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랄친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남자간의 소꿉친구 관계에 대해서는 불알친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작품 메인 배너

파일:부랄친구2.jpg

부랄친구

글/그림

한라감귤

연재 사이트

레진코믹스

연재 기간

2016년 6월 12일 ~ 연재중(1부 완결)

연재 요일

일요일

장르

개그 / 학원

프롤로그 / 목록

1. 개요2. 등장인물
2.1. 이지은2.2. 강민철2.3. 이지민2.4. 주현미 & 함나비
2.4.1. 주현미2.4.2. 함나비
2.5. 윤미정 여사님2.6. 서유빈2.7. 한율2.8. 박찬영2.9. 박노아2.10. 성민아2.11. 박요한
3. 논란

1. 개요[편집]

민철 : 우리가 1, 2년 이러고 논 것도 아니고..
민철 : 무려 십 년도 넘게 알고 지낸.. 부랄친구니까 말이지.
지은 : 얌마! 암만 친해도 그렇지 여자애한테 부, 부랄이 뭐냐!
민철 : ..그런가? 그치만 말야, 난자친구라고 하면 어감이 이상하잖아. 고소당할 것 같기도 하고..
지은 : ...성희롱?
민철 : 그러니까 부랄친구가 좋아. 생각해보니 난 난자도 없고.
지은 : 왜 소꿉친구란 좋은 말 놔두고... 그리고 나도 부랄 없거든!!!
민철 : 뭐...라고?
지은 : 니 뒤진다 진짜!!!
민철 : 그렇다면 이젠 이 방법밖엔 없군!
민철 : (알사탕을 지은의 입에 쑤셔박으며) 이제 내 걸 한 쪽 줬으니깐..
민철 : 이제 진짜로 우리 부랄친구 맞지?
지은 : (사탕을 깨물어 먹으며) ...일찍 죽어라.
- 정식 연재분의 프롤로그

이 만화 전체의 테마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

레진코믹스에서 연재 중인 만화. 작가는 한라감귤.블로그 보러가기 6살때부터 고딩까지 소꿉친구로 지내는 남녀고딩의 러브코미디 만화이다. 감상 포인트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남주인공하고 진짜 불알친구마냥 털털하게 지내는 여주인공과, 그런 소꿉친구마저 당황시키는 남주인공의 섹드립. 2D세계에 만연한 썸타는 소꿉친구와는 달리 여주인공한테 데레가 없다시피한 것이 특징이다.

이전엔 루리웹과 카연갤에서 연재한 적 있다. 당시의 구작이 작가 블로그 게시판에 올라와 있다. 루리웹 연재는 10화로 완결낸 이후 부랄친구 R이라는 이름으로 리메이크 재연재를 했다. 리메이크판은 정식 연재 이후 삭제.[1] 보러가기(스포주의) 부랄친구의 대부분의 드립은 작가 자신이 친구들과 하던 농담에서 비롯되었다. 자신의 웹툰정말 친한 친구들에게만 알려주었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척조차 한라감귤이 무슨 만화를 연재하는지 아직 모른다고. 참고로 루리웹 연재 당시 결말은 강민철의 고백으로 끝났다. 리메이크된 현재로는 알 수 없지만 아마도 이런 결말로 끝날 가능성이 크다.

다 좋은데 일본어를 직역한 듯한 말투(일명 일본어 번역체)가 자주 등장해서 그런 것에 민감한 경우 추천하지 않는다. 다만 보고 있으면 실제로 일본식 러브코미디가 생각나는 경우도 있다.

1부 완결 이후 여러 작가들의 완결 축전이 올라왔는데 수위가 매우 비범하다(...)

2. 등장인물[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2.1. 이지은[편집]

문서 참조.

