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론: 전설의 수호자

최근 수정 시각:

볼트론: 전설의 수호자
Voltron: Legendary Defender

파일:external/cdn3-www.comingsoon.net/voltron_poster_finaljpeg.jpg

제작책임자

호아킴 도스 산토스(Joaquim Dos Santos)
로렌 먼트거머리(Lauren Montgomery)

주각본가

팀 헤드릭(Tim Hedrick)

애니메이션 제작

드림웍스, 스튜디오 미르, 월드 이벤츠 프로덕션

방영 기간

시즌 1: 2016년 6월 10일(총 13화)
시즌 2: 2017년 1월 20일(총 13화)
시즌 3: 2017년 8월 4일(총 7화)
시즌 4: 2017년 10월 13일(총 6화)
시즌5: 2018년 3월 2일(총 6화)
시즌6: 2018년 6월 15일 (br)

주관방송국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1. 소개2. 예고편3. 등장인물
3.1. 팔라딘3.2. 알테아인3.3. 갈라 제국3.4. 그 외
4. 관련 설정5. 실사영화6. 기타7. 바깥 고리

1. 소개[편집]

2016년 6월 10일부터 넷플릭스에서 방영되는 볼트론리부트애니메이션. 시즌 1 방영 직후부터 팬들과 평론가 양쪽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평론가 수가 11명으로 다소 적은 표본이긴 하지만 시즌 1은 로튼 토마토에서 신선도 100%를 유지중이다. IMDb에서는 조금 낮은 점수인 8.4를 기록중이다. 시즌 2는 2017년 1월 20일에 공개. 원작 볼트론의 2시즌 비클 볼트론 또한 애니화 할 지는 불명.[1] 시즌 3는 2017년 8월 4일, 시즌 4는 같은 해 10월 13일에 공개되었다. 시즌 5는 2018년 3월 2일 공개되었고 시즌 6는 같은 해 6월 15일에 공개된다.

원작과 비슷하면서도 적당히 거리를 둔 노선이 특징으로, 기본은 볼트론을 따르고 있지만 어느 정도 원본인 고라이온을 채용해서 개연성과 캐릭터성을 부여하고 있다. 일본산 정통파 거대로봇물클리셰를 따라가면서도 1980~1990년대에 유행하던(소위 Saturday Morning Cartoon이라고 부르는) 아동용 모험물의 분위기가 강하게 풍기는 작품으로 완성되었다. 덕분에 예전의 볼트론을 기억하는 부모 세대와 볼트론을 새로 접하는 자식 세대가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작품이라는 평이다. 고퀄리티의 액션씬이 많고 개그가 무척 강조되어 있는데 성인들에게는 좀 유치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즐겨볼 만하다.

파일럿들이 각자의 색에 맞춰서 기체에 탑승하지만[2] 파일럿 단독 작전이나 격투 장면도 꽤 나오는 등 개개인의 개성과 활약이 강조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넷플릭스를 통해 서비스되지 않고 그 대신 드림웍스 채널을 단독으로 서비스중인 올레TV에서 자막방영을 했다. 그러다 2017년 2월부터 한국어 더빙판이 올레TV를 통해 독점으로 서비스되기 시작했다. 올레TV 월정액 가입자는 무료로 시청이 가능. 시즌 2는 VOD로서는 깜깜 무소식이지만 드림웍스 채널에서 자막판으로 볼 수가 있다. 채널 특성상 편성이 꼬일 대로 꼬여 있으니 주의.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스튜디오 미르가 제작에 참여했다. 미르의 경우 코라의 전설아바타 아앙의 전설의 제작에 참여한 적이 있는데 그래서인지 그림체나 개그씬 연출 면에서 유사한 면모가 좀 보인다.

일단 78화 분량이 계약된 상태.

2. 예고편[편집]

3. 등장인물[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3.1. 팔라딘[편집]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keith.jpg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lance.jpg

  • 랜스(Lance) - CV: 제러미 세이더/전광주[3][4]/스즈키 타츠히사
    물의 수호자
    블루 라이온의 파일럿. 본래 수송기 파일럿 후보생이었으나 키스의 퇴학 후 보결로 전투기 파일럿 후보생이 되었다. 이 때문에 학교에서는 늘 키스보다 못하다고 비교당했다. 그렇게 생긴 라이벌 의식과 열등감으로 초반에는 사사건건 키스를 도발한다. 근데 키스는 랜스를 기억하지 못했다 파일럿 양성 학교에서는 피지, 헝크와 함께 팀을 이루었지만 성적은 신통치 않았다. 어느 날 헝크를 끌고 피지를 찾으러 무단으로 나갔다가 외계 우주선이 착륙하는 것을 보게 된다. 착륙 현장에 가까이 가려다가 키스와 시로를 만나고 지구에 숨겨져 있던 청사자를 발견한다. 청사자가 랜스를 선택하면서 처음으로 볼트론 팔라딘이 되고 일행을 나머지 볼트론들을 찾을 수 있는 곳으로 데려간다.
    개그 캐릭터로서 허풍이 심하지만 일행의 분위기를 띄우며 중요할 때 잔머리가 잘 돌아가는 모습은 마치 《아바타 아앙의 전설》 초반의 소카를 연상시킨다. 제작사인 미르스튜디오의 전작이 코라의 전설인 탓에 소카와의 콜라보 일러스트가 재법 많은편이다.[5] 팔라딘으로서의 무기는 장거리 사격이 가능한 라이플로, 팀에서 사수를 담당하고 있다. 저격수 역할이긴 한데 액션 연출상 총질만 하고 별 활약은 거의 하지 못하는 편이다. 하지만 시즌 3에서 저격 라이플로 바뀌는데 여기서는 제법 저격수로써의 실력을 보여준다. 볼트론 상태에서도 라이플을 소환할 수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여자를 매우 밝히며, 평소에도 알루라를 포함해서 미인 외계인들에게 오글거리는 작업 멘트들을 날린다. 그리고는 무시당한다... 시즌 1 중반에서는 예쁜 외계인 나이마에게 넘어가 그녀와 그녀의 파트너들에게 블루 라이온을 빼앗길 뻔한 적도 있다.

