특이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북한 정치와 체제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게 된다.
국내에서 주체사상을 공식적으로 배울 수 있는 몇 안 되는 곳이며, 탈북자 특강, 북한 영상 등 상대적으로 접하기 힘든 북한의 실상을 가장 밀접하게 느낄 수 있는 학과.
학교 축제 때 북한학과에서 주점을 내면 교수님들이 중국 가서 구해 오신 대동강맥주나 철쭉주 같은 북한 술이 나온다. 2000년대북한과의 교류가 좀더 활발했을 때는 정식 수입된 개성소주나 룡성소주 같은 북한제 소주가 나오기도 했다. 흠좀무...
이름에 북한이 들어가다보니 북한학과 학생들은 별 질문을 다 받게 된다.(...) 그래도 북한 관련 키배에서는 확실히 먹고 들어가는 듯.

2. 학부 개설 현황[편집]

대학

설립년도

현황

동국대학교

1994년

2007년 입학 정원 축소(40명→20명)
2013년 입학 정원 축소(20명→15명) 홈페이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1997년

지속홈페이지

2017년 현재 북한학과를 개설한 대학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동국대학교, 육군3사관학교의 세 곳이다.

2013년 동국대의 경우 연계전공화가 시도되면서 학생들의 강한 반발[2]에 부딪혔고, 고려대 세종캠 북한학과와 북한학과 대학원생들까지 반대[3]에 가세하였으며, 뽀그리우스 김정일이 죽어서 결국 대북관계 전망, 학과의 위상[4] 등을 감안하여 연계전공화를 포기한다고 선언했다.

2016년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대학구조개혁평가의 영향으로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있었는데 북한학과가 없어진단 좋지 않은 소식이 들리더니 결국 사회학과와 통합하기로 결정이 났다. 이에 북한학과 소속 학생들이 강력히 반발하여 대책위원회를 설립했으며, 최종적으로는 통일외교안보전공으로 개편되며 공공사회학전공과 같은 학부에 소속되게 되었다.

3. 교육과정[편집]

  • 북한학개론: 서울대학교는 학과는 없지만 북한학개론이라는 과목은 1학년 일반교양과목으로 매 학기 개설하고 있다. 우스갯소리로 남학생들이 군대에 가기 직전 학기에 들어놓으면 정신교육 시간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들 한다.

3.1. 두 학교의 공통과목[편집]

  • 북한정치론: 북한의 중앙집권적 정치제도, 행정체계에 대해 다루고 남한과 비교한다. 북한에서의 사회주의 정권성립과정, 정치이데올로기로서의 주체사상, 권력구조 및 정치체계(주체의 영도체계), 권력투쟁과 권력승계, 정치권력과 경제개혁의 상관관계 등.

  • 북한경제론: '주체경제론'에 따른 생산양식, 분배방법, 소비 형태를 다루고 주류 경제학과 비교한다. 사회주의 경제관리체계의 일반적 특징과 북한의 주체적 경제관리이론을 살펴보고, 북한 경제개발정책의 분야별 실태와 문제점을 조사·분석한다.

3.2. 고려대 세종 통일외교안보전공[편집]

  • 국제관계이론: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행태주의, 자유주의, 구조주의 및 외교정책결정이론 등 주요 국제관계 이론을 다룬다.

  • 북한의 주체사상과 계급혁명론: 주체사상과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해 배우고 이를 북한 사회의 현재 작동 메커니즘과 비교한다.

  • 북한사회문화론: 사회, 문화

  • 비교정치개론: 비교정치학

  • 비교사회주의개론: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과 정치, 경제, 사회 비교.

  • 북한언어론: 문화어 언어정책, 언어생활의 실태, 남북한 간에 다른 어휘와 문법을 다룬다.

  • 북한교육론: 북한의 학교 교육에 대해 남한과 비교한다.

  • 북한의 지리: 남북분단 이후에 나타난 인문 지리적 정책의 변화과정을 다룬다.

  • 북한 문학 예술론: 주체문학, 예술에 관한 이론, 작품내용, 변화과정을 다룬다.

  • 북한의 사회생활: 일상적인 주민들의 사회생활을 다룬다. 특히 남북한 간의 이질화된 가치관이 통일 후에는 어떻게 동질화될 수 있는가를 연구한다.

  • 북한체육론: 북한의 체육정책을 다루고, 특히 국방정책과의 연계에 주목한다.