2.2. 강민철[편집]

본작의 남주인공. 일본명은 카와무라 유스케. 이지은과는 12년차 소꿉친구이며, '이지'라는 별칭으로 부른다. 일반 상식 따위는 날려버린 듯한 모습으로 마구 섹드립을 치며 소꿉친구를 휘두르는 게 작중 역할. 개요의 대화에서 알 수 있듯이 뇌와 입 사이에 필터가 존재하지 않는지 여자아이에게 말하긴 껄끄러운 말들을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고 다닌다. 물론 항상 이지은에게 츳코미를 당하며 맞기도 하지만 항상 언제 그랬냐는 듯이 해맑게 웃으며 다시 장난을 쳐 온다. 게다가 집을 나올때 바지를 안 입고 나오거나, 갑자기 야한 꿈을 꾸고 싶으니 지은이에게 팁을 달라고 하는 등 도저히 생각의 갈피가 잡히지 않는 마이페이스. 참고로 이후에 야한 꿈을 꾸는데 성공하는데[2], 상대가 이지은이었다. 그리고 이걸 그대로 말했다가 얻어 맞는다(...)

이렇게 놓고 보면 그냥 무개념 사차원처럼 보이지만 사실 공부에 신경쓰는 등 의외의 면도 있고, 위의 설명만 보면 이지은을 그냥 장난감처럼 여기며 놀고 있는거 같지만 실제로는 병문안을 오거나 커피를 사주는 등 간간히 신경써주기도 한다. 사실 러브코미디 많이 본 사람들은 이쯤에서 감이 올것이다.

여담으로 오덕이다. 노래방 가서도 부르는건 스노우 하레이션, 그 피의 운명이며 이지은에게 보라고 폰에 억지로애니를 넣어주기도 하는듯.

이지은의 히끅이에 대응하는 별명으로 한남이가 있다. 작가 본인은 남캐여서 가장 그릴 때 짜증난다고 했다.

이지은이 강민철의 집에 한동안 안 간 이유가 밝혀졌는데, 검열삭제를 하다가 걸려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작품에서 이지은에게 거침없는 섹드립을 수시로 날리곤 하는데, 만화적 과장이 곁들여있어서 그렇지 현실에 대입한다면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한순간에 정이 떨어질수 있는 성희롱급의 섹드립이다.[3] 이전에는 언급이 덜 했지만 레진코믹스 집단 환불 및 탈퇴 사태 때 작품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독자들이 많아지게 되자 해당 이슈가 공론화되었다. 결국 작가가 사과문을 올리기도 했다.

12월 28일 새벽방송 중 민철이의 은밀한 곳의 사이즈가 크다는 설정이 있다는 언급을 했다... 나중에 이러한 설정이 나오는 스토리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공부를 매우 잘한다. 학기 내내 전교 10등 안에 들며 개중에선 전교 1등도 해본 적이 있을 정도.점점 재수없어진다. 차후에 밝혀진 사실로는 공부를 잘하게 된 이유는 장래희망이 교사라서, 수업을 꽤 진중하게 듣기 때문이라고 한다. 교사의 관점에서 수업에 임하다 보니 완벽하게 출제자의 의도 파악하기가 되어 가는 듯하다.

여자에게 인기가 있는 편이다. 이지은도 이걸 몰랐는지 적잖이 당황했다. 하지만 그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지은을 제외한 다른 여자들에게 말 한마디도 못 거는 숙맥이기 때문이었다(...). 수려한 외모에 과묵한 남자 같은 이미지가 있는 듯하다. 심지어 이지은 친구들에게도 말을 못 거며 오히려 걸어오면 식은땀을 흘린다. 이지은에게 접근하는 노아를 견재하기 위해 한마디 하려다가 되려 약점을 잡혀서 도망친다(...).나중에는 노아를 여자로 취급하지 않는 것(...)으로 극복해낸다.[4]

2.3. 이지민[편집]

이지은의 여동생. 16세. 일본명은 이토우 아유미. 단발인 언니와는 달리 긴 금발이 특징이다.(사실 언니와 같은 분홍머리지만 염색했다) 자매답게 언니인 이지은과 꽤 비슷하게 생겼다.