    항상 밝고 자신만만하지만 사실 팀에서 자신의 위치에 관해 꽤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시로처럼 리더인 것도, 키스처럼 싸움을 잘 하는 것도, 헝크처럼 요리로 남들을 챙기는 것도, 피지처럼 천재인 엔지니어인 것도 아니기 때문. 알로라와 코란까지 합쳐서 "나는 일곱 번째 바퀴[6]일지도 몰라"라는 대사를 쳐서 팬들을 울게 만든 적이 있다. 아예 서양 볼트론 팬덤에서는 lance와 angst(고통)을 합쳐서 langst라는 태그가 있다... 사디스트들이냐 쿠바 출신이라고 제작진들이 밝혔다. 시즌 3에서는 블랙 라이온의 파일럿이 된 키스를 대신해 레드 라이온의 파일럿이 된다. 여전히 자신의 실력에 불안감을 가지고 있어 시로가 돌아오자 알루라는 특수한 능력이 많으니 자기는 빼는 게 어떻냐고 진지하게 키스에게 말하기도 한다. 안습. 그래도 자신은 시로처럼 될 수 없다는 키스의 말에 누구도 시로를 대신할 순 없다고 조언하거나 리더로써 팀을 위험에 빠뜨려 이에 침울해진 키스에게 조언을 해주기도 하는 등 소소한 활약을 보여준다. 시즌 4에서는 알루라가 자신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도 한다. 시즌 5 3화에서 베야드의 새로운 형태를 각성시킨다. 또한 같은 화에서 시로가 이상하단 걸 눈치챈다. 시로가 자신에게 잘 들으라며 뭐라고 소리치는 걸 들었는데 정작 시로 본인은 이를 모르기 때문.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pidge.jpg

  • 피지 건더슨(Pidge Gunderson) - CV: 벡스 테일러(Bex Taylor)/김영은
    숲의 수호자
    그린 라이온의 파일럿. 14살로 제일 어리다. 명왕성위성을 탐사하던 중 실종된 아버지와 형에 대한 정보를 찾아 우주 비행사 양성 프로그램에 들어왔으며, 그 두 사람이 갈라 제국에 잡혀 있다는 것을 알자 팀을 나와서 혼자 찾으러 가기도 했다. 처음에는 아버지와 형의 동료였던 시로를 오해하기도 하지만 오해가 풀린 후에는 굳은 신뢰를 보내고 있다. 팔라딘들, 아니 작품을 통틀어서 가장 지능이 뛰어난 캐릭터로, 처음 보는 외계의 기술을 해킹하거나 응용해서 셔틀을 마개조하는 등 괴랄한 기술력을 자랑한다.[7] 왠지 매드 사이언티스트같다 무기는 와이어가 연결된 단검으로 상대에게 전기 충격을 준다. 무기 자체는 유틸성이 강해서 격투능력은 좀 떨어지는 편.

    사실은 여성으로 본명은 케이티 홀트(Katie Holt). 아버지 새뮤엘 홀트(Samuel Holt)와 오빠 매슈 홀트(Matthew Holt)의 실종[8]에 뭔가 있을 거란 생각에 무단으로 여러 번 은하 수비대의 기지에 몰래 들어가 케로베로스 관련 기밀 파일을 해킹 및 열람했으며 그 결과 은하 수비대에 들어갈 자격을 박탈당한다.[9] 그로 인해 피지 건더슨이란 이름으로 남장을 해 우주 비행사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 여담으로 시즌 1 6화에서 자신이 여자라는 걸 밝혔을 때 거의 모두가 눈치채고 있었다. 랜스만 빼고는... 피지가 현재 매슈와 흡사한 외양으로 변장한 상태기에 과거에 매슈와 함께 찍은 사진을 발견했던 헝크는 사진의 인물들이 피지와 그의 여자친구라 생각하기도 했다. 이때문에 2차창작에서는 가장다양한경우로 나오는데 렌스,헝크의경우는 동료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고 시로는 남매처럼 그려진다. 그나마 커플로 엮이는건 키스지만이경우는 앞의 경우보다더 적은편 주로 나오는건 단독샷인데 단독샷에서는 원래가 여자란것 때문에 예전의 장발일적의 모습과 원본의 모습보다 약간더 여성스러운 몸으로 등장한다. 커플로 가장 많이 엮이는건 오빠인 맷이다.

    시즌 2 1화에서는 웜홀의 혼돈 속에서 흩어진 동료들을 찾는데 활약을 하며 시즌 2 4화에서 드디어 숲의 수호자로서의 능력이 각성해 어떤 공격도 먹히지 않는 분할형 큐브를 식물의 발아로 막아내는 큰 활약을 한다. 그리고 기계에 열정과 애정을 보이는 모습이 더 부각되었으며 게임을 좋아하는 청소년의 면모를 보인다.[10]

    서울 코믹콘에서 공개된 시즌 3와 4를 합친 예고편으로 인해 시즌 4에서 매슈와 재회할지도 모른다고 예상된다. 시즌 4에서 매트를 찾아다니다가 그를 아는 저항군의 일원을 만나기도 하며 그가 죽은 줄 알고 오열하기도 한다. 하지만 묘비에 새겨진 생년월일에 오타가 난걸 알고 저항군일원이 건네준 데이터북을 대입해 매트가 있는 좌표를 알아내고 결국 팬들의 예상대로 저항군의 일원으로 활동하던 매트와 결국 만나게 된다! 시즌 5에서 아버지까지 만나 목표를 이루었다.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hunk.jpg

