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드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Semi_protect.png

이 문서는 토론을 통해 문단 전체에 볼드체를 사용하지 않기(으)로 합의되었습니다.

1. 사전적 의미2. 글자체
2.1. 쓰임새2.2. 쓰는 방법2.3. 볼드가 나오지 않는 문제2.4. 나무위키
2.4.1. 위키 문법2.4.2. 문체
2.5. 수학에서의 볼드
3. 차가운 골짜기의 볼드

1. 사전적 의미[편집]

'굵은, 대담한'을 뜻하는 영단어.

2. 글자체[편집]

볼드체

Bold. 이런 것. 글자의 획을 굵게 만드는 형식. 보통은 특정 부분을 강조하고자 할 때 그 부분에 쓴다. 이탤릭과 함께 글꼴의 세부 스타일(보통, 기울임꼴, 굵게, 굵은 기울임꼴 , 밑줄) 중 하나다.

2.1. 쓰임새[편집]

위키백과 등에서는 처음에 나오는 표제어에다가 씌워서 쓰고 그 다음에 작성자의 생각을 강조할 부분이 있으면 그 곳에도 쓴다.

미국 만화에서는 단어나 문장을 강조할 때 쓰인다. 최초의 사용 예는 추가바람.

2.2. 쓰는 방법[편집]

HTML에서는 이 볼드체를 표현할 때 <B> 태그 혹은 <STRONG> 태그를 사용한다. CSS에서는 font-weight: 숫자;의 형식으로 쓰는데, 100부터 900까지 100 단위로 끊어서 쓰고 숫자가 클수록 굵어진다. 보통은 500부터 볼드체로 나온다. 숫자 대신 normal, bold, bolder, lighter를 쓸 수도 있는데 그 중 볼드체로 나오는 것은 boldbolder이다.

기계식 타자기에서는 두 번 겹쳐 찍는 방법으로 볼드체를 표시했다. 이 때문에 한 칸 뒤로 이동하는 Backspace 키가 생겼고, 이 키는 그대로 키보드까지 이어져 내려왔다.

윈도우에서는 굴림체, 궁서체, 돋움체, 바탕체와 같이 따로 볼드체가 없는 폰트의 경우 볼드체가 없는 폰트는 윈도우에서 약간 어긋나게 겹치는 방법으로 굵게 표현해준다.

2.3. 볼드가 나오지 않는 문제[편집]

애플 제품(OS X, iOS)에서는 한글의 볼드체가 표현되지 않았다. 로마자의 경우는 문제 없다. 주범은 애플고딕으로, 애플 고딕이 볼드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웹사이트에서 굵은 한글을 볼 수 없는 것이다. 그나마 Safari같이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볼드를 구현하는 경우엔 볼 수 있었다. 다행히 iOS 5.1, OS X 10.8부터는 산돌고딕 Neo1로 대체되면서 볼드체 표현에 문제가 없게 되었다.

스마트폰에서 한글 볼드체가 아예 없어지거나 볼드체가 아닌 숫자도 볼드체로 나오는 등의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 나무위키는 물론이고 네이버 등 다른 사이트에서도 볼드체가 일반 폰트로 바뀐다. Android Web View와 모바일 크롬 최신 버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두 어플의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하고 구 버전으로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아니면 2016년 9월 16일자로 크롬 브라우저의 최신 버전인 53.0.2785.124 버전이 나왔으니 빨리 업데이트 하도록 하자. 크롬 업데이트 이후 볼드체가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보아 이 버그가 해결된 듯 하다.

2.4. 나무위키[편집]

2.4.1. 위키 문법[편집]

나무위키에서 볼드체를 쓰기 위해서는 '''작은따옴표 3개'''[1]를 겹쳐서 쓰면 된다.

글자 크기 키우기 문법과도 함께 쓰이는데 왼쪽방향 중괄호 3개를 쓰고 +원하는 크기(숫자) 쓰면 된다. 또한 색깔을 넣을 수 있는데 중괄호 3개의 바로 앞에 중괄호 3개를 추가하고 #(자신의 원하는 색)을 넣으면 글씨가 그 색깔로 변한다. 강조용으로는 주로 빨간색이 사용되는데 빨간 볼드체는 너무 강조가 되기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도 많다.

가끔 모종의 이유로 나무위키 전체가 볼드체로 보이는 현상도 발생한다. 혹시 모르니 자가 진단용으로 이 부분이 볼드체. 이 경우 위키 설정에서 글꼴을 바꾸면 해결된다.

나무위키에서는 어떤 문서에 그 문서에 대한 링크가 걸려있으면 자동으로 볼드 처리가 된다. 예를 들어 볼드는 링크는 지금 전혀 따옴표 3개가 들어가지 않았지만 볼드가 되어있다. 한편 리다이렉트는 해당되지 않아서 볼드체(볼드 문서로 리다이렉트)의 경우 볼드가 되지 않는다.

2.4.2. 문체[편집]

흔히 말하는 "나무위키 볼드체"란 문단 최상단에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해놓는 것(상단 요약문)과 내용 중간에 볼드로 강조하는 경우를 말한다. 취소선, (...)(말줄임표) 등과 더불어 나무위키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체들이다.

한줄 요약에 또 한줄 요약이 추가되면서 문서 상단에 2개 이상 볼드체 요약문이 등장하는 문서도 있다. 규정상 나무위키에서는 상단 요약문을 2개까지만 쓸 수 있도록 되어있다. 가끔 요약문 내용들이 서로 반대인 경우도 찾아볼 수 있다. 가끔 문서 내 문단마다 전부 다 볼드체 한줄 요약을 해놓은 문서도 있다. 간혹 강조를 위해서 상단 요약문에 인용 문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규정상 금지되고 있다.

볼드체를 너무 많이 쓰면 문서가 조잡해보일 수 있으며 작성자의 주관을 과도하게 드러낸다. 대표적으로 정치 및 정치인 문서에서 비판하는 부분은 볼드체가 많은 편이다. 더욱이 너도 나도 자기가 더 요약을 잘 한다고 생각하거나 자기가 뽑은 문장을 강조하고 하고 싶다는 욕구에 눈이 멀어 볼드체가 한 문장 한 문장 늘어나서 문제가 생긴다. 심하면 볼드체가 아닌 부분보다 볼드체인 부분이 더 많은 경우까지도 있다. 또한 이건 예시 관련해서 남용되는 경우가 많다. 지극히 자기 기준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작품을 중요하다고 볼드체해놓는 것.

나무위키 이전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상술한 폐해가 제기됨에 따라 토론을 거쳐 '문서 상단의 볼드체 요악문'을 전면적으로 금지시킨 바 있다. 나무위키에서는 그렇게까지 금지하고 있지는 않으나 꼭 필요한 때에만 쓰는 것이 좋겠다.

2.5. 수학에서의 볼드[편집]

yx\displaystyle {\partial \mathbf{y} \over \partial \mathbf{x}}

수학에서는 일반적으로 벡터를 볼드체로 표시한다.

3. 차가운 골짜기의 볼드[편집]

[1] 큰따옴표(")와 작은 따옴표를 각각 1개씩 쓰면 작동하지 않는다.