작중에선 주로 강민철과 투닥거리는 이지은을 놀려먹으면서도 은근히 두 사람 사이를 밀어주는 소악마 포지션이다. 물론 그럴 때마다 종합격투기를 배운 언니의 살벌한 도끼눈이 날아오지만 당연히도(?) 상콤하게 무시한다. 하지만 언니가 감기로 앓아누웠을 때 걱정하고 신경써주는 등 언니를 잘 챙겨주는 착한 동생.

학교에서는 굉장히 모범적으로 생활하고 있으며, 전교 부회장이자 반장이고 선생님과 친구들 사이에 인기가 많다고 한다. 후에 드러난 바에 따르면 이지은보다 몸매가 성숙하다고 한다(...)

같은 반 친구인 한율이 이지민을 짝사랑하고 있다. 당연히 눈치채고 있고, 싫지는 않은지 이래저래 놀려먹고 있다.[5] 55화에서는 한율의 고백 비슷한 말에 조금 두근거릴 뻔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작가 공인 세계관 최고의 미모어차피 이 만화에 나오는 여캐들 대부분이 예뻐서 딱히 상관없다. 요망함도 세계관 최고

작가 블로그에선 얀데레의 모습을 한 이지민이 심심찮게 그려지고 있다.(...) 의외로 상당히 잘 어울린다!!

2.4. 주현미 & 함나비[편집]

이지은이 잘 어울려 다니는 같은반 여성 친구들. 이지은과는 올해 만났지만, 이 둘은 이제 7년차 친구이다. 이지은은 강민철과는 관계가 관계인 만큼 대화도 거칠고 굉장히 털털하게 대하는 반면 이 둘과 있을 때는 평범한 여고생으로 돌아온다.[6] 이지은의 이 둘에 대한 평가는 틱틱대면서도 잘 챙겨주고 서로 대하는데 벽이 없는 등 친구보다는 자매라는 느낌. 반면 이 둘의 강민철과 이지은에 대한 평가는.....

....현미야. 암만 봐두 말야.... 그지?
......응... 뭐, 지은이는 아니라고 말했지만....
쟤들 정말로 자기들이 친구처럼 보인다고 생각하는 걸까?

2.4.1. 주현미[편집]

안경 쓴 생머리다. 일본명은 타키가와 마리. 주현미는 함나비를 굉장히 잘 다루는 듯.[7] 외모에서도 느껴지듯이 굉장히 공부를 잘하며 기가 센 편이다. 그런데 함나비와 같은 대학을 가고 싶어해서 빡세게 함나비를 공부시키는 중이다.

함나비가 남자친구를 사귀게 만들 때마다 공작을 벌여서 헤어지게 만든다고 한다. 이지은에게 그 이유를 밝히는데, 그 이유는 함나비가 너무 착하고 귀여울 뿐 아니라, 다정하고 순진무구한데, 생각이 깊지 못해서 혼자 두기 불안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 뿐 아니라 나비의 발육이 너무 좋아서 주변의 시선도 신경 쓰이는데다 큰일을 당할 뻔해서 본인 나름대로 뒷조사를 하고 함나비가 사귀는 남자에 대해 알아본다고 한다. 다만 이지은이 내린 주현미의 행동 평가는 준위법행위...[8] 이지은이 너무 간섭이 심하다고 묻자 오지랖이 넓을 것일 수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친구가 친구를 걱정하는게 나쁜 것은 아니지 않냐고 항변해서 강민철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던 이지은이 깨달음을 얻게 도와준다.

공부를 잘하는 강민철에게 경쟁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안경 벗으면 초미인이다

작가가 하츠네미쿠 코스프레를 한 현미를 그린 적이 있다.