  • 헝크(Hunk) - CV: 타일러 러빈(Tyler Labine)/박성태/사쿠라이 타카히로
    땅의 수호자
    옐로 라이온의 파일럿. 겁이 많고 멀미를 잘 하는 엔지니어 후보생. 큰 덩치에 어울리는 식탐을 가지고 있고 전반적으로 개그를 맡고 있다. 의외로 요리실력도 출중하고 기술적 지식도 많아 피지와 죽이 잘 맞는다. 랜스, 피지와는 같은 그룹으로 랜스의 무모한 행동에 번번히 휘말려 봉변을 당하는 역. 볼트론의 파일럿이 된 후에도 싸움을 달가워하지 않았지만 시즌 1 중반에 발메라인들과 조우한 후 갈라 제국의 횡포에 분노를 느끼고 진지하게 싸움에 임하기 시작한다. 무기는 중기관총으로 볼트론 상태에서도 대형포를 소환한다.

    시즌 1에서 캐슬쉽의 동력원인 크리스탈을 구하러 발메라에 갔다가 현지인 소녀 '섀이(Shay)'와 친해져 큰 도움을 받고 구출 작전을 치르느라 고생을 한 적이 있다.[11] 그냥 맥거핀 연출인가 했더니 시즌 2 말미에서 둘의 관계가 잠깐 언급되기도 했던 것을 보아 다음 시즌에서 얕게나마 풀어나갈 가능성이 있는 듯 했지만 시즌 5까지도 별 언급이 없다.
    사모아 출신이라고 제작진들이 밝혔다.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shiro.jpg

3.2. 알테아인[편집]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allura.jpg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coran.jpg

  • 코란(Coran) - CV: 리스 다비(Rhys Darby)/사성웅
    궁정 고문
    알루라 공주와 함께 현재 작품상의 유이한 알테아인이자 개그 캐릭터.[12] 본명은 '코란 하나머스 윔블턴 스마이크'로 팔라딘들의 훈련, 성의 전반적인 관리, 성 내의 가사 및 공주의 집사 역할 등 못 하는 게 없다. 거기에 거해 알테아 관련 기계들을 수리하는 기술자로서의 역할까지 겸하고 있는 눈에 띄지 않는 초인. 알프레드 페니워스? 아니면 자비스? 하지만 워낙 자뻑이라던가 뜬금없는 언행을 자주 하는 성격이고 그만큼 자주 망가지는 개그를 보여주기도 하기 때문에 능력자로는 잘 인지되지 않는다. 원판 캐릭터와 비교하면 상당히 달라진 편. 공식 위키에 따르면 6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쌓인 지식 중에서 필요한 것들을 꺼내는 데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이라고. 하긴 그 정도면 오락가락할 만하다 팔라딘 중에서는 비슷한 성격인 랜스와 친하다. 시즌 3 7화에서 팔라딘의 역사에 대해 알려준다.

시즌 4에서 볼트론 연합을 구성하는데 기여 및 지원한다.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167._King_Alfor%27s_AI.png

  • 알포 왕(King Alfor) - CV: 키스 퍼거슨(Keith Ferguson)
    알루라의 죽은 아버지이자 알테아 행성의 국왕. 또한 볼트론의 개발자이다. 그의 의식은 캐슬쉽의 중추에 봉인되어 있으며, 코란을 통해 아버지가 의식만이나마 살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알루라가 그 곳에 가서 아버지의 의식으로부터 이런저런 조언을 듣게 된다. 허나 캐슬쉽에 잠입한 갈라의 군인들이 수정의 에너지를 조작함으로써 그의 의식에 악영향을 끼쳤고 그 결과 캐슬쉽과 팔라딘들이 위험해지는 사태가 오자 알루라는 눈물을 머금은 채 그의 의식을 삭제했다.

    시즌 3에서 통해 그가 볼트론의 초대 파일럿들 중 한명 그것도 레드 라이온의 초대 팔라딘으로 드러났다. 시즌3 7화에서 그의 포지션은 키스와 피지, 랜스를 합한 모습이다.[13]

3.3. 갈라 제국[편집]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zarkon.jpg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haggar.jpg

  • 해거(Haggar) - CV: 크리 서머(Cree Summer)
    사악한 우주 마법사 항목참조

파일:external/www.dreamworkstv.com/VLT-character-sendak.jpg

  • 센닥 사령관(Commander Sendak) - CV: 제이크 에베를레(Jake Eberle)
    자콘의 1등 사령관
    냉혹한 싸움꾼으로 자콘의 신뢰를 받고 있으며 자신도 그런 신뢰에 응답하려고 노력하는 충직한 부하. 왼팔이 의수이며 그렌라간을 연상시키는 흉갑을 입고 있다. 자콘의 명령으로 캐슬쉽을 장악하는데 성공하지만 피지의 활약으로 캐슬쉽을 재강탈당하고 자신도 왼팔이 부서진 채 포로가 되고 만다. 시즌 1 중반에 시로가 환각에 사로잡혀 캡슐째 캐슬쉽에서 우주 밖으로 내버린 후에는 행방불명 상태로 있다가 시즌 5에서 해거와 함께 재등장해 제국의 황제 자리에 도전하지만 마모라의 검과 볼트론의 등장으로 제국이 분열되며 실패한다.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Commander_Prorok_%26_Galra_Soldier.jpg

