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최근 수정 시각: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로맨틱 지향 · 몸 긍정 · 상호교차성 · 성교육 · 성별 · 성소수자 · 성 역할 · 성 정체성 · 성적 지향 · 성평등 · 섹슈얼리티 · 젠더 · 젠더 감수성 · 젠더 권력

여성주의
(페미니즘)

교차 페미니즘 · 대한민국의 여성인권단체 · 메갈리아 · 안티페미니즘 · 여성들의 행진 · 여성주의 치료 · 자유의 횃불 · 트페미 · 페미나치 · 페미니스트 ·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 · he for she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꿀빠니즘 · 루이스의 법칙 · 양성평등연대 · MGTOW

성차별

관련 이슈

군가산점 제도 · 나무위키 성 평등주의 날조 사건 · 대한민국의 젠더 분쟁/타임라인 · 상의탈의 · 여성징병제 · 이렇게 입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 임금격차 · 젖꼭지를 허하라 · 징병제 · 토플리스 · 2017년 여성징병제 청원

성문화

성관계

성매매

성인용품

관련 제도

결혼

가족

가족구성권 · 가족사회학 · 다문화가정 · 동거 · 유사가족 · 입양 · 한부모 가족

적극적 우대조치

생리휴가 · 여성 전용 · 여성가족부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강간과 추행의 죄 · 낙태 ·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 성풍속에 관한 죄 · 스토커 ·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 약취, 유인 및 인신매매의 죄

비범죄

파일:external/dokkabi.com/20120104191531821.jpg

순우리말: 가시버시, 팍내
한자: 夫婦
영어: husband and wife, man and wife, a married couple[1]

커플의 진화체
오오타 아이카: 부부는 처음에는 사랑도 있겠지만 점점 그게 없어지고 돈만 남는 거에요

결혼으로 생기는 관계의 호칭이다. 이때 상대방을 배우자라고 한다. 부르는 호칭은 부부호칭 문서 참조.

과거에는 10대 후반부터 혼인하는 영향으로 부부 관계가 생성되기도 하였지만 점차 나이가 높아져서 20대 후반으로 높아졌다가 오늘날에는 경제불황과 재정문제 그리고 실직 및 고용문제 등으로 말미암아 30대 후반이나 아예 40~50대에 만혼을 통해서 부부로 맺게 되는 경우도 있다.

부부가 되는 과정은 남자여자가 서로 연애관계 등을 통해서 맺게 되는 것이 시초이며, 연애관계가 돈독해지거나 서로에게 깊은 애정이 가지게 된 경우 결혼으로 이어져 비로소 부부관계가 성립되는 것이다. 현대에 들어서 동성결혼을 인정하는 국가도 꽤 생겼으나 아직은 부부 = 남 + 여라는 인식이 주류를 이룬다.

또한 과거에는 남녀가 반드시 법적으로 혼인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요즘에는 혼인신고를 안 하고 그냥 동거하는 짝들도 많다. 하지만 이런 사이는 추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혼인관계인 경우에 비해 매우 많은 제약이 따르고, 상당히 많은 권리가 인정되지 않는다. 정말 이 사람과 평생 함께 하겠다는 확신이 들면 그냥 혼인신고 하자. 물론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결혼하라는 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 부부관계가 중간에 변질되거나 바뀌는 경우도 있는데 특히 남녀 상대방 누구하나 남편이나 아내가 아닌 다른 남자 및 여자와 간통 등을 통해서 그 사람과 애정관계를 맺어가거나 강제로 관계를 맺은 경우로 인해 상대방이 이혼 및 파혼을 하게 될 경우 부부관계도 자연히 파기된다. 이를 제외한 부부는 보통 아무 탈없이 백년가약으로 평생을 간다.

또한 상대방 중 사망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부부관계가 이혼처럼 끊어진다고 할 수는 없고, 대신 고인(故人)이 된 배우자와 맺은 관계를 통해서 부부관계를 표방할 수 있다. 다만 상대방이 재혼을 한 경우에는 부부관계가 새로 변경되기도 한다.

사실 알고 보면 일부에 한하여 잠시 동안 맺은 관계거나 한때의 관계라고도 하지만, 통상적으로 보면 백년가약을 이어가야 하는 운명의 동반자 관계라는 것이 정답이다. 이것도 부부가 중간에 이혼 및 파혼을 하지 않을 경우, 사망할 때까지 같이 행복하게 잘 산다면 본뜻과 맞아 떨어질지도.

민법상 규정된 부부 사이의 의무로는 크게 네 가지가 있는데 바로 동거, 부양, 협조, 정조 의무이다. 즉, 잠시 떨어지지 않는 이상 부부는 서로 같이 살아야 하고, 경제적 여유와는 상관없이 서로를 부양해야 하며, 부부의 공동생활은 서로 간의 분업에 기초하여 협조하여야 한다. 이 세 가지는 법률에 명시되어 있다(민법 제 826조 1항 참조). 하지만 명문에는 없으며, 중혼을 금지하고 배우지의 부정 행위를 재판상 이혼이 일어나게 된 원인으로 규정을 둔 대한민국 민법상 부부 상호간 외 성관계 따위를 금지하고 있는 정조 의무 역시 부부 상호간에 부여된 의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동거나 협조 의무 같은 경우 강요할 수 없으며, 손해 배상을 청구하거나 이혼 사유로 둘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부부 한 쪽이 막장이거나 양쪽 모두가 막장인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막장 부부 문서를 참조할 것.

부부젤라와는 관계없다
쉽게 줄이면 , 같이 가 된다. 존좋 문서 참조

[1] 의외로 영어권에서는 부모(parents)처럼 부부에 해당하는 한 단어로 딱 떨어지는 단어가 없다. 보통 그냥 This is my wife, He's my husband 같은 식으로 이야기하며, 꼭 부부라는 표현을 써야 할 때는 We got married 정도로 퉁친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