2.4.2. 함나비[편집]

갈색 양갈래머리다. 일본명은 칸노 유키나. 천연 속성으로 느긋하고 순진한 성격.[9] 남자친구를 많이 사귀어본 모양인데, 주현미가 뒤에서 은밀히 공작을 벌여서 헤어지게 만든다고 한다(...)[10]

본인은 먹는걸 매우 좋아하는데,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라고 한다. 이에 이지은과 주현미는 바로 감자튀김 샤워를 선사. 다만 23화에서는 방심이 화를 불러서 살이 무진장 쪘고, 자기관리를 못한다는 이유로 남자 친구에게 차이자 다이어트를 결심한다. 그런데 체질이 살이 안 찐다고 하는게 빈말은 아닌 듯. 본인의 의지가 안 되었던 거지 맘 조금만 먹으니 순식간에 빠졌다.그리고 본인의 성격이 성격인지라 복수? 그게 뭐죠 먹는건가?

귀여운 외관에 비해 몸매가 성숙한 편이다. 본작의 여주인공중 가장 슴가가 크다.점점 커진다[11] 그럼에도 키는 최하위권인데, 살쪘을 때는 안그래도 작았던 키가 더 작게 넘어지면 굴러갈 것 같은 이미지로 과장되어 그려졌던 적이 있다.

여담으로 집이 굉장히 잘 사는 부잣집 아가씨라고 한다.[12]

2.5. 윤미정 여사님[편집]

강민철의 어머니. 고등학생 아들을 둔 아줌마 치고는 흔치 않은 장신+거유+동안 속성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 왼쪽눈 밑에는 눈물점이 있다.

민철이의 까불거리고 주책맞은 성격이 어디서 유전된 건지 명확히 보여주는 푼수스런 성격이 특징인 아줌마. 이 바닥 아줌마들이 으레 그렇듯 다 큰 고딩 남녀 둘이 방에서 엎치락뒤치락 하는 꼴을 보고도 그냥 호호 웃으면서 즐겜조용히 문을 닫는 비범한 정신세계를 가지고 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아들과 소꿉친구 사이인 지은이를 꽤나 아끼는 모양.

작가가 블로그에서 후방주의 그림과 함께가슴 크기가 부랄친구 세계관 최고라고 했다.

2.6. 서유빈[편집]

강민철과 만나는 모습을 보였던 아이로 이지은은 여자아이로 착각했으나, 사실은 이지은과 강민철의 어릴적 친구였다. 이지은이 착각한 이유는 어릴 때와 달리 살이 많이 빠지고, 머리가 많이 변했기 때문이었다. 유학을 떠나게 되었으며, 유학을 떠나기 전 옛 친구들을 만나던 중 강민철에게 연락을 취했고, 이지은에게는 연락을 취하지 말아달라는 부탁을 한 것이 드러났는데, 그 이유를 밝히길 이지은을 만나기 두려웠고 자신의 변해버린 모습을 이지은에게 보여주기 겁이 났다고 한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이지은을 만나고 싶었고, 유학 떠나기 하루 전에 강민철에게 부탁해 이지은과 만난다. 유학을 떠나기 전 이지은과 연락처를 교환하고 떠나는데, 강민철에게 밝히길 이지은을 좋아했고, 지금도 그렇다고 말하며 이지은을 짝사랑하고 있다는게 드러났다.

2.7. 한율[편집]

이지민과 같은 반 친구이며, 이지민을 짝사랑하는 남학생이다. 남학생치곤 굉장히 곱상하고 예쁘게 생겨서 언젠간 여장할 거 같다.[13] 50회 중반 들어 굉장히 적극적으로 들이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유리라는 4살짜리오빠를 똑닮은귀여운 여동생이 있다.발음이 똑같아서 둘이 같이 있으면 부르기 난해할 거 같다.