  • 프로록 사령관(Commander Prorok)
    공명에 집착해 기회를 날려먹는 전형적인 소악당. 6화에서 볼트론을 추적해 생포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지금은 힘을 길러야 한다는 해거의 주장에 자콘이 동의하자 이에 불만을 품고 자기 혼자서라도 볼트론을 생포하겠다고 다짐한다. 그러나 그가 볼트론을 생포하기 위해 보낸 함대는 발메라의 대기권에서 다섯 사자들과 캐슬쉽에 의해 전멸한다. 시즌 2 초반에 여태까지의 모든 실책에 대한 벌로 로비스트의 코어가 되어, 볼트론을 밀어붙이지만 울라스의 특공으로 산화한다.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Thace_%28Voltron%29.png

  • 테이스(Thace) - CV: 믹 윈거트(Mick Wingert)
    프로록 사령관의 지휘하에 있는 갈라 제국의 병사. 시즌 1 11화 "The Black Paladin"에서 캐슬쉽이 탈출할 수 있도록 돕는데, 사실 유서깊은 갈라 비밀 저항조직 마모라의 검의 일원이며, 잠입 공작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프로록이 시즌 2 초반에 패전의 책임을 지고 숙청당하자 프로록의 지위를 물려받게 된다. 결국 시즌 2 후반에 스파이란 것이 들통나 고문을 받게 되지만 한 드루이드의 실책[14]으로 무사히 빠져나온다. 이후 배의 시스템을 다운시키려 하지만 드루이드들이 이미 암호를 바꿔놓았고 목숨이 위험하던 와중에 키스에게 구원받게 된다. 결국 최후의 수단으로 시스템을 과부화시켜 폭파하게 만들고는 해거와 그 부하들이 처들어오자 키스에게 두번째 갑판으로 이어지는 메인 전력 전선관의 입구를 알려주고는 자신은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남는다. 이때 함께 탈출하려는 키스에게 남긴 말이 참으로 간지폭풍.[15] 결국 자콘의 함선의 중추가 시스템 과부화로 인해 폭발함과 동시에 산화한다.

  • 울라스(Ulaz) - CV: 아놀드 보슬루(Arnold Vosloo)
    시즌 2 3화에 등장하는 인물. 갈라 비밀 저항조직 마모라의 검의 일원. 일찍이 의사로 잠입해 있다가 자기도 탈출하면서 시로를 탈출시켜 준 적이 있다. 이 때에 시로에게 자콘이 지구에 있는 블루 라이온의 위치를 알았기에 그보다 먼저 손에 넣으라고 지시하며 자신들의 본부 위치를 그의 개조된 한쪽 팔에 집어넣었다고 알려준다. 재회한 이후 갈라인이라는 이유로 시로를 제외한 다른 이들의 의심을 받게 된다.[16] 후에 자신의 우주선을 이끌고 돌아와 로비스트의 내부에서 우주 포켓을 열어 로비스트를 없앤다는 특공을 가해 로비스트와 함께 산화한다. Hello, boys. I'm back~! 마모라의 검의 일원들에겐 감정적인 인물이었다고 평가받는다.

  • 쓰록(Throk)
    갈라 제국의 사령관 중 하나. 시즌 3 1화에서 본격적으로 나온 인물. 이전 시즌에선 배경에서만 나왔었다. 로토를 대신해 자신이 갈라 제국을 지배하기 위해 군대를 일으킬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로토와 일대일 대결을 벌였다가 패배하며 일단 그에게 복종의사를 보이나 다른 지역으로 밀려난다. 이름은 비클 볼트론에 나온 동명의 인물에서 따온 듯하다. 시즌 4에서 로토와 관련된 일로 해거와 드루이드들에게 고문당한다.

파일:LOTOR.jpg

  • 로토(Lotor) - CV: A.J. Locascio

항목참조

파일:Voltron.Legendary.Defender.S03E06.Talling.A.Comet.1080p.NF.WEBRip.DD5.1.x264-NTb.mkv_000868313.png

  • 에조르(Ezor), 제스리드(Zethrid), 악사(Acxa), 나르티(Narti)
    로토의 친위대이자 갈라 제국의 사령관들이다. 에조르는 겨드랑이 부분에 피막같은 게 달렸으며 투명화 능력이 있고 꼬리가 달린 나르티는 말을 못하고 눈이 없는 대신 해거의 고양이와 비슷한 생물을 통해 보며 세뇌 능력도 가지고 있다. 또 제스리드는 근육질에 괴력을 가지고 있다. 전원 여성이며 외양으로 인해 작중에서 갈라인들끼리의 대화에서도 언급되듯이 갈라인 혼혈이거나 다른 갈라 제국이 정복한 행성 출신자로 추정된다. 악사는 로토 친위대의 대장이고 이 4명 중 유일하게 시즌 2 9화에 출연한다. 이때 거대괴수의 펠릿인 스컬트리를 채집하러 온 키스에게 구조 이후 스컬트리 채집 및 탈출을 위해 키스와 협력을 하지만 이 시점에서는 구체적으로 정체는 밝혀지지 않고, 시즌 3에서야 정체가 드러난다. 이후 모종의 계획을 위해 운석으로 만든 신형함을 타고 볼트론을 밀어붙이지만 목표 달성에는 실패한다. 의도한 것인지 몰라도 전투력이 출중한 여성으로 구성된 왕자의 친위대라는 점에서 제작진의 전전작인 아앙의 전설의 주코 친위대와 컨셉이 많이 겹친다. 다만 주코 친위대는 메이가 주코의 연인이었는데 여기서 악사는 키스와 인연이 생긴 듯한 묘사라 전개는 달라질 수 있을 듯. 결국 시즌 4에서 나르티가 해거의 스파이란 이유로 로토에게 살해당하자 앞으로도 로토를 따라야할지 혼란스러워하다가 로토에게 제일 믿음과 충성심이 깊은 걸로 보였던 악사가 자신들 셋의 목숨을 유지하기 위해 로토를 쏘고 갈라 제국에 넘기려 시도하게 된다. 하지만 그가 탈출하자 나머지 둘이 사출된 제스리드를 구출한 이후 시즌 5에서는 자콘의 밑으로 들어가 일하다가 자콘 사망 이후는 또 해거 밑으로 들어가게 된다. 황제를 결정하는 자리에서 악사는 여전히 감정이 있는지 키스를 구해주기도 한다.