  • 북한의 대외경제: 무역거래, 외자 유치, 남한과의 경제협력 등 대외경제 정책을 다룬다.

  • 북한 청소년 연구: 북한의 청소년 정책을 다루고 남한과 비교한다.

  • 북한 언론: 로동신문을 중심으로 북한의 언론정책과 실태를 다루고 남한과 비교한다.

  • 북한외교론: 북한의 외교정책을 다룬다. 특히 북한은 제 3세계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외교를 강화해왔는데 이에 주목한다.

  • 북한의 행정과 정책: 행정 구조, 체제의 효율성, 변화 가능성.

  • 국가정보학 개론: 국가정보의 수집/분석/사용에 대해 다루는 등 정보론에 대한 학문적 분석을 한다. 또 각국의 정보기관의 실상을 다룬다.

  • 북한 연구 조사방법론: 연구방법론에 대해 다루고, 탈북자를 대상으로 조사 실습을 진행한다.

  • 남북문제연구: 현안과 개선방안 모색

  • 북한 선전선동론

  • 북한의 협상 전략론

  • 북한 리더십 연구: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에 대해 다룬다. 성장과정, 권력획득 과정, 정책, 리더십 스타일 등을 다룬다.

  • 남북한 통일 정책론: 남북한 역대 지도자들의 통일론을 비교 평가한다.

  • 남북한 교류 협력론: 북한은 남한과의 경제협력을 통해 경제난을 극복하기 위해 경제/사회/체육 및 이산가족 상봉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에 나서고 있다.

  • 북한군사론: 군사 정책과 실태를 다룬다.

  • 한반도 평화체제: 한반도 정세를 다루고, 군사적 긴장을 완화할 전략을 다룬다.

  • 북한 엘리트 연구: 북한 엘리트 계층에 대해 다루고, 김일성 정권 이후의 당/군/내각/대중단체의 주요 엘리트를 다룬다.

  • 북한법연구

  • 북한이탈주민 연구

  • 북한의 해외동포정책론: 재일동포, 재만주동포 정책에 대해 다룬다.

  • 조선로동당사: 노동당의 창설역사, 발전과정, 노동당 규약을 다룬다.

  • 북한여성가족론

  • 북한의 농업과 식량문제: 북한의 식량생산 및 소비 구조와 식량 부족을 다룬다.

  • 북한 관광 연구: 관광학적인 접근으로 평양, 묘향산, 개성, 칠보산 및 백두산 등 6대 관광권에 대해 다룬다.

  • 북한인권문제

  • 대북심리전연구

  • 한반도 주변정세론: 주변 강국들의 한반도 통일 정책을 다룬다.

  • 현장연구(Field study): 역사 현장을 답사한다.

  • 북한의 산업구조와 기업론: 농업, 광공업, 서비스업 등을 다룬다.

  • 체제전환연구: 과거 사회주의 국가들의 체제전환을 다룬다.

  • 남북통합연구: EU, 베트남, 독일, 중국 등의 통합방식을 다룬다.

3.3. 동국대 북한학과[편집]

  • 북한학입문: 입문과정으로 북한의 실상과 북한학의 기초적 문제들을 이해

  • 통일학입문: 남북한 간의 교류협력과 관계개선 그리고 통일방안을 모색

  • 사회주의의 이론과 체제: 역사적 사회주의의 이념과 체제원리를 이론과 현실 양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20세기 사회주의 실험의 성과와 한계를 밝혀내고 자본주의 체제와의 비교분석 시도

  • 통일환경론: 한반도 냉전체제의 해체 및 동북아 평화체제 구상 등 동북아 지역 협력의 가능성을 탐색

  • 북한의 사회와 문화: 사회주의·공산주의 혁명과 건설과정에 나타난 북한사회의 구조적 특징을 분석·이해

  • 조선로동당과 북한지도자: 조선로동당의 연혁, 당 강령 및 규약, 조직, 당 대회별 주요 정책 그리고 북한사회에서의 영도적 역할 등을 당 역사를 중심으로 연구, 김일성과 김정일을 중심으로 한 북한지도자들의 연구

  • 북한의 사상체계: 북한의 통치이데올로기로서의 주체사상의 형성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봄

  • 북한의 법과 행정체계: 북한 사회주의 헌법 개정을 통해서 북한의 권력구조와 정치, 경제, 사회 등의 운영원리를 살펴보고, 북한의 각종 법과 행정적 체계가 헌법에 부합하고 있는지 탐색