작가가 트위터에서 구지라의 그림체를 패러디해서 한율이의 모습을 그린 걸(...) 보면 서유빈과 마찬가지로 오토코노코속성이 있는 건 확정인 듯하다.뒷이야기까지 만들었다. (2번째 것 1번째는 원본) 내용이 뭔가 위험해진다

2.8. 박찬영[편집]

비니를 쓴 한율의 친구. 기간이 일주일을 못넘기는연애경험이 많아서 지민이를 짝사랑하는 한율이에게 자주 조언을 해준다.

2.9. 박노아[편집]

우정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 일본명은 사사키 노아. 아버지가 한국인 어머니가 외국인인 혼혈이다. 진정한 사랑과 운명적인 만남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는데, 우연히 길에서 이지은과 부딪혀서 날아갔다가 이지은에게 꽂힌 듯한 묘사가 나온다. 이지은의 히로인 얼굴이 상당히 예쁘고 몸매도 굉장히 성숙해서[14] 인기가 많다. 여담으로 사투리를 사용하는 오빠도 있는데 노아 못지않게 잘생긴 것 같다.둘 다 엄마만 닮았다. 의외로 공부를 잘하는지, 박노아가 공부를 가르쳐 달라고 요구하기도.[15] 그리고 침을 엄청 흘린다이니제??

작가본인이 트위치에서 말하기를 노아라는 캐릭터를 만들때 '오타쿠들이 보면 환장할 캐릭터' 라고 생각하면서 만들었다고 한다

17년 3월 08일 트위치에서 작가(한라감귤)가 "노아는 꽉찬 C컵이에요!"라고 말한 바 있다. 아는 지인에게 물어본 결과 뭘 끼울 수 있으면 D컵이라고 들었다고 한다즉 노아는 D컵이다 D컵 치곤 방송에서 그리는 낙서를 보면 초창기 나비 못지않게 크게 그린다.

작가 공인으로 노아의 생일은 6월 5일로 결정되었다.

몸매의 비율이 정말 좋아서 작가가 부랄친구 여캐들중 특히 노아의 서비스짤을 정말 많이 그린다.
사실 어느 자본가가 노아를 그려달라고 정기적금수준으로 퍼붓고있다

2.10. 성민아[편집]

박노아의 친구이다. 먹는 것을 꽤 좋아하는 듯하며 친구인 박노아를 굉장히 아끼는 귀여운 여고생이다. 성격은 굉장히 어른스럽고 배려심 깊은 타입으로 한마디로 말하자면 엄마 같다.

공부를 못한다. 성적표를 보면 전교 하위권에 있으며 찍은 게 많이 맞았다고 좋아하는 걸 보면 공부쪽엔 관심이 없는듯 했지만.... 57화에서 집안사정이 안 좋다는 것이 드러났다. 살림살이를 챙기느라 공부를 못한 것으로 보이며 소녀가장인 듯....했으나 트위치 방송에서 작가 왈 경제사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고 일단은 형제가 많을 뿐이라고 한다.[16]

2.11. 박요한[편집]

박노아의 오빠이다. 현재 우정고등학교 2학년 어째서인지 사투리를 사용한다.
어떠한 사정으로 인해 중학교 졸업 이후 고등학교 진학을 매우 늦게했으나 어린시절 방송에 여러 번 출연했을 정도의 천재 of 천재 그 설정을 뒷받침 해주듯이 고등학교 1학년 내내 전교 1등을 놓친적이 없다. 성격은 약간 능구렁이같다.
동생인 박노아는 이지은에게 치여 날라갔고 오빠인 박요한또한 이지은에게 치일 뻔?했다.[17]
여담으로 키가 많이 작은 편이다. 여동생인 박노아와 비교해도 차이가 많이 날 정도. 아버지를 닮아 탈모 예정 눈물

3. 논란[편집]