  • 크롤리아(Krolia)
    시즌 5에서 등장한 갈라인 여성. 키스가 마모라의 검으로부터 갈라 제국이 개발한 무기 파괴 겸 그녀를 탈출시키는 임무를 수행하라고 지시받았다. 그가 가진 검을 쓸 수 있는데... 그 정체는 바로 키스의 아버지에게 자신이 가진 검을 주었다는 키스의 어머니. 키스와 약간 닮은 외양이 복선이었다. 키스에게 하는 말을 보면 남편 혹은 연인으로 추정되는 키스의 아버지와 아들 키스를 진심으로 사랑했지만 자신의 임무를 우선시해 둘의 곁을 떠났고 이를 그동안 후회해왔던 듯하다. 어쩌다가 지구에 오게 되어 키스의 아버지를 만났는지는 이후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3.4. 그 외[편집]

  • 슬라브(Slav)
    갈라 저항군 등을 가둬놓은 베타 트라즈 감옥에 있던 천재로 중력 관련 기술에 뛰어나다. 마모라의 검과도 협력 관계였다고 울라스가 말해준다. 하지만 괴짜에 강박증이 있어 그를 탈출시키러 잠입한 시로를 여러모로 짜증나게 만든다. 거울세계에도 저항군의 일원으로 등장.

  • 롤로(Rolo), 나이마(Nyma), 비저(Beezer)
    현상금 사냥꾼. 갈라 제국에 볼트론 파일럿에 대한 정보를 넘기려 했었다. 이후 계속 나오지 않다가 시즌 4에 다시 등장. 볼트론을 지원하게 된다.

  • 칼트네커(Kaltenecker)
    젖소. 피지와 랜스가 게임을 사는 과정에서 보상으로 얻었다. 이후 팔라딘들에게 우유를 공급하고 있다.

  • 매슈 홀트
    피지의 형[스포일러?]. 애칭은 매트. 아버지, 시로와 같이 케르베로스 탐사를 떠났다가 갈라 제국에 납치되어 아버지는 작업 캠프에, 그와 시로는 검투노예 겸 실험체로 넘겨졌다. 이때에 자신이 처한 상황에 공포에 질린다. 하지만 시로가 매트를 구하기 위해 일부러 매트를 부상입히고 스스로 검투사가 되어 매트는 다른 곳에 보내졌다. 이후 시즌2에서 밝혀지길 한동안 베타 트라즈 감옥에 있다가 갈라 저항군에 의해 탈출했다.[18] 이후 저항군에서 활동하며 연락책을 맡고 있었다고 한다. 설정상 볼트론 시리즈에 등장하는 피지의 쌍둥이 형이자 비클 볼트론의 파일럿 중 하나인 칩을 참고한 걸로 추정된다. 그리고 시즌 4에서 매트가 죽은 걸로 추정되었으나... 살아 있었고 동생과 재회했다!!! 그리고 밝혀지길 탐사 전에 수술을 받아 안경을 더 이상 낄 필요가 없게 되어 안경을 피지에게 주었고 이 안경을 현재 피지가 계속 쓰고다니게 되었다. 저항군에서 활동하면서 볼트론에 대해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동생이 팔라딘의 일원이란 걸 알고 자랑스러워한다. 재회한 시로와 서로 반가워하며 알루라를 보고 반한다. 헝크와도 죽이 잘 맞는 모습을 보인다. 이후 마모라의 검이나 저항군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볼트론 팔라딘들을 지원하는 한편 아버지의 행방을 추적하게 된다. 그동안 저항군과 함께하면서 무술을 어느 정도 익힌 듯, 처음 동생과 만났을 때에 봉을 들고 싸웠다. 시즌 5 1화에서 아버지가 있는 감옥을 로토로부터 듣고 잠입해 죄수들을 탈출시키지만 아버지는 이미 다른 곳에 보내졌단 게 밝혀졌다. 그러나 시즌 5 2화에서 결국 가족 상봉이 이루어진다!! 이후 아버지 샘은 앞으로 지구에 닥칠 일을 대비하기 위해 지구에 먼저 돌아가게 된다.

4. 관련 설정[편집]

  • 볼트론
    알테아 인들이 개발한 최강의 무기. 다섯 사자들과 다섯 팔라딘들의 마음이 하나가 되었을 때 탄생한다.

파일:Voltron.Legendary.Defender.S03E07.The.Legend.Begins.1080p.NF.WEBRip.DD5.1.x264-NTb.mkv_000074187.png

파일:tumblr_o8pbnho3FB1tivo4xo2_1280.png

초대 팔라딘들. 왼쪽에서부터 블레이츠, 가르간, 쟈콘, 알포, 트라이겔.

2대 팔라딘들. 왼쪽에서부터 키스, 랜스, 시로가네 타카시(시로), 피지 건더슨, 헝크

  • 팔라딘
    다섯 사자들의 선택을 받아 알테아 인들의 전설적인 무기 볼트론을 조종하는 파일럿들. 주요 무장으로 베야드라는 장비를 가지고 다니며 이 베야드는 각 팔라딘의 무장으로 변할 뿐만 아니라 볼트론의 무장을 소환하거나 강화하는 데도 사용된다. 지금의 주인공 일행은 2대 팔라딘들로 초대 팔라딘들은 자콘(블랙 라이온), 알포(레드 라이온), 날쿼드(Nalquod) 출신 블레이츠(Blaytz, 블루 라이온), 리그니라스(Rygnirath) 출신 가르간(Gyrgan, 옐로 라이온), 달테리온 벨트(Dalterion Belt) 출신 트라이겔(Trigel, 그린 라이온). 이 다섯은 각자의 영역의 군주들이자 매우 절친한 친구였으나 모두 자콘에게 살해당했다. 알테아처럼 이들이 군주로 있던 행성들과 이들의 종족들도 모두 말살당한 걸로 보인다...