  • 북한외교정책론: 북한의 외교정책 및 북한의 수세적 적응외교의 본질이해

  • 남북한 교류협력과 사회통합: 남북한 관계의 변화과정 및 교류협력의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남북한관계의 변화 방향을 조망

  • 북한연구방법론: 북한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기존에 대발된 사회주의체제에 관한 연구방법 검토 및 한계 이해

  • 북한군사안보론: 북한핵개발과 군사력증강이 한반도와 동북아지역 안보에 미치는 영향, 남북한 군축문제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

  • 북한의 지리와 관광: 북한의 자연환경을 위치, 면적, 지형지세, 지질, 토양, 기후, 부존자원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 후 주요 명승지의 실태를 알아보고, 북한의 관광자원에 대한 활용방안 이해

  • 북한의 문학과 예술: 북한의 문학과 영화예술을 중점적으로 이해

  • 북한의 언어와 생활: 남북한 간의 우리말 이질화 현상을 비교 연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남북한의 언어 통일과 표준화 모색

  • 남북경협과 경제통합: 남북한 경제교류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남북한 경제교류협력의 현황, 발전방향 및 남북경제통합의 과정·방안 등을 검토

  • 북한교육론: 북한 당국이 정치사회화와 사상교양교육을 체제유지에 어떻게 활용 하고 있는지를 교육관, 교육제도, 교육내용 등을 중심으로 이해

  • 남북한체제비교론: 북한의 사회주의체제와 남한의 자본주의체제를 정치, 경제, 사회, 외교, 군사, 문화, 예술 등의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제3세계의 발전모델로서 남북한의 발전모델이 갖는 정책적 의미를 분석

  • 분단국통일사례연구: 베트남, 독일, 예멘 등 분단국가들의 분단과 통합과정을 사례별로 분석해보고 분단국 통일사례 연구를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 이해

  • 동북아 정치경제론: 동북아지역에 속하는 국가들의 정치, 경제, 안보와 군축문제, 그리고 동북아 경제공동체 건설 등에 관한 문제를 정치적·경제적 접근을 통해 이해

  • 현장실습: 산업현장 적응력 및 창의력을 지닌 인재 양성과 재학생의 원활한 사회진출을 목적으로, 교과과정을 통해 습득한 전공지식을 산업체에서 활용할 기회를 제공하며 산업체에서의 현장실습(인턴십)에 대한 학점을 인정한다.

4. 대학원[편집]

그 외에 연세대학교1995년에 대학원에 통일학 협동과정을 설치하여 북한학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이화여자대학교도 북한학 대학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경남대학교1998년 서울에 북한대학원을 설치한 데 이어 2005년 이를 북한대학원대학교로 독립시켰다.[5]

5. 취업[편집]

통일부에서 석사 이상 특별채용이 있다. 2006년에 10명, 2012년에 2명(7급) 해서 2016년 현재 540명 중 북한학 전공자 12명이 통일부에서 근무하고 있다.

전공을 살리려면 교수로 가거나 학군단이나 대학원을 가서 군사쪽으로 전공을 가는게 낫다. 북한학과 말 뜻 그대로 가려면 통일부나 외교부나 국방부로 가야 하고 현실은 쉽지 않다. 결국 군사쪽으로 나가야할텐데 참 전공을 살리기가 힘든 학과다. 그때문에 취업률도 낮고 인원도 감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6. 기타[편집]

통일되면 이전 북한정권과 북한 주민들에 대해 잘 아는 북한학과 출신들에 대한 수요가 일시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7. 관련 기사[편집]

[1] 왜 "나도 공산당이 싫어요"라고 하는지는 북한학 항목 참고.[2] 동국대에서 북한학과는 굉장히 특이하게도 학부 재학생 수보다 대학원 재학생 수가 훨씬 많다. 사회적인 연구환경 때문에 그런 듯.[3]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북한학과에서 직접 동국대를 찾아 플랜카드를 달며 항의하였다.[4] 대한민국 최초인데다가 당장 북한 관련 뉴스에서 섭외 1, 2순위를 차지하는 사람들이 동국대 교수들이다. 고려대 세종캠 북한학과는 거리적으로 세종시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섭외가 좀 힘들다.[5] 대학원대학교란 간단히 말해 석사 과정만 운영하는 대학이다.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