2016년 8월 14일, 뜬금없이 웹갤과 싸우던 트위터리안들이 한라감귤의 부랄친구를 걸고 넘어지기 시작했다. 강민철 문단에도 쓰여있듯이 설령 친구라 해도 여성 캐릭터인 지은을 대하는 민철의 행동들이 너무 지나친 것 아니냐는 것. 결국 그날 저녁 7시 경에 작가가 이와 관련된 사과문을 올렸다. 하지만 애독자들의 반응은 '작가님이 사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와 '확실히 위험하긴 했는데 4과문 쓴 다른 작가랑은 다르네요' 등으로 대체로 작가를 옹호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메갈리아 옹호 사태 당시에 이보다 더 큰 논란의 중점에 서있던 작가들을 '작가의 표현의 자유를 인정해달라', '작가가 독자 위에 있는데 어디서 큰소리냐' 등의 주장을 앞세우며 왕처럼 떠받들 땐 언제고 지금에 와선 자신들이 우습게 취급하던 그 독자의 권리를 자신들의 주장을 굳히기 위한 방패로 삼고 있으니, 보는 이들은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내로남불이중잣대 그 자체. 게다가 그 전까지는 이 만화에 대한 발언이 거의 없던 와중에 정말 갑자기 트집을 걸고 넘어졌는데, 웹갤과 싸우던 도중에 나오기 시작한 논란인 만큼 다분히 웹갤 등에서 호의적인 평가를 받는 작가에 대한 보복성 트집잡기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뭣보다 저 성드립이 심하다는 말은 작중에서 지은이 직접 민철에게 한 말이다. 물론 민철은 쿨하게 씹긴 했지만 적어도 독자들 상대로 "이건 나쁜 짓이다" 라는 표현 정도는 확실히 했다는 것.

[1] 정식 연재에서는 루리웹 연재 당시의 구작과 리메이크판의 내용을 조금 수정하고 합쳐 살을 붙여서 진행하고 있다.[2] 참고로 오랜만에 몽정까지 했다는 듯(...)[3] 예를 들어 질 떨어지는 얘기 하지말라고 했더니 '질 안 떨어졌는데?' 하며 이불을 들춘다든지. 이불을 들춘 게 문제가 되는 건 이 때의 지은이 상의만 입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지은 본인도 하도 당하다 보니 해탈해서 받아들이는 거고 그마저도 도가 지나치다 판단하면 바로 폭력으로 응징하고 있다.[4] 겉모습으로는 완전히 여자로 밖에 안보이는 노아를 여자 취급하지 않기 위해 한 생각이란 게 "이녀석에겐 달려있다"였다.(...)[5] 이에 대해서 이지은은 여우 같은 년이라고 평했다.[6] 주현미의 불같은 성격 때문에 이지은이 비교적 평범하게 그려지는 때가 많다. 강민철이 없으면 성깔 나올 이유도 딱히 없어서일 수도 있지만.[7] 강민철이 이지은을 노래방에 데려가는걸로 대부분의 일을 넘기는 것처럼, 주현미도 함나비에게 먹을걸 사주는걸로 갈등을 푼다.[8] 주변 탐문, 미행, 트위터글 조사등[9] ...으로 보이지만 남친도 있고 말하는 걸 보면 의외로 알 건 다 아는 듯?[10] 몸매가 좋기 때문에 어두운 의도로 접근하는 남자들이 많다고한다.[11] 다이어트에 성공했지만 어째선지 가슴만은 남아있어서 단추를 날려버릴 수준이 되어버렸다.[12] 도망치려고 탔던 택시에서 황금 카드를 꺼내들기도 했고, 아프면 의사가 집으로 오기 때문에 병원에 가본적도 없다고 한다.[13] 그런데 상상이지만 54화에 진짜로 여장한 모습이 나왔다.[14] 함나비 다음으로 슴가가 크다[15] 50화에서 이름이 나왔는데 요한이다. 그의 방문 앞에 요한의 영어 이름인 JOHN이 써져 있다.[16] 다른 등장인물들에 비해 가난한 건 확실한 듯하다.[17] 이지은이 자기 자신을 주먹으로 때려서 옆으로 날아가게 한 덕에 무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