  • 베야드
    원작의 고라이온 키가 재해석된 물건으로 원작에서는 사자들을 움직이기 위한 시동 키이지만 본작의 사자들은 키 없이 주인만 타고 있으면 움직이기 때문에 각 팔라딘들의 무장이 되거나 볼트론과 사자들의 특수능력을 발동시키기 위한 키가 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각 무장은 팔라딘에 맞춰서 무기가 지정되기 때문에 어느 색의 베야드를 사용해도 팔라딘 고유의 무장이 나온다. 예를 들어 키스는 레드 베야드로 붉은색 검이 나왔는데 블랙 베야드를 사용하고 나서부터는 검은색 검을 사용한다.

  • 갈라 제국
    작중의 메인 악역으로 1만년 이상이나 존재하면서 온 우주를 정복해 온 제국이다. 수장은 자콘 황제. 좌우명은 승리 혹은 죽음. 시즌 3 7화에서 밝혀지길 원래 다이바자르 행성을 근거지로 삼고 있었지만 모종의 이유로 인한 정수의 폭주로 인해 더 이상 행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알포 왕이 동료 팔라딘들과 함께 그곳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결국 파괴했다고 한다. 시즌 5에서 자콘이 사망하면서 새 황제를 뽑기 위해 기록자(The Archivist)의 주관 아래에 남녀 구분없이 실력있는 장군들이 갈라 제국이 처음 침공, 점령한 행성 페이브(Feyiv)에 모여 경합을 벌이는 크랄 제라(Kral Zera)라는 의식을 열게 된다. 여기에서 밝혀지길 대략 13000년 동안 초대 황제 브로다르(Brodar), 위대한 브릭(Vrig the Great), 자콘을 포함한 33명의 지도자가 있었고 자콘은 가장 오래 통치한데다 강한 자였다. 이 과정에서 이 의식을 망쳐 갈라 제국을 무너뜨리려는 마모라의 검, 로토에게 협력하는 볼트론 팔라딘(정확히는 시로와 블랙 라이온), 대부분의 갈라인들에게 경계당하는 해거의 세력 등이 얽혀 혼란 상태에 빠진다. 일단 로토가 새 황제가 되지만 여러 군벌들에 의해 여전히 분열 상태에 빠진 듯. 과거에는 어땠는지 모르지만 로토의 말로는 혼혈을 결점이라 생각한다고 한다.

  • 알테아
    1만년 전 갈라 제국에 의해 멸망당한 행성. 본편 시점에서 생존한 알테아인은 알루라 공주와 코란밖에 없는 듯하다.[19] 참고로 캐슬쉽을 통해 보여지는 알테아의 과학력은 본작에 잠깐 등장한 지구의 과학력보다 넘사벽을 자랑하지만 행성의 정수를 단기간에 추출하는 기술력에 도달한 갈라 제국에 비하면 좀 부족한 듯하다.[20] 시즌 5에서 오리안드(Oriande)라는 알테아의 연금술 관련 지식이 모인 장소가 있다고 밝혀졌다.

  • 발메라
    발메라 인들이 살고 있는 거대한 행성. 얼핏 보기엔 그저 평범해 보이지만 사실은 행성 자체가 하나의 생명체이다. 이 행성에서 나오는 수정은 우주선의 중요한 동력원으로 사용되었고 그래서 과거에도 수많은 이들이 방문해 수정을 채취해갔다. 그러나 이 수정은 발메라에게는 중요한 장기와도 같은 역할을 하는 데다 채취당하면 생명력을 잃어가게 되고 결국 죽고 만다. 먼 옛날에는 수정을 채취하고자 하는 자들은 에너지 재생 의식을 통해 발메라에게 수정을 재생시킬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해 줌으로써 상호 교환이 되었지만 갈라 제국이 행성 전체를 장악함과 동시에 수정을 마구 채취해 감으로써 죽어가기 시작했다. 다행히 팔라딘들이 갈라 제국을 몰아내고 알루라 공주가 행한 에너지 재생 의식으로 되살아나게 되면서 발메라와 그 거주민들은 자유의 몸이 되었다.

  • 사자의 성
    알테아 왕족과 파일럿들의 기지. 캐슬쉽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우주선으로도 변신이 가능하다. 내부에는 팔라딘들의 생활 공간과 조종실, 훈련장, 다섯 사자의 격납고가 있다. 오리지널에선 SF틱한 중세 성을 공중에 띄운 디자인이었다면, 여기서는 우주선을 똑바로 세워놓고 성으로 써먹고 있는 디자인이다. 만든 자는 코란의 할아버지. 알테아 멸망 당시 알루라와 코란을 데리고 탈출한 이후 새 팔라딘들이 올 때까지 행성 아루스에 줄곧 있었다.

  • 마모라의 검
    갈라 제국 내에 존재하는 비밀 저항조직. 구성원은 전부 갈라인[21]이며 자콘 황제의 목적이 우주의 평화를 유지하고 갈라인들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은 자들이 모여서 만든 조직이다. 수세기 동안 존속해왔으며 비밀 엄수에 그만큼 철저하다. 하지만 그만큼 그동안 소극적이었다고 평가되기도 한다. 조직원 일부가 자콘의 군대에 잠입해 있다고 하며 조직원은 전부 조직을 상징하는 문양이 새겨진 희귀 금속으로 만들어진 단검[22]을 가지고 있으며 키스도 이 검을 가지고 있다. 키스와 시로를 계기로 볼트론 팔라딘들과 협력 관계가 된다. 좌우명은 '지식 혹은 죽음(Knowledge or death)'. 현재의 리더는 콜리반(Kolivan). 갈라인들(과 갈라인 혼혈들)로 구성된 조직이라 볼트론 팔라딘들이 그들의 도움도 있었다고 강조해도 푸이그 등의 구원받은 행성 사람들로부터 별로 좋은 시선은 받지 못한다.

  • 볼트론 연합
    갈라 제국에 정복당해 오랜 세월 저항하던 행성 출신인 저항군 사람들, 갈라 제국에 아직 큰 피해를 입지 않은 행성 사람들 중 저항군과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 갈라 제국 내부의 저항조직인 마모라의 검 등이 1만년만에 부활한 볼트론을 중심으로 연합한 조직. 중심 행성은 올카리온.

  • 로비스트(Robeast)
    로봇(Robot)+야수(Beast)의 합성어로, 작중 볼트론과 같은 체급의 갈라 제국 거대병기(제작자는 물론 해거)를 지칭한다. 행성에서 추출한 에너지원인 퀸트 에센스와 코어 역할을 하는 생물[23]이 주요 성분이다.
    하지만 로비스트라는 명칭은 해당 병기와 세번째 조우시(말인 즉슨 시즌 2에 와서야) 헝크가 급조한 이름이다. 해거나 자콘은 그냥 Beast라고 부른다.
    쉽게 말해 거대로봇물에서 매번 나와 주인공 로봇에게 박살나는 괴수의 포지션. 그러나 여기서는 내용 전개상 매화 나오지는 않고 시즌당 1~2대씩 등장할까 말까 하는 정도다. 하나 제작하는데에 막대한 비용과 희생이 들어가는 것으로 보이며[24] 비용이 아깝지 않은 수준의 전투력으로 볼트론을 고생시킨다. 물론 주인공들이 볼트론을 100% 활용하지 못하는 초짜들이라는 것도 감안해야겠다. 대신 각 화마다 전투씬에서는 전투기나 전함들이 나와 볼트론에게 막 터져나가곤 한다.
    시즌 3, 4에서는 아예 등장 자체를 하지 않았다. 터져나가는 것은 갈라 전투기와 전함들 뿐(...).

5. 실사영화[편집]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을 인수한 유니버설 픽처스가 배급하며, 각본은 왓치맨의 데이비드 헤이터가 맡는다.(#)

6. 기타[편집]

  • 본가인 백수왕 고라이온의 영향도 많이 받았는지 스토리가 마냥 밝지는 않으며, 7세 관람가 로봇 애니치고는 꽤 섬뜩하거나 무시무시한 장면도 많다. 대신에 모든 생명체가 직접적으로 죽는 장면은 드물고 상처를 입더라도 출혈 묘사는 없으며, 액션신에서는 갈라 제국의 센트리 로봇들이 썰리고 터지는 역할을 맡는다.

  • 명색의 로봇 애니지만 매화 한 번씩 볼트론으로 합체해서 적들을 처리하는 고전적인 로봇 애니메이션같은 전개는 아니다. 오히려 오즘 로봇 애니같이 캐릭터들 위주의 전개가 많은 편이지만, 비슷한 형식의 최근 일본 로봇 애니와는 다르게 캐릭터 위주의 에피소드도 캐릭터들이 잘 움직이는 터라, 퀄리티를 아끼기 위해 대화하는 장면으로만 때우는 듯한 꼼수를 쓰는 듯한 전개는 하지 않는 편이다. 넷플리스 제작인지라 예산을 꽤 빵빵하게 넣어주는 듯 보인다.

  • 리메이크(혹은 리부트) 작들이 원전에 매여 변화를 보여주지 못하거나 갈피를 잡지 못하다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본작은 캐릭터들의 행보를 원전을 따라가는 척하면서 과감하게 비틀어 이야기 전개를 흥미있게 끌어나가고 있다.

  • 시대가 많이 흐른 만큼 여성 캐릭터들의 변화와 남녀간 평등이 강조된다. 그 중에서 알루라 공주는 과거 금발벽안 바비인형 같은 외모에서 검은 피부에 크고 균형 잡힌 체형으로 바뀌었으며, 능동적으로 볼트론을 지휘하고 팔라딘들을 훈련시키는 리더로서의 면모가 더욱 강화되었다. 여리한 공주님보다는 사장님 같다. 교관이냐 그리고 피지는 남장여자임을 밝힌 후에도 팀원들이 놀라는 묘사가 없고(랜스는 제외), 외모나 옷차림이 여성스럽게 변하지도 않으며 스토리에서 역할이 달라지지도 않는다.

  • 주인공들이 다니던 학교의 설정이 백수왕 고라이온 외에 비클 볼트론과 비클 볼트론의 본가인 기갑함대 다이라가XV를 참고한 것 같다는 추측이 있다.

  • 쟈콘뿐만 아니라 사실 갈라 제국 전체가 상향됐다. 전작들에서도 우주를 위협하는 존재였지만 본작에서는 1만년동안 우주를 거의 지배하는 강대한 제국. 게다가 우주를 완전히 정복하지 못한것도 상술한 대로 제국 스스로 우주정복을 서두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 슈퍼로봇대전 외에 게임이 발매되었는데 장르는 무려 VR. 이름은 Voltron Legendary Defenders VR Chronicle. 아직 랜스의 시선에서 블루라이온을 조작하면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게임 퀄리티도 생각보다 괜찮은 듯. 다만 가격에 비해 플레이 타임이 짧고, 기존 팬들이 아니면 진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지적되었다.

7. 바깥 고리[편집]

[1] 하지만 볼트론하면 고라이온을 떠올리는 사례가 많고 이후 애니화된 것도 라이온 볼트론을 베이스로 한 게 태반이였기 때문에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인다.[2] 원작에서 자신의 상징색과 기체의 색깔이 일치하는 경우는 옐로 라이온의 파일럿인 헝크와 그린 라이온의 파일럿인 피지 뿐이었다. 단, 시즌이 전개되면서 파일럿의 전용기체가 바뀌고 있다.[3] 성우인 제러미 세이더는 핀과 제이크의 어드벤처 타임의 주인공 의 성우다! 랜스 쪽이 성우의 원래 목소리에 더 가깝긴 하지만 의식하고 들으면 둘이 꽤 비슷하다.[4] 참고로 전광주대교방송에서 방영된 3D 볼트론 특공대에서 헝크를 담당했다.[5] 이건 다른멤버들도 마찬가지인데 일단 키스는 주코 알루라는 카타라 헝크는 볼린 시로는 마코 피지는 동년배격인 토프와 아앙이랑 콜라보되는 경우가 많다.[6] 영어로 third wheel, 쓸모없는 부품이라는 뜻이라는 숙어의 변형.[7] 가장 압권인 건 녹사자를 개조한 것으로 팔라딘들이 협동 훈련 때 주로 사용하는 투명 미로의 기술을 응용해 녹사자에 은폐 기능을 추가했다. 무서운 놈[8] 시로와 함께 포로로 잡혔으며 샘은 작업 캠프에, 매슈와 시로는 검투장에 보내졌다. 이후 매슈는 갈라 저항군에 의해 다른 곳에 보내진 걸로 보인다.[9] 그나마 수비대에 들어갈 자격을 박탈당한 것만으로도 많이 눈감아 준 것이다. 본래는 기밀 파일을 해킹한 것으로 인해 반역죄로 기소당할 수도 있었다.[10] 시즌 2 에피소드 7에서 자신이 그도록 원하던 지구산 게임게임기를 샀는데 문제는 그걸 외계의 컴퓨터에 연결할 방법이 없어서 좌절한다. 그냥 개조해서 연결 가능하면 안되나??? 녹사자도 개조했는데.... 하지만 공개된 시즌4의 클립들을 보면 우주선의 전선들을 일부 마개조해서 게임기를 연결시키는데 성공한다. 그리고 그걸 랜스가 밤을 새며 하는 모습이 공개됐다.역시 사람은 필요하면 다 해내는가 보다 [11] 물론 넓게 봤을 때는 발메라의 해방이 궁극적인 목표였다.[12] 시즌 1 2화에서 팔라딘들을 불러들이는 공주를 보고 더 설득력 있는 대사를 하는 게 낫다고선 정작 자신은 공주가 죽어 목이 잘렸는데 잘린 머리가 뭐라고 말을 한다는 더 설득력 없는 대사를 하는 등 개그 캐릭터의 길을 열심히 걷고 있다.[13] 키스의 센스와 피지의 메카닉 렌스의 분위기 메이커로서의 모습을 다보인다. 또한 리더인 자콘을 보완하는 리더로써의 모습도 보이기 때문에 작중 자 콘보다 더한 완전체 캐릭터.[14] 마모라의 검의 일원들이 쓰는 검을 손이 닿는 곳으로 던졌다. 그러나 실상은...[15] "팔라딘. 이곳이 내 여정이 끝나는 곳이야. 그리고 볼트론의 멤버로써 자네에게는 더 큰 임무가 있어. 자넨 그걸 이해해야 해."[16] 특히 알루라 공주가 가장 그를 의심했으며 로비스트가 자신들의 위치를 알아채고 당도하자 그가 알려주었을 거라며 의심했다.[스포일러?] 사실은 오빠.[18] 시즌 4에서 그를 탈출시켜준 일원인 티-어쉬(Te-osh)가 나오는데 갈라 제국군에 의해 부상을 입고 피지의 눈 앞에서 사망했다.[19] 그러나 시즌 2에서 또다른 생존자가 확인되었다.[20] 이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다. 1만년 전 공주와 집사를 남기고 몰살당한 알테아 인들과 달리 갈라 제국은 1만년 동안 존속해 오면서 수많은 별들을 멸망시켰으니 그만큼 기술 격차가 클 수밖에 없다.[21] 리더 콜리반의 개인 경호원 혹은 부관으로 추정되는 안톡(Antok)이 꼬리가 달린 걸 보면 부계나 모계 중 한쪽이 갈라인인 혼혈들도 들어가 있는 듯하다.[22] 멤버들만이 이 검을 변형시킬 수 있는데 이 때의 모양도 각자 다르다. 이로 인해 키스는 초기에 검을 각성시키지 못해 훔쳤다고 멤버들에게 의심받고 검과 그의 출신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시험을 치렀다. 이 때에 실패한 걸로 보이고 키스의 위기를 알아챈 레드 라이온이 날뛰자 검을 돌려달라며 멤버 중 하나가 키스에게 덤벼 이를 저지하려던 시로와 싸우게 된다. 키스가 말리며 난 내가 누군지 안다, 우리는 모두 자콘과 싸우고 있다. 협력하기 위해 검을 포기해야 한다면 그러겠다.며 검을 돌려주려는 순간 각성시키는데 성공한다.[23] 인간 사이즈의 생물이 코어가 되는데 노예 검투사, 이형의 외계인 등....[24] 퀸트 에센스는 꽤 축적해놓았다 해도 대부분 자콘의 생명 연장에 쓰이는 듯하며 코어 생물은 해당 인원의 희생을 강요하니 말할 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